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영국방송동향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영국내 TV 방송채널현황및최근이루어지고있는주요변화를조사함. 영국지상파의대표적인콘텐츠동향과수출현황을조사하여영국및유럽국가들이선호하는방송프로그램포맷에대해살펴봄 작성순서 1. 영국채널현황 1) 채널가이드 2) 최근주요변화 2. 영국지상파콘텐츠동향 1) BBC1 2) BBC2 3) ITV 4) Channel 4 5) Channel 5 3. 영국주요콘텐츠수출입동향월드와이드 영국콘텐츠수출과각국반응영국국영방송사방송콘텐츠지원방법 참고자료 - 1 -
1. 영국채널현황 1.1 채널가이드 1) - 하단의리스트는영국내운영되고있는 TV 방송채널목록이며국영방송사외타방송사의무료디지털지상파방송 (Digital Terrestrial Television, 이하 DTT 로명시 ) 지원을고려하여방송사별로분류하여표기하였음 - 위성및케이블방송채널들의대다수를미국방송사의자회사로이는영국방송사와공동투자하여운영하는채널들을포함함 1) 공영방송사 영국국영방송사로대표적인 를포함하여약개채널을로지원가와공동소유약개의채널을지원하며이중개의채널을로지원와를포함하여개의채널을지원하며개를로지원개의채널을지원하며개의채널을로지원는웨일즈의지상파방송으로개의채널을로지원 2) 멀티채널방송사 현재영국내가장큰규모의위성방송사로스포츠온디맨드지원 지원뉴스 등다양한엔터테인먼트와폭넓은장르를채널별로구분하여지원약 개의채널 을지원하며개의채널을 로지원 년에세워진 는 와 의공동 투자방송사로다량의 제작콘텐츠를재방영함현재영국내가장큰규모의 방송사중하나로 개의채널을지원하며이중개의채널을 로지원 현재 은 년에재구성된회사로미국의대중매체방송사이며규모는전 세계위 를포함하여영화와케이블방송을주로지원 개의채널이영국 내운영중이며이중개의채널을 로지원 년에 과 의공동투자하여세워진방송사로개의어린이및청소 년을대상으로한유료채널을지원년에세워진방송사로 가운영하며 의자회사로개의채 널을지원 힙합어워드를통해음악산업지원 가 년에세웠으며 가 의지분을소유콘텐츠제작지 원은없으며배급을통해운영 - 2 -
년에세워진 은영국을포함한서유럽내 개국에 방송을지원 개의채널을위성으로지원 년에세워진 은모든 콘텐츠와 의콘텐츠를지원 개의채널을위성으로지원 년에미국에서세워진 는 와 의공동투자방송사로이를 가공동투자하여 를영국내에서운영 개의채널을지원 은 년에 와 가합 병되어세운 의자회사로유럽과남미지역을지원하며영국에는 개의채널을지원 미국 의자회사로런던에본부를설립하여유럽에을포함한개의채널을지원 의일부인 의자회사로 년에세워졌 으며 을포함한다양한엔터테인먼트팩추얼스포츠 영화등의콘텐츠를영국을포함한유럽아프리카아시아에지원 개의채널을지 원 년에세워진 은 의한부 분으로해외서비스공급을목적으로함영화와엔터테인먼트를중심으로개의채 널을지원함 년에영국에세워진 은 과 의 공동투자방송사로미국및캐나다콘텐츠를중심으로지원하며 와 제작 콘텐츠를취급하기도함영국내개의채널을지원함 영국공동투자방송사로 과 가각각 의지분을 소유음악을중심으로개의채널을지원하며 는 로지원 년 에서새로세워진영국내위성방송사로음악을중심으 로 개의채널을지원이중의채널은 의자회사로영화엔 터테인먼트드라마를지원는프랑스의 과미국의 의공동투자방송 사로영국에개의스포츠채널을지원 년에세워진 은영국의다국적통신서비스회사로약 개국에서 비스를지원영국내지원하는개의채널중 를 로지 원 - 하단의표는영국 BARB(Broadcasters Audience Research Board) 의조사내용으로모든 2003 년부터 2012 년까지영국내에서운영되었던채널들의시청자할당량을나타냄 2) - 3 -
