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절중동아프리카권 1. 중동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중동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은세계애니메이션시장에서매우작은비중을차지하는곳으로잘 알려지지않은지역이다. 이는아직애니메이션이산업적으로성장하지못한데기인한것으로 2010 년부 터극장용과방송용애니메이션시장을중심으로연평균 2.0% 의성장세가추정된다. 2010 년전체시장규모는 6억 900 만달러로이중에서극장용이 2,700 만달러, 방송용이 5 억6,900 만 달러로나타난다. 홈비디오시장의경우는판매/ 대여시장모두점차감소가예상되며, 온라인시장은아직 통신망등의인프라부족으로시장규모파악이어려운상황이다. < 표 Ⅲ-32> 중동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규모및전망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10-1 5 CAGR 극장용 22 24 24 26 27 27 29 31 32 34 35 5.0% 방송용 467 486 528 541 543 569 583 597 613 625 622 1.8% 홈 합계 13 12 12 12 12 12 11 11 10 10 10-3.7% 비디 판매 6 6 5 6 5 5 5 5 5 5 5-2.8% 오 대여 7 7 7 7 7 6 6 6 6 5 5-4.4% 온라인 - - - - - - - - - - - - 모바일 - - 1 1 1 2 2 3 4 4 5 25.6% 합계 502 522 565 580 583 609 625 641 659 674 672 2.0% 전년대비성장률 4.1% 8.2% 2.6% 0.4% 4.6% 2.6% 2.6% 2.7% 2.2% -0.2% 방송용애니메이션시장의규모는연평균 1.8% 의성장률이예상되며, 극장용애니메이션시장은 5.0%, 홈비디오시장은연평균 -3.7% 의감소세가전망된다.
[ 그림 Ⅲ-51] 중동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분야별시장규모추이 ( 단위 : 백만달러 ) 중동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은 2010 년 93.3% 였던방송용시장의비중이 2015 년 92.6% 로소폭 감소할것으로전망하고있으며, 그외홈비디오판매시장이 0.9% 0.7%, 대여시장이 1.0% 0.8% 로감소가예상된다. 극장용애니메이션시장은 4.5% 5.2%, 모바일시장은 0.3% 0.8% 로비중이 증가할것으로전망된다. [ 그림 Ⅲ-52] 2010 년과 2015 년중동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분야별비중 2010 년분야별비중 2015 년분야별비중 2. 중동아프리카권애니메이션시장현황 가. 북아프리카 중동애니메이션시장
중동지역에서아랍에미리트 (UAE) 는 두바이국제캐릭터라이선스 견본시 (Dubai Internaational Character and Licensing Fair) 가개최되는곳으로 Cartoon Network 와 Disney Channel 이중동시장에서 가장먼저등장하였다. 현재까지 UAE 에서방송되고있는주요어린이전문채널은 9 개로다음의 < 표 Ⅲ -33> 과같다. < 표 Ⅲ-33> UAE 방송되고있는주요어린이채널 자료원 : JETRO(2010) 채널명 방송개시년도 Cartoon Network 1993 Disney Channel Middle East 1997 Spacetoon TV 2000 E-Junior 2001 MBC 3 2004 Al Jazeera Children 2005 Nickelodeon Arabia 2008 Jim Jam 2008 Boomerang 2008 위의표에서보는바와같이실제로중동지역은엔터테인먼트관련기업의해외비즈니스파트너가북 미와서유럽권인경우가많으며, 애니메이션과캐릭터산업의기업들이두바이지역을중심으로점차비 즈니스를확대하는경향이나타나고있다. 카이로와두바이에서볼수있는캐릭터로는 Nickelodeon 의 < 스폰지밥 >, Disney 의픽사애니메이션캐릭터와 < 파워레인저 >, < 스파이더맨 >, Cartoon Network 의 <Ben10> 등이있으며, 일본의 <Naruto>, < 명탐정코난> 과같은작품의캐릭터상품도찾아볼수있 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콘텐츠의인기와는별개로캐릭터사업이전개되고있다 애니메이션제작사의경우는프리프로덕션부터전제작과정 (full-line) 을자체적으로진행하고있으며, 아직애니메이션, 게임,. 웹관련사업이별도의비즈니스영역을구축하고있지는못한상황이다 1) 중동시장진출시가장큰어려움중하나는이슬람권의문화적규율로인해미디어콘텐츠의내용에서 표현적규제가존재하다는점이다. 두바이와아부다비같은연합국에서는상대적으로낮은편이지만, 지역 별로격차가존재한다. JETRO 의중동애니메이션시장보고서는소득수준과규제에따라중동콘텐츠시 장을크게 4 가지로구분하고있는데, 소득수준은높고비교적규제가적은시장은 UAE 와바레인, 소득수준 은높지만규제가심한시장은사우디아라비아와쿠웨이트, 소득수준은적거나보통이지만규제는적은시 장은이집트, 요르단, 레바논, 반대로규제가엄격한곳은이라크와시리아, 예멘으로분석하고있다. 나. 남아프리카애니메이션시장 중동아프리카권역의애니메이션시장은잘알려져있지않지만, 2000 년대초반부터애니메이션인력 양성및제작환경조성을위한노력들이이루어지면서아직은산업초기단계에놓여있지만잠재력을가 진시장으로평가되고있다. 2004 년 UNESCO 주최로운영된워크숍및교육프로그램은지역의인재교육프로젝트로써애니메이 터, 비쥬얼아티스트, 방송캐스터, 그리고기타미디어전문가의기술을향상시키고자기획되었으며, 단순
히전문기술의습득과향상뿐만아니라아프리카의문화적인부분들을함께탐구하면서진정한 아프리카 의애니메이션 을만들수있는크리에이터양성을목표로하였다. 2010 년에는영국의대표적인제작사인 Ardman Studio 가남아프리카공화국의케이프타운에애니메이 션학교를남아공과공동으로설립한다고발표하면서, 제작능력향상과함께영국을중심으로한유럽권 제작사들과의공동제작가능성을높아지고있다. [ 그림 Ⅲ-53] 남아프리카애니메이션인력양성을위한교육환경조성 자료원 : UNESCO 아드만스튜디오애니메이션스쿨 유네스코애니메이션워크숍 실제로이러한노력의결과로남아프리카에는많은애니메이션기업들이생겨났으며, 영화및애니메 이션산업에서그비중이점차커지고있는 3D와 VFX( 시각효과 ) 등컴퓨터그래픽기술을다루는기업들 이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어아프리카애니메이션산업미래는긍정적으로전망되고있다.
< 표 Ⅲ-34> 남아프리카의 3D 애니메이션기업들 주본애니메이션기업의리스트는일부만정리한것임자료원 : www.biz-community.com 사례분석 : Tinga Tinga Tales 자료원 : www.africandigitalart.com Tinga Tinga Tales 는영국의 Tiger Aspect Production 과케냐의 Nairobi 에위치한 Homeboyx Animation 이공동으로제작한애니메이션작품으로아프리카대륙의전통적인이야기를바탕으로한다. 이애니메이션작품이갖는의의는단순히유럽과아프리카의공동제작이아니라, 아프리카의문화를담은애니메이션콘텐츠가제작되었고국제적으로배급되는동시에아프리카현지디자이너와예술가그리고음악가들을제작에참여시켰다. 동물왕국에서벌어지는다양한스토리로구성되어있으며, 기린은왜목이길까? 얼룩말은왜줄을가지고있는가? 등에대한교육적인내용을담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