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7, No.1, June (2018), pp 차세대컨퍼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Similar documents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31305FB1E8BCD2C7F62CC0CCBFACC8F12E687770>

* pb61۲õðÀÚÀ̳ʸ

글청봉3기 PDF용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untitled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C0FCB9AEB1E2BCFA20BFDCB1B9C0CEB7C220B3EBB5BFBDC3C0E520BAD0BCAE2E687770>

<313020C1A4BFECBAC03433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3135C8A3B3EDB9AE DBCF6C1A42E687770>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歯M PDF

10월추천dvd


,,,,,, ),,, (Euripides) 2),, (Seneca, LA) 3), 1) )

늘푸른세상4월-136호

Output file

00Àâ¹°

00Àâ¹°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H)

레이아웃 1

1220½É¹Ì¾Èâ27È£º»¹®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3 * The Effect of H

C# Programming Guide - Types

03-ÀÌÁ¦Çö


pdf

책1.pdf

ps

ps

ps

ps

ps

ps

ps

(5차 편집).hwp

<30392DC3CAC7F6BDC7C1D6C0C720B9CCBCFAC0C720C6AFBCBAC0CC20B3AAC5B8B3AD20BEC6C6AEB8DEC0CCC5A9BEF720BFACB1B82E687770>

?

<5B D 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DBPIA-NURIMEDIA

~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1. 서론 2. 이론적고찰 초현실주의배경 초현실주의문화적변천 초현실주의작품과패션아트 르네마그리트와살바도르달리의작품세계 3. 초현실주의와패션 초현실주의조형성과표현기법 초현실주의가패션에미친영향 4. 결론참고문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30이지은.hwp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p 19; pp 32 37; 2013 p ㆍ 新 興 寺 大 光 殿 大 光 殿 壁 畵 考 察 ; : 2006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878 Yu Kim, Dongjae Kim 지막 용량수준까지도 멈춤 규칙이 만족되지 않아 시행이 종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MTD의 추정이 불가 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 이 SM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O Quigley 등 (1990)이 제안한 CRM(Continu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A Study on Organizi

Page 2 of 6 Here are the rules for conjugating Whether (or not) and If when using a Descriptive Verb. The only difference here from Action Verbs is wh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09콘텐츠산업백서_1 2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01김경회-1차수정.hwp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hwp

I&IRC5 TG_03,04권

<C7D1B9CEC1B7BEEEB9AEC7D03631C1FD28C3D6C1BE292E687770>

민속지_이건욱T 최종

120~151역사지도서3

<C5F0B0E8C7D032352D3030B8F1C2F C1FD292E687770>

<C1A63236B1C72031C8A328C6EDC1FDC1DF29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4, pp DOI: * A S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152*220

구스타프클림트 Gustav Klimt Portrait of Adele Bloch-Bauer I 아델블로흐바우어 I 의초상, 1907, 138x138cm Judith and Holopherne 유디트 I 살로메, 1901, 84x42cm 2013 김재연 현대미술의이해 추

0.筌≪럩??袁ⓓ?紐껋젾 筌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CSG_keynote_KO copy.key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1

(연합뉴스) 마이더스

<B1B9BEC7BFF8B3EDB9AEC1FD5FC1A63234C1FD5FBFCF2E687770>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 Meta Analysis : T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현대패션의 로맨틱 이미지에 관한 연구

#유한표지F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수 영문교과목명 현대독일미학Ⅱ 3 3 Contemporary German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Ⅰ 3 3 Contemporary French Aesthetics 현대프랑스미학

