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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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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인들은 메일 수신 확인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이므로 현지 에이전트 또는 바이어와 이메일로 업무 교신이 이루어질 경우, 담당자 휴대폰을 통해 이메일 수신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이집트의 통신 사정이 좋지 않아 휴대폰 통화도 잘 되지 않는 경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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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마이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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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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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東硏究 2015 년제 34 권 1 호, 55-80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 1) 서정민 ** 목 차 Ⅰ. 서론 Ⅱ. 대표아랍드라마 20편 Ⅲ. 아랍드라마의정성적문화코드 IV. 결론 * 이연구는 2014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의지원에의하여이루어진것임. ** 한국외국어대학교국제지역대학원중동아프리카학과교수

56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Abstract> Qualitative Culture Code in Arab Dramas Jeongmin Seo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rab dramas have been the dominant cultural phenonenon among the Arab public during the last several decades. However, a thorough scientific research on the trend and popularity of Arab dramas have not attracted a great attention. Thus, this paper aims at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Arab dramas in order to understand what the main culture codes are represented in major drama products. This research was based on qualitative culture code approach. This is because it may enable us to conduct more reliable analysis on various cultural phenomena in the Arab World. This can be said as an attempt to standardize the features of any cultural phenomenon. Through this analysis, cultural contents in major Arab dramas can be more scientifically measured. The data collected for this study are the most popular 20 Arab dramas between 2009 and 2011. This study examined and analyzed their contents of the collected dramas on the framework of 7 categorizations: dignity, dialogue, destiny, collectivity, authoritarianism, coercion. and commercialism. Through these qualitative analysis, this study would extract how different the Arab cultural codes are from those of the West and Korea Key Words: Arab Drama, Culture Code, Arab Cultural Contents, Arab Culture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57 Ⅰ. 서론 아랍의문화코드는영화, 드라마와같은영상콘텐츠에반영되어나타나기마련이다. 모든콘텐츠에는해당국가, 문화권의여러가지가치관및잠재의식이녹아들어가있을개연성이높기때문이다. 콘텐츠에서해당문화코드를주제로이야기를풀어나가고있지는않지만, 전체적인줄거리및소재에있어해당문화코드는간접적으로언급되고있다. 이러한문화코드는콘텐츠의서사구조를이끌어나가는기재로서도활용되고있다. 드라마속에서의상황또는등장인물들의대화는스토리를전개하는가장중요한수단이다. 드라마속에는수많은상황과등장인물들의대화가존재하며, 이러한상황및대화를통해영화의주제가나타나며, 일상적인대화는해당국가의내재되어있는가치관을반영하고있다고할수있다. 