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8:9-13 Exegesis 로마서 8:9-13 까지공부를하십시다. 9-11 까지먼저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9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 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9] But ye are not in the flesh, but in the Spirit, if so be that the Spirit of God dwell in you. Now if any man have not the Spirit of Christ, he is none of his. 로마서 8 : 10 또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시면몸은죄로인하여죽은 것이나영은의를인하여산것이니라 [10] And if Christ be in you, the body is dead because of sin; but the Spirit is life because of righteousness. 로마서 8 : 11 예수를죽은자가운데서살리신이의영이너희안에 거하시면그리스도예수를죽은자가운게서살리신이가너희안에거하시는그의영으로말미암아너희죽을몸도살리시리라 [11] But if the Spirit of him that raised up Jesus from the dead dwell in you, he that raised up Christ from the dead shall also quicken your mortal bodies by his Spirit that dwelleth in you. 1. 로마서 8:9-11 A. 로마서 8 : 9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육신 = flesh = sarx 아담이후손에게물려준타락한성품 윗구절에서하나님의영과그리스도의영은같은분입니다. 우리안에거하시는성령님은하나님의영이고그리스도의영입니다. 이구절은그리스도인의 identification 에대해말하고있습니다. 사도바울은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영에있다고말합니다. 우리는그리스도인이란도대체어떤사람이야하는것에대해확실히알아야합니다. 1
그리스도인은어떤사람입니까? 자기안에하나님의영이거하는사람입니다. 자기안에하나님의영이어떻게거하게됩니까? 중생을통해거하게됩니다. 중생을통해하나님의성령께서중생한사람안에거하게됩니다. 이렇게자기안에성령이거하는사람은육에있지않고영에있게됩니다. 영적상태에있게됩니다. 사도바울은여기서영에 있다 는말을사용합니다. BE 동사를사용하여 영적상태에있음 을나타냅니다. 이것은우리의 status, 법적지위나신분을나타냅니다. 그러나이것은영적삶을 살아간다 는말이아닙니다. 산다는말은 BE 동사가아닌일반동사 LIVE 입니다. 영적상태에있다고해서영적인삶을살아가고있다는말이아님을알아야합니다. B. 로마서 8 : 10 또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시면몸은죄로인하여죽은것이나영은의를인하여산것이니라 [10] And if Christ be in you, the body is dead because of sin; but the Spirit is life because of righteousness. 몸 =body = soma, 우리의육체를가르킵니다 1. 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시면, 하는말은 11 절의 그리스도의영이너희안에계시면 한구절과같은말입니다. 이말은앞으로 미래에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신다 는말을의미하는것이아닙니다. 현재에그리스도의영이거하시기때문에 의뜻입니다. 현재에그리스도의영이자기안에거하는사람은, 현재에는원죄로인해그몸이 mortality 상태에있지만마지막때에몸이다시살것이라는말입니다. 그것을사도바울은 11 절에서그리스도예수를죽은자가운게서살리신이가너희안에거하시는그의영으로말미암아너희죽을몸도살리시리라말하는것입니다. 우리 10 절을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10 또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시면몸은죄로인하여죽은 것이나영은의를인하여산것이니라 1. 성화 II. 다섯째주 육 을공부하시길바랍니다. 2
그래서 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시면몸은죄로인하여죽은것이나영은의를인하여산것이니라 한구절은, 현재에그리스도의영이자기안에거하는사람은, 현재에는원죄로인해그 몸이 mortality 상태에있지만마지막때에몸이다시살것이라는말입니다 2. 예수의영이자기안에거하는사람은영은그리스도의의의전가로인하여산상태에있습니다 3. 지금우리가공부한것이가장일반적인 10 절에대한해석입니다. Calvin 과 Augustine 의해석입니다. 다음에여러학자들이어떻게이구절을해석하고있는가하는것을참고적으로공부해보면 먼저우리 10 절을다시읽어보십시다. 로마서 8 : 10 또그리스도께서너희안에계시면몸은죄로인하여죽은 것이나영은의를인하여산것이니라 D. Moo 는 몸은죄로인해죽은것이나 에서몸을우리의인격전체로봅니다. John Murray 는 영은의를인해산것이니라 에서영을성령이라고보아 성령은의를인해산것이니라 로봅니다. 자연스럽지가못합니다. 또 Charles Hodge 는몸은죄로인하여죽은것이나에서몸을육으로보아 육은죄로인해죽은것이나 로해석합니다. 그러나육과죄는같은것이기때문에육이죽은것이아니고, 육-죄-에대해우리가죽은것입니다. 이런 Misconsception 의 99% 가육과몸에대한명확치못한 Definition, 예수님이죄에대해죽으셨는데죄가죽은것으로혼동하는데기인합니다. C. 로마서 8 : 11 예수를죽은자가운데서살리신이의영이너희안에거하시면그리스도예수를죽은자가운게서살리신이가너희안에거하시는그의영으로말미암아너희죽을몸도살리시리라 [11] But if the Spirit of him that raised up Jesus from the dead dwell in you, he that raised up Christ from the dead shall also quicken your mortal bodies by his Spirit that dwelleth in you. 몸 =body = soma 우리의육체를가르킵니다. 이구절에서는성령과하나님을같은분으로묘사합니다. 예수를죽은자가운데서살리신이의영 ( 성령 ) = 그리스도예수를죽은자가운게서살리신이 ( 하나님 ) 2. Calvin & Augustine from Barn s note of NT Comm 3. Adam Clark Comm. 3
