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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연구권오신 47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권오신강원대학교인문대학사학과 ohshin@kangwon.ac.kr 접수일 : 2009 년 1 월 9 일, 수정일 : 2009 년 2 월 5 일, 게재확정일 : 2009 년 2 월 15 일 요약 이글에서필자의문제의식은, 장기간의식민지배 (1565-1898) 를받은후에종국에는주권회복과자국독립이라는대의를위해필리핀인들이어떻게능동적이고자주적으로대처해나갔는가를보고자하는것이다. 이런취지에서스페인지배의말기상황에필리핀인들이진행시켜온독립운동의성격을밝혀보고자하는것이이글의목적이다. 이글의구성은다음과같다. 19세기중엽에이르러필리핀은대내적으로민족적자각의식을통하여민족주의가성장된다고보여진다. 그와관련하여민족의식이발생하는과정을가장먼저살핀다 (II 장 ). 그렇게결집된힘을통해우선적으로는식민지배체제하에서개혁적요구들을전개해나간다. 그런임무는 개혁주의자들 (reformists) 의몫이었다. 그러나그런운동이전개되는과정에서지향점에변화가왔다. 그것은바로스페인으로부터분리정책, 곧자국독립이라는명분으로의전환이었다. 필경충돌은당연하였고, 이런과정은 필리핀혁명 이라고지칭되는데그혁명성은한마디로 필리핀의절대독립 이었다. 그혁명운동은독립운동의구체적전개양상으로나타난것이다. 우선은독립운동의성격변화에초점을두어살피고 (III 장 ), 마지막으로는독립운동세력의분열양상과그런분열이나타나게되는내재적요인에관심을집중시킨다 (IV 장 ).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은결과적으로 미완의혁명 으로마감되었음을볼것이다. 핵심어 필리핀독립운동, 민족주의, 개혁운동, 보니파시오와아기날도, 독립운동세력의분열 ( 갈등 ), 미완의혁명.

48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I. 머리말 인류가지구상에문명권을형성한이래진행된세계사전개에서문화와문화의만남과접촉, 그리고그것의교류는어느시대를막론하고현재진행형으로유지되어왔다. 하나의문화와또다른문화의접촉과만남이이루어지는환경은물론다양한성향을띠고전개된다. 한마디로세계의역사는그래서문명사이의교섭과충돌, 그리고이어진문화적절충 융합이복잡하게전개되어왔음을쉽게읽을수있다. 그런데그러한문화의교섭에서늘 힘 (power) 의논리 가적용되어왔음도또한역사적사실로인정되어야하는것이다. 이러한현상은특히근 현대사회에접어들면서더욱확연히나타난다. 14, 15세기로거슬러올라가보면세계질서는 유럽의팽창 이라는경향성으로압도되고있었고, 그것은유럽의서남부지역인이베리아반도에위치한나라들 -처음에는주로포르투갈이나스페인 -에의해주도된대항해시대의세계경영정책하에서더욱가속화되고있었다. 16세기에접어들면서필리핀군도에살고있던사람들은세계사흐름속에서진행되던유럽의팽창이라는커다란충격을받아야만했다. 필리핀은한마디로이와같은유럽의변화하는환경으로부터날아온직격탄을맞았다고표현할수있겠다. 절대왕정을통한정치적안정과상업의확장, 축적된과학기술들을응용한항해기술, 나아가군사력확산등을바탕으로하여스페인은강력한해상세력으로부상하였다. 그와중에 16세기중엽에이르면막강한힘으로밀고들어오는스페인의영향력앞에서필리핀군도에살고있던사람들은독립적으로유지해오던 바랑가이체제 1) 를더이상운영할수없게되었다. 세계질서가변화되는가운데동양의한섬나라의운명이바뀌게 1) 고대사회의필리핀인들은그들의통치조직단위를 바랑가이 (barangay)' 라고명명했다. 바랑가이는보통 30 내지 100 가구정도가정착한지역을일컫는다. 그러나세부 (Cebu), 마닐라 (Manila), 비간 (Vigan) 같은일부바랑가이는 2,000 명이상의구성원을가질정도로당시필리핀에는규모가큰바랑가이도있었다. 각각의바랑가이는그집단의지배자인 다투 (datu or raha)' 가통치하였는데다투는 1) 다투의자손, 2) 지혜, 3) 강력한신체, 혹은 4) 재산등의요건에의해결정되었다. 다투는최고의행정권자 입법가 재판관이며군사적지배자였다.

아시아연구권오신 49 된다. 아무런직접적연관성도없을것같았던필리핀이라는나라가결과적으로식민지로전락하게된것이다. 필리핀인들은자유를잃게되었으며, 사회제반영역에서엄청난변화를수용할수밖에없었다. 그러한식민지배는 19세기말까지지속되었다. 330여년동안 (1565 1898) 스페인의식민지배를받아온필리핀인들은시대적 환경적변화에따라다양한형태로반발 저항하기도하였다. 이글에서필자의문제의식은이와같은장기간의식민지배에서종국에는주권회복과자국독립이라는대의를위해필리핀인들이어떻게능동적이고자주적으로대처해나갔는가를보고자하는데서출발한다. 이런취지에서스페인지배의말기상황에필리핀인들이진행시켜온독립운동의성격을밝혀보고자하는것이이글의목적으로관통되는것이다. 이글의구성은다음과같다. 19세기중엽에이르러필리핀은대내적으로민족적자각의식을통하여민족주의가성장된다고보여진다. 그와관련하여변화하는민족의식을가장먼저살핀다 (II 장 ). 그렇게결집된힘을통해우선적으로는식민지배체제하에서개혁적요구들을전개해나간다. 그런임무는 개혁주의자들 (reformists) 의몫이었다. 그러나그런운동이전개되는와중에지향점에변화가왔다. 그것은바로스페인으로부터분리정책, 곧자국독립이라는명분으로의전환이었다. 필경충돌은당연하였고, 이런과정은필리핀혁명이라고지칭되는데그혁명성은한마디로 필리핀의절대독립 이라고하는지향점으로모아졌다. 그혁명운동은독립운동의구체적전개양상으로나타난것이다. 우선은독립운동의성격변화에초점을두어살피고 (III 장 ), 마지막으로는독립운동세력의분열양상과그런분열이나타나게되는내재적요인에관심을집중시킨다 (IV 장 ).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은결과적으로 미완의혁명 으로마감되었음을볼것이다. II. 민족적자각으로의길 : 필리핀민족주의의성장 통상민족주의 (Nationalism) 는한민족의통일과독립, 그리고그통합

50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체의발전을최고의이념적가치로여기고중요시하는경향을말한다. 세계사적관점에서본다면근대적민족주의는프랑스혁명이후 19세기에유럽에서발전하였으며, 19세기말제국주의적환경이전개되면서는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등지에서발전하게되었다. 민족주의가전개되면서정치상의자유와사회상의평등과동포주의와애국심을강조하고나섰다. 한마디로말하면, 민족주의사상은확실히근대사회를추진한하나의원동력으로서그것은 18세기에서구에서발생하여, 19세기에는전유럽에전파되었고, 20세기에들면서전세계적운동으로확대되어특히아시아, 아프리카에서강조된것이다. 이장에서는필리핀에서민족주의가어떠한양상으로성립하고발전하는가를추적해보고자하는것인데그러기위해서먼저민족주의에대한선행연구자들의입장과견해를수렴하는것이필요하다고본다. 민족주의자체에대한연구자는다양하지만일찍이칼튼헤이스 (Calton. J. H. Hayes) 는민족을구성하는인자에는다양한요소들이있지만민족은일차적으로언어로서구성되고, 그다음으로중요한요소는역사적전통이라고보았다 (Hayes, 1926). 나아가민족주의는각민족과국가가국제간에있어서권리와의무의평등을요구하게되고, 민족국가가소규모라해도국제간에있어하나의독립체로통일요구를하고단합하는계기로작동된다고보았다. 한편대표적인민족주의연구자인한스콘 (Hans Koh n) 2) 의경우, 민족이형성되는것은일정한객관적유대들이한사회적집단의한계를규정해줄때부터이다 라고주장했다 ( Kohn, 1944: 31-39). 이어그는하나의민족은일반적으로이러한속성중에서몇가지공통요소를가지고있으며, 그속성들을전부갖고있는민족은드물다고하였다. 그중에서가장보편적인속성은공통의혈통, 언어, 영토, 정치적실체, 관습과전통, 종교등을들고있다. 그러나이들중어떤것 2) 한스콘 (Hans Kohn) 은민족주의연구의대가로서체코의유대계가정에서태어났고, 훗날미국에정착하여여러대학에서강의하였다. 그는 1922 년의첫저서 Nationalism 에이어 A History of Nationalism in the East(1929), Panslavism(1940), The Idea of Nationalism(1944), Nationalism, Its Meaning and History(1955), American Nationalism(1957), Prophets and Peoples (1961), The Mind of Germany(1965) 등과같은역작을내놓음으로써그의학문적명성을확립했다.