따라서이들인기아랍드라마의영상콘텐츠를대상으로플롯의구성과해당영상콘텐츠속장면에서각각의문화코드가어떻게반영되어나타나는지를분석하고자하였다. 다시말해서드라마의주제구성과드라마속에등장하는상황과등장인물들의대화를분석하여, 아랍문화코드가어떻게반영되어나타나고있는지를파악하고자하였다. 본연구는아랍에서큰인기를얻은드라마에나타난정성적문화코드를분석하였다. 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 가정립한 문화코드 개념을적극활용하여아랍드라마속문화코드를도출하고자노력하였다. 소쉬르는코드를소통을위한기호체계라고지적하면서이는특정사회나공동체내에유대감을증가시키고갈등을감소시킨다고주장하였다 ( 김형인 2008, 84). 홀 (Edward Hall) 과라파이유 (Clotaire Rapaille) 도잠재적성격의대중문화와 문화적무의식 (cultural unconsciousness) 을설명하면서코드의파악이중요함을설명했다 ( 홀 2000, 58; Rapaille 2006, 27-28). 문화코드는공동체구성원들의집단적행동패턴에영향을주고있으나, 시간과공간에따라가변적성격을갖고있어특정지역이나시대에따라다르게작동할수있다. 이를고려하면서 21세기아랍의문화코드

58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를아랍드라마속에서파악하려하는것이이연구의목적이다. 이를위해본연구는 2009년 2011년아랍국가들에서큰인기를끌었던드라마 20편을선정하고이들콘텐츠에나타난문화코드를정성적방법으로분석하였다. 본연구는문헌고찰을통해샤라프 (sharaf, 명예 ) 와자존심, 칼람 (kalam, 수다 ) 의관계중심주의, 인샬라 (inshallah) 의정명론, 니깝 (niqab) 의가부장적권위주의, 움마 (ummah) 의집단중심주의, 싸이프 (sayyif) 의물리력중심주의, 그리고상업중심주의를파악하였다. 그리고드라마속콘텐츠를추적하는정성적방법으로상기 7개문화코드가어떻게작용하고, 나아가이러한문화코드가어떠한형태와속성으로콘텐츠속에반영되고있는지를분석하였다. Ⅱ. 대표아랍드라마 20 편 본연구에서분석대상으로활용되었던아랍에서방영된대표드라마이들에대한흥행성적및시청률에대한공신력있는조사결과를확보하기가용이하지않기때문에대표적인영상물인터넷사이트 (www.imdb.com) 를통해선정하였다. 아랍드라마들에대한평가를기준으로아래와같은총 20편의드라마가분석대상이되었다. 1 2 제목 : 카이로사람들 (Ahl Cairo) 장르 : 서스펜스, 사회감독 : 무함마드알리 (Muhammad Ali)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9 하산 경감이행한경찰조사를다루고있음. 여성사업가의결혼식이열린한호텔에숨겨진폭탄을찾으려함. 그곳에서 사피 와의지난스캔들에대해회상함. 제목 : 아랍의셰이크하맘 (Shaykh al-arab Hamam) 장르 : 개인사, 사회감독 : 샤리프아르파 (Sharif Arfa)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9 과거하와라부족을이끌었던위대한지도자 함맘빈유스프 의일대기에대해다루고있음. 그는민야에서아스완까지를지배했는데이드라마에서는상이집트 (upper egypt) 에있던부족과의분쟁을다루고있음.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59 3 4 5 6 7 8 9 제목 : 수치의시대 (Zaman al-aar) 장르 : 가족감독 : 라샤샤르바트지 (Rasha Sharbatji)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시리아별점 : 8.9 근대시리아중산층의충돌과이계층의주요사회적문제와사안들그리고어떻게그들이해결해나갔는지를다루고있음. 제목 : 와니스와손자들의일기 (Yaumiyyat Wanis 장르 : 가족, 코미디 wa Ahfad) 감독 : 무함마드사브히 (Muhammad Sabhi)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7 미국에서이집트로돌아온두자매에대한이야기. 아랍사회에서수치 (shame) 의개념에대해다루고있음. 특히중산층과노동자계층에초점을맞추고있으며여성과처녀에대한부분과연관이있음. 제목 : 눈먼고양이 (al-qitta al-umya) 장르 : 서스펜스, 코미디감독 : 마흐무드카밀 (Mahmood Kamil)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6 젊은변호사 파티마압둘라흐만 의이야기를가벼운코미디로그려냄. 여러문제들이끊임없이일어나는한변호사사무실에서일하는그녀의모습을다루고있음. 제목 : 당혹스런순간들 (Lahzat Harja) 장르 : 가족, 사회감독 : 샤리프아르파 (Sharif Arfa)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6 미국의유명드라마 ER 을리메이크함. 병원응급실에서일어나는의사와환자, 그리고환자가족간의이야기를다룸제목 : 알-카비르 (al-kabir) 장르 : 코미디감독 : 암자드말리키 (Amjad Maliki)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5 미국여성과결혼한아랍남자가쌍둥이자녀를가졌는데이혼하게되면서이중하나는아버지와살고다른한명은미국에서살았음. 그가죽기전에자신이데리고있던자식에게동생의존재를밝히게되고그동생과의좌충우돌이야기를그림. 제목 : 도둑과책 (al-liss wa al-kitab) 장르 : 코미디, 사회감독 : 압둘아지즈하샤드 (Abdul Azia Hishad)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5 쌍둥이이야기. 둘은서로전혀다른길로가게되는데한명은도둑이고다른하나는사회선생님임. 둘사이의갈등을코미디로그려냄. 어려운상황속에서현명함과강한의지로역경을헤쳐나감. 제목 : 소녀들 (Sabaaya) 장르 : 로맨스, 코미디감독 : 나지따으마 (Naji Tama)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시리아별점 : 8.5 한집에사는다섯명의여성들의이야기. 산발적으로일어나는사건들과모험들을통해서여러계층의모습을보고그들간의상호관계를반영한드라마.

