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bile 스마트모바일콘텐츠콘퍼런스 2010 국내외소셜네트워크서비스 최근동향과새로운시사점
최환진, Hwan Jin Choi - 네오위즈랩 (Neowiz Lab) 이사 모바일 SNS & 플랫폼담당 소셜게임담당 - 웹 / 소셜네트워킹서비스 & 소셜미디어 - 모바일서비스와트랜드 - 소셜게임및플랫폼 2
Agenda 소셜네트워크의이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최근동향 주목할만한소셜네트워크서비스들 요약및시사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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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NS 의이해 (1) social network service focuses on building and reflecting of social networks or social relations among people, e.g., who share interests and/or activities - wikipedia - SNS 유사서비스 광의의 SNS 협의의 SNS 온라인을통한인맥관리서비스 사람과사람간의연결을촉진하고지원하는기능을가진서비스 (Virtual World, Community, IM) 사회적네트워크를온라인에서구축하는서비스전반 (Blog, 미니홈피, UCC sites) 출처 : 읷본총무성, 블로그 SNS 의경제효과에관한조사연구보고서 재구성 5
Discovery / Search 1. SNS 의이해 (2) Open (Social) API 3 rd Parties Social Interaction Photo, Music, Movie, Articles, Blogs, News, small-talk, etc Object Fan Friends Relation (Network) Profile Me 6
1. SNS 의이해 (3) Global SNS Statistics (2010. 1) Internet Trends, Morgan Stanley, 12/4/20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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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관련주제들 사용자 (User) 모바일 (Mobile) 컨텍스트 (Context) 개방화 (Openness) 도전 (Challenge) 소셜검색 (Social Search) 소셜게임 (Social Game) 디바이스 (Device) SNS 시스템 (System)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9
1. 사용자 (User) 10
1. 사용자 (User) 11
2. 모바일 (Mobile) 스마트폰기반의모바일 device 확산 유선 SNS에서 모바일 로 SNS의이동 모바일기반의 SNS/ 소셜플랫폼등장 LBS기반의 SNS 서비스에주목 12
Mobile vs. Desktop Internet Traffic/Users Internet Trends, Morgan Stanley, 12/4/2010 13
모바일디바이스별컨텐츠소비비율 Internet Trends, Morgan Stanley, 12/4/2010 14
3. 커뮤니케이션 A Very Brief History of Micro-Media, David Armano, http://bit.ly/19fzuw 15
3.1 SNS vs. e-mail Usages Internet Trends, CM Summit, Morgan Stanley, 7/6/2010 16
3.2 SNS & Content s Sharing http://blog.nielsen.com/nielsenwi re/online_mobile/top-u-s-websites-and-brands-for-april-2010/ http://www.addthis.com/services 17
4. 개방화 (Openness) - 소셜커넥트 소셜유저 / 네트워크 소셜커넥트 소셜컨텐츠 / 미디어 Graph API(FB) Social Plug-Ins(FB) OpenAPI (Others) 소셜커넥트 실행을위한원칙 & 전략 18
4.1 SNS 의 개방화 Closed Open Open API Facebook Connect, Twitter OpenAPI, Open Social, etc REST, XML, JSON Code Embedding @Anywhere, Social Plugins, etc HTML(FML), Javascript 19
4.2 SNS 개방화 (Openness) 의현황 Facebook Apps 550,000~ Facebook Connect (2008 late) 250,000~ Closed Open API Google Friend Connect(2008) Twitter 3 rd party apps. 100,000~ Twitter @anywhere Code Embedding Facebook Social Plugins 100,000~ /1M 미만 http://www.facebook.com/press/info.php?statistics 20
FB Social Plugins 활용사례 - Levis http://store.levi.com/ 21
5. 디바이스 (Device) Smart Phone ipad (tablet) Smart TV 22
5.1 디바이스 (Device) 1. 스마트폰 의보급 유선의 SNS 를무선환경으로확대 Facebook, Twitter, etc Location 과 SNS 간의결합 4sq, Gowalla, etc 2. 태블릿 의등장 SNS 에서미디어공유기능이보다강화될전망 넓은화면과쉬운사용성으로사용연령확대 3. Smart TV 의등장 유선의 SNS 경험을그대로 TV 로이동 소셜게임의사용자확대가예상 TV App/ 프로그램기반의소셜화플랫폼이예상 23
