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이미지의 HSB 색상정보를활용한 음악적선율추출알고리즘제안 황태영, 이동재 요 약 음악을창작함에있어서음악의주체가되는독창적인선율을도출하는것은작곡자에게있어서많은열정과고민그리고시간을요구하는작업이다. 그러나이러한노력에도불구하고작곡자자신이선호하는멜로디라인과화성의틀을탈피하는것은매우어려운일이다. 이러한어려움들로인해서작곡가들은자신의창작활동에있어서많은어려움을겪게되고, 문제해결을위해다양한시도를한다. 본논문은이러한음악창작의어려움을조금이나마해소하고자기존의방법에서벗어나, 음악적선율도출을위한하나의대안으로색채라는시각적요소를통한음악작곡의새로운방법을제안하고자한다. 본연구는이전의작곡방식과는차별적인선율도출방법으로서시각정보에기인한선율생성이란점과함께, 창작의시간적, 정신적소비를최소화하기위해누구나쉽게접할수있는컬러이미지를선율추출의재료로서사용했다는점에서기존의작곡방법과는차별성을가진독창적방법으로서의인식이기대된다. 더불어새로운영역에대한음악적확장과해석이기대된다. A Suggestion on the Algorithm for Extraction of Musical Melody by Color Image's HSB Color Information Taeyoung Hwang, Dongjae Lee 교신저자 : 이동재, 주소 : 충청남도공주시장기면금암리공주영상대학영상관음향제작과, Tel : 041-850-9117, E-mail : koryork@paran.com 접수일 : 2012 년 5 월 31 일, 심사일 : 2012 년 7 월 15 일, 완료일 : 2012 년 7 월 20 일 계명대학교음악 공연예술대학뮤직프로덕션과 (soundsonic@naver.com), 공주영상대학교음향제작과 /Exchange professor at central philippines university/iloilo, Philippines(koryork@paran.com)
92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4권제1호 (2012) Abstract The light wave and sound wave have a different length of frequencies. Though there is length different, basically the waveform of its composit are in same pattern. Our eye react to the relatively short frequencies such as light wave and our ear respond to the relatively longer wavelength, so we call, hearing sound. there is some general terms between both waves. This research is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two waves and try to find the similarity in terms of music composing. Music is composed of note with its scales and harmony and it will finalized by instruments or human into Music. So music scale and the rainbow color we see is in the connection with certain system which is the base of human hearing and seeing system. This research is about to describe the both functions from the viewing from sound structure in comparison with other researcher in western countries who have shown their concept for colors with certain sound frequencies on the visible light waves. Key words : Color Music( 색채음악 ), algorithm composition( 알고리즘작곡 ) I. 