60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10 11 12 13 14 15 16 17 제목 : 수치 (al-aar) 장르 : 서스펜스감독 : 쉬린아딜 (Shireen Adil)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4 가죽을무두질하는 압두사타르 의평범한가족이야기. 제목 : 해결 (Tariq al-nahl) 장르 : 사회감독 : 아흐마드이브라힘 (Ahmad Ibrahim)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시리아별점 : 8.4 딘 ( 장 ) 의형제와가족의욕심때문에아내는남편을잃게되고다마스커스로이주하기위한돈을받음. 그후에그녀의아름다움때문에학대를받음. 법의보호를받지못하고돈에놀아나는사람의인생에대해서무겁게다루고있음. 제목 : 마음의짐풀기 (al-rahaya Hajr al-qulub) 장르 : 사회, 코미디감독 : 후스니살리흐 (Husni Salih)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3 돈과권력을가진한남자의이야기. 무함마드아부디야브는동네사람들에게사랑받는누르샤리프를사랑하게되면서가까운사람들로부터많은질투를받게됨. 사람들의이야기를실감나게다루었음. 제목 : 세상의천칭 (Burh al-dunya) 장르 : 로맨스, 사회감독 : 마그디아부아미라 (Magdi Abu Amira)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2 한농부는성실히그의땅과마을사람들의땅을일구었으나이것이사람들에게썩좋게보이지않아사람들은농부의땅에불을지르고복수를함. 이외에도그의삶은위기로일관됨. 이상한여인과사랑에빠지고결혼하게됨. 부인마저사망하자고립된삶을살다가결국은본인의자리로돌아가기로결정함. 제목 : 실종 (Daia Daaiya) 장르 : 코미디, 개인사감독 : 알-리트하주 (Allit Haju)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시리아별점 : 8.2 아름다운시리아산간작은마을에살고있는일상적인영웅의삶에대해코미디화한드라마.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으로이기적인면을보여줌. 제목 : 사피야이야기 (Qadiya Safiya) 장르 : 사회감독 : 아흐마드샤피크 (Ahmad Shafiq)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2 아버지가없는시골소녀의이야기. 아버지는죽기전딸을위해많은유산을남기고그녀의친형제라고자칭하는남자가나타나게되면서사건이일어남. 결국은그를죽이고자수를하게됨. 제목 : 괴물과의약속 (Mawid ma al-wuhush) 장르 : 사회감독 : 아흐마드압둘하미드 (Ahmad Abdul Hamid)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2 무역일을하기위해알렉산드리아로도망가는남자의이야기. 거대마약상과연합한기업과충돌하게됨. 제목 : 태양의뒤편에서 (Wara al-shams) 장르 : 사회감독 : 사미르후세인 (Samir Hessein) 제작년도 : 2010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61 18 19 20 제작국 : 시리아별점 : 8.1 잘사는집에사는다운증후군을가진 알라딘알-자이박 과가난한집에사는자폐아 베드로 의이야기. 그들이함께하게되고같이긴여행을시작하게되면서도움을필요로하는둘이겪는이야기. 제목 : 검은상자 (al-sunduq al-aswad) 장르 : 로맨스, 사회감독 : 사이프나집 (Sayyif Najib)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시리아별점 : 8 작은일때문에일어날수도있는큰사회재난이야기할수있는중요한문제들을다룬드라마. 제목 : 악마의기쁨 (Afrah Iblis) 장르 : 사회감독 : 사미알리 (Sami Ali)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이집트별점 : 8 어느사업가에대한이야기. 카이로의중요인물과연관되게되는데둘다공통의관심사가있었음. 제철공장의작업을수월하게만드는큰도움을주게되어공장의주요책임자가됨. 제목 : 샴의청포도 (al-husam al-shami) 장르 : 역사감독 : 사이프알-딘 (Sayyif al-din)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시리아별점 : 8 1830-1840년까지레반트지역을통치한이브라힘파샤의일대기를그린드라마. 정치, 경제개혁을시도하고강건한나라를만들기위해노력했던인물. Ⅲ. 아랍드라마의정성적문화코드 아랍권에서 2009년에서 2011년사이에가장많은관객의호응을받았던드라마를대상으로아랍의문화코드가어떻게나타나는지를분석하였다. 7개의문화코드가인기드라마에서어떻게반영되고투사되었는지를파악하였다. 1. 샤라프와자존심문화코드 2006년에시즌 1이시작되어앞의 20개분석대상드라마에는포함되지않았지만, 아랍어의미상 동네의문 이라는의미를지닌드라마 < 바브알-하라 > 는 2010년시즌 5가나올때까지매년라마단기간에아랍전역에방송되어아랍인들로부터열렬한사랑을받은시리아에서제작한