아시아연구권오신 51 도민족의존재나그정의를내리는데필수적인것은아니다. 한스콘의경우그런속성들중에서공통의영토가민족형성에서가장중요한요소로간주하였다. 또한민족주의는대다수사람들의마음에스며들고, 또그구성원전원에게스며들고있다고주장하는하나의정신상태로보았으며, 민족국가를정치조직의이상적형태로인정하고있기도하였다. 훗날역사해석을민족주의라는추상적개념으로설명하는모습들에비판적잣대를제시한주장도나타난다. 엘리케두리 (Elie Kedourie) 3) 의경우민족주의가과거의정치적진전에대한만족스런설명을제공할수없다고주장하였다 ( 백낙청, 1981: 89-90). 나아가그는민족주의적역사해석을고집한다면역사의대부분이설명될수없고, 신경을거스르는변칙사례가되고말것이라고언급하였다. 4) 역사해석에서민족주의자체에대한유의미성을전제하여보면일단 19 세기말세계질서가제국주의환경에서놓이면서지배와피지배의국가들의존재속에서는분명나름대로중요한작용을했음을인정해야할것이다. 특히민족주의는인간의머리와가슴을새로운사상과감정으로채우고그로하여금자기집단의의식을조직된활동의행위로바꾸도록하는이념이요관념의힘으로간주해본다면역사속에서그의미는분명확실히작동되었다는점을읽을수있는것이다. 그와관련하여앤더슨 (Benedict Anderson) 은 ' 상상의공동체 ' 5) 로서민족을파악하였는데, 민족 3) 케두리는민족주의에대한칼튼헤이즈, 한스콘등의역사학에대해비판하였다. 케두리는민족주의적사상의연원을설명하면서그것이칸트의철학을기점으로일부지식인들에의해구성되었다는이론을제시함으로써민족주의비판에예봉을더해주었다. 백낙청 (1981), 민족주의란무엇인가, 서울 : 창작과비평사, 73. 4) 엘리케두리의경우민족주의로역사해석을시도하는것에는어려움이있다면서다음과같이언급하였다. 즉 수많은종족 언어 종교 정치적전통 충성심등이너무복잡하게서로뒤섞여있기때문에, 같은언어를사용하면서도그밖의역사와환경이크게서로다른사람들이왜하나의국가를형성해야하며또는서로언어는다르지만환경에의해한데어울려버린사람들이왜하나의국가를이루면안되는지를명확하게설명하는것은불가능하다 고하였다. 백낙청 (1981), 민족주의란무엇인가, 서울 : 창작과비평사, 89-90. 5) 앤더슨에따르면상상의공동체로서민족은세가지의미로써상상되어진다고했다. 첫째로, 민족은범위가있는한정된의미로서사용되면그범위너머에는다른민족이존재한다는제한된의미로상상되고, 둘째로민족의개념은계

52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주의는이미존재하고있는민족의자각심을일깨우는것이아니라존재하지않은민족을창조해가는것으로설명하기도한다 ( 김동엽, 2003: 140). 근 현대세계사에서아시아 아프리카의민족주의는서구의제국주의유산이라고하는점은모두가공감하는견해라고이해된다. 이쯤에서필자는문제의식을필리핀과관련시켜보고자한다. 330여년동안스페인의식민지배를받아온필리핀역사에서우리에게제시되는중요한의문의하나는필리핀에서는과연어느시기에, 어떤환경에서민족적자각의식이발생하는가하는문제이다. 그리고그와관련하여어떻게필리핀민족주의로성장시켜가는가하는문제를살펴보고자한다. 유럽은 14세기로부터 16세기에걸쳐결정적인 변화의시대 를경험하고있었다. 남부유럽은르네상스로, 중 서부유럽은종교개혁의움직임으로, 서남부이베리아반도국가들 ( 스페인, 포르투갈 ) 은모험적인 대항해 의기운을발산하고있었다. 16세기에접어들면서필리핀군도에살고있던사람들은세계사흐름속에서전개되고있던 유럽의팽창 이라는커다란충격을받게된다. 강력한해상세력으로부상한스페인, 소위말하는최초로해가지지않는해상국가로등장한스페인의세계경영정책하에서필리핀은동양의한지점으로전락하기에이르렀다고표현할수있겠다. 마젤란의세계주항과정에서최초로필리핀과의조우가이루어졌으며, 그후후속원정대가도래하였고, 1565년비스야스 (Visayas) 지역의세부 (Cebu) 에최초의영구정착지를수립하였다 6). 이어진원정으로 1571년이면마닐라를 몽과혁명의시기에나타났기때문에주권의의미로상상되고, 셋째로민족이라는개념의근저에는수평적인동료애로서상상된다고한다. 김동엽, 필리핀민족주의와미군기지철수의재조명, 동아연구 45: 140 에서재인용. 6) 스페인과필리핀의초기교섭은마젤란의세계일주항해로거슬러올라간다. 마젤란은사실세계일주를마감하지못한채필리핀의막탄 (Mactan) 섬에서사망한다. 그러나그선단은항해를계속하여최초로세계일주를마감한다. 그후스페인왕실에서는필리핀지역을탐험하도록한다. 그후 1564 년에이르면레가스피 (Miguel Lopez de Legazpi) 를원정대장으로하여필리핀을원정토록하였다. 원정대는 1564 년 11 월멕시코에서출발하였고, 15645 년 4 월 27 일세부에도착하였다. 레가스피는그해에필리핀에최초의영구정착지를수립하였다. 1570 년레가스피는디고이트 (Martin de Goiti) 에게북쪽으로원정할것을명하였으며, 디고이티는루손중부지역에서마닐라라고하는요새화된도시를