보안공학연구회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wheel+32_ pdf

서울도시연구_13권4호.hwp

괘상원리에 기초한 도심재개발 경관 이원관계의 해석

<30342DB3EBBBF3C8A334382D315FBFACB1B8BCD220BCF6C1A42E687770>

서론 34 2

CC hwp

(2005) ,,.,..,,..,.,,,,,

미술00부속(001~007)2ee

Transcription: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7, No.1, June (2018), pp. 111-126 차세대컨퍼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http://dx.doi.org/10.29056/jncist.2018.06.08 자동기술법을이용한현대일러스트레이션의연관성연구 Study on the relation of modern illustration using automatic technique 장경숙 1) Kyung-Sook Jang 1 요약커뮤니케이션을위한목적을가진미술이면서순수미술인일러스트레이션은현대에이르기까지많은전위적미술사조의영향을받았다. 그중초현실주의의기조인오토마티즘기법은이성의통제없이인간의내면의세계를표현하기때문에다변화, 다양화의시대흐름에현대사람들이요구하는감성과상상력의표현에잘부합하는기법이다. 본연구는무의식의시각적표현으로인간내면의해방을꿈꾸던초현실주의작가들의표현행위인오토마티즘에관한표현방법을고찰하고현대일러스트레이션에는어떻게표출되고어떤영향을미치며발전해왔는지연구해보고자한다. 연구방법은무의식의자동기술법을활용한초현실주의작품을고찰하고, 현대의일러스트레이션작품에어떻게표출되었는지현대의대표적인일러스트레이터의작품을분석하고, 표현영역의확장에따른현대의오토마티즘의기법은어떻게활용되었는지분석하고자한다. 핵심어 : 일러스트레이션, 초현실주의, 오토마티즘, 자동기술법, 무의식 Abstract At the same time, the art of fine art, which has the purpose of communication, has been influenced by many avant - garde art works until now. Among them, automatic technique, which is the basis of surrealism, is a technique that meets the expressions of emotion and imagination required by modern people in the times of diversification and diversification because it expresses human inner world without control of reason. This study examines the expression method of automatism which is well known as the expressive act of surrealists in the visual expression of unconsciousness, and studies how it has been expressed and influenced and developed in modern illustration. The method of study is to examine the surrealist works using the automatic technique of the unconscious, to analyze the works of modern illustrators and to analyze the works of contemporary illustrators. The techniques of modern automatism, Analyze how they can be used and look for ways. Keyword: Illustration, Surrealism, Automatism, Unconscious 1) Dept. of Newmedia Contents, Bucheon University, 25 Shinheung-ro 56-gil, Wonmi-gu, Bucheon-si, 146-32, Korea e-mail: jks@bc.ac.kr Received(May 27. 2018), Review (June 14. 2018), Accepted(June 30. 2018) ISSN: 2384 101X JNCIST c 2018 NCISS 111

Study on the relation of modern illustration using automatic technique 1. 서론 20세기이성의모더니즘시대가막을내리면서현대화된오늘날대중들의다변적인욕구로인하여, 사회와문화전반에서다양화, 다변화를수용하며정신적, 비물질적가치를중시하게되었다. 예술이나디자인분야에서도이런패러다임의변화에맞춰낡고상징적인표현은더이상대중에게주목을받을수없게되었고, 우리의삶을정신적으로보다나은방향으로변화시키려는노력이꾸준히일어나고있으며, 자기표현에있어서도새롭고획기적이며감각적으로전달되기를요구하는것이현대일러스트레이션의경향이다. 미지의영역인무의식과잠재의식세계에서인간정신의회복과해방을추구하고자했던것이초현실주의의기조가된오토마티즘기법이다. 무의식에내재되었던작가의조형감각을즉흥적이며독자적인표현으로자동적인전개를통하여이미지와감각을표출하는오토마티즘의개성적인표현법은현대시대의요구와잘부합된다고볼수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데페이즈망기법과함께초현실주의를이끌던오토마티즘기법의개성적인표현법의특성을살펴보고현대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무의식의조형의지를어떻게창조적으로형상화시켰는지현대의대표적인일러스트레이터의작품을분석하여연관성을밝혀보고자한다. 먼저선행연구를살펴보면이승우 (2014) 은 초현실주의의관점에서바라본뉴미디어아트의확장분석연구 에서초현실주의가어떻게뉴미디어아트에영향을미쳤는지 Ars Electronica Festival에수상된작품을분석하고뉴미디어아트를효율적으로감상, 제작하는데도움을주었다. 이은경 (2003) 은 초현실주의회화의 Automatism 기법을이용한패션디스플레이 에서패션디스플레이디자인의새로운시각적표현방법을모색하기위하여조형적인특성을분석함으로써상업공간에어떻게응용되어질수있는가에대한연관성과활용을밝히고자하였고, 김수화 (2009) 는 자동기술법에의한캐릭터디자인개발에관한연구 는자동기술법에의한캐릭터디자인의개발근거를제시하고캐릭터를개발, 제안하여자동기술법을활용한캐릭터디자인을개발하는독창적인방법임을제시하였다. 이와같이선행연구들은초현실주의의오토마티즘기법을뉴미디어아트나패션, 캐릭터개발등활용분야에시각적표현방법을연구한반면현대일러스트레이션에적용한표현기법이나연관성을구체적으로연구한논문은미비한실정이다. 본논문에서는현대일러스트레이션에서어떻게영향을미쳤는지어떻게응용되었는지에대한연관성을밝혀보고활용방안을모색해보고자한다. 112 c 2018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7, No.1, June (2018) 2. 일러스트레이션의이해 2.1 일러스트레이션의현대적개념 일러스트레이션은목적을가지고텍스트의내용전달을보조하는기능에충실하여회화와구별되어지지만, 독창적이고감각적인표현으로대중에게어필해야하는예술적기능은회화와깊은연관성을갖고있으며, 현대의일러스트레이션은독립된장르로정착해가면서순수감상용으로애호되고있는단계에이르게되었다. 보다많은정보를단시간에전달하여야하는현대산업사회에있어서대중은새로운사실에대한체험보다는선험에위한사고만으로만족하며, 문장에의한분석적구조에의한이론적개념으로전달되기보다는사고이전에느낌이라는직감적영상언어에의해즉시적, 순간적의미의전달을요청한다 [1]. 순수미술이자커뮤니케이션을위한목적미술이기도한일러스트레이션은현대의많은전위적미술운동의영향을받았다. 그중하나는집단적인예술, 문학운동의초현실주의는각분야의일러스트레이션의영향을미치며, 순수회화와의경계를무너뜨렸다. 초현실주의는예술에있어서형식주의와추상주의에대비된초현실속에서인간적인삶을찾고자하였고, 그중오토마티즘기법은시각적자유연상상태에서의식적인억압없이이미지를그려내는것으로일러스트레이터들에게자신의상상력을표현하기에훨씬창조적인기법중하나이다 [2]. 흔히볼수있는것에서도새로운발견을진전시켜감각적인지식을주고묘사하여꿈, 소망, 무의식의세계를시각화함으로써, 보다높은차원에서이해시켜자기공간과합리적인제한에서벗어나시야를넓히는지각적인기능도있다. 이처럼일러스트레이션은기본적으로가지는기능과합목적적인표현들은현대사회에있어서더다양하고독창적인전문성을요구하며일러스트레이션자체의위치도독자적인영역으로확립되고있으며현대일러스트레이션은작가들각자의조형이념에따라다양하고개성있는조형성을추구하는양상을띠고있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8 NCISS 113

