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s Finance 홍기훈교수, CFA, FRM 홍익대학교경영대학 2017. 4. 10.
연구배경 현실이된뉴노멀시대 중국의성장둔화신성장동력부재유럽의불황과불안정 전통적투자처인주식과채권은매력이떨어짐 체계적위험의증가로대체투자자산들과주식, 채권과의상관관계증가 새로운대체투자처에대한갈망 2
왜미술시장인가? 낮은 상관관계 충분한 기대수익률 정책적 니즈 인문예술적 만족감 미술시장의 팽창 3
문제점 낮은유동성 높은변동성 시장참여자들의금융에대한이해부족 금융권의미술시장에대한이해부족 4
발표의뢰 미술품 가격지수 미술금융 개요 아트펀드 운용 미술금융 가능성 미술금융 국제경쟁력 5
미술시장구조와참여자들 공급자 : 예술가 1 차시장 : 갤러리 2 차시장 : 경매사 미술품감정 : 전문가 6
세계미술품시장현황 총규모 : 연간 80조원 2000년부터지속적인성장 2008, 2009: 거래감소 2010년부터다시성장유럽의장기불황으로거래중심지이동 : 중동, 중국중국의성장둔화로인해홍콩타격 7
국내미술품시장현황 총규모 : 연간 4000억원 433개갤러리, 314개가 2000년대에설립갤러리 : 60%, 경매 : 22%, 아트페어 : 18% 2009년이후지속적성장단색화열풍에힘입어미국, 아시아시장진출위작논란 8
단색화열풍 이일 ( 홍익대 ) 환원과확산이론적토대제공 미니멀리즘과달리백색특성사용 : 백색모노크롬 조앤기 ( 미시간대 ) Contemporary Korean Art 박서보, 이후환, 권영우, 정상화, 윤형근 LA 브로맨도프갤러리 : 박서보단색화전 한국근현대회화화가들에대한관심증가 뉴욕단색화 5 인전 9
10 박서보 < 묘법 No. 47-74>
해외진출 국내갤러리들의지 속적인해외아트페 어참가 홍콩에서의한국작가들에대한관심증가 : 2014 년낙찰총액 109 억원 경매사들의해외진출 : K 옥션, 맨하탄에서한국추상미술전개최 해외아트펀드들의국내작가들에대한관심증가 11
미술품의특수성 수요목적의다양성상품성격의다양성높은작품 ( 상품 ) 의이질성낮은거래빈도 1차미술시장 : 거래데이터부재 2차미술시장 : 낮은유동성 12
미술품가격지수의필요성 지수란 : 일관된기준을가지고측정하여판단의근거로사용할수있도록만든계량화된통계 시장분석과예측에있어매우중요 미술시장전체의수요, 공급트렌드파악 시장현황을파악하고시계열적비교가가능 가격의요인적특성들에대한정보의비대칭해결 미술품투자시장의객관적분석을가능하게함 13
국내미술품가격지수 Korea Art Market Price Index (KAMP) 한국미술품감정협회 주요작가들의대표작들의추이조사 1998 년이후여러옥션에서거래된 52 명의작가를 6 등급으로나눈뒤각작가의작품을 9 등급으로나누어가격추이분석 52? 6? 9???? KS 호당가격지수 연도별로국내작가 100 명의경매회사낙찰평균호당가격을기호화 작품의거래가격자료가 5 점이상되는작가의보편적크기의작품을무작위로선정 14
국내미술품가격지수 Korea Artprice Index (KAPIX) 지수 헤도닉모형기반이라주장 : 자세한설명부재 헤도닉모형이라하더라도단점존재 Output 을보면많은방법론적의문이생김 연별로계산되어 1998 년부터 2015 년까지 18 개데이터밖에없어인덱스를이용한시장분석이불가능 Korea Art Price Appraise Association Index (KAPAA) 작품가격에영향을미치는 예술적가치 를정량화 가격결정에영향을미치는변수 16 개 + 예술적가치를형성하는 5 가지항목을 7:3 의비율로합산 헤도닉모형 + 정성적 (Qualitative) 모형 (KAPIX 대비 ) Cross Section 데이터설명능력이높음 시계열데이터에적합하지않음 15
헤도닉 vs. 반복매매모형 팩터기반 재거래된미술품가격데이터기반 가격외에미술품의특성을파악할수있는상세자료필요 ( 국내는존재하지않음 ) 지수작성기간내에적어도 2 번이상거래된미술품데이터가필요 주관적판단개입 미술품특성에대한자료불필요 정의적관점에서반복매매모형이적절한지수에더가까움 16
반복매매모형 우리나라는아직경매역사가짧고재거래된미술품수가 적기때문에반복매매모형을활용하기어렵다 - 최정표교수 - 반복매매모형이더정확하기는하지만데이터의제약으 로인하여현실적으로이용이어렵다는인식을보여줌 미국 : Mei-Moses Fine Art Index 17
