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54) * 본고에서는모바일음성통화수익이감소하면서모바일시장의신규성장동력이필요한시점에서무선네트워크기술의발달, 스마트단말기기의확산, 다양한모바일서비스플랫폼의등장등으로인한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현황과수익모델은무엇인지살펴봄으로써향후국내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산업의경쟁력을강화하기위한시사점을제시하고자한다. 이를위해모바일시장의환경변화에대해네트워크, 단말, 플랫폼측면에서살펴보고,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 세부분야별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등의현황과주요수익모델의변화및향후전략을제시하며, 마지막으로본론의분석을종합하고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Ⅰ. 서론 / 38 목차 Ⅱ. 모바일시장의환경변화 / 39 1. 무선네트워크의기술발전 / 39 2. 스마트모바일단말기기의확산 / 40 3. 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의성장과모바일웹의확산 / 43 4. 모바일포털등장및모바일 SNS 의확산 / 46 5. 무선통신시장음성수익감소, 데이터수익의확대 / 47 Ⅲ. 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현황과변화추세 / 50 1.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 / 50 2. 세부분야별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 / 53 3. 수익모델 / 57 Ⅳ. 결론및시사점 / 60
Ⅰ. 서론 최근국내외이동통신시장은주수익원인음성통화시장이감소하면서성장률이크게둔화되고있는상황에직면해있으며, 따라서새로운성장동력의확보가무엇보다도필요한시점이다. 이러한시점에서광대역무선네트워크기술의발달과스마트폰, 태플릿PC 등을포함한스마트단말기기의확산은이동통신업체뿐만아니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서비스하는모든시장참여자에게도새로운시장기회를창출해주고있다. 최근모바일산업의가치사슬은사업영역이모호해지면서애플, 구글과같은대형글로벌업체들이단말기, 플랫폼, 콘텐츠및서비스에이르는멀티사업전략을펼치고있으며, 그중콘텐츠및서비스사업영역을강화하기위해앱스토어, 안드로이드마켓과같은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를탄생시켰다. 더불어웹기술의발달로인해 플랫폼으로서의웹 이유선뿐만아니라모바일에까지확대되면서과거폐쇄적인모바일인터넷표준이개방화되어 OS나단말기에상관없이사용자자신이원하는사이트에서콘텐츠나애플리케이션을제공받을수있게되었다. 또한인터넷사용이보편화되고사용자층이확대되어사용자의다양한요구에맞는수많은애플리케이션의수요가증가하고, 참여와개방을통한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대한고객수요가늘어나고있다. 이러한환경변화에대응하기위해다수의시장참여자들은새로운모바일플랫폼에맞는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면서시장내경쟁이치열해지고있다. 그러나국내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개발자와제공업체의대다수는매우영세하고, 국내용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내의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양과질모두글로벌업체에비해매우떨어지는상황이다. 따라서국내모바일산업의경쟁력을높이기위해서는국내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의경쟁력강화가필요하다. 본고에서는우선모바일시장의환경변화를분석하기위해무선네트워크의기술발전, 스마트모바일단말기기의확산, 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의성장과모바일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웹의확산, 모바일포털등장및모바일 SNS의확산, 무선통신시장의음성수익감소, 데이터수익의확대등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그다음으로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현황과변화추세분석을위해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 세부분야별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현황과변화추세를살펴보고, 수익모델의변화및향후전략을도출하고자한다. 마지막으로본론의분석을종합하고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경쟁력강화를위한시사점을제시하고자한다. Ⅱ. 모바일시장의환경변화 1. 무선네트워크의기술발전 유무선네트워크기술의발전으로인해네트워크의성격에관계없이유무선통신및방송콘텐츠를언제어디서든쉽게제공받을수있는환경이마련되었다. 최근의무선네트워크는 Wi-Fi, WiBro 등고속무선기술의등장과 3G에서 4G로이동통신네트워크가발전됨에따라유선네트워크와의네트워크속도, 투자비용대비효과등의차이가축소되고있다. 또한통신사업자들은유선네트워크의빠른속도와무선네트워크의이동성을겸 비한유무선통합 (FMC: Fixed Mobile Convergence) 서비스를확대하면서이용자에
