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신수련제 1 주간의교의신학적이해 이규성 * 0 들어가기 1 영신수련전반에나타나는하느님과인간의문제 11 인간행위의가능성의조건 12 인간의행위를통한하느님의활동 13 영신수련각주간에서나타나는하느님의결정적구원의지와인간구원의길 14 계시체험과역사 15 하느님의영광과인간의겸손 16 악의세력과영의분별 17 교회와신앙인의자유 18 신성과인성의일치 2 관계단절의구체적시도로서의죄 21 신앙은들음으로부터 22 죄를바라보는기준인십자가사건 23 죄적인상황 24 초월성의거부로서의죄 25 자유와죄 3 관계단절이라는고통의현실인지옥 4 나가기 0 들어가기 성이냐시오로욜라의영신수련 1) 은신학적논고라고말할수는없을것이다 다른저술과마찬가지로그의영신수련에서는신학적체계라는것을발견할수가없다 그것은오히려자신의영적체험을바탕으로영적체험을원하는다른이들에게도움을주려고작성된것이라고할수있다 2) 그러나영신수련의내용이비록신학적논구가아니더라도영신수련에서표현되는여러요소들은신학적논구를위한좋은원천이되고신학적논구의출발점이될수있으며아울러신학의장 (locus theologicus) 이될수있다고볼수있다 Erich Przywara, Gaston Fessard, Hugo Rahner, Karl Rahner 그리고 Hans Urs von Balthasar 등의저명한신학자들은영신수련을연구하였고영신수련으로부터영감을받아자신들의신학을발전시켰다고평가되어진다 3) 그럼에도불구하고 Karl Rahner에따르면이냐시오의영신수련은아직도신학적으로주목을받지못하였고또많이연구되어지지도않았다고한다 4) *,, 1), ( ), 2005 2) Erhard Kunz, Bewegt von Gottes Liebe Theologische Aspekte der ignatianischen Exerzitien und Merkmale jesuitischer Vorgehensweise, in: Ignatianische Eigenart und Methode der Gesellschaft Jesu (Hg Michael Sievernich u Günter Switek) Freiburg-Basel-Wien 1991, 75 3) - 1 -
영신수련제1주간에서는현대인들이받아들이기어렵거나이해하기어려운여러가지요소들과상 ( 像 ) 들이나온다 특히천사들과천사들의타락, 원죄와본죄, 죽음과지옥등에대해서묵상또는관상을할경우에는의식적무의식적인거부감이일어나기가일쑤이며이러한거부감으로말미암아기도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기도한다 이러한기도자료들은이냐시오성인의시대에서는자연스럽게받아들여졌던것들이었을지는모르지만오늘날에는낯설게또는부정적으로느껴지는것이분명하다 따라서본논고에서는영신수련의제1주간을교의신학적인차원에서어떻게이해하여야할지에대해서, 특히인간의자유와관련하여, 고찰하기로하겠다 1 영신수련전반에나타나는하느님과인간의문제 11 인간행위의가능성의조건 영신수련에서특이할만한것은인간의행동과자유가특별히강조된다는것이다 이미영신수련서두에영신수련이무엇인가를정의하면서이냐시오는인간행위의중요성을강조한다 산보와걷기, 달리기가몸의운동인것과같이우리정신이온갖무질서한애착을없애도록준비하고내적자세를갖추며그런다음에영혼의구원을위하여자신의인생에대한하느님의뜻을찾고발견하려는모든방법을영신수련이라고하는것이다 ( 영수 1) 영신수련자는자신을준비하고하느님의뜻을찾고발견하며자신의생활에질서를세운다 ( 영수 21) 또한피정자는기억력, 지성그리고의지를활용하며 ( 영수 3; 50-52) 하느님의뜻을알기위하여 본성의능력들을자유롭고침착하게활용 ( 영수 177) 한다 또한 영혼이어떤것에무절제하게영향을받고그리로기울어져있으면온힘을다해서 ( 영수 16) 그에거슬러야한다고이냐시오는강조한다 주체로서의영신수련자는자신이소유하고있는능력들을가능한많이사용함으로써더옳고좋은쪽으로선택하도록초대된다 인간본성의능력들을강조하는것이얼핏보면아무런문제가없을것같지만실은신학적문제들을함유한다고할수있다 만일인간의자유와이를바탕으로한인간의행위가강조된다면 5) 도대체하느님의역사하심을우리는어떻게이해하여야할까? 인간의자유에있어서하느님의은총은불필요한것으로머무는것일까? 만일하느님의은총이필요하다면은총과자유는서로어떠한관계에있을까? 표면적으로볼때영신수련에는하느님의역사하심보다인간의자유로운행위에대한강조가더욱큰것으로이해되어지는것처럼보인다 즉하느님의은총을얻기위해서는일단인간의행위가우선적이되어야한다는것처럼이해되어질수있다는것이다 실상영신수련의일러두기를보면은총보다는인간의행위가먼저착수되어야하는것처럼보인다 아는사람들과일상업무에서멀리떨어질수록 [ ] 그의창조주인주님께가까이가기에더욱적합하게되며이렇게주님과가까워질수록거룩한최고선의은총과선물들을받을내적준비를더잘갖추게된다 ( 영수 20) 즉하느님의은총을얻기위하여인간은먼저자신의행위를통하여준비하여야한다는것이다 이러한관점에서이냐시오의영신수련은세미펠라지우스주의적이라는의혹을받기도하였다 물론이러한의혹은이냐시오의영신수련을오해한결과이다 이냐시오가인간의행위를강조하는것은인간의행위이전에인간에게먼저와서인간의행위를가능하게하는하느님의역사하심에대한확신이있었기때문이었다 즉이냐시오는하느님께서 몸소그열심한영혼과통교하시어 ( 영수 15) 자신의사랑으로인간을움직이시기에인간은이러한하느님의주도적인역사하심을통하여행위를한다고 4) Karl Rahner, Schriften zur Theologie, Bd 12, Zürich-Einsiedeln-Köln 1975, 210f 5) - 2 -
보는것이다 따라서인간의행동에이미하느님의역사하심이효과를발휘하고있는것이다 인간의행위는하느님의활동및사랑으로부터결코분리될수없다 오히려자유를바탕으로한인간의행위는하느님의역사하심에상응하고통합되는것이다 이냐시오에게있어서하느님은창조를통하여인간에게 존재를부여하시고활력을주시며느끼게하시고이해하게 ( 영수 235) 하시는분이시다 또한하느님은피조물의존재및활동을가능하게하는근거로서피조물안에거하시는분이시며인간을위하여자기자신을내어주시는수고를하시는분이시다 ( 영수 234; 236) 아울러 온갖좋은것들과선물들이, [ ] 나의제한된능력이, [ ] 정의와선, 인자함과자비등도 [ ] 위로부터 ( 영수 237) 먼저내려온다고이냐시오는보았다 하느님은즉인간과무한히가까이있으면서자기자신을나누어주어인간을자신에게개방하게하고향하도록하며자신의사랑에로움직이도록하신다 하느님의역사하심은이미인간의행동을통하여발생하고있으며그효력을발생하신다 그러므로피정자가자신의본성의능력들을사용하여하느님의뜻을찾고발견하고선택하여실천하는것등의자기정리는 - 동시에그리고우선적으로 - 자신을나누어주는하느님의은총을통하여정리되었음을말하는것이고그능력들조차도하느님의은총으로선사받았음을뜻하는것이다 나아가서만일수련자가영적인위로를느낀다면그것은이미하느님만의주도권하에선사되어 ( 영수 330) 그영혼에감동이일으켜져 창조주주님에대한사랑으로불타 ( 영수 316) 오르는것이다 따라서인간이스스로의힘으로그위안을쟁취하는것이아니기에비록실망중에있다고하더라도그에게항상남아있는하느님의도우심에힘입어대처해낼수있다고 ( 영수 320) 이냐시오는보았다 12 인간의행위를통한하느님의활동 하느님이인간존재및인간의행위를위한가능성의조건이라고한다면과연인간의악한행동에도하느님의역사하심이그가능성의조건으로있는것일까? 이냐시오는분명히하느님이인간의행위를통하여이세상에서작용하신다고확신하였다 6) 따라서그에게는인간안에서이루어지는다양한움직임들을식별하는것이중요하였다 어떠한움직임들에서인간의구원을위하여하느님이작용하시고어떠한움직임들이하느님의구원의지에상응하는것일까? 어떠한움직임들이하느님과연관이되고어떠한움직임들이하느님께서주신능력을오용하는것일까? 인간의활동이이미모든행동에있어서하느님의사랑에의하여준비되어있고각인되어있을때하느님의역사하심은드러난다 이냐시오가말하듯이 내가창조된목적곧우리주하느님을찬미하고내영혼을구원하는것을목표로두기위해노력 ( 영수 179) 하고 우리주하느님께더큰찬미와영광이되게끔내의지를움직이고내가해야할바를알려주시도록청하고지성을충실히잘활용하여그분의지극히거룩하고기뻐하실뜻에따라선택 ( 영수 180) 함으로써하느님은인간의세계에서작용하신다 어떠한행동을할지구체적으로결정하는것은기도 7) 와역사적계시에대한순명적개방 8) 그리고교회와의공동체안에서초연함 (indifferentia) 9) 을통하여일어난다 자신의고유한삶의환경에서무엇 6) Erhard Kunz, 79 7) 46 :, 8) 9) (indifferentia), 169, 177, 179, 180, 184, 189-3 -
