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傳統思想과環境論 * 羅福源 ( 강원대 ) 1. 環境論의구조와 20 세기서구정치사상 21 서l 기를맞논우리들, 이제환경에대해서얘기하지않는사람은없다. 전지구적인대기오염문제, 이상기후현상, 핵실험과전쟁, 경제적인남북갈등으로인한환경파괴, 그린라운드의대두, 지속가능한발전전략에대한고민등전세계적인환경문제에서부터, 님비현상, 원전섣치반대, 핵폐기물저장소섣치반대, 쓰레기소각장-매립장문제등국내적인환경문제등도우리모두의관심사이다. 또한도시의대기오염, 갈수기의수질오염, 공장폐수, 토양오염, 자원고갈등우리의생태계플위협하는주제틀도세기말적증상을갖게하기에충분하다. 인류가불을발견하고직립보행을시작한이래환경문제가대두되지않은적은없었지만지금우리가겪고있는환경문제는본격적으로서양의근대사회에서제기되기시작한다. 보다구체적으로는산업혁명이후이며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이후산엽화과정에서나타나기시작한다. 역사적으로환경문제에따라환경에대한논의도다양하게이루어져왔다서양에서도環境論은다양하게제기되고있으며이라한環境論을한국에서도실험적으로그대로받아뜰이고있논형편이다1) 환경에대한모든논의는모두環境論이다. 하지만환 * 이논문은 1996 年度교육부학술연구조성비지원에의하여이루어졌음. 1) 서구의환경이폰을국내에소개하고있는져숨틀은풍부한편이다. 데이비드페퍼현대환경콘 ~( 한길사 : 1989) 에서는환정론을기술지향적환경론, 생태지향적환경론, 마르크스주의작환경론으로구분하여분석하고있으며, 문순홍생태위기와녹색의대안 ~( 나라사랑 1992) 에서는환경론을근본생태론과사회생태론, 생태사회주의와생태마르크스주의로나누어섣명하고있다. 이밖에도존드라이젝환경문제와사회적선택 ~, 김태경외옮김, 신구문화사, 1995, 선구문화사지구환경과사회이론 ~, 이기홍외옮김, 한울, 1997 등이서구자본주의사회에서환경문제의맥락을다양한각도에서
302 경에대한다양한논의들은논의의수만큼이나다양한내용을갖고있기때문에분별의기준이없으면우리는環境論의홍수에빠져서논쟁의초점을잃고대안의형성으로까지나가지못할가능성을안게된다. 따라서環境論에대한기준을갖는것은매우중요하다. 서구의環境論을분별하고우리나름의環境論의가능성을살펴보기위해서필자나름대로環境論의요소를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環境論은크게보아환경에대한現象論, 認識論과存在論으로구성된다고규정할수었다. 現象論은환경의오염이나환경의파괴와같은환경현상에대한고발, 인식, 문제제기이다. 이現象論은모든環境論의출발점을형성한다. 그러나現象論에만머무를경우대안제시로는발전하지못한채문제제기나상황인식에그치거나, 소박한수준에서생활속의실천을강조하는경우가많다. 認識論이나存在論을막연하게인식하는수준에서여러환경이론들에대해동감을표시하면서기존의환경정책에대해정책적대안없이무조건적인반대를표시하며, 따라서실천방향의설정에서도혼란을초래할수있다. 우리나라의일부환경운동에서도이러한모습은발견된다. 두번째의認識論은世界觀과人問觀으로나뉘어진다먼저世界觀은宗敎的차원이다. 환경과관련하여유신론적입장일경우神을, 무신론적입장일경우외부세계로서의 g 然 (Nature, Physis) 을규정하고인식하고있는내용이관련된다. 또한人問觀은哲學的, 道德的차원이다. 인간과자연과의관계, 인간과 ( 과학 ) 기술, 理性과의관계에대한내용이다여기서자연은인간본성에대한규정, 대상으로서의자연에대한규정 ( 자연은인간의도구인가아니변인간과조화의대상인가의문제, 정신과물질사이의관계등 ) 이그구성내용이다. 認識論은宗敎的, 哲學的차원에서환경문제의해결을위한대안을제시할가능성을갖고있다. 실천을위한근본적인또는새로운認識論은이차원에서개진될수있다. 마지막으로存在論은政治經濟學的, 理念的차원이다. 認識論과관계를맺으면서近代化, 發展, 開發에대한태도가여기서는문제가된다. 정치적차원과경제적차원이구별되지만이두차원은엄격히차별적이지못하다. 하지만政治的 검토하고있다. 또한정수복과구도완동의한국적환경이론의심천적모색작엽도주목할만하디 { 정수복새로운사회운동과참여민주주의 ~, 문학과지성사, 1995, W녹색대안을찾는생태학적상상력 ~, 문학과지성사, 1996 구도완한국환경운동의역사와특성 ~, 서울대, 1994, W 전문환경운동의평가와녹색정치의전망 ~, 1995- 환경과생명, 정의롭고지탱가능한사회를위한환경정책의방향 ~, 1996- 경제와사회등 ).