Study on the relation of modern illustration using automatic technique 2.2 일러스트레이션의분류 일러스트레이션은분류의기준에따라여러가지유형으로나뉘어지는데크게표현양식에의한분류와용도에의한분류로볼수있다. 표현양식을기준으로분류하면추상적일러스트레이션과구상적일러스트레이션, 반구상적일러스트레이션, 초현실적인일러스트레이션으로분류된다. 용도에의해분류하면광고를위한일러스트레이션과 TV를위한일러스트레이션, 편집을위한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 산업일러스트레이션, 과학일러스트레이션, 패션일러스트레이션으로구분할수있는데이는기능적인측면에서일러스트레이션을구별한것이다 [3]. 본논문에서연구하고자하는양식은추상적일러스트레이션경향이므로좀더상세히분류하면, 주로직선, 원, 도형, 포물선등도식적인형태감으로감정적인표현감인절제되고현대적인이미지의기하학적추상일러스트레이션과자연계에서찾아볼수있는형태를이용한유기적추상일러스트레이션이다. 그리고부정형적이며우연성의강한터치나마띠에르에의해서작품을만드는앙포르멜적추상일러스트레이션으로분류할수있는데기하학적추상과유기적추상에비해서유기적인질서는없으나현대의정서적인상황과긴장, 불안스러움은이목을끌기에충분하며그표현방법과오토마티즘경향의느낌을준다. 다수의일러스트레이션이커뮤니케이션을목적으로하는것임에도불구하고이러한추상적인방법이적지않게사용되는이유는복잡하고다양화된현대에대중의마음을움직이는것은감정적, 감각적소구가크기때문이며이에더욱적극적으로실험되어져야한다. 3. 무의식의표현과자동기술법 3.1 의식과무의식 오토마티즘 (Automatism) 은자동기술법, 자동묘법이라고불리며무의식을표현하기위해예술가가손의움직임에대한의식적통제를억제하는방법으로 20세기에두드러지게나타난현상으로서다다이스트들에의해우연의효과를노린데서확산되었고다다이스트들이오토마티즘을감정의개입없이냉정하게사용했던데반해초현실주의자들은오토마티즘을통해무의식을탐험하여철저하게개인적용도로사용했다. 114 c 2018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7, No.1, June (2018) 오토마티즘의주요개념은잠재의식에접근하여구체적현실을비현실적으로묘사하는것, 습관적인관념이나이성의영향을배제하는것, 실현할수없는초현실을현실과혼돈시키는것등이다. 즉, 원근법의무시를통해꿈속이라는착각을일으키게하고, 고정관념을깨트려해방감과순수한상태를불러일으키게하고, 잠재의식을개방하여놀람과과장을표현하는것이다 [4]. 무의식은방대한이미지의창고로, 자유연상법, 자동기술법, 최면등은그곳에올라갈수있는방법, 즉사다리다 [5]. 이사다리를통해무의식은모습을드러낼수있는것이다 [6]. 초현실주의자들은자동기술법을통해내면의본질의세계에도달하여무의식에잠재해있던개인의본성과진실을밝혀준다고믿었으며, 여기서표출되는선이나형태는무의식의세계를투영한다는것이다. 초현실주의초기에는특히수면의시대라고불릴만큼오토마티즘, 꿈의기술등이많이행해졌고꿈과우연, 원시적인이야기등에서힌트를얻어이미지를전개시켰으며, 새로운세계를펼쳐나갔다. 3.2 무의식의시각적표현자동기술법 초현실주의를이끌어갈주요기법인 자동기술법 은프로이드가그의환자들의자유연상을통해무의식의이미지를이끌어내는방법에서착안해낸것으로이전의다다이즘의우연한기법과는표현의도에서차이를보인다. 그들에게자동기술법은순수한심적자동작용으로모든이성적사고에서벗어나인간내면의내적주제를찾는즉흥성이강조된기법이다 [7]. 자유연상법은환자에게자유롭게아무거나말하게함으로써환자의무의식을알게되는방법인데, 자동기술법은자유연상에의해떠오른무의식을종이에드로잉으로옮기는것이다. 이처럼자동기술법은이성과관념을벗어던지고마음의움직임을따라자신의오감을내맡긴채로그것에빠져들듯무의식의재료를만나게해준다 [8]. 자동기술법은심미적선입관이나기성의표현기술을떠난, 무의식의가운데서이루어지는표현행위로무엇이든마음대로그려냄으로써무의식을엿볼수있다. 프랑스시인이자평론가인앙드레브르통 (Andre Breton) 은 1924년 10월정식으로 초현실주의의혁명 지를통해 초현실주의선언 을발표하고초현실주의의이름아래무의식을계기로한시나그림이야말로진실의과정이기록되는것임을주장했다. 초현실주의화가중에른스트, 마송, 미로등에의해이수법이활발히전개되었으며꿈, 환상, 무의식의세계를다루었다는점에 ISSN: 2384 101X JNCIST c 2018 NCISS 115

