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주 ; 건강한자에게는의원이쓸데없고병든자에게라야쓸데있나니내가 의인을부르러온것이아니요죄인을불러회개시키러왔노라. ( 눅 5;31-32) Luke 5:31-32 (NKJV) 31 Jesus answered and said to them, "Those who are well have no need of a physician, but those who are sick. 오늘부터제자확립을위한기본신학첫째주에대해공부하겠읍니다. 이제자확립을위한기본신학시리즈는지난 20 년간교회에서수많은사람들을가르치고많은 사람들에게은혜를끼쳤던그런공부입니다. 이번이공부를통하여여러분들에게도하나님께서큰 은혜를주리리라믿습니다. 먼저공부에들어가기에앞서성경을어떻게공부해야할것인가에대해지난 20 년간제가 가르친경험을통해말씀드리겠읍니다. 성경은마치수많은잎과수많은가지를가진큰나무와같습니다. 그래서성경을공부하고자하는사람은성경을잎사귀부터만져가면전체를다만질수도없고, 이해할수도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성경은먼저전체적으로이해해야합니다. 이말은먼저뿌리를만지고, 그다음에줄기를만지고, 그다음에가지를만지고, 그다음에잎사귀를만져야한다고하는것입니다. 그런데수많은사람들이이것을거꾸로합니다. 그래서성경을공부해야겠다고작심하고성경을창세기부터공부를시작합니다. 그렇지만전체적인이해가없기때문에금방지루해져서도중에포기하고맙니다. 일평생이일을반복하는사람이많습니다. 일평생성경을옆에끼고다녀도말씀이주는깊은은혜속에들어가보지도못하는사람이너무나많습니다. 그러면성경을전체적으로이해하기위한뿌리, 줄기, 가지는무엇입니까? 1
신앙생활을성공적으로하기위하여는세가지가반드시필요합니다. 그첫째가무엇이냐하면자신의구원에대한확신입니다. 그다음이자신이믿는믿음의내용이무엇이냐하는확실한것이있어야합니다. 세번째는자신의신앙을실생활에 adapt 하는적용입니다. 이것을다시부분별로자세히설명드리면, 자신의구원에대해공부하는것을구원론이라고하는데, 구원론은대략죄사함, 중생, 칭의, 성화로나누어집니다. 예수님을믿어중생한사람은죄사함, 중생, 칭의, 성화에대해이해를해야자신의구원에대한기초적지식과신앙생활을어떻게해야하겠다하는감이잡힙니다. 이것이뿌리에해당합니다. 이것을공부하는것이기본신학강좌입니다. 다음에자신이무엇을믿는가하는믿음의내용이있어야한다고했는데, 그믿음의핵심내용이사도신경입니다. 사도신경은우리가믿는믿음의내용을요약해놓은것입니다. 하나님, 예수님, 성령, 교회, 재림등에대하여공부합니다. 이것에대해서공부하는것이사도신경강해입니다. 이것이두번째줄기에해당합니다. 다음에신앙을생활에적용해야한다고하였는데, 적용을하기위해선성경이제시하는 life style 이무엇인지근원부터알아야합니다. 성경이제시하는기독교인의 life style 은하나님의나라입니다. 하나님의나라는예수님이전하신복음의핵심일뿐아니라예수님이신자들을의해예비해주신아주 wonderful 한 Life style 입니다. 그래서성공적이며행복한신앙생활을위해서는하나님의나라에대해공부해야합니다. 이것에대해공부하는것이주기도문강해입니다. 구원의확신과맏음의내용이하나님의나라에적용이되어야합니다. 신앙생활을성공적으로잘하기위해서는이세가지가전체적으로통합되어하나를이루어야합니다. 그렇지않으면신앙은성장과안정이없이 up & down 입니다. 이기본신학, 사도신경강해, 주기도문강해를다공부하는데약 1 년반정도가걸립니다. 부탁드리고싶은것은성경공부를하길원하는사람은먼저 Dedication 이있어야합니다. Dedication 이없이성경을공부하면얼마못가서그만두게됩니다. 일평생성경공부를한다고성경을옆에끼고여기저기기웃거려봐야일평생이지나도거기서거기일뿐여전히성장이없이헤매게됩니다. 2