데이터 1998 년부터 2010 년까지국내미술품경매시장에서거래된 모든작품의낙찰가격데이터 18000 여건중 1945년이전에그려진작품, 작가미상의작품, 제목이없는작품, 하나의낙찰에서두작품이같이팔린거래, 한작품이같은달에두번이상거래된경우를제외 ( 후속연구에서개선및확장필요 ) 샘플기간중하나의작품이두번이상거래된거래 : 743 건 420 개의횡단면 (cross sectional) 수익률을 133 개월 (1999 년 11 월부터 2010 년 12 월까지 ) 계산 18
반복매매모형 1단계 :, =, =,, = +, Þ = Ω Ω 2 단계 : 1 단계추정치를이용하여 squared error 추정 Þ = + + 3 단계 : 2 단계에서추정한 squared error 를바탕으로 GLS 방 식으로 1 단계를다시추정 19
20 추정수익률 -100.00% -50.00% 0.00% 50.00% 100.00% 150.00% 1999.11 2000.02 2000.05 2000.08 2000.11 2001.02 2001.05 2001.08 2001.12 2002.03 2002.06 2002.09 2002.12 2003.03 2003.06 2003.09 2003.12 2004.03 2004.06 2004.09 2004.12 2005.03 2005.06 2005.09 2005.12 2006.03 2006.06 2006.09 2006.12 2007.03 2007.06 2007.09 2007.12 2008.03 2008.06 2008.09 2008.12 2009.03 2009.06 2009.09 2009.12 2010.03 2010.06 2010.09 2010.12
21 가격인덱스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999.11 2000.02 2000.05 2000.08 2000.11 2001.02 2001.05 2001.08 2001.12 2002.03 2002.06 2002.09 2002.12 2003.03 2003.06 2003.09 2003.12 2004.03 2004.06 2004.09 2004.12 2005.03 2005.06 2005.09 2005.12 2006.03 2006.06 2006.09 2006.12 2007.03 2007.06 2007.09 2007.12 2008.03 2008.06 2008.09 2008.12 2009.03 2009.06 2009.09 2009.12 2010.03 2010.06 2010.09 2010.12 index
시계열 vs. 횡단면모멘텀 시계열모멘텀 시장효율성, 수익률예측가능성 Moskowitz, Ooi and Pederson (JFE, 2012) = + + 자기상관보다는이분산성을제어하기위한 GLS 이분산성은반복매매모형에서이미제어되었기때문에 GLS 가필요하지않음 22
국내미술시장시계열모멘텀 8 6 4 2 0 1 3 5 7 9 11 13 15 17 19 21 23 25 27 29 31 33 35 37 39 41 43 45 47 49 51 53 55 57 59 61 63 65 67 69 71 73 75 77 79 81 83 85 87 89-2 -4 23
새로운지수의시사점 반복매매모형의적용이국내에서도가능함을보여줌 기존의지수들과는달리월별지수계산가능 90 년대말부터상승 07 년을기점으로폭락일반적인식이옳음 24
국내미술시장시계열모멘텀 수익률의지속성 : 39 개월타자산에비해긺 수익률반등기간또한다른자산에비해길고그정도또한확실 시장비효율성수요공급의비탄력성시사 확실한수익의지속과반등은양떼효과시사 25
미술품투자 작품명 / 작가년도금액 투자연수 연평균수익률 < 파이프를든소년 > 1950 년 $30,000 55 파블로피카소 2004 년 $104,000,000 15.97% 미술투자 이익사례 < 정원 > 김환기 < 북해도천로에서 > 1978년 \1,000,000 35 2012년 \1,103,000,000 22.16% 2002년 \36,000,000 5 천경자 2006 년 \95,000,000 21.42% < 빨래하는여인들 > 1993 년 $4,900,000 13 르느아르 2005 년 $2,900,000-3.95% 미술투자 < 광대 > 1989 년 $2,400,000 7 손해사례 파블로피카소 1995 년 $827,000-14.12% < 대운하 > 1989 년 $12,000,000 17 모네 2005 년 $10,800,000-0.62% 26
