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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의대학술지제 37 권 2 호 Keimyung Med J Vol. 37, No. 2, December, 2018 76 박원진 정수정 허유란 이재호 계명대학교의과대학해부학교실 Anatomy in Michelangelo Art Won Jin Park, Soo Jung Jung, Yu Ran Heo, Jae Ho Lee, M.D. Department of Anatomy, Keimyung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Daegu, Korea Received: November 15, 2018 Revised: December 3, 2018 Accepted: December 27, 2018 Corresponding Author: Jae Ho Lee, M.D. Department of Anatomy, Keimyung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1095 Dalgubeol-daero, Dalseo-gu, Daegu 42601, Korea Tel: +82-53-580-3833 E-mail: anato82@dsmc.or.kr The authors report no conflict of interest in this work. Michelangelo was a Renaissance artist showing many works. As the secrets of Michelangelo's art have been revealed recently, various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revealing the secret code of human anatomy in his work. This was an important clue that Michelangelo dissected a huge number of human beings and was a anatomist with considerable expertise. Brazilian doctors Jalousie Bahaetto and Marcelo G Gli Oliveira, from the Vatican Sistina ceiling murals to the sculpture Pieta, examined the works of the Renaissance genius artist Michelangelo in detail and found anatomical elements in many works. Although some interpretations are controversial, it would be a good experience for medical doctor to appreciate masterpieces of Michelangelo in comparison to their human anatomy. Keywords: Anatomy, Michelangelo, Vatican sistina ceiling murals 서론 Copyright Keimyung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2018 미켈란젤로디로도비코부오나로티시모니 (Michelangelo di Lodovico Buonarroti Simoni) 는르네상스시대를대표하는이탈리아의화가이자조각가이다 (Fig. 1). 1475년 3월 6일다섯아들중둘째로태어난미켈란젤로는유년시절부터피렌체에서조토와마사초의작품들을습작하며예술에대한흥미를느꼈으나이에대한집안의반대가컸다 [1]. 하지만, 소년미켈란젤로의재능을알아본메디치가에서아버지를설득한덕분에미켈란젤로는예술의세계로들어올수있었다. 메디치가를통해미켈란젤로는의사이자철학자인엘리아델메디고 (Elia Del Medigo) 를만나함께해부학에대한공부를시작하였다. 그당시교황과성직자들은해부가죽은자들에대한모욕이라

