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차이나지역에는아직도복음의빚을받지못한사람들이많이살고있다. 국가와종족별로살펴볼때, 태국의타이족, 캄보디아의크메르족, 라오스의라오족, 미얀마의버마족등이모두복음을필요로하는국가와종족이며, 거의공통적으로불교와밀접한관련을맺고있다. 본인이 10년째거주하며사역중인베트남도예외는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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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대한신경학0201

져있는종교건축물에서더욱부각되어동남아를결속시키는정신적인배경이되고있는것이다. 또한, 중국과의접촉으로인하여베트남북부지역을비롯하여대륙부동남아에서는중국문화의영향이드러난다. 15세기이후유럽의상업적진출과더불어중국의화교 / 화인의진출로근대동남아에중국의영향력도크게미쳤다. 또한, 이슬람

조사개요 시기및장소 : 2018 년 3 월 ~4 월 ASEAN 9 개국가 (, 필리핀, 베트남, 태국, 미얀마,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라오스, 싱가포르 ) ASEAN 총 10 개국중브루나이 ( 인구 40 여만명 ) 는제외함 조사대상및방법 - 일반인 : 온라인설문조사

Transcription:

인도차이나지역에는아직도복음의빚을받지못한사람들이많이살고있다. 국가와종족별로살펴볼때, 태국의타이족, 캄보디아의크메르족, 라오스의라오족, 미얀마의버마족등이모두복음을필요로하는국가와종족이며, 거의공통적으로불교와밀접한관련을맺고있다. 본인이 10년째거주하며사역중인베트남도예외는아니다. 주종족인비엣족 (viet, 낀 (kinh) 족이라고도함 ) 도여러종교중에서불교를가장많이신봉하고있다. 1996년 3월에서울에있는베트남대사관에서발행한 ' 베트남 ' 책자에따르면불교신도는인구의약 55% 를차지한다. 기타여러자료에서도베트남의최대종교는인구 50% 이상의불교로소개되어있다. 인도차이나전체의인구로볼때, 2억중 3/4인 1.5억정도가불교신자인것이다. 1999 년에발표된아시아. 태평양 1998-1999( 서울대국제지역원편 ) 에따르면태국 5,500만중불교 92%, 미얀마 4,560만중불교 88%, 베트남 7,671만중불교 52%, 캄보디아 1,070 만중87%, 라오스 496만중불교 95% 이다. 본인은, 과거인도의힌두교로부터시작된불교가오늘날하나의거대한종교, 철학, 정신적영역을이루어가고있음에도불구하고불교를주타겟으로하는선교단체나연구모임의빈약함에늘아쉬운마음을가지고있었다. 차제에, 인도차이나를비롯한아시아를대상으로불교권선교연구모임이발족되어오늘첫포럼을가지게되었다. 본인은오늘의발제에서베트남의불교를일반적인개념에서고찰해보고, 이와함께베트남 의최대도시인사이공을중심으로한불교를구체적으로살펴보기로한다. 그리고이에상 응한선교전략을제시해본다. 상기주제의연구를진행함에있어, 본인은다음과같은문제를먼저제기함으로본연구 의필요성을강조해본다. 가. 최근들어불교가단순한종교라는면보다는정신철학이나뉴에이지 (New Age) 운 동등으로위장하여기독교의영역을위협하고있는것이사실인가? 나. 최근불교에대해서양에서많은호감을갖고있으며, 실제적으로미국이나캐나다에

