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윤리과임용시험대비 합격설명회 1
공부영역 1. 교과교육론 정신분석학 ( 프로이트, 에릭슨 ), 행동주의학습이론 ( 고전적조건화이론, 스키 너의조작적조건화이론 ), 밴두라의사회학습이론, 인지발달론 ( 피아제, 콜버 그 ), 신콜버그학파 ( 레스트, 튜리엘 ), 나바에츠, 여성주의접근법 ( 길리건, 나딩 도덕발달심리학 / 도덕교육론 스 ), 호프만, 피터스, 구성주의도덕교육론 ( 개인적구성주의, 비고츠키의사 회적구성주의 ), 여러형태의인격교육론, 리코나의통합적인격교육론, 덕 교육론, 프랑케나, 공동체주의도덕교육론, 자유주의도덕교육론, 뒤르켐의 도덕사회화론, 자아정체성이론 ( 블라지, 데이먼 ), 사회정서학습, 윌슨의 도덕성구성요소이론, 콜즈의도덕적지능이론, 커센바움의포괄적가치 교육론, 오크쇼트의통합적도덕교육접근법 협동학습, 역할채택과역할놀이, 도덕딜레마토론수업모형, 가치명료화수 업모형, 가치갈등수업모형, 이론적근거확립모형, 가치분석수업모 도덕과교수 학습 방법 형, 개념분석수업모형, 사회행위모형, 배려수업모형, 내러티브접근법 과도덕이야기수업모형, 봉사활동학습, 경험수업모형, 고려모형, 프로 젝트접근법, 기타 ( 토론법, 시뮬레이션게임, 시청각매체활용법, 강의법, 도덕적인물제시법, 독서법, 문답법, 작문법, 훈련법, 현장학습법 ) 평가의원리, 방향, 영역, 기준 도덕과평가 수행평가의특징 수행평가의방법 교육과정의변천 도덕과교육과정 교육과정개정의배경및중점 목표 성격 2
내용체계 교수 학습방법및평가 3
2. 동양윤리사상 유교 공자, 맹자, 순자, 주희, 왕양명 도교 노자, 장자 불교 근본불교, 인도대승불교 ( 중관파, 유식파 ), 소승불교 ( 부파불교 ), 중국대승불교 ( 화 엄종, 천태종, 선종 ) 기타 양주, 묵자, 한비자 3. 한국윤리사상 유교 이황, 이이, 정약용 불교 원효, 의상, 의천, 지눌 고유사상 단군신화, 최치원의난랑비서 근대사상 동학사상, 위정척사사상, 동도서기론, 급진적 ( 변법적 ) 개화사상 4. 서양윤리사상 고대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학파, 스토아학파 중세 아우구스티누스, 아퀴나스, 오캄 근대 서양근대사상 ( 합리론, 경험론 ) 의특징, 흄, 스피노자, 벤담, 밀, 칸트, 헤겔 현대 쇼펜하우어, 니체, 키에르케고르, 사르트르, 하이데거, 야스퍼스, 셸러, 듀이, 덕윤리, 메타윤리학 ( 스티븐슨, 헤어 ), 한스큉의세계윤리 윤리학의흐름 윤리적상대주의, 윤리적주관주의, 윤리적자연주의, 윤리적이기주의, 윤리 4
적쾌락주의, 공리주의 ( 행위공리주의, 규칙공리주의, 선호공리주의, 시즈윅, 무어 ), 의무주의 ( 로스 ) 5
5. 응용윤리 응용윤리학의방법 환경윤리 인간중심주의환경윤리, 개체론적환경윤리 ( 피터싱어, 레간, 슈바이처, 테일러 ), 생태중심주의환경윤리 ( 레오폴드, 심층생태주의 ) 요나스의책임윤리 생명윤리 생명윤리의원칙, 인간배아연구문제, 우생학문제, 인간복제문제, 낙태문제, 인체실험문제, 장기이식문제, 안락사문제, 사형제문제 6. 정치 사회사상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학파, 스토아학파, 아퀴나스, 마키아벨리, 정치사상가 홉스, 로크, 루소, 몽테스키외, 칸트, 토크빌, 밀, 막스베버, 슘페터, 롤즈, 아담스미스, 케인즈, 하이에크, 노직, 공동체주의, 하버마스, 포퍼 주요정치사상 민주주의, 자유주의, 공화주의, 보수주의, 사회주의, 무정부주의, 민족주의 실질적분배정의의기준 국가권위에대한시민의복종의무의도덕적근거 ( 동의론, 공공재혜택론, 관행론, 협력론, 정의론, 공동체주의 ) 기타 시민불복종운동 인간안보 의특징 갈퉁의 평화 개념 다문화사회의윤리 ( 용광로이론, 모자이크이론, 셀러드그릇이론, 국수 대접이론 ) 7. 통일교육론 북한이해방법론과 통일교육접근법 내재적접근법 / 외재적접근법 체제중심접근법 / 사회 문화중심접근법 6