을할것인지에대한이러한선택은자유로이결정되는것이다 그러나이것은분명히독단적으로그리고자의적으로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자신의결단을통해서하느님의뜻이작용하도록결정하는것이다 즉인간은하느님이원하는것을자유롭게그리고자발적으로결정함으로써인간의자의적인선택으로부터멀어지며또한인간자신의자유로움을보존하게된다 하느님의역사하심과인간의활동과의관계는활동중의관상 (actiones in contemplativus), 즉행위와기도의일치에매우중요한것으로드러난다 행위와관상, 즉일과기도는서로를지향하고있다 10) 기도를통해서인간은하느님께자신을개방하고그분의사랑을신앙으로써받아들이며자신을봉헌함으로써그분의사랑에응답한다 이를통하여인간은자신을하느님의뜻에맡기게되는것이다 ( 영수 234) 피조물들안에서인간을위하여일하고수고하시는 ( 영수 236) 하느님의사랑은활동적인사랑이다 이사랑에응답하여하느님께자신을봉헌하는마음을갖고기도하는자도이웃인간들을위하여일하고수고하고자한다 인간의이러한수고는하느님과의관계를없애는것이아니라바로하느님께봉사하는것이요하느님의역사하심이드러나는수고이다 그러므로하느님의역사하심이드러나는인간의수고는기도와연관이되기에인간의행위가하느님과의일치로부터분리되지않게한다 하느님의은총은인간의기도와활동이서로격리되어지지않으며인간안에서통합되게하는것이다 13 영신수련각주간에서나타나는하느님의결정적구원의지와인간구원의길 그리스도교신앙은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죄에빠진인간을구원하는하느님의보편적구원의지가결정적으로계시되었고역사적으로작용한다고말한다 이러한구원의지는결코취소되어질수있는것이아니다 ( 참조, 로마 9-11장 ) 이냐시오는인류를구원하시고자하는삼위일체하느님의결정적구원의지에대하여영신수련에서여러번언급한다 ( 영수 102-109) 하느님은제한된수의인간을구원하려는것이아니라모든인간을구원하시려한다 ( 영수 102) 이에상응하여그리스도께서도온세상모든사람들앞에서그들을한사람씩따로따로부르시어 ( 영수 95) 사도들과제자들로삼아온세상에그들을파견하시고 ( 영수 145) 온세상과모든원수들을정복하고자하신다 ( 영수 95) 따라서중요한것은인간이하느님을신뢰하고자신을개방하는것그리고나아가서하느님의구원의지가자신의자유로운결단을통하여작용할수있도록맡기는것이다 자신을어떠한유보없이전적으로내어주는하느님의구원적인사랑이자화해의사랑은인간을통해계속작용한다 인간은자신의이러한내적준비와결단을통해서구원의길로인도되며자유롭게되며하느님의사랑이충만하게된다 죄를주제로하는영신수련제 1주간을 원리와기초 ( 영수 23) 로출발하는것은이냐시오에게매우중요하다 이냐시오는인간에게먼저향하시는하느님을보여줌으로써인간의비구원적인상황에도불구하고하느님의사랑을알게하여하느님이인간을긍정한다는사실과인간에게구원적가치가있다는것을말하고자한다 따라서이냐시오는인간의구원적현실과그미래를하느님께서제공한다고본다 하느님은즉인간에게참된삶을위한길을인간보다먼저열어놓으시고선사하신다 이것을인식하는인간은자신이비록죄에빠져있다고하더라도하느님께자신을개방하고준비하는것이적절한행동임을안다 여기서영신수련 4주간에서무엇이문제가되는지를간단히살펴보기로하자 영신수련제 1주간에서인간은하느님의사랑을바탕으로하여자신의어두운면을살피게된다 하느님과인간의긍정적이고인격적관계를말하는 원리와기초 를받아들이는이는하느님의부르심과하느님의약속과관련하여자신의삶이얼마나그반대급부로진행되었는가를인지하기시작한다 즉인간 10) P Arrupe, Die trinitarische Inspiration des ignatianischen Charismas (Geistliche Texte SJ, hg im Auftrag der Provinzialskonferenz der Deutschen Assistenz, Nr 2), München 1980, 52-4 -
은삶을파괴하는비구원적세력의노예가되어죄의그물에빠져있음을알게되는것이다 그러나그는십자가에달리신그리스도를바라봄으로써하느님으로부터자신의죄가용서받았다는것그리고하느님의자비하심으로자신이살아갈수있다는것또한알게된다 인간은하느님의사랑을신뢰하면서그사랑에자신을맡겨자신이하느님의사랑에어떻게상응하면서살아갈수있을까를질문하게된다 영신수련제 2주간은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계시된하느님의사랑이인간인격에깊이자리잡았기에인간은하느님의사랑을바탕으로움직이고그사랑을발휘한다는것을보여준다 하느님의사랑이구체적으로역사에계시된예수그리스도의모습으로인간은자신의삶을결정하고방향지우는것이다 이에따라자기자신의고유한삶을영위하고자하는이는어떠한삶의형태가예수그리스도를선택하는데에있어서모순적인것이고어떠한삶의형태가그분께상응하는지를식별한다 구원을얻기위하여인간의이러한결단과실행은생략되어질수없는것이다 또한이러한선택과행위는예수의죽음과부활에서그완성된하느님의구원작용으로부터오는것이다 인간의고유한행위는이행위를가능하게하고완성하는하느님의구원행위에근거한다 영신수련은그러므로하느님의구원행위에대하여감사하고, 이를기억하며하느님의구원행위에참여하는고찰의과정이라고할수있다 제 3주간에서이냐시오가 우리주그리스도께서태어난순간부터 [ ] 수난의신비에이르기까지겪으신그분의노고와번민, 고통을자주기억 ( 영수 206) 하라고권하는것은하느님께서이 세상모든피조물들안에서나를위하여일하고수고 하신다는것을구체적으로체험하도록하기위함이다 즉인간의구원을위하여죽음에이르기까지수난과고통을당하는예수의수고에서하느님사랑의모습을인식하도록하는것이다 이묵상에서는새로운결단을내리고선택을하는것이중요한것이아니라그리스도의길에어떠한의도도갖지않고참여하는것, 즉그분과일치하여, 그분이나를위하여 ( 영수 203) 무엇을받아들이셨는지를아는것이중요하다 이러한것이발생할때자신의고유한선택과결단은더욱심화되고굳게된다 11) 하느님의보편적지속적구원행위에자신을투신하는것은무엇보다도부활을주제로하는제 4주간에서드러난다 부활한예수그리스도는제자들과함께있을때용기를주고그들을파견한다 제자들의공동체, 즉교회를통하여예수그리스도는자신의구원업적을완성하도록한다 하느님의더큰영광과인간의구원을위한결단과선택은교회에의하여받아들여지고교회를통하여구현된다 또한그결단과선택은교회에의하여보존된다 이러한결단과선택이비록개인적이고상대적이라고하더라도중요한것은이행위들이교회를통하여하느님의사랑과구원의지그리고화해가선포되고실현되는것에목적을둔다는것이다 이냐시오는바로이것이하느님께더큰영광과인간의구원을위한봉사라고여긴다 14 계시체험과역사 주님께관대하고기꺼운마음 ( 영수 5), 내행동의무질서함을느낌 ( 영수 63), 내죄에대해한층더강렬한아픔과눈물 ( 영수 55), 위로와실망의체험및다양한영들의분별체험 ( 영수 176) 그리고 사랑이오직창조주주님때문 ( 영수 184) 등은영신수련을하면서다양하게체험되어질수있다 그러나이러한체험들은이냐시오에따르면순수한내적인잠심의차원에머무는것이아니라성전과성서에의한역사적계시를바탕으로이루어진다 성전과성서를통한하느님의역사적자기계시의중심에는용서하시고화해하시는하느님의사랑을보여주는나자렛사람예수가자리하고있다 이러한사랑의증거와그사랑에대한신앙은역사안에서의사랑의실현으로부터분리될수없다 따라서이냐시오에게있어서예수그리스도는하느님의사랑에 11), E Kunz, 83-84 - 5 -