Study on the relation of modern illustration using automatic technique 서기존의미학과는구별되며인간의정신의해방에따른폭넓은예술의세계를개척했다고볼 수있다. 3.3 자동기술법경향의작가 독일출신의초현실주의의대표적인화가인막스에른스트 (Max Ernst, 1891~1976) 는자동기술법을여러가지새로운방식으로고안하여표현하였는데, 프로타주 (frottage) 기법은요철이있는대상물을화폭에얹어문질러서얻어지는우연적이고낯선무작위의이미지를얻는기법으로프로이드가주창한무의식의잠재의식을화폭에정착시킨결과물을보여졌다. 이외에도데칼코마니 (décalcomanie), 콜라주 (Collage), 그라타주 (Grattage) 등은무의식의이미지를끌어내기위해다양한기술적방식을시도하였으며, 후에나타난오브제 (Objet) 도그와같은것이며이러한자동기술법은초현실주의자들에게가장중요한표현수단이되었고, 그들에게새로운형상과독특한양식을작품에서제시할수있게되었다. 이처럼새로운자동기술법의표현의확장성을보여주는초현실주의화가로는오스카도밍게스 (Oscar Dominguez, 1906~1957) 가있으며그는데칼코마니기법을창시하기도했다. [ 그림 1] 에른스트의박물지 [9] [ 그림 2] 에른스트의나이팅게일에놀란두아이 [10] [Fig. 1] Ernst's Histoires naturelles [Fig. 2] Ernst's Two Children are Threatened by a Nightingale 앙드레마송 (André Masson, 1896~1987) 은초현실주의의대표적화가로선의표현성과충돌적 제스처를실험하며펜과잉크에의한자동드로잉 (Automatic Drawing) 작업을했다. 이것은마 음속에미리생각한주제나선구상없이재빠른선묘를보여주며선의강렬한움직임과잉크의 116 c 2018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7, No.1, June (2018) 흔적을그대로남겼으며올오버 (All-Over) 의구도를취하고있다. 어떠한제어도없는상태에서그의손은마치자신의충동적욕구와반응을그대로기록한다. 그리고여기서우리는초현실주의자들이무의식을기록하면서순수한상태의정신적자동화로정의된무엇을발견했는가를알수있다. 이후마송의회화는 2차세계대전중에프랑스의독일점령하에퇴폐미술로비난받고나치정권에서탈출하여뉴욕으로건너가미국의액션페인팅 (Action Painting) 사이에연결을형성케했으며폴록세대미국인들의추상표현주의에중요한영향을준다. 스페인에서가장존경받는화가호안미로 (Joan Miro, 1893~1983) 는순간적인영혼의움직임을동심의사고로단순한기호언어를모티브로하여유쾌하고흥겹게표현하였다. 특히별, 여자, 새등상형문자적형상을구사하여유아적천진난만함에절묘한기술이매치된시적회화를구사했다. 미로는오토마틱드로잉에서야비로소완전한표현을위한자유스러움을얻기위해모든이성적인연관성, 논리적연관성그리고이전의주제들을포기했다. 그의드로잉은마송의작품과는상당한차이가있었는데미로의화면은익히보아온벽과같은것이며그의형태들은우리의모든개인적삶을보여주는낙서와같은것으로추상적이며행위중심적표현방식에열중한다. 붓의미끄러짐, 물감의흘러내림, 회화적재질감, 제스처와기호, 유희를통해독특한생물적형태를만들어낸다. 이러한작업을통해미로는화가란구체적이미지중심의사고로부터출발해야한다는기존질서를무너뜨린다. 프랑스태생의미국초현실주의화가인이브탕기 (Yves Tanguy, 1900~1955) 역시초현실주의그룹의중요한인물이며사전에계획없이준비하는것을의도적으로피하고자동기술법에의거해작업을하였으며탕기의그림들은세심하고꼼꼼한붓질로묘사된생물형태가있는풍경으로무의식의영역을표현했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8 NCISS 117