국제관계론및 남북한통합론 이상주의, 현실주의, 기능주의, 신기능주의, 구성주의, 구조주의, 다원주의, 수렴론, 연방국가 / 국가연합 통일의의미와 통일의필요성 민족주의논리, 통일편익논리, 인도주의적접근논리 남북한통일방안 북한사회이해 공부방법 1. 기입형 대비공부방법 사례 1 다음은한국사상가의주장이다. ( ) 안에공통으로들어갈용어를쓰시오. 어린아이는아는것이없지만, 착하다고칭찬하면좋아하고나쁘다고꾸짖으면성낸다. 도둑 은수치심이없지만, 청렴하다고칭찬하면기뻐하고탐욕스럽다고꾸짖으면슬퍼한다. 이로 부터, 그 ( ) 을 / 를알수있다. ( 중략 ) 오늘착한일하나를하고내일의로운일하 나를하여착한일을쌓아가고의로운일을모아심성을기르면, 심기 ( 心氣 ) 가날로펴지고 편안해지며날로넓어지고살이쪄서호연히굳세고정직해질것이다. 무릇성 ( 性 ) 은모두 ( )( 이 ) 다. 천명지성 ( 天命之性 ) 은선 ( 善 ) 을즐기고의 ( 義 ) 를좋아하니, 그 것을두가지로증험 ( 證驗 ) 할수있다. 눈앞에서당장기뻐하고성내는것 이하나의증거이 고, 마지막에이르러살찌고마르는것 이다른하나의증거이다. 사례 2 다음가상대화의 ( ) 안에들어갈용어를쓰시오. 도덕교사 : 학교에서학생들의도덕성을단계적으로발달시킬수있는적절한방법이있나요? 7
도덕교육이론가 : 네, 학생들의도덕성은 3수준 6단계에따라발달합니다. 학생들의도덕성을단계적으로발달시키는데학생들개인의인지구조발달이중요하지만, 도덕적환경조성의중요성도간과할수없습니다. 왜냐하면학생들의도덕성발달에있어학교환경의역할과잠재력은매우크기때문입니다. 도덕교사 : 그러면학교의도덕적환경을고려한접근법을알고싶습니다. 도덕교육이론가 : 그와관련한접근법으로는 ( ) 접근법이있습니다. 이접근법은학생들 개인의도덕적추론능력을발달시키면서동시에일상생활에서의실천에도관심을기울입니다. 이를위해서이접근법은공정함과도덕성에초점을맞춘개방적인토론을장려하고, 보다높은단계의추론을접하게함으로써인지적인갈등을자극합니다. 또한규칙제정과적용에대한공적인참여를권장할뿐만아니라높은단계에서의집단적유대를강조합니다. 8
사례 3 다음은서양고대윤리사상가의입장이다. ( ) 안에공통으로들어갈용어를쓰시오. 내가지속적으로당신에게명령해온것들을잘사는것의제 1 원리로받아들이고또한행하 라. 가장먼저 ( ) 은 / 는영원한존재이며완전히행복한존재라고생각하라. 대중들은그가 악한자들에게는가장큰불행을가져다주고, 선한자들에게는가장큰이로움을가져다준다고생각한다. 이는잘못된추측이다. 그는스스로어떤고통도모르며, 다른것들에게고통을주지도않는다. 이러한사실들을밤낮으로생각하라. 그러면너는자나깨나고통받지않게될것이며사람들사이에서그와함께살게될것이다. 우리는무게가있고크기는다양하지만그크기가무한하지않은원자들이덩어리를형성할때처음부터소용돌이가끼어들어서천체의회전법칙이생겨났다고생각해야한다. 우리는가장중요한사실들의원인을정확히발견하는것이자연학의역할이며, 행복은천체현상의본성에대한지식들을획득하는데있다고믿어야한다. 사람들의마음속에가장큰괴로움 이생겨나는이유는사람들이천체는 ( )( 이 ) 며천체자신의의지를가진다고믿기때문이 다. 기입형 대비공부방법 1 이론체계를구성하는주요개념숙지 전문용어숙지 2 이론체계를구성하는주요개념의의미숙지 3 이론체계를구성하는주요개념을원문을통해파악 9
