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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김은수 *4)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라벨의 볼레로 음악분석 1. 볼레로 의전체구성 2. 볼레로 의세부구성 Ⅲ. 결론참고문헌 Abstract A study of M. Ravel's Bolero as dance music Kim, Eun-soo Kookmin Univers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value of M. Ravel's Bolero as a dance music. To prove its validity, Béjart's dance video was used.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four main factors in the work, i.e. rhythm, melody, dynamic and orchestration, Bolero epitomizes the values as a dance music by the followings: 1. Simplicity: This music is very simple in form and dynamics. Specific rhythm and melodies are repeated throughout the whole work. 2. Dance rhythm: This music is based on the bolero dance rhythm. 3. Exotic melodies: This music has 2 exotic, mysterious melodies. 4. Repetition: Thematic melodies are repeated 18 times, the bolero rhythm is repeated 169 times. 5. Colourful orchestration: Character and colour of each instruments are brilliantly showed up. * 국민대학교조교수논문투고일 : 2014. 01. 20. 심사일 : 2014. 02. 10. 게재확정일 : 2014. 03. 01.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11

6. Powerful ending: The ending is very exciting and impressive. In conclusion, Bolero is composed on the dance music style, especially in its bolero rhythm, exotic mood, and colourful orchestra. It is an outstanding dance music which can help experimental dance composition succeed. Therefore this study is highly expected to contribute to create an idea for choreography. key words: Ravel, Béjart, Bolero, dance music 주요어 : 라벨, 베자르, 볼레로, 무용음악 Ⅰ. 서론 무용은종합예술이다. 하나의무용작품을무대에올리기위해서음악, 미술, 조명, 의상등여러가지분야의예술이협력하여야한다. 이중유기적으로가장밀접한관계를가지고있는분야는음악이다. 음악은안무가들로하여금다양하고표현력있는작품을창조할수있도록자극을주고, 안무가들의음악적인해석은무용의표현영역을무한히확장시킨다 (Sawyer, 1995:39). M. Ravel(1985~1937) 의 볼레로 는많은안무가들의창작의욕을자극시켜왔다. 이곡은무용을위한관현악곡으로써리듬의반복, 관현악색채, 크레셴도기법으로작곡되었다 ( 이내선, 2003:353, 이종구, 2007:66). 리듬은무용음악에있어서가장기초적이며, 동작의뼈대를만들어주고시간을규정한다 ( 김인숙, 1984:21). 관현악음색은그짜임에따라입체적효과를주며, 무용에서의공간요소와관련이있다. 크레셴도기법은다이내믹을나타내는것으로무용의에너지와비추어볼수있다. 그러므로라벨의 볼레로 는안무의 3요소인시간, 공간, 에너지를충분히활용할수있는이상적인무용음악으로간주할수있다. 볼레로 는무용음악으로써뿐아니라음악사적으로도중요한가치를지니고있다. 라벨은드뷔시에이어프랑스인상주의음악을표방했던작곡가로그는이곡에서고전이나낭만음악의틀을깨고비기능화성적이며인상주의적인신비함을볼레로리듬위에펼쳐놓았다. 