Study on the relation of modern illustration using automatic technique [ 그림 3] 앙드레마송의자동기술법 [11] [ 그림 4] 호안미로의화려한날개의미소 [12] [Fig. 3] André Masson's Automatic Drawing [Fig. 4] Joan Miro's The Smile of The Flamboyant Wings 미국으로건너온마송의오토마티즘적표현은더욱급격히진전되었다. 겨우판독가능한추상적인화면이나선의힘과속도, 캘리그라픽적형태, 또캔버스전면을가득채우는올오버 (all over) 구도등은잭슨폴록 (Jackson Pollock 1912~1956) 의흘리기와붓기에직접적인영향을주게되며추상표현주의의태동에커다란영향을미친것으로평가된다 [13]. 폴록의회화는오토마티즘의시적실험을행하는데머릿속에떠오르는단어와단어를연결하여작업을전개하기도하였으며제스처의자유로움, 올오버페인팅의구도, 선의뒤엉킴을얻는드리핑방식의특성을토대로이루어졌다. 초현실주의의대표적인화가들의자동기술법의표현법을정리해보면, 자동기술적드로잉을구현하여우연성의미학을추구한앙드레마송과잭슨폴록, 자동주의에의거하면서도기호와상징들을통한은유와환상성을추구한호안미로와이브탕기, 다양한재료와다양한기법을실험하며확장된표현기법으로무의식을표현한막스에른스트와오스카도밍게스의자동기술법들은인간을억압하고있는의식으로부터벗어나고자했으며내재되어있던인간의무의식의상상력의자유와사고의표현의확장을가져왔다. 118 c 2018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7, No.1, June (2018) [ 표 1] 자동기술의표현기법과작가 [Table 1] Expression Techniques and Artists of Automatic Technology 자동기술의표현기법 (Expression Technique of Automatic Technology) 자동드로잉 (Automatic Drawing) 우연성의미학 (Contingency Aesthetics) 심볼 (symbol), 기호언어 (Symbol Language) 은유와환상성 (Metaphor and Fantasy) 프로타주 (frottage), 데칼코마니 (décalcomanie), 콜라주 (Collage), 그라타주 (Grattage) 확장된표현의다양성 (Extended Expression) 작가 (Expression Artist) 앙드레마송, 잭슨폴록 호안미로, 이브탕기 막스에른스트, 오스카도밍게스 3.4 자동기술법의현대일러스트레이션연관관계또는영향 쿠사마야요이 (Kusama Yayoi, 1929~ 현재 ) 는공황장애로평생을투병하며정신질환을예술로승화시킨이시대최고의아티스트로평가받고있다. 어린시절어머니의학대로공황장애와강박증, 환영으로고통받았으며정신적인혼란을그녀는무한한패턴의그림으로표출하였다. 오토마티즘에서의자동기술의표현은심적인개방의상태에서심리의상태를이성이나지성의규제에서해방시킴으로써가장순수한상태의창작을지향하는것으로그녀는자신의내면의정신세계에대한일관된관심에서출발하여정신적인혼란을도트 (Dot) 로서표출하였는데끊임없는반복과증식과확산으로무의식의환영을캔버스로옮겨갔다. 도트 (Dot) 는쿠사마야요이그녀만의독특한상징이되었고, 호박은그녀가좋아하는오브제로언급하며평면작업뿐만아니라설치미술로까지확장하며표현했다. 쿠사마는촘촘하고세밀한점 (Dot) 을그리는행위는마음속깊이숨겨져있는잠재의식의불안과고통을표출하여이세계를밝혀냄으로써회복하기위한치유의과정을의미한다. 프로이드에있어서이세계는무의식의욕망과정신의은밀한충동의상징체이다. 이세계를밝혀냄으로써인간은자기자신에대한정적인인식에도달하는것이다 [14]. 쿠사마는본인의정신세계에대한연구와예술과삶에대한끊임없는탐구가시각적으로표출되어자서전적인예술로귀결되었으며현대미술의끊임없는변화와다양화속에서도특정한예술경험을쫓기보다는자신내면의세계를탐구하며확고한조형세계를구축하며대중의사랑과관심을받고있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8 NCISS 119

