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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韓國中東學會, 2007, 1~15 꾸란에등장한인물연구 - 노아를중심으로 - Studies on the Prophets in the Quran -Focusing on the Prophet Noah- 최영길 명지대 MyMMkskfkk 라라 목차 Ⅰ. 서론 Ⅱ. 노아의탄생과당시의종교적상황 Ⅲ. 노아의사명과임무 Ⅳ. 방주건조와대홍수 Ⅵ. 결론 주제어 : 노아, 최초의사도, 홍수, 방주, 두번째아담

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I. 서론 꾸란은서력 610년부터 14세기가지난오늘날까지아랍과이슬람세계의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예술등각분야전반에걸쳐지대한영향을미치고있다. 그뿐만아니라무슬림들의머리에서부터발끝까지그리고요람에서무덤까지그들의일상생활깊숙이파고들어가종교와정신세계, 현실세계와내세관을지배해오고있는경전인동시에현실세계를지배하고있는법전 ( 法典 ) 이기도하다. 불경이불자들에게그리고바이블이기독교신자들에게미친영향에비하면꾸란은이슬람교신자들에게절대적인영향을끼치고있다고말할수있다. 꾸란과예언자무함마드는인간이본받아야할가장훌륭한스승들을가리켜꾸란에등장한예언자들 1) 이라고하였다. 그리고이름이언급된예언자들이있고이름이언급되지않은예언자들이있다고꾸란은언급하고있다. 나는그대이전에도예언자들을보냈느니라. 그들중에는내가그대에게이름을언급한자들이있고언급하지아니한자들이있노라 (40:78) 그결과현재까지이예언자들은이슬람세계에지대한영향을미치고있다. 그에따라아랍세계와이슬람세계에서는 14세기동안꾸란에등장한성인들에관한다각적인연구가계속되어오고있으며서구에서도이분야에대한연구가활발히이루어지고있다. 이와는대조적으로한국에서는 14세기동안꾸란에등장한예언자들에대한연구가거의전무한상태다. 이처럼이분야에대한한국학계의연구가거의없었다는점, 꾸란에등장한예언자들이이슬람세계에미치는영향이크다는점, 그리고이들이바이블에등장한성인들과어떤함수관계에있는가를비교할수있는계기를제공해줄수있다는것이본주제에대한연구목적이요필요성이다. 더나아가이들의가르침과전통을통하여아랍세계와이슬람세계의전통과생활관습의일면을이해할수있는자료가될것이며기독교와이슬람교의동질성을발견할수있는가장중요한참고문헌이되어두문명간의갈등을완화시키고양종교간의높은벽을낮추거나공존할수있는이론적 종교적분위기를조성하는데도기여할것으로믿는다. 연구범위는꾸란에등장한노아로제한하고연구방법은연구주제의성격상꾸란내용에대한세부적분석이전제되어야하므로꾸란이곳저곳에흩어져있는노아와관련된절들을추출하여정리하고분석한후그와관련된꾸란해설서 1) 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 (Hadith) 에의하면알라하나님의택함을받은예언자들은 124,000 명으로소개되고있으나꾸란에등장한예언자들은아담을시작으로에녹, 노아, 후드, 살레, 아브라함, 롯, 이스마엘, 이삭, 야곱, 요셉, 욥, 줄기플, 슈아이브, 요나, 모세, 아론, 엘리아, 엘리샤, 다윗, 솔로몬, 자카리아, 요한, 예수그리고무함마드를끝으로 25 명의이름이언급되어있다.

