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中東學會論叢, 第 34-1 號 韓國中東學會, 2013, x-xx 수라트알 - 이클라스 (Surat Al-Ikhlas) 를 중심으로한타우히드 (Tauheed) 연구 1) 최영길 ** 1) 목차 I. 서론 II. 타우히드루부비아 (tauheed al-rububiyah) III. 타우히드울루히아 (tauheed al-uluhiyah) IV. 타우히드시파트 (tauheed al-asma wa al-sifat) V. 결론 * 명지대학교아랍지역학과교수
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Abstract> A Study on Tauheed focused on the Surat Al-Ikhals Choi, Young-Gil Myongji University This paper deals with tauheed focused on the surat al-ikhals. Tawheed means declaring Allah to be the only one God. It has three aspects. Tawhid al-rububiyah(oneness of the Lordship of Allah) is to believe that there is only one Lord for all the universe and He is its Creator, Organizer, Planner, Sustainer, and the Giver of security, and that is Allah. Tauheed al-uluhiyah(oneness of the worship of Allah) is to believe that none has the right to be worshipped but Allah. Tauheed al-asma wa sifat(oneness of the Names and the Qualities of Allah) is to believe the followings: all of the humanbeings must not name or quality Allah except with what He or His messenger has named or qualified Him, none can be named or qualified with the names or qualifications of Allah, all of the humanbeings must believe in all the qualities of Allah which Allah stated in the Quran or mentioned through His messenger Muhammad without changing their meanings or ignoring them completely or twisting the meanings or giving resemblance to any of the created things. Key Words : Surat Al-Ikhlas, Tauheed, ISLAM
수라트알 - 이클라스 (Surat Al-Ikhlas) 를으로한타우히드 (Tauheed) 연구 : 최영길 3 I. 서론 수라트알-이클라스 (surat al-ikhlas) 는메카계시 2) 로꾸란총 114장 (surat) 6,236절 (ayat) 77,934어휘 (lafz) 323,760 철자 (harf) 중에서 112번째장에해당되며 4절, 17어휘, 47철자로구성되어있다. 본장이계시된배경은다신론자들 (mushrikina) 이예언자무함마드가믿는주님의계보와후손들에관해질문을했을때본절이계시된것이라고우바이이븐카압 (Ubai bin Ka'ab) 이전하고있다 (Muhammad Ali Al-Sabuni III, 1981: 691). 하나님 (God) 의아들인에즈라 (Ezra) 를숭배한다는유대교인들과하나님의아들예수를숭배한다는기독교인들과태양과달을숭배한다는마기교인들과우상을숭배한다는우상숭배자들에지향하여내려진계시로보는해석도있다.(Al-Azhar Islamic Research Academy,1993: 999) 아랍어사전에의하면알-이클라스어휘는칼라사 (khalasa) 란기본동사에서파생된아클라사 (akhlasa) 란동사의명사로진심, 성실성, 충실성이란문자적의미를담고있다. 