1.2 최근주요변화 3) 1) BBC 의온라인화와디지털성장 - 현재영국방송에서가장활발한변화를이루는부문은 BBC 의온라인화와디지털성장이며지속적인성장을보이고있음. 디지털부문의총수익은 124m 으로 2011/12 년의 12.8% 보다 0.2% 성장하여 2012/13 년에는 13.0% 를기록. 이기록은 BBC.com 의확장, VOD(video-on-demand) 성장, OTT(over-the-top) 서비스, DTO(Download-to-own) 활성화, BBC 월드와이드랩 (BBC Worldwide Lab), 유튜브 (YouTube) 동업등을기반으로이루어짐 - BBC 는 BBC.com 의뉴스방영권을 BBC 글로벌뉴스 (BBC Global News Ltd.) 로옮김으로 BBC.com 을더욱다양한콘텐츠를포괄하는플랫폼으로변환함. BBC Travel, BBC Future, BBC Autos, BBC Culture, BBC Capital 을포함하며큰확장을이룸 - 지속적인 VOD 수익성장이이루어졌으며넷플릭스 (Netflix) 와의협업으로북유럽지역에큰확장을이루었음 - 4 -
- 인터넷을기반으로한 OTT 플레이어서비스를통하여 BBC 의고유콘텐츠를제공하였으며미국 VOD 사인훌루 (Hulu) 와의동업으로다양한공동제작콘텐츠를확보 - DTO 부문또한지속적인성장을보였으며사용자의디지털비디오소유권을유도하였음. 영국내애플 (Apple) 의아이튠즈 (itunes) 의가장많은다운로드횟수기록을 BBC 의콘텐츠들인 < 톱기어 (Top Gear)>, < 셜록 (Sherlock)>, < 닥터후 (Doctor Who)> 가기록 - BBC 는테스코 (Tesco) 의클럽카드 TV(ClubcardTV) 서비스와거래계약을맺음으로블링크박스 (Blinkbox) 의비디오스트리밍서비스를클럽카드회원들에게무료로제공 - BBC 의최초디지털프로그램인 BBC 월드와이드랩은시작과동시에두건의광고계약을성사하였으며두번째랩프로그램을출시준비중에있음 - 유튜브내 BBC 보유채널인 < 어스언플러그드 (Earth Unplugged)> 는 37,000 명의가입자를기록했으며 < 헤드스쿠이즈 (Head Squeeze)> 는 60,000 명을기록. 비디오수를 11,000 개로증가시켰으며 450 시간을추가로방영. 총 11 억명의시청자를기록했으며 BBC 가보유한 8 개의채널을통해총 3,400,000 명의가입자를기록 2) BBC3 의온라인화 - BBC 는현재 BBC3 운영정지여부를검토중. BBC3 전액지원은현재가장큰수익을이루고있는 BBC1 드라마인 < 셜록 > 과 < 닥터후 > 를위한재정지원에상당한영향을줄것으로예상하여 BBC3 운영을중단하고 BBC3 의모든콘텐츠를 BBC iplayer 를통해온라인으로지원할예정 - BBC3 의 < 비잉휴먼 (Being Human)> 과 < 배드에듀케이션 (Bad Education)> 과같은콘텐츠는약 29% 의 16-34 세시청자를보유함으로 BBC 에게있어서매우중요한역할을담당. 하지만작년의 ITV 가 < 브로드처치 (Broadchurch)> 와넷플릭스의 < 하우스오브카즈 (House of Cards)> 와같은세계적으로인기를얻은콘텐츠를제작하기에는 BBC3 가적합하지않다고판단 - BBC 는 BBC3 을온라인화함으로현재 TV 라이센스를보유하지않은약 500,000 가구의유료온라인서비스사용을통해약 72m 의수익을낼것이라고예상. BBC3 의운영비를 BBC1 에지원함으로 BBC3 의콘텐츠방영을 - 5 -