2. 서 논술형 대비공부방법 사례 1 다음은서양사회사상가의주장이다. ( ) 안에들어갈말을쓰고, 제 1 원칙이제 2 원칙보다우선 한다 는것의의미를서술하시오. 제1원칙 : 각자는모든사람의유사한자유체계와양립할수있는평등한기본적자유의가장광범위한전체체계에대해평등한권리를가져야한다. 제2원칙 : 사회적 경제적불평등은다음두가지, 즉 (a) 그것이정의로운저축원칙과양립하면서최소수혜자에게최대이득이되고, (b) ( ) 의조건아래모든사람들에게개방된직책과직위가결부되게끔편성되어 야한다. 사례 2 다음은서양윤리사상가들의가상토론이다. ( ) 안에들어갈용어를쓰고, 밑줄친물음에대 한답을서술하시오. 갑 : 행복은바랄만한것이며, 목적으로서바랄만한것은오로지행복뿐입니다. 나아가행복은 그누구의것이든지동등한가치를지닙니다. 편의 (expediency) 의원칙과구별되는 ( ) 의 원칙에정초하는가치판단기준에는즐거움과괴로움이포함됩니다. 하나의즐거움이또다른하나의즐거움보다더가치있다 고할수있는데, 이는 2가지즐거움을모두경험한사람들전부또는그대부분이더선호하는즐거움이더바랄만한즐거움이라는것을의미합니다. 사회자 : 그런데행복자체가중요한것만큼누구의행복인지도중요한것은아닌가요? 전혀알지못하는사람의행복보다내자신의행복과가까운사람의행복만을고려하는경우가많지않나요? 그런경우에대한을선생님의견해를여쭙고싶습니다. 을 : 사람들이자신의행복과가까운사람의행복만을고려하는경우가많은것은사실입니다. 10
그렇다고해서그런판단에따르는행동이반드시올바른것은아닙니다. 이성은정념에봉사하고복종하는역할만을담당할뿐입니다. 다른사람을위해자신을희생해야한다고판단할수있더라도, 이를실제의행동으로옮기는경우는흔치않습니다. 그런데정념이적절하게작동하는사람이라면자신의행복과가까운사람의행복만추구하지는않습니다. 사회자 : 그렇다면을선생님께서는사람이자신의행복과가까운사람의행복만을추구하지않는까닭은무엇이라고생각하시나요? 사례 3 다음갑, 을은서양윤리사상가들이다. ᄀ에들어갈용어를쓰고, 갑의입장에대한을의비판을 ᄀ을중심으로서술하시오. 갑 : 인간은목적그자체이다. 다시말해인간은동시에그자체로서목적이아닌결코누군가의한낱수단으로사용될수없다. 그러므로인격성은우리자신에게신성하지않을수없다. 이것은이제당연한결론이다. 왜냐하면인간은도덕법칙의주체요, 그자체로신성한것의주체이며, 이주체를위하여그리고이주체와일치해서만도대체무엇인가가신성하다고말해질수있기때문이다. ( 중략 ) 존경을불러일으키는인격성의이념은우리의행태가우리본성의숭고함에어울리지않는결함이있음을주의시키고, 동시에우리의본성이숭고함을눈앞에제시한다. 이러한인격성의이념은가장평범한인간이성에서도자연스레그리고쉽게눈에띈다. 을 : 신이없다면적어도 ( ᄀ ) 보다앞선존재, 또는어떠한개념으로도정의되기전에존재하는것이있게된다. 이것은무엇을의미하는것일까? 그것은사람이먼저있어서세상에존재한다는것을의미하며, 그는그다음에정의된다는것을의미한다. 이처럼인간성이란있을수가없다. 그것을상상할신이없기때문이다. ( 중략 ) 인간은자유를선고받았다. 세상에한번내던져지자그가행동하는모든것에책임이있는까닭에자유로울수밖에없다. 11
사례 4 갑, 을, 병은도덕교육이론가들이다. 갑과을이주장하는 자율성 개념을각각쓰고, 그개념의공통점과차이점을설명한다음, 밑줄친한계점 2가지를 기존질서 라는용어를사용하여논술하시오. 갑 : 도덕교육은비사회적인존재를사회적인존재로만드는과정이다. 그렇게하기위해서는신에의해부여되는절대적인도덕과결별해야한다. 각각의사회가도덕의기반이되므로사회학적연구를통해각사회가이상으로하는도덕을찾아내고, 도덕성의 3가지요소인규율정신, 집단에의애착, 자율성을키워사회구성원들의도덕성이형성되도록해야한다. 을 : 도덕교육은도덕에대한사고구조의수준을높이는과정이다. 아동의행위를관찰해서연구해보면, 아동의도덕성은타율성중심의도덕에서자율성중심의도덕으로발달한다. 갑 의생각과달리, 때때로아동은성인사회규칙보다아동상호간사회의규칙을더잘따른다. 