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생활과윤리정답및해설 1. 1 2. 5 3. 5 4. 4 5. 5 6. 1 7. 3 8. 2 9. 1 10. 1 11. 4 12. 3 13. 4 14. 2 15. 4 16. 2 17. 5 18. 5 19. 4 20. 2 1. 윤리학의근본과제이해정답해설 : 제시문의 나 는덕윤리의입장에서윤리학의과제가유덕한품성을갖추어이를구체적인삶에서실천하는것이라고주장한다. 따라서이러한 나 의입장에서는의무론과공리주의와같은윤리학이론들은보편적인도덕원리만을강조함으로써도덕적실천에있어행위자내면의도덕성과인성이중요함을간과하고있다고비판할수있다. 정답 1 2 의무론과공리주의와같은윤리학이론들은도덕판단의기준이되는보편적도덕원리의정립을중시한다. 3 덕윤리는도덕적판단과실천은구체적이며맥락적사고를반영하는것이중요하다고본다. 4 덕윤리는규범윤리학에속하며, 윤리학의근본과제로도덕적관행을있는그대로기술하는것을중시하는것은규범윤리학이아닌기술윤리학이다. 5 윤리학의근본과제로도덕언어의의미를명료하게분석하는것을중시하는것은규범윤리학이아닌메타윤리학이다. 2. 도덕과종교의관계이해정답해설 : 갑은도덕의최종근거는오류없는완전한존재인신의명령이되어야한다고본다. 이에비해을은신의명령과무관하게그자체로보편타당한도덕원리가존재할수있으며, 인간은이성으로이를인식할수있다고본다. 따라서갑, 을은도덕의최종근거를신의명령에서찾아야하는가에대해서는의견을달리하지만, 보편적인도덕적판단기준이존재한다고보는점에서는공통적이다. 정답 5 1 갑은도덕의최종근거가신의명령이므로도덕적의무가이로부터나온다고본다. 2 갑은인간은불완전하므로인간의판단역시오류가발생할수있기때문에도덕적판단의최종근거가될수없다고본다. 3 을은윤리적판단은신의명령과무관하게그자체로옳은보편타당한도덕원리를인식할때가능하므로, 이를인식하도록해주는인간의이성을중시한다. 4 을은인간의이성능력은타고난것이기때문에누구에게나선천적으로옳고그름을판단할수있는능력이있다고본다. 3. 하버마스의담론윤리이해 정답해설 : 제시문은하버마스의주장이다. 하버마스는시민의의사를공적결정에 1
올바르게반영하기위해서는이성적으로논의하는능력을가진시민이사회문제를해결하는주체가되어야한다고주장하였다. 또한그는서로갈등하는다양한의견을합리적으로논의하여합의에도달할수있도록하는의사소통의합리성을실현해야하며, 이럴때만이대화에참여한사람들이합의결과를수용할수있다고보았다. 정답 5 1 하버마스에따르면담론과정에서의사소통의합리성을실현하는것이중요하므로토론의절차를중시해야한다. 2 하버마스에따르면민주주의의발전을위해서는시민의의사가공적결정에반영되어야하므로공적문제에대한문제제기가필요하다. 3 하버마스에따르면개인들이자유로운토론을통해이끌어낸결과라하더라도이에대한물음이나질문에그어떤금기도적용되어서는안되며, 그결과가올바른것인가에대해의사소통의과정속에서다시논의가이루어질수있도록개방적자세를지니는것이중요하다. 4 하버마스에따르면정치적문제와관련된공적결정에있어시민들의참여가중요하므로공적토론이활발하게이루어져야한다. 4. 죽음에대한입장파악정답해설 : ( 가 ) 는죽음에대한유교사상의입장이며, ( 나 ) 는죽음에대한도가사상의입장이다. 유교에서는죽음을자연의과정으로여기면서도죽음이아쉽지않도록도덕적으로충실하게살아가는삶, 즉인의 ( 仁義 ) 에충실한삶에더관심을가졌다. 한편도가에서는삶과죽음을기 ( 氣 ) 가모이고흩어지는것으로보면서자연적이고필연적인과정으로이해하고자하였다. 따라서 ( 가 ), ( 나 ) 는죽음을인간의삶에서일어나는자연스러운현상으로보았다는점에서공통적이다. 정답 4 ㄱ. 죽음을기가흩어지는것으로본것은유교사상이아닌도가사상의입장이다. ㄷ. 죽음을인간이윤회의과정에서겪어야할괴로움으로파악한것은도가사상이아닌불교사상의입장이다. 5. 성 ( 性 ) 에대한입장파악정답해설 : 성과사랑의관계와관련하여갑은결혼을통해이루어지는성적관계만이도덕적이라고주장하는보수주의의입장이고, 을은성과결혼은별개의것으로서사랑이동반된성적관계는허용될수있다고보는중도주의의입장이다. 한편성은사랑이없어도당사자들의자발적합의가있다면다른사람에게피해를주지않는한도덕적일수있다고보는것은자유주의의입장이다. 정답 5 1 갑은성은결혼제도안에서이루어질때에만도덕적으로바람직하다고본다. 2