해외아트펀드 The Fine Art Fund I, II, III BNP Paribas Fund Fernwood Art Fund China Fund 27
British Rail Pension Fund 1 차석유파동미술품투자결정, 구매단계포트폴리오조정및보유점진적매각 1974 1980 1987 FT-Actuaries ( 주가지수 ) 폭락 연간현금흐름의 6% 까지투자결정 ( 약 3백만파운드 ) 전략적배분이목표한포트폴리오달성 1980년대말일본투자자들미술시장버블 인플레이션 : 20% 구체적선택 / 구매방안설정 - 균형잡힌컬렉션추구 - 7가지핵심테마형성 7년에걸쳐 7가지핵심적수집영역에집중 13년에걸처매각 주식, 채권유동성 / 수익하락 - 투명성유지위한 SPV 6년간 2400점구매 펀드의세부목적에맞추어전술적틸팅 IRR: 11% ~ 21% 28
BRPF 미술품투자비중 년도 미술품에투자된금액 ( 단위 : 1 백만파운드 ) 1974 0.5 1975 4.8 1976 7.4 1977 7.6 1978 8.2 1979 8.1 1980 3.4 29
BRPF 투자특성 구매루트다양화및독립법인을통한구매 : 이해의충돌방지 장르와작가의다양화 ; 분산투자극대화 컬렉션주제설정 : 심미적효과극대화금융적수익향상 금융인력에의한운용 : 자산운용전문성확보 30
BRPF 의컬렉션주제 고전거장의채색화 고전거장의소묘 인상파미술 중국예술작품 중세 / 르네상스예술작품 서적과원고 골동품 31
BRPF 판매실적 판매컬렉션 날짜 장소 연수익률 고전거장채색화 Jun 87 런던 11% 영국은세공 Nov 87 런던 15.7% 일본미술품 Dec 87 런던 구매비용의세배 오세아니아미술품 Jul 88 런던 손실 서적과원고 Sep 88 런던 8.7% 유럽대륙의그림 Oct 88 런던 11.4% 유럽대륙의은세공 Nov 88 제네바 14.1% 프랑스가구 Nov 88 런던 11.6% 인상파미술 Apr 89 런던 21.3% 중국예술품 May 89 홍콩 15.4% 아프리카부족예술품 Jul 89 런던 4.1% 초기중국도자기 Dec 89 런던 15.8% 금으로만든예술품 May 90 제네바 12.9% 19세기유럽대륙그림 Jun 90 런던 14.6% 19세기빅토리아예술품 Jun 90 런던 17.6% 32
BRPF 성공요인 명확한투자목표와범주설정 전문가들의업무영역에대한명확한제한 잠재적이해상충요소제어 수익달성이라는목표에집중 미술품구매와판매는금융전문인력이결정 전통자산과의분산효과를통한초과수익을목표로함 33
국내아트펀드 서울명품아트사모 1 호펀드 한국투자사모컨템포러리명품아트펀드 골든브릿지아트펀드 하이명품아트사모펀드 대부분펀드의투자만기 : 3~4년목표수익률 : 13~20% 제한된투자가능한자산극단적으로높은미술품투자비율펀드설정후극단적으로짧은시간내에포트폴리오완성 SH 명품아트사모펀드 한국사모명품아트특별자산 작품선정은갤러리가.. 펀드운용은운용인력이? 단순한운용전략 Buy and Hold 34
성공적인아트펀드의조건 시장정보를수집하는능력 펀드자산의가치를높이는능력 효율적인위험관리능력 미술시장내인맥관리능력 35
아트펀드위험관리 변동성, 상관관계, 베타 전통적위험관리척도는모두사후척도 카탈로그 : 경매전사전추정가범위발표 전문가의예상이아닌경매기관의평가 조직적으로이루어짐 판매자의최소경매가격 공개하지않음 추정가 vs. 거래가 사전예측의일관성존재 36
낙찰가비율 예술작품의낙찰가격을그들의추정가격의단순평균으로나 눈비율 HR = P / M P: 낙찰가격, M: 추정가의상한과하한의평균 HR < 1: 매도자의하방위험의미 HR > 1: 매수자의잠재적하방위험의미 판매자의최저경매가 (Reserve Price) 가공개되지않기때문 에생존편향존재 37
아트펀드위험관리 프랑스인상파작가들의낙찰가비율 로그노멀분포! 38
현재진행중인연구 국내미술품시장가격지수개발 : 논문완료, 실행안모색중 국내예술품담보대출적합성분석 : 논문진행중 예술품회계처리조사분석 : 기획중 아트펀드사례분석및운용기법분석 : 기획중 한국미술금융의해외진출방안 : 기획중 39
국내미술시장규모 출처 : 2016 미술시장실태조사 40
국내미술시장규모 출처 : 2016 미술시장실태조사 41