77 미국의학협회보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에아담의창조의하느님과천사의모습이사람의뇌절단면과흡사하다는분석을하였고, 분홍빛과녹색의색사용또한신경과실핏줄, 혈관등을형상화한것이라발표하였다 [4]. 이후질송바헤토는미켈란젤로의작품속에서해부학적인요소를찾는데매진하며흥미로운결과들을도출하였으나, 그결과에대해서는논란의여지가많다 [4-7]. 따라서본연구에서는미켈란젤로의작품속의해부구조물들이들어있는대표적인사례들을소개하고진실여부에대해서논의해보고자한다 [3-8]. 미켈란젤로코드 Fig. 1. Portrait of Michelangelo. 생각하여원칙적으로금지하였지만, 볼로냐의의학도였던교황식스투스 4세는교회에묻히게될시신, 대부분사형수인범죄자에한해서해부실습을인가하였다. 이에미켈란젤로는해부를시작할수있게되었는데그당시에는포름알데히드와같은방부제가없었기에시신을 2-3일동안밤낮없이강행군으로해부를할수밖에없었다. 레오나르도다빈치는해부실습을하면서이에대한기록을남겼지만, 완벽주의자인미켈란젤로는해부에대한드로잉을거의남기지않았기때문에그가해부를했었다는사실이많이알려지지않았다. 그후미켈란젤로는교황율리우스 2세의명을받고시스티나대성당에천장화 천지창조 를비롯한많은작품들을남겼다 [2]. 그로부터 500년이흐른 1990년에브라질의의사질송바헤토 (Gilson Barreto) 가시스티나성당의천장화와인체장기가겹쳐보이는것을발견하였다 [3]. 당시전공의로서지친몸상태였기에단순한착시현상으로생각하였다. 하지만의사프랭크린메시버거 (Frank Lynn Meshberger) 는 1990년 미켈란젤로는자신의그림속에해부학적인부분들을암호화된기호처럼비밀스럽게숨겨놓았다. 시스티나성당천장화의 38개부분화중에서 34개에서저마다해석해야할각각의코드가달랐다 [4]. 마치수수께끼를풀듯이몇몇의실마리를장면속에남겨놓았기에이를바탕으로해부학적구조를추측할수있다. 특히인물들의자세나이에따른옷의주름, 손이가리키는부위등이주요암호혹은단서로생각된다. 하지만미켈란젤로의코드를해석하는데있어약간비약적인부분도존재하는듯하다 [3-8]. 미켈란젤로가해부학에대하여이렇게깊은관심을보인이유는자신을예술의분야로이끌어준메디치가의로렌초때문으로생각된다. 1492년로렌초가원인모를병으로숨을거두자, 그병의원인을밝히고자의학에대한관심이높아지며더욱해부학에매진한것이다. 그러면미켈란젤로의대표적인작품속에서해부학적인요소를찾아보도록하겠다. 아담의탄생과뇌시스티나예배당의천장화인천지창조중 ' 아담의창조 ' 라고하는부분이있다 (Fig. 2A). 최초의인간아담은왼쪽아래에누워있으며, 반대편에서는구름과천사들에게떠받들려있는하나님이손을뻗어생기를불어넣어주면서최초의사람 아담 이탄생하는장면이다. 앞서말한바와같이하느님의모습은뇌의절단면과흡사하며조금더자세하게살펴보면분홍색천은동맥인

78 계명의대학술지제 37 권 2 호 2018 A B C Fig. 2. The creation of Adam (A). The background figures and shapes portrayed behind the figure of God appeared to be an anatomically accurate picture of the human brain. On close examination (B and C), borders in the painting correlate with major sulci of the cerebrum (a), hypothalamus (b), pons (c). 척수동맥으로구분하였다 [3,4]. 그외띠고랑, 뇌하수체, 다리뇌등도구분할수있음을확인할수있다 (Fig. 2B&C). 미켈란젤로는인간이다른동물들과는다르게지성이있고이것이매우중요하다는것을강조하기위해뇌의형상을넣은것으로생각된다. 이브의탄생과폐창세기 2장 21절에따르면 조물주는아담이깊은잠에빠지게한다음, 그의몸에서갈비뼈하나를떼어내살에붙였다. 그렇게해서신은남자의갈비뼈에서여자를만들었다. 라고한다. 이를표현한 이브의탄생 에서 조물주가걸치고있는망토의모습에서왼쪽폐의측면도를확인할수있다 (Fig. 3A) [3]. 폐의형상을나타내기위해조물주의발의위치에비해망토가뒤로넓게표현되어있다 (Fig. 3B&C). 또한왼쪽에서아담이기대고있는폐로연결되는기관지의형태를보이는데, 낙원을그리면서나무에잎을그리지않았기때문에이것이기관지이며전체적으로폐를나타내고자하였음을알수있다 (Fig. 3D&E). 아담은왼팔로자신의왼쪽가슴을가리고있는것역시, 이작품속에폐를표현하고자했다는단서로생각된다. 이는이성이서로숨결을나누며조화롭게살아가라는의미가아닐까한다.

79 노아의제사와손목의힘줄창세기 8장에는홍수가끝나고난뒤인류를구해준여호와를위해노아가단을쌓고짐승을취하여제사를드리는장면이나온다. 이를표현한 노아의제사 에서오른쪽의한청년이장작더미를들고옮기고있는모습이손목의힘줄과흡사하다 (Fig.4A) [3]. 깊은손가락굽힘근과 얇은손가락굽힘근은 8개의힘줄이독특하게배열되어있는데 (Fig.4B), 장작더미는이를표현한것으로생각된다 (Fig.4C&D). 아래에서짐승을잡고있는청년이다른청년의손목을만지고있고다들시선이이쪽으로향해있음이단서로생각된다. 제사를위해짐승을취하는기술에있어손이중요함을표현한것이아닐까한다. A B C D E Fig. 3. The creation of Eve (A). The cloth of God appeared to be left lung (B and C). Behind broken tree was similar with bronchial tree (D and E).