韓國홉統思想과覆境論 / 羅禮源 303 차원은個人, 社會, 國家에대한개념과상관관계에대한규정을기초로하여 ( 自由 ) 民主主義와社會主義를축으로理念的편차를형성한다. 또한經濟的차원은財塵權, 塵業등의식주와관계된경제적사항들에대한내용의규정정도를기초로하여資本主義와社會主義를축으로그내용을구성한다. 특히이存在論에서는서구의다양한環境論들이이념적인수준에따라구분될수있다. 환경문제의원인에대한인식과그해결책에관한내용이여기에서도출될수있다. 政治經濟學的, 理念的, 政策的인대안이제시될가능성이었다. 이러한環境論의구성을구체적인하나의環境論에적용시켜그적실성을검토해보면다음과같다. 保守的技術指向主薰 Cornucopians )2) 는우선환경에대한現象論으로부터출발하고있다. 이것은환경오염파환경파괴의현실에대한인식과문제제기이다. 認識論的측면에서보면인간은기술을도구로하여환경문제를해결할수있다는적극적인人問觀을갖고있으며世界觀的측면에서보변인간을자연속에서중심의지위에놓고자연에대한적극적인태도를보이고있다. 또한存在論的측면에서보면근대화와발전에대한정치경제학적태도에서성장과개발계획의긍정적인측면을강조한다. 또한경제관의측면에서보면소유와개발에대한긍정적평가를하고있다. 따라서保守的技術指向主義는現象論, 認識論, 存在論측면에서모든요소를다갖추고있는環境論이라고할수있다. 그러므로이러한環境論의입장에서제시되는대안도논리적인이데올로기적인성격을분명히갖고있다. 하여튼필자가정리한環境論의구성을도표로정리하면다음과같다. 2) 데이비드페퍼, 앞의책, p.63 에서는환경론을생태지향주의와기술지향주의로나누고 기숨지향주의는진보적기술지향주의와보수적기술지향주의, 생태지향주의는진보적 생태지향주의와꾀수적생태지향주의로나누고있다.
304 \ 성격의구분 環境論의구조 기본인식과내용논의차원대안의수준 환경오염과환경파괴의 기존제도비판 現象論狀況論 환경상황에대한인식 현설에대한고발과인식, 문제제기 생활속의 문제제기 실천 신또는외부세계로서의 신과인간간의관계 世界觀 자연 (Narure) 에대한 인간의자연속에서의 宗敎的 태도 지위 ( 인간관과중복가능 ) 짧했훌웅인간과자연, 인간과 A. mj 觀과학 ) 기술, 이성에대한태도 存在꿇 인간본성의문제 생활속의실천인식의대전환 인간과자연의문제倫理的생활속의설천 ( 도구화와조화의문제 ) 哲學的 인식의대전환 정신과물질과의관계 ( 自由 ) 民主主義와政治經濟學的정치이념의개인, 사회, 국가에대한政治흩R m: 會主義, 近代化 - 發展에理 ; 승 : 的비판과재검토개념과상관관계의규정대한태도政策的정책제시 資本主義와社會主義, 政治經濟學的경제이념의 ffr 有權, 塵業, 衣食件의經 i!"t훌 近 1\:; 化와開發에대한理 ; 운 的비판과재검토경제적조건에대한규정태도政策的정책제시 환경에대한어떤논의도위의狀況論, 認識論, 存在論가운데적어도한가지논의는명시적으로갖고있어야環境論으로인정받을수있다. 세가지를모두갖는경우대안의논리적완결성은더욱높아지게될것이다. 하지만여러요소들가운데한가지만갖고있는경우도다른논의는묵시적으로내재되어있을수있으므로논의나대안의수준을쉽사리판단해서는안될것이다. 서구의環境論들은여러가지측면에서그위기를맞고있다 3) 다양한環境論이제시되는것자체가환경문제의해결을위한하나의環境論이존재할수없음을증명한다. 서구環境論의발생배경인서구에서도재검토되고있는環境論들이한국에서적실성을갖기힘들것이라는사실은쉽게짐작할수있다. 한국의資本主義가서구資本主義체제의일부로形成 發展되어온것은사실이지만우리나름의환경에대한해결책은다른분야와마찬가지로우리현 3) 황태연 r 환경정치학과현대정치사상 A( 나남 1992), pp.4 5-72 와이기홍역, 앞의책, pp.94-125 에서급진적환경이론과신고전주의환경론의위기를참조
韓國傳統思想과環境論 / 羅福源 305 실에맞게정립될필요가있다. 이러한정립의가능성은서구環境論의변용으로도가능하지만우리전통사상체계에서찾아보는것도의미가있을것이다. 우리전통사상체계는환경문제와는직접적으로관련이없는시대배경을갖고있다. 그러나환경문제의해결이궁극적으로는인식의대전환을요구한다고할때, 우리전통사상체계에서환경문제에대한최소한의문제의식은찾아볼수있을것이다. ll. 한국전통사상과環境論 한국전통사상의범위를어떻게설정하느냐가우선문제가될수있다. 朝蘇祖중 후기에도입된가톨릭이나개선교뿐아니라프國時代이전에도입된偏敎, 4-5 세기에도입된佛敎, 그이후의道敎, 性理學등도엄격히구분하면우리의전통사상은아니다. 우리본래의것은따倚밖에없다고해도여기에는여러가지요소들이習合, 混在되어있다. 그러나, 처읍에는외래적이었지만도입후에오랜시간을거치면서우리전통속에肉化되고內面化된사상들은한국전통사상의범주에포함시킬수있을것이다. 필자는본논문에서형성이나도입, 발전순서에따라캘洛, 風水, 圖敎, 佛敎, 道敎 ( 道家 ), 東學을전통사상의범주에넣고, 서양의가톨릭과개신교는일단제외하였다. 또한각사상체계의環境論분석에서각사상체계를環境論의입장에서재구성하여논의를전개하지않았으며, 그대신각사싱t종교 ) 의전문가들이제시한논의를펼자가제시한環境論의구조에따라재정리하였다. 따라서필자가참고한문헌들은당연히각사상체계의원전이아니라원전에대한해설의내용을담는 2차자료틀이다. a. 포倚信띠 ] 과生態主義 ÆfG의전반적인특정은現實中心主義와人問中心主義로요약된다이것은뽀洛에서중시하는고대의聖域思想과神聖族意識의해석에근거한다. 삶을구성하는시간과공간, 곧 지금 이곳 을중요시하는 現實中心主義 와삶의주체가되는사람, 곧죽은조상이나보이지않는선들보다도살아있는사람들