62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드라마이다. 이전에도이슬람의역사적인물들을위주로한역사드라마가꾸준히방영되었지만대성공을거둔 < 바브알-하라 > 의영향으로아랍역사드라마가한단계더발전하여대중들에게사랑받는계기가되었다. <Bab al-hara에나타난과거아랍인들의명예를되찾고싶은샤라프문화코드 > 역사드라마의배경이된어려운식민시대속에서근현대아랍의불안한역사가파생되었다. 역사드라마를통해혼란을초래하기이전의아랍세계로돌아가명예를찾고싶은샤라프문화코드갈망이드라마인기의원인중의하나로나타났다. 드라마바브알-하라는가자지구의빈곤한마을에서부터걸프지역의부유한도시까지수천만의아랍사람들이시청한가장유명한텔레비전드라마가되었다. 범아랍위성방송은라마단기간동안매일밤특별프로그램을편성하여 < 바브알-하라 > 를방영하였고, 라마단금식으로밤을보내야했던거의대부분아랍의가정에서가족단위로함께모여음식을먹으며본드라마를시청하였다. 바삼알-물라 (Bassam al-mulla) 감독이제작한본드라마는총 31 개의에피소드로구성된시즌 1이 2006년 MBC 방송을통해처음아랍시청자들에게선보이게된다. 시즌 1의기록적인시청률때문에 < 바브알-하라 > 는매년새로운에피소드를더하여지속적인연장방송을하게되며, 따라서 2007년시청자들의오랜기다림속에마침내 < 바브알-하라시즌 2> 가상영되었다. 그해에도어김없이많은아랍인들이바브알 -하라매니아를자처하게되면서 2007년 10월알-아라비야 (al-arabiya) 방송은예고편을통해 2008년에도라마단기간을통하여 < 바브알-하라 > 의중심적등장인물인의사이며동시에이발사인아부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63 이삼 (Abu Issam) 의자녀들이결혼이후에어떤삶을살아가는지를흥미롭게엮어낸 < 바브알-하라시즌 3> 가상영될것임을보도하였다. 이후 2009년라마단과 2010년라마단기간에각각 < 바브알-하라시즌 4> 와 < 바브알-하라시즌 5> 가제작되어방영되었고, 현재까지아랍인들이손꼽는대표적인드라마시리즈로자리잡게되었다. < 바브알-하라 > 시리즈는그인기로인해걸프국가의위성방송들은제작에재정적후원을아끼지않았고, 이는시리아에서지속적으로드라마가탄생할수있었던주요배경이되었다. 특히이러한시리아드라마의대성공은최근이집트에서시리아로아랍의미디어콘텐츠무대가변화되고있는경향을반영하고있다고볼수있다. < 바브알-하라 > 는프랑스위임통치하시리아다마스쿠스내에서프랑스로부터독립을갈망하고있던한이웃마을에서일어나는일련의사건을그리고있는가족드라마로볼수있다. 즉서구세력에의해중동이식민지화되었던 1930년대혼돈의시대상황을배경으로하고있다. 다시말해서시리아가프랑스의통치하에있었고, 인접한팔레스타인은영국의지배하에놓여있었다. 이러한측면에서 < 바브알-하라 > 는오스만터어키의시대가끝날무렵, 곧식민통치에서식민통치이후의근대사회로의전이가막되려는시리아사회의격변기를그리고있다. 그리고, < 바브알-하라 > 에서는마을을이끌어가는원로인지도자, 무크타르 (Mukhtar) 가있다. 이상적으로선출된무크타르를마을의많은남성들은적극후원해준다. 대부분상점, 대장간, 잡화점, 부동산등상인활동에종사하는등장인물들은이러한무크타르가마을을잘이끌어가도록지원해주는것이다. 이러한측면에서하라의공동체는아랍문화의상업주의의단면을보여주는많은인물들이출현하고있으며, 공동체에서여성은남성에게복종하고, 특히무크타르는마을에서권위를갖게되는권위주의문화를보여주기도한다. 하라에서남성들은협력하고외부적위협인프랑스정부및오스만정부등에대해대처해나가야하며, 여성과공동체를보호해야하는책무가있다. 하라의통치위원회는지도층으로구성된다. 통치위원회의수장은구성원들이판결을신뢰하기때문에어떠한결정을할수있는절대적권력을갖고있다. 여성들은하라의거리, 시장, 통치위원회에서어떠한

64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역할도갖지못한다. 하라의가정내부에는아내들이남성들에게복종적이다. 여성이표현할수있는유일한통로는부엌으로이곳에모여서로칼람을나눈다. 하라는국가의부패, 복종적사회구조, 대중거리의모순적문화를드러낸다. 하라시리즈는과거와현재아랍사회의차이를지적하려고시도한다. 그리고바브알-하라는어려운시대적상황속에서아랍의엘리트들이지닌숭고한행동의역사문화를영광스럽게그려낸다. 제목감독제작국장르 와니스와손자들의일기 (Yamiyyat Wanis wa Ahfad) 수치 (al-aar) 실종 (Daia Daaiya) < 표 1> 샤라프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 무함마드수브히 (Muhammad Subhi) 쉬린아딜 (Shireen Adil) 알-리트하주 (Allit Haju) 이집트 이집트 시리아 가족, 코미디 서스펜스 코미디, 개인사 이러한맥락에서볼때, 아랍시청자들의옛날가치와전통을갈망하는이러한옛영광의노스탈지아는아랍인들로부터의인기의원인이다. 다시말해서바브알-하라는어려운식민시대속에서나타난초래된문화적정체성위기를통해과거번창했던아랍세계로의노스탈지아를자극함으로써인기를끌었다고볼수있다. 즉옛날아랍의번창했던시절로의회귀, 그를통한아랍인들의명예를찾고싶은갈망이이드라마의시대적배경의한편에자리잡고있다고볼수있다. 따라서샤라프문화가드라마의인기를누르는배경의기저에있었다고보여진다. 그러나이외에도바브알-하라는잃어버린고귀한가치와전통을상기시켜주고있을뿐만아니라오늘날처럼불안한아랍의현실, 통치자들의실패를함께보여주고있다. 이외에도역사드라마의또다른성공요인은사회적격변기에빠르게유입되고있는서구문화에대한우려와이를여과없이받아들이는젊은세대들에대한일종의메시지로서의의미를들수있을것이다 (Stewart 1994, 26).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65 2. 칼람의관계중심주의문화코드 칼람 ( 수다 ) 을통해관계를돈독히다지며서로간의갈등을풀어가는아랍의특성은드라마를통해서도드러난다. < 소녀들 > 는한집에모여서사는다섯명의여러계층의생활을유머러스하게풀어가는드라마로서수다를통해갈등을해결하는장면을끊임없이보여주고있다. 칼람은전세계여성의공통적인행동이라고판단할수있겠지만, 시리아에서제작한이드라마는갈등의근원과해결이이루어지는과정에있어모두모여자신의입장을대변하면서대화와소통을통해풀어가는모습을보여주고있다. 이렇게모두가모인자리에서는진실한마음으로서로의입장을말하면서서로간에쌓인오해를거리낌없이말함으로서, 서로간의유대감을느끼곤한다. 갈등이해결되는상황에서반드시등장하는 모두가모여서이야기를나누는장면 은이드라마의대표적인엔딩장면이라고할수있는것이다. 이러한대화에서는모든정보들이가감이표현되며, 서로에대한사적인정보또한공유됨으로서서로의오해를해결하는장면으로등장한다.