서불교신자가증가하는것이사실인가? 다. 우리나라의환경과우리가현재사역하는선교현장에불교의영향이강한것에대하여 과소평가하고있지않은가? 상기질문과함께본인은본연구의목적을아래와같이정의한다. ' 인도차이나지역에분포된불교의거대한아성을주예수그리스도의복음에무릎꿇게하기위한시발점으로베트남의불교와연관된역사와문화적배경, 사이공의불교를분석하며이를근거로시기적절하며효과있는선교전략을도출한다. 이러한베트남선교현장의분석연구를통해인도차이나및아시아지역선교사의협력사역에이바지한다.' 베트남에불교가언제유입되었는지에대하여는아직정확히알수없다. 그러나현존하는몇가지자료나지리적위치등을고려해볼때, 일반적으로생각하기쉬운중국을통한육로보다는인도와남해를통한해로를통해들어왔던것은확실하다 ( 송정남, 2000). 즉, 인도의승려들에의해직접전해졌다고추론해볼수있다. 이는베트남이중국보다이전에불교가유입되었을것이라는학설을뒷받침한다. 2 세기부터 5 세기기간의베트남불교는주로인도불교의영향을받았다. 그러나 5 세기부 터베트남은중국의불교영향을많이받게되면서귀족성을띤대승불교가발전하게되었 다. 이에반하여상좌불교 ( 대승불교에비교하여소승불교, 북방불교에비교하여남방불교라고표현할수도있지만어원에가까운상좌불교라고지칭,) 이는스리랑카에서시작되었으며태국이나캄보디아, 라오스와같은계율불교이다. 테라바다 (Theravada) 즉상좌부 ( 上座部 ) 혹은히나야나즉소승불교로도일컬어지는자아구원을위한불교이다. 이상좌불교는베트남의소수민족인커메 (Kho' me) 족이주류를이루고있기에일명 ' 커메 불교 ' 라고도함 ) 는 10-12 세기에남방에서스리랑카와캄보디아를거쳐남부베트남에전해 졌다 ( 송정남, 같은책 ). 6세기부터 10세기독립시기까지의베트남불교는중국의지배로인하여중국불교의영향을크게받았다. 이때는불교뿐만아니라모든영역에서베트남이중국의영향을깊이받았던시기로, 베트남은당나라에중국의많은고승들이구도를목적으로인도를순례할경우반드시거쳐야했던경유지였던까닭에이들로인한중국불교의전파가활성화되었다. 중국의속국에서벗어난이후 15세기까지의기간은베트남의불교가가장발전했던시기이다. 그당시의상류, 식자계급으로인식되었던승려들이정치에서중요한역할을담당하게되었다. 즉승통이나승록등의직책이말해주듯이승려들은정치, 군사, 외교, 경제등의방면에서왕의고문역할을하였다. 이시대의두인사는불교의발전에이바지했는데, 팦투언 (Phap Thuan) 은송나라와의외교에서두각을나타냈고, 딘보린 (Dinh Bo Linh) 은국가정립과사회질서를바로세우기위한의도에서당시사회의중심세력이었던불교를국교로

삼고승려의승직을두었다. 특히리 (Ly) 왕조 (1009-1225년 ) 때의불교는가장발전하였는데, 이러한승불정책에힘입어불교건축문화가발달하였다. 당시의대표적인불교건축문화로는 1049년에세워져오늘날수도하노이 (Hanoi) 에남아있는일주사 ( 一柱寺 : Chua mot cot) 를들수있다. 쩐 (Tran) 왕조 (1225-1400년 ) 에서도불교는여전히발전했으며, 특히타이똥 (Thai Tong) 때에가장발달하였다. 그는불도를교육시키기위해불경을인쇄하고불상을제작하였다. 쩐왕조말이후의불교는후레 (Le) 왕조 (1400-1802년 ) 가유교를국교로삼았던것에서보듯이쇠퇴하기시작하였다. 그러나이는기존에정치화되었던불교가농민속으로파고드는계기뿐만아니라순수한종교본연의자세로돌아가는전기도되었다. 이로써마을에는어느때와비교할수없이많은사원들이세워졌다. 유교가국교로인정되었던웬 (Nguyen) 왕조 (1802-1945 년 ) 에서도불교는민중을중심으로 계속발전하였다. 다만왕에따라불교에대한인식의차이를보였다. 19 세기의하노이와후에 (Hue) 그리고사이공 (Saigon) 은불교의중심지였다. 당시에중국 의광동과복건지방의승려들이베트남에서활동하였는데, 하띠엔 (Ha Tien) 은중국인승려 들의활동지로각광을받았다. 중국인승려들은주로화교들을위해활동하였다. 프랑스식민시기의베트남불교는크게두가지특징으로나타났다. 첫째는기존의각종종교와민간신앙을결합한새로운종교의출현이며, 둘째는 19세기말에스리랑카, 인도, 중국, 일본등에서시작된불교갱신운동의전개이다. 유교, 불교, 도교등과전통적인민간신앙과의결합에의해출현한불교는프랑스식민지시대라는환경이말해주듯민족주의적인성격을강하게띠는민족종교내지는신비주의적인면이많았는데, 까오다이 (Cao Dai) 교와호아하오 (Hoa Hao) 불교가그대표적이다. 까오다이 (Cao Dai) 교는일명 ' 외눈교 ' 로알려져있는데, 1926년사이공에서창립되어따이닌 (Tay Ninh) 에총본산을두고남부농민층에널리퍼져있다. 불교, 도교, 유교, 기독교등의기본종교를통합한일종의혼합종교이다. 호아하오 (Hoa Hao) 교는 1939 년, 남부안장 (An Giang) 성롱쑤인 (Long Xuyen) 에서불교를 단순화시켜만든일종의대중불교로서현재남서부메콩델타지역에약 200 만명의신도가 있다. 불교갱신운동은불교가학문으로인식되어연구되기시작한것과불교의현대화를목표로 서구의사회단체들을모방한각종조직들이생겨난것, 포교방법에있어신문, 책과같은 출판물이국어 ( 베트남어 ) 를통해다양하게만들어진것들이다. 한편불교의다양한종파와조직의난립양상가운데서베트남불교의통일을주장하는목소리가나오기시작했는데, 1951년후에에서전국의 51개대표들이참석한가운데 6개의지회로구성된 ' 베트남불교총회 '(Tong hoi Phat giao Vietnam) 가조직되고세계불교와의연대를목적으로 ' 세계불교연우 '(Lien huu Phat giao The gioi) 에가입했다.