게끊김없는 (seamless) 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이로인해무선네트워크는음성통신으로서의기본기능이외에 VoD, Video Telephony 등멀티미디어기능을기본사양으로삼게되었고, 통신 방송 인터넷등개별네트워크의통합화가진전됨에따라사업자들은다양하고많은용량의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제공이가능해졌다. 과거 2~3년전만해도모바일인터넷네트워크는비싸고트래픽이많은 3G 망에의존하였다. 하지만최근아이폰등장이후국내통신사들이 Wi-Fi에대한투자를확대하면서보다저렴하고빠른무선네트워크가확산되고있다. 이는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이급성장하는주요요인이되고있다. KT의 Wi-Fi 접속지역인쿡앤쇼존수는 6월기준전국 2만곳을넘어섰는데이는단일사업자로는세계최고수준 1) 이다. 또한 KT는연말까지 2만 7천개로 Wi-Fi 접속지역을확대하고, 에그를활용한 Wibro/WCDMA와의연계도강화하고있다. SK텔레콤은 Wi-Fi 존이용효율을극대화하기위해자사고객은물론타사스마트폰이용고객도최소한의인증만으로 Wi-Fi를통해무선인터넷을이용할수있는 개방형 Wi-Fi 존 을 1만국소에구축하고있는중이다. 전세계이동통신사들은점차 4G에대한투자를확대하고있다. 현재 4G는 3G 네트워크에대한용량지원및부하를경감시키고, 모바일데이터트래픽의폭발적인증가에대처할수있는속도와용량을보유하고있는 LTE 표준을중심으로융합되고있다. LTE의구축이확산되면사업자들은무선네트워크상에서한층더혁신적이고보다안전하게데이터애플리케이션과서비스를비용효율적으로제공할수있게될것이다. 2. 스마트모바일단말기기의확산 최근하나의단말내에서컴퓨터, 미디어, 통신기능등다양한기능을수행할수 있는스마트단말이확대되면서이용자는텍스트, 음악, 동영상등모든콘텐츠를언 1) 미국 Wi-Fi 존 1 위사업자인 AT&T 는미국 50 개주전체에 2 만곳정도의 Wi-Fi 존을구축하고 있음 (AT&T 홈페이지참조 ).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제어디서든자유롭게제공받을수있게되었다. 그중대표적인스마트모바일단말기인스마트폰은통화기능외에 OS를탑재해무선인터넷을기본으로엔터테인먼트, 컴퓨팅, 카메라, 텔레메틱스, 방송등다양한기능을수행함으로써단순휴대폰이아닌멀티미디어기기로활용되고있다. 전세계스마트폰출시대수는 10년말약 2억 7천만대로전년대비 50% 이상급성장하고, 14년까지연평균 38% 의성장률을기록하면서약 8억 8천만대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스마트폰은탑재된 OS에따라시장판도가급격히변모하고있는데과거에는노키아의심비안이절대적강자였고아이폰출시이후에는 ios의점유율이확대되었으나, 최근에는구글의안드로이드폰이급성장하면서 14년에는심비안과비슷한수준으로점유율이증가할전망이다. ( 단위 : 천대, %) OS 2009 2010 2011 2014 Sales Share Sales Share Sales Share Sales Share Symbian 80,876 46.9 107,662 40.1 141,279 34.2 264,352 30.2 Android 6,798 3.9 47,462 17.7 91,938 22.2 259,306 29.6 ios 24,890 14.4 41,462 15.4 70,740 17.1 130,393 14.9 RIM 34,347 19.9 46,923 17.5 62,198 15.0 102,579 11.7 Windows 15,031 8.7 12,687 4.7 21,309 5.2 34,490 3.9 Others 10,432 6.1 12,588 4.7 26,017 6.3 84,453 9.6 총합계 172,374 100% 268,784 100% 413,481 100% 875,574 100% 자료 : Gartner(2010. 8), 아이뉴스24(2010. 9. 12) 재인용 국내스마트폰가입자는 10년상반기에이미 260만명을돌파했고, 업계에서는하반기에갤럭시 S, 아이폰 4 출시로스마트폰가입자가급속히증가하여연말에는약 500~600만명, 내년에는가입자가 1,000만명을넘어설것으로전망하고있다. 이렇게급성장하고있는스마트폰의경쟁력요인에는어떤 OS를채택하고있는가보다는
OS에따른이용가능한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규모와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의 UI의차별화능력이더욱중요하다고할수있다. 최근또하나의모바일스마트단말기기로급부상하고있는태블릿PC는 5~10인치이내의화면크기및경량화된무게에의한우수한휴대성과다양한멀티미디어재생능력으로웹브라우징, 이메일, 영화, 음악, 게임등의콘텐츠활용이가능하고 Wi-Fi 나 3G망탑재를통해음성통화까지가능하면서수요가증가하고있다. 전세계태블릿PC 시장판매대수는 10년약 1천3백만대에서 12년에는 5천만대를돌파할것으로전망된다. 태블릿PC의성장을주도하고있는애플의아이패드는 10년 4월 1일출시후 80일만에 300만대가판매되었고올연말까지 710만대가판매될전망이다. 2) 자료 : isuppli(2010), 서울경제 (2010. 8. 20) 재인용 국내에서도통신사별로다양한기능의태블릿 PC 를출시하면서무선인터넷시장이 더욱확대될전망이다. KT 는 10 년 8 월말엔스퍼트와공동개발한태블릿 PC 인 아 이덴티탭 을출시했고, 연내에애플 아이패드 를포함한 4~5 종의태블릿 PC 를출시 2) 이은민 (2010. 7. 1) 의재구성 ( 현황자료는 ipadinsider(2010. 6. 22), 전망자료는 isuppli; 스트라 베이스 (2010) 재인용 )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할예정이다. 