이구절에대한해석은 현재에그리스도의영이자기안에거하는 그런사람은현재 mortal 상태에 있는몸이마지막때에다시살것을말합니다. 사도바울은하나님께서우리에게성령을주신것은 미래에있을부활의확실한보증으로성령을주셨다고말합니다. 고린도후서 5 : 5 곧이것을우리에게이루게하시고보증으로성령을 우리에게주신이는하나님이시니라 5 Now He who prepared us for this very purpose is God, who gave to us the Spirit as a pledge. 2. 로마서 8:12-13 여태까지사도바울은 BE 동사를사용하여 우리는누구냐? 하는것에대해말해왔습니다. 다음부터는사도바울은일반동사 LIVE 를사용하여, 그런사람이어떤삶을살아야할것인가에대해나옵니다. 다시말하면영적상태에있는사람이어떻게영적삶을살아야할것이냐에대해말하기시작합니다. 로마서 8 : 12 그러므로형제들아우리가빚진자로되육신에게져서 육신대로살것이아니니라 [12] Therefore, brethren, we are debtors, not to the flesh, to live after the flesh. 로마서 8 : 13 너희가육신대로살면반드시죽을것이로되영으로써 몸의행실을죽이면살리니 [13] For if ye live after the flesh, ye shall die: but if ye through the Spirit do mortify the deeds of the body, ye shall live. Do not live after the flesh 육을따라살지말아라. D. 로마서 8 : 12 그러므로형제들아우리가빚진자로되육신에게져서육신대로살것이아니니라 [12] Therefore, brethren, we are debtors, not to the flesh, to live after the flesh. 육신 = flesh = sarx, 타락한성품을말합니다. 육신에게져서육신대로살것이아니니라, 다시말하면 성령을따라살아라 Do not live after the flesh, but after the Spirit. 이말을다른말로말하면성령과의연합하여살아가는것을말합니다. 육신에게져서 육신대로살것이아니니라 4
이것이얼마나어려운일인지신앙생활을제대로해보고자한사람은다압니다. 그러나이것이얼마나쉬운일인지은혜를받아본사람이면다압니다. 옛사람을죽이기는어렵습니다. 그러나지속적성령충만을받아새사람으로사는것은쉽습니다. 사람들이이것을어렵다고하는이유는성령충만을받지않고자기의힘으로해보려고하기때문에어렵다고합니다. 그러면사도바울은성령과의연합한삶을살기위해우리에게무엇을제시하고있습니까? 로마서 6 : 11 이와같이너희도너희자신을죄에대하여는죽은자요 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님을대하여는산자로여길지어다 산자로여길지어다 (reckon) : 내안에그리스도께서사신것으로여기라 는것입니다. Reckon = to take an inventory 예수그리스도의부활을나의것으로여겨내 inventory 로만들라는말입니다. 이것이여긴다는말, Reckon 입니다. 이것은성령안에서일평생그렇게여기라는것입니다. 이렇게지속적으로믿고여길때그리스도에게속한것은매일매일나의것이됩니다. 이것을 Assimulation, 우리말로는 동화 입니다. 우리의용어로는성화입니다. 끊임없이예수님께속한것을나의것으로여길때동화현상이일어나, 예수님의것은현재의나의것이됩니다. 하나님앞에서산것으로여길때성령의역사로우리안에그리스도 안에서부활에속한모든것이나의것이됩니다. 점점성화되는것입니다. 그리고여기에반드시 필요하것이말씀과기도입니다. 이것을자기적극적사고방식이라고오해할필요는없습니다. 자기 최면이아닌성령과말씀에의존하는신앙활동이기때문입니다. 사도바울은이과정을다시다음과같이반복하여말하고있습니다. E. 로마서 8 : 13 너희가육신대로살면반드시죽을것이로되영으로써몸의행실을죽이면살리니 [13] For if ye live after the flesh, ye shall die: but if ye through the Spirit do mortify the deeds of the body, ye shall live. 몸 = body = soma, 타락한성품을말합니다. 몸이이렇게타락한행실을나나태는다른구절은 고린도전서 9 : 27 내가내몸을쳐복종하게함은내가남에게전파한 후에자기가도리어버림이될까두려워함이로라 1 Corinthians 9:27 (KJV) 5
27 But I keep under my body, and bring it into subjection: lest that by any means, when I have preached to others, I myself should be a castaway. 이구절에서몸을쳐복종케한다는말은타락한성품을그리스도에게복종케한다는말입니다 4. 그래서영으로써몸의행실을죽이면살리니하는말은타락한성품의행실을죽이라는말입니다. 성령충만한가운데타락한행실은날마다벗어버리면서살아야한다는것을말하고있습니다. 로마서 8 : 13 너희가육신대로살면반드시죽을것이로되영으로써 몸의행실을죽이면살리니 [13] For if ye live after the flesh, ye shall die: but if ye through the Spirit do mortify the deeds of the body, ye shall live. 몸의행실은타락한육적행실을죽이면살리라는말입니다. 사도바울이몸이라는용어를사용했지만실상은타락한성품을나타냅니다. 이것이바로중생한사람이살아가는삶의모습입니다. 영에있느니라한대로영에있는사람들이 살아가는모습니다. 사도바울은성령과연합된영적삶을살아가고있는사람의극치를어떻게제시합니까? 갈라디아서 5 : 25 만일우리가성령으로살면또한성령으로행할지니 Galatians 5:25 If we live in the Spirit, let us also walk in the Spirit. : be 동사가아니라일반동사 Live 입니다. 이말은그리스도가내안에서능동적주체로써살아간다는말입니다. 다시말하면성령이내삶의주체가된다는말입니다. 오늘공부는여기까지하겠습니다. 이어서다음주로이어지겠습니다. 4. 이것에대한공부는로마서 6:8-11 절에있습니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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