꾸란에등장한인물연구 : 최영길 3 (Tafsir Al-Quran), 예언자무함마드의대표적인언행록 (Hadith) 부카리총서 (Sahih Al-Bukhar) 와무슬림총서 (Sahih Muslim), 그밖에예언자들의총서로불리는처음과끝 (Bidaya and Nihaya) 문헌들을참고하여제1장에서는서론을, 제2 장에서는노아의탄생과당시의종교적상황, 제3장에서는노아의사명과임무, 제4장에서는방주건조와대홍수, 제5장에서는결론을맺을것이다. Ⅱ. 노아의탄생과당시의종교적상황 이븐자리르 (Ibn Jarir) 의전언에따르면노아는아담이사망하고 126년이지나서에녹의증손자로태어났다고했다. 2) 한편이븐힙반 (Ibn Hibban) 은그의저서사히흐 (Sahih) 에서아부우마마 (Abu Umamah) 의전언을인용하여아담과노아사이의연대는 1천년이상으로보았다. 그것은예언자무함마드가남긴말에근거한것이다. 한남자가사도무함마드에게질문을하였다. 알라하나님의사도여, 아담은예언자였는가요? 사도가대답하였다. 그렇습니다. 알라하나님께서말씀하신예언자입니다. 그가또물었다. 아담과노아사이의연대는몇년이나됩니까? 사도가대답했다. 10세기입니다. 3) 그가속한부족은아라비아반도및그주변에살고있었다는설이있으나노아는쿠파 (Al-Kufah) 지역에서살았다는것이설득력을얻고있다. 그는최초로사도 (Rasul) 직분을부여받고미신과우상을숭배한그의민족을창조주알라하나님의유일신사상으로안내하라는임무와함께경고자로왔다고했다. 내가노아를그의백성에게보내었을때노아이르되백성들이여알라하나님만을경배하라. 그분외에는신이없으며심판의날너희가벌을받을까나는두려울뿐이라. (7:59) 내가노아를그의백성에게보냈을때그가말하길실로나는너희를위한경고자로서왔노라. (11:25) 그는 950년동안유일신사상의선교임무를수행하였으나창조주를믿는사람은늘어나지않았다. 이기간동안노아의안내를받아믿음을가진자들의숫자는 100명을넘지못했다. 이브누압바스의전언에서는 80명이었고카압의전언에서는 72명이며어떤전언에서는 10명에불과했다고전해진다. 4) 오히려불신자들 2) Noah ibn Lamech ibn Methuselah ibn Enoch(Idris) ibn Jared ibn Mahalalel ibn Kenan ibn Enos ibn Seth ibn Adam.(Ibn Kathir. Al-Bidaya wa Al-Nihaya. Beirut: Maktabat Al-Maarif, 1977. pp.100-101.) 3) Ibn Hibban 6190 and Al-Hakim 2/262. 4) Muhammad Ali Al-Sabuni, Safwat Al-Tafasir V, Beirut: Dar Al-Quran Al-Karim, 1981, p.96.

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만늘어났다고꾸란은언급하고있다. 나는분명히노아를그의백성에게보내어오십년이모자란천년을머물게하였노라. 그러나저들의죄악은더해만갔으니말미암아나는대홍수가저들을쓸어가게하였노라. (29:14) 성경도노아가 950년을살았으며그가운데 350년간은대홍수이후의삶으로언급하고있다. 5) 노아이전시대에알라하나님을섬긴훌륭한다섯명의선조들이있었다. 그들은왓드 (Wadd), 수와 (Suwa'), 야구스 (Yaghuth), 야우그 (Ya'uq), 나스르 (Nasr) 로한결같이사람들의존경과사랑을받고있었다. 이븐자리르가무함마드이븐까이스 (Muhammad ibn Qais) 의전언을인용한것에따르면이들은아담과노아사이의시대에살았던자들로그시대의사람들이그들의삶을이상적인삶의모델로삼을정도로추앙받는인물들이었다. 그런데그들이세상을떠나자동시대의사람들이그들을추모하는동상을만들어세우고각동상마다그사람들의이름을붙였다. 왓드는남자의신이라불렀고수와는여신이라불렀으며야구스는힘을상징하는사자의신이라고했고나스르는독수리신이라불렀다. 움무쌀마 (Umm Salmah) 와움무하비바 (Umm Habibah) 가에티오피아에있는마리아교회의장엄함에대하여예언자무함마드에게이야기하자예언자가대답하기를그들중에한사람이죽자그의시체가안장된위로예배당을세우고내부에그의상 ( 像 ) 을그려넣은것이바로마리아교회가되었다했다. 6) 세대가바뀌면서후세의사람들이자신들의소원을이동상들을통해성취하려고했고이로인하여우상숭배가아라비아반도에보편화되기시작했다. 어떤일이있어도너희의신들을버리지말라. 왓드도수와도그리고야구스와야우그와그리고나스르신들을포기하지말라. (71:23) 그밖에도돌이나동물을신성시하였고때로는사람이사람을숭배하는가하면통치자를신성시한나머지그가죽어묻혀있는무덤을사당으로모시는종교의형태도나타났다. 그결과그들은알라하나님을망각하고진리를거역함으로써징벌을받게되었다고했다. 그고을의백성들이믿음을갖고알라하나님을공경하였다면나는그들을위해하늘과땅으로부터축복을내려주었으리라. 그러나그들은진리를거역했으니나는그들이얻은것에대한대가로그들에게벌을내렸노라 (7:96) 5) 창세기 (9:28-29). 성서원, 성경전서, 서울 : 성서원, 2001. 6) Imam Imaduddin Abu Al-Fida Ismail, Stories of the Prophets, Riyadh: Darsalam, 2003, p.72.