또한 SK텔레콤은올하반기에삼성전자의안드로이드기반 갤럭시탭 을출시할예정이고, LG U+ 도하반기안드로이드운영체제를채택한 LG전자의태블릿PC를출시할계획이다. 통신사들은태블릿PC 보급을통해추가적인무선네트워크및데이터수익을얻을수있으며, e-book을포함한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에의한신규수익창출도가능할전망이다. 구분 엔스퍼트 아이덴티티탭 애플 아이패드 삼성 갤럭시탭 운영체계 안드로이드 2.1 ios 3.2 안드로이드 2.2 디스플레이 7인치 LCD 9.7인치 LCD 7인치 LCD 메모리 내장 8G/ 확장슬롯제공 16G/32G/64G( 미확장 ) 내장 16G/ 확장슬롯제공 카메라 300만화소카메라 미지원 300만화소카메라 통신망 Wi-Fi+WiBro Wi-Fi, Wi-Fi+3G Wi-Fi+3G DMB 지원 미지원 지원 애플리케이션마켓 안드로이드마켓, 쇼앱스토어, 쿡북카페 애플앱스토어, 아이튠스스토어, 아이북스스토어 안드로이드마켓, T스토어, 삼성앱스 단말기 자료 : 각사, 신문기사 3. 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의성장과모바일웹의확산 애플, 구글등은자사모바일 OS를기반으로한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를구축해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개발과유통을확대하고있다. 특히, 애플의 앱스토어 (App Store) 는단말기 + 애플리케이션 + 서비스가결합된새로운비즈니스모델의핵심으로성장하였다. 애플앱스토어는 08년 7월에런칭되었으며, 10년 8월기준으로등재된애플리케이션수는 250만개로가장큰시장을형성하고있다. 오픈소스
OS기반인 안드로이드 (Android) 로모바일시장을공략중인구글은 08년 10월 안드로이드마켓 을오픈하였으며, 09년 2월유료화로전환하여애플리케이션판매를시작했다. 10년 6월기준으로등록된애플리케이션이약 72만개이며, 안드로이드기반스마트폰의확대로등록되는애플리케이션수가급속도로증가하고있다. 그외에도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마켓플레이스, 휴대폰 1위기업인노키아의 오비스토어 (Ovi Store) 가있다. 국내에서는 SKT의 T Store 와 KT의 Show App Store 등이애플리케이션마켓을형성하고있다. 최근에는앱스토어와안드로이드마켓에대응하고자우리나라의 SKT, KT 등을포함한세계유수의이동통신사들이자사의통신서비스를사용하는고객에게애플리케이션을제공하는오픈플랫폼개념의 WAC(Wholesale Applications Community) 창설에합의 (2010. 2. 15) 하면서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은지속적으로성장할전망이다. 제공주체 애플앱스토어 구글안드로이드마켓 출시시기 08. 7 08. 10 개방내용 SDK와 API를제한적으로제공 안드로이드 OS, SDK, API 개방 개발자등록비용 유료 ( 연 $99) OS 무료, 애플리케이션등록 $25 이용조건 개발환경 / 애플리케이션등록제한 없음 사업모델 애플리케이션판매수수료 (30%), 유료지원서비스, 아이폰판매 모바일광고 이용상황 등록애플리케이션수 250만개등록애플리케이션수 72만개 ( 10년 8월기준 ) ( 10년 6월기준 ) 자료 : 스트라베이스, 각종신문기사재구성 이러한마켓플레이스는현재자체 OS를기반으로한 Native 애플리케이션을제공하고있다. 하지만모바일인터넷표준이과거폐쇄적 (walled garden) WAP 방식에서개방화된웹방식으로변모하면서 OS나단말에상관없이이용자자신이원하는사이트에서콘텐츠나애플리케이션을제공받을수있게변화하고있다.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과거에는휴대폰의낮은 CPU 성능, 작은 LCD, 처리할수있는이미지및데이터의한계등으로이통사가제공하는폐쇄적 (walled garden) 형태의 WAP 전용서비스사이트를중심으로서비스를제공했다. 하지만풀브라우징 (Full Browsing) 이가능한단말기의확대로인해서비스플랫폼에서개방유선서비스를그대로적용하는유선웹방식이적용되었다. 그렇지만로딩속도가늦고엑티브X 등비표준콘텐츠가발생할수있다는점등이문제점으로지적되었다. 이러한문제점을해소하기위해최근 HTML 5 3) 와같은새로운웹문서표준과모바일 OK 4) 와같은모바일웹표준이등장하면서진정한의미의풀브라우징이가능하게되었다. 구분 WAP 방식 유선웹방식 모바일웹방식 서비스방식 폐쇄형 개방형 개방형 사용자인터페이스 단말별상이한 UI사용 PC용 UI 모바일단말최적 UI 서비스속도 느림 느림 빠름 콘텐츠이용범위 매우제한적 일부제한 타겟화된핵심콘텐츠 향후에는 플랫폼으로서의브라우저 역할이강화될것으로예상됨에따라모바일웹브라우저시장선점을통한모바일시장주도권확보경쟁이치열해질전망이다. 또한모바일웹 2.0의등장, 클라우드컴퓨팅의확산등차세대웹환경의변화로인해모바일환경에서웹기반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은점차확대될것으로예상된다. 3)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를중심으로개발되고있는차세대 HTML 표준으로웹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표준개발을목표로하고있으며, HTML5 표준의내용은크게문서구조와마크업표준부분과 API 표준으로구성되어있다. 4) 모바일OK는휴대폰과같은모바일환경에서효과적인웹서비스제공을위하여웹기술국제표준화기구인 W3C가정한국제모바일웹표준의총칭으로 웹은하나다 (One Web) 의기본원칙하에, 기존웹표준을활용하여가볍고빠른모바일용웹사이트제작을위한가이드라인의표준을제정하고있다.