볼레로 가작곡된 1928년프랑스는파리음악학교Schola Cantorum의영향으로세계음악의주도적인역할을담당하였고, 새로운예술의방향을제시하면서다양하고신선한색채의음악이시도되었다 (Grout, Palisca, 1996:777). 이러한시대적조류에 112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따라라벨은관현악음색을실험, 연구하여화려한색채주의자, 근대관현악의대가등의평가를받게된다 (Grout, Palisca, 1996:788, 이종구, 2007:65). 그는다른작곡가의유명한곡들을관현악곡으로편곡하였고, 지역적특색을담은곡들을작곡했는데, 관현악적특징이가장잘나타난곡중의하나가바로 볼레로 이다. 볼레로 의관현악적색채감과이국적이미지는다양한형태의무용작품으로창작되었다. B. 니진스카가안무한초연때의작품은판당고, 클라시코에스파뇰clasico español 등스페인춤의리듬을살렸고, R. 프티는디테일한리듬과이국적선율의분위기를남녀 2인무로구성하였다. M. 베자르는 볼레로 음악의리듬, 선율뿐아니라관현악적구성과무용작품의구성을일치시켰다. 베자르의작품은음악과무용이완벽한조화를이루는음악의재현작업 ( 김인숙, 2005:22) 이라는평가를받고있으며, 여러버전의 볼레로 중가장널리알려져있다. 국내에서는안성수안무의 볼레로 가느린움직임속에서점차적으로확대되는다이내믹을표현함으로써라벨의작곡의도와밀접한연관성을갖고있다. 이와같이라벨의 볼레로 가많은안무가들의관심을집중시키는것은이곡이무용음악적인독특한특성을갖기때문이며, 지금까지연구된음악분석과는차별화하여무용음악적인관점에서조망해볼필요가있다. 그러므로본연구는라벨의관현악곡 볼레로 를심층분석하여무용음악적인특성을찾아내는데그목적을둔다. 분석과정에서무용과의일치감을알아보기위해영상자료를활용할것이며, 활용하는자료는뛰어난음악성으로가장널리알려진베자르의안무영상으로제한한다. 음악분석을위하여사용한악보는 1929년파리의 Durand Cie사에서출판한오케스트라총보이고, 필요에따라파트별스코어는직접사보하여제시하고자한다. Ⅱ. 라벨의 볼레로 음악분석 볼레로는스페인과쿠바에서대중적으로인기를모았던춤과춤곡이다. 스페인의볼레로는 3박계통으로세기디야, 판당고에서발전되었고, 쿠바의볼레로는 2박계통이며하바네라, 아프로큐반음악과밀접한관련이있다. 볼레로는 18세기말경부터시작하여 19 세기에성행한라틴계의민속춤, 민속음악에불과하였으나라벨의 볼레로 에의해차원높은예술음악으로알려지게되었다 (Kahl, 1980:870-871).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13

1. 볼레로 의전체구성 라벨의 볼레로 는정형화된음악형식에서탈피하여반복, 증폭의원리에입각하여작곡된것으로도입부와종결부를갖는 2부구성으로볼수있다. 총 340마디중도입부 4마디, 전반부 144마디, 후반부 144마디, 종결부 48마디이고, 전체연주시간은약 15분정도이며전반부는작은음량으로, 후반부는크레셴도로점점크게진행된다. 라벨은단순한구조안에서하나의다이내믹콘셉트로진행하여무용의집중도를높이고자하였다. < 그림 1> 은 볼레로 의전체구성과다이내믹을웨이브파형으로나타낸것이다. 그림 1. 볼레로 의전체구성과다이내믹증가 라벨이 볼레로 음악전체에걸쳐음량을증폭시킨것은악기의종류및배열방법 과관계된다. 이곡에사용된악기는 3 관편성 1) 이며 < 표 1> 과같다. 1) 목관악기의숫자를말하며이에비례하여현악기의규모가결정된다. 음악의역사에서초기에는관현악규모가작았고, 전고전시대부터점차확대되어 19 세기말에는대규모편성이시도되었다. 일반적으로는 2 관편성을기본으로하며, 3 관편성일경우에는 2 개의기본악기에파생악기를곁들인형태를사용한다. 114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표 1. 악기편성및규모 악기군목관악기금관악기타악기건반악기현악기 악기이름및규모플루트 2개 + 소플루트 1개오보에 2개 + 코르앙글레 1개클라리넷 2개 + 소클라리넷 1개바순 2개 + 콘트라바순 1개호른 4개트럼펫 3개트롬본 3개튜바 1개색소폰 2개팀파니 3개 2개심벌즈탐탐첼레스타하프제1바이올린그룹제2바이올린그룹비올라그룹첼로그룹콘트라베이스그룹 전곡을통해나타나는 볼레로 의리듬은두마디단위로반복된다. 이리듬은마지막두마디를제외하고총 169회반복된다. 3박계통의스페인민속볼레로리듬을기초로하여셋잇단음표를반복하며세련미와섬세함을가미했다. < 악보 1> 에서처럼스페인볼레로리듬은한마디단위로구성되며, 3박자중제1박에셋잇단음표가나타나는데, 라벨의볼레로리듬은여기에제2박, 제3박리듬까지분할된것을볼수있다.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15

