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넬리우스 반틸의 조직신학 서론 요약

Similar documents
- 4 -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내지-교회에관한교리

178È£pdf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zbrush 4r7 p3 crack macintoshinstmank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제 1 과 제자로 부르시니 1. 주님을 따라오라는 말씀에 무엇인가를 버려두고 즉시 순종하였다. 그들이 버린 것은 배와 그물이었는 데, 그것은 곧 생업을 포기한 것이다. 2.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려고. 전도나 선교를 의미한다. 1. 따르다 는 제자도의 핵심 동사이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2 Verse 2C E 전능 하신나의주하나님은?? j r j 2 0 r. fij fi j R = E2G 능치 Fm9 Cm M9 2C 못하실일전혀없네우리?? r. o R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120~151역사지도서3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³À°È°µ¿Áö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What is the judgement like

<332E C7F6C3E6C0CF20C1FDC8B82E687770>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정체성시리즈 7


법학박사학위논문 실손의료보험연구 2018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법과대학보험법전공 박성민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C1A4C3A5C0CC3538C8A32E687770>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2),, 312, , 59. 3),, 7, 1996, 30.

8

¼øâÁö¿ª°úÇÐÀÚ¿ø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PowerPoint Present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바울성서아카데미 사도신경강해 12 죄사함 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죄사함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죄사함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

장깨표지67

5 291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쌍백합23호3

ok.

02 

개혁교회의정체성안내 개혁교회는무엇인가? crcna.org

Microsoft PowerPoint 산업전망_통장전부_v9.pptx

1-23.qxd

60


질문 21: 하나님께서는남자와여자에게다른기능들을주셨는데, 그기능들은무엇인가? ( 창 2:20-24) 설명 : 하나님은사람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지음을받았다는것은하나님의모습을따라지어졌다는것이다. 그럼어떤하나님의모습을말하는것인가? 하나님은영이라고성경을말했

성경이란무엇인가? 179 경우도있다 ( 마 13:14, 15:7, 22:43.45, 행 1:16, 28:25). 그렇다고해서그것이하나님이말씀하신것이아니라는것이아니라성령의감동하심에서나온말씀이라는것을생각하면인간적인요소들조차도하나님의말씀을전하는수단에불과한것임을알수있다. 물론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hwp

과사람의형제됨을잘지적해주었다. 다음세대의복음주의지도자들도전도와사회활동에힘을쏟았다. 윌리엄월버포스, 그랜빌샤프, 토머스클락슨등다수를꼽을수있다. 그들은클라팜이라는지역에살면서클라팜교구교회의존벤목사와뜻을함께하였고 클라팜파 로알려졌다. 의회와언론은그들을 성도당 이라고조롱했다.

<4D F736F F D20BCBCBBF3C0C7B1C7C0A7BFCDC1FABCAD>

주간경제 비철금속시장동향 원자재시장분석센터 2015 년 6 월 23 일 조달청 Public Procurement Service 본시황자료에수록된내용은조달청연구원들에의해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가열람자의거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

경영학석사학위논문 투자발전경로이론의가설검증 - 한국사례의패널데이타분석 년 8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영학과국제경영학전공 김주형

화장품독성시험동물대체시험법가이드라인 (I) 독성평가연구부특수독성과

i

주님의 부활의 증인이 되어 살아갑시다 영광의 신비 제 2단 - 예수님께서 승천하심을 묵상합시다. 영광의 신비 는 그리스도의 수난의 어둠을 빠져 나와서 부활과 승천을 하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마음속에 간직하는 신비입니다. 우리들은 주님의 부활의 증인입니다. 그리스도에 대

»êÇÐ-150È£

<BFE4C7D1BCADBDC5BCAD2E687770>

- 89 -

성경말씀, 즉 신구약만이 우리 신앙과 문서, 행위를 위한 유일하고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다. 우리가 성경의 원칙과 통찰력을 우리 삶에 적용할 때, 그 성경의 말씀이 우리의 기도를 다듬고 모양을 만들어 가게 한다. 또한 당신의 기도의 내용이 곧 당신의 신앙을 만든다 라고

한국성경신학회신앙세미나 바빙크의밤 기고자들 이승구박사 (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 조직신학 ) 이남규박사 ( 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 조직신학 ) 김병훈박사 (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 조직신학 ) 김성봉박사 ( 대신총회신학교 / 조직신학, 신반포중앙교회담임 ) 한국성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Slide 1