세계미술시장규모 출처 : 2016 미술시장실태조사 42
특이사항 출처 : 2016 미술시장실태조사 43
미술금융 자본금이나부채로자금을조달하여미술품을구매하는행위 미술품을담보로자금을조달하는행위 국내에는이중에서도 2 차시장에서의구매와판매에만집중 미술품을이용한이윤을남기는모든행위 상대적으로낮은관심 44
산업으로의미술금융 미술관 & 전시회금융 자산운용업 사회적기업 미술품거래시장 담보대출업 감성산업자본조달 관광아이템개발 타산업금융과의차이 - 전통적인금융업뿐만이아닌다양한산업에영향을미침 - 문화 / 감성산업을기반으로한금융 - 제조, 선박, 에너지금융과달리서민의일상과직접적으로연계될수있음 - 사회적역할존재 - 타산업금융의경우 2차 + 3차또는 3차 + 3차, 문화산업은기존의분류가없음 45
전통적인금융업의관점 담보대출 아트펀드 미술품거래 전시금융 미술품투자 미술가후원 46
케이스 : 아부다비 Saadiyat Island Leisure Beach Club Golf Club Spa Shopping Malls Education NYU Abu Dhabi Health & Beauty Cranleigh School Abu Dhabi Saadiyat Beach Louvre Abu Dhabi Zayed National Museum Development Environment Saadiyat Nature Cultural District Guggenheim Abu Dhabi Manarat Al Saadyat Performing Art Cente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sidence Saadiyat Lagoons Jawaher Saadiyat Mamsha Al Saadiyat Saadiyat Beach Villas The Residences at The St. Regis 47
48 Saadiyat Island
예술산업 + 도시개발 + 관광산업 Tourism Development & Investment Company (TDIC) Saadiyat Cultural District 를중심으로세계적인문화관광중심지개발을목적 구겐하임미술관 : 2008 년계약체결 - 2017 년현재총 32 개미술품을구겐하임으로부터구매 르브르박물관 : 2007 년계약체결 - 동서양의문화가교역할을하는박물관을목표로함 TDIC 가소유 :: 총비용 270억270 달러억달러투자 Cultural District 가 Saadiyat Island 개발및관광활성화를통해연 15% 이상의수익을창출할것이라예상 49
신성장동력으로의미술 ( 예술 ) 금융 미술금융은다른산업금융과달리종합금융으로접근가능 미술금융의역할 사업기획수익성분석수요조사시장조사거시분석 적정가격책정 투자자 자본조달 사업홍보 사업분석 사업홍보 수익률확보 사업관리 파생사업발굴및추진 50
미술금융? 산업금융? 관광금융? Cultural District 를중심으로한개발 문화 ( 미술 ) 금융이주도하는개발및관광금융 51
한국미술시장및미술금융가능성 현대미술의활성화 ( 아시아지역은고미술품중심의시장 ) 이미잘작동하는 2차시장 ( 경매시장 ) 존재잘작동하는지는모르겠으나제대로된 1차시장 ( 화랑 ) 존재 시장인프라존재 예술에대한높은관심 ( 개인수준, 기관수준 ) 작품과작가에대한투자수요가개인및기관수준에존재 금융인프라존재 52
한국미술시장및미술금융가능성 국내작가들의활발한해외진출유럽및미국투자자들의국내작가들에대한관심한류프리미엄 ( 중동, 동남아, 중국, 일본, 인도등 ) 해외문화시장존재 상대적으로높은수익률을찾는투자금 : 약 600 조 절대나아질것같지않은주식 (?), 채권, 파생상품시장 ( 상대적 ) 재무유동성존재 53
잠재적주제들 Art & Technology Art & Fintech Art Finance & CSR Arts as Investments Art Lending Art Dealer Artist Financing Art Market Art Project Finance Art Finance & Development Arts in Wealth Management Arts & Tourism 색과위치에따라해석 54
결론 하고싶은말이정말많은데 다할수가없네.. 55
감사합니다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