66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제목감독제작국장르 눈먼고양이 (al-qitta al-umya) 도둑과책 (al-liss wa al-kitab) 태양의뒤편에서 (Wara al-shams) < 표 2> 칼람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 마흐무드카밀 (Mahmood Kamil) 압둘아지즈히샤드 (Abul Aziz Hishad) 사미르후세인 (Samir Hessein) 이집트 이집트 시리아 서스펜스, 코미디 사회, 코미디 사회 단순히사람이모여서이야기를나눈다는것만으로칼람이이루어진다고볼수는없을것이다. 하지만이들의대화에서나타나는다른이에대한폭로와그러한사적인이야기에대한폭로를자연스럽게받아들여자신의사적인이야기가공론화되는것에예민하지않게반응하는모습은아랍의칼람문화의특성이라고할수있다. 자신의이야기가공론화됨으로서이야기를나누는사람들과더욱돈독한유대감을형성하는것은한국의상황과는다른양상으로보인다. 한국의경우자신의약점이나치부를드러내는것에대해분노를느끼는상황으로전개되는반면, 아랍의드라마의경우이를희화화하여코믹하고진솔한상황으로전개하고있는모습은한국드라마와는다른모습으로보여진다고할수있을것이다. 3. 인샬라의정명론문화코드 인샬라 ( 정명론 ) 을통해사건, 상황에대해신의뜻이며, 운명론적으로받아들이는아랍문화의특성은드라마를통해서도드러난다. < 카이로사람들 (Ahl Cairo, 2010) 는주인공인 하산 경감이사건을해결하는과정을다룬서스펜스드라마로서이드라마에등장하는인물들의사고전반에는인샬라의정명론적사상이내포되어있다. 이드라마에나타나는호텔폭탄테러사건에대해추리를하는과정은일반적인수사물과비슷하지만, 폭탄테러가일어난배경과그에관련된인물의과거를회상하는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67 장면에서는이러한사건이일어날수밖에없었던정명론적사상에근거하여과정을설명하고있다. 드라마의첫장면에등장하는알라에대해기도하는장면은이러한드라마의전반적인상황을보여주고있다고할수있다. 이와같이아랍인들에게자신들의현실에서일어나고있는상황과사건들은모두인간적이고현실에서의사고로비춰지는것이아니라알라의뜻대로이루어지며, 이를통해권선징악의사고가드러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권선징악의콘텐츠특성은전세계어떤나라에서든드러나고있는콘텐츠의특성이라고할수있다 (Mellor 2011, 8). 하지만권선징악이라는결론이도출되기위한과정에서아랍의드라마에서는항상알라가등장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인간관계에있어인간에게지켜야할도리와예의가판단기준이되어권선징악을표현하는한국콘텐츠의특성과는달리신께서원하지않는상황이라고판단하며, 사건및상황의결론은신께서원하시는결과라고해석하는이장면은아랍인들에게있어알라의중요성을상기시켜주는대목이라고할수있는것이다. 불확실한미래에대한소망과의지가드러나면서도사건과상황의결론또한알라의뜻으로해석하는장면을통해이러한특성은확인할수있다.

68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 표 3> 인샬라정명론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 제목감독제작국장르 당혹스런순간들 (Lahzat Harja) 알 - 카비르 (al-kabir) 샤리프아르파 (Sharif Arfa) 암자드말리키 (Amjad Maliki) 이집트 이집트 가족, 사회 코미디 4. 니깝의가부장적권위주의문화코드 아랍에서방영된드라마중니깝에대해가장강력한도전을보인드라마는터키의카날 D(Kanal D) 방송이제작한멜로드라마 < 누르 (Noor)> 다. 아랍어로빛이라는의미인 < 누르 > 는 2005년부터 2007년까지터키에서상영되었고, 2008년 MBC 방송을통해시리아구어체아랍어로더빙되어아랍전역에방영되었다. 반응은선풍적이었다. 드라마의최종회가 2008년 9월 30일상영될때는아랍전역에서기록적인약 8,500 만명의시청자들이 < 누르 > 를본것으로집계되었다. < 누르 > 의인기로아랍전역의옷가게는드라마에서나온블라우스와드레스를찾는아랍인들로북적거리게되었다. 또한누르는아랍인들의터키여행을촉진시키고, < 누르 > 의페이스북 (Facebook) 에는아랍인수백만명이가입하게되었다. 특히남자주인공무한나드 (Muhannad) 와사랑에빠졌다고고백하는여성들때문에화가난많은아랍남성들이이혼소송을벌이는해프닝이벌어졌다. 게다가부모들은태어난자식들을누르와무한나드라고이름짓는경우가다반사였고, 특히예멘에서는일군의간호사들이누르에매료된나머지임산부관리를소홀히해서결국임산부를제왕절개시술하도록방치했다는웃지못할소동도벌어졌다.