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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논총제 67 집 (2012), pp. 429 460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 마테오리치의 서국기법 ( 西國記法 )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1) - 마테오리치의 서국기법 ( 西國記法 )* - 김남시 ( 연세대학교인문학연구원 ) 1. 들어가는말 서국기법 은여러점에서주목할만한저술이다. 이책은당대서구지식인들의지식활동방법론이었던기억술을처음으로중국에소개하였을뿐아니라, 그를한자와한자텍스트를기억하는데적용하려던시도의산물이다. 그결과이책에는서구기억술이근거하던지식의시각화원리가그와는다른역사, 문화적배경속에서형성된중국문자에적용될때생겨나는편차와간극들이고스란히드러나있다. 나아가여기서우리는 16세기유럽지식인이자신에게는완전히낯설었던중국의언 * 이논문은 2010 년도정부재원 ( 교육과학기술부학술연구조성사업비 ) 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2010-361-A00018). 주제어 : 마테오리치, 서국기법, 기억술, 서구인들의한자이해 Matteo Ricci, Xiguojifa, the art of memory, western understanding of Chinese Character

430 인문논총제 67 집 (2012) 어와문자를어떻게이해하였을까라는중요한질문에실마리를얻을수도있다. 본논문은이러한중요성에도불구하고국내외에서아직본격적으로연구된바없는 서국기법 의체계와내용을소개하는데초점을맞추면서, 서양기억술과중국문자가만남으로써제기되는문제들을정리해보고자한다. 그를위해우선서양기억술의기본원리와역사를개괄한후, 구체적으로마테오리치가그를한자와한자텍스트에어떻게적용하였는지살펴볼것이다. 2. 서양기억술의구조와원리 기억술 (Ars Memoriae) 은수사학적전통에서이미서양고대부터시작되었다. 18세기, 지식의역사화 로특징지어지는지식구조패러다임의변화 1) 와더불어쇠퇴해가기전까지기억술은연설과논쟁, 설교등으로이루어지던지식전승에필수적인방법론으로중세와르네상스를거쳐 17세기말에이르기까지폭넓게활용되었다. 2) 서양기억술의원천으로여겨지는고대의저작은저자불명의 헤렌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1) 이에대해서는 Wolf Lepenies(1976), Das Ende der Naturgeschichte. Wandel kultureller Selbstverständlichkeit in den Wissenschaften des 18. und 19. Jahrhundert, München, p. 9 이하. 2) 17세기까지출간된기억술관련저작중많은이들에게읽히고큰영향을끼친것만꼽는다면다음과같다. Jacobus Publicius(1482), Oratoriae artis epitome, Peterus Ravennatus(1491), Phoenix, sive artificiosa memoria, Johannes Romberch(1520), Congestorium artificiose memoriae, Cosmas Rosselius(1579), Thesaurus artificiosae memoriae, Frances A. Yates(2001), The Art of Memory, Mary Carruthers(2008), The Book of Memory 참조. 17세기에들어서도적지않은기억술저작들이출간되었는데, 당대인기있던기억술저술가 Johannes Buno는라틴어문법, 법조문, 역사나성경을암기하는실용적기억술을제시한다. Buno에대해서는 Gerhard F. Strasser(2004), Die Verbindung von Mnemotechnik und Emblematik in didaktischer Literatur des 17. Jahrhunderts, in Die Domäne des Emblems, hg. von Gerhard F. Strasser & Mara R. Walde, Wiesbaden, pp. 211-232.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31 (Rhetorica ad Herennium), 키케로의 연설가에대하여 (De Oratore), 퀸틸리아누스의 수사학교육 (Institutio oratoria) 이다. 이중후대에가장큰영향을끼쳤으며, 남아있는문헌중고대기억술에대해비교적온전한내용을전해주는것이 헤레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3) 이다. 기원전 86-82년경에쓰여졌을것으로추정되는이책은제목에서알수있듯수사학에대한문헌이다. 수사학에서기억술이다루어지는이유는기억이수사학의다섯가지구성요소 창안 (inventio), 정돈 (dispositio), 양식 (elocutio), 기억 (memoria), 실행 (pronuntiatio/actio) 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고있기때문이다. 이책은기억술의창시자로거론되는시모니데스 4) 의일화를소개하면서시작한다. 시인으로잔치에초청받았던그가손님으로가득찬연회장을잠시빠져나온사이갑자기불어온태풍으로집이무너져그곳에있던손님들이모두깔려죽게되었다. 시신이어지럽게섞여있어누가누구인지구별해낼수없던차에, 시모니데스는연회장을떠나기전사람들이앉아있던순서를기억해내어그들을구별할수있었고이로부터기억법을터득해세상에알리게되었다는것이다. 이일화는기억술이공간적질서와배열의원리에서출발하였음을알려준다. 기억술은기억할대상을상응하는시각적이미지 (Imago) 로변환시킨후, 그를미리구축해놓은상상적공간 (Locus) 의질서에따라배치시켜기억하는것이다. 이러한이유로기억술에서는기억대상의이미지화와그를배치할기억의장소라는두요소가핵심을이룬다. 3) 이하 헤렌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에대한논의는 Frances A. Yates(2001), The Art of Memory, Lond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와 Cicero(1954), Rhetorica Ad Herennium, trans. Harry Caplan, Harvard University Press를참조하였다. 4) 이후기억술전통에서기억술의창시자는시모니데스가아닌다른인물들로이야기되기도한다. Frances A. Yates(2001), p. 115.

432 인문논총제 67 집 (2012) 2.1. 기억장소 (Locus) 헤렌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의저자는기억술의두요소가갖추어야할조건에대해다음과같이이야기하고있는데, 이는후대의기억술저작들에거의그대로받아들여진다. 무엇보다기억의장소는분명한순서와질서를지니고있어야하며, 너무어두워서도눈이부실정도로밝아서도안된다. 그장소가사람들로북적대거나, 지나치게어둡거나밝다면그곳에배치된기억이미지를발견하기가어려워질것이기때문이다. 기억장소는자신에게익숙해있는실제장소를모델로삼을수도있지만, 그것이여의치않으면상상을통해구축할수도있다. 장소의수는다수의기억이미지를포괄할만큼충분해야하고, 각장소들이서로분명하게구분될수있어야그를떠올릴때혼동되지않을것이다. 장소의크기역시적절해야하는데, 지나치게크면기억이미지들이흐릿해질것이고, 너무작으면큰이미지를수납하기힘들것이기때문이다. 장소들의순서를혼동하지않기위해매다섯번째나열번째장소에손이나십자가모양의표지 (Nota) 를배치하기도한다. 5) 기억이미지들은추가되거나바뀌지만한번구축된기억장소는지속적으로사용되기에주의깊게지어져야하며, 오랜연습과훈련을통해확실하게자리잡아야한다. 2.2. 기억이미지 (Imago) 다음에해야할것은기억장소의공간적질서에배치할기억대상을이미지로만드는일이다. 이기억이미지가갖추어야할첫번째조건은, 당연하게도이이미지가기억대상을떠올려줄수있어야한다는것이 5) Mary Carruthers(2008), The Book of Memory: A Study of Memory in Medieval Cultur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90.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33 다. 그를위해기억이미지는기억대상과일정한상응관계를지니고있어야한다. 기억술저작들은그관계를 유사성 (similitude) 이라는개념을통해표현한다. 즉, 기억이미지는기억대상과같거나적어도그와 유사 해야한다는것이다.( 하지만여기서말하는 유사성 의범위가매우광범위하다는것은아래에서밝혀질것이다.) 기억해야할대상의성격과기억의목적에따라이미지화에는서로다른방법이사용된다. 기억술전통에서그것은크게두가지, 사물의기억 (memoria rerum) 과말의기억 (memoria verborum) 으로구분되어왔다. 사물의기억 (memoria rerum) 이란말그대로번역하자면 사물 res 를기억하는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res 는구체적인사물만을지칭하는것이아니다. 연설가에게그것은연설이담아야할소재들이며, 논쟁에참여하는사람에게는문제가되는테마와관련된요소들, 나아가자신의주장과논증의요소들을포함한다. 이와구별되는말의기억 (memoria verborum) 은유명시구나구절, 주요한저자의인용문등을글자그대로기억하는것이다. 2.2.1. 사물의기억 (memoria rerum) 헤렌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에등장하는사물의기억에대한사례는한법정사건이다. 변호인은유산을가로챌목적으로누군가를독살했다는혐의를받고있는피고를변론해야한다. 검사는피고가독살했음을증명할증인들이많다고주장하고있다. 이법정논쟁에참여하여피고를변론해야하는변호인은이사건의개요는물론관련된모든논거들, 곧 res 를기억하고있어야한다. 그것들은다음과같은하나의장면으로이미지화된다. 병든남자가침대에누워있고피고가그침대옆에서있다. 그는오른손에는잔을, 왼손에는명판을잡고있으며, 왼손네번째손가락에는숫