한편싸을랍 (Tha'lab) 은알-이클라스를알라 (Allah) 를위한신앙생활에의충실로해석하였고주자즈 (Al-Zujaj) 는예언자모세의신앙생활에근거하여알라를모욕하는모든언행으로부터해방된순수하고청결한신앙생활로해석하면서알-이클라스어휘는알라만을섬기는뜻을담고있으므로타우히드 (tauheed) 3) 어휘와동일한의미를갖는다고하였다.(Ibn Manzur Tome VII, n.d.: 76) 알-이클라스장의내용이제시하고있는타우히드는타우히드루부비야 (tauheed al-rububiyah), 타우히드울루히야 (tauheed al-uluhiyah), 타우히드알-아스마와알-시파트 (tauheed al-asma wa al-sifat) 로분류되고있다.(Phiips, Bilal,1990: 1-42) 2) 메카에서계시된것을메카계시라일컬으며총 114 장중 86 장이메카계시이며메디나에서계시된것은메디나계시라부르는데 28 장이메디나계시다.(Muhammad Taqi Al-Din Al-Hilali, n.d.: 1309-1312) 3) 타우히드란단어는 어떤것을하나로만들다 혹은 하나임을입증하는것 을의미한다. 이단어는꾸란이나순나에서유래한것이아니고이븐압바스가예언자의교우 (sahabah) 가사하바시대 (asr al-sahabah) 에사용했다.(Jamal Al-Din, 2007: 137))
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본장은알라의속성과유일성, 완전성과영원성, 하나님께서자식을두었다는유대인들의주장과기독교인들의삼위일체설그리고일부불신자들이주장하는알라에게딸이있다는신성모독을완전히배제하고있어일명타우히드장으로불리기도하며 (Muhammad Taqi Al-Din Al-Hilali,1996: 1218), 알라의유일성을강조하고있다고하여가장짧은장이면서도꾸란전체내용의삼분의일에해당된다고까지하였다. 다음은우바이이븐카압이전하고있는내용이다. 알라의사도께서말씀하셨습니다 : 알-이클라스장을읽은자는꾸란 3 분의 1을읽는것과같지요. (Muhammad Ali Al-Sabuni III,1981: 692) 이와같이알-이클라스장은꾸란어느장보다그분량이가장적는데도불구하고그내용이담고있는핵심적의미는꾸란전체내용의 3분에 1에해당할정도로꾸란어느장보다그의미가크다고했으며그이유는타우히드때문이라고하였다. 이와관련하여아부싸이드쿠드리 (Abu Sa'id Al-Khudri) 는예언자무함마드가한말을다음과같이전하고있다. 어떤사람이반복하여알- 이클라스장 1절을암송하는것을듣고그다음날아침예언자를찾아가그사실을예언자에게말하자예언자께서말씀하길 : 나의생명이그분의손안에있는분을두고맹세하건대알-이클라스장은꾸란 3분의 1에해당되지요. (Sahih Al-Bukhari vol.9, Hadith No. 471) 본장을열번읽으면그를위해알라께서천국에궁전한채를지워준다고까지했다. 싸흘빈무아즈 (Sahl bin Mu'az) 가전하고있다 : 알라의사도께서말씀하셨습니다 : 알-이클라스장을열번읽으면그를위해알라께서천국에궁전한채를지워주실것입니다. (ibid.) 무함마드이븐압둘와합 (Muhammad bin Abdulwahhab) 은타우히드를실천한자는계산해볼필요도없이천국에들어간다고까지하였다.(1981: 12) 이러한점들이바로알-이클라스장을중심으로타우히드를연구하고자하는목적이다. 연구범위는본장과관련한타우히드로한정할것이며연구방법은본장에대한자구적번역과이슬람종교적관점에근거한해석을중심으로연구를할것이다. 연구에사용할문헌은꾸란, 꾸란해설서, 사히흐알부카리 (Sahih Al-Bukhari) 를주로활용하면서다른문헌들을참고할것이다.
수라트알 - 이클라스 (Surat Al-Ikhlas) 를으로한타우히드 (Tauheed) 연구 : 최영길 5 II. 타우히드루부비아 (tauheed al-rububiyah) 이것은모든행위와관련한알라의유일성에대한믿음이자주권과관련한알라에대한믿음이다. 알라한분만이주님 (Al-Rabb) 이고주권과사역에있어어느무엇도비유될수없는유일한존재다. 알-이클라스장 4절 wa lam yakun lahu kufwan ahad 을직역하면 그분과동등한위치나그분에게비유될수있는것은하나도없다. 는뜻이다. 이문구를이슬람종교적관점에서해석하면창조주알라와동등한위치에있는것은아무도없고그분에게비유될수있는것도아무도없으므로예수는주님의주권과사역에있어주님과동등한위치에있지도않고비유될수도없다는뜻이다. 알라외에는창조주가없고, 그분외에는주권자가없고, 그분외에는일용할양식을제공하는분이없다. 모든것을존재케한분이시고그것들을유지시켜주는분이시다. 그래서예수를포함한모든것은창조주알라의피조물로보는것이다. 이와관련하여무함마드이븐우싸이민 (Muhammad ibn Uthaimin) 은이렇게기술하고있다. 오만한자들과폭군들을제외한인간들은타우히드를받아들이고인정한다. 