대한인식및그사랑의역사적실현을위한둘도없는기초이다 즉예수그리스도의사랑을바라보는것은하느님의사랑을보는것이고예수그리스도를추종하는것은하느님의사랑을역사안에서구체적으로실현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하느님의사랑을아는것은예수그리스도가보여준그사랑을아는것이고아울러하느님의사랑에응답하는것은예수그리스도가보여준그구체적인행위를계속적으로구현하는것이다 예수의삶과죽음그리고부활에대한고찰은역사를매개로한초자연적사건에대한고찰이다 예수를체험하는것은초자연적하느님사랑에대한구체적인역사적체험이라고할수있다 성자가육화되어인간의역사안으로들어왔다는것은동시에하느님이인간의역사를자신의역사로삼았다는것을뜻한다 그러므로인간의역사는단순히하느님으로부터격리된인간만의차원이아니다 오히려인간의역사는인간의궁극적구원에하느님이개입한구원사가된다 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드러난인간의역사는단순한사실적역사 (historicum factum) 로만머무는것이아니라하느님사랑에의한초자연적역사인것이다 예수를선택하고예수를추종하는것은역사안에살고있는인간들의구원을위한것이자동시에초자연적하느님의더큰영광을위한선택이된다 예수께서자신의삶과죽음그리고부활을통해서보여주신것과같이예수를따르는자들은역사의가치를깊게인식한다 그러나그역사에집착하지는않는다 피정자는죄묵상을통해서하느님을거부하고자기자신만의현실에집착하는자신의모습, 또는현실을도피하고모든것을피안적인삶에두려고하는자신의죄적인모습을인식한다 따라서예수그리스도를바탕으로역사안에서하느님의사랑을계속체험하며그용서와화해의사랑을구현하려는의지와그완성을오로지하느님께맡겨드리는것이이냐시오에게는중요한것으로나타난다 역사없이는계시체험은의미가없는것이며계시체험없는역사는방향이없다 15 하느님의영광과인간의겸손 영신수련에있어서결단을내리는동기는 하느님께대한봉사와찬미 ( 영수 46), 하느님의더큰영광과인간의구원 ( 영수 179) 이되도록하는것이다 하느님께영광을드리는것은이냐시오에따르면하느님이이세상에서드러나도록하는것이며아울러당신의뜻이이세상에서이루어지는것을말한다 따라서피정자가하느님의영광을추구한다는것은그분의뜻과사랑에따라움직이고자하는것이다 ( 영수 184) 하느님의구원의지와사랑이모든인간을향한것이라면하느님께영광을드리고자하는이는세상의모든인간을목전에두어그들이하느님의사랑을알고구원받도록움직인다 이러한의미에서영신수련의근본동기는선교적이다 그러나하느님께더큰영광을드린다는것은사도적- 선교적활동이더욱발휘되어모든사람들을그영향권에로복종시켜더욱큰가시적업적및성공을이루는것을뜻하는것은분명히아니다 그리스도왕국의관상 ( 영수 91-98) 에서이냐시오는글자그대로세상을그리스도의이름으로무력정복하는것에목적을두는것이아니라 더소중하고가치있는봉헌 ( 영수 97) 을하는데에그목적을둔다 따라서영신수련자는예수그리스도께서당한바와같이 온갖모욕과비난을감수하고모든정신적, 실제적가난에이르기까지 ( 영수 98) 예수그리스도를겸손하게 ( 영수 146, 167) 본받기를원하고바람으로써하느님께더큰영광을드리게된다 하느님은인간에게어떠한유보없이자신을나누어주셨으며지금도주시며앞으로도주신다 그분은피조물안에현존하고있으며인간들을압제하지않고오히려자유롭게되기를원하시며인간이자신의고유한존재및자신의고유한삶을영위하고완성하기를원하신다 하느님이인간이되었다는것은그근거가하느님이사랑그자체라는것을말하는것이고또한인간이된목적은하느님이인간과함께하셔서인간에게구원을선사하여하느님과의공동체를이루도록하는것이다 즉하느님의사랑은자신을인간의지위에까지낮추는것이고인간과함께하는것이다 그러므로하느님의이러한사랑을알고 - 6 -
체험한인간은그사랑에힘입어스스로낮추어지기를겸손하게원한다 하느님의사랑이모든인간들을그대상으로삼는다는것을알기에영신수련을통해서하느님의사랑을체험한이는그사랑으로말미암아모든사람을대상으로자기자신을낮추고나누어준다 이로써그는 인간적인감정과육적이고세속적인사랑을거슬러서 ( 영수 97) 행동하는것이된다 12) 이냐시오에게있어서겸손한자란 우리주하느님께대한봉사와내영혼의구원에차이가없다면, 가난보다부를, 불명예보다명예를, 단명함보다장수를더원하지않고거기에마음이더끌리지도않는상태 에 ( 영수 166) 있으며그는더나아가 하느님의찬미와영광에다름이없는경우에우리주그리스도를지금여기에서더욱본받고닮기위해서부유함보다는가난한그리스도와함께가난을, 명예보다는한없이업신여김을당한그리스도와함께업신여김을당하기를원하고선택하며이세상에서지혜롭고현명하게여겨지기보다는, 나에앞서서쓸모없고미친사람으로여겨진그리스도를위해나도그렇게여겨지를더바란다 ( 영수 167) 고본다 이러한사랑과겸손을바탕으로영신수련자는주님께서원하시는곳에서주님께서원하시는일을더욱겸손하게그리고사랑으로써투신한다 13) 16 악의세력과영의분별 하느님의구원의지는인간을통하여악의세력에대항하도록한다 이는이냐시오의핵심적인관심사로드러난다 악의세력을좀더의식하고느끼도록이냐시오는교회의전통적인표상을사용한다 14) 악마나지옥의표상을사용함으로써이냐시오는인간이하느님께신뢰를드리며그분과지속적인관련을맺는것으로부터벗어나오히려자신만의부와명예그리고권력을추구하도록하는유혹에노출되어있음을알리고자한다 이냐시오에게이러한세속적인성공에로의집착은인간을참된삶에로이끌기는커녕더욱부자유스럽게하고그삶을파괴하여노예로만드는악마적인것이었다 악의세력은인간안에존재하고있다 나아가서그세력은사회적인차원에서도그영향을발휘하고있다 인간과그행동에서그리고공공기관등을통해서영향력을발휘하는악의세력은인간을거짓으로유혹하여하느님과의관계를끊고오직자기자신만을위하여살도록한다 악의세력은거짓을바탕으로하였기에그진실성을찾아보기어려우며그악마적형태를명확하게드러내지않는다 악의세력은악의세력으로서스스로드러나지않고파악하기도어렵기에많은사람들이이위험에노출되어있다고할수있다 하느님은인간이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인간본성의원수, 즉악마의그물로부터해방되어참생명을얻기를원한다 ( 영수 139) 또한하느님은모든원수들이그리스도에의하여정복되기를원하시며 ( 영수 95) 이에상응하여인간이원수들에대항 ( 영수 324) 할뿐만이아니라 거뜬히이겨 ( 영수 13, 217) 내길원하신다 영신수련자는자신으로부터악마가유혹하는세속적이고헛된것들을떨쳐버려질서를회복하여야하고 ( 영수 63) 또한그무질서한정을없애야한다 ( 영수 157) 12) ( ),,,, ( 142) 13), 32, 4, 39,,,? 14) ( 136) ( 140), : 1) ( 7, 10, 136, 327, 334) 2) ( 8, 12, 217, 274, 314, 325, 327, 350) 3) ( 95, 138, 140) - 7 -
