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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바울이고린도에서부터시작하여로마로가는전과정에대해공부하려고했는데, 시간관계상사도 바울이고린도를떠나예루살렘을방문하려는과정과이유에대해공부를하겠습니다. 로마서 15 : 25 로마서 15 : 26 그러나이제는내가성도를섬기는일로예루살렘에가노니 이는마게도냐와아가야사람들이예루살렘성도중 가난한자들을위하여기쁘게얼마를동정하였음이라 로마서 15 : 27 저희가기뻐서하였거니와또한저희는그들에게빚진 자니만일이방인들이그들의신령한것을나눠가졌으면육신의것으로그들을섬기는것이마땅하니라 로마서 15 : 28 그러므로내가이일을마치고이열매를저희에게 확증한후에너희에게를지나서바나로가리라 지금이구절은예루살렘교회의가난한성도들을위한마케도니야와아가야의헌금이마련되면그헌금을가지고에루살렘을방문하고그후에로마를방문하겠다는, 사도바울의결심을말한것입니다. 사도바울은곧핍박으로인해에베소를떠난것을주후 55 년여름으로추정합니다. 바울은 55 년여름부터 57 년초까지약 1 년반동안마케도니야지방과아가야지방의교회의헌금을기다리면서왕성한선교활동을합니다. 이때의바울사도의선교기록이행전 20:1-3 에기록되어있습니다. 사도행전 20 : 1 소요가그치매바울이제자들을불러권한후에작별하고떠나마게도냐로가니라사도행전 20 : 2 그지경으로다녀가며여러말로제자들에게권하고, 헬라에이르러사도행전 20 : 3 거기석달을있다가, 배타고수리아로가고자할그때에유대인들이자기를해하려고공모하므로마게도냐로다녀돌아가기를작정하니이짧은 3 개구절이약 1 년반기간동안의일을기록한것입니다. 1

소요가그치매 : 에베소에서우상제조업자들의소동이끝나매에베소교회의제자들을불러권하고작별하고마게도니아로떠납니다. 그지경으로다녀가며여러말로제자들을권하고 : 마케도니아를선교기지로하여마케도니야지역과이루리곤지역까지선교한것을말합니다. 헬라에이르러거기석달을있다가 : 헬라는 Greece 를말하고, 이루리곤선교를마치고돌아와 3 달을헬라에있었던것을말합니다. 배타고수리아로가고자할그때에유대인들이자기를해하려고공모하므로마게도냐로다녀돌아가기를작정하니 : 예루살렘의가난한성도들을위한헌금이다마련되어, 사도바울이예루살렘으로떠날준비를합니다. 사도바울은고린도에서배를타고직접수리아로갈계획이었는데, 바울사도를해치려는유대인의음모가발견되, 어마케도니아지방을돌아예루살렘으로가게되는데, 바울이 1-2 차선교여행동안개척한여러교회들을방문하면서예루살렘에가게됩니다. 다음에우리가공부해야할것이고린도에서에루살렘을거쳐로마로가는과정입니다. 지도를보십시다. 바울은고린도에서육로를통해베레아, 빌립보, 드로아에베소, 두로를 2

