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9CCB1B9204844C0C720C7F6C1D6BCD22E687770>



Similar documents
hwp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 pb61۲õðÀÚÀ̳ʸ

**09콘텐츠산업백서_1 2

untitled

Print

ÁÖº¸

03 ¸ñÂ÷

SIGIL 완벽입문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178È£pdf

º»ÀÛ¾÷-1

041~084 ¹®È�Çö»óÀбâ

Vision Mission T F T F T F T

글청봉3기 PDF용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35B9DAC1F6BCF62CC0CCBFECC8C62CB7F9B5BFBCAE2E687770>

14-Á¶¿ëÁß

슬라이드 1

나하나로 5호

hwp

µ¶¸³Á¤½Å45È£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CR hwp

....pdf..

CC hwp

SH100_V1.4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

¼Òâ¹Ý¹®Áý¿ø°í.hwp

CC hwp

2003report hwp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활성화 정책방향.hwp

시 수정.hwp

No Title


#³óÃÌ°æÁ¦ 64È£-Ä®¶ó¸é

¾Èµ¿±³È¸º¸ÃÖÁ¾

¾Ë±â½¬¿îÀ±¸®°æ¿µc03ÖÁ¾š

6월1일자(2007).hwp

01¸é¼öÁ¤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Ä¡¿ì_44p °¡À» 89È£

<B1E2C8A3C7D0C8B8C1F620BED5B4EB28C6EDC1FD292E687770>

레이아웃 1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10월추천dvd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B5B6BCADC7C1B7CEB1D7B7A52DC0DBBEF7C1DF E687770>

wtu05_ÃÖÁ¾

소식지수정본-1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3월-기획특집1-4

CC hwp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9월1일자.hwp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프로야구 선수들의 선수에이전트에 관한 인식조사 연구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¾ç¼ºÄÀ-2

<B4DCC7E0BABBB5B5BCADB8F1B7CF2833B4DC295F F F3131B3E233BFF96F6B2E687770>

목차도비라

Trend 및 HD 텔레비전 시장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영국의 HDTV 현황 2004년 여름, 영국과 아일랜드의 최대 유료 텔레비전 서비스 회사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이하 Sky)와 BBC가 HD 방송을 계획

Chapter Chapter

현안과과제_8.14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 영향_ hwp

77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150

(SD)신작영화 (SD)신작영화 뽀로로극장판-슈퍼썰매대모험 ,000 (SD)신작영화 (SD)신작영화 콜럼버스서클 ,000 (SD)신작영화 (SD)신작영화 세인츠앤솔저-공수특전대 2013.


804NW±¹¹®

. SBC Verizon Competition Overview SBC Verizon AT&T MCI < 1> SBC Verizon SBC Verizon AT&T SBC AT&T SBC 13 MCI 356, 13, Cingular Wireless 60%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_¸ñÂ÷(02¿ù)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141018_m

1

W7_Business_ 제품설계

내지-교회에관한교리

<C1A634C2F720BAB8B0EDBCAD20C1BEC6ED20BDC3BBE720C5E4C5A920C7C1B7CEB1D7B7A5C0C720BEF0BEEE20BBE7BFEB20BDC7C5C220C1A1B0CB20C1A6C3E22E687770>

catalogue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4D F736F F D 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 E646F63>

*12월영상 내지<265턁


»êÇÐ-150È£

Transcription:

미국 HD의 현주소 현재 미국은 모든 방송신호를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는 사업 을 강제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그 최종 시한 몇 달 남지 않은 상황다(6월 12 일로 연기되었음). 현재 전환사업은 두 가지 측면에서 다양한 논의를 낳고 있다. 첫째로, 방송을 수신하는 일반 가정의 입장에서, 모든 방송 디지털 신호로 송출됨에 따라 기존의 아날로그 신호만을 받을 수 있는 텔레비전을 디지털 텔레비 전으로 교체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보급 유도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들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물리적으로 디지털 신호를 송출할 수 있는 환경 만들어졌을 때, 디지털 신호의 기술적 혜택을 용할 수 있는 방송 프로그램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송제작사와 제작자의 입장에서의 논의 들다. 번 호에서는 후자의 논의들을 배경으로 하여, 미국 방송사들 방송 프 로그램 콘텐츠 제작에 있어 기존의 Standard Definition(SD) 영상에 비해 상당히 많은 추가 비용을 요구하는 High Definition(HD) 영상으로의 전환에 주목하여 그 현주소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특히 리얼리티 쇼와 같은 비드라마 콘텐츠를 중심 으로 논의한다. HD 몇 년간의 지속적인 투자로 인해 현재 TV방송 드라마들은 HD 화질로 완벽한 영 상을 즐길 수 있지만, 리얼리티 쇼와 같은 대부분의 각본 짜여지지 않은 프로그 램들은 아직까지 SD 화질에 머물러 있다. Juma엔터테인먼트 사장인 밥 호로위츠 (Bob Horowitz) 는 에 대해, 많은 리얼리티 TV 프로듀서들처럼 우리도 공중파 나 케블TV 에 공급할 리얼리티 쇼( 미리 각본 짜여지지 않은 모든 오락영상물 을 포함) 를 두 가지 예산으로 준비하곤 한다. 하나는 일반 SD 급으로, 다른 하나 는 보다 비용 높은 HD 급으로 내보낼 때의 경우다. HD로 방영되었던 A&E의 <Tattoo Highway> 와 곧 ABC가 SD 급으로 방영할 예정인 <Celebrity Superstars> 등을 제작 투자한 그는 나는 가능하면 최대한 많은 리얼리티 쇼들 HD 로 감상되기를 원한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현재 방송사들과의 공생을 위해 그들의 재정적 문제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대처해야만 한다 고 말한다. 프로듀서들은 HD의 한층 강화된 영상과 음질 보다 양질의 TV영상물 제작에 도 움 된다고 입을 모은다. 배경 세트와 의상 더욱 생생하게 보일 뿐만 아니라, HD 카메라는, 예를 들어 심지어 <American Idol> 의 출연자가 사먼 코웰(Simon Cowell, 4명의 심사관 중 1 명) 의 혹독한 리뷰를 들은 뒤 흘리는 눈물까지도 섬세 하게 잡아내기 때문다. 는 분명 제작자의 입장에서 보면 많은 제작 영감을 살

방송/ 콘텐츠 동향과 분석 릴 수 있는 기술적 혜택라고 말할 수 있다. TV드라마의 경우 몇 해 전부터의 점진적인 전환에 힘입어 HD가 표준으로 자리 잡아 왔지만 현재 토크쇼나 스포츠, 뉴스, 리얼리티 쇼 등은 여전히 SD급으로 제 작되고 있다. 방송사의 경영자들은 러한 배경에 있어서 가장 큰 방해물은 돈 라고 말한다. 경영진의 입장에서 리얼리티 쇼들은 예산 균형을 맞추고 펑크 난 스 케줄을 때우기 위한 방편 정도지 TV드라마만큼 많은 예산을 들여 제작하려고 하지 않는다. 게다가 대부분 단편으로 제작되거나 재방영 잘 되지 않는 경쟁 방식' 의 쇼들은 제2 의 시장(second window market: 예를 들면 DVD나 Video 제 작 및 배급 등) 마케팅에도 한계가 있다. 또한, 지금과 같은 경제 침체기에 다수의 방송사는 긴축 경영을 천명하고 있으며, 광고 시장 역시 크게 위축되어 있는 상황다. 또한 많은 방송사의 프로그램들은 낮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러한 상황에서 일선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HD 제작 환경에 대해 빠르게 구비되어야 한다고 강력하게 믿고 있지만, 러한 경제적 분위기 속에서 선뜻 방송 경영진에게 HD 장비와 제작 환경을 주장하기 어 려운 현실다. 하지만 주목해 볼 만한 예외들 있다. 지난해와 올해 Bravo와 A&E와 같은 케 블 방송사들은 HD 로 제작되는 프로그램 수를 계속해서 증가시키고 있으며, National Geographic과 Discovery Channel과 같은 몇몇의 사업자들은 다수의 HD 프로그램들을 구매하는 모습을 보고 있다. 케블 방송사들은 HD 로 구현되는 논픽션 프로그램들을 제작할 수 있다. 그 유 로는 많은 요인 있을 수 있으나, 대표적으로 그러한 논픽션 프로그램 거대한 공중파 방송사들과는 달리 그들의 가장 핵심적인 프로그램기 때문다. 또한 러한 케블 방송의 편성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콘텐츠 수의 절대 부족으로 주요한 몇몇 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송출해야만 하며, 러한 반복적 송출은 길게는 몇 년간 계속되기도 한다. 러한 배경에서 케블 방송사들은 최상의 질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HD 를 선택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프로그램들 몇 년 지나서도 낙후된 콘텐츠가 아닌 고품질의 콘텐츠로 인식되길 원하는 것다. 하지만 큰 규 모의 공중파 방송사들의 경우를 살펴보면, 현재 방영 중인 FOX 의 <American Idol>, CBS 의 <Survivor> 그리고 ABC 의 <Dancing With the Stars> 와 같은 소 수의 리얼리티 프로그램만 HD 로 제작되며 송출되고 있다. ABC 의 <Dancing With the Stars> 의 제작을 책임지고 있는 코나드 그린(Conrad Green) 은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사람들은 HD의 고화질 자신들에 게 실제 라브 쇼를 보는 듯한 느낌을 갖게 만들며, 러한 라브 쇼들은 바로 내 눈앞에서 펼쳐지는, 다시 말해 내가 쇼 무대에 실제로 있는 듯한 생생한 체험 을 가능케 한다고 말한다. 또한 HD를 경험한 사람들은 SD급의 영상을 보는 것 자 체가 프로그램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것며, 런 경험은 상당히 실망스러운 것 다라고그는말한다. 09-05( 통권 292 호)