꾸란에등장한인물연구 : 최영길 5 Ⅲ. 노아의사명과임무 최초의예언자 (Nabi) 요사도 (Rasul) 이며 7) 예언자들의어른 (Shaik Al-Anbiya wa Al-Mursalin) 으로간주되는 8) 노아는꾸란에 43번 9) 언급되고있다. 노아의임무는사람들에게우상과미신을버리고알라하나님만을경배하도록지도하고가르치는것이었다. 그리하여그는백성들에게알라하나님을믿고사도로임한그를따르라고하였다. 그러나그의백성들은사도들을믿는자들이아니었다. 노아의백성들도사도들을배척하였노라. 노아가저들에게말하길, 하나님을두려워하지않느뇨? 실로나는너희를위해서온믿음이충실한사도라. 그러므로알라하나님을두려워하고나를따르라. 나는너희에게보상을요구하지아니하노라. 실로나의보상은온누리의주님께서주시니라. (26:105-110) 실로나는온누리의주님께서보낸사도로너희에게주님의말씀을전하고너희를위하여충고하며너희가알지못하는어떤것을알라하나님으로부터배워너희에게알려주기위해왔노라. (7:61-62) 그래도백성들은그를예언자나사도로인정하지않았다. 자신들과다르지않는한인간에불과하다고생각했기때문이다. 인간중에예언자나사도가있다는이야기를선조들로부터들어본적이없다고하면서그가천사가아닌이상그는정신병자에불과할뿐이라고하였다. 내가노아를그의백성에게보내니그가말하길, 백성들이여알라하나님을섬기라. 그분외에는신이없노라. 너희는두렵지않느뇨? 이때그의백성가운데불신자들의우두머리가말하길, 이사람은우리와똑같은인간으로서우리위에군림하려고하는자라. 만일알라하나님께서원하셨다면천사들을보냈을것이라. 우리는우리의선조들로부터이런것을들어보지못했노라. 실로이는미친자라 (23:23:25) 노아는그의나이 600살이될때까지선교의모든방법을이용하여알라하나님의메시지를전달하였다. 대중선교를시도해보았고때로는비밀리에개별선교도강구해보았지만결과는실패였다. 이러한그의노력에도불구하고믿는자들이증가하지않자노아는슬픔을감추지못했다. 하물며그의아내조차도그를따르 7) Imam Imaduddin Abu Al-Fida Ismail, op.cit., p.75. 8) 최영길, 성꾸란한국어번역, 메디나 : 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 1417H., 1135 쪽. 및 Muhammad Ahmad Yasin Al-Khayari, Inna Din 'ainda Allah Al-Islam, Jeddah,: Al-Thaghr, 1421H., p.44. 9) 최영길외, 꾸란어휘사전, 서울 : 도서출판알림, 2005, 1129 쪽 : (4:163), (7:69), (9:70), (10:71), (11:32, 36, 42, 45, 46, 48, 89), (14:9), (17:3, 17), (19:58), (22:42), (25:37), (26:105, 106, 116), (33:7), (37:75, 79), (38:12), (40:5, 31), (50:12), (51:46), (53:52), (54:9), (66:10), (71:21, 26), (3:33), (6:84), (7:59), (11:25), (21:76), (23:23), (29:14), (42:13), (52:26), (71:1)

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지않았다. 10) 이러한노아의모습은꾸란에서잘나타나고있다. 그가말하길, 주여! 저는밤낮으로백성들을인도하였습니다. 그러나믿는자들은소수일뿐늘지아니하고바른길에서벗어나는자들만늘어났습니다. 당신께서그들을용서할것이라고제가말할때마다그들은자신들의손가락으로귀를막고옷을여미며거역하고오만을피울따름입니다. 저는소리높여호소하기도하였습니다. 대중앞에서도그랬고때로는비밀리에각개인에게도호소하였습니다. 저는그들에게말했습니다. 주님께용서를구하시요. 그분께서는가장관대하신분이십니다. 그분께서여러분에게비를풍부하게내려주실것이며재산과자손을더하여주시고과수원과물이흐르는강을주실것입니다. (71:5-12) 노아의백성들은단지한인간에불과한그가자신들을구원하기위해사도로왔다는것을완전히부인하고있었다. 예언자무함마드가남긴그의말에서도노아는그의백성들로부터사도로인정받지못했다고하였다. 그러나그는노아의임무와사명을다했다는것을입증해주고있다. 심판의날노아와그의백성들이오면알라하나님께서질문하실것입니다. 그대노아는나의메시지를전하였느냐? 이에노아가대답할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주님이시여! 이번에는그의백성들에게물으실것입니다. 노아가너희들에게나의메시지를전하였느냐? 이에그들이대답할것입니다. 아닙니다. 우리에게어떠한예언자도온바가없습니다. 다시노아에게물으실것입니다. 그대를위해증인이되어줄자가있느냐? 이에노아가대답할것입니다. 무함마드와그의공동체가증인이되어줄것입니다. 그래서우리는노아가그의백성들에게분명히메시지를전했다는것을증명할것입니다. 11) 중용의공동체와그리고그들에게온사도무함마드가증인이될것이라고꾸란은언급하고있다. 그리하여우리는너희를위해중용의한공동체를선택하여주셨노라. 너희는그공동체의증인이될것이며또한그사도는너희들을위한한증인이될것이니라. (2:143) 노아는그의백성들에게적그리스도에대하서도경고하였다고예언자무함마드는말하고있다. 내가적그리스도에대해너희에게경고하였고그에관하여경고하지않은예언자가없었으며노아도그의백성들에게경고하였습니다. 적그리스도는외눈이지만알라하나님께서는외눈이아닙니다. 12) 어떤예언자도그의백성들에게들려주지않았던적그리스도에관한이야기를하여주지요. 그는외눈이며천국과지옥같은것을가져올것입니다. 그러나그가천국이라고주장하는것은천국이아니라지옥입니다. 노아가그의백성들에게경고했던것처럼나도여 10) Syed Ali Ashraf, op.cit., p.9. 한편성경 ( 성서원, 앞의책창세기 :7 장 13 절 ) 에서는노아의처도방주로들어갔다고하였다. 믿는자만방주에들어갔다는이슬람의주장과는모순이되고있는부분이다. 11) Al-Bukhari 3339. 12) Al-Bukhari 3337.