4. 모바일포털등장및모바일 SNS 의확산 모바일 OK와같은모바일웹표준이확산되면서국내외주요포털들은풀브라우징에접속할수있는모바일전용웹사이트를개설하면서유무선연동콘텐츠가확산되고있다. 해외에서는구글 ( 검색, Gmail, 캘린더등 ), 야후 ( 메일, 메신저, Flicker, 뉴스, 날씨, 금융스포츠, 엔터테인먼트등 ) 등이모바일포털을운영하고있다. 국내에서도다음이 08년하반기부터동영상 UCC 서비스인 TV팟에이어 09년 1월 모바일다음 (m.daum.net) 을통해메일, 검색, 뉴스, 증권, 티스토리등을제공하고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08년 11월모바일용 미니싸이월드 서비스를오픈해음악 동영상등다양한콘텐츠를제공하고있다. 네이버는 09년 5월풀브라우징폰으로접속할수있는모바일전용웹사이트 (m.naver.com) 의개설을발표하면서메일 카페 블로그 뉴스등을모바일포털에서제공하고있다. 포털들은이러한모바일포털에적합하게콘텐츠를재가공해서비스를제공하고있으며, 모바일광고등새로운수익모델창출에힘쓰고있다. 모바일포털외에새로운모바일서비스플랫폼으로모바일 SNS가확대되고있다. 소비자들의참여와공유가활발해지면서페이스북과같은 SNS 서비스가확대되고있는데모바일시장에서는화면및텍스트의제한으로인해마이크로블로그라는모바일 SNS가대세를이루고있다. 마이크로블로그란블로그, 미니홈피, 메신저등의장점을모아놓은서비스로문자의제한 ( 약 140~150 자 ) 이있는것이특징이다. 이와같은모바일 SNS의대표적인업체는바로트위터이다. 트위터의 10년상반기가입자는 1억 4천500만명을기록했고, 휴대전화를통한이용자가지난 4월중순이후 62% 나 증가하면서휴대전화를통한신규가입자비중이 16% 로급증하고있다. 5) 트위터는 아이폰과아이패드용애플리케이션개발과함께안드로이드와블랙베리용애플리케 이션도준비중에있다. 국내에서는페이스북, 트위터이외에국산모바일 SNS 인 NHN 미투데이, 다음 요즘, SKT 토씨 등이빠르게부상하면서 10 년 7 월 SNS 5)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 (2010. 9. 4), 연합뉴스 (2010. 9. 5) 재인용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사이트방문자는 2천5백만명으로전년대비 57% 나증가해세계에서두번째로높은증가율을보이고있다. 6) 향후모바일스마트단말기는더욱다양화될것이며, 이에따라모바일환경에서사용하기쉬운페이스북과트위터등과같은모바일 SNS 사용자는더욱빠르게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자료 : Comscore, 연합신문 (2010. 9. 27) 재인용 5. 무선통신시장음성수익감소, 데이터수익의확대 앞서살펴본바와같이무선네트워크기술의발전, 스마트단말기기의확산,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과모바일웹확산, 모바일포털및 SNS 등장등으로인해통신사내모바일데이터수익이점차증가하고있다. 이미이동통신시장도유선통신시장과마찬가지로음성매출수익이감소하면서시장이정체상태로접어들었다. 이러한시점에서무선인터넷확산을통한데이터매출상승은통신산업전반에새로운 6) Comscore, 연합신문 (2010. 9. 27) 재인용
성장동력으로자리잡고있다. 전세계모바일수익을살펴보면 09년 8천 7백억달러수준에서연평균 ( 10~ 15) 2% 의성장률을기록하며 15년에는 1조달러를넘어설것으로전망되고있다. 음성수익은연평균 ( 10~ 15) -1.7% 감소추세를보이겠으나데이터수익은 10% 이상증가할것으로전망되면서, 데이터수익이모바일수익에서차지하는비중이크게증가하고있다. ( 단위 : 십억달러 ) 자료 : OVUM(2010. 5) 국내도해외와비슷한추이를보이고있는데국내모바일수익은 09년 190억달러수준에서연평균 ( 10~ 15) 0.9% 의성장률을기록하여 15년에는 200억달러를넘어설전망이다. 음성수익은연평균 ( 10~ 15) -3.0% 감소추세를보이겠으나, 데이터수익은 10.9% 증가할것으로전망되면서향후모바일데이터수익이국내이동통신시장의주요성장동력으로자리잡을것으로예상된다. 실제최근스마트폰확대이후국내통신 3사의분기별데이터 ARPU 추이를살펴보면업체별로스마트폰및데이터정액요금제확대로전년대비 10% 이상상승했다. 특히 iphone 공식판매업체인 KT의데이터 ARPU 증가율이크게상승되고있는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 단위 : 십억달러 ) 자료 : OVUM(2010. 5) 것을볼수있는데, 이러한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스마트기기확대에따른국내업 체의데이터수익증가세는당분간지속될것이다. 자료 : 각사 IR 자료
Ⅲ. 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현황과변화추세 1.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 스마트폰확대에따라급성장하고있는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현황에대해살펴보면다음과같다. 스마트폰과비스마트폰을포함한전세계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는 09년약 13.6억개에서연평균 ( 10~ 15) 46.9% 의성장률을기록하며 15년에는약 184.7억개를기록할것으로전망된다. 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이 09년에는약 6억개로전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은 44% 에불과하였으나, 연평균 ( 10~ 15) 61% 의성장률을기록하며 15년에는 157.7억개를기록해전체시장에서차지하는비중이 85.4% 에이를것으로전망된다. 