한분의창조주외에는어떠한창조주도없고한분의주님외에는어떠한주님도존재하지않는다. 존재하고있는모든것은그것을존재케한실체가있다. 이것은누구도부정할수없는기정사실이다. 그실체는한분이어야한다는것도인정한다. (1410 A.H.: 19) 이와관련한내용이꾸란여러곳에서언급되고있다. 아랍의일부다신론자들조차도그유일한창조주는그들이숭배했던우상들과미신들위에존재하고있다는것을인정하고있다. 말하라. 이땅과그안에있는모든것이누구에게속하여있느뇨? 너희가만일알고있다면말해보라. (23:84) 저들이말하길, 모든것은알라께속하나이다. 말하라. 그래도너희는교훈을받아들이지않느뇨? (23:85) 말하라. 칠천의주인은누구이며권자의주인은누구시뇨? (23:86) 저들은말하노라. 모든것이알라께속하나이다. 말하라. 그래도너희는두려워하지않느뇨? (23:87)
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말하라. 모든것을주관하시는분이누구시고모든것을보호하시면서보호받지아니한분은누구시뇨? 만일너희들이아는자들이라면말하라하니 (23:88) 저들이말하노라. 모든것이알라께속하나이다. 말하라. 그러면어찌하여너희는현혹되고있느뇨? (23:89) 알라에대한믿음은다음사항을요구하고있다. 이우주에서일어나고있는모든것은알라의섭리와알라의허락과알라의뜻에의해서일어나고있다는것을믿는것이며, 모든일용할양식도알라께서주시고삶과죽음도알라께달려있다는것을믿는것이며, 모든축복도알라부터오는것이요, 바른길로가는것도그리고방황하는것도알라의뜻과허락에의한것이라는것을믿는것이며, 법을제정하고생활의지침서를만드는것도알라의권리라는것을믿는것이며, 불가시계에대한지식도알라의권리라는것을믿는것이요, 알라에대한권리는어느누구에게도없으며스스로에대한것도알라께서스스로하신다는것을믿는것이라고하였다.(Jamal Al-Din, 2007:139) III. 타우히드울루히야 (tauheed al-uluhiyah) 제1절 qul huwa Allah ahad 을직역하면 말하라. 그분은알라로하나 ( 님 ) 이시니라. 이문구의의미를이슬람종교적관점에서해석하면 무함마드여, 그분은하나 (ahad) 님이신알라라고사람들에게전파하라. 본절에서하나 (Ahad) 님이라는어휘는속성 (sifat) 과행위 (af'al) 에서알라와동등한위치에있거나비교되거나비유될수있는것은아무것도없다. 그래서알라는독보적인유일한하나 (One) 님이요피조물의그어느것도그분을대신하거나대변할수있는것이아무것도없다. 그러므로알라만이완전하고완벽한존재다 (Muhammad Ali Al-Sabuni IV,1981: 693). 이것을가리켜압둘라 M. 투르키는타우히드울루히야라고하였다.(1998: 604)
수라트알 - 이클라스 (Surat Al-Ikhlas) 를으로한타우히드 (Tauheed) 연구 : 최영길 7 숭배를받을분은바로이러한속성을가진알라밖에는없다고보는것이다. 신성 (al-uluhiyah) 을가진분도알라뿐이다. 그러므로인간의모든행위도알라만을위한것이어야한다. 라일라하일랄라 (la ilaha illa Allah) 문구가담고있는의미다. 4) 타우히드를위해서예언자들이왔고성서들이내려졌다고꾸란은언급하고있다. 내가진 (jinns) 들과인간을창조함은그들이나만을섬기게하려함이니라. (51:56) 주님께서명령을내리셨노라. 그분외에는아무것도경배하지말것이며 (17:23) 이타우히드는예언자들과사도들이가르치고자했던진정한목표요본질이며앞서언급한첫번째형태의타우히드루부비야 (tauheed al-rububiyah) 는중요할뿐만아니라필수적이라고하였다. 창조주도한분이고모든피조물의주님도한분이라는것을받아들이면서두번째형태의타우히드와일치해야한다. 즉알라께어떤것도비유해서는안된다. 즉인간은자신의모든행위와처신을오직알라만을위한것이되도록해야한다. 그어떤것도알라께비유하면안된다. 이것이바로꾸란에서많은예언자들이그의백성들에게했던말들이인용되고있는이유다. 사람들이여, 알라만을경배하라나외에다른신은없느니라. (7:59, 65, 83, 85; 11:50, 61, 84; 23:23, 32) 무아즈빈자발 (Mu'ath bin Jabal) 은이와관련하여예언자무함마드가한말을다음과같이전하고있다. 무아즈, 인간에대한알라의권리는무엇인지알고있나요? 이질문에나는알라와그분의사도께서더잘아신다고대답했다. 그러자예언자께서말씀하셨습니다 : 알라만을숭배하고그분을숭배함에있어그어떤것도개입시켜서는아니되지요. (Sahih Al-Bukhari vol.9, Hadith No. 470) 마르완알-까이스 (Marwan Al-Qaisi) 는다음과같이타우히드를정의하고있다. 이것은알라께서모든피조물위에계신다는것을알고, 믿고, 인식하는 4) 라일라하일랄라 연구논문참조 ( 중동학회논총 33-1, 2012: 59-79).
