색채와디자인 출석수업 박유정
1. 색채의특성 2. 조색실습 3. 톤의이해 4. 과제물작성요령
1. 색채의특성 색의지각 색채의삼속성 삼원색과혼색 색상대비
1 색채의특성 1. 색의개념 색과빛 : 색이란눈이빛을받을때그빛의파장에따라각각다르게느끼는감각
1 색채의특성 2. 색의지각 지각조건 : 빛, 눈, 물체
1 색채의특성 3. 먼셀표색계 : 색상ㆍ명도ㆍ채도의 3속성을체계화하여정리한것. 빨강 (R), 노랑 (Y), 녹색 (G), 파랑 (B), 보라 (P) 의기본색과주황 (YR), 연두 (GY), 청록 (BG), 남색 (PB), 자주 (RP) 의중간색총 10색상구성감각적으로등간격배열
1 색채의특성 표색기호 : 색상의번호와기호명도 / 채도 4 5R 4 의 14
1 색채의특성 표색기호 : 색상의번호와기호명도 / 채도 4 5R 4 의 14
색입체 : 무채색을중심으로그둘레에유채색의 3 속성을 3 차원공간에서 입체적으로체계화한것. 1 색채의특성
1 색채의특성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색상 (Hue) : 빛을프리즘을통하여분광시켜나타난색의종류를구별하기위하여붙여진명칭. 빨강, 노랑, 초록, 남색등. 색상환 (Color wheel) : 스펙트럼으로부터전개된많은색상들의위치와변화를쉽게이해할수있도록서로인접한색을둥근고리의형태로배치한것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1 색채의특성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1 색채의특성
1 색채의특성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POP-UP STORES! The Art of Knit by United Colors of Benetton, New York
1 색채의특성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명도 (Value/ Brightness): 빛이반사하는양에따라색의밝고어두운정도를척도화한것. 그레이스케일 (Grey Scale) 밝기의정도에따라서고명도, 중명도, 저명도로구분. * 시감반사율의고저 : 주어진광원을중심으로반사의정도를말함 : 반사되는빛이많을수록밝은명도, 반사량이적을수록어두운명도.
1 색채의특성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명도 (Value/ / Brightness ): 순수검정 =0 순수흰색 =10 총 11단계화학적안료로반사율 0% 의순수한검정과반사율 100% 의순수한흰색은불가능하므로 1~9.5의기호를사용중성색 Neutral의첫글자인 N을붙여표시 N1, N2, N9.5
1 색채의특성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명도 (Value/ / Brightness): 최고채도의순색은각기다른명도를가진다.
1 색채의특성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채도 (Chroma/ Saturation) : 색의맑고탁한정도, 순도. 유채색에만존재, 순색에서가장강하고흰색, 검정이더해질수록낮아진다. 고채도는맑고깨끗하고선명, 저채도는흐리고탁함같은명도에서색마다채도단계의차이가있음
1 색채의특성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채도 (Chroma/ Saturation) :
1 색채의특성 4. 색의 3 속성 - 색상, 명도, 채도 채도 (Chroma/ Saturation) : 회색계열을시작점으로놓고 0이라표기. 색의순도가증가할수록 1,2,3, 등으로숫자높여감. 색상에따라다르게만들어지며 5R이 14단계로채도단계가가장많고청색이 8단계로가장적다. 같은색상과같은명도에서의채도의차이
1 색채의특성 5. 삼원색과혼색 (1) 빛의삼원색 반사의과정을거치지않은빛의색을직접보는것은텔레비전화면, 모니터에서색채를보거나혼합하는경우이다. 화면에빨강 (R), 초록 (G), 파랑 (B) 의색파장을고르게비추면, 흰색으로보임.