따라서향후에는비스마트용애플리케이션은점차사라지고, 스마트용애플리케이션시장이전체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의대다수를차지할전망이다. 주요 OS별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현황에대해살펴보면우선, 애플의아이폰은 09년전체스마트폰에서의시장점유율이약 14.4% 였으나전체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의시장점유율은 82% 로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을지배하고있다. 반면심비안은 09년전체스마트폰시장사용자의 46.9% 를차지하고있으나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점유율은약 10% 로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에서의경쟁력이매우낮은상황이다. 그러나향후에는아이폰의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점유율은점차감소할전망이다. 반면, 안드로이드폰은전체스마트폰에서차지하는비중이 09년 4% 에서 14년 30% 에육박하면서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점유율도 09년 3% 에서 15년 25% 로크게증가해가장큰시장점유율을보일것으로전망된다. 그외노키아심비안, 블랙베리 RIM, MS 윈도우폰등은스마트폰의시장점유율은감소할것이나,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시장점유율은현재보다크게증가할것으로보인다. 이처럼향후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에서특정 OS의의존도는점차감소하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고보편화된서비스로변모할것으로예상된다. ( 단위 : 백만개 ) 구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14년 15년 CAGR ( 10~ 15) Apple iphone 487 969 1,582 2,233 2,844 3,288 3,669 30.5% Android 20 204 744 1,529 2,426 3,187 3,923 80.7% Windows Phone 22 87 242 427 730 1,314 1,820 83.7% Blackberry 6 69 362 638 1,083 1,668 2,466 104.7% Symbian 60 127 836 1,449 2,008 2,614 3,194 90.7% 기타스마트폰 0 1 29 111 266 495 693 264.3% 스마트폰소계 596 1,456 3,795 6,386 9,357 12,566 15,765 61.0% 비스마트폰 760 1,243 1,687 2,168 2,408 2,637 2,702 16.8% 전체 1,357 2,699 5,482 8,555 11,765 15,203 18,466 46.9% 자료 : OVUM(2010. 6) 현재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의주수익원은광고로유료애플리케이션의시장은크지않은상황이다. 09년유료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는약 2.3억개로전체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의 17.2% 를차지하고있다. 향후에는연평균 ( 10~ 15) 48.0% 의성장률로 15년에는약 28.4억개를기록해전체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에서차지하는비중이 15.4% 로감소할전망이다. 전체유료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유료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이차지하는비중은 09 년 78% 에서 15년에는 96% 로더욱확대될전망이다. 현재애플의애플리케이션중유료애플리케이션은 70% 이며, 안드로이드의유료애플리케이션은 37% 로알려져있다 7). 따라서향후안드로이드폰의애플리케이션이증가하면서향후모바일애플리케이션의주수익원에서광고가차지하는비중이더욱확대될것으로예상된다. 7) 로열핑덤 (Royal Pingdom), 민중의소리 (2010. 8. 30) 재인용
( 단위 : 백만개 ) 구분 09년 10년 11년 12년 13년 14년 15년 CAGR ( 10~ 15) 스마트폰 182 324 831 1,314 1,777 2,258 2,712 52.9% 비스마트폰 52 75 90 111 119 126 127 10.9% 전체 234 400 920 1,424 1,896 2,384 2,839 48.0% 자료 : OVUM(2010. 6) 또한전세계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익은 09년약 5.6억달러에서연평균 ( 10~ 15) 41.1% 의성장률을기록해 15년에는약 47.8억달러의규모로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전체유료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의수익도대다수가스마트용으로 09년 81% 에서 15년에는 96% 를차지할것으로보인다. 향후전체시장에서유료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비중이감소하면서유료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익의성장률도전체시장의성장률에비해소폭낮게나타났다. 