Microsoft PowerPoint - Worldview2011_Dongmyung_ChoCG_ _Abs.ppt

Building Biblical Theology, Lesson 1

9-26 with art Korean DPA.hwp

주간경제 비철금속시장동향 원자재시장분석센터 2014 년 6 월 3 일 조달청 Public Procurement Service 본시황자료에수록된내용은조달청연구원들에의해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가열람자의거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

입학원서 접수날짜 : 면접날짜 : 학교성적제출 : 건강검진제출 : 지원자성명 생년월일 집주소 집전화 주민등록번호 ( 한글 ) ( 漢字 ) 성별남, 여 출석교회 입학학년 ( 표 ) 중등 1 / 2 / 3 학년고등 1 / 2 / 3 학년 지원자사진 (3cm 4cm) 최근

3주차(1-3차시) 구성주의와 수학교육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01 표지.qxd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1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4) 5) 6) 7)

주간경제 비철금속시장동향 원자재시장분석센터 2015 년 02 월 10 일 조달청 Public Procurement Service 본시황자료에수록된내용은조달청연구원들에의해신뢰할만한자료및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어떠한경우에도본자료가열람자의거래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4D F736F F F696E74202D20BCADBEE7C3B6C7D0C0D4B9AE2034C1D6C2F75FC3B6C7D0B0FA20C1B8C0E7>

지도학발달06-7/8/9장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德嶠짚

PowerPoint Template

Transcription:

코넬리우스반틸의조직신학서론 "An Introduction to Systematic Theology" 00 Introduction by William Edgar 코넬리우스반틸은칸트철학으로대표되는인간중심사상과신앙의모험을변증법이나포스트모 더니즘과같은모델로동일시하려는특정신학자들의견해가기독교의근본진리를흔들고있다는위 험을느끼고개혁주의신학을변증하려는입장에서이책을쓰게되었다. 반 / 비기독교적인시대사조 와흐름을이겨내기위해서는창조주와피조물의올바른관계를명확하게정립하고기독교인들모두 가그바른관계를알아야할필요가있다고보고이책을통해독자들에게호소하고있다. 하나님은 자존하시며스스로계시하시고우리는그의형상을따라지음받은피조물임을알아야할필요가있 다. 01 The Idea and Value of Systematic Theology 1. 조직신학의개념개혁주의신앙의기본전제는선재하시는하나님의자기존재와성경가운데서인간에게주신그의자신에관한계시가무오하다는것이다. 성경에인간에관한내용이많다고해서성경의중심이, 신학의중심이인간인것으로착각해서는안되며성경이말하는모든것은하나님의영광을위한것이며우리의신학은하나님중심적인신학이되어야한다. 또한성경이그리스도에대해많은언급을하고있지만궁극적인신학의목적은하나님중심이되어야한다. 조직신학은성경이계시하는대로의하나님에관한진리를전체적으로 (as a whole), 통일된체계로 (as a unified system) 제공하려고노력하는학문이며, 변증학은조직신학에의해주어진체계적진리를변호하기위한것이기에변증학과조직신학은상호의존적이다. 신조가조직신학에의해주어지는 성경의진리에대한체계적진술 과차이점을갖는데신조는진술이더간단하며, 공식적으로받아들여진문서이기에권위적성격을가진다는것이다. 세상에존재하는모든학문은기본적으로하나님을전제해야하며, 전제 (presupposition) 는최선의증명이다. 2. 조직신학의가치하나님께서우리에게부여하신의무는우리가 하나님께서창조하신정신을가지고 성경의내용을취하여그것을체계적인전체로함께드러내는일이다. 조직신학연구는첫째, 영적인균형을유지하고개발시키는데도움이되고, 둘째로, 사람들로하여금하나님의전경륜 (the whole counsel of God) 을선포하도록돕는다. 하나님의전경륜이선포되어질때, 교회는강하여지고이단의위협으로부터자유로울수있다. 셋째, 비기독교적사상의공격에노련하게대응할수있으며더나아가, 조직신학의연구는진리를선포하는데도최선의도움이된다. 1