아시아연구권오신 53 식민지의수도로정함으로써필리핀은공식적으로스페인에통합된것이다. 거시적으로보아스페인에의한필리핀지배는 1898년, 또다른정복자들인미국인들이들어올때까지계속되었다. 스페인지배초기에필리핀인들의저항은강제이주나개종에반발하는정도의단순히낮선외국인과외부종교의자의적인태도에대한저항일뿐이었다. 17세기중반이후에지배에대한반란의원인은가혹한공세와강제노역등이었다. 18세기에들어오면서나타난조직적인움직임은무력시위의형태를띠기도하였다. 외부인의침입으로인해그때까지미미했던민족적유대감이형성되어나갔고, 외부인의정치적압박과경제적수탈, 그리고무리한가톨릭교세확장등이이전에없었던필리핀의민족적자각을가능하게하였다 ( 유인선, 1990: 19-22). 스페인이필리핀에대한지배권을장악하게되자필리핀도처에서는다양한형태의저항이끊임없이터져나왔다 7) ( 권오신외, 1998; 30-31). 18세기의가장중요한세건의저항운동은보홀 (Bohol), 팡가시난 (Pangasinan), 일로코스 (Ilokos) 등에서발생하였으며, 다고호이 (Francisco Dagohoy), 드라쿠르즈 (Juan de la Kurz Palaris), 실랑 (Diego Silang) 등이주도하고있었다 ( 유인선, 1990: 20-22). 더불어스페인지배가지속되면서대토지확대로인하여토지를상실한농민들을주축으로농민반란도끊이지않았다. 18세기와스페인지배말기인 19세기말에이르기까지농민반란은주기적으로발생했는데그근저에는고율지대와강제노동, 과중한세금등에대한불만이기본적인원인을제공하고있었던것이다 ( 김호범, 2001: 7). 18세기의이러한저항과반발들은조직적이지도않았고, 밀접한연계망을갖지도못하는등산발적이었다. 따라서명백한민족적자각을통한결집이아니었기에스페인인들에의해진압되는결과론적징후를맞았다. 발견하였다. 그세력은마닐라지역을완전히정복하였고, 디고이티의제청에따라레가스피는마닐라로옮겼고, 1571년마닐라를필리핀의수도로지정하였다. 권오신외공저, 필리핀 (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8), 24 26 쪽. 7) 조직적이지는않았지만폭동이발생한요인을개략적으로보면 1) 개인적인불만, 2) 노동력강요와부적절한세금강요, 3) 가톨릭강요에의한종교적인문제점, 4) 농민세력의불만에의한주기적인저항, 그리고 5) 무슬림세력들의종교적갈등등을제시할수있다.

54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필리핀인들이한민족으로서타민족이부과한체제나가치에대해조직적인투쟁을전개하고, 나아가나름대로민족적인자각의식으로확실히무장하려는경향은 19세기중반부터나타났다고볼수있겠다. 그런환경이조성되는국면들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우선, 대외적요인을보자. 국제환경변화에대한필리핀의대내적수용의국면이있다. 식민지배가장기화되면서세계환경과질서에변화가왔고, 나아가지배국인스페인의국내환경또한변화되었다. 물론그렇게변화된환경하에서식민지배질서도수반하여변화되었으며, 식민지배를받고있는대내적인식또한더불어변화되었다. 19세기전반기유럽을강타한자유주의사조로인해스페인은내정에서뿐만아니라식민지배에서도결정적인타격을받게되었다. 대부분의중남미식민지들이 1820년대와 1830년대에독립을선포하였고 ( 민만식외, 1993: 70-82), 당시국제질서하에서그런움직임은필리핀에긍정적으로수용됨으로써스페인의식민지배에일대전환기로작용하기에이른다. 유럽의자유주의사조가여러경로로유입되고 (Abinales and Amoroso, 2005: 84-99), 그런내용들이비밀스런선전이나교육등을통해일반인들에게퍼져나가면서민족적인자각의식이나타났으며, 이는차후에전개되는독립운동의강력한모티브로작용하게된다. 당시이미필리핀학생들은유럽여러나라에유학하고있었으며, 그들은유럽의자유주의사조를현지에서수용하였고스스로필리핀민족의독자성을인식하였으며, 여러경로를통하여국내에도영향을미치게된다. 더불어국내에서도지식인계층이성장하면서민족적자의식이고양되고있었다. 둘째로, 사회경제적상황과시장개방을들수있다. 18세기말에필리핀이외국무역시장에개방됨으로써많은외국계무역회사들이설립되었다. 1834년에마닐라가마침내공식적으로세계시장에개방됨으로써외국회사들은급격히증가하였다. 19세기에들어식민지당국은식민지에대규모수출지향적농업을발전시키고, 수출용작물의재배와수출을확대하기위한여러가지지원과정책을펴나갔다. 그러나스페인인이나유럽인들에의한플랜테이션농장경영과수출용작물재배는성공하지못하고, 오히려이런기회를활용하여토착필리핀인농업엘리트들이경제적으로성공을거두게된다. 이러한수출농업의발전은 19세기후반필리

아시아연구권오신 55 핀토착엘리트들이식민지경제를주도하는필리핀의경제적지배계급으로자리매김하였다. 국가경제가번영하게되자여러가지측면에서민족주의적각성에도중요하게작동되었다. 한편에서, 필리핀에서무역기회가확대되면서외국인들과스페인인들과접촉기회가늘어났고, 다른한편에서, 비교적적은숫자이긴했지만부유한가문의자제들은교육을받기위해유럽으로보내질수있었으며이전까지는외부세계와단절되어있던필리핀의상황을변화시킬수있었다 (Schumacher, 2002: 17). 그렇게경제적입지를확고히하자자신들의경제적역량과사회적지위에적합한정치적역할을요구하면서식민당국과반식민지투쟁을주도해나가게된다 ( 박승우, 2003: 24-30). 이들토착지배계급들은자의식을개발해갔으며, 나아가식민지배경제체제에저항하는입지도갖추게되었던것이다. 더불어유럽에서건필리핀내에서건필리핀민족주의자들에의해전개되는개혁운동에많은자금이필요했던것도사실이다. 이런개혁적조치의수행에서민족주의적자각의식을가진부유한필리핀인들이없었다면그런조치를지향하는운동은사실상불가능했었다는점도이해되어야한다 (Schmacher, 2002: 18). 이런환경하에서스페인이강력한탄압정책을유화정책으로전환함으로써식민지인들이자체적으로민족주의적이념으로무장할수있는구실을주었던것이다. 셋째로, 가톨릭의작용과영향을들수있다. 식민지전역을포괄하는스페인제국에서교회가가장중요한제도적장치로작용했다는점에대해많은연구자들은동의하고있다. 필리핀은그와같이작용된가장전형적인곳이었다. 다른어떤지역도그렇게빨리기독교로개종한곳은없으며, 선교사들이현지인의문화를특징짓는데그렇게현저히작용한곳을찾아볼수없을정도로필리핀은강한가톨릭의영향에놓여있었다. 농촌지역에는사람들이넓은지역에산재해서살아가고있었기에적은숫자의성직자들이그들의축제 종교행렬 그이외의행사등으로진행되는종교생활에서점점중요한작용을하게되었다 8). 가톨릭의영향에빠져드는 8) 스페인지배방식에는여러가지가작용했지만그중에서도가톨릭의영향은지배적이었다고볼수있다. 지배에대해다양한산발적저항들이발생했지만이러한저항운동을가장효율적으로제어한것은강력한무기와통치력에의지했다기보다도오히려필리핀인들의정서와사고를파악한스페인계성직자들이감당했었다고볼수있다. 1896 년에이르기까지식민지에는약 5,000 명