꾸란에등장한인물연구 : 최영길 7 러분에게경고합니다. 13) 갈수록알라하나님에대한불신이더해가는백성들을보고노아는불평을털어놓았다. 당신께서그들중에한사람이라도불신자로남겨두신다면그들은당신의종들을유혹하여사악한자들로만들것입니다. (71-27) 노아가말하길, 주여! 이땅위의한사람도불신자로버려두지마소서. (71:26) IV. 방주건조와대홍수 백성들의죄가축적되어갔다. 알라하나님을믿지않는불신의죄와사도를배척하고거역하는불복종죄가더하여가자노아는그들을벌하여달라고기도하였다. 그러자노아에게내려진임무와사명에대한노아의노력은충분하므로저들의불신행위와배척에대하여슬퍼하지말라고노아를위로하는계시와저들에게징벌을내려그에게승리를안겨주겠다는약속과함께믿는자들을위해방주를만들라는계시가내려졌다. 믿음을가진자들을제외하고는백성중에아무도믿으려하지않으니그들의행위로슬퍼하지말라. 그리고알라하나님이보는앞에서알라하나님의계시에따라방주를만들라. 그리고죄지은자들을위해서는나에게간구하지말라. 그들은곧익사할것이니라. (11:36-37) 바다와강이너무나도멀리떨어진그것도태양빛이강하게내리쬐는사막에서배를만들고있는노아를본사람들은그를비웃고조롱하였다. 어제까지만해도예언자라고자처하던자가오늘은배나만드는목공이되었단말인가? 그가방주를만들기시작하자백성의우두머리들이그의옆을지나면서그를조롱하였노라 (11:38) 그러자그도그들에게대응하였다는것이나타나고있다. 그러자그가말하길너희가우리를조롱하는만큼우리가너희를조롱할날이올것이라. 그리고너희는굴욕의징벌을받는자가누구이고그리고수치스러운영원한징벌을받을자가누구인지를알게될것이라. (11:38-39) 방주는 2년에걸쳐두꺼운판자에못을박아만들어졌다. 14) 그리고나는그를두꺼운판자와못으로만들어진방주에태웠노라. (11:40) 방주의길이는 80디라 (Dhira; cubit) 에외부와내부모두역청으로칠해졌으며배는물에서항해하기쉽도록활모양의곡선형이었다는설이있는가하면방주의길이는 300디라그리고넓이는 50디라였다는설, 길이 600디라에넓이 300디라였다는설, 길이 1000디 13) Al-Bukhari 3338. 14) Thomas Patrick Hughes. Dictionary of Islam. Lahore: Premier Book House, 1986, p.436.