포함한채널 BBC1+1 운영을통해약 10% 의시청자를추가로확보할것으로예상. 또한유아채널인 CBBC 의운영을 1 시간추가지원함으로부모들의관심을얻을것으로예상 2. 영국지상파콘텐츠동향 2.1 BBC1 - 하단의표는 BARB 의기록으로 BBC1 의 2014 년 1 월첫주시청률을나타냄. < 셜록 > 이방영되는시즌기간에는 < 셜록 > 이월등한수치로 1 위를기록 - < 셜록 > 은 BBC 제작드라마중가장높은시청률을기록했으며이는 2001 년이후로가장높은수치임. 현재총 9 편의시리즈가출시되었으며 2010 년에시즌 1 을시작으로, 2012 년에시즌 2, 그리고 2014 년에시즌 3 로각각 3 편의시리즈가출시됨. 시즌 3 는총 1272 만명이시청하여각시즌마다의 2 년공백을무산시키며영국최고의드라마콘텐츠중하나로등극. 평균시청자수는 1182 만명으로전체시청률의 36.8% 임. 현재시즌 4 가준비중에있음 4) BARB(Broadcasters Audience Research Board) TOP 10 List 5) - 6 -
- 하단의표는 < 셜록 > 의방영이종료된시점의 BBC1 의시청률로 < 콜더미드와이프 (Call the Midwife)> 가 1 위를기록 - < 콜더미드와이프 > 또한 BBC1 의사내제작드라마로이당시 ITV 가 < 댄싱온아이스 (Dancing on Ice)> 의종방이 6 백만명의시청자를기록할때 8 백만을기록하며동시간대프로그램 1 위를차지 6) 2.2 BBC2 - 하단의표는 BBC2 의 2014 년 2 월첫주의시청률을나타냄. < 톱기어 > 가 7 편으로구성된 21 번째시리즈로방영기간동안 1 위를기록 - 7 -
- < 톱기어 > 는 1977 년에시작되었으며 2002 년개편을통해큰인기를얻게되었고현재까지지속적인인지도를유지. 총 30 억건의접속을기록한 2013 년톱 BBC 아이플레이어프로그램 20 위중절반을 < 톱기어 > 시리즈가차지. < 톱기어 > 의 아프리카스페셜 시리즈는방영직후 340 만건의 BBC 온디맨드요청을기록하였으며 2013 년아이플레이어프로그램중가장높은순위를차지 7) - 하단의표는 2013 년톱 20 위 BBC 아이플레이어프로그램목록으로전체요청횟수를순위별로나타냄 8) 순위프고그램에피소드총요청횟수 - 8 -
2.3 ITV 9) - 하단의표는 ITV 의 2013 년 11 월셋째주의시청률임. < 다운튼아비 (Downton Abbey)> 는 2013 년 9 월에시즌 4 를출시하였으며 11 월셋째주종방송까지 1 위를지속적으로유지. 마지막회는천 2 백만명의시청자수를기록 - < 다운튼아비 > 를통해 ITV 는 1990 년이후처음으로시청률을회복. 이외에도 < 브로드처치 (Broadchurch)> 와 < 아이엠어셀레브리티 (I m a Celebrity... Get Me Out of Here!)> 도시청률회복에큰도움을줌. ITV 의 2013 년전체시청률은 16.2% 로전년대비 0.5% 가상승 - 1990 년영국내 ITV 전체시청률은 44% 로현재도방영중인 ITV 의대표드라마 < 코로네이션스트리트 (Coronation Street)> 의가장높은수치는약 2 천만명의시청자를기록. 현재 ITV 는 BBC1 의 < 뉴이어이브파이어워크 (New Year s Eve Fireworks)> 를제외한가장많이시청된콘텐츠두개인 < 아이엠어셀레브리티 > 마지막회 ( 천 3 백만명 ) 와 < 브리튼스갓탤런트 (Britain s Got Talent)> ( 천 2 백 8 십만명 ) 을포함하여 < 다운튼아비 >( 천 2 백십만명 ), < 코로네이션스트리트 )( 천백 3 십만명 ), < 엑스팩터 (X Factor)>( 천백 2 십만명 ) 를보유 2.4 Channel 4 10) - 하단의표는 ITV 의 2014 년 2 월셋째주의시청률로최근국가보조금으로생활하는영국시민들의실상을방영하여큰이슈가된 < 베네핏스트리트 - 9 -