2 갑은결혼제도를통해인간은자식을낳고기르려는본성을실현하게됨으로써인류존속에기여하게된다고본다. 3 을은성을통해서로의사랑을확인하고관계를돈독히함으로써인격적만남을이루어야한다고본다. 4 을은사랑이성을의미있게만드는필수요소라고보기때문에상대방에대한관심과배려가바탕이되어야한다고본다. 6. 우대정책의윤리적쟁점이해정답해설 : 갑은교육환경같은우연적요인에의해실질적평등이실현되지못하는것은부당하므로불리한지역의학생들에게대학입학할당제를실시해야한다고주장한다. 을은교육환경같은우연적요인의차이는고려할필요가없으며, 모든사람에게형식적평등이보장된다면그것만으로정당하기때문에대학입학할당제는부당하다고본다. 한편병은지역의발전을촉진하여사회전체의이익증진에기여할수있으므로대학입학할당제는필요하다고주장한다. 정답 1 2 을은대학입학할당제는교육환경과같은학업능력이외의요소를고려함으로써, 학업능력을기준으로부여되어야하는입학권리를침해하게된다고본다. 3 병은대학입학할당제는사회전체의이익을증진하는데기여하므로정당하다고본다. 4 갑은대학입학할당제를실시함으로써교육환경과같은우연적요인에의한불평등을바로잡아야한다고보며, 을은교육환경이아닌학업능력을기준으로대학입학의권리를부여해야한다고본다. 5 을은학업능력을대학입학전형의기준으로삼지만, 병은개인의학업능력보다사회전체의이익을기준으로삼는다. 7. 유교사상의형제자매관계이해정답해설 : ( 가 ) 는다른사람을사랑 [ 仁 ] 하며, 자신의입장을미루어다른사람의마음을헤아리는서 ( 恕 ) 를중시하는유교사상이다. ( 나 ) 의ᄀ은손과발처럼서로를아끼고도와주는관계 [ 手足之義 ] 를의미하므로 형제자매 이다. 유교에서형제자매는한부모아래태어난동기간으로서서로간에형우제공 ( 兄友弟恭 ), 즉사랑과공경을실천해야하는관계이다. 정답 3 1 부모는자녀에게자애를베풀며자녀는부모에게효도를해야하므로부모자녀간의관계에대한설명이다. 2 형제자매는동기간이므로계약을바탕으로하는관계라고볼수없다. 4 형제자매는한부모로부터태어났으므로선택적관계라고볼수없다. 5 배우자로서서로정조를지켜야하는관계는부부관계이다. 3
8. 롤스의시민불복종이해정답해설 : 제시문은롤스의주장이다. 롤스에따르면시민불복종은부정의한법이나정부정책에변혁을가져올목적으로행해지는법에반하는정치적행위이다. 롤스는시민불복종은사회적다수에의해공유된정의관이저항의기준이되어야하며, 비밀리에행해지는것이아니라공공적행위로서공개적으로주목을받으며행해져야한다고주장하였다. 또한비폭력적방법으로전개되어야하며그로인한처벌까지감수할때정당화될수있다고보았다. 정답 2 1 롤스는시민불복종은비폭력적방법으로전개되어야한다고보았다. 3 롤스는시민불복종은그로인한처벌까지감수할때정당성이인정된다고보았다. 4 롤스는시민불복종은개인이나집단의이익에만기초해서는안되며, 공공적정의관에근거하여이루어져야한다고보았다. 5 롤스는시민불복종을통해자유롭고평등한개인들사이에서정의의원칙이존중되고있지않음을드러낼수있다고보았다. 9. 인간과자연의관계에대한입장비교정답해설 : 갑은아퀴나스, 을은테일러, 병은레오폴드이다. 아퀴나스는신의섭리에따라동물은인간이사용하도록되어있기때문에동물을이용하는것이부정의하지않다고보았으며, 테일러는모든생명체는동등한목적론적삶의중심으로서내재적가치를지닌다고보았고, 레오폴드는도덕공동체의범위를식물, 동물, 토양, 물을포함하는대지로확장시켜야한다고주장하였다. 