Study on the relation of modern illustration using automatic technique [ 표 2] About Pumpkin, 쿠사마야요이 [Table 2] About Pumpkin, Kusama Yayoi 기법사용이유 [ 그림 4] 쿠사마의호박에대하여 [15] [Fig. 4] Kusama's with Pumpkin 우연성의미학 은유와환상성 확장된표현의다양성 도트는일정한간격을두고작가가원하는것을정확히표현했다. 도트는태양, 달, 무한으로상징하고있고호박은자화상으로상징하고있다. 평면뿐만아니라설치미술까지확장된표현을시도하고있다. 검은피카소라는별칭으로불리우는장미셀바스키아 (Jean-Michel Basquiat,1960~1988) 는팝아트계열의자유구상화가로뉴욕뒷골목의낙서를현대예술의차원으로승화시켰다는평을받는다. 불우한가정환경으로어려서부터노숙생활을하며자신이그린엽서나티셔츠를노상판매하면서자신의회화세계를구축한천재화가이다. 고독감을이기지못한채헤로인중독으로 28세의짧은생을마감했지만낙서한듯한자유분방함과반항적인그의그림은현재까지소더비최고의경매가를갱신하며미술애호가들의사랑을받을뿐만아니라동시대의앤디워홀, 키스해링과어깨를나란히하는미국현대미술을이끄는아티스트로자리매김하고있다. 바스키아의작품은기호나상징적인이미지또는단순한글을즉흥적으로표현하는낙서가중심이되고있는데, 사전드로잉을하지않는화가로화폭에곧장의식의흐름대로이미지와알수없는기호의텍스트와다양한재료들을통해암시적인이분법으로부와가난, 통합과분리, 내면과외면등에초점을맞추어표현하고있다. 마치호안미로의작품에서볼수있는동심과의표현과도닮은기호언어의형식을띄고있지만, 미로처럼유연하고유쾌한드로잉과는대비되고있으며바스키아의드로잉은거칠고저항적이며원시적이다. 어린아이가마구휘두른것같은무질서한터치의묘사와알수없는문자들의반복적인나열은바스키아의낙서같은그림들을더욱자유분방하고저항적이며비형식적이로느끼게해주며어느표현수단보다더강렬하게표현하고있다. 120 c 2018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7, No.1, June (2018) [ 표 3] 타락천사, 장미셀바스키아 [Table 3] Fallen Angel, Jean-Michel Basquiat Basquiat 기법사용이유 [ 그림 5] 바스키아의타락천사 [16] [Fig. 5] Basquiat's Fallen Angel 우연성의미학 은유와환상성 확장된표현의다양성 사전드로잉을하지않고의식의흐름대로즉흥적낙서형태로표현했다. 해독하기힘든기호와낙서를사용하여자신안의에너지를전달했다. 이작품에서는주로사용하는방법에서벗어나지는않았다. 허젠핑의작품이수상한 폴란드바르샤바국제포스터비엔날레 는세계적으로권위있는포스터공모전이다. 세계각지의실력있는그래픽디자이너들이포스터로경합을이루는곳으로, 여기에서수상하는것만으로도큰의의가있다고볼수있다. 대개서양이나일본디자이너들이상을휩쓰는데 2012 년, 드디어중국본토출신의수상자가나왔다. [ 그림 6] 중국항저우에서열린런던출신디자이너, 키스고다드 (Keith Godard) 의전시홍보포스터로언뜻보면사람의얼굴이조각내어져서괴이한느낌이든다. 하지만종이를접어 3차원그래픽디자인을실현했던키스고다드의작품세계를생각해본다면흑백사진을잘라재구성한것이납득이간다. 실제허젠핑은 키스고다드 (Keith Godard) 의전시홍보포스터 를구성할때독일화가막스에른스트의작품에서영향을받았다고한다. 사물들을뒤섞어재배치하고콜라주한막스에른스트의회화기법은허젠핑의포스터작품에서도어렵지않게찾아볼수있다 [17]. 중국에서태어났지만독일에서공부하고활동하는허젠핑은독일디자인기반이지만동양미가흐르는먹의느낌이나휘갈긴것처럼뭉개진붓글씨느낌의폰트, 산수화작업을절묘하게표현하여서양과동양의이분법적으로나뉘는흑백논리가아닌경계없이모든변화와다양성을포용하는작업을한다. 항저우와독일을오가며디자이너, 기획자, 교수, 칼럼니스트등다양한활동을하고있는허젠핑은동양과서양, 중국과독일, 항저우와베를린, 두세계의사이에서자유롭게넘나들며융합을꾀하는너무나세계적인, 그러면서도지극히중국적인디자이너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8 NCISS 121