스페인볼레로리듬 라벨의볼레로리듬 악보 1. 스페인의볼레로리듬과라벨의볼레로리듬 볼레로리듬이원시적으로집요하게반복되는가운데이국적특성이강한두개의선율이교대로나타난다. 이선율은무용작품에독특한이미지를부여하기위하여인상주의적수법으로만들어졌다. 라벨은 볼레로 를작곡하기전에이선율들을전개시키지않고악기의수를늘려가며수없이반복시키려는의지를표명했었고 (Orenstein, 2000:138) 전곡을통해 18회반복시켰다. 두선율모두 18마디로구성되는데, 17째마디첫박에서선율이마치면간주리듬이선율의끝음과겹쳐서두마디삽입된다. 18마디선율의연주시간은약 50초정도이다. 제1선율은장음계로진행되며싱커페이션리듬을수반하여느리게진행한다. 8마디 +9마디의비대칭구조이다 ( 악보 2). 악보 2. 제 1 선율 제 2 선율은음역의폭이크고낮으며믹소리디아선법, 아라비아의힛자즈음계, 프리 지아선법이혼합되어 ( 김진호, 2010:180) 신비감과동양적색채감이느껴진다 ( 악보 3). 2) 2) 믹소리디아선법과프리지아선법은중세의교회음악에서사용된음계이다. 믹소리디아선법은장음계의일곱번째음을반음내림으로써차분한느낌을주고, 프리지아선법은단음계의두번째음을반음내림으로써동양풍의신비한느낌을준다 (Powers, 1980:408). 116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특히이음계의특징을나타내는두번째음 레 를반음내려강조함으로써관능적인느 낌을시사한다. 프레이즈는 4 마디 +4 마디 +9 마디로구성된다 ( 악보 4). 믹소리디아선법 아라비아힛자즈음계 프리지아선법 악보 3. 제 2 선율에사용된음계 악보 4. 제 2 선율 2. 볼레로 의세부구성 볼레로 는도입부와종결부를갖는 2부구성이다. 전반부와후반부는대등한구조이고, < 표 2> 에서와같이제1선율과제2선율이교대로나타난다. 이곡은선율과리듬을반복하면서악기수와음색만을바꾸어독특한느낌을창출하고있기때문에각부분의악기구성을중점적으로살피고자한다. 선율배열에따른세부적인구성은 < 표 3> 과같이기호로표기하고자한다.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17

표 2. 볼레로 의선율배열 전반부제 1 선율제 1 선율제 2 선율제 2 선율제 1 선율제 1 선율제 2 선율제 2 선율 후반부제 1 선율제 1 선율제 2 선율제 2 선율제 1 선율제 1 선율제 2 선율제 2 선율 종결부제 1 선율제 2 선율 coda 표 3. 볼레로 각부분의기호표기 전반부 A-1 A-1ˊ A-2 A-2ˊ B-1 B-1ˊ B-2 B-2ˊ 후반부 C-1 C-1ˊ C-2 C-2ˊ D-1 D-1ˊ D-2 D-2ˊ 종결부 E-1 E-2 coda 1) 도입부 도입부는두마디단위의리듬이 2 회연주되며이리듬은곡이끝날때까지반복된다. 작은북 2 대가볼레로리듬을, 비올라, 첼로가피치카토로메인비트를연주한다 ( 악보 5). 악보 5. 도입부리듬및악기구성 118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2) 전반부 (1) A-1부분도입부리듬직후에플루트솔로로매우여리게시작한다. 반주부에서약박리듬을세분화하여긴장감을조성하는가운데싱커페이션리듬을수반한제1선율이느리게움직인다. pp로시작되는이부분을베자르는암전에서시작하여한쪽팔동작만으로표현하였고, 조명도최소화하여손부분만비추었다. 선율의프레이즈는 8마디, 10마디의두부분으로나뉘며, 무용에서도오른팔, 왼팔로각각의프레이즈를표현하고있다. (2) A-1ˊ부분이부분은클라리넷솔로로연주된다. 플루트보다약간굵은음색을지닌소클라리넷이 p로여리게연주한다. A-1부분마지막마디부터는플루트도작은북과함께볼레로리듬을연주한다. 다이내믹이 pp에서 p로확대되고악기음색도플루트에서클라리넷으로굵어졌으며반주부에플루트가합세하였으므로 A-1부분보다미세하지만증폭된느낌을준다 ( 악보6). 안무에있어서도 A-1에서한쪽팔만으로행했던것을 A-1ˊ에서는양쪽팔동작을반복사용하였고조명도확대되었다. A-1 부분악기구성 A-1' 부분악기구성 악보 6. A-1 부분과 A-1ˊ 부분의악기구성 (3) A-2 부분 제 2 선율은동양적색채가강하고낮은음역까지범위가확대된다. 이부분의주선율은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19