434 인문논총제 67 집 (2012) 양의고환 (testiculos arientinos) 이들려있다. 6) 위이미지에서피고가오른손에들고있는잔은그가독살혐의를받고있다는사실을, 왼손에들고있는명판은이사건이상속재산을둘러싼것임을상기시켜주는기억이미지이며, 네번째손가락 7) 에들고있는숫양의고환 (testiculi) 는라틴어단어 증인 (testes) 과의음성적유사성을통해, 그의독살혐의에많은증인이연루되어있음을상기시켜줄기억이미지이다. 법정변론을위해기억하고있어야할요소들을한장면으로결합시킨이이미지를통해변호인은사건의개요와정황을상기할수있게되는것이다. 이사례로부터우리는기억술의이해를위해중요한두가지점을확인할수있다. 첫째, 기억술에서기억대상의기억이미지는매우다양한의미론적관계를통해만들어진다는것이다. 잔 = 독살, 명판 = 상속재산, 숫양의고환 = 증인 에서보듯기억해야할대상과그대상의기억이미지사이의관계는대상과의형태적유사성 (corporeal similitude) 으로만제한되지않는다. 그관계를특징지우는 유사성 (Similitude) 이라는개념은상징, 은유, 환유, 연상, 동의어, 나아가동음이어와같은음성적유사성까지를포괄 8) 한다. 둘째, 널리퍼져있는견해와는달리기억술은단순한기계적암송이아니라, 연설이나학문적논쟁, 변론등을위한실천적기술이다. 위사례에서보듯포괄적인유사성관계로맺어져있는기억 6) Frances A. Yates(2001), Ibid, p. 27, Ad Herennium, Book III, XX. 7) 이것은왼손네번째손가락신경이직접심장과연결되어있으며여기서부터신경이다른손가락으로뻗어간다고믿었던당대의의학적지식과관련되어있다. Cicero(1954), Rhetorica Ad Herennium, trans. Harry Caplan, Harvard University Press, p. 214 각주. 8) 이러한점에서움베르트에코는기억술에서기억이미지와기억대상을관계맺게하는기호론적체계의성격을 백과사전적 이라고특징지운다. U. Eco(1998), An Ars Oblivionalis? Forget It! PMLA May, Vol. 103.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35 이미지를통해 1차적으로상기되는것은개별대상들 독살, 상속재산, 증인등 이지만궁극적으로그상기의목표는그들을구성요소로포함하는사건전체의개요와정황이다. 이를위해서는이기억이미지를활용하는사람이사전에이미사건의정황을알고있어야한다. 이러한점에서기억이미지는누구에게나기억대상을떠올리게하는보편적기호가아니라, 이미그에대한지식을갖추고있는사람에게문제가되는대상을상기시켜주는인지적단서에다름아니다. 기억술은그를통해무언가새로운것을익히는공부기술이아니라자신이취급하는대상영역에대해이미상당한이해와지식을갖추고있는자가그를실제적으로활용하는데도움을주는방법론 9) 인것이다. 2.2.2. 말의기억 (memoria verborum) 사물의기억에서문제가되는것이변론, 연설, 논쟁등에서특정사안을둘러싼정황들을상기하는것이었다면, 말의기억 (memoria verborum) 은중요한시구나전범이되는텍스트구절등을글자그대로기억하는것이다. 고대시인이나작가들의유명한구절, 성서, 그중에서도시편구절등을그대로외워인용하는것은근대이전의학문적풍토에서는중요하게여겨지는덕목이었다. 하지만기억술을통해문장이나구절을글자그대로기억하기위해서는 더많은수고를감당해야하고재능을더많이연마해야 10) 하기에 헤렌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의저자는이방법은주로사물의기억을연습하는목적으로사용할것을권고 11) 한 9) Mary Carruthers는기억술이단지과거의지식을그대로재생하는기술이아니라그를활용하는사람의사유활동과결합, 새로운창안 invention으로나아갈수있게하는방법이라는점을지적한다. Mary Carruthers(1998), The Craft of Thought. Meditation, Rhetoric and the Making of Images, 400-1200,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26 이하. 10) Plus negotii suscipiemus et magis ingenium nostrum exercebimus, Ad Herennium, Book III, p. XXI.

436 인문논총제 67 집 (2012) 다. 헤렌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에서들고있는말의기억에해당하는사례는다음의문장을기억하는것이다. Iam domum itionem reges Atriadae parant. 이제집으로돌아오는왕들, 아트레우스의아들들이준비하고있다. 헤렌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의저자는이문장을기억하기위한두개의이미지를제시한다. 첫째는도미티우스 (Domitius) 가하늘을향해두손을벌린채마르키우스집안의렉스 (Rex) 로부터매를맞고있는장면이다. 여기에등장하는 Domitius 와 Rex 12) 는음성적유사성을통해각기 domum 과 reges 를상기시켜주는기억단서들로, 이를활용하는사람은이로부터 Iam domum itionem reges 라는문장전체를떠올리게된다. 두번째이미지는아이소푸스 (Aesopus) 와킴베르 (Cimber) 13) 가비극 이피게네이아 에등장하는아가멤논과메넬라오스로분장하고공연을준비하는장면이다. 그리스신화에서아가멤논과메넬라오스는아트레우스왕의아들들이기에이장면은 Atridae parant 곧, 아트레우스의아들들이준비하고있다 라는문장을떠올리기위한기억이미지가된다. 여기에서분명하게드러나는사실은, 이기억이미지를활용하려는사람은그리스신화의내용은물론, 렉스, 도미티우스, 아에소포스, 킴베르라는당대또는역사적인물들에대해서도이미알고있어야한다는 11) Mary Carruthers(2008), The Book of Memory. A Study of Memory in Medieval Culture, p. 91. Ad Herennium, Book III, p. XXIII. 12) 렉스 Rex는마르키우스씨족중가장뛰어난가문의이름이며, 도미티우스 Domitius 역시당대유명한씨족이다. Cicero(1954), Rhetorica Ad Herennium, trans. Harry Caplan, Harvard University Press, p. 217 각주. 13) 아에소포스 Aesopus 는키케로의친구이자유명한비극배우의이름이며, 킴베르는 Ad Herennium 의저자가만들어낸가공의인물인것으로보인다. Cicero(1954), Rhetorica Ad Herennium, trans. Harry Caplan, Harvard University Press, p. 217 각주참조.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37 것이다. 기억이미지를만들기위해서는이처럼기억술활용자가이미가지고있는배경지식을광범위하게동원되어야하는데, 이는기억술의성격을이해하는데중요하다. 2.2.3. 행동의연상이미지 (Imagines agentes) 위사례들에서매를맞거나분장을하는등기괴하거나우스꽝스러운기억이미지가등장하는것은우연이아니다. 그런이미지가기억에오래남기때문이다. 헤렌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의저자는다음과같이말한다. 우리는삶속에서사소하고, 익숙하고, 일상적인것들은잘기억하지못하는데, 그것은정신이기이하지않고놀랍지않은것에는잘움직이지않기때문이다. 반대로아주비열하고, 치욕스럽고, 놀랍고, 믿기지않고, 우스꽝스러운것들은기억에오래남는다 이것은익숙한것들은기억에서쉽게미끄러지는데반해충격적이고기이한것들은정신에오래남기때문이다. 14) 이러한이유로이책의저자는인지도를높이고오랫동안기억에남는이미지를만들기위해이미지를가공할것을권하는데, 이미지를빼어나게아름답게하거나정반대로아주추하게만들고, 이미지에 왕관을씌우거나, 망토를입히거나, 피를흘리게하거나, 진흙을바르는 방법등이그것이다. 효과적인기억을위한상상적가공을통해생겨나는기억이미지를기억술에서는 동적이미지 (Imagines agentes) 라칭하는데, 이원리는기억술의영역을넘어다양한분야에서도활용되었다. 15) 14) Ad Herennium, Book III, XXII. 15) 예이츠에따르면지오토나단테에의해묘사된악덕과미덕, 지옥과천국의모습에등장하는기괴하고충격적인이미지들은병리적심리의소산물이아니라, 사람들