(Benefits Street)> 가 1 위를기록 - < 베네핏스트리트 > 는방영기간동안매주약 6 백만명의시청자를유지한리얼리티콘텐츠로큰인기를얻은동시에약 1,800 건의시청자불평사항이보내지며오프콤 (Ofcom the Office of Communication) 의조사를받기도함 - 사실적인내용을다루기위해 < 베네핏스트리트 > 는실제절도행위를방영하는등으로해당구역인버밍햄의제임스터너스트리트 (James Turner Street) 의평판과지역주민들에대한편견을조성한것으로큰논란을일으킴. Channel 4 의대변인은오프콤의규정을어긴부분은없다며반박중. Channel 4 는최근사내제작콘텐츠인 < 빅팻집시웨딩 <Big Fat Gypsy Wedding)> 에인종차별적편견을반영한것에대해오프콤의조사를받음 2.5 Channel 5 - 하단의표는 Channel 5 의 2014 년 2 월셋째주의시청률로 < 셀레브리티빅브라더 (Celebrity Big Brother)> 가 1 위를기록. < 셀레브리티빅브라더 > 는네덜란드 TV 콘텐츠로영국이포맷을수입하여 Channel 4 를통해방영하다가 2011 년 Channel 5 로옮겨지며유명인사들을추가하는개편을통해영국내인지도가상승한콘텐츠임 - 10 -
3. 영국주요콘텐츠수출입동향 3.1 BBC 월드와이드 11) - BBC 월드와이드는 5 개의항목 - 채널, 판매및배급, 소비제품, 글로벌브랜드, 콘텐츠및제작 으로운영됨. 채널부문은 2013 년총판매량 369.1m 을기록하며전년대비 7.1% 상승. 총수익은 47.8m 으로전년대비 13.0% 상승. 15 개의채널이새로운시장과플랫폼을통해브라질, 중ㆍ동유럽, 버마, 캄보디아, 키프로스에수출됨. 광고수익은전년대비 2.9% 상승하였으며특히 BBC 아메리카 (BBC America) 는 27.8% 의성장을기록. BBC 아이플레이어가현재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유럽내 16 개시장에서파일럿중. 현재미국에서가장큰성장을보이고있음 - 판매및배급부문에서는총수익 79.3m 으로전년대비 9.7% 상승. BBC 월드와이드가미국의대형스튜디오, 방송매거진설문조사등을통해최고의영국배급사로 3 년간연속으로추첨됨. 현재디지털부문이가장큰성장을이루고있으며 23.2% 의수익성장을기록. 온디맨드방식지원회사인러브필름 (LOVEFiLM), 넷플릭스, 훌루와의제휴를활발히지원하고있으며한국의 KT, LG U+, 홈초이스플랫폼과의거래를지속적인성장요인의중요한부분으로기록함. < 닥터후 >, < 퍼레이즈엔드 (Parade s End)>, < 더파라다이스 (The Paradise)>, < 리퍼스트리트 (Ripper Street)> 가 120 개지역에판매되어유력한콘텐츠로분류됨 - 11 -