서론 음악에서의창작작업은여러예술장르의창작활동과마찬가지로많은시간과인내를요구하는작업이다. 그것은전문적인음악교육을받은작곡가들에게도마찬가지이거니와전문적인음악교육을받지못한자들에게있어서는더욱어려운일이다. 이런어려움으로인해작곡자들은창작의어려움을해결하기위해각기자신들만의다양한방법을통해음악적영감을얻고이를통해선율을도출하려노력하고있다. 그러나이러한시도들은대부분주관적감성에의존하는것으로서감성적변화를통한창작의동기가발생되기전에는독창적선율을도출하여작곡을해나간다는것이매우어려울수밖에없다. 또한감성적동기를가지고있다하더라도음악에대한전문적교육을받지못한사람들에게는음악창작은불가능한작업이다. 컴퓨터가발달함으로서이러한어려움을해결하기위해여러작곡가들이나멀티미디어프로그래머들에의해자동작곡프로그램들이고안되어졌으나, 이러한프로그램들의경우기존에있는음악에서선율진행방법의일부분을결합한다거나, 선택한음에대해어울리는음들의확률적빈도를이용하여음악을생성하는경우가대부분이었기때문에음악적완성도는높았으나틀에박히지않은다양한선율을생성하기에는다소부족함이있다. 이에본논문은음악적선율을창작함에있어서시간적노력을최소화하면서, 다양하고도독창적인선율을추출하기위해기존의음악창작방법에서벗어나시지각적색상정보를이용한음악적선율생성방법을제안하고자한다. 제안하는방법은단순히색의변화를음의변화에연결시켜선율을추출하는것이아닌, 색과음사이의과학적, 실제적, 그리고감성적공유점을분석하여색상이가진특징과감성이음악적선율로이어질수있도록하는방법이다. 이를이용할경우음악에대한전
컬러이미지의 HSB 색상정보를활용한음악적선율추출알고리즘제안 < 93 문적지식이없더라도시각적색상정보를이해할수있는사람이라면색채감성을통하여음악작곡이가능하여지므로일반인도누구나쉽게작곡에접근이가능해진다. 본논문의연구방향은색과음의연결에대한이론적배경의정리와확립, 그리고이를토대로하여컬러이미지를사용한음악적선율추출방법을제안하는두부분으로분류한다. 이론적배경의정리와확립을위해서는색과음의물리적속성인파장을중심으로분석했던과학적분석사례와감성적관점에서색과음의공감각 (Synesthesia) 을통해발생된색청사례, 그리고실제미술과음악에서사용되는용어의공유점분석등세가지의방향으로연구를진행하였다. 선율생성방법은컴퓨터프로그래밍을활용한컬러분석을통하여진행하였다. 원활한색상추출및선율생성을위해선율추출의기본이되는컬러이미지의크기변형과, 블러링 (Bluring) 등의작업을통한이미지의최적화과정을거치고, 최적화된이미지를 32x16 으로영역을나누어, 각영역의색상정보를산출하게된다. 산출된색상정보는이론적배경을토대로확립된색과음의연결방법을따라음악적요소에대입되어최종적으로음악적선율을생성하게된다. Ⅱ. 음악적선율추출을위한색과음 1. 색과음의속성과연결 1.1. 파장으로서의색과음색과음은모두파장이라는공통된물리적특성을가지고있다. 파장의길이차이로인해색은눈으로, 음은귀로지각되어시각적, 청각적정보를공급받는다. 색과음이동일한물리적특성을가지지만, 이들을지각하는감각기관이다른것은각기관이인식할수있는파장즉, 주파수의범위가제한적이기때문이다. 사람마다약간의편차는있으나청각의경우, 일반적으로 20Hz~20KHz 의영역을인지할수있으며, 시각의경우약 380nm~760nm 의가시광선영역을인지할수있다 [1]. 두영역에있어인류는오랜세월을거치면서각각의영역을분석하여규격화된형식들을만들어체계화하였다. 그대표적인예로청각의영역에서의 12평균율을통한음악의음계와시각영역에서는가시광선이가진 7가지색의존재를들수있다. 음악에서의 12평균율은 도 에서다음 도 즉, 한옥타브 (Octave) 의차이가두배수주파수의차이를가진다는것을기준으로이차이를정확히 12등분하는것을의미하며, 이것으로인해오늘날의 12음계가탄생했다. 가시광선이가진색이 빨주노초파남보 의 7가지색이라는사실은 1660 년경뉴튼 (Isaac Newton) 의프리즘 (Prism) 을통한굴절률실험을통해밝혀졌으며, 또한색파장의길이또한밝혀졌다 [2]. 주목해야할점은뉴튼의실험에서밝혀진가장단파장인보라색의파장이약 380nm 이며, 가장장파장인빨간색의파장이약 760nm 라는것이다. 파장의길이가곧주파수이므로가시광선이가진가장낮은주파수와가장높은주파수의차이가약 2배수차이가난다. 이것은결국, 음악의옥타브차이가 2배수주파수라는점을적용할경우, 빛의