438 인문논총제 67 집 (2012) 2.3. 중세기억술 : 기억술의신학적정당화 서국기법 은마테오리치가이러한서구기억술의기본원리와이론들뿐아니라그구체적인활용에도매우능숙해있었다는사실을보여준다. 그런데, 종교개혁에맞서카톨릭보편주의를수호하기위해결성되고, 또그만큼교단에대한철저한복종과엄격한규율을따르는것으로유명한예수회 16) 의신부마테오리치가어떻게이교적전통에서출발한기억술에그토록박식할수있었을까? 더구나기억술은성상금지로대변되는기독교문화의반이미지주의에대립되는감각적, 이미지적원리에근거하고있지않는가? 이질문에대답하기위해서는중세를거쳐마테오리치가살던시기에이르기까지이루어진기억술의역사를추적해야하는데, 여기서그를간략히살펴보기로한다. 앞에서언급했듯수사학적전통에서생겨난기억의기술은, 중세를거치면서차츰그성격과적용범위를확장하게된다. 가장큰변화는기억이인간이갖추어야하며또훈련을통해강화될수있는덕목으로인정됨으로써기억술에도윤리적실천방법으로서의성격이부여되었다는것이다. 여기에큰역할을했던두인물이레겐스부르크의주교였던대 ( 大 ) 알베르투스 (Albertus Magnus, 1193 1280) 와그와더불어스콜라철학을완성시켰던토마스아퀴나스 (Thomas Aquinas, 1225 1274) 이다. 알베르투스는기억 (memory) 과상기 (reminiscence) 를구분한아리스토텔레스의논의 17) 를받아들여기억은감각에의해생겨나지만, 상기는영혼의합리적부분에서일어난다고논증한다. 나아가우리는현재나미래의행위를올 의기억에오래남아야할이미지들을제작하는과정에서중세시대가기억술의규칙을따르고있었음을보여주는사례들이다. Frances A. Yates(2001), Ibid, p. 104 이하. 16) 히라카와스케히로 ( 노영희역 ), 마테오리치. 동서문명교류의인문학서사시, 55, 60쪽참조. 17) 이에대해서는조대호 (2012), 기억과상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기억과상기에대하여 2장에대한분석, 철학연구 96호, 5-38쪽.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39 바르게판단하기위해과거의감각이나지식을떠올리기도하는데, 이러한기억은사려 Prudence의덕목에속한다고말할수있다. 18) 기억술이현재의행위를판단하기위해과거의사물과사건을떠올리는데도움을줄수있다면, 기억술은그윤리적덕목의실천을위한방법으로수용될수있게된다. 한편토마스아퀴나스는, 인간의모든지식이감각에서출발한다는아리스토텔레스의철학적입장에서 감각 (sensibilia) 을통해지성 (intelligibilia) 에도달하는것이인간에게는자연스러운 19) 것임을인정하였다. 심지어아퀴나스는기억에오래남기위한이미지의조건으로 기괴하고충격적인이미지 를제작하는 imagines agentes의원리를긍정하기도하였는데, 이는기억을위해감각적, 시각적이미지를사용하는기억술을철학적으로정당화시켜주는결과를낳았다. 중세시대큰권위를가지던교부철학자들의이러한논의를통해기억술은큰문제없이기독교문화에수용될수있게되었다. 뿐만아니라기억술은글을읽지못하는사람들에게이미지를통해구원과저주, 천국에가기위해요구되는선행과지옥에빠지게될악행을떠올리게함으로써, 신앙교육을위해서도다양하게활용되었다. 예를들어프란체스코회수도사죤드리드발 (John de Ridevall) 은사람들에게우상숭배의죄에대해이야기하기위해 눈이멀고, 귀가잘려나가고, 얼굴은일그러져있고, 온갖병에걸린창녀 의모습을기억이미지로활용한다. 계시록의거대음녀 ( 淫女 ) 를연상시키는창녀가장님이자귀머거리인것은우상이참된것을보거나듣지못하게만든다는것을떠올리기위한것이며, 얼굴이일그러져있는것은우상숭배의원인중하나가과도한슬픔이라는 18) Frances A. Yates(2001), Ibid, p. 74. Albertus Magnus(2002), Commentary on Aristotel, On Memory and Recollection, in Marry Carruthers & Jan M. Ziolkowski(2002), The Medieval Craft of Memory. An Anthology of Texts and Pictures, Philadelphia, p. 118. 19) Summa theologiae I, 1. quaestio I, articulus 9, Frances A. Yates(2001), Ibid, p. 89에서재인용.

440 인문논총제 67 집 (2012) 사실을상기시켜주는것이며, 온갖병은우상숭배가규제되지않은사랑의하나임을떠올리게하는기억이미지 20) 인것이다. 마테오리치로하여금기억술에익숙하게했던또하나의중요한요인은그가속했던예수회교단의교육법에서찾을수있다. 예수회는교육과학습에있어기억훈련을매우중요시하였는데, 이는 1599년출간된예수회교단의공식교육지침서 대학편람 (Ratio atque Institutio Studiorum Societatis Iesu, 통상 Ratio Studiorum) 에서분명하게확인할수있다. 그에따르면라틴어와그리스어문법, 수사학, 철학, 신학등의과목에는필수적으로기억훈련이포함되어있었다. 학생들에게는매일오전키케로의연설문이나, 베르길리우스나호레이스, 오비디우스등고전작가들의글을암송하는과제가주어졌다. 인류전체를훈련시켜야한다 는예수회교단의목표를위해서는이러한기억훈련이필수적이라고여겨졌던 21) 것이다. 중세기억술저술들을연구한헬가하즈듀 (Helga Hajdu) 는 16세기에서 17세기초기억술저작물이갑작스럽게다시번성하게된사실에주목하는데, 이는당시새로운종교적질서를주도하던프로테스탄트와예수회가모두기억훈련을중시하는학습법을내세웠던사실과관련되어있다. 22) 이러한배경들을염두에둔다면우리는예수회수사들이스스로의학습을위해서는물론, 다른사람들의교육에있어서도기억술을적극활용하였을것이라고유추할수있다. 예수회신부마테오리치역시그에예외일리없다. 리치는이런과정을거쳐습득된기억술에대한광범위한지식을 서국기법 에서펼쳐보여준다. 20) Frances A. Yates(2001), Ibid, p. 105. 21) Robert Schwickerath S. J.(1903), Jesuit Education. Its History and Principles Viewed in the Light of Modern Educational Problems(Saint Louis, Missouri 1903), Chapter XVI, The Method of Teaching in Practice, 2. Memory Lessons 참조. 원문은 http://www.slu.edu/colleges/as/languages/classical/latin/tchmat/pedagogy/schw/schw3.html #45에서읽을수있다. 22) Helga Hajdu(1967), Das mnemotechnische Schrifttum des Mittelalters, Amsterdam, p. 122.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41 3. 중국문자에적용된서양기억술 : 서국기법 서국기법 은 원본 ( 原本 ), 명용 ( 明用 ), 설위 ( 設位 ), 입상 ( 立像 ), 정식 ( 定識 ), 광자 ( 廣資 ) 라는총여섯편의글로이루어져있다. 원본편은아리스토텔레스의기억에대한이론에입각 23) 하여기억과감각지각의관계, 사람에따른기억력의차이, 다양한기억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명용편에서부터그가 상기법 ( 象記法 ) 이라칭한서구기억술의기본원리가본격적으로소개된다. 리치에따르면상기법이란 사물또는사태의형상을각각의장소에차례대로배치 하고, 그를떠올리려면먼저 그방 ( 장소 ) 을머리에떠올리고, 그곳에배치해놓은 형상으로인하여 기억대상을상기하는것이다. 설위편에서는기억장소 (Locus) 의종류와조건들 23) 리치의아래문장은아리스토텔레스 De memoria et reminiscentia 450b 부분의논의와거의일치한다. 사람의기억력 ( 記含 ) 은어려움과쉬움, 많음과적음, 오래됨과잠깐의차이가있다. 무엇때문인가? 대체로모든기억은반드시이목구비 ( 目耳口鼻 ) 의사체 ( 四體 ) 로부터들어온다. 그것이들어올때에물건 ( 物 ) 은반드시물건이형상 ( 物之象 ) 이있고, 사건 ( 事 ) 은반드시사건의형상 ( 事之象 ) 이있어서고르게도장을찍듯이뇌에각인된다. 그뇌의유연한정도가마땅하고, 풍요롭고넉넉함이완비되어있으면, 받아들여각인된것이깊고분명하며저장된형상도많고오래간다. 그뇌가그와반대라면그기억또한그와반대다. 예를들어유아는그뇌가대단히부드러워서물과같다고비유될수있으니, 그곳에새겨도흔적이없으므로기억하기가어렵다. 예컨대조금자란아동은그뇌가조금단단해져서진흙과같다고비유될수있는데, 그곳에새기면비록흔적은남지만영원히남아있게할수는없으므로기억하기도쉽고잊기도쉽다. 완전한성년이되면그뇌가꽉차게되어딱딱하지도부드럽지도않으니, 비유하자면면이나비단의옷감과같다. 그곳에새기기가쉽고흔적또한완벽하게갖추어지므로기억하기쉽고잊기가어렵다. 노년이되면그뇌가마르고굳어서너무딱딱해지는데비유하자면쇠나돌과같다. 그곳에새기려해도들어가게하기어렵고새겨넣어도깊지않다. 그러므로기억하기어려운것이니곧억지로기억해도잊기가쉽다. 혹은청장년이기억하기어려우니, 그것은마치돌과쇠에새기려면새겨넣기는어려우나오래도록없어지지않아서기억하기는어렵지만잊는것또한쉽지않다고도 ( 말한다 ) 노년에이르면잊는것이쉬워서마치벽에그림을그려놓으면그색깔이오래되어서점차탈색하고완전하게복원할수없는것과같다고한다.