바순이담당한다. 반주부에하프가추가되고선율부다이내믹이 mp 로증가되었다. 무용 수의움직임도팔동작에서골반, 다리로범위가확장되었고, 조명도더욱넓어졌다. (4) A-2ˊ부분이부분의선율을담당하는악기는소클라리넷이다. 반주부의악기구성은 A-2부분과동일하지만악기들의음이추가되어범위가확대되었다 ( 악보 7). 선율부다이내믹은다시 p로감소되었지만음역을한옥타브높이고반주부에음을추가하였기때문에전체적인다이내믹은유지되었다. 정면에고정되었던무용수의시선도 360도회전하면서그범위를넓혔고, 신체의사용에있어서도양쪽손목을바깥쪽으로꺾어에너지를증가시켰다. A-2 부분악기구성 A-2' 부분악기구성 악보 7. A-2 부분과 A-2ˊ 부분의악기구성 (5) B-1부분다시제1선율로돌아오는부분이다. 이부분의선율은오보에가 mp로연주하며, 볼레로리듬은작은북 2대와바순 2대가함께연주한다. 바순은 2대가교대로리듬을주고받는다. 메인비트는현악기부즉, 바이올린2 두그룹,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가담당한다 ( 악보 8). 베자르는전반부의 1/2이지난이부분에서상체를옆으로기울여신체사용의영역을확장시킴으로써새로운프레이즈의시작을알리고있다. 120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악보 8. B-1 부분의악기구성 (6) B-1ˊ부분이부분의주선율은소플루트와소트럼펫두개의악기가연주한다. 이는주선율의담당악기가목관솔로에서금관솔로로이전되는과정으로써, 소플루트가 pp로소트럼펫의보조역할을하는것으로해석된다. 반주부의볼레로리듬역시지금까지작은북과목관악기가담당했던것과는달리작은북과호른즉, 금관악기가담당하면서음색및다이내믹의변화가시도된다. 메인비트는현악기부즉, 바이올린1,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가담당한다 ( 악보 9). 악보 9. B-1ˊ 부분의주선율담당악기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21

(7) B-2부분이부분은금관악기인테너색소폰이주선율을연주한다. 제2선율은음역의폭이크고점점낮은음역으로진행되는데, 비브라토기법을사용하여풍부한감정으로연주하라는지시에따라테너색소폰의음색이더욱관능적인느낌을준다. 악기의음색을잘활용한연주기법은무용에서감정을표현하는데매우효과적이며, 베자르의작품에서도몸의중심을낮춘채행하는관능적인몸짓이음악과일치한다. 반주부에서는볼레로리듬을담당하는작은북에트럼펫이더해지고, 메인비트는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에목관악기인플루트가더해진다. (8) B-2ˊ부분이부분은금관악기인알토색소폰이주선율을연주한다. B-2부분에서테너색소폰이낮은음색으로선율을연주한데반해이곳에서는알토색소폰이높은음색으로연주한다. 베자르는무용수에게발끝으로킥동작을하게함으로써높은음역과증가되는에너지를일치시켰다. 반주부의볼레로리듬은작은북에소트럼펫이더해지고, 메인비트는바이올린1,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에오보에가추가된다. 볼레로 전반부를살펴본결과전반부의구성은제1선율과제2선율이두번씩교대로반복하는구조이다. 선율을담당하는악기들은 B-1ˊ부분을제외한모든부분에서솔로로연주되었고, 다이내믹은 pp에서 mp까지로증가의폭이크지않다. 반주부의볼레로리듬은작은북이계속연주하며, 여기에플루트 바순 호른 트럼펫의순으로합세한다. 즉, 부드러운음색의목관악기부터날카로운음색의금관악기까지차례로볼레로리듬에가담한다. 현악기의피치카토로시작한반주부의메인비트는악기수를더하여서서히다이내믹의폭을확장시키고있다 ( 표 4). 122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표 4. 볼레로 전반부의악기구성및다이내믹 부분 악기구성 선율볼레로리듬메인비트 선율악기다이내믹 A-1 플루트작은북비올라, 첼로 pp A-1ˊ 소클라리넷작은북 + 플루트 2 비올라, 첼로 p A-2 바순 1 작은북 + 플루트 1 비올라, 첼로, 하프 mp A-2ˊ 소클라리넷작은북 + 플루트 2 비올라, 첼로, 하프 p B-1 오보에작은북 + 바순비올라, 첼로, 바이올린 2, 콘트라베이스 mp B-1ˊ 소플루트, 소트럼펫 작은북 + 호른비올라, 첼로, 바이올린 1, 콘트라베이스 mp B-2 테너색소폰작은북 + 트럼펫비올라, 첼로, 바이올린 2, 콘트라베이스, 플루트 mp B-2ˊ 알토색소폰작은북 + 소트럼펫비올라, 첼로, 바이올린 1, 콘트라베이스, 오보에 mp 전반부의악기구성을군별로살펴보면다이내믹이커질수록금관악기음색이나타나 고악기의수도많아지는것을볼수있다. 이러한현상은중반이후부터나타나며전반 부를마칠때까지도악기규모와다이내믹이절제된것을볼수있다 < 표 5>. 표 5. 악기군별로살펴본전반부의악기구성 선율부 볼레로리듬 메인비트 전반부 A-1 A-1ˊ A-2 A-2ˊ B-1 B-1ˊ B-2 B-2ˊ 목관 o o o o o o x x 금관 x x x x x o o o 건반 x x x x x x x x 현 x x x x x x x x 목관 x o o o o x x x 금관 x x x x x o o o 작은북 o o o o o o o o 현 x x x x x x x x 목관 x x x x x x o o 금관 x x x x x x x x 타 x x x x x x x x 현현악기 2 개현악기 3 개현악기 4 개현악기 4 개 다이내믹 pp p mp p mp mp mp mp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23