이렇게준비가된후에성경을읽어야성경전체가눈에들어오게됩니다. 말씀이주는깊고깊은 은혜의진수가여러분의마음을가득채우게됩니다. 이것이이루어지는양에따라그사람안에서 하나님의나라가실현됩니다. 하나님의나라의기쁨이차오르게됩니다. 저는오늘공부를시작하는분은누구든지이것을공부로생각하시지말로, 자기가믿는믿음의 내용으로마음속깊이간직하고신앙생활을하라고권면합니다. 그럼공부를시작하십시다. 먼저본문말씀을다시읽어보십시다. 건강한자에게는의원이쓸데없고병든자에게라야쓸데있나니내가의인을부르러온것이아니요죄인을불러회개시키러왔노라. ( 눅 5;31-32) 한국에서나미국에서나많은사람이교회에나가고있습니다. 그사람들을붙잡고 교회에나가십니까? 하고물으면 네 하고대답합니다. 그렇지만다시 당신은죄사함을받았읍니까? 하고물으면 예?---! 하며무슨질문을하는것인지도모르는사람이많이있읍니다. 도대체이런일이있을수있읍니까? 예수님께서십자가에못밖혀피흘려돌아가신것이우리의죄를사하여주시기위함인데, 자신이죄용서를받았는지안았는지도모르면서교회에다닌다는것이있을수있나요? 그렇지만오늘날교회에출석하고있는많은사람들이자신이죄사함을받았는지, 왜죄사함을받아야하는지도모르고막연히교회에왔다갔다합니다. 본문말씀에예수님은 건강한자에게는의원이쓸데없고병든자에게라야쓸데있나니내가의인을부르러온것이아니요죄인을불러회개시키러왔노라 ( 눅 5;31-32) 고하셨습니다. 자신이병자인것을인정하지않는사람은의사와관계가없는것처럼, 자신이죄인임을인정하지않는사람들은예수님과관계가없읍니다. 십년을교회에다녀도자신이죄인이아니고의인이라고믿는사람은예수님과관계가없읍니다 ( 딤전 1:15). 디모데전서 1 : 15 미쁘다모든사람이받을만한이말이여그리스도 예수께서죄인을구원하시려고세상에임하셨다하였도다죄인중에내가괴수니라 예수님이오신목적은죄인을구원하시려고오셨다고합니다. 3
그러면누가죄인입니까? 모든사람이죄를범하였으매하나님의영광에이르지못하더니 ( 롬 3;23), 모든사람이죄인입니다. 그러면 모든 의범위가어데까지입니까? 지금막태어나는어린아이부터무덤속에들어가고있는노인까지, 과거현재미래를포함한이세상에역사상존재한, 또존재할모든인간이다죄인이라는것입니다. 모든인간이다죄를범하였다고하는것입니다. 도대체이런일이있을수있어요? 지금태어난어린아이가죄를범하였으매하나님의영광에이르지못한다는것이----. 이것은하나님이보시기에모든인간이죄를범하였다고하는것입니다. 하나님이보시는관점에서는이세상엔두가지종류의관점밖엔없읍니다. 하나는아담안에서사람을보시는것이고, 다른하나는예수님안에서보시는것입니다. 하나님이우리인생을아담안에서보시면모두죄인이고, 예수님안에서우리를보시면우리는의인이되는것입니다. 그러면아담안에서인간을보신다는것은무슨뜻입니까? 1. 원죄의발생 < 창 2;5-24 까지읽도록한다. 절이길므로나누어서읽는것이좋다 > 창세기 2 : 7 여호와하나님이흙으로사람을지으시고생기를그코에 불어넣으시니사람이생령이된지라 Genesis 2:7-8 (NKJV) 7 And the Lord God formed man of the dust of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man became a living being. 하나님이인류의시조아담을만드실때하나님의형상을따라, 흙으로직접빚어서, 코에생기를불어넣으셔만드셨읍니다. 다른모든피조물은흙으로그종류대로만드셨지만 ( 창 2:19), 인간은하나님이말로명령하시질않고, 당신의손으로직접빚으신후에코에생기를불어넣으셔산사람이되게하셨읍니다. 4
여기서중요한것은인간은물질로된몸과하나님께로온비물질인영혼의두요소로구성되어 있다는것입니다. 이것을꼭머리속에넣어놓으시길바랍니다. 창세기 2 : 8 여호와하나님이동방의에덴에동산을창설하시고그 지으신사람을거기두시고 8 The Lord God planted a garden eastward in Eden, and there He put the man whom He had formed. 창세기 2 : 9 여호와하나님이그땅에서보기에아름답고먹기에좋은 나무가나게하시니동산가운데에는생명나무와선악을알게하는나무도있더라 Genesis 2:9 (NKJV) 9 And out of the ground the Lord God made every tree grow that is pleasant to the sight and good for food. The tree of life was also in the midst of the garden, and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그리고에덴동산으로이끌어오시니그곳에는보기에도아름답고먹기에좋은실과가많이 있었읍니다. 