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69 <Noor에나타난니깝문화로부터의일탈 > 아름다운젊은여성누르 (Noor) 와남자주인공무한나드 (Muhannad) 간의멜로드라마로니깝의억압적섹슈얼리티문화코드를벗어나희생적사랑을갈망하는아랍여성들의욕망이남자주인공무한나드와같은이상형을창출하며, 드라마의폭발적인인기의원인으로나타났다. 이와같이아랍에온갖해프닝을초래한드라마누르는아름다운젊은여성누르와남자주인공무한나드간의사랑을다룬전형적인멜로드라마이다. 여주인공누르는부유한가문의남자주인공무한나드와결혼하게되는데, 이둘의만남은원래무한나의할아버지의중매로가능했다. 부모님들의중매는전형적인아랍인들의만남의패턴이지만무한나드와누르의연애방식은완전히전통과는동떨어진것으로나타났다. 즉보수적인아랍무슬림들의가치관과는달리이들은음주와가무, 스킨십을화면에서노출시키면서아랍인들에많은충격을주었다. 특히터키는무슬림국가로서아랍인들과의많은연관성에도불구하고, 등장하는여성들은히잡을쓰지도않고, 기도시간에아무도기도하지않는모습을보인다. 특히무한나드는누르와결혼하기전에성관계를맺어아이를갖고, 무한나드의친척중에는낙태를하기도하면서니깝의전통아랍문화에서용인할수없는모습을보이기도한다. 이러한일탈적내용으로인해언론은이드라마가아랍사회의전통적가치관을변화시키고, 새로운가족상을창출하고있다고평하기도하였다 (Kharroub and Weaver 2014, 183). 특히서구문화와는달리터키는본래무슬림국가로서아랍과많은유대감을갖고있기때문에터키드라마의이러한니깝문화에대한일탈현상은더큰사회적반향을초래할수밖에없었다. 따라서보수적종교지도자들은누르를맹비난하고시청을금하는파트와 (fatwa) 를내리기도하였다. 사우디아라비아의종교지도자인세이크압둘아지즈알쉐이크 (Sheikh Abdul Azis Al sheik) 는무슬림들이이드라마를보지않도록지시했으며, 하마스의설교자인하

70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미드비타위 (Hamed Bitawi) 역시드라마에반대함을분명히밝혔다. 특히사우디아라비아의그랜드무프티는누르야말로 알라와사도의적 (an enemy of God and his Prophet)" 이라며방송을금할것을명하였다. 이라크의시아파최고성직자알리알-시스타니 (Ali al-sistani) 도서구에오염된문화로이런드라마의상영을금지해야된다고주장하였다 (Buccianti, 2010). 이러한보수이슬람지도자를중심으로한누르상영에대한반발에도불구하고드라마누르의인기를막을수는없었다. 아랍전역에서많이통용되는아랍어구어체로더빙된것도한요인이었다. 하지만드라마누르가성공했던결정적인원인은니깝문화에눌려있는여성들이이중적섹슈얼리티의억압구조를벗어버리고영상물을통하여헌신적인사랑에대한욕구를충족하며, 대리만족을얻고자했기때문으로분석된다. 특히주인공누르는매우독립적인인물로, 패션디자이너를꿈꾸는능동적인여성상을보여주는데이러한남녀평등적여성상은니깝문화코드와는상반된것으로아랍인들이내적으로갈망해온평등성을제시해줌으로써많은공감을형성했다고보여진다 (Abu-Lughod 1996, 9). 이러한맥락에서볼때, 아랍의문화코드는영상콘텐츠에투영되어나타나기도하지만, 때로는영상물에서는억압적문화코드에서해방할수있는콘텐츠에열광하기도한다는점에유념할필요가있다 (Hofstede 2001, 178). 다시말해서니깝의가부장적권위주의문화코드와같은억압적문화는오히려영상콘텐츠에서이에대한해방과자유로움을추구하는반대적형태에대한선호로드러날가능성이높은것이다. 아랍의보수주의자들이비록누르와같은드라마를세속적으로치부하며비판하고있지만대중의기저에는니깝문화와같은사회적터부를벗어버리려는욕구역시같이나타나고있기때문이다. 더불어혼전임신, 낙태와같은실제로아랍세계에서일어나는것으로알려져있으나아무도이런주제에대해공개적으로말하지못하고있는사회문제에대하여이슬람문화권의국가에서제작한영상콘텐츠가부각시킴으로써대중들에게주는영향과파급효과는더크게나타나게되었던것이다 (El Guindi 1999, 7).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71 제목감독제작국장르 와니스와손자들의일기 (Yamiyyat Wanis wa Ahfad) 해결 (Tariq al-nahl) < 표 4> 니깝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 무함마드수브히 (Muhammad Subhi) 아흐마드이브라힘 (Ahamd Ibrahim) 이집트 시리아 가족, 코미디 사회 5. 움마의집단중심주의문화코드 움마의집단중심주의적문화코드는 < 카이로사람들 > 의장면을통해아주명확하게드러난다. 앞서제시되었던인샬라의문화코드에서보여줬던집단기도장면과함께어려움에처한여성을집단적으로도와주는장면은움마의집단중심주의적특성이확실히보여준다고할수있다. 공경에처한다른사람을선뜻나서서도와주지못하는일반적인상황에서아랍의드라마는너나할것없이집단적으로뛰어들어어려움을해결해주는모습을보이고있다 (Salamandra 2011, 278). 제목감독제작국장르 아랍의셰이크하맘 (Shaykh al-arab Hamam) 수치의시대 (Zaman al-aar) 사피야이야기 (Qadiya Safiya) < 표 5> 움마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 샤리프아르파 (Sharif Arfa) 라샤샤르바트지 (Rasha Sharbatji) 아흐마드샤피크 (Ahmad Shafiq) 이집트 시리아 이집트 사회 가족 사회