프랑스의침략은베트남불교의침체를가져왔는데, 식민지하에서의사원은근왕운동, 유 신운동, 동유운동등민족해방운동을위한거점으로많이이용되었기때문에식민당국으로 부터탄압을받았다. 제 2차인도차이나전쟁기간은베트남불교역사에서가장변화가많은때였다. 공산주의체제인북부의경우, 불교는정부조직인종교위원회의관리와통제하에들어갔다. 불교의모든재산이국유화되었고사원과승려의수가정돈되었다. 1954년의제네바협정이후남부에서는 1964년 1월에남부베트남불교보호연파위원회소속 11개단체대표자회의를갖고 ' 통일베트남불교교회 '(Giao hoi Phat giao Vietnam) 를설립하였다 ( 송정남, 같은책 ). 그이전인 1963년에서 1965년까지몇명의불교승려들이남베트남의불교억압정책에대항하여분신자살을하였는데, 이일은불교가남베트남사회에서지배적인민중종교로자리를잡는계기가되었다 ( 조흥국, 1996). 1975 년 4 월에베트남을공산화통일한하노이정부는 1981 년 11 월, 베트남의 9 개불교종 파들을 ' 베트남불교교회 '(Giao hoi Phat giao Vietnam) 로통합했다 ( 송정남, 같은책 ). 그러 나이는대부분의불교도들의호응을받지못한일방적인조치에불과했다. 1975년 4월 30일, 베트남전지역을공산화통일후하노이정부는사이공을베트남의첫국가주석 ( 대통령 ) 이자국민적영웅인호치민의이름인 ' 호치민시 (TP. Ho Chi Minh)' 로명명하였다. 그리하여지금까지도구사이공의공식적, 행정적인이름은호치민시이다. 그러나 27년이지난오늘까지도사이공주민들은호치민시를 ' 사이공 ' 으로부르고있으며, 귀에익숙하고마음의정감을느낀다. 본고에서도일반적인명칭은사이공으로부르되, 1975년이후의공식지명으로일컬어질때만호치민시로사용한다. 1993 년호치민시에서열린제 3 회 ' 베트남불교회 ' 의발표에의하면, 전국민의 85% 가불교 신자이며, 그중비구및비구니는 20,000 명이었다. 그리고 1991 년을기준으로 4,374 개의 사원이있는데그중 150 개는메콩델타에있는 ' 커메블교 ' 사원이다 ( 조흥국, 같은책 ). 오늘날베트남의불교는 1 천만신도에 26,268 명의승려그리고 14,353 개의사원을갖고 있다. 이중 ' 커메불교 ' 는 1 백만의신도에 1 만의승려그리고 440 개의사원이있다 ( 송정남, 같은책 ). 베트남불교의전래와발전을통해드러난특징은다음의몇가지로표현할수있다. 가. 베트남불교는비슷한시기에유입된유교, 도교등과충돌없이발전하여베트남의종교발전에공헌하였다. 이는불교가민간신앙과도자연스럽게결합하는경향으로나타나베트남불교의다양성을띠게하였다. 지금도이세종교 ( 불교, 유교, 도교 ) 는 ' 삼교일치 ( 三敎一致 )' 라하여불교사원에불교의성자외에도유교, 도교영웅들을신격화하여신상으로숭배한다. 나. 베트남불교는민중과함께하였다. 처음에는귀족성을띠고권력과부를취함으로