- 소비제품부문에서는총수익 38.8m 으로전년대비 21.0% 하락. 큰손실의요인은 HMV 의부도로분석됨. 현재지속적인성장을이루고있는부문은울트라바이올렛 DVD 로 2012 년에시작되었으며블루레이나 DVD 세트구매자에한정하여동일콘텐츠를온라인을통하여디지털버전을 PC, 태블렛, 스마트폰에무료로지원하는시스템. 가장활발히판매되는콘텐츠는 < 닥터후 >, < 데들리 60(Deadly 60)>, < 톱기어 > 로선정됨. 디지털부문의성장은전년대비 22.8% 상승률을기록 - 글로벌브랜드부문은 BBC 의주요브랜드와신생비즈니스들을지원하는부서임. 2013 년총손실액은 26.3m 으로전년대비 3.8% 하락. BBC.com 이 BBC Global News Ltd 로이동한요인과오스트레일리아에서운영되었던 < 굿푸드매거진 (Good Food magazine)> 의종료가손실의주원인으로분석됨. 전략적인결정으로 BBC 사내제작콘텐츠로지속적인성장을이룬 < 론리플라넷 (Lonely Planet)> 을 2013 년 3 월미국미디어회사인 NC2 Media 에판매함 - 콘텐츠및제작부문에서는총수익 12.1m 을기록하여전년대비 15.2% 상승. BBC 월드와이드미국로스앤젤레스제작사가지속적인성장을보이고있으며한해동안 140 시간의프로그램제작커미셔닝을획득함. < 톱기어 > 와 < 댄싱윗더스타 (Dancing with the Stars)> 가가장큰인기를얻은콘텐츠로후자는미국방송사 ABC 에서가장많이시청된콘텐츠로추첨됨. < 댄싱윗더스타 > 의포맷은프랑스에수출되어 <Danse avec les Stars> 로재구성되어 6 백 2 십만명의시청자를기록하였고인도에서는 <Jhalak Dikhhla Jaa> 로, 서부방글라데시에서는 <Jhalak Dikhhla Jaa Bangla> 로재구성되어방영됨 3.2 ITV - 닐슨패스트내셔널 (Neilsen Fast National data) 의보도자료에의하면 ITV 시대극콘텐츠인 < 다운튼아비 > 의시즌 4 가 2014 년 1 월에방영된미국프리미어에서 1 천 20 만명의시청자를기록. 방송사 PBS 는이기록이네트워크창시역사상최고의기록이라고발표. 이는 2013 년 1 월에방영된시즌 3 프리미어보다 22% 상승한수치임 12) - ITV 는작년말까지매입한 8 개의독립제작사들을위해최대 300m 을지원하겠다고발표하였으며독립제작사들을통한자본지원을진행중에있음. 해당지원은 2018 년까지지속될것으로예상되며이는영국독립제작사인더가든 (The Garden), 빅토크 (Big Talk), 미국의하이눈엔터테인먼트 (High Noon Entertainment), 씽크팩토리미디어 (Thinkfactory Media), 소텔레비전 (So Television), 핀란드의타리나탈로 (Tarinatalo), 노르웨이의미디어서커스 (Mediacircus) 를포함. 해당파트너제작사들은총 97m 의수익을남기며 - 12 -
ITV 제작부문연간수익인 857m 에상당한기여를함 13) - 또한 ITV 는 2014 년 2 월덴마크의제작사인유나이티드 (United) 를매입하였으며 < 리걸에이드 (Legal Aid)>, < 스키스쿨 (Ski School)>, < 더모던마더 (The Modern Mother)> 등의엔터테인먼트와리얼리티쇼의소유권을취득함. 이로인해 ITV 는북유럽제작시장을효율적으로공략하게되었음 14) 3.3 Channel 4 - 영국내다양한반응과시청자간의극적인의견대립을이루어낸 < 베네핏스트리트 > 가전세계적으로수출될예정. 2014 년 3 월 19 일프레맨틀미디어 (FremantleMedia) 가 < 베네핏스트리트 > 의제작사인러브프로덕션 (Love Productions) 으로부터포맷및전세계 ( 영국과북미제외 ) 배급권리매입여부를발표하였으며 MIPTV 를통해국제시장에홍보할것이라고발표. < 베네핏스트리트 > 는영국내가장높은복지기금의존지역에거주하는극빈주민들의삶을방영한리얼리티콘텐츠로유대긴밀한지역사회내일어나는많은문제들을실질적으로다루어많은관심을받았음. 