442 인문논총제 67 집 (2012) 을, 입상편에서는 서국기법 에서 1차적기억대상인한자로기억이미지를만드는다양한방법을설명한다. 정식편은그방법에의거하여유명구절이나일화들을기억하는 memoria rerum과경전이나시구의문장을그대로기억하기위한 memoria verborum 의사례를설명하고, 마지막광자편은수많은한자어들의기억이미지화방법에할애하고있다. 서국기법 에서드러나는서양기억술과한자의접점에관심을갖는우리는이중설위, 입상, 정식편의논의를중심으로살펴보도록하겠다. 3.1. 기억의장소 기억장소에대한리치의설명은기억술의기본원리에충실하다. 리치는기억장소를그성격에따라 실제 ( 實 ) 장소 와 허구로구성한 ( 虛 ) 장소 로구분하고, 몸소친히익혀 익숙한실제의장소에근거하여다양한방식으로 마음에서생각하여가설 한 반은실제이고반은허구인장소 ( 半實半虛 ) 를기억술의이상적인장소로여긴다. 장소 ( 處所 ) 에는또한실제적인것 ( 實 ) 이있고상상적인것 ( 虛 ) 이있고, 반은실제적이고반은상상적인것 ( 半實半虛 ) 이있어세등급으로나뉜다. 실제적인것은몸소친히익혀본것 ( 親習 ) 이고상상적인것은마음에서생각하여가설 ( 假設 ) 한것이다 반은실제적이고반은상상적인것은서로나란히놓되떨어지게하여, ( 그사이에 ) 문을지나는길을가설로열어두어서오가는데통하게해야한다. 예를들어누옥이등높이를넘으면사다리를 ( 가설로 ) 설치하여올라가기편하게하는것과같다. 또당헌이너무넓으면반드시상자나걸상을 ( 가설로 ) 안배하여교묘하게구분하고막아주는것과같다. 이처럼 ( 예를든 ) 장소로서누옥과당헌은모두실제적인것이고, 문을열어두기, 사다리설치하기, 상자를안배하기등의항목은모두마음속에서가설한것이다. 대체로실제로있는것은 ( 장소로두기 ) 쉽지만, 가짜로만든것은 ( 장소로설정하기 ) 어렵다. 가설은공부 ( 功夫 ) 가숙련되지않으면대체로잘못을저지르게된다. 그러나그묘미는반드시가설에있다. ( 그것에 ) 흥미를두고마음에맞게되면반은실제적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43 이고반은상상적인것은더더욱오묘한것이되어간다. 24) < 그림 1> Romberch, Congestorium artificiose memoriae 1533 리치는이렇게해서세워지는기억장소는한적하고고요해야하고, 가지런하게정돈되어있어야하며, 어둡지않고밝으며, 서로분명하게구별되어야한다는등의 13가지조건을제시하는데이역시서양기억술저작들에서일반적으로찾아볼수있는내용들이다. 기억장소의적절한크기로한사람이양팔을뻗은정도라는기준을제시하는대목 25) 은예를들어독일출생의도미니크수도사요한호스트폰롬베르흐 (Johann Host von Romberch, 1480 1533) 가저술한기억술저작 Congestorium Artifiose 24) 서국기법, 제3편설위편. 서국기법은염정삼선생님의초역에근거, 독일어역 - Michael Lackner, Das vergessene Gedächtnis. Die jesuistische mnemotechnische Abhandlung XIGUO JIFA. Übersetzung und Kommentar. Stuttgart 1986 - 을참조, 수정하였다. 25) 장소는넓게펼쳐져야한다. 그래야큰형상을배치 ( 安置 ) 하는데에편리하다. 만약비좁고막혀있다면형상이큰것은수용할수가없다. 그러나너무넓어서도적당하지않다. 너무넓으면형상이쉽게빠져달아난다. 예를들어, 어떤사람을장소에배치하는데높이는세로로발돋움하여곧추세운정도이며둘레는가로로양팔을펼친정도여야하니, 반드시 ( 그공간을 ) 가득채우고나머지틈이없도록해야한다 서국기법, 제3편설위편.

444 인문논총제 67 집 (2012) Memoriae(1533) 에도판과함께등장하는내용 26) 이다. 3.2. 기억이미지 : 개별한자의경우 리치의 서국기법 을그이전은물론이후의다른기억술저작들과구분짓는가장큰특징은말할것도없이, 이책에서기억술이한자를대상으로삼고있다는점 27) 이다. 마테오리치는입상편첫머리에서육서에대해이야기하면서 28) 그가이해하고있는육서의원리와한자의이미지화를적극적으로서로관련시키려고한다. 육서와해당한자들의기억이미지화를관련시키는리치의논의 29) 는아래표와같이정리될수있다. 26) Frances A. Yates(2001), Ibid, p. 124. 27) 마테오리치는서양기억술의원리와한자사이에어떤구조적상동성을찾을수있다고믿었던듯하다. 이는지인에게보낸다음편지구절에서도드러난다. 이기억궁전체계는마치중국문자를위해발명된것처럼생각되어진다네. 각각의글자가하나의사물을의미하는형상이기에중국문자는특히이를위해유용하기에말일세. Matteo Ricci, Opere Storiche, Vol. 2, p. 156; Jonathan Spence(1988), The Memory place of Matteo Ricci, London, p. 139에서재인용. 28) 내가듣기로는중국문자는육서 ( 六書 ) 에서시작된다. 옛날의육서는상형을시작으로그다음은지사, 다음은회의, 다음은해성, 다음은가차로이어지고마지막은전주이다. ( 상형이하의것들은 ) 모두상형의부족함을보충하고그이후에사물의이치 ( 事物之理 ) 를갖추어놓은것이다. 서국기법, 입상편. 29) 정상 ( 正象 ) 과차상 ( 借象 ) 과작상 ( 作象 ) 에대해서내가법을활용하여일관되게설명하면다음과같다. 예를들어눈 ( 目 ), 달 ( 月 ), 별자리, 산천, 언덕, 꽃과과실, 초목, 금수, 곤충, 궁실, 기물, 의복, 음식등을 ( 뜻하는 ) 글자들은모두실제로형체를가진물건과연관되어, 그사물의형상에의거해그것을기억한다. 따라서이것들은근본적인형상 ( 本象 ) 에속하며상형 ( 象形 ) 이라고말하는것과같다. ( 그와는달리 ) 본 ( 本 ), 말 ( 末 ) 과같은두글자는모두큰나무한그루가바로서있는데어떤한사람이그뿌리를잡고앉아있으면바로 본 ( 本 ) 자의형상이되고, 그끝을잡고서있으면 말 ( 末 ) 자의형상이되니, 이것은작상 ( 作象 ) 에포함되며지사 ( 指事 ) 라고한것과같다. 명 ( 明 ) 자는해와달이모두빛나는것이고, 중 ( 众 ) 자는세사람이함께있는것이며, 문 ( 聞 ) 자는큰귀가문안에바로걸려있는것이며, 견 ( 見 ) 자는눈하나가이마위에세로로서서사방을부릅뜨고바라보는것이며, 배 ( 拜 ) 자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45 기억이미지화방법 사례 육서와의관련성 正象 / 本象 사물의형상에의거해기억 目, 月, 星斗, 山川, 花果, 草木, 禽獸, 昆蟲, 器用, 衣服, 飮食등을뜻하는글자들 상형 借象 형상을빌려서기억 구 ( 苟 ) : 개 ( 狗 ) 묘 ( 描 ) : 고양이 ( 貓 ) 안 ( 晏 ) : 메추라기 ( 鷃 ) 순 ( 醇 ) : 메추라기 ( 鶉 ) 가차 / 해성 본 ( 本 ) : 큰나무한그루가바로서있는데한사람이그뿌리를잡고앉아있는것 말 ( 末 ) : 나무끝을잡고서있는것 지사 作象 형상을만들어기억 명 ( 明 ) : 해와달이모두빛나는것. 중 ( 众 ) : 세사람이함께있는것 문 ( 聞 ) : 큰귀가문안에바로걸려있는것 견 ( 見 ) : 이마위에눈이세로로서서사방을부릅뜨고바라보는것 배 ( 拜 ) : 양손을가지런히땅에대고인사하여예를표하는것 회의 리 ( 吏 ) : 윗도리를입은사람이문서를품은 ( 一巾衫人懷挾文卷 ) 것 병 ( 兵 ) : 갑옷을입은사람이무기를들고춤을추는 ( 一甲冑人起舞軍械 ) 것 전주 는양손을가지런히땅에대고인사하여예를표하는것이니, ( 이글자들은모두 ) 또한작상 ( 作象 ) 에속하며회의 ( 會意 ) 라고하는것과같다. 구 ( 苟 ) 자는개구 ( 狗 ) 자와, 묘 ( 描 ) 자는고양이묘 ( 貓 ) 자와, 안 ( 晏 ) 자는메추라기안 ( 鷃 ) 자와, 순 ( 醇 ) 자는메추라기순 ( 鶉 ) 자와같은발음을가지고있기에그를취하여실상 ( 實象 ) 을기억하는것은차상 ( 借象 ) 에속하며가차 ( 假借 ) 와해성 ( 諧聲 ) 이라고하는것과같다. 예를들어 리 ( 吏 ) 자는윗도리를입은사람이문서를품은것이고, 병 ( 兵 ) 자는갑옷을입은사람이무기를들고춤을추는것이다. 이들은모두사태 ( 事 ) 를응용하여뜻을모은것이므로, 뜻에의거해글자를만들었기에육서 ( 六書 ) 가운데소위전주 ( 轉注 ) 와같은것일뿐이다. 서국기법, 입상편.