02 The Method of Systematic Theology 1. 기독교유신론적방법조직신학연구를위해서는방법의문제가근본적중요성을가지는데이를위해먼저기독교유신론적인방법을바로알고기독교유신론적방법과모든비기독교적방법을구별하는작업이필요하다. 기독교유신론적방법의다른명칭으로선험적측면과후험적측면을포함하는 함의의방법 을들수있는데, 이것은관념주의논리학자들이주장하는함의의개념과다르다. 주요차이점은우리가말하는사실들이하나님에의해피조되고규제되는것이지만관념론의사실은이것과다르다. 선험적인측면을살펴보기위해지식의존재원리 (the principium Essendi) 로서의하나님에대해알필요가있는데본질적으로사람은하나님을온전히이해할수없다. 이것은하나님께서온전히자기이해적 (self-comprehensive) 라는사실에근거한다. 하나님은한분의유일한궁극적사실이시다. 지식의존재원리로서하나님에대해바로알기위해서는삼위일체의개념을반드시알아야한다. 하나님의삼위성은하나님의단일성만큼이나영원하다. 앞에서나눈선험적측면과후험적측면은사람과관련해서말할수있을뿐하나님께는그런구분이있을수없다. 비기독교적지식과기독교적지식론을구별하는특징은전자가일의적으로추론함과달리, 후자는유비적으로추론해야하는데있다. 비기독교적방법론에서는하나님과사람이상호관련적인것으로생각하여모순율도하나님과사람안에서같은수준에서작용하는것으로생각되는데모순율은피조물의수준에서하나님의본성내의내적응집성을표현해낸것일뿐이다. 모순율은계시의사실들을체계화하는수단으로사용되어야지, 하나님의본성이라는배경하에서외에는그어디서도작용하는것으로사유되어서는안된다. 그리스도인으로서사람의지식은하나님의지식에대해유비적이다. 2. 신학적방법신학과다른학문의차이는하나님이지식의상황 (the knowledge situation) 에도입되는직접성의정도 (the degree of directness) 에있다. 우리가그리스도인으로서공부하고연구하는모든것이성경의조명을받는다. 성경에는인간의삶의모든사실을해석하는데사용되는사실의철학이있다. 인간이하나님을알고배우는방법은성경을통해서만이아니라자연에서도배울수있다. 자연의모든해석은하나님의계시에대한재해석의행위로이루어져야기독교적증언이흔들리지않는다. 자연과역사의모든사실에서부분적으로표현된것은하나님의계획에대한그분스스로의계시이다. 모든사실이하나님의계획의표현이며, 하나님과그의경륜의전제없이어떤사실도증명하거나반증할수없다는이러한논점은창조주와피조물을구별하지않는천주교와역사의많은사실들이하나님의계획과는상관없이인간의결정에의해일어난산물이라가정하는알미니안의주장과는다르다. 또, 이적들을포함해서사실들일반을기독교적구조에뿐만아니라실용적인구조에도맞을수있다는불합리주의적사실관을주장하는클락의의견역시기독교적증언과다르다. 일반은총의도입이없을때사람은하나님의형상을상실했을것이고, 하나님께적대적으로대립하게되며, 삶은죄와불의로폭발하는데이르렀을것이다. 그러기에일반은총은하나님께서죄인들에게주시는은혜이며, 각사람의마음에있는죄의원리가온전히역사하는것으로부터우리를지켜주며, 우리에게말씀하시는하나님의법에대해존중과높이심을나타내보이도록한다. 2

