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5, No.2, December (2016), pp. 59-66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1 계절색을활용한홀로그램시스템구현 김보선 1, 장서희 2, 김영은 3 * Bo-Seon Kim 1, Seo-Hee Jang 2, Young-Eun Kim 3 * 요약색은오래전부터여러학문과더불어예술과도밀접한관계를갖고있다. 우리나라의사계절은모든색들의감각에계절의경험이공감될수있도록확연히구분되어있다. 그래서계절색이라구분되기도한다. 연구자가찍은사계절의대표사진을이용하여대표색팔레트를제작하였다. 그리고본연구자가제작한홀로그램시스템에관객이계절을선택하면계절을대표하는색을결합한영상을홀로그램으로체험할수있도록했다. 본연구가색채와홀로그램으로다양한콘텐츠개발을할수있는토대가되길기대한다. 핵심어 : 색, 계절색, 홀로그램시스템, 시간시각화, 미디어아트 Abstract Color has a close relationship with multi-disciplinary art and also for a long time. The four seasons of our country are clearly distinguished so that the seasonal experience can be shared with the sense of all colors. So it is sometimes called seasonal color. A typical seasonal color palette was created using representative photographs of the four seasons taken by the researcher. In addition, when the viewer selects the season in the hologram system produced by the researcher, it is possible to experience a hologram image combining colors representing the seasons. We expect that this study will be the foundation for developing various contents with color and hologram. Keyword : Color, Seasonal color, Hologram system, Media Art 1 School of Digital Media, Duksung Women s University, Seoul, 01369, Korea e-mail : kbsun341@naver.com 2 School of Digital Media, Duksung Women s University, Seoul, 01369, Korea e-mail: jshjsh6677@gmail.com 3 School of Digital Media, Duksung Women s University, Seoul, 01369, Korea e-mail: kimyoungeun88@duksung.ac.kr (Corresponding author) Received(September 11, 2016), Review(September 24, 2016), Accepted(December 05, 2016), Published(December 31, 2016) ISSN: 2384-101X JNCIST 2016 NCISTRC 59
1. 서론 우리는다양하게형성된색체속에서생활하고있다. 객관적으로빛의경험은기후와가장관련깊다. 낮이짧고, 흐린날과안개낀날이계속적으로이어지는북유럽의사람들은맑은날이되면일광욕을즐기게된다. 우리나라는맑고화창한날이많고강한빛이낮엔지속되기때문에모든자연의색채가선명하게지각이된다. 경천사상을생활사상으로하여살아온우리에게있어서하늘의빛깔변화는우리의색채감각에영향을준다. 이러한경험은우리나라의기후적조건에서만경험될수있는평범한생활속의색채경험이다. 대부분봄 여름 가을 겨울에따라같은빛이라도물리적, 심리적으로달리지각되는것을경험하게된다 [1]. 웨더컬러 (Weather Color) 는사계절의대표색배합을홀로그램에입혀구현했다. 사계절의봄은 3-4월, 5월로구분하고, 여름은 6월, 7-8월, 가을은 9월, 10월, 11월로구분하여색을추출하고, 겨울은 12-2월로통합하여색을추출하여정리한다. 본연구는예술과과학기술은더이상독자적인분야로존재하지않고서로융합적인존재로발달진화하고있고융합미디어아트에대한관심과전시가늘고있는현시점에색과 3D를결합한관람객참여형작품을만들고자했다. 2. 관련연구 2.1 사계절의대표색 우리들은사계절의색을동, 식물등의자연으로부터경험하고있다. 