이냐시오가요구하는이모든것들은악을억누르고파괴하는것일까? 악의세력에대항하는것은부정적인방법으로규정된것일까? 영신수련 196에서이냐시오는다음과같은것을고찰하도록요구한다 : 어떻게신성이감추어지는지, 즉당신의적들을없애버릴수있으면서도그렇게하지않으시고지극히거룩한인성이그토록혹독하게고통받게두시는지를생각한다 그의이해에따르면구원의원수들에대항하는하느님의사랑의방법은파괴와섬멸이아니라오히려고난과고통이다 만일영신수련자가인간본성의원수에대항하여야한다면그방법은그가그원수를무력으로섬멸해야한다는것이아니라 - 인간의제한된능력으로과연능력에있어서우위에있는악마가제거될지도의문이지만 - 일단그악의세력이인간영혼을어떻게자극하고움직이는지를, 즉악마의특성과악마가움직이고자하는방향그리고그작용을느끼고알아차리라는것이다 ( 영수 313) 영의식별은따라서인간본성을파괴하는쪽에서오는것인지아니면인간본성을실현하는데서오는지를판별하는것이된다 만일인간의참된삶을방해하거나파괴하는세력에서온다면그것들을배척하여야한다 ( 영수 313) 이냐시오에게있어서 배척 이란억압과파괴를말하는것이아니라, 나쁜것들로부터거리를취하도록진지하게행동하고그행동을강화하는것을의미한다 이는구체적으로 내죄들에대한내적인식과혐오감, 내행동의무질서함을느낌 이를지겨워하고개과천선하여질서를회복함, 그리고세속적이고헛된것들을미워하고떨쳐버리는것 ( 영수 63) 이다 즉사악한것으로드러난자극을제거하려는단순히외적인고행이아니라사악한충동으로부터참된자신을유지하고자하는영혼깊숙한곳으로부터오는결단을말하는것이다 이를위해서영신수련자는무엇보다도참된삶을가져다주는긍정적인삶의방법을목전에우선두고동기부여가되어야한다 15) 또한기도를통하여예수그리스도와대화를하여야할것이며그의부르심에따라야한다 예수그리스도를바라보고그분을따르면서인간은자신의긍정적인면을인식하면서자기의죄를극복할수있고심지어그분을위하여그분의삶에동참하여겸손과가난을사랑하게된다 그리스도의깃발아래에서 16) 악마에대항하는것은악의세력에맞서수비적인행태를취하는것이아니라하느님나라의건설에투신하는긍정적인행동을취하는것이다 이러한투신을위하여새로운움직임과관심사에개방해야한다 17) 17 교회와신앙인의자유 영신수련은그수련자가하느님의사랑으로말미암아자기본연의결단과선택을할수있도록자유롭게움직이도록도와준다 이러한과정은그러나 거룩한어머니이신교계교회안에서도움이되어야한다 ( 영수 170, 177) 영신수련에있어서교회공동체와영신수련자의끊을수없는관계는매우중요한것으로드러난다 심지어영신수련자는교회에서지녀야할진정한감각 ( 영수 352) 을가져야하며모든판단을버리고모든일에있어서교계교회에기꺼이즉시순명을지녀야한다 ( 영수 353) 교회는이냐시오에게있어서교계이상의것이다 교회는성령에의하여생명을부여받은신비체이다 교회는다양한삶의양식을지닌신앙인의공동체이다 이공동체에교도권, 교계그리고교황직등이본질적으로속한다는것은이냐시오에게있어서의심의여지가없다 교회와함께생각 (sentire cum ecclesia) 하는것은교회의권위를인정하는것이며아울러그명령을자발적으로수용하는것을전제한다 그렇다면이냐시오는영신수련자의자유는교회를통하여제한되어야한다고말하는것일까? 만일교회안에신앙인 15) : 16) Formula Instituti, 1 17) ( 245) - 8 -
의자유가보증된다고한다면신앙인의자유로운결단과선택그리고그삶은교회와서로어떠한관계를갖고있는것일까? 이에대해이냐시오는오늘날의신앙인으로서는선뜻이해하기어려운다음과같은이야기를한다 18) : 모든일을올바로하기위해서는내가보기에검은것이라도교계교회가희다고판정하면그렇다고항상믿어야한다 우리주님이시며신랑이신그리스도와그분의신부인교회사이에영이우리영혼의구원을위해다스리고주재하고계심을믿는다 왜냐하면우리의거룩한어머니이신교회는십계명을주신우리주님이신바로그성령에의해서다스려지고주재되기때문이다 신앙인이교회의권위에신뢰를보내는근본적인이유는교회가바로성령에의하여다스려지고주재되기때문이라고이냐시오는명확히말한다 성령은기본적으로신앙인을압제하지않고오히려하느님께개방하도록도와주며자유롭게하느님의뜻을추구하게하며하느님의궁극적인사랑의표현인예수그리스도를선택하게하고이를통하여하느님의뜻을알게한다 또한성령은신앙인으로하여금자유의지를바탕으로하느님의뜻을실천하도록인도하며예수그리스도와더욱일치하도록도와주고이끌어준다 성령의인도로알게되는하느님의의지와뜻은용서하고화해하며구원을주는사랑이다 이러한사랑이야말로인간을근본적으로자유롭게하며인간의일치와하느님의일치를가능하게한다 만일영신수련자가성령의인도하심으로그열매를맺을수있다고한다면그것은교회안에서교회를통하여열매를맺는것이고성령의인도로교회와일치하는것이다 또한성령에의하여주재되고다스려지는교회는억압의교회가아니라자유의교회이다 이교회는모든신앙인들의자유를보장한다 분명이러한자유는오늘날널리퍼져있는정치적차원의민주주의적자유와는다른것이다 교회가말하는자유는인간궁극적구원의자유, 즉신앙, 희망그리고사랑의자유이다 정치적차원의제한된자유를말하는것이아니라역사를매개로한초역사적자유를말하는것이다 따라서교회안에서의자유는성령을떠나서는발견될수도없고또한신앙을통하여우리에게전달된진리인하느님의사랑에대한인식없이도불가능하다 아울러인간이존재하는현재뿐만이아니라하느님이인간에게선사하시는완성된미래에대한희망이없이도불가능한것이다 성령의인도로자유롭게교회를선택한다는것은단순히다른기관과비교해서외적으로우월하므로선택하는것이아니라성령에의하여교회안에서발생하는인간궁극적구원의자유를선택하는것이다 교회안에서의자유는분명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하느님께서명확히보여주신자유이다 신앙인의자유와교회의관계는다음과같이정리될수있을것이다 신앙인은자신의자유를가능하게하는근거를예수그리스도를통해계시된하느님의사랑에있다고본다 이사랑은그러나신앙인에게직접적으로전달된것이아니라교회의살아있는증거와전승을바탕으로전달되어지는것이다 이는다른말로인간의자유를가능하게하는하느님의사랑은교회의중재를통하여전달된다는것이고하느님께서선사하는그자유를누리는것은따라서성사인교회를통하여가능하다는뜻이다 19) 따라서만일신앙이교회의신앙선포를들음으로써근본적으로가능하다면, 즉만일누군가가교회를통하여전달되어진진리를알게되고그진리가인간에게궁극적인자유를선사한다는것을알게되어교회의일원이되었다면, 그것은즉교회는신앙인의자유를억압하는것이아니라근본적으로신앙인의자유를목적으로한다는것을보여준다 교회의일원이된다함은예수그리스도의부르심을통해서그리고그부르 18), 365 19) - 9 -
심에자신이응답함으로써세속적굴레에서해방되었음을말한다 교회의말씀선포는인간의해방에그목적을두고있고그근거는역사를매개로한초월적사건인예수그리스도에있다 메다르트켈은교회와그리스도를유비적으로이해하는가운데이냐시오의교회관을다음과같이이해한다 이냐시오는그리스도와교회사이에서의기본적인유비를고수한다 신앙은십자가에못박혀실패한나자렛사람예수에게서 ( 검은것 ) - 이는경험적차원이다 - 교회의부활선포를바탕으로하느님의구원행동을 ( 흰것 ) 인지하는것이다 그래서신앙은유비적인방식을통해경험적인교회에서하느님의백성이자그리스도의정배로서의신학적인현실인교회를인식할수있는것이다 ( 마치도» 모순되게 «[sub contrario]) 여기에가톨릭교회론의지속적으로타당한관심사가있다 경험적으로인지되는차원과신학적으로신앙되어지는차원의그리스도론적일치를유비적으로교회에보존하는것이다 이러한신학적기본통찰은우리가영적으로믿고신앙하는교회의경험에기초한다 교회의경험이없거나또는매우약한곳에서는교회의경험과신학사이의성사적일치에대한신학적반성이이해되지않거나낯설기만할뿐이다 따라서우리는이냐시오의글에서무엇보다도현재우리의교회상황에대한중요한자극을보아야할것이다 그래서우리는교회에대한모든실망과분노를뛰어넘어위축됨이없이교회와더불어교회안에서참된신앙의경험을찾아나아가야할것이다 20) 따라서교회가목표로하는자유는교회그자체에있지않다 교회의궁극목표는하느님나라에서누리는자유에있다 그곳은교회에대한모든실망과분노를뛰어넘게하는힘을주는곳이고모든집착으로부터벗어나진정으로자유롭게하는곳이다 그러나자유에로초대하는이러한교회의호소는때로는인간의일반적경험현상과는모순되게도드러날수있다 교회가선포하는예수의십자가및부활사건은이사건을모르는사람이거나부정하는사람들에게는 검은것 을말하는억지주장처럼보이나신앙의진리차원에서보면교회는 흰것 을가르치고있는것이기때문이다 켈이말하는바와같이 검은것 - 흰것 의도식은교회경험에대한신학적반성이없거나약한일반사람들에게는매우낯선것일뿐이다 그들에게는교회의권위와교도권은비상식적인가르침과주장그리고자기만을목적으로삼는다고여겨질뿐이고따라서교회의권위는그들에게큰걸림돌로서머문다 