306 을더중요시하는 人問中心主義 "4) 라고한다 古代필洛 5) 의人問觀과世界觀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먼저짧洛은우주 질서이해의원리로陰陽五行論的사고방식을갖고있으며, 고대의始祖神話 에서天과地, 神男聖女로상정되는조화에의한神聖君主의탄생을원형으로 삼고있다. 또한인간과자연의내면적조화릅믿는조화론적사고체계를갖고있다. 神人無別의인간세중심적인신앙태도, 조화와질서, 균형과화해, 인간과자연사이의대화와교섭을기저로하는조화론적인식태도를띨 % 에서발견할수있다고한다. 이러한전통을가진 Ælf; 에서의人問觀을현대적으로표현하면다음과같이요약될수있대 ) 먼저인간은合自然的存在이다. 인간이란자연질서의범위안에서그질서에순응하면서살아가는존재, 우주안의자연질서속에서살아갈수밖에없는존재이며, 인간이자연의주인이라고해도자연을소유한다거나자연을지배하려는의도는철저하게배제하고인간적욕구의충족을위해자연질서를거역하려논인위성도배제한다. 둘째로인간은關係內的存在이다. 인간은單獨者, 個別者로서는존재할수없고, 모든개인은반드시가족, 부락공동체, 국가공동체속에서의미를갖는다. 셋째로인간은倫理的存在이다. 인간은자연질서에순응하는소극적윤리와, 가족공동체의보호와안전을위한희생과헌신이라고하는적극적윤리를실천하면서살아가는존재이다. 넷째로인간은삶의존재로서현세적삶의현설에절대가치를두면서살아가는존재이다이상에서보면필倚信 { 대에서는世界觀과人問觀은분명히제시되고있으며, 政治觀에서도개인 사회 국가의상관관계에대한입장도나타난다. 경제관은소극적인입장에서만제시되고있을뿐이다. 따라서환경상황에대한인식 을위주로하는現象論을 Æftì. 信 { 대과 결부시컬경우우리는주로認識論的측 면에서의대안을찾을수있다. 그것은맺倚的인世界觀과 A 間觀을받아들이 는인식의대전환이며이러한인식을바탕으로한생활속의실천이다. 4) 金仁會韓國뽀 frì- 思想뻐究 A( 集文堂 1988), p.14. 5) 김인회, 위의책, pp.89-1 1O 6) 김인회, 위의책, pp.i77-187
韓國傳統思想과環境論 / 繹禮源 307 b. 風水思想과훌境論먼저認識論 7) 의측면을보면世界觀의차원에서氣를천지만물의존재운동의법칙, 존재의원천 (Vital Energy), 또한세상의모든사물을구성하고모든현상을일으키는기초로본다. 그이론적체계는陰陽五行說과理氣說, 周易으로구성된다風水가초기에는陰陽五行說과결부된흔적을찾을수없으나이것이하나의지리사상으로확립된이후에는가장큰사상적기초가되었으며, 風水術法의용어들도陰陽五行說의영향을많이받았다고한다. 또한朱子의理氣說을도입하여理가氣를주재하여萬象과萬物의生滅과運行을주도한다고본다. 이는陰陽五行의理致때문에사람과자연을氣를통하여연결한다. 周易 8) 에서 8함의相은天, 地, 雷, 風, 水, 火, 山, 澤으로이여넓가지物象은상호관계속에서天地, 雷風, 水火, 山澤이定位, 通氣, 相灌, 相速한다고보며, 일체의우주는항상변화한다고본다. 주요한변화인태양의변화, 달의변화에서도終郞有始, 無始無終의뻗久한변화가일어난다고본다. 또한人間觀의차원에서보면도덕을자연세계의질서, 자연을이끌어가는힘의개념으로주로사용하면서, 仁義는인간사회에서구현하지않으면안될가장바람직한가치로보고있다. 인간사회에서필요한仁義는자연세계에그대로들어있기때문에자연과인간은合 -된다. 자연은살아있는생명체로서인간과感通한다. 인간과자연, 개체와전체는 함께흘러간다. 즉, 인륜을위주로하면서덕을쌓는것이곧風水라고본다. 風水는자연의질서와인간의질서를混顧 造化시키고자하는사상이다. 風水에서는모든인간을고귀하고평등하게본다. 이상에서보면風水思想에도認識論은世界觀과人間觀의측면에서어느정도명확하게나타난다. 또한現象論의측면에서도문제제기의수준을넘어생활속의실천수준또는인식의대전환수준에서대안이제시되고있다. 환경문제를극복하는방법으로는땅에대한욕심을버리는것은물론, 그것을이용과소유의대상으로만여기는잘못된地理觀, 士地觀을없애버리고, 땅과사람이서로를살리는相生의風水본질로돌아가는길밖에없다9) 고주장 7) 최창조 w 좋은땅이란어디를말함인가 - 한국풍수의이론과실제 J( 서해문집 1990), pp.23-43. 8) 팍신환주역에서의자연관 J, 동양사상과환경문제 J( 모색 : 1996), pp.225-254.