1 색채의특성 5. 삼원색과혼색 (2) 가법혼색 (Additive Color Mixture) 혼합한색이원래의색보다명도가높아지는색광의혼합 가법혼합의삼원색 = 빨강 (Red), 초록 (Green), 파랑 (Blue) 파랑 + 초록 = 시안 (Cyan) 파랑 + 빨강 = 마젠타 (Magenta) 초록 + 빨강 = 노랑 (Yelllow) 빨강 (R)+ 초록 (G)+ 파랑 (B)= 흰색 (White)
1 색채의특성 5. 삼원색과혼색 (2) 가법혼색 (Additive Color Mixture)
1 색채의특성 5. 삼원색과혼색 (3) 안료의삼원색 시안 (Cyan), 마젠타 (Magenta), 노랑 (Yelllow) 안료중에서어떤색을혼합해도만들수없는가장기본이되는색 1차색 인쇄잉크, 페인트안료로사용
1 색채의특성 5. 삼원색과혼색 (4) 감법혼색 (Subtractive Color Mixture) 물체의색을만들기위해안료를혼합하는과정 혼합한색이원래의색보다명도가낮아지는색료의혼합 M+Y=R Y+C=G C+M=B C+M+Y=K
1 색채의특성 5. 삼원색과혼색 1 차색 + 1 차색 =2 차색 1 차색 + 2 차색 = 3 차색
1 색채의특성 6. 색채의대비 : 색상대비 색상이다른두색이서로의영향으로색상차가커보이는현상 색상차가커진다는것은색상환에서거리가멀어진다는것을뜻하며, 실제의색과는다른색상을느끼게하는것 색상대비가일어나기위해서는명확하게구별되는색채가필요
1 색채의특성 6. 색상대비 1 차색의색상대비 색상간의대비가가장강하게느껴지는색은삼원색 삼원색의 1 차색은다른색을혼합해서만들수없는색이므로 가장명료한차이를보임
1 색채의특성 6. 색상대비 1 차색의색상대비 우리나라민속공예, 전통의상의색동, 전통건축의단청등 색상대비가강한구성은시각적자극이강하여시선집중효과가큼
1 색채의특성 6. 색상대비 1 차색의색상대비 Jean-Charles de Castelbajac Spring 2011 Roche Bobois SS 2009
1 색채의특성 6. 색상대비 2 차색의색상대비 2 차색인주황, 초록, 보라의관계는 1 차색간의관계보다는대비정도가 덜강하게느껴짐
1 색채의특성 6. 색상대비 저채도색상대비 1 차색과 2 차색의채도를낮추면순색대비보다강도가매우낮아진다
1 색채의특성 6. 색상대비 1 차색, 2 차색대비 Alexander McQueen Spring 2008 RTW
1 색채의특성 6. 색상대비 3 차색의색상대비 2차색인주황에노랑과빨강이, 보라에빨강과파랑이포함, 초록에노랑과파랑이포함되어있으므로 1차색보다 2차색이, 2차색보다는 3차색의대비가더약하다
1 색채의특성 6. 색상대비 3 차색의색상대비
1. 색상대비 1 색채의특성
조색실습 먼셀의색상환재현 (10가지기본색 ) 색영역재현 명도와채도의변화 색의재현
조색실습준비물 포스터컬러 2 조색실습 컬러리스트실기전용포스터 12 색
평붓 팔레트 2 조색실습 물통 나이프 접착제방안자커팅매트
1. 먼셀의색상환 : 10 가지기본색 빨강 (5R) : 카민 + 버밀리언 자주 (5RP) : 마젠타 주황 (5YR) : 버밀리언 + 퍼머넌트옐로우미들 보라 (5P) : 코발트바이올렛 마젠타 (magenta) 5P 5RP 5R 5YR 5Y 옐로우 (5Y) : 퍼머넌트옐로우미들 + 레몬옐로우 남색또는청보라 (5PB) : 코발트블루 + 셀룰리온블루 5PB 5B 시안 (Cyan) 5BG 5G 5GY 연두 (5GY) : 퍼머넌트옐로우미들 + 라이트그린 파랑 (5B) : 셀룰리온블루 초록 (5G) : 라이트그린 + 비리디언 청록 (5BG) : 비리디언 + 셀룰리온블루
2. 색영역재현 마젠타 ( 마젠타그대로사용 ) 옐로우 ( 퍼머넌트옐로우미들사용 ) 옐로우 ( 퍼머넌트옐로우미들사용 ) 시안 ( 셀룰리언블루사용 ) 시안 ( 셀룰리언블루사용 ) 마젠타 ( 마젠타그대로사용 )
3. 명도와채도의변화 순색 ( 버밀리언사용 ) 흰색 순색 ( 버밀리언사용 ) 검정 순색 ( 버밀리언사용 ) 보색 ( 비리디언사용 )
4. 색의재현 사용된색 : 사용된색 : 사용된색 :
톤의이해 톤에대한분류 색상대비
3 톤의이해 PCCS 톤 (Practical Color System) 1964 년일본색채연구소가발표한컬러시스 템으로색채교육및배색계획과마케팅자료로 이용 명도와채도의복합개념. 동일한색상에서도명암, 강약, 농담등의차 이를 12 톤으로분류 색채조화를얻기위한배색을목적으로색 을톤에의해서그룹화 색채선택을용이하게만들어져많은영역에 서쓰임
3 톤의이해
3 톤의이해 v (vivid, 선명한, 명쾌한, 강한 ) 톤 모든톤의기준이되는가장선명한톤 색중에서채도가가장높아선명하고생동감넘치며강한이미지를주는순색의화려한조합. 시각적으로강렬한이미지를주는톤.