그러나신앙의진리입장에서보면이는오히려그반대로이해된다 교계교회의권위와교도권의권위가있다면그것은그자체를목적으로하는권위가아니라인간의자유, 즉지상의자유에서머무는것이아니라 - 지상의자유에만국한된자유는단지정치적자유일뿐 - 궁극적초월적자유를누리게하는데그목적을둔다 21) 18 신성과인성의일치 이냐시오의영신수련에서는두가지운동방향이있다는것이발견된다 그것은하나의역동성으로먼저인간에대한하느님의사랑의운동이고다른하나는하느님을향한인간의운동이다 이두운동들은서로무관하게발생하는것이아니라서로를향하여있다 인간을향한하느님의사랑의운동은하느님을 20) Medard Kehl, Die Kirche Eine katholische Ekklesiologie, Würzburg 1992, 22-23;, Ignatius von Loyola, Geistliche Übungen und erläuternde Texte (, P Knauer) 365, 152; W Löser, Die Regeln des Ignatius v Loyola zur kirchlichen Gesinnung, in: GuL 57 (1984) 341 21) - 10 -
향한인간의운동을가능하게한다 하느님께서인간에게자신의사랑을선사함으로써인간은하느님을사랑할수있도록해방된다 인간은이를통해서자신에고유한행위와자신의고유한책임그리고자유를갖게된다 인간이하느님의모상으로존재하고행동함으로써하느님은자신의영광과목적에도달한다 인간에대한하느님의사랑그리고하느님에대한인간의사랑이서로끊어질수없는밀접한관계를갖는다는것은예수그리스도안에서극명하게드러난다 예수를통하여하느님은세상과인간들안에서현존한다 인간예수가하느님께전적으로순명함으로써하느님과의온전한일치가드러난다 이는즉성자예수에게서하느님이드러나는것뿐만이아니라그분자신이하느님의아들이라는것이다 따라서인간예수자신의봉헌은인간을위한하느님의봉헌이라고할수있다 예수그리스도는그러므로하느님과인간의핵심에서있기에예수그리스도와의만남은하느님과인간의만남이된다 즉기도를통하여예수그리스도를기억하고묵상한다 이러한행위를통하여예수그리스도와의일치하게되고이러한일치는즉하느님과의조우이자하느님과의일치가된다 인간의모든독자적인운동에서하느님이인간을구원하고인간과화해하는것이아니다 이는하느님께대해예수그리스도가보여준순명과사랑을통하여가능하다 예수그리스도가십자가에달리셔서죽기까지순명한것과 ( 필립 2,8) 극진히사랑하셨다는것에동참함으로써하느님과인간은서로만나화해하고하느님께서인간에게구원을선사하신다 2 관계단절의구체적시도로서의죄 21 신앙은들음으로부터 신앙이어떻게가능한것인가를고찰해보면분명신앙은근본적으로자기자신에의하여만들어지거나자기자신으로부터오는것이아님이드러난다 즉그것은자기자신이아닌다른것으로부터연원한다 성바울로는이에대해로마서 10장 17절에서 신앙은들음에서온다 (fides ex auditu) 라고표현하였다 신앙이전달되어진바가없으면아무도신앙을가질수없다 다른말로신앙은개별인간의독자적종교적체험을기초로만들어진것이아니다 신앙이란근본적으로타인을지칭하고있으며아울러타인을지향한다 또한궁극적으로하느님으로부터오는것이며하느님을지향하고있는것이다 이는인간이스스로의능력을통해서하느님에대한완전한인식에도달할수없다는것을뜻한다 실로신앙을가졌다고해서인간이하느님에대하여궁극적인식에도달했다고도말할수없다 인격적인하느님이자신을드러내는가운데인간은그분이누구인가를알게된다 스스로를진리라고주장하는신앙은그러나인간이상식적으로갖고있는체험을바탕으로해서는도저히수용될수있는내용의것이아니다 즉그리스도교복음을진리로받아들인다는것은경험및이성만을바탕으로숙고해서가능한것이아닌것이다 선포되어전달되어진신앙이진리로서인간에의하여수용된다는것은인간이지니고있는순수한능력을바탕으로가능한것이아니라오히려삼위일체하느님의은총에의하여가능하게됨을말한다 신앙을선택하여야할지아니면거부하여야할지에대해결단하도록요청받는인간은침해당할수없는자신의자유를통해서자신을실현한다 즉인간은신앙을자유롭게선택한다 22 죄를바라보는기준인십자가사건 영신수련 53에서이냐시오는십자가에달리신예수그리스도를상상으로떠올리면서담화를하라고권유한다 이냐시오는인간의삶과죽음에대한이해, 특히죄에대한이해를위하여그리스도론적인관점 - 11 -
에서출발하도록한다 교회를통하여진리라고선포된예수그리스도에대하여아는것은하느님을아는것이기때문이다 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사건을통해서영신수련자는죄로말미암은자신의죽음을하느님이어떻게보시는지를간접적으로체험할수있다 더군다나이냐시오는자신의죄와그로말미암은예수의죽음을연결시키고자한다 이는단지예수그리스도가인간의죄때문에살해당하였으니그죄를심히뉘우치고뼈저리게느끼도록체벌을목적으로하는것이아니다 이냐시오는이러한부정적인체험한가운데에서도하느님의구원손길이지속적으로인간들에게제공되고있음을알고체험하도록하는것이다 즉, 인간의온갖부정적인체험안에활동하는하느님의구원을보도록이냐시오는초대하는것이다 다른말로, 인간의죄와예수의죽음과의관계를통하여이냐시오는타락과죄악에도불구하고인간에게선사되는하느님의무조건적인은총을중재하는십자가의사건을보도록한것이다 예수의삶과죽음은요컨대이미항상작용하고있는하느님의구원의지와사랑의지의구체적이고역사적이며능가될수없는현현이자성취, 즉하느님은총의역사적표징인것이다 22) 즉예수의죽음을통해서계시되는하느님은죄인인인간들에대한당신의무조건적인사랑과구원의지를보여주시는것이다 바로여기에서도교회에대한 흰것 - 검은것 의체험과같이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사건을통해서인간의부정적체험안에서의긍정적체험이라는일반상식으로는이해되어질수없는차원이그려지고있다 십자가사건에동참한죽음은비록고통스럽다할지라도그죽음으로끝나는것이아님을, 즉하느님의손길에의하여이끌어짐을이냐시오는보여주고자한다 죄 23) 에대한묵상을통해이냐시오는단지개인적차원에서또는형이상학적차원에서자신의어두운면을바라보도록초청하지않는다 처음부터이성적으로명확히이해되는것으로드러나지않는죄에대한고찰및사변그리고죄에대한본질적분석을통해서는죄가죄로서드러나지않고단순히결여로서나타나기때문이다 죄를 결여 로만수용하는것은인간을본질적으로결여의존재로쉽게이끌수있는위험이있다 이는 하느님은인간을결여의존재로창조하셨기에인간은어쩔수없이죄를지을수밖에없다 는등의죄에대한인간의책임의식을오히려약화시키는것으로보여진다 오히려하느님의계시를통해죄가이해되어진다면 24) 죄는자유를바탕으로한창조질서및구원질서의자발적파괴라는인식에도달하게된다 이에따라서죄에대한인간자신의책임감그리고자유의중요성이강조된다 이냐시오는하느님께서창조되지않은은총으로창조된인간을그사랑의대상으로삼고자신의사랑으로이끄는깊은차원에서죄는명확히드러난다고본다 죄는그자체가은폐적이고기만적이기때문에하느님의은총에힘입지않고서는드러나지않는다 인간에대한하느님의사랑및모든인간을구원하려는하느님의보편적구원의지의관점에서, 즉예수그리스도를통한구원사적인차원에서야죄는노출된다 죄는이관점에서두가지차원, 즉우선적으로하느님과인간사이에이루어지는수직적관계와인간과인간간의관점의수평적관계를갖는다 이는다시말해서인간의죄는단지개인적인차원에서 22) H, - ( ), 1982, 100 23) 24) Karl Rahner, Betrachtungen zum ignatianischen Exerzitienbuch, München 1965, 33-12 -