볼레로리듬과동양적선율의반복, 절제된다이내믹은신비감과이국적인인상을주며, 동양적색채와타악기리듬을중요시했던베자르의작품성향과도일치한다 ( 서예원, 1990:38-39). 주선율의솔로연주는주역무용수의독무와연결된다. 악기의사용이절제되었기때문에공간사용에있어서무용수가테이블중앙에서크게벗어나지않는다. 전반부의전체적인다이내믹이 pp에서 mp까지증가되는가운데무용의신체사용역시한팔에서시작하여양팔, 다리, 몸통등몸전체로확대되었고, 움직임에있어서도제자리에서서시작하여바운스, 회전, 킥등강도가늘어나고있다. 제2선율부에서는골반, 손목등을효과적으로사용하였고, 아라비아음계와혼합된동양적인분위기의음악은베자르로하여금엄격한절제속에서의 관능적쾌락 을안무하도록자극하였다 ( 이혜옥, 1991:20). 3) 후반부 (1) C-1부분후반부에서는주선율을담당하는악기의규모가확대되었다. 4개의악기즉, 소플루트, 플루트, 호른1, 첼레스타가주선율을담당한다. 볼레로리듬은작은북, 플루트, 호른2 가, 메인비트는클라리넷, 바순, 하프, 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가담당하면서전체적으로 mf의다이내믹을갖는다 ( 악보 10). 베자르의작품에서는악기규모및음량이확대됨으로써주역무용수를보조하는 2명의무용수가합세하게된다. 움직임에있어서도바운스에아라베스크, 점프동작이추가되었다. 124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악보 10. 후반부시작부분의악기구성 (2) C-1ˊ부분이부분의주선율은목관악기의중간음역을담당하는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클라리넷, 클라리넷에의해연주된다. 볼레로리듬은비올족의현악기가합세하여작은북, 호른 2, 트럼펫, 바이올린2, 비올라가담당하고, 메인비트도클라리넷, 바순, 소트럼펫, 하프, 바이올린1, 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등현악기전체가가담함으로써그규모가확대되었다. 그러나각악기별다이내믹은신중하게처리되어많은악기들의반주부음량이목관부의선율부음량을초과하지않는다. 전체다이내믹이 mf로진행하는가운데메인비트의트럼펫음색이둘째, 셋째박에악센트를가함으로써긴프레이즈로진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25

행하는선율에생동감을불어넣는다 ( 악보 11). 악기규모의확대와약박의악센트는무용작품을통해쉽게이해할수있다. 주역을보조하는무용수가 4명으로늘어나고주역무용수의활동범주가확장되었다. 이들은음악의악센트에맞추어긴장과이완이절충된절도있는움직임을보여준다. 악보 11. 확대된악기구성과악센트 126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3) C-2부분이부분의주선율은다시솔로로트롬본이연주한다. 반주부의볼레로리듬에사용된악기는작은북, 소플루트, 호른2, 비올라이며, 메인비트는소클라리넷, 클라리넷, 콘트라바순, 하프, 바이올린2, 첼로, 콘트라베이스가담당한다. C-1ˊ부분에서는트럼펫에의해약박이강조되었다면 C-2부분에서는하프와바순에의해강박이강조되면서반주부의음향에변화가보인다 ( 악보 12). 이러한음향의변화는주선율의음색에더욱집중할수있도록만든다. 악보 12. C-1ˊ 와 C-2 부분반주부의악센트변화 (4) C-2ˊ부분주선율을담당하는악기가많아진다. 선율부는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클라리넷, 클라리넷1, 테너색소폰의일곱개악기가담당하고, 반주부에서도볼레로리듬에작은북, 호른4, 소트럼펫, 바이올린2의네개악기가, 메인비트에클라리넷2, 바순, 콘트라바순, 하프, 바이올린1,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의여덟개악기가담당한다. 전체적인다이내믹도확대되어 f로연주한다. 음량의변화에대하여베자르는팔전체와다리전체를동시에사용하는움직임으로표현하였다.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27