하지만스마트폰용유료애플리케이션이점차확대되면서전체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익은지속적으로안정적인성장세를보일것으로예상된다.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 : OVUM(2010. 6)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지역별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현황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북미의전체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점유율은 09년 37.4%, 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점유율은 57.5% 로가장높은시장점유율을보이고있다. 향후 15년북미의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점유율은 30.7% 로감소하겠으나, 여전히전세계에서가장높은점유율을보일전망이다. 아시아태평양지역은로컬화된비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가대다수를차지하면서 09년기준전체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점유율이 25.7% 로매우높은상황이다. 향후에는비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수는감소하겠으나, 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점유율이 09년 5.4% 에서 15년에는 19.5% 로약 4배성장하면서전체모바일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은현재와비슷한 25% 수준의점유율을유지할전망이다. 자료 : OVUM(2010. 6) 2. 세부분야별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 애플아이폰, 태플릿 PC 등의스마트단말기기의등장과모바일브로드밴드의확산
에따라미국모바일콘텐츠 ( 음악, 비디오, 게임 ) 시장규모는 10년 15억 4천만달러에서 14년에는 35억 3천만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세부모바일콘텐츠의시장에서가장큰시장규모를형성하고있는것은모바일게임으로 10년 8억 5천만달러를기록할것으로예상되고있다. 8) 또한미국스마트폰사용자들의주요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현황을살펴보면날씨 (58%), 뉴스 (53%) 등의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가가장많은것으로나타났다. 유료콘텐츠비중이높은애플리케이션중에는게임 (50%) 이가장많고, 그다음은음악 (35%) 인것으로나타났다. 주 : 소득이최소 $150,000 이상인스마트폰사용자, 복수응답 자료 : Luxury Institute s(2010. 9), emarketer(2010. 9. 27) 재인용 현재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이유통되는방식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와모바일웹사이트로구분할수있다. 일반적으로앱스토어와같은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를스마트폰콘텐츠의대표적인유통경로로간주하나, 실제로는모바일웹사이트가애플리케이션에비해 2배이상많은것으로나타나실질적인스마트폰콘텐츠의유통채널이되고있음을알수있다. 8) emarketer, 스트라베이스 (2010. 9. 6) 재인용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자료 : Mobcix(iPhone), Taptu Mobile(2010. 1), 스트라베이스 (2010. 5. 3) 재인용 모바일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의대표인앱스토어와모바일웹사이트의콘텐 츠유통유형에따라이용되는콘텐츠는유통방식에따라소비되는콘텐츠가상이하 다. 앱스토어는게임이나엔터테인먼트와같은콘텐츠가주요애플리케이션형태로 주 : 앱스토어에는 shopping & service 가별도로없어서 Business & Finance 부문 애플리케이션의수를합친자료임 자료 : Mobcix(iPhone), Taptu Mobile(2010. 1), 스트라베이스 (2010. 5. 3) 재인용
유통되고있으며반면, 모바일웹사이트에서는쇼핑및소셜기능의콘텐츠의이용량이가장많은것으로나타났다. 지금까지살펴본결과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중에서가장큰시장을형성하고있는것이모바일게임이다. 모바일게임은과거전통적인피쳐폰용 WAP 게임에서시작되었으나, 현재는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를통한 Native 게임이전성기를이루고있다. 더불어트위터나페이스북등의활성화로모바일을통한소셜네트워크게임 (SNG) 도급성장하고있다. 전세계모바일게임시장은 09년 73.1억달러에서연평균 ( 10~ 14) 12.3% 의성장률을기록하며 14년에는 130.6억달러의규모를형성할것으로전망된다.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 : PWC(2010) 모바일게임의대표적인유통채널인애플의앱스토어의경우모바일게임이약 3 만 5천개로전체 25만개애플리케이션에서차지하는비중은약 14% 로 e-book에이어두번째로많은애플리케이션수를차지하고있다. 