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것이다. 이형태를타우히드울루히아 (tauheed al-uluhiyah) 혹은타우히드알 -이바다 (tauheed al-ibadah) 라고하는데이것은마음으로나말에서나행동에서나알라만을숭배해야하며동시에알라외에숭배의대상이없다는것을확고하게믿는것을말한다. 알라께비유될수있는것을모두부정하고알라외의다른것을숭배하는행위를일체삼가해야한다는의미다. 숭배는반드시알라께만해야한다. 순수한마음으로숭배해야하고, 마음으로나말에서나행동에서나알라만을사랑해야하고, 알라만을두려워해야하고, 알라를상봉한다는희망을가져야하고, 알라만을경외하고, 알라에게로만지향하며, 알라께만의지하고, 알라께만도움을청하고, 알라에게만가까이하는것이라고하였다. (1990: 61-62.) 그는계속해서숭배에관한여러가지행위를언급하고있다. 예배, 엎드림, 금식, 가축희생, 성지순례등과같이행위가밖으로드러나야한다. 밖으로드러나는이러한모든행위는반드시알라만을위한것이어야한다. 이러한것들은모두알라께서명령한방식대로행하고알라께서기뻐할수있도록해야한다. 다른대상을기쁘게하기위해그렇게한다면그것은타우히드를부정하고타우히드의정의를파괴하는행위가된다고하였다.(ibid.) 한편압두라흐만싸아디 (Abdul Rahman Al-Sa'adi) 는그가서술한타우히드울루히야 (tauheed al-uluhiyah) 에서이믿음을이렇게해석하고있다. 숭배를받을자격을가진대상은오직알라밖에없다는것을알아야하고확실하게인정하는것이다. 알라의속성들과그것들의명칭들은그어떤피조물에도없고, 피조물중에그어떤것도숭배의대상이없다는것을믿는것이다. 이것을정확하게이해한다면알라만을숭배하는모든행위가안밖으로드러나야한다. 이슬람이요구하고있는외적행위들, 즉예배, 지하드, 선행에대한권장과악행에대한저지, 부모에대한효도, 친척간의유대강화, 알라의권리와피조물의권리이행등을실천으로보여야한다. 그것의목적이오로지알라만을기쁘게하는것이어한다. 일상생활에서는예언자의모범을따라야한다. 그리고믿음은반드시꾸란과순나에근거한것이어야한다. 모든행위와품행은알라와예언자께서제시한것을준수하고성품, 예절, 처신, 그리고모든일에있어예언자의모범을따라야한다.(n.d.: 10-11) 5)
수라트알 - 이클라스 (Surat Al-Ikhlas) 를으로한타우히드 (Tauheed) 연구 : 최영길 9 이타우히드는몸과마음의실천을요구한다. 몸과마음이하나되어알라를숭배해야한다. 무함마드하마드 (Muhammad Al-Hamad) 는싸아디의말을인용하여이렇게말하고있다. 숭배의정신과실천은알라에대한사랑과복종을실현하는것이다. 알라에대한빈틈없는사랑과최대한의복종이숭배의정신이다. 숭배의행위에있어이두요소중하나만상실해도그것은진정한숭배의정신이아니다. 왜냐하면숭배의정신은알라에의완전한복종에있기때문이다. 그것은사랑에대한모든표현들을초월한빈틈없는사랑과최대한의복종이있을때나타난다. (1414 A.H.: 26) 자으파르쉐이크이드리스 (Ja'far Sheikh Idris) 는알라에대한올바른믿음과타우히드의필수적요소인마음의행위를이끌어내는방법을통해서그과정을적절하게묘사하고있다. 타우히드의정신이마음에들어오면어떤정신적변화가일어나고그변화는다시진실한믿음의증거가되는어떤행위를유발시킨다. 이정신적상태중에가장중요한것은이바다 (ibadah: 알라를숭배하는행위 ) 의핵심이라고할수있는알라에대한감사다. 이감사는너무도중요해서믿지않는자를카피르 (kafir: 불신자 ) 라고부른다. 진리를부정하는자 또는 감사할줄모르는자 란뜻이다. 꾸란을읽는사람은왜그러는지를이해할수있다. 알라의존재를부정하는주요동기는근거없는오만불손에서온다. 이오만불손한자는자신이어떤실체의의해존재한피조물이라는것을알지못하거나자신이그실체보다위대하다는자만에빠지기때문이다. 아무런권위도주지않았는데도알라의말씀에대하여논쟁하는자들의가슴속에는오직오만불손함뿐이라. 그들은자신들이바라는것에결코도달할수없느니라. (40:56) 그러나사람들중에는알라외에우상들을숭배하는자들이있느니라. 그들은신앙인들이알라를사랑하는것처럼그것들을사랑하나알라를믿는자들의 5) 싸아드가정의하고있는타우히드울루히아 (tau h eed al-uluhiyah) 는타우히드이클라스 (tau h eed al-ikhlas: 알라를기쁘게하기위한순수한타우히드 ), 타우히드시드끄 (tau h eed al-sidq: 진실의타우히드 ), 타우히드따리끄 (tau h eed al-tatiq: 예언자의모범을따르는길 ) 로 구성되어있다.