72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어려움을도와준후피해여성을다같이자신의일처럼위로하고슬퍼해주는상황은일반적으로찾아보기힘든특수한상황이라고할수있다. 감정이입을통해다른사람의일을자신의것처럼함께공감하고있는모습이집단적으로일어나는모습은보통의한국의드라마에서도찾아보기힘든상황이자일상에서도찾아보기어렵다고할수있다. 이러한장면이드라마에서비중있게다뤄지는것은이러한상황을계몽하고독려하려는일종의메시지라고할수도있겠지만, 드라마의장면에서조차집단적인행동을하는모습은아랍의특이한특성이라고할수있다고할수있다 (Hammond 2004, 87). 그냥지나쳐버릴수있는상황을굳이이와같이하나의에피소드로표현하는아랍의집단주의적성향은타국가의콘텐츠에서는볼수없는특수한상황임을확인할수있다.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73 6. 싸이프의물리력중심주의문화코드 니깝의가부장적권위주의는 < 아랍의셰이크하맘 > 의장면을통해아주명확하게드러난다. 그러나가부장적권위주의는여성과의관계성을통해서만나타나지는않는다. 물리력을바탕을둔남성들간의권력관계에있어서도드러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이드라마의배경이과거의하와라부족을이끌던 함만빈유스프 의일대기를다루고있지만, 남성들과의회의자리를통해서도상당히강한권위주의적모습은드러나고있다. 마을의중대사를결정하기위한회의장면에서도마을의지도자인 함만빈유스프 의권위는상당히강하게나타나며, 행위와예의적인측면에서도이러한권위는강하게드러나고있다. 형식적인측면에서는회의의성격을띠고있지만, 전통적으로물리력을가진부족장의한마디한마디를경청하고자신의의견이부족장의의견과다를경우에는말을멈추고복종하는장면에서는회의가아닌부족장에의한의견의통보, 가

74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르침의모습을보이고있다. 이러한장면은영화속에서도드러나고있으며, 부족장및마을원로에대한절대적인충성을보이는장면은아랍사회의권위적인단면을여실히보여주고있는장면으로해석할수있을것이다. 제목감독제작국장르 샴의청포도 (al-husum al-shami) 마음의짐풀기 (al-rahaya Hajr al-qulub) 세상의천칭 (Burh al-dunya) < 표 6> 싸이프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 싸이프알 - 딘 (Sayyif al-din) 암자드말리키 (Amjad Maliki) 마그디아부아미라 (Magdi Abu Amira) 시리아 이집트 이집트 역사 코미디 로멘스, 사회 권위주의의모습은어떤사회에서도드러나고있지만, 왕과신하의군신관계가아닌부족사회의구조속에서조차나타나는권위주의적사고는드라마콘텐츠를통해서도드러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부족간의분쟁을해결하는과정에서도물리적권위주의와함께대화를통해문제를해결하려는칼람 ( 수다 ) 의문화코드와부족의모든남성이모여회의에참석하는움마 ( 집단주의 ) 의문화코드는본드라마를여실히드러나고있다. 또한분쟁의원인과분쟁이해결되는과정과결과또한알라의뜻대로이루어지며, 이를이끄는부족장의역할은알라의뜻을전하는전달자로서의역할로한정되는태도는인샬라 ( 정명론 ) 의문화코드를나타내고있다고할수있을것이다. 이러한맥락에서볼때, < 아랍의셰이크하맘 >) 는앞서설명한아랍의다양한문화코드를여러형태로드러내고있으며, 아랍만의특성을잘대변하고있는대표적인드라마영상콘텐츠라고할수있을것이다.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75 7. 타지르의상업중심주의문화코드 이슬람시대이전부터중시해왔던상업이이슬람시대를거쳐더욱번성하게되었고 아라비아상인 으로대표되는상인정신은아랍의중요한문화로자리매김해왔다. 이러한아랍인의상업중심문화는오랫동안아랍인의의식구조를지배하면서생활전반에큰영향을미쳐왔고이는아랍지역의제조업부진이나변변한자체개발브랜드조차없다는상황에서도여실히나타나고있다. 인맥과관계가중요시되는아랍의지역특성상국내외인맥만잘구축하고관리만잘하여도사업계약으로이어져큰수익을발생하는사업구조로과거수십년간아랍의오일머니는부동산사업, 주식시장, 채권, 서비스업에주로집중되었고이러한상인정신은경제전반에아랍의저발전요인이되었다. <Afrah Iblis에나타난타지르문화코드 > 말단공무원에서출발하여제철공장의주요책임자를거쳐성공한사업가가되기까지의험난한여정을통해아랍상인주의타지르문화코드를여과없이보여준성공드라마로 2009년이집트에서인기를누렸다.