머무는것이아니라공동체적차원에서고찰되어지고나아가서인간의구원을위한하느님의차원에서, 즉구원사적차원에서고찰되어진다 은총또는하느님의자기양여에서하느님과근원적으로맺어지고직접친교를맺을때에만사람은하느님이제공한절대적자기양여에대해서자기를폐쇄하는것으로서의죄과의의미를이해할수있다고말할수있으며그리고인간이용서를받고이용서를받아들이는과정에서만거기서용서될죄과가무엇인지를파악할수있다고말할것이다 25) 즉, 하느님의은총이인간에게베풀어져인간의어두운세계에빛이선사되었다는것을인식하는가운데인간의죄는어두움으로써빛과대비되어하느님과인간의관계, 인간간의관계그리고역사내에서의인간의비구원적행위등이구체적으로드러난다 그러므로이냐시오에게있어서죄의인식이란이미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하느님으로부터용서받는체험및해방체험이전제되어있음을뜻하고특히이러한죄의인식은십자가에달리신예수그리스도를바라보면서가능한것으로보고있다 26) 23 죄적인상황 죄는인간의상황을계속적으로규정하고있기에죄묵상은망각된과거의잘못되었던사건에대한단순한반복적회상을목적으로하지않는다 죄묵상을통해서과거를바탕으로한현재의죄의상태를알도록하여미래를위한현재의선택에로묵상자는초대된다 천사의타락과아담의범죄에대한고찰은인간이어찌할수없이현재의죄적인상황, 즉원죄의상황에놓여있음을보도록초대된다 죄적인상황은먼저천사들의타락에서시작된다 ( 영수 50) 천사들은비록가시적ㆍ물질적형상을지니고있지않은순수한영적인존재이긴하지만이러한존재들또한하느님의피조물로서세계의일부를구성하고있다 27) 따라서천사들의역사는필연적으로아울러인간역사의한부분이고인간의구원과관계된구체적상황의한요소로자리한다 천사들의타락은그러므로인간구원의위험요소로서작용하게된다 인간은그육체성뿐만이아니라 - 이러한면에서천사들과차이가있지만 - 정신성에의해서도규정된다 정신적인차원에서인간은무한, 즉하느님을향한초월성을지닌다는면에서천사와밀접한관계에있다 천사의타락에대한고찰은정신적존재로서의인간도천사와마찬가지로죄를지을수있다는것을알도록한다 또한정신적ㆍ영적존재자로서그어떠한피조물도처음부터죄로부터자유롭거나면제되지않았음을알게한다 천사들의타락은단지개별적천사가타락한사실에만머무는것이아니다 천사의타락은인간의정신상황에도영향을미친다 비록인간의자유로운결단에의한타락이었다고하지만인간어느누구도천사에의하여빚어진죄적인상황에서벗어날수는없다 인간의죄적인상황은인간이범죄하기이전에이미천사들의타락, 즉하느님께대항하는자유로운정신에노출되어져있는것이다 정신적ㆍ영적존재인타락한천사들은인간들에게악을행하도록육체적으로강요하지는않지만분열자로서의역할을하여인간으로하여금하느님께대항하여악을행하도록유혹한다 또한그유혹의기반은근본적으로거짓과기만이나, 유혹당하는자에게는그유혹이거짓으로다가오지않고옳 25) Karl Rahner, Grundkurs des Glaubens, Freiburg im Breisgau 1984, 100;, ( ), 1994, 133 26) 53-54 27) - 13 -
고정당한선택으로서다가오게된다 인간본성의원수는자신의유혹을항상진리라고주장하며인간을기만하고그죄성을은폐한다 천사들의타락은인간으로하여금결국원죄적상황을야기하게한다 ( 영수 51) 아담의범죄는피조물에대한하느님의사랑을인간이거부한다는것을보여준다 이러한거부는단지한인간의거부로서완결된사건으로남아다른인간들과전혀연관이없는것이아니다 오히려그죄과가구체적인행위를통하여객체화되어인간의역사를통해서다른인간들에게전달된다 그러나그것은한인간의죄성이마치도유전자의전달과같은것으로전달되는것이아니다 한인간의범죄는그범죄로말미암아다른인간의자유로운상황이자신의죄과에의하여규정되도록한다 즉칼라너가말하듯 인간의자유로운상황이어떻게할도리가없는형태로다른사람의죄과에의해서각인된다는사실이다 28) 자유로운행위를통한개인의죄과가비록다른사람들에게전가되지는않지만다른인간의자유로운상황에는영향을미치게된다 원죄란그죄의결과로말미암아왜곡되어진질서가다른인간들에게그대로전달되어진다는것이다 아담은이러한의미에서하느님과인간의질서를왜곡시킨첫인간이되는것이다 하느님께서세상창조의정점에예수그리스도를두었다면아담의죄는결국예수그리스도를통한구원과연관이된다 아담의불순명은피할수없는인간의죄적인상황을연출한다 그불순명은인간을부르시는창조주에대한귀기울임을거부하는것이고하느님과인간의관계를거부하는것이며나아가서창조적질서와구원질서를거부하고왜곡시키는것을말한다 아담의범죄와추방에대한고찰은단지묵상자가추방의고통을통해원죄에대해서후회하라고초대받는차원에서끝나는것이아니다 오히려아담의범죄에대한묵상은죄의역사는결국고통의역사이며보속의역사라는것을알게하고그것을느끼도록초대한다 아담의후예들은모두이러한역사에서벗어나지못한다 각자의죄는결국아담의죄를구체적으로다시한번실행하는것이요또한이웃에게원죄적상황을만들어주는것이라고할수있다 24 초월성의거부로서의죄 죄는근본적으로인간이피조물을하느님의자리에대체시키는자유로운선택과행위를통해서이루어지는것으로생각되어질수있다 인간이유한한현실에절대적인의미를부여함으로써인간스스로가이미인간에게먼저도달한하느님을향한자기개방및초월을거부하고오히려자신을폐쇄하는사건이바로죄라고할수있다 제한적인것에절대성을부여하여자기초월을거부함으로써인간은제한적인것을상대화하지못하고그것을초월하지도못하게된다 따라서인간은하느님으로부터그리고자기본연의본질로부터벗어나고떨어지게되어자유를잃게된다 제한적인것에대한절대적의미부여는바로창조적질서의파괴이다 그와동시에하느님및자기본연의본질로부터떨어져나감은구원질서의파괴라고할수있다 하느님에대항하는인간의자기주장및자기절대화는결국절대성에대한상대성의우월성을요청하는모순을발생시킨다 이는즉창조주에대한피조물의우위성을요청하는가치전도에로이끌어진다 결국창조질서와구원의질서가인간의죄로말미암아전도되고인간의비구원적상황이초래된다 죄로말미암아인간은하느님으로부터결별하게된다 하느님과인간과의사랑의질서가성립했던장소 ( 에덴 ) 및관계로부터인간이떨어져나온다 무한한하느님으로부터의이러한결별은관계의무한한격리이기에결국범죄를통해인간은의식적ㆍ무의식적으로어두움및관계단절을체험하게된다 인간의궁극적인관계단절은결국사회적존재로서의인간의자아상실과연결된다 죄는결국자신과다른인간들의구원에역행되는것으로드러난다 인간은자신의범죄를통하여죄인으로남으며왜곡된관계질 28) Karl Rahner, Grundkurs, 117(155) - 14 -
서를통해규정되며아울러타인에게도영향을미친다 또한이러한죄성은시간이흐르는가운데계속적으로전달된다 그러나죄가그리스도론적인차원에서, 특히십자가의차원에서명확히규명되고이해된다면, 그래서죄가역사의정점인예수그리스도에대한거부, 나아가서하느님과의관계맺음의거부라고통찰되어진다면이는이미초월성의차원에서자신의죄를바라보기시작했다는것을뜻한다 나아가서인격적인관점에서자신의비인격성을고찰한다는것이다 천사들과성인들이구원받아하느님과의관계에서전적으로자기자신이된다는것은바로그들이전적으로인격적이된다는것을뜻하듯이죄의고찰은이미하느님의은총에의하여다시전적인인격이되기시작하였다는것을말한다 즉이미인간에게향하여있는하느님의사랑을통하여자신들의잘못을보기시작하였으며하느님의사랑에의하여치유되기시작하였다는것을말한다 결국인간이자신을자기만의관점으로보지않고예수그리스도의관점으로부터고찰하여자기자신을초월하기시작하고, 하느님의사랑에자신을개방하여그사랑의관계를회복한다는것이다 29) 25 자유와죄 인간에게있어서자유로움이란단지범주적ㆍ역사적범위내에서어떠한것을선택하는자유만을뜻하는것이아니다 인간의궁극적완성에있어서자유는결코배제되어서는안되기에인간은항상자유를바탕으로자기를이해하고의도하고있으며나아가자유를바탕으로자기실현을한다 따라서자유란선택의자유에국한되지않고자기실현의자유로서이해되어져야한다 자유는인간전체와관련되어있다 인간은단지범주적ㆍ역사적존재로서만머무르지않고초월적으로존재한다 인간의자유는궁극적완성을위하여초월적이다 동시에인간은초월적대상을향한자기실현의구체적행위를범주적ㆍ역사적범위내에서시도하게된다 인간주체는자유로운구체적선택및행위를통하여결국자기를완성하고실현하여나아간다 자유는궁극적인것을추구하는능력이기에자유는영원성과관련이있으며세계내적자유에만제한되어지지않는다 우리가하느님이라고부르는절대적신비이자무한한지평은인간자유의가능성의조건으로서이가능성의조건, 즉인간의자기초월가능성의전제가존재하지않는곳에서인간은항상특정한한계내에갇혀있기에자기의존재를명확히알지못하고또한자유로운존재라고할수도없다 