10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사랑은그들이우상들을숭배하는것보다더욱강하니라. (2:165) 믿는자들은이처럼알라를사랑하고알라께서베푼것에감사를드린다. 정신적혹은육체적인그의선행은감사를받아야할알라의권리에미치지못하고있다는것을인식하면서행여나그러한부족함으로알라의축복이제약을받고내세에가서벌을받지않을까항상염려하고걱정을한다. 그래서더욱알라를두려워하고알라께더욱복종하게되며겸허한자세로알라를위해봉사하게된다. (1984: 9-10) 그러므로마음이알라에대한사랑과영광으로가득차있지않으면진정한숭배가아니라고보는것이다. 이와더불어알라에대한소망과두려움으로마음이가득차있어야한다. 알라를찬미하고찬양할때알라에대한두려움이온다. 때로는사람이두려울때가있고사물이두려울때가있다. 그러나이런두려움은사랑과더불어오지않는다. 그래서이러한두려움은숭배의요소가되지않는다. 이모든요소들은함께있어야하고적절한균형이있어야한다. 만일이요소들이함께있지않고적절한균형을이루지않는다면숭배는왜곡되고옳지않게된다. 소망과두려움의균형을무함마드하마드는이렇게언급하고있다. 그것들은새의두날개와같다. 신앙인은소망과두려움이라는두날개로알라를향해날아간다. 이두요소가균형을이루면그는잘날아간다. 그러나그둘중에하나라도없거나이상이생기게되면균형을잃게되고둘다없으면그새는죽음에난간에있게된다. (1414 A.H.: 41) 알라께서는어떤사람이진실하고순수한신앙인지를이렇게말씀하고있다. 이들은선행에서로경쟁하였으며기대와두려움속에서나에게호소하고나앞에서겸손해야하느니라. (21:90) 선택받은의로운알라의종들중에예수와우자이르 (Uzair) 와천사들이언급되고있다. 저들이주장하는사신들도주님께가까이하려고길을추구하고있으며알라의자비를바라고그분의징벌을두려워하고있느니라. (17:57) 이타우히드의영역이참삶의열쇠이자올바르고완전한삶의길로묘사되고있다. 아흐마드이븐타이미아 (Ahmad ibn Taimiyah) 는이렇게말하고있다. 인간이 6) 알라를위해해야할일은알라를숭배하되알라께그어떤것도
수라트알 - 이클라스 (Surat Al-Ikhlas) 를으로한타우히드 (Tauheed) 연구 : 최영길 11 비유하지않고, 그어떤것도그분과동등한위치에두지않으며, 그런생각을추리조차도하지않는것이다. 인간의몸은음식과음료수를필요로한다. 그리고그둘사이, 즉알라에대한필요성과음식에대한필요성사이에는많은차이가있다. 인간의본질은마음과영혼에있다. 이것은알라와의관계를통하지않고는건전할수없다. 알라는그어떤것과도비유될수없는홀로계시는절대적존재다. 그분을생각하지않고는지상의평화를기대할수없다. 인간은주님을향해가고있으며그분을만나게될것이다. 분명히그리고확실하게만나게된다. 알라를만나지않는다면아무런의미가없다. 이것은인간의영혼이타고난본성에따라창조주와의만남을동경하고있기때문이다. 알라가아닌다른것에서기쁨과행복을체험한다면그것은오래가지못한다. 그것은이것에서저것으로이사람에서저사람으로항상옮겨다니기때문이다. 한순간또는한때그런기쁨과행복이있다면그것은그때또는그당시뿐이다. 때로는한때그에게기쁨과행복을주었던것이다음에는그것이오히려그에게아픔과상처를줄수도있다. 더많은상처가될수도있다. 그러나알라는시공을초월하여어떠한환경에서도항상우리와함께하신다. (n.d.: 24-29) 인간이하는일이알라로부터수락되기위해서는이부류의타우히드에근거해서이루어진일이어야한다. 다시말해, 이부류의타우히드를충분히이해한다면다른형태의타우히드를받아들이고그것을적용해야한다. 그래야만인간이한일을알라께서수락한다고했다.( 무함마드하마드, 1414 A.H.: 18) 주님을만나고자원하는자는선을행하고주님을경배할때에는어느무엇과도비유하지말라하셨느니라. (18:110) 알라를위해반드시수행해야할것중에예배 (salah) 와기도 (du'a) 가있다고예언자무함마드는강조하였다. 예배는신앙생활의핵심입니다. (Muhammad Nasir Al-Din Al-Albani, 1986: 641) 알라외에다른것에예배하고기도한다면그는자신을그것에위탁하고의지하는것이다. 그가필요로하는것을그것 6) 아흐마드이븐타이미아가사용한어휘압두 (abd) 는봉사자또는종이란뜻이지만모든인간을가리킨다.