03 Christian Epistemology 인간이성의위치와기능에관한개념은직접적으로신개념과관여된다. 신학에서의이성의위치는 기독교유신론적인식론일반에대한우리의개념에의해규정된다. 1. 지식의대상이세상은하나님의영광을위해피조되었다. 피조된우주안에있는모든사실의존재와의미는결국성경의 자의식적이며, 영원히자존하시는하나님 과연관되어야만한다. 그렇기에우리가어떤사실을참으로알기위해서는하나님의존재와우주에대한그분의계획을전제해야만하는것이다. 즉, 인간의지식은결국신성안에있는내적일관성에근거하는것이다. 2. 지식의주체현대학문은불가지론의흐름을따른다. 하지만기독교적입장에서우리는세상과하나님에대한인간의지식이철저하지는않지만그래도참되다고믿는데, 이것은우리가하나님의형상으로지으심을받았다는사실에기인한다. 하나님의온전한지식은우리의부분적지식에대해타당성을부여해준다. 인간의이성을논할때, 타락을기점으로주된논지가달라진다. 인간타락이전에존재하던 사람의이성 은그자체의기능이하나님의계시를해석하는것이었고, 인간의지식은자의식적으로유비적이었다. 하지만죄가유입된이후 인간이성 은왜곡되어졌다. 자연인은어떤것도참되게알지못하며오직참된것의그림자들만을볼뿐이다. 하지만하나님께서는우리를하나님의형상으로지으셨기에우리에게신의식를허락하셔서하나님을미워하는이들이제한된의미에서하나님을알고, 선을행하도록하셨다. 중생하지않은의식이중생되어지면의식은회복되고, 보강되어진다. 신학에있어서이성의위치를다룰때전제되어야할것이있다면그것은성경의말씀의역사성과그권위를인정하는것이다. 타락한의식과중생한의식의배후에는아담의원죄가있다는것을인정해야하며, 중생하지않은이성은신학적또는삶의문제에판단할수있는자격이전혀없다는사실을알아야한다. 자연인은영적인것들에대해눈먼소경들인데그것에대한책임은사람에게있으며, 성경은우리에게영적소경된사람들과말하고그들에게선포하라말씀하신다. 그러기위해서는하나님께서성경가운데서자신에대해우리에게주신계시를받고, 재해석해야하는데이때우리의지성, 이성이사용되는것이다. 이것이신학에있어서이성이가지는바른위치이다. 신앙은이성을부추겨서바르게해석하도록하는추진력이기때문이다. 04 Christian Epistemology : The Position of Charles Hodge 1. 이성의도구적기능 (the Usus Instrumentalis of Reason) 핫지는이성의첫째기능이계시를수납하는기능이라하였다. 진리가신앙의대상으로받아들여지 기위해서는지적으로이해되어야한다는것이다. 하지만핫지의입장은기독교적견해와고대철학 자들에의해존중된견해를명백히구별하지않는다는점에서약점을가진다. 개혁신학자들에의해 주창되어진창조주와피조물의구별에근거한기독교적견해를먼저살펴보면, 자존적이신하나님이 파생적인존재인사람의원형이시며, 피조된인간의인격성전체가자원해서하나님께복종했으므로, 의지와감성에대한지성의우위가자연히존재상의우위가아니라, 오직경륜상의우위였다. 이와 3

반대로고대철학자들은그들의지성과의지와인간정신의어떤능력도창조주의권위에복종시키지않으려고하였으며, 또한인간의타락을인정하지않았고타락이후에존재의모든측면이부패하였다는사실을알지못하였다. 사람이타락의사실을부인하는것은그의창조를무시하는것과같다. 성경과신앙고백서가말하는교리들을보존하고창조와죄에대한기본적교리들을진술하기위해서는지성의우위개념을부인하는것이중요하고영광스러운언약개념에대한바른이해가필요하다. 2. 판단자인이성 (Reason as the Judicium Contradictionis) 핫지는이성이가능한것과불가능한것을변별하는대권을가질수있는판단자역할을할수있다고보았다. 하나님께서인간의본성에심어놓으신믿음의법칙들은참으로유신론적인 경험의해석 의잔재이다. 이런의미에서인간의공통된의식에호소하는것은적법하고필수적인일이다. 개혁신앙은하나님이어떠하심과그분의뜻이우주안에서가능한것의기반과표준임이분명하다. 핫지는이성을판단자로수립하기위해성질상모순판단자는참되다고말하고있고, 불멸하는것 과 우리의지적성격에일치하지않는것 에대해서도그리스도인과비그리스도인들의개념이대립함을밝혔다. 성경은우리에게무엇이가능하고불가능한가에대한, 그리고모순된것과모순되지않은것에대한유신론적개념을확실히전제하고있다. 3. 계시의증거들에대한판단자인이성핫지가말하는이성의세번째기능은이성이그에게오는모든계시를판단해야만하는기능이다. 또신앙에대해말하기를신앙은 적절한근거에기초하여진리를지적으로수납하는것 이라고하였다. 그렇기에진리를드러내기위해서는오직유신론적인관점에서이성과증거에대한바른이론을발견할수있다. 다른말로기독교유신론에근거해야이성과계시의참된조화를찾을수있다. 05 기독교인식론 _ 헤르만바빙크와발렌틴헤프의입장 Christian Epistemology : The Positions of Herman Bavinck and Valentine Heppa 1. 헤르만바빙크의입장바빙크는절대적으로자의식적인하나님이모든인간지식의원천이라고말한다. 하나님은우리의신지식의존재의원리 (principium essendi) 이시고주된유효한원인 (causa efficiens principalis) 이시며, 절대적으로자유로우시고자의식적이시며참되시다. 하나님의존재가모든참된지식의존재의원리라는것에대한강조와상응하는것은하나님의계시를수납하는내적원리로서의신앙에대한강조이다. 또, 교의학내에서는오직한가지외적원리인성경과, 오직한가지내적원리인믿는이성이있을뿐이라고하였다. 1) 합리론과경험론에대한비판 : 성경에서우리는순수사실을다루는것이아닌, 사실과그해석을같이다룬다는점을언급하면서조직신학의방법을 과학 의귀납법과동일시하려는핫지를비판했다. 합리론과관념론에대해바빙크는모든사람들은자연히실재론자들이며, 모든사람들이이에대해자연에의존한다고논의하는데, 이런의견이더발전되지않고멈추었다는데반틸은불편함을드러낸다. 2) 바빙크의실재론 : 모든과학이외부세계의실재적존재와지식의객관성과진리성에대한상식적가정에서시작해야하며모든지식이반드시관찰에서시작해야한다고주장하였는데반틸은바빙 4