계절의경험은모든색들을계절의감각에연상시킨다. 그래서계절을대표하는색들이구분되기도한다 [2]. 사계절의색은크게따뜻한색으로는봄과가을, 찬색으로는여름과겨울로구분한다. 봄은겨울과여름사이의계절로, 입춘에서부터입하전까지를말한다. 봄은초목의싹이트는따뜻한계절이지만, 날씨가비교적안정된겨울이나여름에비하면날씨변화가심하고점차따뜻해지기는하나날씨가워낙변동이많다. 봄의대표적색은모든색에노랑이섞인색으로따뜻한색으로구분된다. 봄색상의기본색은노란빛을지닌색으로빨간색, 파란색, 초록색등어떤색상이든지노란색을지닌색으로따뜻한톤으로선명하고강하여원색이주를이루며밝고화사한색으로생동감있고투명한색이다. 여름은봄과가을사이의계절로서입하부터입추전날까지를말하나보통 6, 7, 8월을여름이 60 2016 NCISTRC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5, No.2, December (2016) 라한다. 여름은초록색에서짙은청록색과암녹색의풍성한푸르른녹색의변화를볼수있다. 여 름의시원한바다의파랑색과일조량이가장높은강한햇빛은그림자에서주는강한대비로밝은 색과어두운색사이의명도대비를이룬다 [3]. 가을은가장풍성함과화려함을지닌계절이다. 우 리나라는온화하고, 화창한낮과서늘한밤이반복되어잎이화려하고선명한색조를띠게되는 단풍을볼수있다. 가을컬러는우리나라들녘의황금색빛과가을단풍과비슷하다고보면된다. 겨울은흰눈이덮인흰색과회색의저채도와무채색들의조화로이루어져있다. 회색은전체적으 로차갑고, 무거운느낌을전달해주지만자연에서보이는회색은따뜻함을느끼게하는경우도 많다 [4]. 2.2 3D 홀로그램 홀로그램의최초의목적은기록을목적으로개발되었으나 21세기현재, 매우광범위한과학기술분야뿐만아니라광고, 건축, 예술등에까지다양하게응용이되고있다. 3D 입체영상기술은스테레오스코픽 (Stereoscopic) 방식에서 360도전방향에서입체영상을구현하는홀로그램방식으로진화하고있으며홀로그램영상의가장큰특징은실제사물을완벽하게재현한다는것이다. 피라미드홀로그램의구현원리는앞, 좌, 우이미지를제작하여각유리면에서비춤으로써플로팅입체구현방식으로가상의 3D이미지를생성한다. [ 그림 1] 고 ( ) 이병철삼성그룹창업주입체흉상 [Fig. 1] Samsung Group founder Lee Byung-chull s Stereoscopic Bust 피라미드홀로그램구현을위해서는반드시같은영상이 4 개가있어야하며각각의영상은좌우 ISSN: 2384-101X JNCIST 2016 NCISTRC 61
가반전되어있어야한다. 각유리면어느방면에서봐도 3D 이미지를감상할수있으며상을비출프로젝터나화면의해상도와밝기그리고유리의재질에따라서가상이미지의퀼리티에영향을미친다 [5]. [ 그림 1] 은미디어아티스트문경원작가, 전준호작가의공동작품고 ( ) 이병철삼성그룹창업주입체이미지흉상홀로그램작품이다. 역피라미드구조물하단에설치된프로젝터에서쏘아지는 3면의다른영상이 45도로기울어진유리구조물을통해반사되면서가운데서 3면의입체이미지로구현되면서마치실제흉상이떠있는듯이보이는착시효과를나타낸다 [6]. 3. 계절색생성 색은빛의전달이다. 우리나라는사계절이있어각각계절마다색이확연히다르게지각되는것을경험할수있다. 자연의색은물론심리상황에따라다르게느껴질수도있고자연의색성질에따라마음의상태를변화시킬수도있다. 이와같이자연의색은일상에서도보편적인경험을제공하며실생활과밀접한관련이있다. [ 표 1] 사계절의대표사진과 NCS 분석 [7] [Table 1] Representative photographs and NCS analysis of four seasons 계절이미지 NCS 분석 봄 여름 가을 겨울 62 2016 NCISTRC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5, No.2, December (2016) 봄의색상의배색과가을의색상의배색은따뜻한느낌이나는색이대부분이고, 여름의색상의배색과겨울의색상의배색은차가운느낌이나는색이대부분이다. 1972년스웨덴의색체연구소가발표한 NCS는색상을환경적요인으로고려하여개발한자연색체시스템이다. 본연구에서는 NCS를색채분석의기본도구로사용하고자한다. [ 표 1] 은각계절별이미지와보면봄은 R에서 GY계열과 R계열에많은분포를보이고있고여름은 GY의노랑색조의녹색에서짙은녹색으로변화되어 B계열과 GY계열에많은분포를보인다. 가을은곡식이익어가고단풍이들어가면서 YR계열에많은분포를보이며겨울은 YR계열의흙색과 B계열에집중적인분포를보이고있다. 이렇듯, 각계절에서추출된색들로계절별대표팔레트를제작한다. 계절별대표팔레트를추출하는과정은똑같은조건의카메라로한국의각계절별대표사진 50장씩촬영후선정하였다. 그리고 photoshop5 프로그램으로모자이크처리를한후추출된색에서 [ 표 2] 와같이대표색 12개를선택하였다. [ 표 2] 사계절의대표색 [Table 2] Representative colors of four seasons 계절대표색계절대표색 봄 여름 가을 겨울 4. 홀로그램시스템 홀로그램시스템은컴퓨터모니터를수평으로설치하고 PVC 필름을모니터크기에맞춰 4 방향 으로자른후에 [ 그림 2] 와같이홀로그램시스템을제작하였다. 제작된홀로그램시스템을위해서 는 4 개의필름에동시에투영하도록영상을제작하여홀로그램을디스플레이한다. ISSN: 2384-101X JNCIST 2016 NCISTRC 63