12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에간구하는것이다. 이렇게그는사람에게자신을위탁하고인간의능력에의지하여자신의요구를충족시키려는것이다. 이러한마음과정신이알라를향한기도에서나타나야한다. 왜냐하면예언자께서예배는신앙생활의두뇌요핵심이라고언급하였기때문이다. 알라외에다른것에예배하고기도하는것은분명히알라를불신하는행위다. 이것은불신의죄 (shirk) 를짓는것으로믿음 (iman) 과타우히드에대한정면도전으로간주된다. 이타우히드형태는타우히드루부비야 (tauheed al-rububiyah) 에대한올바른믿음에서오는중요한결과로간주된다. 알라외에는주님이없다는것을깨닫는다면알라외에는숭배의대상자가없다는것을깨닫는것이며알라외에숭배의대상이없다고한다면알라외에인간이나어떤사물을숭배할필요가없다고보는것이다. 이형태의타우히드에관하여아불잊자하나피 (Abu Al-Ezzah Hanafi) 는다음과같이기술하고있다. 꾸란은이형태의타우히드와그에관한비유와설명으로가득차있다. 그중에첫번째는알라외에는창조주가없다는타우히드루부비야 (tauheed al-rububiyah) 에관한설명이다. 알라외에어느누구어느것도숭배의대상으로삼지않아야한다. 알라만을경배의대상으로삼는다면그증거로알라만을주님으로모셔야한다. 아랍인들은첫번째를믿으면서두번째는문제를삼았다. 그러자알라께서그들에게분명히밝히셨다. 알라외에창조주가없다는것을알고있다면그리고인간에게유익한것을주시는분도그분이시고인간에게피해가되는것으로부터멀리하여주시는분도그분이시며, 그분에게비유될수있는것이없다는것을안다면어떻게알라외에다른것을숭배하고그분에게다른것을비유할수있는가? (Jamal Al-Din M. Zarabozo, 2007: 146-147) 말하라. 알라께찬미를드리라. 그분께서선택한종들에게화평함이있을것이니라. (27:59) 누가하늘과땅을창조하시고너희를위해하늘로부터비를내려주시는분이누구이시며이비로서정원을아름답고무성하게만들어주고그안에나무를자라게하느뇨? 너희는나무를성장시킬수있는능력이없노라. 알라외에다른신이있을수있느뇨? 그러나저들은의로운길에서벗어난자들이니
수라트알 - 이클라스 (Surat Al-Ikhlas) 를으로한타우히드 (Tauheed) 연구 : 최영길 13 라. (27:60) 꾸란다른절에서도이와유사한내용이언급되고있다. 알라외에다른신이있을수있느뇨? (21:61, 63-64) 이질문은알라외에는신이없다는것을제시하고있다. 알라외에는어느누구도그러한일들을할수없다는것을그들은인정하고있다. 알라께서는그것을증거로제시하였다. 일부사람들이주장하는것처럼, 알라께서단순히알라외에다른신이있는가를묻은질문이아니며그러한생각은꾸란의문맥과일치하지않는다. 그들은알라와더불어사신들을두고있었다는것을꾸란이제시하고있다. 알라외에다른신이있다는것을너희가증거하느뇨? 말하라. 내가그것을증거하는것이아니라. 말하라. 그분께서는일위일체의하나님이시니라. (6:19) 땅을안식처로하여주시고그안에강들을두셨으며거기에움직이지않는산을세우시고강과바다사이에장벽을두신분이누구이뇨? 알라외에다른신이있을수있단말이뇨? (16:21) 그런것은알라만이행할수있는것이라고그들은인정하고있다. 인간들이여주님을경배하라. 그분께서너희들을창조하셨고또너희선조들을창조하셨나니경배하라그리하면의로운사람들가운데있게될것이니라. (2:21) 말하라. 알라께서너희들의청각과시각을앗아가고너희들의마음을밀폐하실때그것을회복시켜줄수있는분이알라외에다른신이있느뇨? 내가어떻게증표들을설명하는지보라그러나그들은아직도돌아서노라. (6:46)
14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IV. 타우히드아스마와시파트 (tauheed al-asma wa al-sifat) 본장서두에언급된바스말라 (basmalah: bismillah arrahman arrahim: 자비를내리시는분이시며자비로운분의이름으로 ) 는꾸란첫장수라트알파티하 (surat al-fatihah) 에서만절 (ayat) 로간주되고있으며꾸란 114장가운데유일하게아홉번째장수라트타우바 (surat al-taubah) 에는바스말라가없다. 본장에언급된바스말라에서타우히드와관련된어휘는아르라흐만 (Arrahman) 과아르라힘 (Arrahim) 으로이두어휘는알라에게만해당되는명칭과속성 7), 즉타우히드아스마와시파트 (tauheed al-asma wa al-sifat) 이다. 이와관련하여아이샤 ('Aishah) 가전하고있다. 예언자께서군부대를파견한적이있었는데그부대의지휘자는예배를집전하면서알-이클라스장 1절을암기하는것으로예배를마치곤했다. 임무를마치고귀환했을때부대원들이그사실을말하면서알-이클라스장을암기하는것으로예배를마쳤는지를예언자에게질문하였다. 그러자예언자는그렇게한지휘자에게그이유를물어보라고했다. 부대원들이지휘자에게그이유를묻자그는이렇게대답했다 : 내가그렇게했던이유는그절은자비 (al-rahm), 즉자비를내리시는분그리고가장자비로우신분이란속성을언급하고있어나는예배때그절을암송합니다. 예언자는그부대원들에게이렇게말씀하셨다 : 알라께서그를사랑할것이라고그에게전해주세요. (Sahih Al-Bukhari vol.9, Hadith No. 472) 이타우히드형태는명칭들과속성들과관련한일위일체의알라를인정하고확신하는것이다. 알라께는완전하고완벽한속성들이있다는것을확실히믿는것이다. 이속성들은알라외에어느누구에도없다. 이속성들은오직알라께만있는것으로어느누구도이속성들의하나도가질수없다고보는것이다. 이것은이슬람역사를통해서여러종파가나오게한또다른형태의타우히드다. 슈아이브아르나우트 (Shuaib Al-Arnaut) 는서로다른견해를다음과같이묘사하였다. 의심할여지없이알라의속성들은가장중요한믿음의원리로 7) 알라의명칭과속성에관한연구참조 (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9-2, 2009: 21-44).