9) 게임의수익모델중유료화모델을사용하고있는게임은 68% 로최근 1년간애플앱스토어에등록된게임장르 9) 148 앱스 (148Apps.biz), 민중의소리 (2010. 8. 30) 재인용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는퍼즐, 액션, 아케이드게임등이가장많은것으로나타났다. 자료 : 스트라베이스 (2010. 3. 26) 향후모바일게임은 WAP 게임, Native 게임에서벗어나모바일웹사이트에서다 운로드하지않고직접플레이할수있는모바일웹게임으로변모하면서시장이점차 확대될전망이다. 3. 수익모델 과거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은통신업체가소비자에게직접과금해콘텐츠생산자및애플리케이션개발자와서비스공급업자 (aggregator) 인포털등에게수익을배분하는구조였다. 하지만최근에는이러한수익모델외에스마트폰을중심으로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를통해판매되는비중이증가하면서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업체가직접과금을해서통신사, 개발사, CP 및포털등에수익을배분하는모델이나타나수익배분구조가점차복잡해지고있다. 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주요수익모델은가입비, 정액제, 건당과금, 광
고등을들수있다. 대표적으로애플앱스토어의애플리케이션퍼블리셔의애플리케이션수익모델현황을살펴보면광고를통한수익모델이가장높고, 광고비와가입비병행, 웹사이트링크등에의한외부수익원이그다음으로높으며, 전통적인수익모델인유료화또는가입비는가장낮은것으로나타났다. 자료 : 스트라베이스 (2010. 1. 14) 이와같이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에서광고를통한수익모델비중이점차커지면서모바일광고시장이최근급성장하고있다. 세계모바일광고시장은 09년 22.6억달러에서연평균 ( 10~ 14) 27.7% 의높은성장률을기록하며 14년에는 76.5 억달러를기록할것으로전망된다. 이처럼모바일광고가확대되고있는대표적인원인은모바일의특성상최소의비용으로소비자의특성에맞춘 1:1 타겟광고가가능하기때문이다. 과거모바일광고형태는단순한 SMS, MMS 형태가주류를이루었으나풀브라우징이가능해지면서검색및디스플레이광고가등장했고, 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가발전하면서 LBS, 증강현실등을통한애플리케이션광고, 3D를포함한동영상광고등으로그형태가확대되고있다.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 : PWC(2010) 모바일광고가급성장하자국내외포털들을중심으로모바일광고업체를인수하거나설립해모바일광고플랫폼을확보하고있다. 해외에서는구글과애플등이안정적인수익모델창출을위해서모바일광고업체를인수해광고플랫폼을확보하고있다. 구글은 09년 11월모바일광고업체 AdMob을 7억 5천만달러에인수했다. AdMob 은애플앱스토어에서이루어지는애플리케이션광고의 50~60% 를담당해왔던업체로이업체의인수를통해구글은애플리케이션광고시장에서중요한위치를차지하게되었다. 구글에대응하기위해애플은 10년 1월에 Quattro Wireless를 2억 7천만달러에인수하고, 광고수익의 60% 를개발자에게제공하는새로운광고플랫폼인 아이애드 (iad) 를 7월 1일에발표하였다. 국내에서는 NHN과다음이자사의모바일포털사이트에서디스플레이광고를시작했다. 더불어 NHN은 9월부터모바일검색광고를신규로제공하기위해자회사인 NHN 비즈니스플랫폼 (NBP) 을설립해 파워링크 라는검색광고상품을서비스할예정이다. 향후에는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이더욱다양화됨에따라관련시장의참여자들은더욱증가하고수익배분을위한경쟁도더욱치열해질전망이다. 따라서향후모바일시장에서경쟁력을확보하기위해서는자사제품의특성에따라적절한시장세분화와신규수익모델의창출이필요하다.
Ⅳ. 결론및시사점 지금까지모바일시장의환경변화를살펴보기위해네트워크측면에서무선네트워크의기술발전현황, 단말기측면에서스마트모바일단말기기의확산, 애플리케이션플랫폼측면에서애플리케이션마켓플레이스의성장과모바일웹의확산, 서비스플랫폼측면에서모바일포털등장및모바일 SNS의확산등의변화동향을살펴보았다. 더불어최근이동통신시장에서음성매출은감소하고있으나데이터매출이증가하고있음을살펴보았다. 이러한모바일시장의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현황과변화추세에대해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우선, 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에서 09년까지는비스마트용애플리케이션의시장점유율이더높았으나, 10년부터스마트용애플리케이션의시장점유율이더높아지면서향후전체애플리케이션다운로드시장의대다수를차지할것으로나타났다. 또한현재스마트용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아이폰용애플리케이션이대다수를차지하고있으나향후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이큰폭으로상승해가장큰점유율을보일것으로전망되었다. 세부분야별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는유통채널에따라콘텐츠소비패턴이다른것으로나타났으며, 세부콘텐츠중에서는모바일게임시장이가장큰규모를차지하고있는것을알수있었다. 한편, 수익모델측면에서는모바일광고가가장핵심수익모델로나타났고, 이로인해포털사업자들이광고서비스플랫폼확보를위한전략을펼치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이와함께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경쟁력을확보하기위한시장세분화전략을제시하였다. 