308 한다. 風水의논리는삶터회복의지리학이며, 비인간적인단순한공간이아니라계량화로는결코그려내지못할인간적인삶터를살리는것이다 10) 風水思想이환경교육에대한프로그램을개발하는것이절실하고도시급하다는주장, 특히어린이들의환경교육이나, 장노년층의환경에대한인지도제고에는風水보다더좋은것이없다는주장, 환경영향평가에서風水順라는개념을새로이만들어각지방마다상이하게나타날수밖에없는환경영향평가에서의차별적지역성을부가시켜야한다는주장이설득력을가지려면風水논리체계의현대적재정리와風水思想과현대적학문의연구성과를접목하는노력이필요하다고한다. 風水思想이건서양의공간관련학문이건어느것이나인간이보다나은생활을영위하기위하여나온분야들이다. 이를위하여서로의장단점을상호보완하는노력이있어야한다 11) 고한다. c. 뿜敎와環境論橋敎에서는주로仁의개념에서世界觀과人間觀을찾고있다. 자연에대한備敎의전통적인식가운데가장두드러진특정으로들수있는것은그것을인간과대립되는대상물로서파악하고있지않다는점이다. 備敎的관념에있어자연은서양의경우에서와같이대응하고극복하고가공하여야할대상이아닌것이다. 인간은거대한자연의한부분일뿐이다. 물론인간은만물의영장, 즉자연가운데에서도가장뛰어난폰재임에는틀림이없다. 그러나이처럼위대한인간의역할은자연을가공하고극복하는것이아니라자연의변화에참여하고자연의변화와하나 { 合一 ) 가되는데에있다. 자연의순조로운변화는만물을소생시키고만물을자라나게하는더할나위없이고마운것이기때문이다. 자연에대한이같은관념을가장특정적으로드러내주는개념이 f 需敎에있어서의 萬物一體의仁 이라고하는개념일것이다. 偏敎에있어서의사랑은 나 에게서시작된다. 그러나그것은 나 만을위한사랑을의미하는것은결코아니다. 그것은 남 을위한사랑을더욱충실하게하기위한예비적단계일뿐 9) 최창조, 위의책, p.189. 10) 최창조, 위의책, p.192 11) 최창조, 위의잭, p.220.
韓國傳統思想 과環境論 / 羅禮源 309 이다. 무틱대고 남 을사랑하라는추상적인요구가아년, 나 를사랑하는마음을온전히미루고확장하여그마음으로써 남 을사랑하고나아가 萬物 을사랑하라는것이다. 이처럼구체적이고실질적인사랑의확장이궁극적으로도달하게되는것이바로 존재하는모든것에대한엘체감 으로설명되는 萬物體의仁 인것이다 12) f핍敎는天地人의조화로움을哲學的이념의근간으로하고있다. 天地人 ( 물, 땅, 사람 ) 의조화란相生하는理致위에바르게서있을때만이가능한원리이다. 이원리를지탱하는큰줄기논相存의大德, 즉天地 ( 자연 ) 에대한경외와자연에깃들이고있는인간의겸손이다 13) 바로이같은사상이偏敎의 萬物 體의仁 즉, 냐를포함하여존재하는모든것에고루베풀어지는사랑인것이다 14) 또한天地之心을통해자연의변화는맹목적인기계적운동이아니라일정한목적과뭇 ( 生意 ) 을가지고진행되며, 여기에서생명적연대감에기초한인간과자연의관계를찾고, 인간은욕구를절제해야한다는입장을갖고있다 15) 이상에서보면倚敎에는環境論과관련된認識論이체계적으로전개되고있음을알수있다한편 { 需敎人들이제시하는환경에대한狀況論은주로생활 속의실천의내용을담고있으며 16) 經典속에서그근거를찾는작엽은아직 까지는보이지않고있다. 12) 성진환경보호륜보는유교적시각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종교와환경,j{ 환경융리종교인선연대회가념자료집 1993), pp,161-162. 13) 성진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암의잭, p.l64. 14) 최형식유교적세계관속에서의인간과환경. 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앞의책, p,170. 15) 최영진유학에서의정치와자연관 : 한국불교환경교육원 J, 양의책, pp.212-217 16) 금수강산을지커가위한설천사항 : 가정에서 -쓰레기분리수거에적극동참합시다, 자녀블에게환경보호에대하여이야기해줍시다, 음식물올남기지말고낭비하자맙시다, 합성세제를적당량만사용합시다, 사회에서 침뱉기, 껑뱉기등공중위생질서를해치는임플삼갑시다, 나혼자만은괜찮겠지라는이기섬이나무관심을버립시다, 오늘의절약은내엘의풍요를가져온다는사실을명섬합시다, 환경사건이발생하기전에항상환경에대한경각심을가집시다, 국가에서 환경문제를국정의우선순위로해결합시다, 사회, 문화적으로환경보호분위기를조성합시다, 쓰레기재사용및재생산업에적극투자합시다, 환경법위반에대한각종규제조치를강회하고홍보합시다 {~ 종교와환경 J, 암의잭, pp.17-176).