따라서갑은동물을단지인간을위한수단으로만대해도된다고보았으며, 을은생명중심주의의입장을지니므로생명이있는모든개체가지닌도덕적가치를존중해야한다고보았다. 정답 1 ㄷ. 테일러는모든개별생명체는자신의고유한방식으로각자의선을추구한다는점에서고유의선을지닌다고보았다. ㄹ. 레오폴드는도덕공동체의범위를토양과물을포함하는대지로확장시켜야한다고보았다. 10. 정보사유론이해정답해설 : 제시문은노동의형태가어떤것이든간에개인의노동이투입된산물은그의소유가되며타인의권리는배제됨으로써배타적소유권을지니게된다고본다. 따라서개인이개발한프로그램의지적재산권보장문제와관련해어떤입장으로발표할지고민하고있는 A에게, 창작자의노력이들어갔으므로창작자의배타적소유권 4
을보장해야한다고조언할수있을것이다. 정답 1 2 제시문에서는사회전체의공리극대화가아닌노동을투입한개인의소유권보장을강조한다. 3 제시문에서는개인의노동을통해산출된모든산물은공유가아닌사유 ( 私有 ) 의대상이되어야한다고본다. 4 제시문으로부터지적재산의가치가창작자의노력, 즉개인의노동에서비롯됨을알수있다. 5 제시문에서는노동의형태에상관없이인간의노동을통한산물은노력한개인의소유이므로, 무형의정신노동이들어간지적재산역시공공재가아닌사유재가되어야한다고본다. 11. 분배적정의에대한입장비교정답해설 : 갑은아리스토텔레스, 을은벤담, 병은롤스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각자의가치에따른분배가정의롭다고보았으며, 벤담은최대다수의최대행복에따른분배가정의롭다고주장하였고, 롤스는분배적정의의실현을위해서는최소수혜자를포함한모든사람에게이익이되도록절차적공정성을보장해야한다고보았다. 따라서갑은분배적정의는인간의가치에비례하는평등이므로기하학적비례에따른동등함이라고주장하였으며, 을은정의로운분배는최대의만족이산출되도록하는것이므로분배의옳고그름은쾌락과고통의총합에의해결정된다고보았다. 한편병은공정한절차가있어서그절차만제대로따르면절차가결과한내용에관계없이그결과가공정하다고보는순수절차적정의를주장하였으므로갑, 을, 병은모두사회적 경제적불평등을허용해도분배정의가실현가능하다고보았다는점에서공통적이다. 정답 4 ㄷ. 갑, 을, 병은모두분배적정의의실현을위한공정한원칙을제시하고자했으며, 이원칙에따라정당한몫의분배가이루어져야한다고보았다는점에서공통적이다. 따라서누구에게도이익이되지않는정당하지못한분배는정의롭지않다고볼것이다. 12. 안락사에대한입장파악정답해설 : 갑은인위적개입으로환자의생명을단축하는적극적안락사는허용되어서는안되지만, 회복불가능한환자에대한연명치료중단과같은소극적안락사는허용될수있다고본다. 반면을은인간의생명은절대적가치를지니므로적극적안락사와소극적안락사모두허용해서는안된다고본다. 한편갑의입장에서회생불가능한환자의연명치료를중단하는것이허용될수있는이유는자연의과정을따르는것이기때문이다. 따라서자연의과정을거스르지않는안락사방법은허용될 5
수있다고볼것이다. 정답 3 ㄱ. 갑은적극적안락사는비도덕적인살인이기때문에금지해야한다고본다. ㄴ. 갑은자연의과정을따르는소극적안락사는허용할수있다고보는반면을은안락사가허용되면인간생명의존엄성을지킬수없다고본다. 13. 맹자의직업윤리이해정답해설 : 제시문은동양의유교사상가인맹자의주장이다. 맹자는직업을통해백성에게일정한생활근거 [ 항산 ( 恒産 )] 를마련해주어야한다고주장하였으며, 직업활동을통해인간은타고한선한본성을지키고확충해나갈수있다고보았다. 따라서맹자의입장에서는직업활동이자신의인격에영향을미치게됨을이해하고, 선한본성을유지할수있도록직업선택에서신중함을기해야한다고볼것이다. 정답 4 1 직업을통해백성들에게일정한생활근거를마련해주어야하므로직업은생계유지차원에서도중요성을지닌다. 2 유교사상에서는자신이맡은직업에충실함으로써공동체의발전에기여할수있다고보았다. 3 제시문에서맹자는경제적보상을경시하지는않았지만이와더불어직업이인격에미치는영향또한중시하였다. 