6. 소셜게임 (Social Game) 소셜네트워크내친구들의참여에기반한게임중심의 소셜앱 SocialCity (FaceBook) 24
6.1 소셜게임 (Social Game) 1. SNS 에서게임의비중확대 Zynga, Playdom, Playfish(EA), etc 국내 SK 컴즈 App 을통한사용자증가 2. Social Connect 를통한유선과 Mobile 게임연동 Facebook Connect(iPhone) 을지원 유선소셜게임에대응되는모바일게임출시 socialcity, mafia war, etc 3. 모바일게임의소셜화 (socialization) Stand-alone 모바일게임에소셜화제공 E-mail 기반주소록연동, SNS 인증연동 4. Virual Goods/Payment 광고이외에부분유료화아이템이주수익원 Offerpal, Trialpay 등의 CPA 기반가상화폐시장도급성장 25
6.2 Facebook App. Categories Internet Trends, Morgan Stanley, 12/4/2010 26
6.3 Mobile Social Platform Mobile Game 을위한 Social Platform 등장 OpenFeint, PlusPlus, Scoreloop, etc Leaderboard, achivement, Friend Network 게시판 ( 포럼 ), 친구초대, Game 추천, etc AuroraFeint Game Center (Apple) 27
7. 컨텍스트 (Location) 1. 스마트폰의등장과 GSP 사용자의위치정보활용이가능 모바일기기를통한 위치 와 활동 정보를유선 SNS 에연계 2. Location 은또하나의비즈니스기회창출 온라인을넘어서 Offline 의 POI 정보들과연계 지역검색, QR Code, AR (augmented reality) 서비스등장 Mobile LBS 매출은 2014 년까지 $12.7B 에다다른전망 (juniper research) 3. LBS(Location Based Service) 의등장 지역상점, 쿠폰등의신규서비스등장 다양한형태의위치기반마이크로블로깅서비스 / 앱들이출시 28
7.1 Location Based Services/Apps whoshere 29
7.2 오프라인과의비즈니스연계 30
8. 소셜검색 (Social Search) (indexing) 소셜컨텐츠 (Sourcing) 소셜검색 (response) 실시간화 정보링크, 뉴스, 소셜사용자, 방문장소, etc 31
8.1 소셜검색 의유형 소셜검색 의유형 Timeline(Wall) 살펴보기 : 발견 클릭 뷰잉 SNS 의자체적인소셜검색 (Twitter Summize 인수 ) 검색서비스를활용한소셜검색 (Google Social Search, Bing, etc) 소셜검색 을위한질의어 hashtag (#twitter) RT (retweet) shorturl social idenity(name)/friends places / distance 32
8.2 소셜검색예시 (1) Google Search Bing.com 33
8.2 소셜검색예시 (2) Twitter.com Facebook.com 34
9. SNS 시스템 (system)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에서 RDBMS 만으로는충분하지않다 NoSQL = Not Only SQL NOSQLfor Dummies, http://www.slideshare.net/ NoSQL Categories 35
9.1 트위터 (twitter) 케이스 Collecting Data (Scribe) 7TB/day Large-Scale Storage & Analysis Rapid (Hadoop/Map-Reduce) 12B tweet Count/5Min. FlockDB (social graph aggregation) Learning over Big Data (PIG) 대용량데이터기반분석언어 Apache Open Source Project 36
9.2 SNS 을위한 softwares Pig FlockDB(Gizzard) 37
10. 도전 (challenge) Advertising & Platform Apple/Google/Facebook Payment Facebook vs. Zynga 3rd party Apps vs. platform Provider Apps Privacy Facebook Privacy Setting Issue Spam Twitter(DM), Facebook(Wall)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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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ate AppStore (1) http://devsquare.nate.com/ Nate 2500 만회원 실제친구와의관계구축 디지털아이템 / 도토리 Nate AppStore SK communications 의서비스를개방하여제휴사와고객에게새로운가치를제공 제휴또는공개된 API 활용을통하여 SK communications 의플랫폼을자유롭게이용 54%:46% (man vs. woman) 3,440 원 ARPU per Paid (2010.4) 11,246,783 Installed Apps (2010.5.16) 69 개 (2010.3) 2010, neowiz internet [ 참고 ] Nate 앱스토어소개및현황, 김을영, http://www.slideshare.net/2ndfinger/nate-4325585 40