446 인문논총제 67 집 (2012) 리치에따르면상형에속하는글자들은 모두실제로형체를가진물건 ( 實有形體之物 ) 과연관 되어있기에 그사물의형상 ( 物之象 ) 에의거 하면손쉽게기억이미지를만들어낼수있다. 리치는이렇게만들어지는기억이미지를 正像 또는 本像 이라부른다. 차상, 곧 형상을빌어오는 방법을리치는육서의가차나해성에해당되는글자에적용한다. 그것은동음이어로부터이미지를빌려오는것이다. 예를들어 구 ( 苟 ) 의기억이미지는그와동음이어인 개 ( 狗 ) 가, 묘 ( 描 ) 의기억이미지는 고양이 ( 貓 ) 가된다. 앞에서보았던것처럼, 동일하거나유사한음가를지닌단어를기억대상의이미지화에사용하는것은서양기억술의기본원리중하나였다. 흥미로운점은그가이방법을육서의가차원리와관련시켜한자의기억에적용시키고있다는점이다. 30) 리치의방법중가장우리의관심을끄는것은그가 作象 이라부른것이다. 여기서기억대상인글자는임의의구성요소들로분해되어, 각각이미지들로전환된후다시일정한의미론적맥락을통해서로결합된다. 그렇게해서하나의이미지또는장면이구성된다. 예를들어 본 ( 本 ) 과 말 ( 末 ) 을각각나무 木 과가로획 의두구성요소로나눈후, 본 ( 本 ) 을 나무뿌리를잡고앉아있는사람 의모습으로, 말 ( 末 ) 을 나무끝을잡고서있는사람 의모습으로이미지화하는것이다. 명 ( 明 ) 자는 해와달이모두빛나는 ( 日月並耀 ) 모습으로, 중 ( 众 ) 자는 세사람이함께있는 모습으로, 문 ( 聞 ) 자는 큰귀가문안에바로걸려있는 모습으로, 견 ( 見 ) 자를 눈하나가이마위에세로로서서사방을부릅뜨고바라보는 모습으로이미지화하는데에도모두동일한원 30) 리치가한자의육서설을제대로이해하고있었는지, 여기서사례로든글자들이해당육서의범주에적합한것인지를판단하는것은, 리치가서양기억술을어떻게한자에적용하였는지를살피는본논문의범위를벗어나는질문이다. 여기서는기억술의다양한이미지화의방법을리치가육서설과관련시키려하고있다는점만을지적한다.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47 리가적용되었다. 대상을임의의단위로분해하여그의미를유추하려는방법은서구정신사에서오랜역사를가진분석 Analysis 의원리에근거하고있다. 이원리는수사학에서는 divisio 또는 partitio 라는개념을통해이미고대부터활용되어왔다. 예를들어기원전 400년경소피스트 Hippas 의것으로추정되는단편텍스트 Dialexeis 는낯선단어나이름등을기억하기위한방법을제시하고있는데, 그것은그를익히알수있는의미론적요소의결합으로분해하는것이다. 예를들어 Pyrilampes 라는이름의의미를 Pyr : 불 과 lampein : 빛나다 라는단위로나누어해석하고그에의거해기억한다. 31) Kratylos에서플라톤역시이러한분석방법을활용하고있다. 여기에서단어들은엄격하게복합체로다루어지고, 그단어의의미를명시화하기위해서그구성요소들로분석된다 이러한방식으로 Dionysos = didous oinon 와인을주는자 (406 c) 로, Pelops = pelas + opis 짦은안목 (395 c) 으로, Agamemnon = agastos epimone 참아내는데있어서놀랄만한 (395 b) 으로, phronesis = phoras noesis 가는것에대한감각 (411 d) 등 으로해석된다. 32) 마테오리치의창의성은, 대상을익숙한단위로까지분해한후그들사이에의미론적연관을확인또는가정하여전체의의미를도출해내는이분석의방법 33) 을한자에, 정확히말하자면한자를기억이미지로만드는데적용하였다는데에있다. 이러한분석- 재결합방법을활용함으로써리치는거의모든한자를이미지화할수있게된다. 그는이를 여러형상을합하여하나의형상을 31) Mary Carruthers(2008), The Book of Memory. A Study of Memory in Medieval Culture, p. 32. 32) Gerad Genette(2001), Mimologiken. Reise nach Kratylien, Frankfurt am Main, pp. 23-24. 33) 이해되기힘든문제나대상을이해가능한구성요소들로나누는이분석Analysis 방법은근대이후까지도중요한학문적방법론으로이어지게된다. 이방법은예를들어데카르트의 < 방법서설 >(2부 ) 과칸트의 < 순수이성비판 >(B9), 나아가프로이트의 < 꿈의해석 > 에도등장한다.