수라트알 - 이클라스 (Surat Al-Ikhlas) 를으로한타우히드 (Tauheed) 연구 : 최영길 15 간주되어야한다. 이에대하여이슬람주의자들은견해를달리하였다. 그들중에 일부는그속성들을철저히부정하는노선을따랐고, 일부는알라의명칭들을 받아들이면서속성들은부정하였다. 일부는명칭들과속성들을수락하면서그 것들중에일부를부정하거나꾸란과순나에있는원문해석을멀리하였다. 일 부는꾸란과순나에언급된모든명칭과모든속성들을반드시믿어야한다고 하였다. 그리고그것들이갖고있는명백한의미에따라그것들을인정하였다. 그들은방식 (kaifiyah) 과유사성 (tashbih) 을부정하였다. 즉알라이외의다른 것에이속성들을적용하는것을허용하지않았다. 이마지막견해를가진사람 들을가리켜살라프 (salaf: 경건한선임자들 ) 그리고아흘루순나 (ahl al-sunnah: 예언자무함마드의전통을따르는구성원들 ) 라불렀다.(1985: 6.) 예언자시대와교우들시대부터내려온이주제에대한올바른믿음을압두 라흐만싸아디가적절하게요약하고있다. 알라에대한믿음은다음을충족시 켜야한다. 알라께서꾸란을통해스스로를표현하신모든속성과예언자께서 알라에대하여묘사한모든속성들을믿는것이다. 이들속성들에대한믿음은 왜곡됨이없고손상됨이없고방법혹은방식에대한기술이없어야한다. 알라 를닮은것도없고알라는모든것을들으시고모든것을지켜보고계신다는것 을믿는것이다. 알라께서스스로를묘사하신것을부정하지않고, 의미를왜곡 하지않고, 알라의명칭들을부정하지않고, 방법을묻지않고, 알라의속성을 피조물로비유하지않는다. 왜냐하면알라를닮은것아무도없고알라께비유 할수있는것아무것도없고, 알라와함께할수있는것아무것도없고, 알라 의역할을할수있는것아무것도없기때문이다. (n.d.: 10-11) 알라와관련되어묘사된모든명칭들과속성들에대한믿음에는반듯이확신 (isbat) 과부정 (nafi) 이조화를이루어야한다. 이원리에는꾸란과순나가자세 히묘사하고있는알라의명칭들, 속성들, 행위들그리고반드시부정해야할 것들이포함되어있어야한다. 알라께서권자에오르신것 8) 그리고가장낮은 8) 이속성에관해질문을하고그것들의해석을요구한최초인물은말리크시대사람으로한남자가말리크를찾아와아야툴쿠르씨를언급하면서질문을했다. 압둘라아버지말리크선생님, 알라께서권자에오르셨다고요? 어떻게오르셨나요? 라고묻자말리크가이렇게대답했다. 알라께서행하신모습은알려져있지않습니다. 그러나권자에오른것은사실이므로그에대한믿음은의무입니다. 그것에관해질문을하는것은이설입니다. 나는당신이이교도라는의심이듭니다. (Jamal Badi, 1416 A.H.: 226-231)
16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하늘로내려오시면내세에서신앙인들은알라를본다는믿음도포함되어야한다. 알라께서가까이계시면서모든기도에응답하신다는것도이원리에포함되어야한다. 알라께서가까이있으면서함께하신다고꾸란과순나에언급된것은가장높이가장위에계신다는것과모순되지않는다. 알라의특성들중어느것하나에도비교될수있는것은아무것도없다.(Abdullah Al-Jarullah, 1984: 7-8) 다음의꾸란절은어느누구도알라께비유될수없다는것을보여주고있다. 동시에알라는모든것을듣고모든것을보는속성들을갖고계신다. 알라와비교할수있는것아무것도없느니라. 실로알라께서는모든것을들으시고모든것을지켜보고계시느니라. (42:11) 본절은알라에의비유를부정 (nafi) 하는것으로알라께비유될수있는것아무것도없다는것을입증하면서동시에알라께서는모든것을들으시고모든것을지켜보신다는것을확신 (isbat) 하고있다. 이형태의타우히드는매우중요시되고있다. 아흐마드쌀람 (Ahmad Salam) 이지적한것처럼, 예언자가오기전의사람들은알라가유일한창조주이며그분께서우주를운영한다는생각을받아들였다. 그러던그들이알라께서로다른형태의사신들을두었다. 이런형태의알라, 저런형태의주님을본래의타우히드의알라로받들도록하기위해이슬람이온것이라고하였다. 타우히드의알라를실현하는길과시발점은알라의명칭들과속성들에대한정확한지식과올바른이해라고하였다. 알라의명칭들과속성들에대한정확한지식을갖고바르게이해하는사람이있다면그는절대로알라외에어느누구에게도고개를돌리지않을것이요관심을갖지않을것이라고하였다. 그래서알라의명칭들과속성들에관한올바른이해가다른형태의타우히드들을완성하는올바른초석이라고본것이다.(1990: 97) 타우히드루부비야 (tauheed al-rububiyah) 는한그루의나무와같다고덧붙여기술하고있다. 그러면그것의뿌리는타우히드아스마와시파트 (tauheed al-asma wa al-sifat) 다. 다시말하면, 타우히드루부비아 는 타우히드아스마와시파트 의반석위에있다. 그뿌리혹은그반석이튼튼하지