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라에넓이 600디라였다는설, 길이 2000디라에넓이 1000디라였다는설등이있으나높이 30디라에 3층의갑판으로각갑판의높이는 10디라였으며배의건조가완료되자배의바닥에는동물과가축들이, 중간갑판에는인간과생활필수품이그리고가장위층인 3층갑판에는조류가실렸다는것이보편적인견해로전해오고있다고했다. 15) 방주의건조가완료되자믿는자들과암수의짐승과조류와기는모든것이방주에올랐다. 그리고나는지시하였노라. 각각의자웅한쌍과그대의가족과그리고멸망할자들을제외한믿는자들을그방주에태우라. 그러나소수를제외하고는그의말을믿지아니하였노라. (11:40) 선적과승선이완료되자땅에서는샘물들이솟구쳐넘쳐흐르고하늘에서는폭우가쏟아지기시작하였다. 보라! 내가명령하니지표에서물이분수처럼분출되었노라 (11:40) 내가하늘의문들을열고비를쏟아붓고대지로부터수많은샘들에서물이솟구쳐나오게하니두물이합해져이미정해진임무를수행하게하였노라. 그리고나는그를두꺼운판자와못으로만들어진방주에태웠노라. (54:11-13) 방주는산더미처럼큰파도를따라항해에들어갔다. 인류가지금까지목격해보지못한크고높은파도였다. 방주는그들과함께산처럼높은파도를따라표류하였고 (11:42) 물은가장높은산의정상을 15디라정도넘었다고했다. 그것은성경의내용과 16) 일치하고있다. 대홍수가노아의백성이살았던지역만을휩쓸었다고하는견해도있지만 80디라를넘어동쪽에서서쪽까지모든평원과산, 사막과숲등지구촌전체가물에잠겨방주에오른자를제외하고는모두가죽었다는주장도있다. 17) 믿지않는자들은지구촌에단한명도남기지않게하여달라고노아가기도하였기때문이다. 주여! 지구촌에단한명의불신자도남겨두지마소서. 만일당신께서남겨두신다면저들은당신의종들을유혹하여사악한자들로만들것입니다. (71:28) 노아와그리고배에오른자들을구제하여만인의증표가되게하였다는꾸란의기록에근거한것으로보인다. 나는노아와그리고방주에있던자들을구하여만인을위한증표가되게하였노라 (29:15) 오늘날지구촌의인류를노아의후손들로만보는견해도있다. 다른자들은모두익사하고그의후손들을생존자들만남았다고했기때문이다. 나는다른자 15) Imam Imaduddin Abu Al-Fida Ismail, op.cit., p.83. 본서의저자는디라 (Dhira) 를성경에서와같이영어의큐빗 (cubit) 으로표현하는데우리말영어사전에서의 1 큐빗의길이는팔꿈치에서가운뎃손가락끝까지의길이로약 46-56cm 로해석되어있다. 16) 성서원, 앞의책, 창세기 7 장 20 절 ) 17) Imam Imaduddin Abu Al-Fida Ismail, op.cit., p.87. 성경에서도노아와함께방주에있던자들만남고이땅에서모든것이쓸어버림을당했다고언급하고있다.

꾸란에등장한인물연구 : 최영길 9 들은수몰시켜버렸노라. (37:82) 그리고나는그의자손들을생존하게하였노라. (37:77) 일부전언에의하면암컷과수컷의동물과조류들이배에오른것은노아의지시에따른것이아니라알라하나님의명령을받은가브리엘천사의안내에따라이루어진것으로이로인하여지상에서종의소멸을막게되었다고하였다. 18) 그러나꾸란에서는노아의충고에따라모든것이방주에오른것으로보인다. 노아가믿는자들에게말하길, 배에오르라. 알라하나님의이름으로출항하고정박할것이니라. 실로주님께서는가장관대하시고가장자비로운분이시니라 (11:41) 노아의방주에오른사람숫자에대한학자들간의견해는서로다르다. 카압알아흐바르 (Ka'b Al-Ahbar) 는 72명이승선하였다고하였으며 19) 이븐압바스의전언에서는 80명의부부와얌 (Yam) 을제외한함 (Ham), 셈 (Sam), 야벳 (Yalfuth) 세아들이배에올랐다고했다. 가나안 (Kan'an) 이라불리는얌과그들의어머니이며노아의아내인와일라 (Wa'ilah) 는 20) 믿음을거부하고노아의말을따르지않았다. 믿음을갖고승선하라는아버지의충고를거역한아들은산으로올라가불어나는홍수를피할것이라고하였다. 그러나아버지는아들을구하여달라고기도하였다. 그러나아버지의충고는아무소용이없었고그의기도도수락되지않았다. 그리고아들은밀려든파도에휩쓸려익사하였다. 아들이대답하길, 높은산으로올라가그곳에서물을피하겠습니다. 그러자아버지노아가말하길, 알라하나님께서자비를베푸는자외에는오늘어느누구도너를구해줄수없노라. 그때파도가그들사이에몰려왔고아들은익사한자가운데하나가되었노라. (11:43) 40명의남자와 40명의여자가방주에있었다는설도있다. 21) 40일동안밤낮으로하늘에서비가퍼붓고땅에서물이솟구쳐흘러나와땅이범람하자방주는물위에표류하기시작했다. 22) 방주는산처럼높은파도를따라표류하였고노아는멀어져가는그의아들을불렀노라. 아들아불신자들과함께하 18) Muhammad Ismail Ibrahim, Qisas Al-Anbiya wa Al-Rusul, Cairo: Dar Al-Fikr Al-Arabi, 1997, pp.40-41. 19) Imam Imaduddin Abu Al-Fida Ismail, op.cit., p.85. 20) Muhammad Ali Al-Sabuni, op.cit., p.96. 믿음을가진노아의가족은노아와그의세아들과믿지않은얌의어머니가데려온세딸이있었다는설과그의가족은모두일곱명이었다는설이있다. 그리고노아의아내는대홍수이전에사망했다는설과믿지않는자들과함께익사하였다는설이있는데그녀가승선하지않았다는이슬람의견해는 (Imam Imaduddin Abu Al-Fida Ismail, op.cit., p.85) 아내도승선했다고하는성경 ( 성서원, 앞의책, 창세기 :7 장 7 절 ) 의이야기와는모순이되고있다. 21) 김정위, 이슬람사전, 서울 : 학문사, 2002, 16 쪽. 22) 150 일을표류하였다고했다.(Ibn Kathir. op.cit., p.116.)