크가기독교적인식론과비기독교적인식론을주의깊게구별하지못했다고지적한다. 3) 반틸은바빙크의논의의가장약한부분으로인간지식의확실성의기독교적근거와비기독교적근거를분명히구별하지않은점에있다고말한다. 바빙크는우리의확실성이창조의로고스에근거한다고하면서도, 논의과정에서는로고스에관해잊고원리들의기초와상관없이선험적원리들이있다고주장하기도하였다. 4) 토마스아퀴나스의영향을받은자연이성에대한바빙크의개념은하나님자신만이본질적으로아시나, 우리는참여를통해서안다는것이다. 2. 발렌틴헤프의입장 1) 헤프의역사적개요요약 : 성령의내재적증언 ( 하나님은성령의위격에서자충족적인존재로자신에게오신다 ), 성령의외부적증언 ( 구원사역과는별개로성령의사역은모든곳에질서를부여함으로피조계내에서로고스의사역을유효하게한다 ), 이런인식이전에없었던이유는 1 로고스적사변과 2 인간이성의자율성개념이원인이었음을지적한다. 2) 헤프자신의입장 : 우리주변세상전체는하나님의생각을드러낸다. 계시자체는우리에게확실성을줄수없고, 성령께서내적인일반적증언을하실때에계시가확실해진다. 성령은우리에게하나님과인간, 세상에관한진리들을증언한다. 헤프는또, 중생이성령의일반적증언문제에대해어떤직접적영향도미치지않는다고하였다. 3) 헤프의입장에대한평가 : 발렌틴헤프는성령의내적증거와연결시키는바빙크의이성의견해를조금더발전시켰다. 헤프는건전한경험론과사상에있어서가장된중립성을비판하게해주었지만이것을충분히다루고있지않았다. 헤프는칸트를비판하려하지않았고, 인간의이성을기초로하는과학에있어서칸트의의견에동의하며, 계시를심각하고진지하게다루지않았다는점에서반틸은헤프를비판한다. 중요한것은하나님께서오직주권적이시며, 모든것이그의계시에의존적일때만그어떤인간적사상도효용성을지닐수있다. 신앙은지식보다더확실한것인데그이유는신앙에서는성령의직접적사역을다루기에신앙의확실성은전적으로하나님께기인하기때문이다. 칸트가인간의이성이궁극적이라는헤프의견해가옳다면과학이란결코존재하지않았을것이라는데모순이있고, 또헤프는지성에미치는죄의영향을충분히인식하지않았다는데한계가있다. 06 기독교유신론적계시 Christian-theistic Revelation 1. 계시의전제들계시는절대적으로자의식적인존재이신하나님개념이다. 이것은헤겔적개념에근거한현대의일원론적계시개념과근본적으로다르다. 계시의또다른주된전제는하나님께서사람을하나님의형상으로창조하셨다는것이다. 하나님께서는영원전부터그자신안에모든지식을다가지고계시기에피조된대상이가질수있는모든지식은결국하나님의계시에근거해야만한다. 2. 하나님의계시로서의전우주 1) 범신론에반 ( 反 ) 하여 : 하나님께서영원전부터자의식적이셨고, 우주를창조하시기전부터자기표현적이고, 또이미표현되셨음을강조해야한다. 하나님께서는당신자신을계시하실필요가없으시고, 세상을창조하실필요가없으시지만세상을창조하셨을때, 또당신자신을계시하셨을 5