56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가운데필리핀인들이품게되는불만은크게두가지였다. 하나는필리핀인들이성직자가되는데규제사항이너무많다는점이었고, 다른하나는스페인성직세력이너무많은토지를소유하고있었다는점이었다. 지배말기에이르면이런불만사항들이구체적으로노정되었고, 민족주의적의식성장과함께독립운동의직접적원인으로작용하게되었다. 1880년대와 90년대에전개되었던필리핀독립운동은바로 1860년대와 70년대에이미필리핀성직자들이주장해왔던사항, 즉필리핀인들도교구지배자가되어야한다는요구를지속적으로실천하는운동이었다는점은명백하다 (Schumacher, 2002: 13-16). 마지막으로, 교육기회의확대를제시할수있다. 통상필리핀에대한식민통치사의성격을언급할때스페인의경우는교육에대한제한을통해민족의식을약화시키려했다는일반론이적용된다. 이에반해미국의식민지배는이타주의적성향을강조하면서교육기회의확대를실행해나가는경향성을보인다 ( 권오신, 1993: 211-213). 그렇다고해서스페인이필리핀에교육기관을설립하지않은것은아니다. 통상아시아에서가장오래된대학이라고일컬어지는산토토마스대학 (University of Santo Tomas) 은도미니칸계열에서주도하여 1611년에설립된바있다. 그러나 19세기중반에이를때까지식민정부가초등교육에는관심을두지않았다. 하지만많은지역에서선교사들이초등학교를운영하고있었다. 스페인지배말기에이르면다양한교육제도의확대정책이실시되었던것이사실이다. 1860년대에이르면교육정책에대한변화를시도하여 (Abinales and Amoroso, 2005: 92-95) 각종학교들이설립되었다. 1863년에공립학교시스템이시작되었고, 교사를양성하기위해사범학교들도수립되었다. 사범학교의중요목적은스페인어에능숙한교사들을양성하는것이었고, 그럼으로써대중들에게스페인어를광범위하게보급하려는것이었다. 지방에위치한학교들에대한감독은여전히성직자들의몫으로남아있었다. 기존에는스페인인에게만입학이허용되었던필리핀국내대학에서법학이나의학을배울수있게되었다 (Cullinane, 2003: 32-33). 더불어상업이나공업등기술을가르치는전문학교들도설립되었다. 이로써필리 정도의스페인인들만이체류했지만그들은효과적인통치방식 - 가톨릭의영향 - 으로식민지인들의반발을약화시켜나가고있었다.

아시아연구권오신 57 핀인들의지적욕구를향상시킬수있었고, 필리핀의현실에대한자각이가능해진것이다. 이와같은환경변화를통하여지식인층이형성되었고, 교육의보급을통해진보적사상이유입됨으로써새로운인식의틀이형성된것이다. 이상에서본바와같이필리핀인들에게민족주의적자의식이성립되고, 그것을응집시켜독립운동으로나아가게된것은다양한요소들 9) 이중층적으로또는교차적으로상호밀접하게작용되면서나타난것으로파악할수있다. 전체적으로보아역설적이긴하지만결국필리핀인들에게민족의식을성장시키고, 민족주의의열매를맺게해준것은스페인인들이었다 (Zaide, 1979: 176-197) 고도볼수있다. III. 개혁운동에서무력항쟁으로전환 (1896) 식민지배국으로서스페인은국제질서의변화와본국내의정치상황이불안한경우식민지에유화정책을채택하고, 그렇지않을경우대체로강압정책으로일관해나가고있었다. 역으로식민지배를받고있던필리핀으로서는지배국의정책변화에연동되어나가지않을수없었던것이다.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필리핀에서도 19세기중엽에이르면서대내적으로민족적자각의식이확산되고, 지배체제에대한각종불만사항들이강하게노정되면서반발과저항양상은심화되고있었다. 그런맥락에서 1872년부터 1898년까지의시기는특별히 반스페인민족운동이조직화된시기 로간주되고있다 (Martineg, 1983: 39-41). 9) 필리핀인들이민족주체성을회복하고민족주의로강하게무장하여저항운동을지향할수있도록만든동인들을보면 1) 필리핀을대외무역에개방함으로써외국과교섭할수있었던점, 2) 중산계층이성립되고성장하게된점, 3) 유럽으로부터자유주의사조를수용하게된점, 4) 스페인인들이필리핀인들을인종차별함으로써자각의식을갖게된점, 5) 성직임명에서필리핀인들을차별함으로써스스로민족의식을회복한점, 6) 델라토레 (Carlos Maria de la Torre) 총독재임 (1869-1871) 에의한자유주의성격의정부가성립됨으로써식민지인들에게일정정도의자치를허용한점, 7) 까비테지역폭동과필리핀민족주의적성직자들처형등을들수있겠다.

58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1872년 1월 20일, 마닐라에서약 30마일정도떨어진인근의카비테지역에서폭동 (Cavite Mutiny) 이발생했다. 이사건은정부가부과한과다한공출과억압조치들에대항해서 200여명의병사들과노동자들이일으킨폭동이었다. 폭동은즉시진압되었지만폭동을교사한이들이바로반역적인성직자와지식인들이라여겨이들을기소하였다. 식민지저항세력이개입되었다는어떤증거도없었지만스페인당국은자유주의적사고에물들었다고의심되는사람들을모두체포하는기회로이용하였다. 그당시필리핀인사제들은성직의세속화를부르짖고있었으며나름대로민족주의적색채로무장하고있었다. 이런상황에의해스페인은식민지에서탄압정책을강화해나갔으며, 이어서버고스 (Jose Burgos), 고메즈 (Mariano Gomez), 자모라 (Jacinto Zamora) 등 3명의저명한성직자들이처형되고, 필리핀신부 9명, 변호사 6명, 실업가 4명이마리아나군도로유배되었다. 카비테폭동에대한이런가혹한처리 (Corpuz, 2006: 20-42), 특히 3명의무고한성직자처형 (1872. 2. 17) 으로필리핀인들은경악하게되었고, 강렬해진민족주의세력의단결계기가되었으며, 결국그사건은필리핀역사에서하나의전환점이되었다. 필리핀인들은스페인당국과성직자들에대항하여현상타파용개혁을요구하는운동으로결집하게된다. 민족의식으로자각한필리핀인들은구체적인운동화로나아갔다. 그것을필리핀사에서는개혁 / 선전운동 (Reform Movement 혹은 Propaganda Movement) 으로칭해지고있다 (Agoncillo, 1990: Ch.8(129-148)). 그운동이주도된시기는민족주의성직자들이처형된 1872년부터카티푸난에의해무장독립투쟁이시작된 1896년까지를의미하고있다. 통상근대사회의식민지배사를보면보편적으로식민지는먼저개혁운동으로시작하고, 이어서분리 독립운동으로변화하는사례들을볼수있다. 영국이라는식민모국에서독립하는미국의탄생이그와같으며, 나아가 19세기전반기에스페인이라는식민모국으로부터독립하는중남미국가들의독립운동의사례들도그런일반론을보이고있다. 물론그런진행에서는역사문화적인요인인인종적 문화적 종교적요인들뿐만아니라사회경제적인불평등조건등도함께작용해왔던것이사실이다. 이런맥락에서본다면필리핀도예외적인노선으로나아간것은아니다.

아시아연구권오신 59 필리핀의개혁운동을주도한중심세력은필리핀태생의가톨릭성직자나일부상류층자제들로유럽에서근대식교육과더불어자유주의사조를접하고귀국하여식민지의억압적인현실에대한비판을주도한세력들이었다. 그러나그들운동그룹은태생적인결함을안고출발하였다. 즉그들이바란것은민족의독립이아니라개혁에초점을두고있었다는점이다. 개혁의요구내용을보면, 필리핀인을스페인인과동등하게대우해줄것, 필리핀을스페인의정식주로편입하고스페인의회에대표를파견할수있게할것, 교구행정을필리핀여건에맞추어줄것, 언론 출판 집회의자유를보장해줄것등이었다. 한마디로개혁운동의본질은소극적 미온적인것이었다. 즉독립쟁취라는목표를위한운동이아니라스페인과의동화 (assimilation) 정책을지향하고있었다 ( 권오신, 2004: 212-215). 대표적인개혁주의자들로는자에나 (Graciano Lopez Jaena), 델필라 (Marcelo H. del Pilar), 호세리잘 (Jose Rizal), 루나 (Antonio Luna), 폰세 (Mariano Ponce), 팡가니반 (Jose M. Panganiban), 드레테 (Eduardo de Lete) 등을들수있는데그들의대부분은자유주의적이념을받아들였고, 개인적이념을개발해나갔다. 필리핀에서자행되는식민지배의폐해와부조리사항을스페인에유포 선전하고개혁적요구를전개하기위해 단결 < 라솔리다리다드 >(La Solidaridad) 라는격주간발행의잡지를발간하였다. 스페인의식민통치의모순을지적하기위해발행되는이잡지를위해많은필리핀민족주의자들이경제적으로후원하였다. 또한식민모국에유학한필리핀인들은나름대로필리핀의상황을개혁하기위해독립운동단체도결성하였으며, 귀국후에는필리핀내에서그와같은목적의민간단체인 라리가필리피나 (La Liga Filipina, 필리핀동맹 이라는뜻 ) 를결성하여개혁운동을지속하였지만스페인당국의탄압으로성공적인결과를가져오지못했다 10) (Martineg, 1983: 40). 당시가장널리알리진개혁주의자이며, 심지어오늘날까지도필리핀민족주의의영웅으로간주되 10) 그단체의설립목표는, 첫째모든섬들을단결시키고, 둘째교육과농업과상업을장려하고, 셋째개혁프로그램을연구하고응용하는일이었다. 이단체는리잘이체포됨으로써해체되었다가안드레보니파시오와아폴리나리오마비니에의해서부활되었었다.