초월적자유가인간의궁극성을가져다주기에초월적자유를경험하지않고서는무엇이인간의궁극적인것인지를알수없게된다 또한초월적자유경험을통하여자기실현을이루어나아감에있어서인간주체는계속적으로자신이무엇인지를분별한다 인간의자유는절대적신비이자무한지평안에서 - 비록인간이절대적으로확신할수는없지만 - 그자유가완성되기에인간의자유는결국신적자유와의관계안에서, 정확히말해서신적자유에로의자기투신을통해서그자유의완성을갖게된다 흥미로운것은이냐시오가그의기도 suscipe( 받으소서 ) 에서주님께봉헌하는첫째것으로 자유 를선택하였다는것이다 ( 영수 234) 자유를먼저봉헌한다는것은인간에게베풀어진하느님의가장큰선물이바로자유라는것을인간이인식하고감사한다는뜻이다 또한인간은자유를하느님께봉헌함으로써하느님이라는진정한자유에응답한다고확신하는것이다 자유는결코타인에게전가될수없다 자유란인격주체에고유한것이기때문이다 그자유의행위는범주적ㆍ역사적차원에서구체적으로실현되고그행위가역사내에서객체화되어타인에게영향을주게된다 또한인간이어떠한행위를함에있어서원죄적상황이인간을규정한다고하더라도그자유 29) - 15 -
에제한을가하는것이아닌한인간은자기행위에대한주체로서그행위과정과결과에대하여의식한다 따라서자유는자기자신에대한책임, 이웃에대한책임그리고나아가서하느님에대한책임을진다 인간의죄를묵상하는것은바로자유의잘못된사용으로서그리고자신의죄가자신과타인에게그리고하느님께어떠한책임을지어야하는지를보게하는것이다 30) 죄는인간의구원사에있어서우연적으로일어나는것이아니다 우연적으로일어나는것에는책임을질수도없다 이냐시오는자유를언급함으로써영신수련자의책임을강조한다 즉자유의잘못된활용을통하여죄를범한것에대하여통감하도록한다 죄는형이상학적으로인간의본질이라고할수는없지만죄는인간을계속적으로규정하고있다 즉인간은죄를범하는것뿐만이아니라범죄를통해서인간은계속죄인으로남게되어비구원적상황으로부터스스로의힘으로벗어나지못하고있다 비록인간의죄가복된죄라고말할수있을지라도범죄를바탕으로자동적으로하느님의구원에연결되는것이아니다 하느님의은총과인간의범죄는구원으로도달하는변증법적일치의과정이아니다 분명히악한행위는하느님에상응하는것도하느님에그근거를갖고있지않다 악은선과대비해서드러난다 하느님께서성자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인간의죄를잘알도록하였고또한자신의사랑으로인간을다시부르셨지만자유를통한인간의범죄는근본적으로하느님의은총과의지에대한의도적거부이고단절이다 하느님의은총이인간의죄에근거하지않는다고한다면은총은그러므로죄인에게사랑으로써거저베풀어지는것이며동시에여기에는하느님의자유로움이전제되어있다 3 관계단절이라는고통의현실인지옥 영신수련 65-71에서이냐시오는지옥을묵상하도록권유한다 과거그리스도교에서신앙인들을위축시켰던이표상은현대인들에게더욱수용하기어려운개념으로등장하게된다 이러한어려운상황을대변하듯포그리믈러는다음과같이말을한다 그런데지난십수년동안에심판에관한그리스도교적사상속에는급변이일어나고있다 옹졸하게계산하고, 어쩌면자의로처벌하는듯한하느님께대한공포로부터차츰불신이증가되어온것이다 31) 이러한불신에는현대신학에서제기되는여러가지질문과관련이있다 : 과연사랑의하느님이당신이사랑하는인간을죄라는이유로처벌할수있을까? 하느님의하느님다움은인간을유죄로판결하는데에있을까? 인간을처벌함으로써하느님의영광과사랑은과연드러날까? 이러한질문들이제기하듯이전통적인지옥에대한표상들은지옥의참된의미를알도록하는데에있어서더이상도움이되지않는것처럼보인다 오감을통하여보고 ( 영수 66), 듣고 ( 영수 67), 냄새를맡으며 ( 영수 68), 맛보고 ( 영수 69) 촉감으로느껴서지옥을체험하도록하는이냐시오의의도는어디에있을까? 우선은이냐시오가표현한대로 주님의사랑을잊는다할지라도적어도벌에대한두려움으로죄에떨어지지않게끔하려는것 ( 영수 65) 으로보인다 즉지옥묵상을통하여이냐시오는죄에대한교육적인효과가생기도록하는것이다 32) 그러나지옥묵상에있어서이냐시오는묵상자가단지두려움으로즉, 부정적인느낌을통하여범죄를피하라고하는것처럼만은보이지않는다 영신수련 71에서이냐시오성인은지옥에있는영혼들 중의어느하나에떨어진채생을마치도록나를버려두지않으셨음에감사 드려야하며나아가서주님이자신에게 지금까지항상얼마나큰동정심과자비를가지셨는지를생각 하도록권유한다 이는이냐시오의의도 30), Karl Rahner, Sündenlehre, in: Herders Theologisches Taschenlexikon(Bd 7) 1973, 168 31) H, - ( ), 1982, 116 32), - 16 -
가단지두려움으로말미암아죄를짓지않도록하는것뿐만이아니라예수그리스도께서인간의죄와는비교가안되는큰사랑으로인간을멸망하도록하지않으신다는것을알도록하는것이다 그렇다면포그리믈러의다음과같은이의제기가가능하다 : 인간에대한하느님의심판을하느님의무한한자비가알려지는사건으로이해하려는사람은불가피하게 그러면지옥의실상이란무엇인가 하는질문에대면하게된다 33) 즉사랑앞에지옥이라는것이정말로존재할까? 지옥에관하여언급하는예수의메시지에는분명인간들로하여금하느님과의관계에로들어오라고요구한다 예수는지옥이라는표상을사용하여인간들이처해있는상황의심각성을알리고회개및새로운삶에로의결단을촉구하는것이다 지옥이라고하는인간의부정적종말을이해하기위해서는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사건을알아야한다 세상을창조한하느님은그자체로부족한것이없음에도불구하고세상을창조하였고아울러죄를지은인간의구원을위하여성자예수그리스도는십자가에서돌아가셨다 이는그어떠한것도필요하지않은하느님의사랑이아니라면이해될수없는것이다 즉하느님은사랑으로써세상을창조하셨고사랑으로써세상을완성하시려는것이다 인간의죄악을이기시는하느님의사랑이야말로최종적인것이며궁극적인것이고그어느다른것에의하여도능가되지않는것이다 그러나인간에게는하느님으로부터자유라는것이선사되었고보증되어있다 인간은자유를통하여궁극적인자기를실현한다 또한인간의자유는궁극적이라고말할수있을것이다 이러한자기실현을위하여결코하느님은인간의자유에침해를가하지않고그자유를철회하지도않는다 인간은하느님을거부할자유까지도하느님으로부터보장받은것이다 무한지평이자절대지평인하느님과의조우에서인간은궁극적인자유를선사받으나결국인간은자신의자유를바탕으로하느님을거부할수있고자신의이러한자유를통하여궁극적자유를선사받기를포기할수도있다 자유를바탕으로궁극적인자유를포기한다는것은인간자신의내적모순관계에들어간다는것이고이것이바로하느님과의단절을선택하였다는것이다 자유의행사에는반드시책임을묻게된다 하느님은악한들까지도포함해서모든이들을구원하시고자하기때문에인간이자신의자유를행사함으로써하느님을선택하시길바라고또하느님을선택하도록은총과힘을주시며또한인간이살아있는동안회개할수있도록기회를주시고기다리신다 그러나결정적인단절을선택하고자유를바탕으로인간이그단절과자기모순을결코취소하지않는다면인간은스스로자신의결정에책임을져야한다 결국인간스스로하느님으로부터단절하였기에그단절감을스스로책임지고견뎌야하는것이다 그단절에대해책임을지는고통의장소적표현이바로지옥이다 만일이냐시오가주님의큰동정심과자비 ( 영수 71) 에대해서생각하라고한다면그것은피정자가하느님을선택하기이전에하느님께서인간을선택하셔서인간으로하여금하느님을선택할수있는자유를선사하였다는것을의식하라고요청하는것이다 아울러자신의죄가막중함에도불구하고인간이하느님을선택함으로써그죄를용서받았다는것을, 따라서계속적으로하느님과의사랑의관계에있음을인식하는것이다 인간이죄를짓는다는것은궁극적으로하느님을거부하는행위이다 범죄는따라서하느님과의관계단절의시도이며이는결국지옥과연결된다 지옥이란하느님과의관계가단절된고통의장소이기때문이다 만일이냐시오가두려움으로말미암은죄의회피를목적으로한다면결국이는하느님의사랑이얼마나큰것인지알도록하기위한것이고그리고범죄를통한그사랑의단절이얼마나고통스러운것인지를알도록하는것이다 결국지옥의고통에대한두려움이란사랑의단절에대한고통이며이를통하여하느님사랑을희망하도록하고결단하도록하는것이다 4 나가기 33) H, - ( ), 1982, 121-17 -