310 d. 佛敎와自然主義佛敎에서는緣起의개념을중심으로世界觀과人問觀이설명된다. 緣起란이세상에존재하는모든것들을연관이배제된채고립된單獨者로존재할수없으며또한변화를부정한固定態로서존재할수없다는현실진단이다. 즉緣起의시각에서는모든존재를 상호의존적연관구조 이며 끊임없는변화과정 으로파악한다. 이것이바로 모든존재는절대적자기實體가없다 는諸法無我의진리이며, 모든존재는결코항상적인자기동일성을유지할수없다 는諸行無常의진리이다. 諸法無我와諸行無常은緣起를바라본두가지측면이다. 따라서緣起의입장에서는단독자흑은唯 - -~ 者나불변하는절대적요소등을근원적으로부정한다佛敎의緣起的世界觀은사물들의상호의존적연관성과운동변화성을철저하고일관되게고수하며, 이것을삶의문제를해결하는기본토대로놓는다. 佛敎의緣起法은물리현상, 생명현상, 정신현상전반을관통하여설명하고있다. 그각각의내적현상은물론이고그전체를모두重重壘壘의상호의존적연관구조로서파악하는것이다 17) 佛敎의핵심사상은인간의해방, 나와너의해방이다. 그리고그단계는바로인간의해방, 그것도구체적으로우리주변, 냐의주변에서부터시작되는인간관계속에서의해방이확대되어나가는것을의미한다. 이논문제해결의출발점이바로 여기, 이곳 이라는이야기이다 18) 상호의존적연관구조속에서의인간의문제란, 결국인간과주변의상호의존구조에있어서문제해결주체로샤의인간의문제이다. 한개인에게있어서는가족과의상호의존구조속에서의자신의문제가결국민족과의상호의존적연관구조와연관되어있으며, 이는인류와자연의문제와상호의존연관되어있다. 개별인간에게는그것이가족관계의문제든혹은민족의문제든인류, 자연과의분제든각각특수성과보편성을갖고다가온다 19) 또한환경문제의근원에대한설명은三毒心에서발견할수있다. 홉 嘴 那가바로그것이다. 숍이란대상에대한소유를독점하고확대하려논작용이 17) 법륜불교의세계관에서본환경문제. 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앞의책. p.62. 18) 법륜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암의책. pp.73-74. 19) 법륜한국종교인펑화회의 J. 앞의책. pp_74-75.
韓國傳統思想 과環境論 / 羅領源 311 다. 이탐욕은소유의독점과확대를가속화시킬뿐만아니라인간의소유욕구를확대재생산한다. 嘴이란대상을보다철저히지배하고이재배를확대하려는작용이다. 이煩心은지배의확대를가속화시킬뿐아니라인간의지배욕구를확대재생산해낸다. 縣란이렇게대상을더많이소유함으로써자신의삶의질이높아지고대상을더많이지배함으로써자신의자유가보장될수있으며그것을통하여자신의행복이보장될수있다는환상을말한다. 이러한탐 친 치가인간의마음에있는것을인간삶을죽음으로이끄는독에비유하여三毒心이라고한다. 이러한삼독은사회적으로구조화되어있기도하다. 즉탐은불평등한경제구조를야기하고진은지배 종속의계급구조를낳으며, 치는집단적인 최면과허위의이데올로기 를주입한다 20) 한편이렇게제기된환경문제의극복방안은械 定 慧, 三學에서찾을수있다. 육체의암이제거될때만이인간생명을유지할수있듯이인간개인의참행복과인류의미래도이삼독을제거할때만보장된다. 이것의제거는개인적으로함께살아가기위한삶의기준을세우고지켜나가며 ( 빼 ), 대상의재배 소유가아니라자신의무분별한욕망을지배함으로써만족을느끼고 ( 定 ), 그것이진정전체와자신스스로를행복으로이끈다는존재의상호의존적연관구조를자각하는 慧 ) 과정을통해완성된다. 또한삼독구조의제거는사회적으로평등적경제구조를만블고민주적정치구조를건설하며, 삶의질을전환할수있는새로운가치관에입각한 삶의사상 을정립 실현하는과정에서완성된다. 이삼학에의해삼독을제거하는것은본래의상호의존적연관관계를자각하는것이며, 인간의공극적행복이무엇인가를깨닫는것이다. 이렇게자기내면의삼독심과삼독구조의제거를자신의삼독심제거를위한첩경으로삼아살아가는삶을修行이라고한다. 이러한수행의관점에서있을때, 즉삶의질을전환하고자하는관점에서있을때만이스스로의삶의주체로서그리고모든인간문제의해결주체로서나설수있다. 佛敎에서는모든삶의과정을수행의관점에서재해석하고, 실제수행을하는데로맞춘다. 환경문제와관련된삶의여러측면들또한예외가아니다. 아니이는더욱그러하다. 환경문제를궁극적으로해결하기위한생활양식전환 20) 법륜한국종교인펑화회의 J, 앞의잭, pp.77-78