60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고있는인물은호세리잘 (Jose Rizal) 이었다. 리잘은민족의영웅으로서대표적으로 나를만지지말라 라는의미의 놀리메탕게르 (Noli Me Tangere, 1887) 와 스페인식민지들의독립운동 이라는의미의 엘필리부스테리스모 (El Filibusterismo, 1891) 라는두권의소설을썼다. 그두소설은식민당국에의해금서가되었지만널리읽혀지며민족주의정신을일깨우고, 민중들에게독립사상을확대시키는데크게기여하였다 (Schumacher, 2002: 83-104와 264-268). 리잘은정부전복음모자로몰려서 1892년 7월에민다나오의다피탄 (Dapitan) 지역으로추방되었고, 이런상황변화에따라필리핀의개혁운동은크게위축되었다. 리잘의추방은선전운동의지지자들을절망시켰으며, 혁명주의자로몰아붙이는탄압속에서운동의역량은크게약화되었던것이다. 그리고부족한재정문제때문에 단결 지는 1895년 11월에폐간되고말았다. 그러나필리핀인들의요구조건인개혁조치들을수용해주리라고중산계층들은기대하고있었기에그후에도 1896년까지개혁운동은지속되었다. 개혁운동이진행되고있던시기에리잘은독립투쟁의정신적지주로간주되고있었지만실제에있어서리잘의시각은개량주의적인것이었다. 리잘을포함하여다수의개혁주의자들은지배세력과싸워이길만한무기와힘을갖지못한상황에서평화적인방법으로목적을이루어야한다고생각하였던것이다. 이러한엘리트주도의개혁운동은새로운민족주의사상을창출하고실천하는데한계점을들어낸것이다 ( 김동엽, 2003: 143-144). 한마디로개혁주의자들의운동은독립쟁취가아닌, 동화정책을요구하는소극적저항을운동지표로삼는절대적한계를보이고있었던것이다. 그런환경하에서향후운동지표로수동적저항을주장하는계파와무력항쟁을주장하는계파가상호대립하는환경이등장하게된것이다. * * * 개혁운동이진행되는와중에무력항쟁으로전환하려는환경이조성된것이다. 즉소극적이고평화적인선전활동으로는필리핀인들이자신들의궁극적인목표를달성할수없다고판단하였다. 개량주의적운동방향을

아시아연구권오신 61 극복하며적극적인스페인타도운동을전개하려는움직임이나타나면서급진적인혁명주의자들의활동이개시되었고, 그와관련하여혁명을위한조직도태동하고있었다. 그리고이것이야말로필리핀의진정한독립투쟁의서막이었다. 1892년 7월 7일밤, 보니파시오 (Andres Bonifacio), 디아즈 (Valentin Diaz), 프라타 (Teodoro Plata), 디와 (Ladislao Diwa), 아렐라노 (Deodato Arellano) 및그외몇명이비밀리에회동하여비밀결사조직의발기를선언하였다 11). 바로 < 까띠푸난 >(Katipunan) 12) 이라고명명되는비밀결사가출현하였으며, 필리핀독립운동에서결정적인역할을수행하게된다. 그조직은필리핀독립과자유쟁취라는조직강령을채택하여실행해나가고있었다. 그비밀결사조직은조직신문을발행하였고, 다양한지침을제시하였으며, 비밀리에회원을확대해나갔다 (Agoncillo, 1990: 152-157; Corpuz, 2006: 250-259; Zaide, 1979: 220-239). 까띠푸난은민족주의운동의전개이후계속되던스페인의온정에대한미련을과감히떨쳐버리고자력에의한스페인타도를주장한최초의조직적운동체였다는데그의미가있겠다 13) ( 유인선, 1990: 334). 1893년말까지조직원수는 300여명정도였으나, 1894-1895년사이에전국적인조직활동을행한결과숫자는급격히늘어났으며, 1896년혁명당시에전체회원수는 3만명이상으로확대되었다. 그런데 1896년 8 월 19일에한회원의부인이어떤수도사에게그조직의존재에대해고백함으로써스페인당국에게감지되었고, 수백명의조직원들이체포되고투옥되었다 (Agoncillo, 1990: 170-171). 이런상황에대안을갖지못한보 11) 1892년 7월 7일밤, 오늘날톤도지역의엘카노가에인접한아즈카라가 (Azcarraga, 현재의렉토가즉 Claro M. Recto Avenue에있는한주택에서비밀리에회동하여발기한것이다. 12) Katipunan의필리핀식원래이름은 Kataastaasan Kagalanggalang na Katipunan nang manga Anak nang Bayan이라는긴제목인데그것의약칭으로사용하는것이다. 13) 까띠푸난은중점적으로다음세가지를지향하였다. 첫째, 정치적으로필리핀독립. 둘째, 무지나광신적행동에반대하고강인한인간을만들어낸다는것. 셋째, 자력갱생원칙에서가난한자와억압받는자를보호한다는것등이다. 까띠푸난은분명정치적조직체이기는하나비밀결사의특성상초기에는동지적형제애를결집력강화의기초로삼았다.

62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니파시오를비롯한혁명주체세력들은비록충분한준비를갖추지못한상태였지만 8월 23일 필리핀인이여영원하라 고외치면서최후까지의항전을선언하였다. 이어 8월 29일 자유를위한총궐기 (general uprisings) 라는형식으로선전포고되었다. 블랑코 (Ramon Blanco) 총독은 8월 30일계엄령을선포하여즉각적으로대응하였다. 혁명운동은급속히확산되어같은날에혁명세력과스페인군과의최초의충돌이마닐라교외의델몽트 (San Juan del Monte) 탄약창에서발생하였다. 불과몇주이내에혁명전쟁은인근의 8개주로확산되었다. 교전은계속되었지만강력한무기로무장하고정규훈련을받은스페인군인들의공격에대해혁명세력들은효과적으로대처할수없었다. 혁명세력들은마닐라지역에서퇴각하여인근의까비떼 (Cavite) 지역으로이동하였다. 스페인과의무력충돌에서성공하지는못했지만혁명세력의움직임은곧필리핀전역으로파급되었고, 혁명을통한해방쟁취열기가확대되었다. 향후필리핀독립운동의본산이된까비떼지역에는보시파시오이외에도많은까띠푸난조직원들이활동하고있었다. 까비떼주의독립전쟁지도자이면서이미까띠푸난에가입해있던아기날도 (Emilio Aguinaldo) 는푸에블로를단위로하는저항을촉구했고, 그런봉기는주전체로확대되어까비테주의대부분을혁명군이장악했다. 혁명전쟁은급속히확산되었고, 그해말까지중부루손과비사야스대부분지역들이혁명군의세력에놓이게되었다. 1896년말에이르러혁명운동의판세는변화하기시작하였다. 스페인군의강력한대응으로혁명군의세력확장은서서히약화되기시작하였다. 그러나상황을더욱악화시키는문제는혁명주도세력간에주도권을누가장악하느냐하는문제로 주도권쟁탈전 의양상으로빠져들고있었던것이다. 그것은한마디로까띠푸난의조직가였던보니파시오와혁명전쟁의사령관격이었던아기날도와의주도권쟁탈전이었다. 달리말해독립운동세력사이에서분열양상이나타나고있었던것이다. 한편개혁운동의핵심인물이었던리잘은재판을받고 1896년 12월 30일처형되었다. 비록혁명주의자는아니었지만필리핀국민들에게지대한영향력을행사해왔던그의처형소식은필리핀인들에게엄청난민족주의적파장속에휩싸이게하였다.