94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4권제1호 (2012) 영역도 12평균율을통한음악적기준으로분석할수있게된다는사실을의미한다. 그러므로빛의향연인색들이조합이음악에서의연주가되거나노래가될수있다는사실을도출할수있다. 이러한이유에서인지정확히알수는없으나, 파장으로서의색을밝힌뉴튼의경우, 빨주노초파남보 의색에 도레미파솔라시 의 7음을각각대입하였다. 뉴튼이후파장으로서의색과음에대한연구가좀더깊이있게진행되었는데, 다음은그예이다. 1) 에드워드마이언 (Edward Maryon, 1931~) 이자신이펴낸 마르코톤 : 음과색의과학 (Marcotone : The Scienceof Tone-Color) 에서각음의비율과색의파장비율의유사성을들어색과음을연결하였다 [3]. 2) 스티븐헬펀 (Steven Halpen) 과루이스세이버리 (Louis Savary) 의저서 완전한건강 : 우리를전인적으로만드는음악과소리 (Sound Health: The Music and Sounds that Make Us Whole) 에서음악에서의소리와색에대해논하면서음조 (Musical tones) 와색조 (Color tonse) 사이에상호연관성을주파수로분석하여 <C=Red, D=Orange, E=Yellow, F=Green, G=Blue, A=Indigo, B=Violet> 으로각각연결하였다 [2]. 파장으로서의색과음에대한기존연구들을종합하면, 뉴튼과에드워드마이언과스티븐헬펀은거의동일하게색과음을연결짓고있다. [ 표 1] Marcotone 의음과색의비율비교 음이름 음음의파장색색이름음의진동수 (Hz) (inch) 색의파장 (A ) 비율 C 256 52 Red 6870 100 C# 271.5 48 1/2 Red-Orange 6472 95 D 287.5 46 1/2 Orange 6164 89 D# 305 44 1/2 Blue 5865 85 E 322.5 42 Yellow 5601 81 F 342 39 Yellow-Green 5233 75 F# 362 37 Green 4919 70 G 384 35 Green-Blue 4737 66 G# 406.5 33 Blue 4555 63 A 430.5 31 Blue-Violet 4241 60 A# 456.5 29 1/4 Violet 4104 56 B 483.5 27 1/2 Violet-Red 3976 53 1.2. 색청공감각 공감각 (Synesthesia(Greek, syn = together + aisthesis = perception)) 이란, 하나의감각기관을통해 취득된자극이하나또는그이상의다른감각적변화가동반하여일어나는심리적현상을의미한
컬러이미지의 HSB 색상정보를활용한음악적선율추출알고리즘제안 < 95 다 [4]. 복합감각은둘이상의감각이물리적으로혼합되어있는것이지만, 공감각은하나의감각에서다른감각으로전이됨으로서결과적으로둘이상의감각이동일한이미지안의단위안에공존하는것이다. 색과음에서의공감각현상은색채를통해음을느끼거나청각자극을통해색채를느끼게되는색채청각또는색청 (Color Hearing) 을예로들수있다. 이러한색청현상은여러학자들과예술가들사이에서연구와창작의모티브가되었다. 다음은색과음사이에발생한공감각의예이다. 1) 림스키코르샤코프 : 햇빛은 다장조, 빨간딸기색은 올림마장조 로표현 [5]. 2) 칸딘스키 (Kandinsky) : 바그너의 로엔그린 을듣고황혼에불타는모스크바의광경을느낌 [5]. 3) 프랑스수도원의사제였던카스텔 (Castel) 은 1974 년, 비숍 (Bishop) 은 1893 년, 리밍턴 (Rimington) 은 1915 년에공감각에의한컬러오르간을만들었다. 리밍턴의경우, 색채음악작곡가스크리아빈 (Scriabin) 의심포니프로메테우스 (Prometheus) 에의 불의잔 (A poem of fire) 에서컬러오르간으로협연 [6]. 4) 월트디즈니의음악에니메이션 Fantasia' 등. [ 표 2] 공감각에의해제안된색과음의연결 학자 음 C D E F G A B 미즐러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violet 카스텔 blue green yellow apricot red violet indigo 크루거 red golden suffer yellow yellow green sky blue purple violet 율러 purple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violet 로페부르 blue green red indigo