(5) D-1부분 D 부분부터는주선율에현악기의음색이나타난다. 주선율담당악기로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이올린1을사용하였으며, 볼레로리듬에는작은북, 호른1, 호른 2를, 메인비트에는바순, 콘트라바순, 호른3, 팀파니, 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를사용하였다. 메인비트에서팀파니가강박에악센트를줌으로써의도적으로계획된원시적스타일을느낄수있다 (Salzman, 2001:64). 이러한느낌은베자르의작품에서강하게나타난다. 군무의인원이여덟명으로늘어나고주역무용수의신체사용및움직임의범위가확대되었다. (6) D-1ˊ부분이부분에서는선율부에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클라리넷, 클라리넷1, 테너색소폰, 바이올린1, 바이올린2가가담하여지금까지유니슨으로진행되던선율이 3도음정으로화성을이루며병행한다 ( 악보 13). 여기에서의 3도음정은본선율과는 5도병행을이루는데이것은정통음악이론에서는금지되는진행이다. 반주부의볼레로리듬은작은북, 호른3, 호른4가담당하였고, 메인비트는클라리넷, 바순, 콘트라바순, 호른1, 호른2, 알토색소폰, 팀파니, 하프,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가담당하였다. 악보 13. 현악기의병행음정 128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7) D-2부분이부분에서는다시주선율이유니슨으로진행된다. 선율부는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트럼펫, 바이올린1, 바이올린2로구성된다. 반주부는볼레로리듬에작은북과호른1, 호른2가담당하며, 메인비트에소클라리넷, 클라리넷, 바순, 콘트라바순, 호른3, 트롬본, 튜바, 색소폰, 팀파니, 하프,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등대부분의악기가합주한다. 메인비트리듬은 1, 3박에악센트를주는악기와 2, 3박에악센트를주는악기로나누어악기의음색이섞이지않도록각각의비트를섬세하게구성하였다 ( 악보 14). 악보 14. 메인비트의악센트 (8) D-2ˊ부분주선율이다시 3도병행하며주선율을담당하는악기의규모가매우커진다. 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클라리넷, 클라리넷1, 트롬본1, 알토색소폰,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가주선율을담당한다. 대부분의목관악기와현악기가주선율을담당하는가운데볼레로리듬은작은북과호른네개로, 메인비트는금관악기중심으로진행된다. 메인비트를담당하는악기는클라리넷2, 바순, 콘트라바순, 소트럼펫, 트럼펫, 트롬본2, 튜바, 팀파니, 하프, 콘트라베이스이며전반부와후반부전체를통해이부분의악기구성이가장크다. 다이내믹은 f이며음악의규모와맞게무용수인원도증가하였다.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29

볼레로 후반부를살펴본결과전반부와대등한구조이며선율을담당하는악기들은 C-2을제외한모든부분에서합주로연주되었다. 다이내믹은 mf에서 f로증가되었다. 반주부의볼레로리듬은작은북과호른이계속연주하며, 여기에목관악기, 현악기들이합세한다. 중반이후 D부분부터는작은북과호른만볼레로리듬을담당한다. 메인비트는악기수를더하여다이내믹의폭을확장시켰다 < 표 6>. 표 6. 볼레로 후반부의악기구성및다이내믹 선율 C-1 C-1ˊ 악기구성 선율볼레로리듬메인비트 소플루트, 플루트, 호른 1, 첼레스타 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클라리넷, 클라리넷 1 C-2 트롬본 C-2ˊ D-1 D-1ˊ D-2 D-2ˊ 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클라리넷, 클라리넷 1, 테너색소폰 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이올린 1 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클라리넷, 클라리넷 1, 테너색소폰, 바이올린 1, 바이올린 2 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트럼펫, 바이올린 1, 바이올린 2 소플루트, 플루트, 오보에, 코르앙글레, 소클라리넷, 클라리넷 1, 트롬본 1, 알토색소폰, 바이올린 1,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작은북, 플루트, 호른 2 작은북, 호른 2, 