아시아연구권오신 63 IV. 독립운동세력의분열 (1897) 과그내재적요인 혁명전쟁을주도하는핵심지역으로는까비떼지역이부상하고있었다. 까비떼지역에는당시두개의경쟁적인까띠푸난이있었다. 그두개는, 보니파시오의처삼촌인알바레스 (Mariano Alvarez) 가대표로있던마그디왕위원회 (Magdiwang Council) 와아기날도의삼촌인발도메로아기날도 (Baldomero Aguinaldo) 가대표로있던마그달로위원회 (Magdalo Council) 였다 (Molina, 1960: 105). 한편혁명조직가로의기능에뛰어났던보니파시오였지만그는실제혁명전쟁과정에서는큰기량을발휘하지못하고있었던반면에까비떼지역을배경으로하여혁명전쟁의주인공으로등장한아기날도는새로운혁명지도자로부상하고있었던것이다. 두위원회중에전자는이미혁명조직이헌법을가지고있음으로다른조직으로교체하는것은불필요하다고주장하는세력이고, 후자는조직을더이상비밀조직으로유지하지말고시대적요구에부응하는공개적조직으로교체하자는세력이었다. 바로이후자진영이그지역에서새롭게주도권을잡고부상하는아기날도계열의인맥들이었다. 1896년 12월 31일까띠푸난조직의단결을위한 이무스회의 (Imus Assembly) 가개최되었으며, 보니파시오가자신을중심으로뭉칠것을주장했지만협조관계는깨지고말았다. 이런갈등섞인불편한협력관계는오래가지못했다. 1897년 3월 22일일루스트라도계층이주도한회의가테헤로스 (Tejeros) 에서개최되었고, 새롭게아기날도를대통령으로지명한혁명정부의수립이결정되었다. 까띠푸난을혁명정부로전환할것을제의했던아기날도의의도가관철된결과로나타났으며, 보니파시오는배제되었던것이다 14). 결론적으로그권력싸움에서아기날도계열이승리하였으며, 따라서필리핀에서최초로분리주의를주장하며독립운동을이끌었던보니파시오는권력싸움의희생자로 1897년 5월 10일에반대세력에의해처형당하기에이른다 (Molina, 1960: 124-125; Corpuz, 2006: 287-301). 물 14) 테헤로스회의에서아기날도는보니파시오를제치고선거에서대통령으로당선되었다. 한편트리아스 (Mariano Trias) 가부통령, 디오스 (Emiliano Riego de Dios) 가전쟁장관, 그리고보니파시오는내무장관에당선되었다. 이에따라보니파시오는그회담의결과를배척하였다.

64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론아기날도의승리로혁명정부의수립이라는결과물을얻게되었다. 필리핀독립전쟁은이러한일련의독립운동세력의분열로인해민족해방이라는절대절명의목표쟁취에어려움이따르게된다. 한편스페인당국은 5월 10일혁명정부의본거지인까비떼지역으로침입하였고, 다음날이지역에서혁명정부를축출하는데성공했다 15). 아기날도세력은 1897년 6월말에이르러마닐라북쪽에위치한비약-나-바토 (Biyak-na-bato) 지역으로피신하였다. 혁명주의자들은이어 7월에 비약-나-바토공화국 (Biyak-na-bato- Republic) 이라는공화정부를그지역에수립하였다. 또한준비과정을거쳐 1897년 11월 1일에비약나바토헌법을승인하여혁명정부를공식적으로공화국으로대체하였다. 그런과정에서도스페인군과혁명군사이에교전은계속되고있었다. 교전이장기화할징후를보이자스페인당국은아기날도측에협상을제의하였다. 양측모두지속적인전투를원하지않았기에중재가진행되었다. 16) 마침내 12월 15일양측은협상에조인하였다. 그중심내용을보면아기날도와그일행은자의적으로해외 ( 홍콩 ) 로망명하는대신에스페인당국은해외망명비용을제공하고, 또한피해를입은필리핀인들의피해에대해보상하겠다는조건이었다. 이조약에따라아기날도와그일행 25명은 12월 27일홍콩으로망명을떠났다 17) (Zaide, 1960: 260). 15) 1897년 4월새로운총독인디리베라 (Primo de Rivera) 가부임하였고, 그는혁명세력을와해시키기위해여러번에걸쳐포고령을발하였다. 하지만성과가별로없자 7월 2일에다른포고령을발하여모든거주자들은자신들의촌락을떠날것을명령하였지만필리핀인들의항쟁열기는높아만갔다. 아기날도는혁명운동의요구조건을제시하는포고문을자국민들에게선포하고있었다. 16) 스페인에오랫동안체류한적이있는파테르노 (Pedro A. Paterno) 는그해 8 월부터 12월까지디리베라 (Primo de Rivera) 총독과혁명군사이에중재를진행시켜나가서 11월 18일 1차초안을마련하였고, 12월 14일 계획안 이라고이름지어진다른문서를작성하기에이른다. 다음날인 12월 15일마침내 3차및최종휴전안을만들어조인하게되었다. 17) 아기날도일행은그조약에근거하여해외망명을떠나게되었다. 스페인당국이제공한 40만페소를가지고 1897년 12월 27일홍콩으로떠났다. 홍콩의두은행에그금액을예금해놓고이자만으로망명생활경비로사용하면서독립을위해지속적으로노력하고있었다. 그런가운데 1898년 5월 1일마닐라만에서미-스페인전쟁이시작되어미국이승리함에따라아기날도는미국을

아시아연구권오신 65 혁명주의자들중국내에잔류한일부지도자들은스페인의의도를의심했고, 최후까지항복하기를거부하였다. 스페인당국자들도그조약을완전히신뢰하지않았기에필리핀인들과일시적인무력충돌이 1898년 2월중순부터다시발생하였고, 그런충돌은그후미국-스페인전쟁 (The American-Spanish War) 이발발하는그해 5월까지지속되었다. 그러한국제환경의변화속에서자력으로독립을쟁취할수없었기에필리핀인들은새로운외세인미국의도움으로국가독립을이룰수있을것으로파악하였다. 결국 330여년간의스페인지배를종식시키기위한필리핀인들의독립혁명운동은이렇게 미완의혁명 으로마감되었던것이다. * * * 국가독립이라고하는절대적요구를목전에두고혁명주의자들끼리주도권쟁탈전을벌였던모습을앞에서보았다. 그리고연대기적내용전개를위해그런권력투쟁이후최종적으로스페인지배를종식시키지못한채미완의상태로마감되는결과까지를먼저살펴보았다. 여기서다시독립운동세력사이에분열양상이나타나게된그내재적요인은무엇인가에초점을두고살펴보고자한다. 어쩌면이런문제의식은스페인으로부터독립을쟁취하지못하게된결과론적징후의가장본원적인속성을파악해볼수있기때문이기도하다. 혁명파내부에서발생한문제는외견상혁명주도권을누가장악하느냐하는모습으로비춰질수있다. 즉혁명조직가로서혁명운동의방향과지침을선점하고있던보니파시오와구체적인운동과정에서새로운입지를갖게된아기날도사이의주도권선점을노린쟁패전처럼보여진다는것이다. 그러나이문제는그렇게단순한사안의작용이아니었음을밝혀낼수있다. 보니파시오는현재의까띠푸난조직으로써충분히혁명운동을수행할수있다는논지였고, 아기날도는새로운변화에부응하기위해까띠푸난조직을해체하고새로운혁명정부를구성하자는주장의맞대결이었다. 그러나이와같은표면적견해차이의이면에는출신성분에서비롯 우방으로간주하였고, 미국의도움으로 1898 년 5 월 19 일필리핀으로귀환하였다.