칼라너에따르면창조주하느님은근본적으로인간존재의그가능성의조건으로서이해된다 즉인간의존재는그자체적으로존재원리를갖고있지않기에단지우연적존재에지나지않는다 이러한우연적존재의존재가능성은그전제로서필연적존재인하느님의존재없이는불가능하다 나아가서스스로의존재만으로도충분한하느님이세상을창조하였다는것과이세상과하느님이관계를맺으셨다는것은하느님의사랑이아니면이해될수없는것이다 하느님은즉사랑이기때문에세상을창조하셨고완성과구원을선사하셨다고말할수있다 나아가서그사랑은대상과의관계를전제하기에구원이란단지하느님으로부터독립된인간들의독자적이고자율적인세계를목적으로하는것이아니라하느님과인간의인격공동체를목적으로둔다 하느님의구원의지와하느님과인간의공동체란그리스도교신앙에서결코없어서는안될핵심적인내용이다 만일신앙이이웃인간들을통해서전달된하느님의말씀을들음으로써가능하다면, 분명그말씀은청자로하여금순명을요청한다 진리는자신을스스로진리라고주장하며청자에게그진리를수용하도록촉구한다 즉하느님의말씀은스스로진리라고주장하면서진리이신하느님의말씀을받아들이라고요구하는것이다 말씀을들음 은즉들은바대로행하여야하는순명과연결되어있다 그러나이러한순명의요구는얼핏인간의자유를제약하는것처럼보인다 인간의자유는과연순명과모순관계로존재하는것일까? 인간의자유는궁극적인자기실행능력이다 그러나이자유는필연적인자유가아니라하느님으로부터선사받은자유이다 때문에인간은궁극적인목적을추구하고이를통하여자기를실현한다 이러한행위들에는언제나필연적으로자유가전제되어있어야한다 자유가전제되지않거나또는자유가박탈된상태에서의궁극적추구나자기실현이란불가능한것이다 만일인간을하느님께서사랑하시고존중하신다면그어떠한상황에서도인간의궁극적인자기실현을위하여하느님은결코인간으로부터그자유를철회하시지않는다 궁극적목표에로의강요란결국인간의자기실현이아니라노예화를뜻하기때문이다 인간은결코자신의실현을위하여자유를포기할수없다 이러한자유는인간자신의제약성체험을통하여간접체험한무한한절대적지평과의만남에서도그대로활용된다 그지평에인간은스스로를개방할수도있고폐쇄할수도있다 그지평과의만남을통하여인간은자신을초월할수도있고자신에게집착할수도있다 인간은자신의자유를실행함에있어서모든것을완벽히인식하고나서야선택하지는못한다 인간은그자체로제한된존재이기때문이다 인간은자신의자유를올바로사용하거나아니면올바로사용하지않거나간에자신이궁극성을추구하고그궁극성이획득되어질수있다는희망을바탕으로행위한다 무한지평과의조우에서도인간은즉희망을갖고서스스로자유로운선택을한다 인간의자유란결국절대지평, 즉하느님을포기하면서까지도자기를실현한다는그희망을바탕으로자신의자유를실행한다 그러나인간존재의가능성의조건으로서의하느님이아울러인간자유의가능성의조건으로서존재한다고인정된다면하느님의자유를통해서만이인간의자유는가능할뿐이다 하느님자유에로의초대에응할때인간의자유는비로소완성의길로향하게된다 하느님추구를부정하는것은결과적으로자기자유의근본을추구하는것을거부하는행위가된다 인간의우연적자유는필연적자유안에서그최종적이고궁극적인것을찾게된다 자유를바탕으로궁극적자유를거부하는것은인간스스로자기모순의관계에로돌입하는것이고아울러사랑의관계단절이라는고통을선택하는것이된다 그리고이러한관계단절의구체적인행위는자신에게만머물지않고역사안에서객체화되어다른사람들에게도영향을준다 인간의자유의근거이자그목적인하느님의자유는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사건을통해서극명히드러난다 이냐시오가권하였듯이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를바라보면서인간은자신의자유가얼마나잘못활용되어죄를지었는지를알게된다 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는하느님이인간과끝까지관계를맺고자하는사랑과의지의표현이다 하느님이인간이되어인간과죄외에는똑같이되고심지어가장비천한자로서가장모욕을받는자리로서십자가에달리신다 즉모든인간들의고통에연대한다 이연대성은바로사랑의발로이며하느님자신이자유로움을통해서스스로선택한것이다 사랑의하느님은사 - 18 -
랑하는인간을위해서스스로십자가의고통에로내려오셨다 십자가에달리신예수그리스도를바라보는것은바로사랑의하느님과인간의연대성을보는것이다 따라서인간은자신의자유를바탕으로해서그연대성을얼마나거부하였는지를보게된다 십자가의고통은묵상자로하여금그연대성에동참하도록촉구한다 예수그리스도를통해서하느님과연대한다는것은하느님의자유와인간의자유가만나고연대하는것을말한다 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를통해서인간의구원이완성되어인간의궁극적자기실현이가능하듯이인간의자유는하느님과의연대를통해서즉하느님의사랑의자유를통해서인간의자유는성취된다 지옥의체험이란십자가를바탕으로볼때이연대성의거부이다 이는하느님사랑을거부하는것이고따라서궁극적인자유를거부하는것을뜻한다 신앙을통하여예수그리스도에대해응답할때인간은자신에게집착하지않고하느님을선택할수있는자유를누리게된다 하느님을선택하는자유는하느님의은총으로가능한것이나결코그것은인간의자유를침해하지않는다 이냐시오의영신수련의목적은선택이다 하느님을선택함으로써인간은자기완성을이룬다 이완성에로모든인간들은초대받았으며이냐시오는자신의영신수련을통해서자유로운모든인간들이하느님을선택하도록초대한다 - 19 -
참고도서 이냐시오로욜라, 영신수련 ( 정제천역 ), 2005, Geistliche Übungen und erläuternde Texte ( 변역및해설, P Knauer), Leibzig 1978 포그리믈러, H, 죽음- 오늘의그리스도교적죽음이해 ( 심상태역 ), 성바오로출판사 1982, Arrupe, Pedro, Die trinitarische Inspiration des ignatianischen Charismas (Geistliche Texte SJ, hg im Auftrag der Provinzialskonferenz der Deutschen Assistenz, Nr 2), München 1980 Kehl, Medard, Die Kirche Eine katholische Ekklesiologie, Würzburg 1992 Kunz, Erhard, Bewegt von Gottes Liebe Theologische Aspekte der ignatianischen Exerzitien und Merkmale jesuitischer Vorgehensweise, in: Ignatianische Eigenart und Methode der Gesellschaft Jesu (Hg Michael Sievernich u Günter Switek) Freiburg-Basel-Wien 1991 Löser, Werner, Die Regeln des Ignatius v Loyola zur kirchlichen Gesinnung, in: GuL 57 (1984) 341 Rahner, Karl, Betrachtungen zum ignatianischen Exerzitienbuch, München 1965,, Schriften zur Theologie, Bd 12, Zürich-Einsiedeln-Köln 1975,, Grundkurs des Glaubens, Freiburg im Breisgau 1984,, Sündenlehre, in: Herders Theologisches Taschenlexikon(Bd 7) 1973, -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