yellow orange violet 수드르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violet 비숍 red orange yellow green green violet violet -blue -blue -red sky deep 스크리아빈 red yellow -blue -red orange green blue 리밍턴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Violet 표 2를분석해보면, 대부분의경우 C, D, E, F, G, A, B를가시광선스펙트럼의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에맞춰대입시킨경우가많았다. 이것은앞서살펴본파장으로서의색과음을연결지었던, 뉴턴과에드워드마이언그리고스티븐헬펀과의결과와도부합하는것으로색청으로들어나는공감각적현상이파장간의분석을통한음의대입과도많은부분맥락을같이한다고볼수있다. 신경학계의가장유명한전문가중하나인 Richard E. Cytowic 에의하면, 공감각은소수의개인들에게서지각되는정상적인뇌의활동이다. 라고말하고있다 [7]. 이것은결국공감각을느끼는것이결코특이한현상이아닌, 지극히정상적인생리현상이라는것을의미하는한편, 대부분의사람이아닌
96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4권제1호 (2012) 소수의사람들사이에서나타나기때문에공감각을느끼지못하는사람에게까지동일한감각적현상을이끌어낼수는없다는것을의미하기도하다. 그러나공감각을경험했던여러예술가들과학자들의자료를분석한공통점과앞서살펴본, 파장으로서의색과음, 그리고뒤에살펴볼 미술과음악에서의용어의공유 에서의자료와비교하여색과음의연결점을도출할경우에보다객관적인형식의다수가공감할수있는색채음악추출이가능하다. 1.3. 미술과음악에서사용하는용어의공유음악은음의조화를통해감동을전달하고미술은색의조화를통해감동을전달한다. 음이나색의조화를이루기위해서음과색의다양한구성과결합의과정을거치게되는데, 이러한표현과정에있어서미술과음악은여러부분에서다양한용어들을공유하고있다. 용어가의미를가진단어라는관점에서생각했을때, 동일한용어의사용은궁극적으로동일한감성적표현을이끌어낼수있다. 라고할수있으며, 이러한특성은음과색에있어서실제적연결고리로작용할수있게된다. 다음은미술과음악에있어서의미를공유하며사용할수있는용어에대한몇가지예이다 [8]. 표 3에서확인된결과는앞서살펴본, 파장과공감각에서의색과음의연결에서와는달리컬러 (Color) 가음악에서는음색, 미술에서는색상으로연결되어있음을발견할수있다. 그러나본논문은컬러를통한선율추출을목적으로하므로음색에대한부분은배제하였고, 색상을음계에대입하는것에초점을맞췄다. [ 표 3] 음악과미술에서공유되는용어 언어 예술분야 음악 미술 Tone 음조 색조 Pitch 고저 피치 Volume 음량 양감 Color 음색 색상 Chromatic 반음계 색채 이에음색부분을배제하고확인했을때, 용어가가진의미에있어서약간은차이가있으나, 사전적 의미에서미술에서의색조가색채라는의미를가지기도하므로음악에서의음조나, 혹은음계로의연 결이가능하다고할수있다. 2. 색 (HSB Color) 과음의연결 본논문에서는색상정보추출을위해 HSB Color System 을사용하였다. 이는 HSB Color
컬러이미지의 HSB 색상정보를활용한음악적선율추출알고리즘제안 < 97 System 이색의 3요소인색상 (HUE), 채도 (Saturation), 명도 (Brightness) 를나타내는색채시스템으로서사람이색에대해느끼는감성을표현하기에가장용이한컬러시스템이기때문이다 [9]. HSB Color System 에서는색상 (HUE) 의경우 8bit 로서표현하고있으며, 이것은 =256 의수직적단계를가지며, 채도 (Saturation) 와명도 (Brightness) 는 0 100% 의범위로단계를나타내고있다. 색상, 채도, 명도수치의대입방법은다음과같다. 2.1. 색상 (HUE) 과음정 (Pitch) 색상은서로를구별할수있도록하는가장주요한요소로서채도와명도의변화에상관없이유지되는고유한속성이라할수있다. 음악의선율에있어서악기를제외한음자체만을놓고봤을때, 음과음을구별짓는가장큰요소는무엇보다도음정 (Pitch) 이라할수있다. 미술에서의색상 (HUE) 과마찬가지로음의세기 (Intensity) 가변하던, 음색 (tone color) 이변하던, 음정은고유한속성을유지하는절대적속성이라할수있다. 