Study on the relation of modern illustration using automatic technique [ 표 4] 2011 Unfolding Keith Godard 전시포스터, 허젠핑 [Table 4] 2011 Unfolding Keith Godard Poster, He jianping 기법사용이유 [ 그림 6] 2011 Unfolding Keith Godard 전시포스터 [18] [Fig. 6] He jianping's Poster 우연성의미학 은유와환상성 확장된표현의다양성 작가가의도하는것을정확하게표현했다. 얼굴을절단한괴이한느낌이지만키스고다르의작품세계를엿볼수있다. 콜라주기법과종이기법의차용으로 3차원의입체적인묘사를하였다. 영국의소더비에서활동하는현대팝아티스트데이브화이트 (Dave White, 1971~ 현재 ) 는여러가지사회적이슈를다양한주제로해석하는그래피티기반작가로서나이키와같은유명브랜드와디자인프로젝트와협력국제전시로유명하며새로운앤디워홀이란별칭이붙을정도로주목받고있는현대미술작가다. 데이브의작품은물감이흘러내리거나흩뿌려지는등의액션페인팅의역동감을상상할수있으며특히야생동물들의주목하여생명력과역동성이느껴지는독특한화법을보여주며표현한다. 오늘날도시생활과과학문명속에살아가는현대인들에게있어자연은초현실주의를표방하는창조적발상의보고이다. 자연속에서소재를찾아응용하고자연의원시성으로되돌아가고자하는잠재성을생동감있게표출해냄으로써자연과동화되고싶은인간의심리를만족시켜주게된다. 그의작품에서보이는대상물들은그의독특한화법으로인해마치살아숨쉬는강렬한기운마저느껴지는것같다. 122 c 2018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7, No.1, June (2018) [ 표 4] 독수리, 데이브화이트 [Table 4] Eagle, Dave white [ 그림 7] 데이드화이트의 독수리 [19] [Fig. 7] Dave white's Eagle 기법사용이유 우연성의미학 은유와환상성 확장된표현의다양성 물감의흐름으로우연성이엿보이지만대상물을정확히인지하고페인팅했다. 테크닉적인페인팅의역동성으로작품들이환상적인느낌이강하다. 그래피티기반의작업에실크스크린에금과은다이아가루를이용하여재료의다양성을시도하였다. 3. 결론 본논문에서는다양하고감각적인자기표현의전달과비물질적이며정신적인것의중요성을요구하는현대일러스트레이션의패러다임에맞추어 20세기초모더니즘의제한된문화양식에대항하여인간의진정한근원을내면의무의식에서찾아억압하고있는의식으로부터벗어나고자했던초현실주의기조인자동기술법을고찰함과자동기술법사용한대표적인작가들의표현법을분석해보았다. 또한현대의일러스트에어떤영향을미쳤는지분석하고자현대가장주목받고있는대표적인일러스트작가들의작품들을선정하여자동기술의표현기법으로요약한 우연성의미학, 은유와환상성, 확장된표현의다양성 의세가지기법의사용유무를분석해보고어떤연관관계가있는지분석하여보았다. 초현실주의의자동기술법은현대일러스트에다음과같은영향을미쳤고연관관계를갖는다. 1 마송의자동드로잉은의식을배제한 우연적인효과를미로승화 시켰으며이것은기존의제작방법에대한항거이기도하며, 새로운제작방법 이되어현대일러스트에드로잉의한장르로완성작이될수있는영향을미쳤다. 2 미로의기호와상징들은 은유적표현과환상성 을가져왔으며, 현대일러스트에서기호와상징의간결성을통해암시적인은유적표현에무한한표현의가능성을제시하였다. 3 에른스트는도구의제약을받지않고 다양한재료와방법을실험 하며익숙하지않은도구로서의낯설음으로자동기술법을경험했으며, 현대일러스트의조형성, 다양성의확장을가져왔다. ISSN: 2384 101X JNCIST c 2018 NCISS 123