[ 그림 2] 홀로그램시스템제작 [Fig. 2] The production of hologram system [ 그림 3] 계절선택화면 [Fig. 3] The selection screen of four seasons 64 2016 NCISTRC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5, No.2, December (2016) [ 그림 4] 홀로그램배색영상 [Fig. 4] Color holographic images 홀로그램시스템에는계절을선택할수있는화면이디스플레이되어있으며, 사용자는 [ 그림 3] 과같이선택화면에서탭으로계절을선택하면계절의배색에맞게제작된홀로그램영상이 [ 그림 4] 와같이랜덤하게팝업창에나타난다. 5. 결론 색채는환경으로부터인간에게가장즉각적으로인지되고변화에민감하며, 사회환경의여러 요인과문화, 민족적특성등과같은집단, 지역, 구성체에대해직접적인영향을받는다 [8]. 본연 구는한국의사계절특성에적합한자연색채를분석하여계절별대표팔레트를제작하고계절에 따라저장된영상으로관객들이홀로그램영상을감상할수있게하였다. 그결과계절별로봄에 는밝은명도의노란색과붉은색톤이여름에는파랑색과초록색톤에많은분포를하고가을에는 단풍으로붉은색과낮은채도의노란색톤이겨울에는무채색톤에많은분포를보이고있었다. 단, 한계점으로는조사방법에있어계절별사진을수집함에있어폭넓은지역분포를분석하지못 했다. 또한, 충분하지못한홀로그램동영상샘플로관객들에게제한된흥미를유발시켰다. 향후 연구로색채와홀로그램이다양한산업에서생산되는제품으로두각을나타내고있는데색체와홀 로그램을통해보다많이관객들에게공감과감동을불러일으킬수있는실감형인터랙티브미디 어작품을더깊게연구하고자한다. ISSN: 2384-101X JNCIST 2016 NCISTRC 65
References [1] W. Hye, Study about the Color of Korea Thesis (MA), Ewha Womans University: (2000), pp.12-13. [2]. J. Kim, (Principle of color), construction company, (2002). [3] S. Hwang,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natural coloration palette : centered on the nature image of four seasons of Korea Thesis (MA), Hongik University (2007). [4] Y. Park, H Lee, M Lee (Color Design Project), Kyungmosa, (2007). [5] H. Yoo, H. Kim, A Study on Media Art using Volumetric Display by Floating Techniqu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ce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2),Vol.2, No.2, pp. 71-78. [6]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71910480899245, Retrieved: November 24 (2016). [7] S. Hwang,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natural coloration palette : centered on the nature image of four seasons of Korea Thesis (MA), Hongik University (2009). [8] E.Cho, The Study on the International Analysis of Color Sensibility and Fashion Color Preference according to Korean Personal Color Types, Thesis (Doctor),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07). 66 2016 NCISTR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