하나님이아담이살아가는데필요한모든것을예비해놓으셨기때문에하나님의 명령에순종만하면되었읍니다. 그런데동산중앙에는선악을알게하는나무와생명나무도 있었습니다. 하나님이아담에게명령하시길 동산에있는모든실과는임의로먹되동산중앙에 있는선악과는먹지말라네가먹는날에는정녕죽으리라 고하셨읍니다. 창세기 2 : 16 여호와하나님이그사람에게명하여가라사대동산각종 나무의실과는네가임의로먹되 Genesis 2:16-17 (NKJV) 16 And the Lord God commanded the man, saying, "Of every tree of the garden you may freely eat; 창세기 2 : 17 선악을알게하는나무의실과는먹지말라네가먹는 날에는정녕죽으리라하시니라 17 but of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you shall not eat, for in the day that you eat of it you shall surely die." 동산에있는모든실과는임의로먹되동산중앙에있는선악과는먹지말라네가먹는날에는정녕 죽으리라 고하신이것이최초의율법입니다. 5
그런데사람들은이런질문을많이합니다. 하나님이도대체왜이런것을동산안에만들어놓으셨나? 이것이없었으면좋을것을 --! 원죄에대해설명하는 ( 하나님께서왜선악과을먹지말라는명령을하셨는가에대해설명하는 ) 미국의보수신학계의이론, 세가지를간단하게공부해보십시다. 첫번째는 covenant theology 다른말로는 federal theology, 우리말로는언약론, 계약신학이라하고이렇게주장하는사람들을 Neo-Calvinist 들이라고합니다. 한국의보수장로교가지지하는이론입니다. 하나님과아담의관계를행위언약적관계로설명합니다. 그다음에 New covenant Theology, 이것은미국의최대교단인침례교가지지합니다. 여기서는행위언약을인정하지않습니다. 그다음이현재미국에서가장인기있는이론인 Dispensational theology, 세대주의적이론입니다. 여기서는아담이타락하기전에는양심이구원의수단으로주어졌다고합니다. 이세가지주장이있지만각기자기주장을하는사람들은자기들의주장에대해확신과긍지를가지고있습니다. 그래서남의주장을다시한번생각해볼려고하질않습니다. 우리는성경의권위를뿌리째뽑으려고하는자유주의는배척해야하지만, 신학은한계가있다는것을미리알고자기것만옳다고주장하는자세를버리고남의주장에대해귀를기울여보는자세가필요합니다. 보충공부를하고싶은분은로마서강해 5:12 를공부해보시기바랍니다. 또전문적인차이를 알고싶은분은세개의학파편을공부해보시기바랍니다. 로마서강해 5:12 http://www.spbcs.org/textromans/romex0512exgesis.pdf 로마서강해 5:12 http://www.spbcs.org/textromans/romex0512exgesissupmnt.pdf 로마서강해 5:12 http://www.spbcs.org/textromans/romex0512exgesissupmnt2.pdf 세개의학파편 http://www.spbcs.org/textfcf/comparisionof3system.pdf 우리에게중요한것은, 구원의유일성에대한믿음입니다. 6