1. Nate AppStore (2) Nate Connect <2009 하반기 > 제휴사이트로그인 네이트온 / 네이트메인에서중요알림정보제공 제휴사이트컨텐츠를미니홈피에스크랩 <2010 상반기 > 01/01 싸이쪽지 API 오픈 01/03 네이트온쪽지 / 토스트 API 오픈 01/05 네이트온퀵런치북마크 API 오픈 01/06 미니홈피사진첩 API 오픈 <2010 하반기 > 네이트이메일 API 오픈 네이트온버디및 SMS API 오픈 미니홈피다이어리, 방명록 API 오픈 [ 참고 ] Nate 앱스토어소개및현황, 김을영, http://www.slideshare.net/2ndfinger/nate-4325585 (2010.3. 30 기준 ) 41
2. Facebook (1) http://www.facebook.com/ 5 억명이상의가입자를보유한세계최대의 SNS 서비스현황 2010 년이모바일서비스의전환기 월단위로최소 1 억명 ( 총사용자수의 25%) 이모바일에접속 2 억명이최소한 1 회이상모바일을통해서 facebook 을사용 http://www.google.com/adplanner/static/top1000/ [ 참고 ] Facebook s Mobile Strategy Condensed Into 16 Minutes, http://techcrunch.com/2010/02/16/facebook-mobile-strategy/ 모바일전략의 3 대주제 Mobile Web 70+ 언어로번역 전세계인구의 95% 를포함 SMS 32 개국 70 개의이통사와협의 Device 모바일폰의 OS 수준에서 Facebook 의 Service 를통합 42
2.1 Facebook s Social Connect Graph API Facebook 의데이터를읽고쓰기위한 API 를제공 Open Graph Protocol 웹사이트의페이지를소셜그래프에통합 Authentication 웹, 모바일, desktop 어플리케이션에대한 SSO(single sign on) 기능을제공 43
2.2 Facebook s Social Connect Social Plugins HTML 코드를추가하는것만으로도소셜경험을사용자들에게제공 http://store.levi.com/ 44
3. Foursquare http://www.foursquare.com/ 전세계적으로가장급성장하고있는모바일소셜네트워크서비스 자신의위치를등록하고, 친구들과공유하는서비스 Badge, mayor 와같은게임적요소도입으로소셜네트워크에재미를부여 LBS 기반의소셜비즈니스마케팅플랫폼으로포지셔닝이예상 OpenAPI 공개후, 다양한연계사이트들이등장 (Layar,peek map,foodspotting,etc) 서비스현황 (2010.3) 가입자 : 150 만명돌파 (2010. 6) 1.4M 의위치등록 15.5M 의 check-ins : 347,000 check-in/day (max.) 다양한 SNS 로부터유입 ( 웹사이트 Foursquare.com 기준 ) Facebook(33%), Google(22%), Twitter(8%) - 전체유입량의 2/3 을차지 45
4. OpenFeint Mobile Social Game Platform http://www.openfeint.com/ iphone Game 기반의소셜네크워킹서비스를제공 현재 1325 개의게임을서비스 OPenFeint 를통해서새로운게임소개, 아이폰에설치된게임, OpenFeint 에등록된친구찾기등을제공 게임단위로 score 공유, leaderboard, 게시판유형의의견교환기능을제공 현재까지 $3.66M 의투자를유치하였으며, 최근에읷본의 모바게타운 을운영하는 DeNA 사가 OpenFeint 지분의 20% 를취득 현재 2500 명의개발자들이등록되어있음 46
5. We Rule 모바일기반게임 SNS http://werule.ngmoco.com/ 전세계적으로폭발적읶기를끌고있는아이폰, 아이패드기반의모바읷소셜게임 EA 출신의게임개발자들이주축이되어개발 소셜플랫폼읶 PlusPlus 를연계하여 stand-alone 기반의모바읷게임에소셜화기능탑재 현재까지 90 개의게임연동 총 40.6M 의투자를유치 최근에 WeRule HD 를출시하여아이패드시장을공략 여성들과 non-gamer 들에게많은읶기를끌고있으며, Level 를올리기위해서는친구들과의협업이중요 가상화폐읶 Mojo 를통한유료아이템판매 47
6. Groupon 쿠폰할인서비스 http:// www.groupon.com/ 창업 1.5 년이된신생기업으로, 오프라읶매장기반의할읶쿠폰발행서비스 ( 미국및캐나다내 55 개도시서비스중 ) 2010 년추정매출은 3.5 억달러, 월간추정이익 $4M 현재 $15 B(1 조 8 천억원 ) 로가치평가 400 백만명의가입자, 40 분야의상품을취급 창업 (2008) 후현재까지 300 만건거래진행 도시별도 1 개의품목에대해서읷정기간공동구매를추진 구매자들이모두구입해야만할읶이적용 - 거래의대부분이성사 Twitter, Facebook 등을활용한소셜마케팅 [ 참고 ] hanplaza 블로그, http://blog.naver.com/hananplaza?redirect=log&logno=120106870271 최근유럽의 CityD eal 읶수 ( 유럽내 80 개지역 1 백만명의회원보유 )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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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및시사점 - 1 인터넷 / 모바일서비스에서 소셜화 는대세 유선에서모바일, 태블릿, TV 로소셜경험확대 소셜 플랫폼 에대한다양한시도 소셜커텍트 기반의 SNS 플랫폼오픈 50
요약및시사점 - 2 소셜플랫폼 vs. 3 rd party 경쟁 vs. 보완 소셜 서비스에서 프라이버시 가주요화두 소셜서비스에는많은것들에대한고려가필요 컨텐츠 - 인터랙션 - 사용자간의면밀한연계가성공열쇠 51
Let s Connect hjchoi@neowiz.com @pletalk http://facebook.com/pletalk http://pletalk.com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