1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지말고방주에오르라. (11:42) 물이산정상까지오르자노아는아들을살려달라고간구하였다. 노아가주님께구원의기도를하였노라. 주여! 저의아들은저의가족입니다. 당신의약속은진실이며당신은가장의로우신심판자이십니다. (11:45) 이때주님께서말씀하시길, 노아여! 실로그는너의가족이아니며불의한행동을한자이므로네가알지못하는것을나에게간구하지말라. 실로내가너에게충고하나니네가무지한자가되지않도록하기위해서라. (11:46) 노아는자신이신의뜻을알지못하고있다는것을깨우치고용서를빌었다. 이에노아가말하길, 주여! 제가알지못하는것을당신께간구하지않겠습니다. 당신께서저를용서치아니하시고은혜를베푸시지않으신다면저는잃은자가운데하나가될것입니다. (11:47) 믿지않는자를구제하여달라는노아의기도는수락되지않았다. 그러나자기자신을비롯하여믿는가족구성원들과믿는자들을구제하여달라는그의기도는수락되고불신자들모두는익사하였다고하였다. 노아가간구하길, 주여! 저의백성들이저를배척하나이다. 저와저들사이를심판하여주시고저와더불어믿는자들을구하여주소서. (26:117-118) 노아가나에게구원을간구했을때나는그의기도를들어주어그와그의가족을대재앙으로부터구하였노라. 나는나의징표들을부정한백성으로부터그를구하고저들모두는사악한백성이었으므로저들모두를익사케하였노라. (21:76-77) 그리하여나는그와함께배에있는자들을구하고나머지를익사시켰노라. (26:119-120) 대홍수에표류하던배가주디 (Al-Judi) 에이르렀을쯤에땅에서솟구치던물이멈추고하늘에서쏟아지던비가그치면서배가안전하게정박하게되었다. 23) 이때말씀이있었노라. 대지여물을삼킬것이며하늘이여비를그치라. 그러자물이줄어일이끝남이라. (11:44) 알라하나님을불신하고노아를배척한자들은모두익사하고노아의충고에따라방주에올랐던자들은모두구제되어안전하게방주에서내렸다. 24) 그리고그들과그들의후손들이지상의대리자로남는축복을받았다. 이때말씀이있었노라. 노아야방주에서안전하게내리라. 너와그리고너와함께한자들에게축복이있을것이라 (11:48) 40일동안표류하던배가정착한곳은주디산으로이곳은소아시아아르메니아산맥에걸쳐있는높은아라라 (Ararah) 산이라는설이있는가하면 25) 5개월이지나아라파트지역주디산에멈추어섰다는설도있다. 26) 한편성경에서는아릿산으로언급되고있다. 23) 한달동안정박하였다고했다.(Ibn Kathir. op.cit., p.116) 24) 무하르람 (Muharram) 달 10일날하선했다고했다.(Ibn Kathir. op.cit., p.116) 25) Muhammad Ismail Ibrahim, op.cit., p.40. 26) 김정위, 앞의책, 16쪽.

꾸란에등장한인물연구 : 최영길 11 오늘날지구촌에남아있는인류는노아의후손들로간주되고있다. 방주에오른자들중에서그의세아들함, 셈, 야벳외에는아무도자손을두지못했기때문이며노아가제이의아담으로알려지고있는것도같은맥락에서볼수있기때문이다. 27) 나는단지노아의후손만지상에서생존케하였노라. (37:77) 노아는 600년을일신교선교에전념했고그후로 350년을더살았다고했다. 노아시대까지는인간의피부색깔이동일한한민족이었는데그의네아들중 28) 믿음으로살아남은세아들의피부색깔은서로달랐다. 함의피부색은검은색이었고셈은흰색이었으며야벳은노란색이었다. 함의자손들은아프리카대륙으로넘어갔고셈의자손들은유럽으로이동하여갔으며야벳의자손들은중국지역으로갔으며중동에는이세사람의자손들이혼합되어살았다. 이것이오늘날아프리카에서피부가검은민족을만나고유럽에서백인종을만나며중국과아시아에서황인종을만나게되는이유라고하였다. 29) 한편싸이드이븐무사이아브 (Sa'd ibn Musaiyab) 가언급한것에따르면노아는셈과야벳과함을두었는데셈으로부터아랍인과페르시아인과로마인이나왔고야벳으로부터는터키인과사깔리바인과고그와마고그사람들이유래하였으며함에게서는콥트인과수단인그리고베르베르인들이나왔다고했다. 30) V. 결론 노아는꾸란에 43번언급되고있다. 그는아담이사망하고 126년이지나서에녹의증손자로태어나쿠파 (Al-Kufah) 지역에서살았으며최초로사도 (Rasul) 직분을부여받고미신과우상을숭배한그의민족을창조주알라하나님의유일신사상으로안내하라는임무와사명을갖고경고자로서출현하여유일신사상의선교임무를수행하였다. 적그리스도에대하서도경고하였다. 그러나믿는사람은늘어나지않았다. 이기간동안노아의안내를받아믿음을가진자들의숫자는 100명을넘지못했다. 노아이전시대에알라하나님을섬긴훌륭한다섯명의선조들이있었다. 그들은왓드 (Wadd), 수와 (Suwa'), 야구스 (Yaghuth), 야우그 (Ya'uq), 나스르 (Nasr) 로한결같이사람들의존경과사랑을받고있었다. 이들은그시대의사람들이이상 27) Syed Ali Ashraf, op.cit., p.11. 28) 성경에서는셈과함과야벳세아들만두었다고언급하고있다.( 성서원, 앞의책, 창세기 : 6 장 10 절 ) 29) Syed Ali Ashraf, op.cit., p.11. 30) Imam Imaduddin Abu Al-Fida Ismail, op.cit., p.88.