66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된양측의대립각이본원적으로존재하고있었던것이다. 보니파시오를비롯한초기까띠푸난멤버들의경우는아기날도주도의유산계급에대해서불신감이있었고, 혁명의성과물을그들세력만이독점적으로향유할지도모른다는의구심을갖게된것이다. 반면에재산과사회적지위를누리고있던아기날도진영에서는재산도, 가문도, 학력도낮은보니파시오의주도권을계속인정하고그지배를계속받아야하는상황을받아들일수없었던것이다. 더불어혁명의중요진행과정이까비떼지역에서전개된다는점에서그지역에서이미주도권을누리고있던아기날도의입장에서는 굴러들어온돌 에대한지역주의마저작용하면서문제를더욱어렵게만들었던것이다. 지배력의확산이나주도권쟁탈과함께조직의운영과관련해서도아기날도측의의도는보니파시오세력에의해지도되는혁명조직, 즉까띠푸난을해체하고변화된국제환경과대내적환경에서새로운조직인혁명정부를수립하려는의지의실천에의해대립각은점차날카로워졌던것이다. 이러한여러가지의본원적이고내재적요인이있었기에투쟁은가속화된것이고, 혁명성과는축소내지미미해지게되었던것이다. 그러한여러가지요인중에서도가장중요한내재적요인은앞에서도보았지만바로출신성분의차이에기인했었다는점을강조할수있겠다. 그점과관련하여내용을좀더자세히살펴보고자한다. 19세기말엽에이르러필리핀의엘리트와관련해서기본적으로 4가지특성으로광범위하게서술되어온것이사실이다. 즉재산의정도 ( 가진자 ), 종족적기원 ( 끄리오요와메스티조 ), 관료집단 ( 프린시팔리아계층 ), 그리고교육정도 ( 일루스트라도스계층 ) 로분화가가능하겠다 (Cullinane, 2003: 8-9). 이러한일련의계층별구분을커시너 (Nicholas Cushner) 는그의연구에서 3가지새로운계층으로표현하여토지귀족, 중산계층, 무토지농민계층등으로설명하기도한다 18) (Cullinane, 2003: 13-14). 19세기말에 18) 토지귀족 ( 상류계층 ) 은수출용상업작물을생산하는거대하시엔다를구입함으로써외국자본과외국상업의유입을통해이득을얻는그런계층으로구성되어있다. 중산계층은사업가, 직장근무자, 부유한토지보유자등으로구성되어있다. 다음으로새롭게등장한무토지농민계층으로구분하였다. 더불어커시너는 19 세기말필리핀의사회 경제적계층을보여주기위해피라미드형으로구분하였다. 그계층구조에서필리핀인들을 5 가지의계층으로, 즉스페

아시아연구권오신 67 이르러필리핀의엘리트신분을특징짖는중요한기준은재산 ( 부 ) 이었다. 아기날도의경우토지소유자이며출신지역의프린시팔리아에소속되어있었으며, 분명히까비떼주의카위트시지역의엘리트였음이분명하지만그의재산정도는마닐라도시지역의엘리트인레가르다나드타베라등의재산과는비교가되지않았던것이다. 19세기말의필리핀엘리트사회는크게보아겹치는부분이있긴하지만내적으로서로다른사회 경제적범주에서어느지역단위에서어느정도의영향력을행사하느냐에따라서네가지정도의카테고리로나눌수있다. 1) 시단위 ( 지역 ) 엘리트 (Municipal elites), 2) 도단위 ( 지역 ) 엘리트 (Provincial elites), 3) 도시엘리트 (Urban elites), 그리고 4) 도시의중간계층 (Urban middle sectors) 등으로구분이가능하겠다 19) (Cullinane, 2003: 19-22). 그런기준에근거해본다면아기날도는시단위엘리트군에포함되고있다. 20) 보니파시오의경우는도시중간계층에포함되는것으로분류되고있다 21). 실제로개혁운동에기여하고필리핀엘리트사이에민 인계메스티조, 프린시팔리아, 중국계메스티조, 가난한차지인, 무토지농민등의계층으로나누어설명하고있다. 19) 시단위, 도단위, 도시, 도시중간계층등의구분은그들의재산과권력이어느지역범위에서강하게작용하고있는가하는것에초점을맞춘것이다. 이러한틀의연구는스페인식민자료들과지역거주에초점을두고보는경향에근거하는것이다. 시단위엘리트와도단위엘리트를구분하는분류의잣대는그들의세금징수단위나상태에따른구분이된다. 중요도시중심지에거주하는사람들에게도시엘리트냐도시중간계층이냐의구분은개인의직업과관련된부가적정보에따라구분될수있겠다. 즉관료적상호작용에서어느부분까지작용하는역할을할수있었는가를포함한다고볼수있겠다. 20) 시단위 ( 지역 ) 엘리트의경우시정에서최고위직을수행하거나, 토지와재산을소유하고관리하는계층이었다. 시단위엘리트가문은아마도해당지역인구의 10% 미만이었다. 19세기말에시단위엘리트가문으로부상한대표적인물들로는아기날도, 마비니 (Apolinario Mabini), 트리아스 (Mariano Trias), 마카블로스 (Francisco Makabulos), 말바르 (Miguel Malvar)- 이상타갈로그지역, 막시롬 (Arcadio Maxilom)-시부지역혁명군사령관- 등을들수있다. 21) 도시중간계층은도시엘리트들보다주목받지못하는계층이었다. 그들의삶의양식이나부모들의출신성분, 더불어사회적으로경제적으로도시엘리트들에못한조건과상황에있는그룹이었다. 그러나독립운동진행시이계층에속한많은인물들이부상하기도하였다. 대표적으로보니파시오를생각할수있겠다.

68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족주의적사상을유포하는데기여한계층은바로지역의경계를뛰어넘어상호작용을펼쳐나간도시지역과도단위지역의엘리트중에서교육을많이받은인물들의역할에기인하는것이었다 (Anderson, 1991). 19세기말경에필리핀의엘리트중에서고등교육을받은계층을일루스트라도스 ( Ilustrados) 22) 라는용어로지칭한다. 그들은대부분대학학위와전문자격증을취득한것이다. 하지만모든일루스트라도스가부유한가정출신은아니었다. 그당시교육받은엘리트들은도시엘리트에서부터농민층에이르기까지모든사회경제적배경을가지고있었으며, 교육수준도마드리드대학에서의학박사를취득하는것에서부터필리핀내에서교구나시지역초등학교에서기본적교육을받는데이르는수준까지다양하였다. 1890년대초에이르면마닐라에위치한다양한개혁주의자구성원들은그운동의긍극적지향점에관해계파가나누어지고있었다. 도시지역엘리트및도단위엘리트들부류는점차적으로극단적해결을추구하는세력들과결별하고있었고, 반면에마닐라소재의도시중간계층은 1892년까띠푸난을발기하는것으로나아갔다 (Schmacher, 1998: 144-145). 1896년에비밀조직이스페인당국에의해발각되자혁명으로나아갔으며, 대부분의부유한일루스트라도스는까띠푸난조직을위험스러운 평민 기구로간주하여피고하자하였으며, 심지어는그조직에적대적인자세를보이기도했다 (Fast and Richardson, 1979, 62-84; Constantino, 1975, 160-166). 1890년대에이르면시단위지역의엘리트들중에서도스페인어를유창하게할수있는인원이늘어나고있었다 (Robles, 1969: 281-287; Corpuz, 1957: 106-111; May, 1987: 30-52). 시단위엘리트들중에서일루스트라도스는거의없었지만그들도주교구학교나지역학교에서토착인교사들에게서교육을받고있었다. 아기날도같은시단위엘리트들은일루스트라도스도아니었고대학학위를완전히취득하지못했지만충분한교육역량을가진지역의모범인사였다. 그의교육적역량과자신이개발해온개인적네트워크에힘입어시단위엘리트사이에서도교육도덜받고, 22) 사전적의미로서일루스트라도스는교육과지성을상징적으로표현한다. 따라서 현명하고, 지적이고, 교육받은 계층을의미한다. 또는 배우고, 교육받고, 나아가문화인의성향을가진 개념으로설명되기도한다.