갑 은성인사회와는다른아동들의사회가있음을몰랐던것이다. 병 : 도덕교육은학생들이 3수준 6단계의도덕성발달단계를상향이동하도록돕는과정이다. 즉, 학생들의도덕추론능력을키워궁극적으로보편적도덕원리에근거하여자율적으로판단할수있도록하려는것이다. 이런점에서, 을 은아동기이후의도덕성발달에대한구체적인설명을하지못한다는한계점을갖고있다. 또한 갑 은이러한도덕성발달단계를이해하지못함으로써 4단계를최고의단계로보는오류를범하였다. 내가보기에 4단계의관점은분명한한계점을가지고있다. 서 논술형 대비공부방법 1 이론체계를구성하는주요주장들과그것들에포함된개념숙지 2 이론체계를구성하는주요주장들을근거와더불어정합적이고논리적으로이해 3 이론들사이의논리적관계 ( 공통점, 차이점, 반대, 비판 ) 를파악한후숙지 프로이트 - 호프만, 스키너 - 밴두라, 뒤르켐 - 피아제, 뒤르켐 - 피아제 - 콜버그, 콜버그 교과교육론 - 레스트, 행동주의학습이론 - 콜버그 - 레스트, 콜버그 - 길리건, 콜버그 - 나딩스, 배 려윤리교육론 - 덕교육론, 배려윤리교육론 - 사회적구성주의도덕교육론, 뒤르켐 - 피터스, 콜버그 - 블라지, 콜버그 - 튜리엘, 콜버그 - 리코나, 공동체주의도덕교육론 12
- 자유주의도덕교육론, 호프만 - 인격교육론, 가치갈등수업모형 - 가치명료화 수업모형, 가치분석수업모형 - 가치명료화수업모형, 가치명료화수업모 형 - 협동학습, 가치명료화접근법 - 도덕딜레마토론수업모형 - 리코나 공자 - 맹자 - 주희, 공자 - 맹자 - 순자, 맹자 - 순자, 맹자 - 묵자 - 양주, 노자 - 맹자 - 한비자, 동양윤리사상 묵자 - 순자 - 맹자, 맹자 - 장자, 순자 - 노자, 장자 - 선종, 장자 - 묵자, 노자 - 장자, 주희 - 왕양명 한국윤리사상 이황 - 정약용, 이황 - 이이, 이황 - 기대승, 이이 - 주희, 정약용 - 주희, 의천 - 지눌 소크라테스 -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학파 - 스토아학 파, 아리스토텔레스 - 에피쿠로스, 아리스토텔레스 -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 - 아 서양윤리사상 퀴나스, 아퀴나스 - 스피노자, 흄 - 무어, 칸트 - 흄, 밴담 - 칸트, 칸트 - 행복주의윤리 설, 밴담 - 공감이론, 밀 - 흄, 밀 - 칸트, 칸트 - 사르트르, 사르트르 - 하이데거, 셀러 - 쾌락주의, 셀러 - 칸트, 윤리적보편주의 - 윤리적상대주의, 행위공리주의 - 규칙공 리주의, 원리중심윤리학 - 덕윤리학 응용윤리 인간중심주의환경윤리 - 생태중심주의환경윤리, 레오폴드 - 피터싱어, 레건 - 슈바이처, 벤담 - 칸트 ( 사형제 ) 홉스 - 로크, 홉스 - 루소, 밀 - 하이에크, 슘페터 - 루소, 롤즈 - 포퍼, 롤즈 - 노직 - 왈쩌, 롤즈 - 노직, 롤즈 - 왈쩌, 케인즈 - 하이에크, 아담스미스 - 케인즈, 자유주의 - 공동체 정치 사회사상 주의, 대의민주주의 - 심의민주주의, 대의민주주의 - 공화주의, 참여민주주의 - 대의 민주주의 - 심의민주주의, 적극적자유 - 소극적자유 - 마르크스의자유, 적극적자 유 - 소극적자유 - 공화주의적자유 13
3. 공부순서 STEP1 이론및개념숙지 교과서, 원서, 이론서등을활용하여주요이론및개념파악 정리 파악 정리된이론및개념에대한완전한이해와암기 STEP2 기출문제분석 기출문제의내용과관련된이론및개념을파악 정리 이해 암기. 이과정을통해 STEP1 반복 보강 STEP3 문제풀이 / 모의고사 문제풀이 / 모의고사를통해자신의약점을파악하여보강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