76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 표 7> 타지르문화코드가나타나는인기드라마 제목 감독 제작국 장르 괴물과의약속 (Mawid ma al-wuhush) 아흐마드압둘하미드 (Ahmad Abdul Hamid) 이집트 사회 이러한아랍인의상인정신, 상인주의를잘나타낸드라마로 2009년이집트에서인기를누렸던 < 악마의기쁨 (Afrah Iblis)> 를들수있다. 주인공하맘 (Hamam) 은공장의말단공원으로시작하여우연히제철공장에서작업을수월하게만드는데큰도움을주게되고이에공장의주요책임자가된다. 이후하맘은여러가지역경을거쳐철저한상인정신을바탕으로사업가로성공하게된다. 이드라마에서주인공이성공하기까지주변등장인물들과의관계를크게부각시키고있다. 주인공은같은관심사가있었던카이로의중요인물과만나게되면서사업가로서의큰야망을가지게되며이는결국그를성공한사업가로이끈다. 아랍지역에서인맥과관계는사업을하는데없어서는안될가장중요한요소중하나이다. 최근 2년간방영된인기아랍드라마자료에근거하면아랍의상업중심주의문화인 타지르 문화코드는최근방영된드라마에서크게중요한소재로채택되고있지는않는실정이지만아랍인의의식속에뿌리내리고있는상인정신은드라마장면장면에서쉽게발견할수있다. Ⅳ. 결론 본연구가분석한 7개아랍문화코드, 즉샤라프 (sharaf, 명예 ) 와자존심, 니깝 (niqab) 의가부장적권위주의, 칼람 (kalam, 수다 ) 의관계중심주의, 인샬라 (inshallah) 의정명론, 움마 (ummah) 의집단중심주의, 싸이프 (sayyif) 의물리력중심주의, 그리고상업중심주의는인기드라마에서상대적으로상이한분포를나타내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샤라프문화코드는드라마의자주주요소재로나타났는데, 이는아랍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77 인들의명예와자존심은암울한국제및국내정치현실속에서상처받게되었고, 현실을벗어나고싶은욕구를불러일으켜왔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니깝의가부장적권위주의문화코드는드라마를즐겨보는 2~30 대젊은아랍여성들에게내재적으로억눌린감정을표출할수있는통로를선호하는형태로투영되어나타났다. 이는사회적격변의소용돌이속에서이슬람의종교적관습과새로운서구문화에대한정체적갈등속에이들은 ' 드라마 ' 라는가상의현실을체험하고여기서그들만의소통의통로를만들려는노력을추구하기때문으로해석될수있다. 여성들이주인공으로등장하는드라마나그리고가족간의관계를집중적으로다룬드라마에서는수다의관계중심주의가적극적으로주요소재로이용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인샬라문화코드는인간의숙명에관한예정론적관점에서신이선을권하고악을징벌하는식의스토리전개를노정하는성향으로나타났다. 인샬라문화코드는권선징악에기초한해피엔딩이라는스토리구성상에투영되어나타나고있기는하지만, 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고볼수는없었다. 왜냐하면권선징악적스토리전개는불확실한현실과미래에대한간절한희망이내재된아랍인의긍정적열망의표출이라고볼수있었기때문이다. 움마의집단중심주의문화코드는드라마에서점차영향력을잃어가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최근주요소재로등장하고있는가족소재드라마를살펴보면물질적, 경제적문제로야기된가족관의갈등이나계층간갈등등주로사회문제를소재로한가족드라마로움마의집단주의문화코드의범주에포함시키기에는무리가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싸이프문화코드는물리력중심주의로서유목민들의무장과 피의복수 라는전통을이해하는문화적특성으로제시되었으나드라마에서두드러지게나타나는것으로보기에는무리가있었다. 분석결과아랍인들은주로스토리에담겨있는스릴러적인요소를즐기며지나치게유혈이낭자하거나엽기적인호러물은선호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 마지막으로상업중심주의는비즈니스관련드라마에서적극활용되었으나, 아랍경제의근본적인문제점이라는점에서다른주제를가진드라마에서는장면에만상점들이많이등장하고있다고볼수있다.

78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이러한사실을종합해볼때, 현재중동의문화코드는문화코드에서큰변화를겪고있는과도기라고볼수있다 (Kraidy and Khalil 2009, 16). 하지만, 그들의감성적이며동적인에너지는상당부분콘텐츠에반영되고있다. 다시말해서전통적문화코드에서추출되는동적이며감성적인속성은그대로콘텐츠에묻어나고있지만, 현재의중동사회에서변화가요구되는수직적구조와정명론, 니깝의가부장적권위주의등의모습은현재콘텐츠에서크게반영되고있지않은모습이라고할수있다. 콘텐츠내에서는오히려이와반대되는가치관과의식구조가반영되고있으며, 이는현실과는다른대리만족을위한도구로서콘텐츠가활용되고있음을보여주고있다고할수있을것이다. 주제어 : 아랍영화, 문화코드, 정량적문화코드, 아랍문화콘텐츠, 영화산업, 아랍문화

아랍드라마속정성적문화코드 79 참고문헌 김형인 (2008). " 미국과한국의문화적갈등의근원-문화코드의비교연구 ", 국제지역연구, vol.12, no. 1. pp. 83-106. 에드워드홀 (2000). 최효선옮김, 침묵의언어. 서울 : 한길사. Abu-Lughod. Lila (1996). Veiled Sentiments: Honor and Poetry in a Bedouin Society. Cairo: The American University in Cairo Press. Buccianti, Alexandra (2010). "Dubbed Turkish soap operas conquering the Arab world: social liberation or cultural alienation?" Arab Media & Society (10). El Guindi, Fadwa (1999). Veil Modesty, Privacy and Resistance. Oxford & New York: Berg. Hammond, Andrew (2004). Pop culture Arab world: Media, Arts and Lifestyle. Santa barbara: ABC-CLIO. Hofstede, Geert(2001). Culture's Consequences: comparing values, behaviors,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across nation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Kharroub, Tamara, and Andrew J. Weaver (2014). "Portrayals of women in transnational Arab television drama seri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8-2: 179-195. Kraidy, Marwan M., and Joe F. Khalil (2009). Arab television industries. Palgrave Macmillan. Mellor, Noah et al (2011). Arab Media. Cambridge: Polity Press. Rapaille, Clotaire (2006). The Culture Code, Broadway Books. Salamandra, Christa (2011). "Arab Television Drama Production in the Satellite Era." Soap Operas and Telenovelas in the Digital Age: Global Industries, Hybrid Content, and New Audiences: 275-290. Stewart, Frank H(1994). Honor. Chicago: Univesity of Chicago Press.

80 중동연구제 34 권 1 호 서정민소속 : 한국외대국제지역대학원중동아프리카학과이메일 : amirseo@hufs.ac.kr 투고일 : 2015. 04. 30 심사일 : 2015. 05. 15 05. 29 게재확정일 : 2015. 06.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