수라트알 - 이클라스 (Surat Al-Ikhlas) 를으로한타우히드 (Tauheed) 연구 : 최영길 17 않으면그위의나무는병들거나시들어버릴것이라고하였다.(Ahmad Salam,1990: 100) 이러한맥락에서볼때타우히드아스마와시파트의진정한열매는타우히드루부비아라고할수있다. 알라의명칭들과속성들을알면알수록알라를더욱더사랑하게되고알라를더욱더두려워하게되며알라에대한희망을더많이갖게된다고보기때문이다. 결론적으로알라를알면알수록알라를더욱더사랑하게되고, 알라를더욱더기쁘게하게되고, 그러면알라는그로하여금더욱더기뻐하신다고보는것이다. V. 결론 본장의세번째절 lam yalid wa lam yulad 는본연구주제의결론을말해주고있다. 첫번째문구 lam yalid 를직역하면 그분은낳지도않았다는뜻이다. 이문구를다시이슬람종교적관점에서해석하면창조주알라는성부를두지않은하나 (ahad) 님이다. 두번째문구 wa lam yulad 를직역하면 그분은태어나지도않았다 는뜻이다. 이문구를이슬람종교적관점에서해석하면창조주알라는성자를두지않은하나 (ahad) 님이다. 여기에두번째절 Allah As-Samad 가속성을뒤받침하고있다. 직역하면 알라는영원하신분이시다 라는뜻이다. 이문구를다시이슬람종교적관점에서해석하면낳는것은죽지않는것이없고태어나는것도죽지않는것이없다. 알라는낳지도않았고태어나지도않았으므로성자와성부가없는영원히존재하시는분 (As-Samad) 이다. 이클라스장이제시하고있는창조주는예수를성자로도입하여하나님은성부 = 성자 = 성령이라는등식에의한기독교삼위일체의하나님과는다른성부도성자도두지않는, 즉타우히드루부비아 (tauheed al-rububiyah), 타우히드울루히야 (tauheed al-uluhiyah), 타우히드아스마와시파트 (tauheed al-asma wa al-sifat) 가충족된일위일체의창조주하나 (Ahad) 님이라는결론이다. 주제어 : 수라트알 - 이클라스, 타우히드, 이슬람
18 韓國中東學會論叢第 34-1 號 참고문헌 최영길 (2010), 꾸란주해, 서울 : 세창. ----(2010), 예언자무함마드의언행록, 서울 : 알림. ----(2012), 한국중동학회논총 33-1, 서울 : 한국중동학회. ----(2009), 한국이슬람학회논총 19-2, 서울 : 한국이슬람학회. Abdul Rahman Al-Sa'adi(n.d.), Al-Fatawa al-sdiyah, Riyadh: Manshurat al-muassat al-saidiyah. Ahmad ibn Taimiyah(n.d.), Majmu' Fatawa Shaikh Al-Islam ibn Taimiyah, :. Al-Azhar Islamic Research Academy(1993), Al-Muntakhab, Cairo: Dar Al-Ta'awon & Al-Nashr. Ja'far Sheikh Idris(1984), The Pillars of Faith, Riyadh: Presidency of Islamic Research, Ifta and Propagation). Marwan Al-Qaisi(1990), Malim al-tawhid, Beirut: Al-Maktab Al-Islami. Muhammad Ali Al-Sabuni(1981), Mukhtasar Tafsir Ibn Kathir, Beirut: Dar Al-Quran Al-Karim. Muhammad bin Abdulwahhab(1981), Kitab Al-Tauheed, Kuwait: I.I.F.S.O. Muhammad bin Ali bin Muhammad Al-Shawkani(n.d.), Fath Al-Qadir, Beirut: Dar Al-Fikr. Muhammad Al-Hamad(1414 A.H.), Tauheed Al-Uluhiyah,, Dar ibn Khuzaima. Muhammad ibn Uthaimin(1410 A.H.), Sharh Usul al-iman, Fairfax, VA: Institute of Islamic and Arabic Sciences in America). Muhammad Muhsin Khan(1996), The Noble Qura'n, Riyadh: Maktaba Dar Al-Salam. ----(1985), Sahih Al-Bukhari Vol.1-9, Beirut: Dar Al-Arabia. Muhammad Nasir Al-Din Al-Albani(1986), Sahih al-jami al-sagir vol.1, Beirut: Al-Maktab Al-Islami. Muhammad Taqi Al-Din Al-Hilali(n.d.), Tafsir Ma'ani Al-Quran Al-Kar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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