이러한특성으로인해서공감각학자들과과학자들은색상과음을매칭시키는경우가많았다고할수있다. 물론동일한용어적의미에있어서는색상과음색의연결점을찾는연구를하거나색상을통해음색의변화를느끼는공감각학자들도있으나, 본논문은색채분석을통해음악적선율을추출하는데에그목적을가지고있으므로, 색상과음정의연결에중점을두었다. 색상과음정의연결은앞서분석한결과를토대로연결하였으며, 색상과음의연결표는다음과같다. [ 표 4] 색상과음정의대입에관한표 색상 C D E F G A B 음 Red Orange Yellow Green Blue Indigo Violet 색상 (HUE) 영역을 7 가지의색으로나누는기준점이되는 HUE 수치는다음과같이설정하였다. [ 표 5] 색상 (HUE) 영역분할 Color Hue Red 330-15 Orange 16-44 Yellow 45-69 Green 70-164 Blue 165-240 Indigo 241-264 Violet 260-329 2.2. 색의채도와음의세기 (Intensity) 대입
98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4권제1호 (2012) 채도는색의순수한척도를나타내는용어이다. 색에있어서는순색에가까울수록채도가가장높고, 순색에서멀어질수록채도가낮아진다. 순색이라함은색의기본 3색 ( 가산혼색방법기준 ) 으로서빨강 (Red), 녹색 (Green), 파랑 (Blue) 을의미한다. 디스플레이장치는가산혼색방식을사용하며, 기본 3색의조합을통해모든색을표현하고있으며, 3가지색의합은흰색을만들어낸다. 음의세기는음을연주할때, 강약을의미하는것으로서음의강조나리듬의다이나믹을조절할수있는요소이다. 음이강조된다는의미는음을더욱분명하게혹은명확하게한다는의미와도일맥상통하는것으로서이는결국그음의본질적인순수한특성을더욱명확하게느낄수있게하는요인이되며, 채도의속성과맥락을같이한다고할수있다 [10]. 음의형상화에관해기존의연구결과에의하면, 음의세기가강할수록가깝고강렬한색감을느끼게되고, 반대고음의세기가약할수록흐릿하고후퇴된색감을느끼게된다는결과를보여주고있다 [11]. 채도와음의세기에관한수치적환산은다음과같다. 채도는 1~100% 비율을가지며, 미디 (MIDI) 는 즉, 128 단계를가지므로 128 을 100% 로기준하였다. 채도 음의세기 2.3. 색의명도와음의옥타브의변화 명도는색상의밝기값을나타내는척도로서, 미술에서는검정색을 0 으로하고, 흰색을 10 으로하는 11 단계의명도단계를가지고있다 [12]. [ 그림 1] 명도단계 명도의차이로인해서같은색상의색이라도더무겁거나혹은가볍게느껴지게되는데, 카르보스키 (Karwoski) 와오버트 (Odevert) 의연구결과에따르면, 높은음은밝은색을, 낮은음은어두운색을
컬러이미지의 HSB 색상정보를활용한음악적선율추출알고리즘제안 < 99 연상시킨다고밝히고있다 [13]. [ 표 6] 명도단계에따른옥타브변환 명도단계 0 1 2 3 4 5 6 7 8 9 10 명도구분 저명도 중명도 고명도 Brightness 30% 미만 30% 70% 70% 이상 옥타브 -1 0 +1 ** HSB 컬러정보에서 Brightness 수치는 0 100% 로표현 이는고음은명도가높은색으로, 저음은명도가낮은색으로연결지을수있게되는것을의미한다. 그러므로본논문에서는동일색상즉, 동일한음을기준으로했을때, 명도의변화는음의옥타브변환을통한음의고, 저를연결하였다. 일반적인음악에있어서선율의진행이 1옥타브이상이나혹은이하의급진적인진행이거의없으므로, 명도단계를 < 고명도, 중명도, 저명도 > 의세단계로나누어 < 중명도 > 를기준으로 ±1옥타브의변환으로제한하였다 [10]. Ⅲ. 이미지의색정보추출을통한음악적선율추출 컬러이미지를통한음악적선율추출방법은다음과같다 [14]. 이미지입력 사이즈조절 이미지블러링 이미지영역분할 영역의색상정보추출 컬러정보의음악적대입 작곡모티브및음악추출 1. 선율추출을위한이미지최적화 작곡자는컬러감성에기반하여컬러이미지를선택하게되고, 선택되어진컬러이미지는실험을위한데이터양의최적화를위해 320 240 사이즈로조절한다. 색상값은선율을추출하는기본요소로서색상의변화는선율의변화로이어지게되므로, 색상의급격한변화를막고안정적인선율의진행을생성하기위해컬러이미지에가우시안블러링 (Gaussian bluring) 를적용하여색상을전체적으로고르고부드럽게 (Smoothing) 하는작업을수행한다.