448 인문논총제 67 집 (2012) 만드는 ( 合數象而成一象者 ) 방법 34) 과 뜻 ( 意 ) 을합쳐형상을만드는방법 ( 參象以意而成象者 ) 35), 나아가 형태와뜻 ( 意 ) 을가지고본체에더하고덜어내어형상을만드는방법 ( 以形與意損益本體而成象者 ) 36) 으로세분하는데, 이들은한자를임의의구성단위로분해한후, 임의적으로그들사이에일정한의미론적맥락을부여함으로써이미지를만들어낸다는점에서동일한원리를따른다. 34) 人과犬으로伏을만들고, 人과牛로件을만들고, 魚과羊으로鮮을만들고, 魚과禾로穌 ( 소 ) 를만들고, 金과帛으로錦 ( 금 ) 을만들고, 木과帛으로棉 ( 면 ) 을만들고, 刀과圭로刲 ( 규 : 찌르다 ) 를만들고, 刀과貝로則 ( 칙 ) 을만들고, 耳와舌로聒 ( 괄 : 떠들썩하다 ) 을만들고, 矢과豆으로短을만들고, 瓜과角으로觚 ( 고 : 술잔 ) 를만들고, 犬과馬로䭾 ( 태 ) 를만들고, 口과耳과糸로緝 ( 집 : 길쌈하다 ) 을만들고, 竹과門과日로簡 ( 간 ) 을만든다 35) 休 ( 휴 ) 를기억하면서사람이나무에기댄것으로하고, 楙 ( 무 : 무성하다 ) 자는창이숲속에서있는것으로, 輦 ( 련 : 수레 ) 자는두사람이수레를끄는것으로, 憃 ( 총 / 용 : 어리석다 ) 자는절구에마음을찧는것으로, 褭 ( 뇨 : 낭창거리다 ) 자는옷을덮고있는준마로, 輠 ( 과 : 기름통 ) 자는수레에과실을실은것으로, 壟 ( 농 : 언덕 ) 자는언덕을구불거리는용으로, 翔 ( 상 : 돌며날다 ) 자는양에날개가생기는것으로, 梟 ( 효 : 올빼미 ) 자는새가나무에깃드는것으로, 蠱 ( 고 : 독 ) 자는벌레가그릇에있는것으로, 雷 ( 뢰 : 우레 ) 자는밭에비가내리는것으로, 器 ( 기 : 그릇 ) 자는개가네입을벌리는것으로, 妒 ( 투 : 질투하다 ) 자는여자가문옆에있는것으로, 竄 ( 찬 : 숨다 ) 자는쥐가구멍을엿보는것으로, 麄 ( 추 : 거칠다 ) 자는사슴이둘로나뉘는것으로, ( 깜짝놀라다 ) 은양이솥에서끓는것으로, 渥 ( 악 : 젖다 ) 자는집이물가에있는것으로, 鸂 ( 계 : 비오리 ) 자는새가시냇물을마시는것으로, 鳴 ( 명 ) 자는새가부리를내미는것으로, 告 ( 고 ) 자는소가입을벌리는것으로, 解 ( 해 ) 자는소뿔에칼이걸린것으로, 闖 ( 틈 : 말이머리를내밀다 ) 자는말이문가운데서있는것으로, 矮 ( 왜 : 작다 ) 자는여인이벼를이고활을잡은것로, 萌 ( 맹 : 새싹 ) 자는해와달위에풀이덮여함께빛나는것으로 36) 예를들어每 ( 매 ) 자는어미의머리에모자를쓴것으로기억하고, 灾 ( 재 ) 자는불이지붕위로번지는것으로기억하고, 午 ( 오 ) 자는소가머리가잘린것으로, 干 ( 간 ) 자는양이그뿔이잘린것으로, 黽 ( 민 ) 자는거북이머리를움츠린것으로, 方 ( 방 ) 자는방에서문을거둔것으로, 什 ( 십 ) 자는노인이손에지팡이를든것으로, 亞 ( 아 ) 자는악인에게서심장을덜어낸것으로기억하는데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49 보론 : 서구인들의한자이해에있어분석 (Analysis) 의방법 마테오리치가한자를기억이미지로만드는데적용했던이분석방법은한자에대한서구인들의이해 ( 오해 ) 의역사에자주등장한다. 그자체로의미를담지하는단위글자들의다양한조합을통해다른글자가만들어지는한자문자체계의특성, 그리고오랜역사와문화적변동으로인해애초구성원리를추적하기가어렵다는조건하에서이방법은한자를둘러싼상상적이해의발판이되었다. 여기서는이러한방법이기독교적세계관과결합하여한자에대한독특한해석으로나아간몇가지사례만을소개한다. 마테오리치사망후, 중국궁중에파견되어활동하던예수회선교사조앙생부베 (Joachim Bouvet, 1656 1730) 는 중국문명이유대- 그리스도교전통에서분화되었음을입증할수있다 는색은주의 37) 적신념을공유하고있었다. 1701년 11월 4일철학자라이프니찌에게보낸편지에서그는중국인들이사실상기독교의신을알고있었다는것을보여주는증거로 天 이라는글자를분석한다. 이를 一, 곧 unus와 大 magnus로분해한그는중국인에게하늘은 하나이자거대한 unum magnum것 으로서의유일신을지칭하는것이라고해석한다. 天 의중국어발음 tien 이그리이스어로신을지칭하는 theos 와유사하다는사실은그로하여금자신의해석에더큰확신을갖게하였다. 부베의이러한태도는그가 Dominus 를의미한다고보았던글자 主 에대한분석에서도드러난다. 그는이글자를 王 과 丶 으로분해하고나서, 이단순한점 丶 이히브리어철자 י (yodh) 과같은것이라고해석한다. 부베에따르면 י (yodh) ה (heh) ו (vav) ה (heh) 4개의철자를통해신의이름을지칭 37) 예수회선교사들의색은주의에대해서는이연승, 예수회색은주의선교사들의유교이해, 종교와문화 17 호.

450 인문논총제 67 집 (2012) 하는 Tetragrammaton(YHWH) 에서도이 י (yodh) 는 가장단순하면서도모든존재중가장완전한초월적인존재의원리 를드러내는것 38) 이다. 따라서왕과이철자가결합해만들어진한자 主 는다름아닌세계의왕이자가장완전한존재로서의예수그리스도를의미하는글자라는것이다. 나아가부베는중국역대왕의이름을같은방식으로분석함으로써그리스도교의신학적계보에통합시키는데, 예를들어요임금의 堯 를십자가 十 세개와와근원 元 으로이루어져있다고분석한후, 이세개의십자가는삼위일체의상징이며, 다시 二 와 人 으로분해될수있는두번째글자 元 은 인간으로서는두번째신적인물 의상징이라고읽는다. 이러한분석방법을종교적관점에서한자해석에적용하는사례는현대에도이어지고있는데, 1979년 Luther Church Missouri Synode(LCMS) 의출판부 Concordia Publishing House에서출간된책 The Discovery of Genesis. How the Truth of Genesis were found hidden in the Chinese Language 가대표적이다. 저자들 미국인선교사 Ethel R. Nelson, 중국계목사 C. H. Kang 은놀랄만한상상력과창의력으로, 한자가창세기의사건과기독교신의가르침을간직하고있음을분석의방법을통해 증명 한다. 造 ( 지을조 ) 는하나님이흙 ( 土 ) 으로인간을만들고그의입 ( 口 ) 에생기 ( 丶 ) 를불어넣음으로써말하고 ( 告 ) 걸을수있게 ( 廴 ) 했던창세기의이야기를간직하는글자이며, 田 ( 밭전 ) 은네개의강 (+) 이흐르는동산 ( 口 ), 에덴동산을상징하는글자다. 하나님이첫번째 ( 一 ) 사람 ( 人 ) 인아담을정원 ( 口 ) 에가두셨다는의미를나타낸다는 西 는에덴동산을지칭하면서동시에에덴동산이중국에서보면서쪽에있다는걸함축한다. 園 ( 동산원 ) 은흙 ( 土 ) 으로만들어진두사람 ( 人人 ) 이있던울타리 ( 口 ) 로분석될수있다는점에 38) Bouvet an Leibniz(1701), Gottfried Wilhelm Leibniz. Der Breifwechsel mit den Jesuiten in China(1689 1714). Hg. von Rita Widmaier, 2006, Munechen, p. 340.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51 서역시에덴동산을지칭하는글자이고, 要 ( 요긴할요 ) 는동산 ( 口 ) 에있던최초의 ( 一 ) 사람 ( 人 ) 인아담 ( 西 ) 에게배필인여자 ( 女 ) 가필요했었다는사정을드러내는글자이며, 女 ( 계집여 ) 는신이첫번째 ( 一 ) 사람 ( 人 ) 의갈비뼈하나를빼내서만든사람이라는창세기의이야기를고스란히보여주는글자다. 근원또는시작을의미하는元 ( 시작원 ) 은인류의시초가아담과하와라는두 ( 二 ) 사람 ( 人 ) 에서시작되었다는창세기의가르침을구현하고있으며, 禁 ( 금할금 ) 자는자신을보여주기를원하시는하나님 ( 示 ) 께서에덴동산의두나무 ( 林 ) 를따먹지말라명하신것을이야기하고있다. 魔 는에덴동산 ( 田 ) 에서사람 ( 人 ) 에게은밀히접근한귀신鬼 ( 귀신귀 ) 이생명나무와선악과나무 ( 林 ) 사이에숨어 ( 广 ) 있는모습을드러내는글자이며, 始 ( 비로서시 ) 는그마귀의유혹에빠져여자 ( 女 ) 가금지된과실을남모르게먹음으로 ( 口 ) 죄와비극이시작되었다는것을알려주는글자다. 문자학의관점에서이런해석의근거없음을해명하는일도중요하겠지만, 이자리에서는 서국기법 에서마테오리치가한자의기억이미지화를위해도입했던분석방법이이처럼그이후한자에대한서구담론내에서중국문화를기독교적으로전유하는데본격적으로활용되게된다는사실만을언급하고넘어가기로하겠다. 3.3. 기억이미지 : 구절또는문장의경우 리치가 서국기법 에서제시하는한자기억법은이미한자에대한상당한수준의지식을전제한다. 예를들어개의이미지를통해 구 ( 苟 ) 자를떠올리고, 고양이의이미지로 묘 ( 描 ) 자를, 메추라기의이미지를통해 안 ( 晏 ) 자를떠올리려는사람은이미개, 고양이, 메추라기를지칭하는한자에대한지식은물론, 狗 와 苟, 描 와 貓, 晏 과 鷃 이