1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적인삶의모델로삼을정도로추앙받는인물들이었다. 그런데그들이세상을떠나자동시대의사람들이그들을추모하는동상을만들어세우고각동상마다그사람들의이름을붙였다. 세대가바뀌면서후세의사람들이자신들의소원을이동상들을통해성취하려고했고이로인하여우상숭배가아라비아반도에보편화되기시작했다. 그결과그들은알라하나님을망각하고진리를거역한죄로써징벌을받게되었다. 알라하나님을믿지않는불신의죄와사도를배척하고거역하는불복종죄가더하여가자그들을벌하여달라는노아의기도에노아를위로하는계시와저들에게징벌을내리기전에믿는자들이구제할방주를만들라는계시가내려졌다. 2년에걸쳐방주가완성되고암수의동물과가축들과믿는자들이방주에오르자 40일동안땅에서는샘물들이솟구쳐넘쳐흐르고하늘에서는폭우가쏟아져산정상까지물이가득차자모든것이소실되고방주에오른자만이남게되었다. 80명의부부와얌 (Yam) 을제외한함 (Ham), 셈 (Sam), 야벳 (Yalfuth) 세아들이배에올랐다. 가나안 (Kan'an) 이라불리는얌과아내와일라 (Wa'ilah) 는믿음을거부하고남편을따르지아니하여구제되지못했다. 그결과오늘날지구촌에남아있는인류는노아의후손들로간주되기도한다. 노아시대까지는인간의피부색깔이동일한민족이었다. 그런데그의네아들중믿음으로살아남은세아들의피부색이서로달랐다. 함의피부는검은색이었고셈은흰색이었으며야벳은노란색이었다. 함의자손들은아프리카대륙으로넘어갔고셈의자손들은유럽으로이동하여갔으며야벳의자손들은중국지역으로갔다. 그리고중동에는이세사람의자손들이혼합되어살았다. 이것이오늘날아프리카에서피부가검은민족을만나고유럽에서백인종을만나며중국과아시아에서황인종을만나는이유라는것이이슬람에서보는견해이다. 노아는 600년동안태초의창조주만을경배해야한다는일신교선교에전념하였고그후로 350년을더살았으나그의오랜기간의선교에도불구하고신도숫자는극히적었다는것은그의선교방법에서문제가있는것으로보아야할것이다.

꾸란에등장한인물연구 : 최영길 13 참고문헌 1. 한글문헌김정위, 이슬람사전, 서울 : 학문사, 2002. 대한성서공회. 성경전서. 서울 : 재단법인대한성서공회, 1956. 무함마드테르카이트 / 최영길역. 이슬람전통과생활관습. 서울 : 알림, 2002. 무함마드 H. 하이칼 / 최영길역. 예언자무함마드의생애. 서울 : 신지평, 1998. 성서원, 성경전서, 서울 : 성서원, 2001. 새성경신학대사전편찬위원회. 새성경신학대사전, 서울 : 아카데미아리서치, 1999. 성경인물 지리대사전편찬위원회, 성경인물 지리대사전, 서울 : 소망사, 1998. 성서연구회, 성서이야기. 서울 : 신정사, 1980. 성서백과대사전편찬위원회, 성서백과대사전 9권, 서울 : 성서교재발간사, 1981. 아가페성경사전편찬위원회. 성경사전. 서울 : 아가페, 1991. 이슬람국제출판국. 코란. 서울 : 이슬람국제출판국, 1988. 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 / 최영길역. 성꾸란의미의한국어번역. 메디나 : 파하드국왕꾸란출판청, 1997. 최영길외, 꾸란어휘사전, 서울 : 도서출판알림, 2005. 최영길. 이슬람문화. 서울 : 알림, 2004. 2. 영어문헌 Abdullah Yusuf Ali. The Holy Quran(Text, Translation & Commentary), Pakistan: Sh. Muhammad Ashraf, 1975. Ibn Kathir and Imam Abu Al-Fida Ismail. Stories of the Prophets, Riyadh: Maktab Dar Al-Salam, 2003. Muhammad Muhsin Khan and, Interpretation of the meanings of the noble Quran, Riyadh: Darussalam, 1996. Syed Ali Ashraf, The Prophets, London: Ta-Ha Publishers Ltd.,. Thomas Patrick Hughes. Dictionary of Islam. Lahore: Premier Book House, 1986.