100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4권제1호 (2012) [ 그림 2] 가우시안블러링적용 2. 이미지영역분할 [ 그림 3] 선율생성을위한이미지영역분할 이미지를가로 32, 세로 16의영역을분할하며, 분할된영역의크기는 10 15 픽셀이다. 각영역은음악의 8분음표하나에해당되며, 세로축을 4개의블록으로묶어 4/4 박자기준으로 4화음의 8마디음악이생성된다. 각마디는 4개의세로영역으로나뉘며, 이는음악에있어서 4성부혹은 4화음을나타낸다. 참고로본논문은색상분석을통한음악적선율을생성하는새로운방향의제시로서그림 3과같이영역분할의방법을규정한것은하나의예시이며, 더나은이미지분석방법에대한연구를통해혹은, 논문이제안하는방법을사용하는사용자의기호에맞게변할수있다. 전체 8마디의순서를그림 3과같이정한것은이미지내에서의피사체가가진색상의집합을고려한것이다. 이방법은블러링과정과더불어이미지내에서의색상값의이질적인변화를막아자연스러운음악적흐름을생성하기위해제안된방법이다. 이를통해서하나의색채를가진피사체가분산되지않고, 그집합된형태를유지할수있다. 예를들어위의이미지에서우측에전체적으로하나의피사체가있을경우, 위의방법이아닌, 일반적인문서를읽는방법을기준으로하게되면, 두
컬러이미지의 HSB 색상정보를활용한음악적선율추출알고리즘제안 < 101 번째마디를재생하고네번째마디로넘어가게되어, 두번째마디가가졌던색상흐름과는전혀다른색상의흐름으로진행되어이질적인음의진행으로이어지는문제가발생할수도있다. 이는이미지에있어서하나의피사체에대한동질성을분산하는것과같은것으로서최대한피사체와색상분포의동질성을유지하기위한방법으로서그림 4와같은방법을제시하였다. 3. 컬러정보의추출및분석 영역분할작업이완료되면, 10 15 픽셀로블록화된영역이가지는색상 (HUE), 채도 (Saturation), 명도 (Brightness) 의평균값을추출하게된다. 컴퓨터시스템은 RGB 컬러시스템을사용하므로, 이를 HSB 시스템으로변환하여수치를추출하였다. RGB 컬러시스템에서 HSB 컬러시스템으로변환하기위하여사용된알고리듬은다음과같다 [13]. (MAX 는 RGB 의최대값이며, MIN 은 RGB 의최소값이다.) if if and if and if if if 아래는위의알고리듬을사용하여영역의생상정보를추출한예이다. [ 그림 4] HSB 컬러정보추출
102 > 한국공학 예술학회논문지제4권제1호 (2012) 4. 추출된색상정보를통한음악적선율생성 컬러정보의추출및분석의과정에서추출된 HSB 컬러정보를이용하여생성된 4 성부 ( 혹은 4 화 음 ) 의선율은다음과같다. [ 그림 5] 샘플이미지를통해추출된음의일부 다. 채도값의적용은추출된선율을미디데이터화할때에 Velocity 값을대응되어선율을연주하게된 Ⅳ. 결과및결론 본연구는음악창작에있어음계나리듬을결정짓는요인을이미지의색정보를통해추출한것이며, 제안된선율추출방법을통해색채선율 8마디를도출하였다. 색과음은파장이라는공통된속성을가지고있으며, 수사적표현요소에서도유사점을가지고있고, 공감각적치환의가능성을분석한결과역시상당부분색과음의연결에있어공통된결과에도달할수있었다. 특히, 파장분석을통한연결과공감각에서의연결들이유사한결과를보이는것은색과음의영역이동일한가치를가지고서로의형태를변형할수있다는가능성을의미한다. 즉, 색의특성은음의특성으로이해될수있으며, 이러한변환은작곡에서새롭고신선한선율생성으로이어질수있다. 디지털시대를살아가는지금, 끊임없이생성되는다양한이미지의색들은다양한형태의음악을생성할수있는재료가되고, 이것은선율생성의다양성또한도출할수있다는것이다. 비록논문에서제안된방법이색채음악추출을위한기초적인단계이므로추출된 8마디자체로서는완벽한형태의음악을도출하기에는부족함이있으나, 색상과색상의분포를통해형성된독특한선율과리듬은음악창작을위한좋은모티프로서충분히활용될수있을것이다. 아울러, 색채를통한음악창작으로의접근은전문적인음악교육을받지못한일반인들의경우에도색채감성만을가지고선율창작에참여할수있게되