최근모바일산업의가치사슬은사업영역이모호해지면서애플, 구글과같은대형글로벌업체들이네트워크를제외한단말, 플랫폼, 콘텐츠및서비스의사업영역을모두제공하고있다. 이러한대형글로벌업체들은자사의강점을활용해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절대적인위치를차지하고있다. 이러한글로벌시장에대응하기위해국내이동통신 3사와삼성전자, LG전자가참여해모든개방형 OS에서이용가능하고 WAC에서논의되고있는표준을적용한국내 통합앱스토어 구축방안을올 4월에합의하였으며, 내년하반기에상용서비스를제공할계획이다. 이와더불어국내모바일시장참여자가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경쟁력을확보하기위해서는자사의경쟁우위측면은더욱강화하고, 수익극대화를위한필수전략을강화할필요가있다. 우선, 통신사들은지속적인네트워크투자와전략적제휴등을통해경쟁력있는콘텐츠확보전략이필요하다. 급증하는데이터트래픽으로인해네트워크부하가발생할수있는위험에대비하고, 보다안정적인네트워크가확보를위해차세대이동통신네트워크인 4G에대한투자와유무선네트워크융합 (FMC) 전략을강화해야할것이다. 통신사들이자체콘텐츠를확보하기위해서는많은비용이들기때문에우수콘텐츠업체와의전략적제휴등을통해다양한콘텐츠를확보해야한다. 또한다양한단말에서활용가능한콘텐츠개발을통해콘텐츠시장에서플랫폼업체로서의역할수행이필요하다. 특히, 다양한단말을통해제공되는융합형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
에있어최근통신사의멀티스크린전략에맞춰양방향광고와 T-Commerce 등과연계한새로운비즈니스모델창출이요구된다. 포털업체들은서비스플랫폼으로서의역할을강화하기위해다양한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이제공될수있는표준화된모바일서비스플랫폼개발이필요하다. 더불어주수익원인모바일광고의다양한유형을개발하고, 광고의수요자및공급자모두에게이익이되는광고수익모델을개발하는등다양한비즈니스모델개발에중점을두어야할것이다. 콘텐츠개발또는제공업체들은시장세분화를통해자사제품의타겟시장을선정해제품을개발하고, 그에따른신규수익모델창출이요구된다. 향후에는애플의앱스토어용보다는안드로이드용애플리케이션이크게확대될전망이므로안드로이드용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개발에힘써야할것이다. 더불어프리미엄콘텐츠시장보다는광고를기반으로한단순콘텐츠가확대될전망이기때문에프리미엄콘텐츠시장을선점하지못한국내중소 CP들은대중적으로소비될수있도록다양한단말또는웹사이트에서활용가능한모바일웹기반의융합형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개발이요구된다. 이러한업체들의사업전략이제대로펼칠수있도록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확대를위한다양한제도적기반이마련되어야한다. 이미방송통신위원회는최근의스마트폰도입으로촉발된새로운정책수요에대응하기위해 무선인터넷활성화종합계획 을 10년 4월 21일발표했다. 이번정책은 스마트모바일강국실현 이라는비전하에서스마트모바일글로벌경쟁력확보, 스마트모바일대중화및생산적활용, 세계최고의광대역무선망구축, 차세대모바일기술개발및인력양성강화라는 4대분야와세부 10대핵심과제를제시 10) 했다. 이러한제도적뒷받침이체계 10) 10대핵심과제 : 1 비즈니스활성화규제개선, 2 모바일서비스산업경쟁력강화및상생협력체계구축, 3 스마트모바일확산촉진, 4 스마트모바일응용서비스생산적활용, 5 무선랜 (Wi-Fi) 이용지역확대, 6 와이브로 (WiBro) 인프라확산촉진, 7 급증하는데이터트래픽대응주파수신규할당, 8 스마트모바일서비스활성화지원기술개발, 9 차세대모바일서비스경쟁력강화기반기술개발, 10 무선인터넷분야전문인력양성추진
모바일환경변화에따른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의변화추세와시사점 적으로수행된다면국내모바일콘텐츠및애플리케이션시장은더욱더활성화될것 이며, 이로인해국내모바일산업의경쟁력은강화될것이다. 참고자료 문성배외 (2009), 2010 방송통신시장전망, 방송통신위원회정책, 2009-08, 방송통신위원회, 2009. 12. 방송통신위원회 (2010), 무선인터넷활성화종합계획 보도자료. 스트라베이스 (2010), 모바일광고업체인수를둘러싸고애플과구글이전면전에돌입한이유. 스트라베이스 (2010), 모바일콘텐츠의유통채널별이용량비교-앱스토어 vs. 모바일웹사이트. 스트라베이스 (2010), 미모바일콘텐츠시장, 향후 4년간매출규모두배성장전망 _emarketer. 이은민 (2010), 아이패드 (ipad) 의시장현황및전망, 방송통신정책, 제22권 12 호통권 488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민중의소리, (2010. 8. 30), 애플 어플 25만개돌파.. 유료어플 70% 달해. 서울경제, (2010. 6. 2), 국내스마트폰시장성장세쑥쑥. 서울경제, (2010. 8. 20), 태블릿PC, 스마트폰버금가는 IT시장주역으로뜬다. 아이뉴스24, (2010. 9. 12), 가트너가본 2014년스마트폰시장상황. 연합뉴스, (2010. 9. 5), 트위터가입자 1억 4천500만명.. 상반기급증. 연합뉴스, (2010. 9. 27), 韓 SNS 이용증가세주요국 2위. 한국경제, (2010. 8. 27), 한국게임, 애플앱스토어점령 톱10 중절반차지. emarketer (2010. 9. 27). The Mobile Apps That Affluents Download. OVUM (2010. 1a). Mobile Content and Applications in Emerging Market: Operator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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