1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28-1 號 (2007.08) 3. 아랍어문헌 Abi Al-Qasim Al-Husain ibn Muhammad, Al-Mufrdat fi Garib Al Quran, Beirut: Dar Al-Marifah, 2001. Abu Al-Qasim Al-Husain in Muhammad. Al-Mufradat fi Garib Al-Quran. Beirut: Dar Al-Marifah, 2001. Abu Al Hasan Ali Al Husaini Al Nadawi. Qisas Al Anbiyah, Beirut: Muasasat Al Risalah, 1983. Ahmad Nahjat, Anbiyaullah, Cairo: Al-Mukhtar Al-Islami,. Alsiyuti, Quran Karim(Tafsir Al-Imamain Al-Jallain), Dimasq: Maktabah Al-Malah, 1398A.H. Ahamd Bahjat. Anbiyau Allah. Cairo : Dar Al-Salam,. Hasan Aiyub. Qisas Al-Anbiya. Jeddah: Al-Taubah Li-Sautiyat wal-mareiyat Al-Islamiyah,. Ibn Manzur Vol.12. Lisan Al-Arab. Beirut: Dar Sadir,. Ibn Kathir. Al-Bidaya wa Al-Nihaya. Beirut: Maktabat Al-Maarif, 1977. Mahmood Salim. Dairat Al-Maarif Al-Islamiyah. Cario: Al-Qahirah Li-Sahafah, 1982. Muhammad Ahmad yasin Al Husaini, Inna Al Din einda Allah Al Islam, Jeddah: Matabi Al Thagr, 1421H. Muhammad Ali Al-Sabuni, Safwat Al-Tafasir Vol.1. Beirut: Dar Al-Fikr Al-Karim, 1981. Muhammad Ali Al-Sabuni, Safwat Al-Tafasir Vol.11. Beirut: Dar Al-Fikr Al-Karim, 1981. Muhammad Ali Al-Sabuni, Safwat Al-Tafasir V, Beirut: Dar Al-Quran Al-Karim, 1981, Muhammad ibn Ahmad Al-Mahali and Abdurahman ibn Abi Bakr Muhammad Ismail Ibrahim. Qisas Al-Anbiya wa Al-Rasul. Cairo: Dar Al-Fikr Al-Arabi, A.H. 1397. Saleh ibn Abdullah ibn Humaid. Mawsuat Nadrat Al-Naim fi Makarim Al-Rasul Vol.. Jeddah: Dar Al-Wasilah, 1, 2000. Wizarat Al-Awqaf wa Al-Shuuni Al-Islamiyah, Tafsir Al-Quran, Dimasq: Dar Al-Rashid,.

꾸란에등장한인물연구 : 최영길 15 Studies on the Prophets in the Quran -Focusing on the Prophet of Noah- Choi, Young-Kil Myongji University This paper deals with the prophet Noah and his mission in the Quran. After the introduction in the first chapter, it is mentioned about his birth and the circumstances at that time in the second chapter, His mission in the third chapter, the construction of a huge boat known as an Ark and the great flood in the fourth chapter and the conclusion in the last chapter. He was born after 126 years from the death of Adam. During his time, People had made their own gods and goddesses. They had a Man-god called Wadd and a Woman-goddess called Suwa, lion-god called Yaguth for strength, horse-god Ya'uq for power to ride and fight and eagle-god Nasr for all other kinds of help. So he was sent by Allah as a first messenger with the mission of calling them to worship none other Allah, who has no partner nor equals, and forbidding them from worshipping anything besides Him. According to the revelation, Noah constructed the ark and the believers embarked in it and the huge flood came. Fountains of waters gushed out of the dry land. Floods of rain poured down from heaven. The sea swelled, drowning everything. Noah lived for 350 more years and died at the age of 950. His followers did not have any children. So all men and women now living on the earth are said to be the descendants of his three sons, Ham, Sam and Yafes. That is why Noah is known as second Adam. Key Words: Noah, First Messenger, Flood, Ark, Second Ad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