5 유교사상에서는직업생활에성실하게임함으로써사회에기여할수있다고보았기때문에사회적기여보다개인의출세를더중시했다고보기는어렵다. 14. 현대소비사회의문제점파악정답해설 : 제시문은장보드리야르의현대소비사회에대한비판이다. 그는현대사회의소비행태가제품이지닌기호, 즉이미지를소비하는것이라고보았다. 또한현대소비사회는사람들의감성과욕구를자극하여필요이상의것을소비하도록부추기며, 이에따라사람들은제품자체의실용성보다는제품이상징하는이미지나환상에이끌려소비를하게된다고비판하였다. 따라서보드리야르는현대인이이러한소비욕구를발생시키는생산질서가의도하는대로소비하게됨으로써자율성과창의성을박탈당하게된다고보았기때문에주어진질문에부정의대답을하게될것이다. 정답 2 1 보드리야르는현대인이소비의과정에서자율성과창의성을상실하게된다고보았기때문에주어진질문에긍정의대답을할것이다. 3 보드리야르는사람들이상품의이미지를소비함으로써사회적지위와위세를과시하려한다고보았기때문에주어진질문에긍정의대답을할것이다. 6
4 보드리야르는사람들이실제소비하고있는것은상품의기호와상품이지니고있는이미지라고보았기때문에주어진질문에긍정의대답을할것이다. 5 보드리야르는광고를통해사람들에게상품의기호와이미지가전달된다고보았기때문에주어진질문에긍정의대답을할것이다. 15. 평화와전쟁에대한입장파악정답해설 : 갑은갈퉁, 을은왈처이다. 갈퉁은물리적폭력은물론구조적폭력과문화적폭력까지제거된적극적평화의실현을중시하였다. 왈처는전쟁이정의롭기위해서는전쟁시작, 전쟁수행과정, 전쟁종식과평화정착에서정당성을갖추어야한다고보았다. 또한왈처는전쟁개시에서의정의의영역과전쟁과정에서의정의의영역을서로독립적인것으로보고, 개전에있어서정당화될수없는전쟁을수행하는경우라도그과정은정의롭게이끌어져야한다고주장하였다. 정답 4 1 갈퉁에따르면평화를위해서는폭력이제거되어야하므로평화실현을위한폭력의사용은정당화될수없다. 2 갈퉁에따르면적극적평화는물리적폭력만이아니라구조적 문화적폭력까지제거된상태를의미하므로전쟁의종식이적극적평화의실현을보장할수는없다. 3 왈처에따르면전쟁개시이전이라도가능하다면전쟁이아닌다른평화적수단을동원하여갈등을해결하기위해노력해야한다. 5 왈처에따르면무고한사람의인권보호및회복과적국의침입에대한방어수단으로서의전쟁은허용될수있다. 16. 요나스의책임윤리이해정답해설 : ( 가 ) 를주장한사상가는요나스이다. 요나스는기존의윤리가인간삶의전지구적조건과미래, 즉인류의존속이라는문제를진지하게고려하지않는다고비판하면서, 인류의존속이라는무조건적명령을이행하기위해자연과미래세대에대해책임지는새로운윤리가요청된다고주장하였다. 따라서요나스는과학기술이미치는사회적영향을고려할때미래세대와생태계전체를책임의대상에포함시키는태도가요구된다고보았다. 정답 2 1 요나스는현재뿐만아니라미래의위험까지고려해야한다고보았다. 3 요나스는연구의위험이확실할때뿐만아니라예견할수있는모든결과에대해서도책임지려는자세가필요하다고보았다. 4 요나스는인간만이책임질수있는유일한존재이며현세대는앞으로다가올미래세대까지책임지려는자세를지녀야한다고주장하므로세대간책임이호혜성의원칙에따른다고볼수없다. 7
5 요나스는과학기술의성과보다는과학기술이미치는사회적영향과그에대한 책임있는자세가필요함을중시하였다. 17. 사형에대한루소와베카리아의입장비교정답해설 : 갑은루소, 을은베카리아이다. 루소는사회계약론자로서사회계약의목적중에는생명보존이있으며, 이에따라타인의생명을해친자는사회계약을위반한자로서시민의자격이없으므로사형에처할수있다고주장하였다. 베카리아는범죄에대한형벌은오직법을통해서만가능하며이러한권한은사회계약으로부터나온다고보았지만, 개인이자신의생명을국가에위임하지않았으므로국가역시개인의생명을빼앗을권리가없다고주장하였다. 또한형벌의목적은범죄예방에있으며형벌은지속성을지닐때범죄를더잘예방할수있다고보았기때문에사형보다는종신노역형이효과적이라고주장하였다. 따라서사형이살인범의인간존엄성을존중하는형벌이라는보는칸트의응보주의적입장이담긴질문에대해서는두사상가모두부정의대답을하게될것이다. 