콘텐츠의최고시청률은영국전체시청률의약 35% ( 약 2 천만 7 십명 ) 을기록하여해외에서도큰반응을일으킬것으로예상 15) 3.4 영국콘텐츠수출과각국반응 16) - 2014 년 2 월에 BBC News 를통해발표된해외의영국콘텐츠반응을조사함. 하단의그래프는 2012 년한해간최다영국콘텐츠수출국가순위를나타냄 Top Countries for British TV Exports 2012 - 뉴질랜드에서가장인기있는영국콘텐츠는 < 미세스브라운스보이스 (Mrs Brown s Boys)>, < 미란다 >, < 콜더미드와이프 > 로발표. 하지만지난 10 년간 - 13 -
영국콘텐츠방영시간이지속적으로줄어드는추세. 미국콘텐츠인 < 로스트 (Lost)>, < 그레이아나토미 (Grey s Anatomy)>, < 더소프라노 (The Soprano)> 가상승세를기록. 뉴질랜드는모든영어권지역방송콘텐츠를다룸으로시장이비교적치열함 - 핀란드에서는 < 다운튼아비 > 가매우큰인기를얻었으며 ITV 의 < 하트비트 (Heartbeat)> 도상당한인지도를얻음. 영국의대표적인콘텐츠중하나인 < 닥터후 > 는핀란드의지원과노력에도불구하고자리잡지못함. 핀란드에서는영국콘텐츠가비교적안정적으로방영되고있는반면에미국콘텐츠가큰인기를얻은경우가없음 - 라트비아는영국콘텐츠 < 네추럴히스토리 (Natural History)> 과같은과학다큐멘터리와드라마들을매입. < 셜록 > 이많은젊은층의인기를얻고있으며 < 콜더미드와이프 >, < 파더브라운 (Father Brown)>, < 퍼레이즈엔드 > 가상당한인기를지속하고있음. 간혹언어차이로인한의사전달에문제를발표하여정확한번역의필요성을강조. 라트비아내가장인기있는프로그램은음악콘서트콘텐츠인 < 유로비전 (Eurovision)> 임 - 터키내영국콘텐츠에대한반응은상당히호의적으로 < 내추럴히스토리 > 와각종드라마들이많은인기를유지하고있음. 특히 < 닥터후 > 의인기는전세계 4 위로기록되었으며 < 예스미니스터 (Yes, Minister)> 와 < 셜록 > 이매우큰인기를유지중. 코미디장르는문화적차이와번역문제로인해큰인기를얻지못함 - 중국에서는 < 닥터후 > 와 < 셜록 > 이매우큰인기를얻었으며셜록역을맡은베네딕트쿰버바치 (Benedict Cumberbatch) 를중국으로초청하기위해노력중. < 셜록 > 시즌 3 은방영즉시 4 천 9 백만명의시청자를기록함. < 스트릭틀리컴댄싱 (Strictly Come Dancing)> 역시큰인기를누리고있으며기존영국식포맷에추가적인변화를줌으로해당문화에알맞은각색의중요성을발표 - 러시아내가장큰인기를얻은콘텐츠는 < 셜록 > 과 < 톱기어 >. 영국의고전작가아서코난도일 (Arthur Conan Doyle) 의 < 셜록홈즈 (Sherlock Holmes) 와그외작품들을포함하여영국고전서적들이러시아에서호평을받음. 러시아는 BBC 의 < 셜록 > 이수출된가장큰시장중하나로러시아의국영방송인 Channel 1 을통하여방영됨. < 톱기어 > 의독창적인아이디어와창의적인시각효과를호평함 -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칠레, 콜롬비아, 푸에토리코를포함한중남미지역에서는 < 닥터후 >, < 올판블랙 (Orphan Black)>, < 더타운 (The Town)>, < 더피어 (The Fear)> 와각종다큐멘터리및음악콘서트등의영국콘텐츠가방영되고있 - 14 -