452 인문논총제 67 집 (2012) 동음이의어라는사실도알고있어야한다. 나무의뿌리를잡고앉아있는사람 의이미지로부터 本 을떠올릴수있기위해서는이미 木 의의미와글자를알고있어야하며, 소가입 ( 口 ) 을벌리는모습 으로부터 告 자를떠올리거나 머리가잘린소 의이미지로부터 午 ( 오 ) 자를떠올리려는사람은 牛 의형태는물론그글자의의미를사전에알고있어야하기때문이다. 이기억법을사용하려는사람은나아가상형으로분류된개별한자들이어떤 형체를가진물건 ( 實有形體之物 ) 과연관되는지를, 가차 / 해성에해당되는글자들의발음과의미는무엇인지를, 회의자를이루는각글자들이무슨의미를갖는지를이미알고있어야한다. 서국기법 의목표가중국인들로하여금한자그자체를익히고배우는데서양기억술을활용하도록하는것이라는오해는이지점에서이책의실제내용과충돌한다. 리치가내놓는방법을활용해한자를익히려면이미상당한한자를사전에알고있어야한다는역설과맞닥뜨리기때문이다. 그렇다면 서국기법 의목표는도대체어디에있는것일까? 이질문은앞에서도언급했듯, 서구기억술이초보적지식을암기하기위한방법이아니라지식을실천적으로활용하기위한기술이었음 39) 을떠올린다면어느정도해소된다. 기억술은그를활용하려는사람의상당한사전지식을전제한다. 서국기법 은중국인들에게한자자체를익히는방법을알려주는책이아니라, 이미한자에대한상당한지식을갖추고있는중국지식인들로하여금한자로이루어진지식을활용하는방법을제시하려던책이다. 이책의이러한목표를보다분명하게보여주는부분은 정식편 에서부터시작된다. 이전까지주로개별한자의이미지화의방법이다루어졌다면, 여기서부터는한자로이루어진구절들을기억하 39) Mary Carruthers(2002), The Medieval Craft of Memory. Meditation, Rhetoric, and the Making of images 400-1200, p. 9.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53 는방법이소개되고있다. 여기에서리치는크게두가지방법을구분한다. 하나는 글자를따라형상을세우는 ( 逐字立象 ) 방법이며다른하나는 전체뜻을모아파악하는 ( 融會意旨 ) 방법이다. 40) 이두방법은앞에서살펴보았던서구기억술의 memoria verborum 과 memoria rerum 의구분에상응한다. 한구절을문자그대로, 다시말해그를이루는글자들모두와함께축자적으로기억하기위한 memoria verborum 의사례로리치는논어의구절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를들고있다. 이방법은이문장을구성하는개별글자들을앞에서배웠던방법에따라각기독립적으로이미지로만든후그를순서에따라나열하는것이다. 우수한학동이서서서책을보고있는것으로 學 자를생각하고, 무사가삼지창을거꾸로들고있는모양을가지고 而 자를그린다. 또한해가절앞을비추는데어떤한사람이쳐다보고있는것으로 時 자를형상화한다. 혹은성 ( 姓 ) 이 時 이거나, 이름이 時 인사람으로 ( 기억한다 ). 해에두날개가생겨서어떤한사람이놀라서바라보고있는것으로 習 자를그린다. 혹은성 ( 姓 ) 이 習 이거나이름이 習 인사람으로 ( 기억한다 ). 한사람이일척가량의나무를잡고그머리를자른것으로 不 자를그린다. 한사람이어깨에창을가로로걸고허리에두개의추를매단것으로 자를그린다. 은전문 ( 篆文 ) 으로, 곧 亦 자이다. 부열이바위성을쌓은것으로 說 자를취하거나, 혹은한사람이손뼉을치며얼굴을위로하고웃는것으로또한 說 자를그린다. 오랑캐옷을입은한오랑캐가앉아있는것으로 乎 자를가차 ( 假借 ) 한다. 이상의아홉글자는글자를따라형상을세운것인데, 그형상을순서에따라서아홉군데에두면이것이바로하나의글자를하나의장소에맡기는예가된다. 41) 40) 서국기법, 제5편정식편. 41) 서국기법, 제5편정식편.

454 인문논총제 67 집 (2012) 고전에등장하는구절이나문장을글자그대로기억해활용할수있다면경전을중심으로이루어지는중국의학문체계내에서도큰가치를부여받게될것이다. 하지만위에서도지적했듯말의기억은텍스트의전체적의미나사안의정황, 논쟁에서의논거들을기억하기위해활용하는사물의기억에비해상대적으로까다로우며그러한이유로활용도도낮았다. 리치역시이둘을비교하면서 처음기억법을배울때에는자구를따라형상을정하는 ( 逐字句定象 ) 말의기억을익혀야함을강조 42) 하기는하지만, 기억술의본래적가치는 하나의상 ( 一象 ) 혹은두개의상 ( 二象 ) 으로한구절혹은두절 ( 一句二句 ) 을해당시켜한사태의큰뜻 ( 一事大旨 ) 에이르게 하는사물의기억을활용함에있다고본다. 문장을이루는글자들을축자적으로암기하는것이아니라그것이함축하는 사태의큰뜻 을포착하는이방법이야말로 한두글자를잊어버려도대강의의미는남아있어서문장을따라가며찾을수있으니글자마다기억해두는것에비하여빠르고간편 43) 하기때문이다. 리치는논어, 대학, 역경, 상서, 사기등중국고전에등장하는많은구절들을사례로들면서여러글자로이루어진구절을하나의이미지로융합시키는방법을설명하는데, 예를들어 중용 에등장하는 尊德性 은다음과같이이미지화된다. 尊德性 의세글자를기억하려면, 먼저 尊德性 의두번째글자를살아있는형상 ( 活象 ) 44) 으로취하여, 덕이있거나덕으로이름난사람을가운 42) 처음기억법을배울때에는자구를따라서형상을정해야하며단계를뛰어넘어급하게끌어붙여모아놓으려고하면안된다. 오래도록반복해서훈련해서형상이익숙해지기를기다린후에야임의로사용해도걸리는것이없게된다. 43) 서국기법, 제5편정식편. 44) 여기등장하는 살아있는형상 ( 活象 ) 이란 Imagines agentes를말한다. 리치가 정식편 에서기억이미지가갖추어야할것으로제시하는 10가지는대부분 Imagines agentes의조건들이다. 1. 살아움직이는모습이어야한다. 죽은사물의경우사람을넣어그사물과관련시킨다. 2. 아름다운것과추한것이분명하게구분되어야한다.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55 데에있게하고왼손에는술한동이를들고오른손에는피를두른산심장을들게하여 ( 그모양을 ) 합하여 尊德性 의세글자를완성한다. 45) 헤렌니우스에게보내는수사학 의법정논변을위한기억장면과도유사한이이미지를만들어내려면 尊 으로부터 술동이, 性 으로부터 피를두른산심장 의이미지를얻어낼수있을만큼개별글자의이미지화에충분히훈련되어있어야한다. 하지만여기서중요한것은구절들의축자적암기가아니라그것이함축하는 사태의큰뜻 을떠올려논쟁이나토론, 대화에활용할수있게하는것이다. 그러한이유로기억이미지는이미알고있는내용을상기시켜주는단초의역할만으로도충분한것이다. 보다길고, 다수의구로이루어진문장의사례에서는이러한사정이더분명하게드러난다. 논어에나오는구절 有美玉於斯, 韞櫝而藏諸, 求善價而沽諸 ( 여기에아름다운옥이있는데나무상자에만감추어두시겠습니까, 좋은값으로팔기를구하겠습니까 ) 을기억하기위해리치는 한사람이성인의용모로유가의복식을하고흰옥을한쪽에서들고서금등상자에넣으려고하고, 그옆에외국상인이서서백금십정을받들고서웃으며팔기를구하는 장면을제시한다. 여기서 유가복식을한성인 은자공을, 흰옥, 금등상자 등은그일화를상기시켜주는개별이미지들이다. 사기에서백이숙제가말을당기며간언하는대목 ( 夷齊叩馬而諫 ) 은 어떤방백이갑옷을입고말에뛰어오르며깃발과도끼를잡고있는데두명의시골늙은이가말재갈을당기며슬픈얼굴로올려다보는 장면으로, 공자가원양을책망하여종아리를 3. 선명하고다채로운빛깔로눈길을끌수있어야한다. 4. 이미지의요소들이서로어울리는것이어야한다. 5. 독특하고재미있는것이어야한다. 6. 괴이하고놀라운것이어야한다. 7. 우스꽝스러운모습이어야한다. 8. 등장하는사람은직업에어울리는기구를갖추어야한다. 9. 장소와어울리는이미지여야한다. 10. 유사한것들을분명하게구분짓는이미지여야한다. 45) 서국기법, 제5편정식편.