컬러이미지의 HSB 색상정보를활용한음악적선율추출알고리즘제안 < 103 므로, 일반인들에게도쉬운작곡의기회를제시할수있게된다. 논문에서는실험을위해컬러사진을활용하였으나, 유저의조색으로제작된컬러이미지를활용할수도있으므로향후유아용시 청지각감성교육방안으로도이용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차후연구는뇌파측정및설문을활용한색과음의인지 / 심리적연관성을분석하여보다합리적인색과음의대응점을찾고자계획하고있다. 색과음 ( 소리 ) 의영역은심리적인감성에의존하는표현형식이므로물리적특징만으로분석하여그대응관계를완전히객관화는것에는한계가있다. 논문에서제안한방법역시색과음을상호치환하는하나의방법은될수있으나, 색과음간의대응점을찾기위해서눈이구분할수있는수많은색상을단순히 7음계에대입함으로인해서색채를통해서얻을수있는다양한감성을제한한것이사실이다. 결국이것은색채와그것을통해추출된선율간의감성적유사도가낮아질수있는단점이된다. 그러므로향후연구에서는음과색채상호간에단순한대입이상을넘어보다구체화된인지심리학적연관성실험과분석을실시하여색채를통해얻은감성이생성된음악에서도유지될수있는기준을마련하고자한다. 참고문헌 [1] 이동재, 가시광선 (Visible Light) 에대한음악적인음계의구성입증, 공주영상대학논문집 2001, pp.586-589 [2] 김정한, 디지털영상의음향적표현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첨단영상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4, pp.26-28. [3] 고수진, 디지털영상의음향적표현에관한연구, 동국대학교 2004. [4] Daniela Voto, "Multisensory Interactive Installation", Manuel Viñnas Limonchi, University of Granada, 2005 [5] 구민자, 음악과색채의미학적관계에대한연구, 연세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86, p.38. [6] "http://homepage.eircom.net/~musima/visualmusic/visualmusic.htm#acknowledge" [7] Kazuhiro Yamawaki, "Correlation of Synesthesia and Common Recognition Concernting Music and Color", 2004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Man Cybernetics. [8] 차영호, 실내공간에내재된색채와음악의공감각특성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건축도시대학원실내설계전공석사학위논문, 2001, p.10. [9] 오진호, 최소영역인접컬러모델기법을이용한내용기반검색시스템, 중앙대학교컴퓨터공학과전자상거래및인터넷응용전공석사학위논문, 2005, p.8. [10] 황태영, 최종수, 컬러와움직임을이용한상호작용음악작곡, 신호처리합동학술대회, Vol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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