써종교본연의자세를망각했던불교가비판과개혁의과정을거치는과정에서일반종교들간의융화, 베트남인의수용적인민족성과종교성에의해가능했다. 때문에불교사원이우리나라처럼박해를인하여깊은산중에있지않고지금까지도시, 농촌에서자연스럽게민중과공존하며, 생활의일부가되어있다. 다. 베트남불교는일찍부터사원전 ( 寺院田 ) 으로경제문제를자체해결하였다. 즉, 승관들에의해서관리되는사원들에게는토지가주어졌으며, 이사전 ( 寺田 ) 들은사전 ( 私田 ) 의성격을띠었다. 이제도는캄보디아, 라오스와태국의승려들이매일민가에나가서탁발 ( 托鉢 ) 하거나불자들이사원에음식을시주함으로식사를해결하는것과대비가된다 ( 송정남, 같은책 ). 다만베트남에서도탁발하는경우가있는데, 이는주로 ' 커메불교 ' 에해당된다. 라. 베트남불교는호전적이고진취적인, 상대적으로종교심이약한비엣족을배경으로절대다수의신자를확보하지못했다. 반대로캄보디아나베트남남부의크메르족이신봉하는 ' 커메불교 ' 는주민의절대다수를신자로확보했으며, 라오스의라오족, 태국의타이족, 미얀마의버마족의경우에도불교는절대다수를신자로확보하였다. 이들은공통적으로소승불교 ( 상좌불교 ) 이나베트남의비엣족은대승불교가주류이다. 마. 베트남불교는명목적인신자가많이있다. 베트남을소개하는자료마다전인구의 50% 이상이 ' 불교 ' 라고되어있는데, 실질적인자체신도수는이에큰차이가있다. 2001 년에발행된 '2000년도베트남불교연감 (Nien Giam Phat giao Vietnam 2000)' 에의하면베트남의불교신자는 1천만명인데, 이는베트남인구 7,800만명 (2000년 4월현재 ) 중 12.8% 에불과하다. 50% 라면 4,900만명이어야한다. 결국 3,900만명은명목적인불교신자라고볼수있다. 즉, 조상대대로또는가족등외부의영향으로종교상 ' 불교 ' 이지만실제적으로는자신이불교신도인지모르며평생한번도절에가지않는경우이다. 이역시주변국들의불교와다른점이다. 사이공은현재베트남의최대경제도시이자구월남민주공화국의수도였다. 아울러베트남중남부를대표하는도시이며, 동남아시아각지역과의교통, 무역요충지이다. 자연스레종교적인면에서도소위 ' 센터 ' 지역임을고수하고있다. 사이공에불교가전래된것은 300년전으로거슬러올라간다. 1998년은 ' 사이공 - 호치민시 ' 건립 300주년을기념하는해였다. 300년전, 구체적으로말하면지금부터 304년전인 1698년은사이공이상좌불교를신봉하는크메르왕국 ( 지금의캄보디아 ) 의영토에서호전적으로남하정책을수행하던웬 (Nguyen) 왕조 ( 지금의베트남 ) 의영토로복속되던해였다. 베트남인들이사이공지역에정착하기시작한것은 1623년웬왕조가조세정책을펼치면서부터이며, 1679년에는웬왕조로부터정식으로선출된재상이사이공의관리를위해파견되기시작하였다. 당시인구는 10,000명정도이었으나웬왕조로영토를복속시킨 1698년에는 200,000명의인구가거주하는도시가되었다 ( 김남균, 제 1회사이공포럼 ). 부언하면, 베트남인들이정착하기전원주민인크메르족은상좌불교를신봉하였고사이공에