트럼펫, 바이올린 2, 비올라 작은북, 소플루트, 호른 2, 비올라 작은북, 호른 4, 소트럼펫, 바이올린 2 작은북, 호른 1, 호른 2 작은북, 호른 3, 호른 4 작은북, 호른 1, 호른 2 작은북, 호른 1, 2, 3, 4 클라리넷, 바순, 하프,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바순, 소트럼펫, 하프, 바이올린 1,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소클라리넷, 클라리넷, 콘트라바순, 하프, 바이올린 2, 첼로,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바순, 콘트라바순, 하프, 바이올린 1,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바순, 콘트라바순, 호른 3, 팀파니,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바순, 콘트라바순, 호른 1, 호른 2, 알토색소폰, 팀파니, 하프,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소클라리넷, 클라리넷, 바순, 콘트라바순, 호른 3, 트롬본, 튜바, 색소폰, 팀파니, 하프,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2, 바순, 콘트라바순, 소트럼펫, 트럼펫, 트롬본 2, 튜바, 팀파니, 하프, 콘트라베이스 선율악기다이내믹 mf mf mf f f f f f 130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후반부에서는전체적으로많은수의악기가사용되었으며, 이는다이내믹의변화와밀접한관계를갖는다. 반주부에서주로금관악기와작은북은볼레로리듬을, 목관악기와현악기는메인비트를담당하고있으며, 곡의시작부터메인비트를담당하던현악기는점차선율부로이동하고마지막에는콘트라베이스를제외한모든현악기가주선율을연주한다. 라벨은악기의특성을고려하여각악기그룹을잘게나누어고르게배치하였고, 하나의음색이선율부혹은반주부에치우치지않도록소리의밸런스를유지하였다. 표 7. 악기군별로살펴본후반부의악기구성 선율부 볼레로리듬 메인비트 후반부 C-1 C-1ˊ C-2 C-2ˊ D-1 D-1ˊ D-2 D-2ˊ 목관 o o x o o o o o 금관 o x o o x o o o 건반 o x x x x x x x 현 x x x x o o o o 목관 o x o x x x x x 금관 o o o o o o o o 작은북 o o o o o o o o 현 x o o o x x x x 목관 o o o o o o o o 금관 x o x x o o o o 타 x x x x o o o o 현 o o o o o o o o 다이내믹 mf mf mf f f f f f 후반부음악은베자르의작품을통해더욱무용음악으로써의가치를입증할수있다. 음악이진행되면서주역무용수의동선이중앙의작은원 중간원 큰원으로확대되고, 신체사용및움직임도커졌다. 이부분부터는군무가함께행해지는데 C부분에서 2명, 4 명이반주부의리듬에호흡을맞추고, D부분부터는저음부에팀파니의울림과함께군무의규모와움직임이확대되었다. 주역무용수, 군무의움직임, 원형으로바깥에앉아있는무용수들의삼중구조가음악의선율, 볼레로리듬, 메인비트의삼중구조와일치감을준다.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31

4) 종결부종결부에는제1선율과제2선율이한번씩나타나고 2선율의마지막코드가 6마디에걸쳐화려하게연주된다. 첼레스타를제외한모든악기가연주한다. 제1선율은소플루트, 플루트, 소트럼펫, 트럼펫, 색소폰, 바이올린1이담당하며, 제2선율은여기에트롬본이더해진다. 제1선율의볼레로리듬에사용된악기는작은북, 오보에, 소클라리넷, 클라리넷1, 호른, 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이며, 메인비트에사용된악기는클라리넷2, 트롬본, 튜바, 팀파니, 하프, 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이다. 여기에서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는두그룹으로나누어볼레로리듬과메인비트를연주한다. 제2선율에서는바이올린2, 비올라, 첼로가모두볼레로리듬만을담당한다. 마지막코드로장식된 coda에서는타악기에심벌즈, 탐탐, 큰북까지합세하고트롬본의글리산도주법이더해져극적인효과를창출한다 < 표 8>. 표 8. 