Study on the relation of modern illustration using automatic technique 4 폴록의작품제작시에행해지는드리핑기법에서의제스처는결과보다는행위의과정을중시하는표현법으로현대일러스트에서과정의중요성과감정의소구로공감대형성을중요시하게되었다. 5 작품의소재가꿈과환상, 무의식등내면의세계까지확장되었으며, 작품제작에서내면, 몰입을중요시하게되었다. 6 무의식에의해제작된해석하기힘든난해한작품들은예술의근본적인의문과다양한관점의해석과감상을가능케했다. 7 자유로운표현은자유로운상상을가능케하였고창의적인발상을가중시켰으며미의영역을확장시켰다. 꿈과환상의자양분으로심연의무의식의세계를드러내고자했던자동기술법은이성적사고를배제하는초현실주의에게적합한표현기법으로작용하였으며감각적이며감성적인소고를불러일으켜야하는현대일러스트에있어서오토마티즘기법의표현성은인간개인의창의성의증대와자유의지를자유롭게시각화하는데기여했으며더넓게는현대예술을창조적이며예술적진보의장을개척했다는데의미가있다. 124 c 2018 NCISS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7, No.1, June (2018) References [1] J. H. Moon,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thesis, Seoul, (1992):4 [2] J. E. Kim, "The study of automatism in illustration, Focusing on the work of joan Miro",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0):143-145 [3] S. U. Pack, H. C. Choi,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ejinsa Publishers, Seoul, (1992):97 [4] E. K. Lee, "Fashion Display by Automatism Techniques of Surrealism Paintings",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vol.12, (2003):759 [5] B. L. luseu, Freud read in 30 minutes, Jung-Ang M&B Publishers, (2003):69 [6] S. Y. Kyung, Hongik University graduate thesis, Seoul, (2005):3 [7] E. J. Lee, Wonkang University graduate thesis, Jeonbuk, (2004):20 [8] S. Y. Kyung, Hongik University graduate thesis, Seoul, (2005):22 [9], [10] http://www.max-ernst.com/, Retrieved: april 14 (2018) [11] https://www.moma.org/learn/moma_learning/andre-masson-automatic-drawing, Retrieved: april 14 (2018) [12] http://www.joan-miro.net/the-smile-of-the-flamboyant-wings.jsp, Retrieved: april 14 (2018) [13] J, H. Moon,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thesis, Seoul, (1992):18 [14] J. H. Kim, Kyunghee University graduate thesis, Seoul, (1989):66 [15] http://yayoi-kusama.jp/, Retrieved: april 14 (2018) [16] http://basquiat.com/, Retrieved: april 14 (2018) [17] Y. J. Hwang, W. H. Pey, Chinese Design Comes, Misul Munhwa Publishers, Gyeonggi-do, (2018):176 [18]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2605029&memberno=29566044&vtype=vertical Retrieved: april 14 (2018) [19] http://davewhiteart.com/, Retrieved: april 14 (2018) ISSN: 2384 101X JNCIST c 2018 NCISS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