통해에루살렘으로가게됩니다. 사도바울이들리면서각도시에서생긴일을사도행전에기록된순서에따라개락적으로공부를해 보십시다. < 드로아에서생긴일 > 드로아는영어로는 Troas 인데, 여기는사도행전 16:9 에서바울이밤에기도할때마케도니아인이환상 중에바울에게도움을청한곳입니다. 여기서생긴일은, 유두고라는청년이바울의설교를듣다가, 3 층누에서떨어져죽은것을살린기사가 나옵니다. 사도행전 20 : 8 우리의모인윗다락에등불을많이켰는데사도행전 20 : 9 유두고라하는청년이창에걸터앉았다가깊이졸더니바울이강론하기를더오래하매졸음을이기지못하여삼층누에서떨어지거늘일으켜보니죽었는지라사도행전 20 : 10 바울이내려가서그위에엎드려그몸을안고말하되떠들지말라생명이저에게있다하고사도행전 20 : 11 올라가떡을떼어먹고오래동안곧날이새기까지이야기하고떠나니라 8 절에서우리라고하는일인칭복수가나오는데이것은기록자인누가가동행하고있음을말합니다. 죽었던사람을살려놓고 올라가떡을떼어먹고오래동안곧날이새기까지이야기하고떠나니라 날이새면떠나야할사도 바울이나드로아사람들이나정열이대단한사람들입니다. 밤새도록이야기하고떠나니라. < 밀레도에서생긴일 > 바울은밀레도에서약 30 마일서북쪽에떨어진에베소교회의대표들을청하여, 고별설교를했습니다. 이때바울은자신이환란과핍박이예견되지만예루살렘을방문하려고하는이유 1 를, 1. 사도행전 19 : 21 이일이다된후바울이마게도냐와아가야로다녀서 예루살렘에가기를경영하여가로되내가거기갔다가후에로마도보아야하리라하고 Acts 19:21 (NKJV) 21 When these things were accomplished, Paul purposed in the Spirit, when he had passed through Macedonia and Achaia, to go to Jerusalem, saying, "After I have been there, I must also see Rome." Acts 19:21 (NIV) 21 After all this had happened, Paul decided to go to Jerusalem, passing through Macedonia and Achaia. "After I have been there," he said, "I must visit Rome also." 3

사도행전 20 : 22 보라이제나는심령에매임을받아예루살렘으로 가는데저기서무슨일을만날는지알지못하노라 Acts 20:22 (NKJV) 22 And see, now I go bound in the spirit to Jerusalem, not knowing the things that will happen to me there, Acts 20:22 (NIV) 22 "And now, compelled by the Spirit, I am going to Jerusalem, not knowing what will happen to me there. 바울이예루살렘을방문하려는이유를우리말에는 심령에매임을받아 라고기록되어있는데, 심령이 원어에는 πνευμα(=spirit) 에서결정을내렸다고되어있습니다. 이말은인간영혼의깊은곳과성령을 가르킬때동시에쓸수있습니다. 바울은밀레도를떠나두로에도착하여거기서일주일을머물고, 다음에는돌레마이를거쳐 가이샤라에서머물게되는데, 특이한일은가는곳마다제자들이성령의감동으로예루살렘에가지 말라고권합니다. 가이샤랴에있을그때에, 아갑보라는사람이유대로부터내려와서 사도행전 21 : 11 우리에게와서바울의띠를가져다가자기수족을 잡아매고말하기를성령이말씀하시되예루살렘에서유대인들이이같이이 띠임자를결박하여이방인의손에넘겨주리라하거늘 사도행전 21 : 12 우리가그말을듣고그곳사람들로더불어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올라가지말라권하니 Acts 21:11 (NKJV) 11 When he had come to us, he took Paul's belt, bound his own hands and feet, and said, "Thus says the Holy Spirit, 'So shall the Jews at Jerusalem bind the man who owns this belt, and deliver him into the hands of the Gentiles.' " Acts 21:11 (NIV) 11 Coming over to us, he took Paul's belt, tied his own hands and feet with it and said, "The Holy Spirit says, 'In this way the Jews of Jerusalem will bind the owner of this belt and will hand him over to the Gentiles.'" Acts 19:21 (Scrivener) 21 ωσ δε επληρωθη ταυτα εθετο ο παυλοσ εν τω πνευματι διελθων την μακεδονιαν και αχαιαν πορευεςθαι εισ ιερουςαλημ ειπων οτι μετα το γενεςθαι με εκει δει με και ρωμην ιδειν 4