312 은수행과직결되어있다. 환경운동이佛敎的인수행과연결될때생활양식자체를전환하고자하는흑은전환된실천주체에의해힘있게추진될수있다. 자기를변화시키지않으려하거나자기를다스리지못하는사람이사회를변화시카겠다고나서는데대해佛敎는부정적인입장을갖고있다. 이는원칙적인문제라기보다는현실적인가능성의문제에서불때그가능성이희박하기때문이다21) 또한佛敎의계울에서도환경보존을위한실천규범은많이갖고있다고한다.22) 21) 법륜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앞의책, pp 재 -79. 22) 법현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앞의찍, pp.81-83. 1) 비구계의 90 파일제에나타난환경보전관계조문. 땅을파지말라 ( 골프장건설과 같은무분별한건설을금지 ). 살아있는나무를쩍지말라 { 생명폰중 ). 별레가있는 물을사용하지말라 ( 생명존중 ). 아무데나불을놓지말라 { 생명존중및대기오염방지 ) 고의로축생의목숨을빼앗지말리 { 야생물을보호하는생명존중 ). 뼈, %F 아, 뿔같은 것으로바늘둥을만틀지말라 야생동물포획금지 ) 2) 비구니 178 파열제에나타난환경보전관계조문. 벌레가있는물로써흙을이기 지말라 { 생명존중 ). 아무데나불을놓지말리 { 생명존중및대기오염방지 ). 고의로축생을죽이지말래야생물을보호하는생명존중 ). 별레가있는물을사용하지말라 ( 생명폰중 ). 산이나풀위에대소변을보지말라 { 환경오염방지 ). 대소변을담밖에 서보지말고함부로버리지말라 { 환경오염방지 ) 3) 비구 100시삭가라니 (sikkhakaraniy리에나타난환경보전관계조문. 바리때씻는물을함부로버리지말라 { 환경오염방지 ). 산이나풀위에침을뱉거나대소변을보 지말라물가에서침을뱉거나대소변을보지말리 { 수질오염방지 ). 서서대소변 을보지말라. 4) 식차마나 6 볍계에나타난환경보전관계조문. 축생의목숨을함부로끊지말라 ( 야생물을보호하는생명존중 ) 5) 보살계에냐타난환경보전관계조문. 고의로불을놓지말라 { 대기오염방지 ). 모든생명을구호하라 ( 放生, 생명존중 ). 나쁜직업으로생을유지하지말라 해롭게하지말라 { 자비 ). 중생을 6) 사미울에나타난환경보전관계전문 : 첫째 : 대중에들어가는법 양칫물을뱉을 때에머리를숙이고뱉어야하며, 물이다른사람에게뿌려지변못쓴다 佛짧탑방이 나깨끗한땅, 깨끗한물에코를풀거나침을뱉지말고으속한곳에뱉는다 { 주변환경의오염방지 ). 둘째 : 소임하는법 대중에서쓸물건을아껴야한대검소한생활 ). 채소를씻을때는물을세번갈아야한다 잘살피되총춤한헝갚으로걸러서써야한다 물을길을때는별레가있고없는것을 불을붙일때는썩은나무를때면봇 쓴다음식물을만들때손톱에때가있어서는안된다구정물을버렬때길에버 리변못쓴다 된다 땅을쓸때에는바람을거슬러쓸면안되고, 쓰레기를문뒤에두면안 속옷을빨때는이를잡아내고빨아야한다. 여름에는불그릇을싼고엎어놓아야
韓國傳統思想과環境論 / 羅福源 313 이상에서볼때佛敎에서는認識論의世界觀과人問觀이치밀한구조를가지고전개되고있으며, 또한狀況論의측면에서도환경문제의극복을위한경전차원의규울뿐아니라생활속에서의지침도충분하게제시되고있는것으로판단할수있다따라서정치경제학적언存在論을위한분석을흡수하여정잭개발에까지이른다면佛敎의環境論은완벽한체계를가질것으로생각된다. 한편恩개념을중심으로眉 l 佛敎의世界觀과人問觀은설명될수있다. 圓佛敎에서는우주만물의근원적힘을恩으로파악하고있다. 특히인간이잘아나가는데있어서없어서는얀될네가지은혜를四恩이라하는데, 이는圓佛敎교리의핵심적부분을이루고있다. 사은이라天地恩, 父母恩, 패뼈恩, 法律恩으로서 천지은 이란천지, 자연의은혜를말하고, 부모은 은문자그대로부모님의은혜요, 동포은 은사농공상등주로사회적은혜를말하며, 법률은 이란정치, 윤리, 종교등의모든法의은혜를말한다 23) 同氣連緊란모든인종과생령이근본은다같은한기운으로연계된동포인것을얄아서, 서로대동화합하자는것이니라. 천지를부모삼고우주를한집안삼는자리에서는모든사람이다같은동포형제인것이며, 인류뿐아니라금수곤충까지도본래한콘가운으로연결되어있다니리 { 정산종산볍어도운편 36장 ).24) 즉우주만유가다열원의표현아닌것이없어, 일월을숭배한다함은우주만유무엇을대하든부처념대하듯경외심을놓지않는것을의미한다. 이를圓佛敎에서는 處處佛像事事佛供 이라는말로표현하고있논데우리말로 곳곳이부처님, 일마다불고 이라고도한다즉불상이어디따로있는것이아니 요, 세상만유가모두가얄고보면우리를가르치는부처님이요, 죄복의권능 을가진부처님이라, 따로佛像앞에앉아복을벌려고하지말고원하는일자 체를불공들이듯정성스랍게하면모든열을뜻대로이루리라는의미이다 25) 한다재쳐놓으면별레가생긴다쌀이나채소혹은과일을함부로버리면안된다. 셋째 : 목욕하는볍 선발은반드시갈아선어야하며, 깨끗한신발로변소에들어가면 안된다 뒷물을하고나서비누로손을씻어야하고, 씻기전에는물건을만지지않 는다. 23) 김성곤원볼교의자연판. 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앞의책, p. 1l5. 24) 김성곤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앞의책, p. Jl8.