이주한베트남인들은종교보다는도시형성과국가건립에관심이있었다. 하여지금까지도베트남전체적으로는대승불교가주류이지만사이공과메콩델타지역은상좌불교 ( 커메불교 ) 가주류를이루고있다. 사이공의경우 1954 년에 300 개였던사원이 1975 년에는 1,138 개로늘어났으며, 1975 년당 시 17 개의불학원 (Vien Phat hoc) 외에불교학교인 2 개의전문대학교와 5 개의중등학교 그리고 1 개의초등학교가있었다 ( 송정남, 같은책 ). '2000 년베트남불교연감 ' 에따르면호치민시의사원은 921 개, 승려는 5,799 명그리고신도 수는 1,646,200 명이다. 이를도표로표현하면다음과같다. 30 137 100,000 282,063 35.5 2 23 253 10,000 95,219 10.5 43 418 100,000 260,418 38.4 1 32 442 70,000 220,650 31.7 3 32 103 100,000 251,387 39.8 3 36 241 100,000 280,336 35.7 3 17 119 32,000 98,380 32.5 3 56 257 10,000 347,097 2.9 4 29 252 30,000 119,446 25.1 2 30 429 100,000 271,593 36.8 5 61 255 100,000 260,159 38.4 3 40 158 30,000 127,459 23.5 1 62 666 120,000 417,739 28.7 1 38 364 100,000 234,966 42.6 3 40 147 65,200 202,454 32.2 2 56 356 300,000 512,185 58.6 4 99 606 50,000 119,446 41.9 1 77 303 150,000 263,883 56.8 1 33 79 10,000 267,026 3.7 67 174 50,000 195,871 25.5 12 40 19,000 63,041 30.1 8 921 5,799 1,646,200 4,531,408 36.8 42 이상에서살펴본베트남의불교는중국의영향을받은대승불교를중심으로국가발전에의한방향으로성장해왔다. 한편, 사이공을중심으로한메콩델타의상좌불교는국가의개념과는거리가먼, 마을을중심으로한순수종교로서의불교로성장해왔다. 그리고불

교의신도수가인구의 50% 라고는하지만명목적인신자가많은것도사실이다. 위의사실들을근거로베트남에서불교를대상으로한선교의전략들을다음과같이제시해본다. 가. 베트남이라는막연하고도큰집단을지역, 종족, 종교, 계층등의타겟으로세분화한다. 이는해당분야의준비와연구를시작으로시간과노력은최소화하며, 최대의효과를낼수있는첫단계이다. 특히, 종족과종교는대부분연관성이있으므로집중적이고전문적인사역을위해타겟을세분화하면상당한효과를볼수있는데불교역시예외가아니다. 아울러, 같은종족과종교를타겟으로하는사역자간의네트웍형성도매우중요하다. 정보는독점할때보다공유할때, 그가치가크기때문이다. 나. 도시는현대선교의모판이다. 그나라의주요도시또는거점도시에는각종교와종족이분포되어있다. 사이공은그대표적인경우이며, 사이공을통하지않고는중남부및베트남선교의대세를장악할수가없다. 상기도표에서보듯이사이공에서의불교는공식인구의 1/3을점유하고있는반면개신교공인교회는비교가되지않을정도의미약한교세를가지고있다. 베트남에서는사이공을선교모판 ( 센터 ) 으로하는불교선교전략이수립되어야하겠다. 다. 베트남의불교가프랑스식민지시대를거치면서인재양성과사회구제사업및출판을통한포교에힘썼는데, 이것이상당한효과를보았다고본다. 특히, 각종교육사업의실현으로현재사이공시내에는불교대학과전문대학, 초급대학등이정규교육과정으로인정받고있다. 이를살펴볼때, 개신교에서도타종교에대한선교훈련을시도할필요가있다. 즉, 막연한제자훈련이나목표없는협력이아닌확실한전도와간증을통해적진 ( 베트남의불교권 ) 을교란시킬수있는소수정예를양성하고파송해야하겠다. 이를위해비교종교학과엘렝틱스등은필수이다. 라. 베트남의불교를타겟으로사역하고자할때, 남중국과라오스, 캄보디아및태국, 미얀마, 스리랑카등과의협력, 호환사역은매우효과적이다. 이는불교라는종교적인연관성과함께주종족의언어와문화의유사성으로볼때, 충분한가치가있다. 예를들어, 베트남의상좌불교를타겟으로하는선교사는크메르어를배우고캄보디아와협력사역을할필요가있다. 이를통해, 훨씬더숙련된제자를양성함은물론선교사스스로해당사역에대한자긍심과정체성이향상될수있다. 베트남은인구 7,800만명으로인도차이나와아시아그리고전세계의주목을받고있다. 과거몽고와프랑스그리고미국의침략을단호히물리쳤던역사를자부심으로간직하고있으며천혜의부존자원과풍부한인적자원은 21세기를아시아의세기라고할때, 그중한몫을차지하는요인으로작용함에부족함이없다. 그러나하나님의축복앞에는아직도빈약하다. 전국민의 1-2% 라는미약한개신교, 2001 년 4 월 3 일에베트남개신교회최대교단인 ' 베트남복음성회남부총회 ( 총회장 Pham Xuan Thieu 목사 )' 에서발표한자료에따르면베트남에의복음도착 90 주년인 2001 년을