3 톤의이해 S (strong, 강한, 선명한, 적극적 ) 톤 비비드톤보다채도가조금낮은색조 비비드의경쾌함, 선명함은사라지고강함만남음.
3 톤의이해 B (bright, 밝은 ) 톤 비비드에흰색을조금섞어만드는맑은톤. 가장젊고밝은이미지, 밝고깨끗한이미지, 생동감, 발랄함, 귀여움, 명랑함
3 톤의이해 lt (light, 옅은, 가벼운, 부드러운 ) 톤 비비드에약 6배의흰색을섞어만들어깨끗하고맑은톤. 흰색이섞여색은약해지나가벼운이미지는더강해짐. 시각적으로여성적이고, 산뜻한, 고운, 로맨틱한부드러운느낌.
3 톤의이해 p (pale, 연한 ) 톤 비비드에약 10 배의흰색을섞어유채색톤중가장밝은톤. 매우부드럽고섬세한이미지
3 톤의이해 Sf(soft, 부드러운, 자연스러운, 편안한 ) 톤 비비드에밝은회색을섞어탁색이지만밝은톤으로 편안하고부드러운이미지.
3 톤의이해 Dl (dull, 둔한, 소박한, 떫은 ) 톤 비비드에회색을섞어 탁색 이라고도함. 활동성이상실되고색맛이감소한고상하고고풍스러운이미지 어스컬러 (earth color) 에서느껴지는내츄럴한이미지표현에적합
3 톤의이해 Dp (deep, 진한, 강한, 중후한 ) 톤 비비드의 1/50 의검정을섞어만든명도를낮춘맑은톤. 원숙한, 중후한이미지, 고품격의클래식이미지
3 톤의이해 Dk(Dark) 남성적인, 도시적인, 모던한, 무거운, 딱딱한
3 톤의이해 Grayish( 흐릿한, 어두운, 칙칙한 ) 톤 회색에약간의비비드톤을섞어서만드는탁한색으로색상의기미 를거의가지지않는톤. 둔하고칙칙해보이나침착한이미지.
3 톤의이해
과제물작성요령 1) 배색디자인 2) 색채계획설명
과제 : 톤 (Tone) 에의한스타일링 12가지톤중한가지톤을선택하여조화로운색상대비가이루어지도록구성한다. 독창성이있으면서도조화로운디자인이되도록, 한가지톤안에서색채를선택하고, 색상대비효과를적절히이용한배색을한다. (1) 기존에나와있는품목들을조합하여인테리어디자인이나패션디자인을구성. (2) 구성한색채계획에관해설명.
(1) 배색디자인 인테리어나패션중한디자인영역을선택, 톤과색상대비에유의 ( 멀티미디어 5 강 6 강참조 ) 하며조화로운배색이되도록 4-5 가지품목을선택하여스타일링한다. -인테리어디자인의경우, 한가지장소 ( 예. 침실, 거실, 사무실등 ) 를가정하고그장소를디자인하기위한품목들 ( 예. 벽지, 소파, 소품, 침구등 ) 을선정한다. -패션디자인의경우, 한가지상황 ( 예. 여성의근무복, 칵테일파티, 결혼식등 ) 을가정하고, 그상황에어울리는복장을디자인하기위한품목들 ( 상의, 하의, 신발, 모자등 ) 을선정한다.