아시아연구권오신 69 귀족계층과의연계망도약했지만 1890년대에분명히뛰어난지역적지도자로부각되고있었던것이다 (Zaide, 1970: 44-45). 한편보니파시오의경우도시중간계층의범주에소속되어있었다. 도시중간계층의경우재산, 지위, 종족적기원, 교육정도, 권력근접도등에서다양한차이를들어내고있다. 필리핀사회에서이들계층에대한중요도는그렇게크게부여되어오지않았던것이사실이다. 19세기말에마닐라지역에서그런계층출신으로두각을나타낸인물들이많이나타나고있으며보니파시오도그계열에속하고있다고볼수있다. 요약해보면, 복잡하고다양한분석이가능하겠지만혁명전쟁이진행중에있을때전개되었던권력쟁탈전내지는주도권싸움은다양한요인들이중층적으로영향을미쳤다고볼수있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특정신분출신에대한배경, 그런신분차이에서나타나는괴리감과오해, 나아가지역주의의작용등과같은요소들이그내재적요인으로중점적으로작용되었다는점을밝힐수있겠다. V. 맺음말 : 미완 의혁명 장기간에걸쳐스페인의식민지배를받으면서필리핀인들도종국에가서는주권회복과자국독립이라는대의를위해능동적이고자주적으로대처해갔던면면들을살펴보았다. 그것은곧필리핀인들이진행시켜온독립운동의성격을밝히는것이었다. 19세기중엽에이르면필리핀은대내적으로민족적자각의식을통하여민족주의가성장했었다. 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대외적작용으로서국제환경변화, 대내적으로사회경제적상황과시장개방, 종교적요인으로가톨릭의작용과역할, 마지막으로교육기회의확대등이상호교차적으로작용하면서필리핀인들의민족주의는성장해왔던것이다. 민족의식으로자각한필리핀인들은구체적인운동으로나아갔다. 그것을필리핀사에서는개혁 / 선전운동이라하고, 그운동이주도된시기는민족주의성직자들이처형된 1872년부터카티푸난에의해무장독립투쟁이

70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시작된 1896년까지를의미하고있다. 통상근대사회의식민지배사를보면보편적으로식민지는먼저개혁운동으로시작하고, 이어서분리 독립운동으로변화하는사례들을볼수있다. 필리핀도이런경향성에서벗어나지는않았다는점도밝혔다. 필리핀의개혁운동에대해지속적으로연구해온슈마커는그운동이과연성공적인가아니면실패한운동이었는가에대해서도언급하였다. 유럽, 특히스페인에서전개했던필리핀인들의민족주의적활동들은스페인정부에서얻어낼수있다고기대했던효과에이르지못했기때문에실패했다고본반면에필리핀내에서필리핀인들에게작용한영향면에서는그렇지않다고보았다. 즉분명하게도필리인들에게동일체의식과민족의식을각성 결집케하는측면에서는성공적이었다고평가하였다 (Schumacher, 2002: 300). 슈마커의의견에충분히공감이간다. 공동의유산과공동운명으로구성된한국가의구성원이라는사실을필리핀인들에게인식시켰다는점에서는커다란성과를이루었다고볼수있다. 필리핀인들이스페인에대항하여유혈의혁명투쟁까지도전개할수있게만든것은프로파갠다운동을통해획득한그들의자의식개발이그원형이되었던것이다. 그러나그영향은거기에서머물렀다고보여진다. 개혁주의자들은그운동의지향점에서태생적인결함을안고출발하였던것이다. 즉그들이바란것은민족의독립이아니라개혁에초점을두고있었기에민족독립이라는대의에미치지못했다. 동화정책을요구하는소극적저항을운동지표로삼는절대적한계를보이는환경에서개량주의적운동방향을극복하여적극적으로스페인과의분리를지향하는혁명주의자들이무대의전면에나서게되었다. 대표선수는한마디로보니파시오와아기날도였었다. 분리 독립을지향한운동이격화되자스페인의탄압은강화되었고, 독립운동세력의입지는약화되었다. 그러나상황을어렵게만드는것은외부적요인이라기보다는혁명주도세력간의주도권을누가장악하느냐하는문제로 주도권쟁탈전 의양상으로변질되었다. 달리말해독립운동의핵심세력간에분열양상이나타나고있었다. 까띠푸난의조직가였던보니파시오와혁명전쟁의사령관격이었던아기날도사이의주도권쟁탈전이었다. 혁명전쟁이진행중에있을때전개되었던권력쟁탈전내지는주도권싸움은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다양한요인들이중층적으로영향

아시아연구권오신 71 을미쳤다고볼수있다. 특정신분출신에대한배경, 그런신분차이에서나타나는괴리감, 나아가지역주의의작용등과같은그내재적요인들이복합적으로작용되었었다는점을밝힐수있다. 필리핀의절대독립이라고하는대의를위해국가적소명의식으로무장하여총력을결집하여야할시점임에도불구하고독립운동지도부의알력싸움으로인해국력을결집하는데한계에봉착하였던것이다. 물론그하나의이유때문에혁명을완수하지못했다고단정하는것은논리의비약일수있다. 결국당시스페인과필리핀사이의 힘의논리 를전제해야하고, 더불어변화하는국제상황에서새로운지배자로등장하는미국과의 힘의논리 도전제하여야하겠다. 결국 330여년간의스페인지배를종식시키기위한필리핀인들의독립혁명운동은이렇게 미완 의혁명으로마감되었던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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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연구권오신 75 The Philippine Independence Movement in the Final Stage of the Spanish Rule: Incomplete Revolution(1896-1898) Kwon, Oh-Shin Department of History, Kangwo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the changing characteristics of the independence movement by Filipino people in the final stage of the Spanish rule. The paper also discusses the issues about how Filipino people actively and independently coped with the difficulties to get their independence and sovereignty after the period of being colonialized (1565-1898). The organization of this paper is as follows. Chapter two deals with the growth of nationalism of the Filipino people in the 19th century. They suggested various revolutionary requirements under the system of colonialism, which had been carried out by the Filipino Reformists. However, the goal of the movement had changed in the final stage of the process. In other words, the goal was 'the absolute independence' from Spain. This caused an endless conflict with Spain. The conflict was called 'Philippine Revolution'. The revolutionary movement was expanded into the various aspects of the independence movement. Chapter III focuses on reviewing the changing characteristics of the independence movement. Chapter IV concerns with the types of separated groups of the independence movement and the internal factors of such separations. From the issues and changing characteristics of the movement, we can conclude that the Philippine independence movement in the final stage of the Spanish rule ended up with so called 'Incomplete Revolution'.

76 스페인지배말기의필리핀독립운동 : 미완의혁명 (1896-1898) Key Words Philippine Independence Movement, Nationalism, Reform Movement, Bonifacio and Aguinaldo, Conflicts between the Leaders of the Independence Movement, Incomplete Revolu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