여기서우리는혼동을하게됩니다. 자신의사역안에서하나님의뜻이실현되는것을제일의모토를삼는사도바울이꼭성령께불순종하려는것같아혼동이됩니다. 어떤사람들은사도바울이불순종을했다고하는사람도있고, 어떤사람은죄수로서로마를방문하게되는것이하나님의뜻이라고말하는사람도있고, 어떤사람은사도바울이하도열심히전도만하려는사람이기때문에, 옥에라도집어넣어옥중서신을남기게하려는하나님의이유가있었다는둥, 또어떤사람은동족에게복음을전하려는개인적열정이라는둥, 여러가지를말하지만모두한가지이상씩약점이있습니다. 그약점에대해서는지면상말하지않고, 더설명을해드림으로, 여러분들이결론을내리시도록하겠습니다 분명히 21:4 에서예루살렘에들어가지말라고성령이말씀하셨습니다. 사도행전 21 : 4 제자들을찾아거기서이레를머물더니그제자들이 성령의감동으로바울더러예루살렘에들어가지말라하더라 Acts 21:4 (NIV) 4 Finding the disciples there, we stayed with them seven days. Through the Spirit they urged Paul not to go on to Jerusalem. 여기서사도바울이불순종을했는가아닌가를알기위해서두가지를생각해야합니다. 첫째는사도바울이그토록자신이직접예루살렘을방문하려했던이유와, 사도바울이 성도들의예언을따르지않은것이사도로서잘못된일인가하는것에대해답변을해야합니다. 첫째사도바울이그토록자신이직접예루살렘을방문하려했던이유 사도행전 20 : 22 보라이제나는심령에매임을받아예루살렘으로 가는데저기서무슨일을만날는지알지못하노라 Acts 20:22 (NIV) 22 "And now, compelled by the Spirit, I am going to Jerusalem, not knowing what will happen to me there. Acts 20:22 (NKJV) 22 And see, now I go bound in the spirit to Jerusalem, not knowing the things that will happen to me there, 사도행전 20 : 23 오직성령이각성에서내게증거하여결박과환난이나를기다린다하시나 사도행전 20 : 24 나의달려갈길과주예수께받은사명곧하나님의 은혜의복음증거하는일을마치려함에는나의생명을조금도귀한것으로여기지아니하노라 5

어쨋든이렇게해가지고사도바울이거액의헌금을가지고, 적어도수십명이사람과함께예루살렘에도착했는데. 사도행전에는헌금과사도바울의일행에대해예루살렘교회가어떻게대접했다는말이나오질않습니다. 그냥기꺼이영접했다고만합니다. 사도행전 21 : 17 예루살렘에이르니형제들이우리를기꺼이영접하거늘사도행전 21 : 18 그이튿날바울이우리와함께야고보에게로들어가니장로들도다있더라 이것이사도바울이교회의대표자들만보낼수도있었지만자기가그들과동행하려했던이유, 바울이마음속에서염려했던것입니다. 1. 우리가여기서이해해야할것이유대적기독교에대한지식이필요합니다. 유대적기독교인들은한마디로말하면, 율법에대한태도에있어서사도행전 21 : 20 저희가듣고하나님께영광을돌리고바울더러이르되형제여그대도보는바에유대인중에믿는자수만명이있으니다율법에열심있는자라이사람들은예수님을믿었지만, 율법도지켜야한다고말하는사람들입니다. 기독교인이되기위해이방인들도할례를받아야한다고주장하는사람들입니다. 이사람들은할례를안받으면기독교인이될수없다고믿기때문에할례를받지않은이방인들이드린헌물은부정타하여받지않을가능성이아주많습니다. 2. 다음에이사람들은사도바울에대해편견을가지고있습니다. 사도행전 21 : 21 네가이방에있는모든유대인을가르치되모세를 배반하고아들들에게할례를하지말고또규모를지키지말라한다함을저희가들었도다 3. 더우기유대적기독교인들은사도바울이예루살렘과는관계가없이독자적으로전한다고믿고 있는사람이많았습니다. 이런예루살렘교회의기독교인들의사정을잘알고있는바울이, 이방인들이드리는제물을, 그 고집장이유대인들이, 순순히받아들일가하는것은의문중에의문입니다. 사도바울이이방인교회의대표들만보낼수있었지만, 자신이동행하려고했던것은바로이점때문 입니다. 6