(1) 배색디자인 품목은실물사진을찍어서출력하거나, 잡지를오리거나, 각종웹사이트에서찾아서상품사진을저장또는컬러출력하여모은다. 기존에나와있는상품을이용하지만, 자신의의독창성과색채감각을보여줄수있도록창의적으로선택한다. 단, 매장디스플레이, 인터넷쇼핑몰이나잡지, 블로그에타인에의해이미코디되어있는조합은금지한다. 따라서여러브랜드에서본인이직접 4-5 가지품목을각각선택한다. 자신이디자인한작품사용금지하고, 기존에나와있는제품으로구성한다. 한글이나 MS 워드, 파워포인트등을이용하여선택한품목의배색의도가잘 표현이되고, 실물을상상하기쉽도록사진들을보기좋게편집한다. 잡지에서 오린사진은직접붙여도되고, 스캔해서다른사진과같이편집해도좋다.
(2) 색채계획설명 1 주제명명 : 색채의도를나타내도록구체적이고간단하게명명한다. 2 선택한톤 ( 예. Bright) 을밝힌다. 3 디자인목적 : 장소나상황, 표적시장 ( 성별, 나이, 취향, 라이프스타일등누구를위한디자인인지, 무엇을위한디자인인지 ) 에관해설명한다. 4 배색에사용한색채의선정이유, 색상대비의사용, 톤의사용, 배색의도와효과등을주제와디자인목적과연관하여명확히기술한다. 일반적인톤에대한설명이아니라, 자기가배색한사진에대해서구체적으로지적하면설명한다. 분석이나설명할때잡지나다른매체에서가져온일반적인설명은감점요인이고복사해오면표절로간주되며, 반드시자신의언어로설명한다. 5 사진의출처를가능한자세히밝힌다.
기타유의사항 4-5 개의선택한품목들의이미지는 A4 한장내에모두포함시킨다. 시각적으로조화 롭고아름답게이미지를배치하여구성하고, 주제이름을적는다. 색채계획설명부분은지정된형식은없고, 각자가창의적이고효과적인형식을계획 하여작성한후, 둘째장부터적는다. 표지를제외한과제물의양은 A4 3 장을넘지않게 한다. 색상대비효과를이용해야하므로 2 가지이상의색상을사용하고, 전체적으로사용하 는색상의수는품목의수와상관없다. 즉, 한품목에여러색사용가능. 조화로운디자인을위하여색채가사용된면적의 20% 미만은명시된톤이외의것을사 용할수있다.
기타유의사항 과제물은반드시컬러로출력한다. 흑백으로제출된과제물은색채를알아볼수없으므로 0점처리된다. 사진, 스캔, 컬러출력을할경우에색채가많이달라지므로, 반드시이점을유의하여과제물을작성한다. 채점은최종출력물에근거하므로, 원하는색채에가능한유사한프린터로출력한다. 따라서미리출력해보는것이권장된다. 사용하는프로그램에서의색채조정은허용한다. 시각적인표절, 즉, 타브랜드 / 점포나블로그에스타일링된조합을사용할경우, 적 발이가능하므로반드시자신의손으로스타일링한다. 배색한결과물을한세트이상제출해도채점은 1 개에대해서만이루어진다.
평가기준 1. 배색디자인 15점 2. 색채계획설명 15점 톤사용색상대비조화미디자인목적배색의도 사용된색들이총면적에서 80% 이상한가지톤에서선택되었다. 사용된톤이설명에밝힌톤과일치한다. 색상차에의한미적효과를매우적절히디자인에사용하였다. 색채의사용과품목의선택이전체적인미적조화를이룬다. 전체적인색채사용과품목의선택이기술된디자인목적에매우적합하다. 배색의도의설명이논리적이고, 선택된디자인의시각적인표현과상승효과를창출하여색채계획으로서설득력이우수하다. 단락구분등작문형식과흐름이명확하다.
과제물제출일 11 월 28 일 ( 토 ) 9:00~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