때창조계와계시는참된의미를가진다. 2) 지식주의 (Intellectualism) 에반하여 : 창조와계시는따로떨어져있는두개념이아니다. 하나님께 서는전우주를구속하기위해이적으로써당신자신을계시하셨다. 3. 계시의다양한영역들 1) 자연에관한계시 1 자연으로부터온자연에관한계시-물리학 : 하나님께서는사실들만이아니라물리적법칙까지도창조하셨으며, 사실들 (facts) 과법칙들 (laws) 은서로연관되어져있다. 물리적우주안에있는가장단순한대상들에대해우리가갖는지식도하나님의계시적활동에근거하고있다. 2 자아로부터온자연에대한계시-심리 -물리학 : 그리스도는구속의로고스이실뿐만아니라창조의로고스이시다. 자연의사실들은하나님과그의계획을계시해주는것이다. 3 하나님으로부터의자연에대한계시-신학적물리학 : 우리는물리적사건들에대한하나님의계시의가능성과현실을믿는다. 이계시는하나님편에서인간에게주시는직접적이고적극적인계시이며하나님의창조의전승은하나님의구속사역의근거로써사람에게특별히계시되어야했다. 2) 사람에대한계시 1 자연으로부터온사람에관한계시-물리 -심리학 : 사람이자연으로부터자신에대해얻은계시는그가자연에관해자신으로부터얻은계시의역을뿐이며모두의기초는창조의로고스개념에있다. 2 자신으로부터온사람에대한계시-심리학자체 : 사람은우주가운데유일한자의식적재해석자로피조되었다. 인간의경험이아닌하나님의자의식이전적으로궁극적인출발점이다. 3 하나님으로부터온사람에대한계시-신학적심리학 : 사람이내성을통해자신을바로알기위해서사람은하나님께서그에게주신초자연적사상내용의전달과연관시켜야한다. 사람이무엇인가를참되게알기위해서는하나님께서사람의상실된상태와그상태의치유를계시해주셔야만한다. 3) 하나님에대한계시 1 자연으로부터의하나님에대한계시-자연신학 : 죄가세상에들어온후에는그누구도스스로자연을바로알수없고그누구도인간의영혼을바로알지못한다. 우주에대한의식, 자의식, 신의식은자연히동시적인것이다. 2 사람자신으로부터온하나님에대한계시-합리적신학 : 사람의원형으로서하나님은피조성과죄의제한이없이, 사람안에서발견되는것을가지고있다. 사람은그자신을하나님의형상으로부터만들어진피조물로알고인정하지않으면자신으로부터하나님에대해아무것도배울수없다. 3 하나님으로부터온하나님에대한계시-신학자체 : 하나님께서는자연계시와초자연계시를포괄하여우주에대해서하나의포괄적인계획을가지고계셨다. 하나님께서직접적, 간접적으로사람에게계시하신것은함께하나의진리의체계를이룬다. 07 자연에관한현재의일반계시 Present General Revelation about Nature 1. 자연으로부터얻은자연에대한계시 6

Powered by TCPDF (www.tcpdf.org) Powered by TCPDF (www.tcpdf.org) 전체 22 페이지중 6 페이지까지의내용입니다. 전체내용은아래 다운로드 를통해확인하실수있습니다. 코넬리우스반틸의조직신학서론요약 저작시기 : 2009-03 등록시기 : 2010-03-16 자료형태 : hwp, pdf 분류 : 인문 / 어학 출처 : https://www.happycampus.com/report-doc/10875363/ --- 주의사항 --- 위정보및게시물내용의불법적이용, 무단전재및재배포는금지되어있으며 이를어길시에는저작권침해, 명예훼손등의법적책임이발생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