정답 5 1 베카리아는최대다수의최대행복을지향하는공리주의적입장에서형벌의정당성을논하였다. 따라서을이긍정의대답을할질문이다. 2 루소는사회계약을위반한살인범은사형에처해야한다고보았다. 따라서갑이긍정의대답을할질문이다. 3 베카리아는형벌은지속적효과를가질때범죄를더잘예방할수있다고보아사형이종신노역형에비해범죄억제력이떨어진다고보았다. 따라서을이긍정의대답을할질문이다. 4 베카리아는자신을죽일권리를국가에양도하는사람은없기때문에사형은사회계약에부합하지않는부당한형벌이라고보았다. 따라서을이긍정의대답을할질문이다. 18. 해외원조에대한입장파악정답해설 : 갑은싱어, 을은롤스이다. 싱어는인류전체의행복을증진시켜야한다는공리주의에입각하여빈곤으로고통받는사람들을돕는것을전지구적인의무로보았다. 롤스는빈곤의문제가물질적자원의부족에따르는문제가아니라정치 사회적제도의결함때문이라고보았기때문에해외원조는 고통받는사회 를 질서정연한사회 로만드는데그목적을두어야한다고주장하였다. 따라서롤스는비록가난하지만 질서정연한사회 의경우에는원조대상에서제외되어야한다고보았다. 정답 5 1 싱어는원조를통해얻는이익이비용보다클경우어떤공동체의구성원인지에관계없이도움을주어야하므로원조대상자들의국적은도덕적으로중요하지않다고 8
보았다. 2 싱어는고통감소와쾌락증진을목적으로하는공리주의적입장에서해외원조를이행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3 롤스는원조의목적은국가들간부와복지의수준을동일하게만드는데있는것이아니라 고통받는사회 를 질서정연한사회 로만드는데있는것이므로, 해외원조에서는일정한차단점이필요하다고보았다. 4 롤스는국가들간의부와복지의수준은다양할수있으며, 원조의목적이그러한상이한수준을조정하는데있지는않다고주장하였다. 19. 유전자치료와관련된윤리적쟁점이해정답해설 : 갑, 을은모두유전적질병에대한근본적해결책이유전자치료라는점에동의하고있다. 그런데갑은유전자치료가운데체세포치료뿐만아니라생식선치료까지허용해야한다고보는반면, 을은생식선치료는후세대의권리를침해하며인류의생존을위협할수있으므로허용해서는안된다고본다. 따라서토론의핵심쟁점은생식선치료의허용여부이다. 정답 4 1 갑, 을은모두생식선치료가유전자치료에포함된다고본다. 2 갑, 을은모두유전자치료가유전적질병에대한근본적해결책이라고본다. 3 갑, 을은모두생식선치료가후세대에영향을줄수있다고본다. 5 갑, 을은모두생식선치료가후세대에줄수있는영향에대해토론하고있으므로, 후세대에영향을주지않는유전자치료의허용여부가토론의핵심쟁점이라고볼수없다. 20. 관용의역설과한계이해정답해설 : 제시문은문화적다양성을존중하고편견과차별을극복하기위해서는서로다른문화를이해하려는관용의자세가필요하다고주장한다. 하지만무제한적관용은오히려인류의보편적가치를훼손할수있으므로자유와인권을침해하려는시도에대해서는불관용함으로써관용에도한계를두어야한다고본다. 따라서이러한제시문의입장에서는 < 가상대담 > 속리포터가말한사례에대해인간의기본적자유를침해하므로관용을베풀어서는안된다고이야기할것이다. 정답 2 1 제시문에서는인간이스스로자신의삶을선택할수있는권리가있다고보기때문에딸이아닌부모의권리를존중하라고이야기하지않을것이다. 3 신체의자유나교육받을권리는모두인간의기본적권리이므로제시문에따르면이를침해하는것은용인되어서는안된다. 4 제시문에서는종교의전통과같은문화적차이가인정될수있는한계는인간의기본적자유와권리를침해하지않을때이다. < 가상대담 > 속사례는이를침해하고 9
있으므로용인되어서는안된다. 5 제시문에따르면 < 가상대담 > 속사례는용인되어서는안되는데, 그이유는구성원들의연대감을저해하기때문이아니라개인의기본적권리와자유를박탈하고있기때문이다.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