종결부의악기구성및다이내믹 부분 E-1 E-2 coda - 악기구성 선율볼레로리듬메인비트 소플루트, 플루트, 소트럼펫, 트럼펫, 색소폰, 바이올린 1 소플루트, 플루트, 소트럼펫, 트럼펫, 트롬본, 색소폰, 바이올린 1 작은북, 오보에, 소클라리넷, 클라리넷 1, 호른 1,2,3,4,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작은북, 오보에, 소클라리넷, 클라리넷 1, 호른 1,2,3,4,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작은북, 소플루트, 플루트, 호른 1,2,3,4, 소트럼펫, 트롬본, 색소폰, 바이올린 1,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클라리넷 2, 바순, 콘트라바순, 트롬본 1,2,3, 튜바, 팀파니, 하프, 바이올린 2,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2, 바순, 콘트라바순, 트롬본 2,3, 튜바, 팀파니, 하프, 콘트라베이스, 오보에 2, 코르앙글레, 소클라리넷, 클라리넷, 바순, 콘트라바순, 튜바, 팀파니, 심벌즈, 탐탐, 큰북, 하프, 콘트라베이스 다이내믹 ff ff ff < 표 8> 에서처럼종결부의다이내믹은전체적으로 ff이며라벨은금관악기주자에게가능한아주크게연주할것을요구하였다 ( 악보 15). 선율선도유니슨으로진행하지않고화음으로진행하여병행5도를자유롭게사용하였다. 금관악기와타악기의울림, 폴리포니적인수법등극적인음향은무용을효과적으로마무리할수있도록도움을준다. 무용에서도종결부는점프, 회전등격렬한움직임이보였고, 음악의긴장감이고조되면서 132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군무의공간사용범위가확대되었으며, coda 에서는주역과군무모두폭발적인에너지 를분출하였다. 악보 15. 종결부금관악기다이내믹지시 Ⅲ. 결론 본연구에서는라벨의관현악곡 볼레로 를무용영상과함께분석하여무용음악적특성을찾고자하였다. 연구결과 볼레로 에서중요하게사용된음악요소는리듬, 선율, 다이내믹, 악기구성이며, 이곡의무용음악적인특성을다음여섯가지로정리할수있다. 첫째, 전개방식이단순하고간결하다. 무용음악은무용작품과함께융화하여야하기때문에복잡한구성보다단순하고간결한구성이더욱효과적이다. 이곡은도입부와종결부를갖는 2부구조로써구성이간단하고, 선율과리듬은변형이나장식없이기본패턴을유지하였다. 다이내믹에있어서도단순한크레셴도기법만사용하였다. 둘째, 춤곡리듬을사용하였다. 이리듬은스페인볼레로리듬을세련되게변형, 재구성한것이다. 춤곡리듬의규칙성, 특히셋잇단음표를강조함으로써더욱리드미컬한느낌을주었다. 무용영상에서는전곡을통해나타나는볼레로리듬에바운스동작을하였고, 음악과움직임의리듬이일치하는것을볼수있었다. 셋째, 이국적분위기, 신비감이도는선율을사용하였다. 이곡에서는독특한분위기를연출할수있는두개의선율이사용되었다. 제1선율은스페인의색채를담은장조성의선율이고, 제2선율은중세선법과아라비아음계를혼합하여만든선율로써두선율모두인상주의적색채를띠고있었다. 한국무용교육학회지제 25 집제 1 호 ( 통권제 42 호 ) 133

넷째, 반복적이다. 계속되는반복은미니멀음악의기본원리이기도하며무용음악으로활용할경우편집및재구성이용이하다. 이곡의선율은총 18회, 볼레로리듬은 169 회반복되었다. 이리듬은처음부터끝까지작은북에의해집요하게연주되기때문에원시성과반복성을더욱강하게느낄수있었다. 다섯째, 색채감이뛰어나다. 라벨은관현악법의대가였던만큼이곡에서가장중요한가치를찾을수있었던부분이악기음색에의한화려한색채감이었다. 선율, 리듬은변형, 발전되지않고, 악기배열과악기종류에의한음색은선율이반복될때마다다채롭게연출되었다. 음악의색채감은다양한방법으로안무를시도할수있도록창의적아이디어를제공한다. 베자르는연주되는악기의숫자와관련하여군무의무용수숫자를결부시켰고, 음색과관련하여금관, 타악기의강한음색에서는회전, 점프등강한움직임을보였다. 여섯째, 끝맺음이화려하다. 곡의끝부분에서폭발적인에너지를분출할수있는음악은무용작품에강한인상을줄수있다. 볼레로 는곡의후반부로갈수록과격하고드라마틱하기때문에무용수들이에너지를집중시켜인상적인끝맺음을할수있다. 결론적으로라벨의 볼레로 는리듬, 선율, 다이내믹, 악기구성의네가지요소만을가지고집요하게반복함으로써중독성이강하고, 다채로운관현악음색과화려한끝맺음으로무용의효과를상승시킬수있는탁월한무용음악이다. 아울러무용작품을실험적으로구성하도록다각도의가능성을내포하고있다. 따라서본연구가무용음악의이해와함께실험적인안무자료로활용될수있기를기대한다. 134 라벨 볼레로 의무용음악적특성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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