456 인문논총제 67 집 (2012) 때리는논어의대목 ( 孔子責原壤而叩其脛 ) 은 한사람은걸터앉아서흘겨보고있고한사람은지팡이를들고와서치려하는 장면으로기억한다. 이렇게기억된장면들은토론이나강연등에서이구절들을떠올려활용하는데도움을줄것이다. 4. 나가는말 리치가중국에온지 10여년만에책을집필할수있을만큼한자를익히고, 중국지식인들과논쟁을벌일수있을정도로중국의고전사상과경전들에대한지식을가질수있게되었던데에는분명 서국기법 에서소개되는기억술이큰역할을수행하였을것이다. 그가이책을저술하게된데에는그자신에의해증명된, 학문과지식활동의방법론으로서서양기억술의효용에대한자기확신이자리잡고있었을것이다. 이러한점에서보자면 서국기법 은 16세기한서양인으로하여금중국의지식과사유의세계깊숙한곳까지나아가는것을가능케한서양의지식방법론과그를통해그가전유해낸중국의지식이처음으로맞부닥쳤던역사적텍스트라고할수있을것이다. 이책을독일어로번역, 소개한중국학자미하엘라크너 (Michael Lackner) 교수가 서국기법 을 서구와중국의정신세계사이에가교를놓으려던 최초의시도 46) 라평가한데에도이러한판단이전제되어있다. 하지만리치의이시도는당대중국인들에게는별다른반향을일으키지못했다. 리치의놀라운기억능력에는감탄을금치못했던중국인들도정작이책에소개된그의기억법에대해서는부정적 47) 이었다. 그의다른저작들이동아시아에서 46) Michael Lackner(1986), Ibid, p. 1. 47) 리치는친구에게보낸편지에서 중국인들은기억체계에대해서는경탄하면서도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57 서구문명, 특히가톨릭의전파와유입에끼친거대한영향력과비교해볼때 서국기법 의실질적영향력이란거의눈에뜨이지않는다. 그이유는어디에있었을까? 이질문에대한대답은한마디로정리하기어려운많고복잡한문제들을함께고려해야만가능할것이다. 중국의언어와문자를처음부터새롭게배워야했던리치에게는한자를임의의기억이미지로바꾸어익히는것이효과적이었을지모르나, 이미익숙해있는한자를임의의이미지로바꾸기를요구하는리치의방법은중국인들에게는부가적인수고를요구했을것이다. 실제로당시한중국인은리치의기억술에대해 참으로대단한재능이지만그것 ( 기억법 ) 을잘이용하기위해서는좋은기억력이없으면안된다 48) 고평가하였다. 나아가주로한자의의미론적맥락에만의존하는리치의 상기법 ( 象記法 ) 으로는개별한자나문구의음가와음성적유사성을지닌기억이미지를만드는데에는근본적인한계가있다. 아마도이는 서국기법 을집필할당시의리치가충분한만큼의한자의음운적지식을갖지못해, 한자를의미론적으로만파악했기때문일수도있다. 서국기법 의실패는연설과논쟁등을통해이루어지는당대서구학문과그와는다른성격을갖는중국지식전통의차이에서, 기억술이전제하고있는시각적, 인지적학습방법과중국의전통적인학습방법의차이에서기인했을수도있다. 이모든가능성들을고려하여 서국기법 을분석하는일은향후의연구과제로남겨놓을수밖에없겠다. 이를활용하는법을배우려고하지않는다 고언급한바있다. Jonathan Spence(1988), The Memory Palast of Matteo Ricci, London, p. 4. 48) 히라가와스케히로 (2002), 마테오리치. 동서문명교류의인문학서사시, 동아시아, 253쪽.

458 인문논총제 67 집 (2012) 참고문헌 히라카와스케히로 (2002), 마테오리치. 동서문명교류의인문학서사시, 노영희옮김, 동아시아. 이연승 (2009), 예수회색은주의선교사들의유교이해, 종교와문화 17호, 33-66. 조대호 (2012), 기억과상기 : 아리스토텔레스의 기억과상기에대하여 2장에대한분석, 철학연구 96호, 2012, 5-38. Frances A. Yates(2001), The Art of Memory, Lond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Gerad Genette(2001), Mimologiken. Reise nach Kratylien, Frankfurt am Main. Gerhard F. Strasser & Mara R. Walde(2004), ed. Die Domäne des Emblems, Wiesbaden. Harry Caplan(1954), tr. Rhetorica Ad Herennium, Harvard University Press. Helga Hajdu(1967), Das Mnemotechnische Schrifttum des Mittelalters, Amsterdam. Jonathan Spence(1988), The Memory place of Matteo Ricci, London. Marry Carruthers & Jan M. Ziolkowski(2002), The Medieval Craft of Memory. An Anthology of Texts and Pictures, Philadelphia. Mary Carruthers(1998), The Craft of Thought. Meditation, Rhetoric and the Making of Images, 400-1200, Cambridge University Press. Mary Carruthers(2008), The Book of Memory. A Study of Memory in Medieval Culture. Seco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Michael Lackner(1986), Das Vergessene Gedächtnis. Die Jesuistische Mnemotechnische Abhandlung XIGUO JIFA. Übersetzung und Kommentar. Stuttgart. Rita Widmaier(2006), Gottfried Wilhelm Leibniz. Der Breifwechsel mit den Jesuiten in China(1689 1714), Hamburg. Robert Schwickerath S. J.(1903), Jesuit Education. Its History and Principles Viewed in the Light of Modern Educational Problems, Saint Louis, Missouri. U. Eco(1988), An Ars Oblivionalis? Forget It!, PMLA 1998 May, Vol. 103, 254-261.

김남시 / 기억이미지로서의중국문자 459 Wolf Lepenies(1976), Das Ende der Naturgeschichte. Wandel kultureller Selbstverständlichkeit in den Wissenschaften des 18. und 19. Jahrhundert, München. 원고접수일 : 2012년 4월 29일심사완료일 : 2012년 5월 21일게재확정일 : 2012년 5월 24일

460 인문논총제 67 집 (2012) ABSTRACT Chinese Character as Memory Image - Matteo Ricci s The Western Art of Memory( 西國記法 ) - Kim, Nam See Matteo Ricci s The Western Art of Memory( 西國記法 ) is an attempt to apply the Western art of memory to Chinese characters and texts. In this book Ricci introduced the principles of the art of memory for the first time to China, as well as a variety of ways of remembering Chinese texts, based on his unique understanding of Chinese characters. This paper aims mainly to survey the important points of this book that has been little studied until now. For this purpose, we outline at first the structure and principles of the Western art of memory and show how Ricci applied it to Chinese contexts. Unlike the other books written by Ricci, the influence of this book on Chinese people was almost negligible. But here we can observe the way in which a 16th century European intellectual understood and appropriated the Chinese knowledge system. This is one of the important issues that arose as the different cultures of Europe and China came into cont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