314 佛敎에서는존재-생명이라기보다는-를전통적으로 3 가지로구분한다. 우주는그존재의양식에있어서 성주괴공 하고사람의육신은 生老病死 하며인간의마음은 생주이멸 한다는것이다. 이것을합해서존재하는모든것은 諸行無常 한다고한다. 모든존재는무상하다는뜻인데 무상 을허무로오해하는사람들이많은것같다. 그러나이것은대단한무지이다.26) 문제는이런원리-우주가성주괴공하고육신이생로병사하고마음이생주이멸한다-를알면모든것이허무해지는것이아니라존재라는것을佛敎的으로말해연관되어변화하는것이특성이라는것을알게될것이다 27) 인간이라는것은이런모든현상이집합된총체적존재이다. 이런전체의특성을동시에가지고있는것이나의존재이다. 그러므로냐는채소를먹고물을먹는등물질을먹고자라게되지만물질이오염되면나는병이들게되고아무리정선현상이중요하다해도먹지않으면죽게되는하나의생물이것이다. 그러니까생명이라는것은물절의결합과정보의결합에의해내가구성되어있는것처럼모든결합의하나하나가모두생명인것이다. 바로전체가하나의커다란생명인것이다 28) 이상과같은圓佛敎의내용을볼때圓佛敎에서도앞서분석한佛敎에서의狀況論과存在論을기대할수있으며, 1 차적으로는圓佛敎불자틀의생활속에서의실천을환경문제의소박한해결책으로생각할수있다. e. 老莊思想과自然主義道家는自然主義라고도말해진다. 法自然즉, 자연을표준으로스승을삼는다는것은자연에따라서생각하고, 자연에따라서말하고, 자연에따라서행동한다는것이다. 자연을일컬을수있는용어는없으며, 말로써표현되는자연은더이상자 연이아니다."( 自然者無稱之즙第極之解 29)). 자연은자연이아니라, 자연의한 25) 김성곤한국종교인평화회의 J, 앞의잭, p.12 1. 26) 최희공사은과환경윤리 : 한국불교환경교육원 J, 앞의책, p.132. 27) 이오은환경문제와종교의사명 한국불교환경교육원 J, 앞의책, p.148 28) 이오은한국불교환경교육원 J, 양의잭, p.149 29) 불교환경교육원, 앞의책, p.82.
韓國傳統思想과覆境論 / 羅續源 315 부분인事物을말하는것에불과한데도우리는이를원래의자연과혼동해서쓰고있는것이다. 자연은인간의감각이나사유에의해드러나지않기때문에인간의언어로는포착할수없는성질의것이다 30) 莊子의자연은天, 道, 自然의세가지개념이얽혀있다. 도는언제나무위하지만그에의해안되는것이없으므로동시에無不寫라한다. 그리고도는무위할뿐아니라자연하다고도말해진다그것은동전의양면과도같아서무위와자연은표리관계에있으며, 道常無寫而無不寫 라고한다 30 물론여기에서의자연이인간의활동대상으로서서구적의미에서의자연은물론아니다. 하지만인간의활동환경을제공하는의미에서는포괄적으로외부세계로서의자연이라는개념으로해석할수도있을것이다. 따라서이러한자연개념은인간의자연속에서의지위를규정하는世界觀과결부시킬수있다. 또한이러한자연개념을통해인간과자연은조화가되어야한다는당위적인명제를끌어내렬수있을것이며, 단지자연을도구적인의미에서파악하는人問觀은도출할수없다. 기본적으로道家의자연개념을볼때우리는인간본성의문제를분석할수있으며자연을서구적인개념으로서기술이나이성을가지고대상으로삼는人問觀은道家에서는성립될수없는것으로보인다. 또한정신과물질과의관계에있어서도이자연개념을통하여조화의개념을도출할수있다. 老子와莊子는바로이와같은도의자연을행위의최고표준으로삼았던까닭에法自然또는順自然이라고말한것이다순자연은자연에따르는것으로자신의의도, 목적, 욕구, 선입관등의일체를버려야한다. 욕구가있다는것은아직도실현해야할것이있다는말이다 32) 문제의해결을위해서는사물을사물그자체로보고, 道의관점으로보아야할것이다道란일체사물들의本體이기때문이다. 장자에 天地與我拉生立萬物與我寫一 즉, 천지는나와함께살고만물은나와더불어하나라는구절이있다장자에의하면자연은원래평형과조화를이루고있었으나, 자연계에인간이등장함으로써환경을변형, 개조하고자연 30) 이강수노장철학의자연관 : 한국불교환경교육원 J, 앞의책, p.83. 31) 이강수, 한국불교환경교육왼, 앞의책, p.86. 32) 이강수, 한국불교환경교육원, 앞의책, p.87.
316 과학적지식과기술을만능의도구로삼아자연계를조작한결과로결국지구속의생태계는끊임없이파괴되기시작한것이다 33) 한편道家의사상을非分떻l 主義, 多元主義, 開放主義, 理性主義, 合理主義 34) 로성격을규정할수있다고보기도하는데, 이상에서우리는道家에서認識論的인측면에요소즉世界觀과人問觀의요소가哲學的또는윤리적차원에서치밀하게전개되고있음을알수있다. 이러한認識論이환경문제와관계없는시대상황속에서성립 발전되었기때문에우리가道家에서환경에대한存在論을기대하기는힘들다. 하지만환경상황에대한인식을전제로해서우리가이認識論을구체적으로정치관과경제관에적용시켜본다면遺家에서認識論을바탕으로한存在論도충분히성립될수있으리라고판단된다. f. 東學思想 과環境論해월신사의十冊天은한울님을속이지말라 {ffl: 散天 ), 한울님을거만하게대하지말라 { 母慢天 ), 한울님을상하게하지말라 { 冊傷天 ), 한울님을어지럽게하지말라 { 母亂天 ), 한울님을일찍죽게하지말라 { 母天天 ), 한울님을더럽히지말라 {ffj펀天), 한울님을주리게하지말라 { 母嚴天 ), 한울님을허물어지게하지말라 { 母壞치, 한울님을싫어하게하지말라 {f당厭天), 한울님을굴하게하지말라 ( 母屆天 )35) 등이다. 이러한十母天을통한養天主의방법은天地父母一體說과生命思想으로해석될수있다고본다. 天地父母一體說은천지가모든사람의부모이며땅과인간이하나임을뭇한다. 따라서우리는여기서천지를외부세계로서의자연이라고해석할수도있을것이다. 그러므로天地父母一體說은인간이자연속에서차지하는지위를규정하는東學의世界觀이라고할수있다. 또한천지와부모가일체이고땅과인간이일체라고봄으로서인간과자연은결국조화를이루어야한다는 λ 問觀도엿볼수있다. 이것은정선과물질과의관계에있어서도조화를추구하는태도라고할수있다. 이렇기때분에자연히東學에서生命思 想은도출된다. 生命思想은우주만유를하나의생명체로보는것이며우주의본체는 至氣 라고본다. 至氣는한울님의지극한기운 33) 이강수, 한국불교환경교육원, 암의책, pp.91-92. 34) 이강수, 한국불교환경교육원, 암의잭, pp.93-94. 35) 임운길동학에나타난세계관과자연관 : 한국불교환경교육원 J, 앞의책, pp.180-18 1.