기준으로베트남개신교성도는약 200만명으로추산하는데, 이는전체인구의약 2.5% 를차지한다. 그러나베트남정부는아직도공인된교회와등록된교역자를기준으로베트남개신교를 0.5% 로보고있다. 아직도개신교를미국과자본주의의앞잡이로보는시각, 사회주의정권의현지교회및선 교사에대한불이익행사그리고무엇보다도교회갱신과개혁을위한희생이미약한국민 성등은개신교선교의애로사항이다. 본고에서는베트남선교를위한관점을일반적인개념에서탈피하여베트남불교를타겟으로삼아보았다. ' 최선의공격은최선의수비 ' 라는말이있다. 소극적인방어나현상유지보다는적극적이고능동적인작전과전략에의한공격이필요하다. 이러한개념에서베트남의불교는얼마든지공략해볼수있는타겟으로생각한다. 다만, 이러한개념이실제적인선교사역으로이어지기위해서는오늘과같은연구와분석이선행되어야한다. 그리고이를근거로지역적인적용단계를거쳐각선교사들의이해와수용이요청된다. 나아가팀을이루어또는협력과연합으로고지를향해나아갈때, 우리의승리는보장된다고믿는다. 특히, 사이공은베트남국내및해외와의관문도시이다. 인구 700만의큰성읍이다. 불교사원 921개대개신교공인교회 42개, 승려 5,799명대개신교목회자 70여명, 불교신도 1,646,200명대개신교성도 30,000명 (2001년도베트남복음성회주소록 ) 이라는간단한도식으로보아도사이공의불교와기독교는일단양적으로큰차이가있다. 물론, 양적인것만이중요한것은아니지만모든사람에게복음을듣게해야하는보편성을생각할때, 사이공의개신교는훨씬더많은수고와노력을기울여야한다. 이는기존의현지교회교역자들과외국선교사들이같이져야할부담인것이다. 이제이러한중차대한사명앞에오늘의출발을감사하며, 다음의말씀으로본고를맺는다. " 하물며이큰성읍, 니느웨 ( 사이공 ) 에는좌우를분변치못하는자가십이만 ( 칠백만 ) 여명이 요육축도많이있나니내가아끼는것이어찌합당치아니하냐 " ( 욘 4:11). 강영미, 베트남선교를위한베트남인들의세계관연구, 총신대선교대학원, 1997 딘반린, ' 베트남의크메르족 ', 국제개발협회, 한-베공동연구세미나자료집, 2001 김남균, ' 기조연설 ', 사이공포럼, 제 1회사이공포럼자료집, 2002 김홍구, ' 라오스의승가와국가권력 ', 한국동남아학회, 동남아시아연구제 6호, 1998 베트남대사관, 베트남,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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