그러나예루살렘교회나이방인교회나한몸이기때문에성령안에서교제가이루어져야합니다. 이점이 사도바울이자신의목숨을내놓코서라도관철해야할일이라고사도바울은이해했던것입니다. 나의목숨을바쳐서라도예루살렘교회와이방인교회는주안에서하나이고한 Christian Community 이라는것을보여야만한다는것입니다. 그래서사도바울은로마서를쓰면서로마교회 교인들에게중보기도를간절히요청합니다. 로마서 15 : 30 형제들아내가우리주예수그리스도로말미암고성령의 사랑으로말미암아너희를권하노니너희기도에나와힘을같이하여나를위하여하나님께빌어 로마서 15 : 31 나로유대에순종치아니하는자들에게서구원을받게 하고또예루살렘에대한나의섬기는일을성도들이받음직하게하고 Romans 15:31 (NKJV) 31 that I may be delivered from those in Judea who do not believe, and that my service for Jerusalem may be acceptable to the saints, 그때예루살렘교회는예수님의동생인야고보에의해지도되고있었습니다. 야고보는다시한번약 20 년전에최초의공의회에서결의한사항을반복합니다. 믿음에의해구원을덛고, 목매어죽인것, 우상의제물을멀리하라는것등, 사도행전 21 : 25 주를믿는이방인에게는우리가우상의제물과피와목매어죽인것과음행을피할것을결의하고편지하였느니라하니야고보가이결의사항을반복하는것은, 이방인교회가이것을준수하면이방인교회는한형제라는것을간접적으로시인하는것입니다. 예수그리스도를주로시인하는세계교회는하나입니다. 로마서 15 : 19 이일로인하여내가예루살렘으로부터두루행하여 일루리곤까지그리스도의복음을편만하게전하였노라 사도바울은사실예루살렘에교회를개척하지않았습니다. 그렇지만그는여기서예루살렘과일루리곤, 유대인과이방인을한복음아래통일시키고있습니다. < 에루살렘교회는어떻게되었나?> 7

그러나사도바울이이렇게신경을썼음에도불구하고 A.D 70 년로마의디도장군에의해예루살렘 성전이훼파되므로인해, 율법준수를고집하던예루살렘교회는역사의뒤안길로사라지고맙니다. 성전이없으면율법을집행할수없기때문에유대교는유지될수없습니다. 그후사도바울은예루살렘에서영어의몸이되고, 가이샤랴감옥에서 2 년을지내게됩니다. 그리고나서 로마로호송되고죄수의몸으로로마를방문하게됩니다. 로마서를쓸당시 나로평안히나아가 여러분과함께편히쉬기를바랬던 사도바울은로마를지금죄수의몸으로방문하고있습니다. 다음에사도바울이성도들이한예언에대해사도로서따르지않은것이성령께불순종한것이냐하는것입니다. 사도바울이성도들이한예언에대해사도로서따르지않은것이성령께불순종한것이냐? 먼저결론적으로말하면저는아니라고믿습니다. 고린도전서 14 : 29 고린도전서 14 : 30 고린도전서 14 : 31 예언하는자는둘이나셋이나말하고다른이들은분변할것이요 만일곁에앉은다른이에게계시가있거든먼저하던자는잠잠할찌니라 너희는다모든사람으로배우게하고모든사람으로 권면을받게하기위하여하나씩하나씩예언할수있느니라 고린도전서 14 : 32 고린도전서 14 : 33 예언하는자들의영이예언하는자들에게제재를받나니 하나님은어지러움의하나님이아니시요오직화평의하나님이시니라 여기서우리가관심을갖아어야할말이 예언하는자들의영이예언하는자들에게제재를받나니 입니다. 사도바울은 14 장에서 예언하는자 를 말씀을전하는자 와언제나동일시합니다. 예언을하는자들의영이예언하는자들에게제재를받는다는말은, 예언은언제나교회의화평과질서를위해, 말씀전파를위해세운직분에의해제재를받는다는말입니다. 성도들의예언을사도가수납할것인가안할것인가하는권위가, 교회의화평과질서를위해, 사도에게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사도바울이성도들의예언을수납하지않은것은교회질서와화평을위해어긋나는일이아닙니다.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