사도행전 4 : 12 다른이로서는구원을얻을수없나니천하인간에 구원을얻을만한다른이름을우리에게주신일이없음이니라하였더라 Acts 4:12 (NKJV) 12 Nor is there salvation in any other, for there is no other name under heaven given among men by which we must be saved." 신구약을막론하고모형이든지원형이든지구원얻을이름은예수님한분뿐이라는것입니다. 공부를계속해보십시다. 창조주하나님은그의피조세계를율법을통하여다스리십니다. 왕이신하나님께서는사람을지으신후율법을주시고하나님의권위아래있다는표 (sign) 가되게하셨습니다. 이런명령에대한불복종은하나님의권위에도전하는것이되어죽음으로결과합니다. 하나님의율법이주어지고난다음사탄이와서시험을합니다. 창세기 3 : 1 여호와하나님의지으신들짐승중에뱀이가장간교하더라 뱀이여자에게물어가로되하나님이참으로너희더러동산모든나무의 실과를먹지말라하시더냐 Genesis 3:1-5 (NKJV) 1 Now the serpent was more cunning than any beast of the field which the Lord God had made. And he said to the woman, "Has God indeed said, 'You shall not eat of every tree of the garden'?" 창세기 3 : 2 여자가뱀에게말하되동산나무의실과를우리가먹을수있으나 2 And the woman said to the serpent, "We may eat the fruit of the trees of the garden; 창세기 3 : 3 동산중앙에있는나무의실과는하나님의말씀에너희는 먹지도말고만지지도말라너희가죽을까하노라하셨느니라 3 but of the fruit of the tree which is in the midst of the garden, God has said, 'You shall not eat it, nor shall you touch it, lest you die.' " 창세기 3 : 4 뱀이여자에게이르되너희가결코죽지아니하리라 4 Then the serpent said to the woman, "You will not surely die. 창세기 3 : 5 너희가그것을먹는날에는너희눈이밝아하나님과같이 되어선악을알줄을하나님이아심이니라 7
5 For God knows that in the day you eat of it your eyes will be opened, and you will be like God, knowing good and evil." 뱀이와서하와를유혹하게됩니다. 하나님은먹는날에는정녕죽으리라하셨는데사탄은 결코죽지아니하리라너희가그것을먹는날에는너희눈이밝아하나님과같이되어선악을알줄을하나님이아심이니라 하고유혹하니자기도따먹고남편에게도줍니다. 이구절에서중요한것은 창세기 3 : 4 창세기 3 : 5 뱀이여자에게이르되너희가결코죽지아니하리라 너희가그것을먹는날에는너희눈이밝아하나님과같이 되어선악을알줄을하나님이아심이니라하나님의말씀에대한믿음에굳게서서뱀의말을더거부해야하는데, 뱀의유혹에빠짐으로인해하나님의명령을어기는최초의불순종의죄를짖게되었다는것입니다. 불신앙이원죄의뿌리라고하는것입니다. 이렇게불신앙으로인해유혹을이기지못하게되자, 창세기 3 : 6 여자가그나무를본즉먹음직도하고보암직도하고 지혜롭게할만큼탐스럽기도한나무인지라여자가그실과를따먹고 자기와함께한남편에게도주매그도먹은지라 Genesis 3:6-7 (NKJV) 6 So when the woman saw that the tree was good for food, that it was pleasant to the eyes, and a tree desirable to make one wise, she took of its fruit and ate. She also gave to her husband with her, and he ate. 창세기 3 : 7 이에그들의눈이밝아자기들의몸이벗은줄을알고 무화과나무잎을엮어치마를하였더라 7 Then the eyes of both of them were opened, and they knew that they were naked; and they sewed fig leaves together and made themselves coverings. 이것이아담과이브가지은최초의죄 - 원죄에대한이야기입니다.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