80 계명의대학술지 제37권 2호 2018 A B C D Fig. 4. Sacrifice of Noah (A). Noah sacrificed some animals and other man moved the firewood similar with flexor muscles tendon. The arrangement of Flexor digitorum superficialis (B) was similar with the shape of firewood (C). On close examination, third and fourth tendons were superior to fifth tendons (D). And Flexor digitorum profundus was located on lowest layer. 복원과정과 손실 대부분의 작품들이 500년이 지났기 때문에 복원 작업이 불가피하다. 최근 첨단기술의 발달로 복원기술이 많이 발전하였지만 그만큼 손상되는 부분이 많다. 특히 색의 밝기가 달라지면서 미켈란젤로의 원본과 다르게 그림의 무게가 가벼워지며 다소 밝은 분위기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그림 속 단서로 생각되었던 부분에 대한 해석이 뒤바뀔 수도 있다. 따라서 앞으로 보다 나은 기술을 통해 계속 보완해 나가야 할 부분이 많다. 많은 의사와 해부학자들이 모든 해부학적 구조물이 다 발견되었다고 하지만, 조직학적 구조물도 아니면서 육안해부학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구조들이 많이 있다. 또한 인체의 변이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81 미켈란젤로의작품속에서보다많은해부학적요소가숨어있지않을까? 라는생각이든다. 결론해부학은의사뿐아니라모든보건의료종사자에게기본적인학문이다. 하지만수많은해부학용어를습득해야하므로흥미를불러일으키기쉽지않다. 하지만미켈란젤로와같은대표적인예술가의작품속에서이를찾아보고, 또그속에서삶의철학을생각해본다면이것보다좋은학습법은없을것으로생각된다 [9,10]. 이수수께끼는시대와상황에따라다르게해석될것이며결코완전하게풀릴수없다. 이러한점에서미켈란젤로의예술과해부학이라는과학이함께회자되고세간의관심을받을수있는것이아닐까한다. 미켈란젤로라는천재는아마이런것까지생각해서그의작품속에해부학적인요소를넣은것은아닐까? 앞으로또새로운천재가나타나해부학과예술의경지를한층더높여줄것을기대해본다. 참고문헌 1. Condivi A. The Life of Michelangelo. Baton Rouge; Louisiana State University Press;1976. 2. Blech B, Doliner R. The Sistine Secrets: Michelangelo's Forbidden Messages in the Heart of the Vatican. New York:HarperCollins Publishers;2008. 3. Barreto G, Oliveira MG. The Secret Art of Michelangelo: A Lecture of Anatomy in the Sistine Chapel. ARX, São Paulo;2004. 4. Meshberger FL. An interpretation of Michelangelo's Creation of Adam based on neuroanatomy. JAMA 1990;264:1837 41. 5. Eknoyan G. Michelangelo: Art, anatomy, and the kidney. Kidney Int 2000;57:1190 201. 6. Strauss RM, Marzo-Ortega H. Michelangelo and medicine. J R Soc Med 2002;95:514 5. 7. Paluzzi A, Belli A, Bain P, Viva L. Brain imaging in the Renaissance. J R Soc Med 2007;100:540 3. 8. Suk I, Tamargo RJ. Concealed neuroanatomy in Michelangelo's separation of light from darkness in the Sistine Chapel. Neurosurgery 2010;66:851 61. 9. Ellwanger JH, Mohr H, Campos D. Anatomy lessons in the Michelangelo s works? J Morphol Sci 2012;29:38-43. 10. Hilloowala R. Michelangelo: anatomy and its implication in his art. Vesalius 2009;15:19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