음. 중남미시장은호불호가정확히나타나는시장으로 < 닥터후 > 의경우소수의강한팬층을확보하였으나두드러진성장은보이지않음. 음악밴드콜드플레이 (Coldplay) 나데이비드보위 (David Bowie) 의콘서트가최근가장큰인기를얻은영국콘텐츠로중남미시장은해당관련콘텐츠를확보하려는노력을보임 4. 영국국영방송사방송콘텐츠지원방법 4.1 BBC - BBC 의현재제작부문협정은사내권리가전체산출의 50% 이며독립기관에게 25% 를제공, 나머지 25% 는 WoCC(Window of Creative Competition) 에속해있음. WoCC 란사내제작사와독립제작사가서로경쟁하여얻어낼수있는중립적인권리이며현재 PACT(Producers Alliance for Cinema and Television) 의강한비판과독립제작사들의급성장으로인해조정이있을것으로예상 - 대중으로부터의개인적인아이디어채용은 BBC Entertainment 부문만허용하고있으며 새로운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을위한제안서 (Proposal for a New Entertainment Programme) 를작성하여제출할수있음. 요청기재내용은포맷, 동기, 내용및시기, 새로움의여부, 제안, 시놉시스를포함 - BBC Writersroom 은드라마와코미디부문의신인작가들의아이디어발굴과성장을위해만들어진부서로모든대본샘플은온라인을통해제출하게되어있음 - 독립라디오제작사혹은제작자들이 BBC 라디오제작팀들과의협력을통해해당산업의전문성을갖출수있도록지원하는프로그램인 BBC Radio Journalism Apprenticeship Scheme 은금년 3 월 17 일에지원을시작으로 31 일에마감하며학사자격여부에상관없이지원가능 - BBC Fresh Online 은신인들의다큐멘터리및팩추얼제작을지원하는플랫폼으로누구든지지원가능하며선정된작품은 BBC 3 에방영됨 - 15 -
4.2 ITV - ITV 는영국내가장큰상업채널로영국디지털채널의선두에있음. 매년약 1bn 을다양한콘텐츠제작과방영에투자하여 5 개의채널을운영. ITV 는채널별로특정장르콘텐츠를다루며정확한선별을위해채널특성을파악하면효과적. 채널 ITV 는다양한엔터테인먼트이벤트와드라마, 주요스포츠, 다큐멘터리및독립뉴스를지원 - ITV2 는영국내가장큰디지털채널로 16-34 세연령층이주요시청자이며다양한엔터테인먼트를제공. ITV3 는영국내두번째큰디지털채널로드라마를주로다룸. ITV4 는남성을주요시청자로집중하여스포츠를기반으로다양한엔터테인먼트를다룸. CITV 는어린이콘텐츠를다룸 - ITV 가다루는장르는엔터테인먼트및코미디 (Entertainment & Comedy), 팩추얼 (Factual), 오전프로그램 (Daytime), 드라마 (Drama), 스포츠 (Sports), 뉴스 (Current Affairs) 로나누어지며모든아이디어는온라인을통해제출 4.3 Channel 4 - Channel 4 는외부독립제작사에대해매우호의적인채널로매해약 15,000 건의아이디어를제안받으며이메일을통해담당부서에제출하는방식으로제출된문서는편집위원회가검토함 - 채택된아이디어의파일럿이나테스트를 Channel 4 가요구할시 Channel 4 는일정금액을작가에게지불함 - Channel 4 의검토시스템인 Ed Spec 을통하여오류나오해의여지가있는모든부분들을수정및검토 - 16 -
- 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