韓國傳統思想과環境論 / 羅福源 317 이며만물을화생하는대우주의정선, 대생명이라고한다. 따라서 人흠同뼈物홈同뼈 라는표현을통하여천지부모일체식으로우주만유와각자의생명은하나가된다. 그러므로敬天 敬人 敬物의 = 즈敬사상은十 f당天의실천과관련된다 36) 한울을공경하고사람을공경하고물건을공경하라는것은생명을존중하고사람을존중하고그리고인간활동대상으로서의자연즉환경을존중하는것으로해석된다. 이상에서볼때, 東學에서는環境論과관련하여다른사상체계와마찬가지로認識論的측면에서분명한구조를갖고었다. 또한敬物과관련하여환경상황에대한인식즉現象論의측면도어느정도는내포하고있다. 따라서束學에서논환경오염이나파괴에대한인식을교리차원에서보여주고있다이러한認議論이現象論에대한철저한판단을바탕으로存在論으로발전하면東學에서도단순히생활속의실천이나인식의대전환과같은짜敎的차원이아니라정치경제학적인또는정책적인차원에서비판과대안의제시가가능할것으로판단된다. 한편이러한東學을바탕으로생명운동을전개하고있는시인김지하의노력은바로환경운동과직결된다. ill. 한국적인環境讀의모색 한국은민주주의와자본주의를기본적인정치, 경제의개념으로삼고있다자본주의와민주주의는물론서구의개념이다. 하지만이렇게도입된이념도한극적인상황에적용되면서우라나름의독특한구조를갖게되었고따라서이에대한독특한설명체계를필요로한다. 우리의궁극적인정치적, 경제적인지향목표가서구이론에서제시하는목표와같을수는없을것이다. 서구이론자체내에서도다양한설명체계와논의는제시되고있다. 環境論에서도역시마찬가지이다. 環境論이서구에서형성 발전된것은사실이지만한국적인자본주의특성하에서우리나픔의環境論이전개될것은틀림없다. 물론세계무역체제나환경과관련된국제적인협약의영향을우리가피할수있는것은 36) 임운길, 한국불교환경교육원, 앞의책, pp.193-194.
318 아니다. 한국의전통사상체계를볼때전체적으로認識論的인측면에서환경친화적인모습이많이발견된다쩌洛 偏敎 佛敎 老莊思想 東學思想에서공통적으로인간과자연은하나임을보여주고있다. 인간과자연은조화되지않고는서로의존재가성립될수없다. 보다더정확히말한다변인간은자신의생존을위해서자연을펼요로하고자연또한자신의생존을위해서인간을필요로한다. 한국전통사상은환경문제와는관계가없는시대상황속에서도입 수용 발전되어왔다. 그러브로한국전통사상과環境論을결합시키는자체가시대착오적인시도엘수있다. 그러나근대자본주의체제의산물인환경문제의해결을위한윤리차원이나설천차원에서의시사점은발견할수있다. 환경문제해결을위한구체적인정책대안이나정치경제학적인여러요소들의비판의내용을찾을수는없지만정치이념의비판과재검토또는정책대안의제시도모두우리의인식의대전환과환경문제의해결을위한생활속의설천을전제로한다고생각할때한국전통사상이환경문제의해결을위한存在論에대해갖는의미는분명히확인할수있다. 윤리와실천을통해정책에대한압력을가할수있으며또한환경문제의해결을위한정책도궁극적으로는새로운人問觀과世界觀의형성즉, 윤리와실천을통해서효율성을갖고실현된다고볼때한국전통사상이環境論에대해갖는의미를역시확인할수있다한국전통사상의체계는대부분종교와관련된다. 그러므로宗敎的차원에서생활속의실천이이루어진다면환경문제는쉽게해결될수도있다정치경제학적인영역에서의비판이나대안의제시없이도종교인틀이각종교에서제시하는실천덕목들을설생활속에서실천하고또한이를위해서환경문제의해결을위한인식의대전환이이루어진다면환경문제는해결된다. 각교단에서자체적으로제시하는교인의숫자를전부합하면남한의인구보다많다고한다종교적차원의실천으로환경문제가엘차적으로해결될가능성이있지만각교단에서환경현황에대해적극적으로입장을표명하고환경정책에대한비판과대안을제시한다면환경문제는정치경제학적차원에서해결될가능성이있다. 이것이바로종교가환경론과관련하여존재론을발전시켜야하는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