HD 미디어의 실제 보급 정도와 얼마만큼 대중화가 되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HD 시 장에 있어 중요한 의미일 수 있다. 현재까지 미국 내 가정에서 HD급 영상을 구 현할 수 있는 텔레비전 수는 아직 과반수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하지 만 SD텔레비전에서 HD텔레비전으로 업그레드되는 성장률을 살펴본다면 수 치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Nielsen Media Research 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전체 가정의 22.2%( 약 1억 1,400 만) 에 해당하는 가정들 HDTV 전용 신호를 수신하고 있으며, 는 작년에 비해 상승한 수치라 고보고하고있다. FCC의 디지털 텔레비전으로의 의무 전환 마감일 6월 12 일로 연기되었지만, 제 몇 달 남지 않은 시점에서 더욱 많은 미국인은 케블과 위성방송을 통해 HD 프로그램들을 감상하기를 고대할 것다. 고화질 HD 방송 프로그램은 제 어느 곳에서나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 케블과 위성 사업자들 은 HD로 무장한 100 여 개의 채널을 공급하고 있다. 러한 성장 간과되어서는 안 될 것다 라고 Horizon 미디어의 브래드 어게트(Brad Adgate) 미디어 연구 실장은 말한다. HD 로 방송되는 <American Idol>, <Dancing With the Stars> 그리고 <Survivor>( 모두 경쟁 방식으로 루어진 리얼리티 형식의 방송오락물) 는 장르와 상관없 현재 미국에서 가장 시청률 높은 프로그램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들 프로그램은 프라임 타임에 모두 편성되어 HD 업그레드에 대한 비용을 충당하고 있다. 최근 여덟 번째 시즌을 맞고 있는 <American Idol> 의 경우 세 번째 시즌부 터 본격적인 HD 촬영에 들어갔으며, 여기에는 가장 큰 스튜디오용 HD 카메라부 터 작은 휴대용 HD 핸디캠까지 상당수의 HD 장비들 동원되고 있다. <American Idol> 의 Ken Warwick 책임 프로듀서는 HD 영상기술은 쇼를 보다 시각적으로 훌륭하게 만들며, 참가자들의 퍼포먼스들을 더욱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으며, 그리고 러한 기술적 혜택은 시청자들을 쇼에 더욱더 매료되게 만든다고 말한다. 그는 계속해서 나는 HD 장비들을 용해 쇼의 모든 사람을 영상에 담을 수 있으며, 그러한 영상들은 멋진 방송용 그림들 될 것라고 확신한다 라고 말 한다. 몇몇의 방송 프로듀서는 정부가 요구하는 HD 방송 콘텐츠의 최소 방영시간을 충 족시킬 필요를 느끼고 있지만, 그 최소한의 시간에 맞추려고만 할 뿐 그 상의 HD 프로그램을 제작하려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사실 FCC는 강제적인 HD 편성 시간을 요구하고 있지 않다. 는 제작자들에 대한 방송사업자의 압박으로 보인다. 케블 방송 채널들을 살펴보면, 들은 HD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방영할 수 있는 다양한 서브채널과 프로그램 편성을 필요로 한다. 대다수의 큰 케블 방송사들은

방송/ 콘텐츠 동향과 분석 부가적으로 연중무휴 방영하는 서브채널들을 가지고 있으며, 러한 채널들을 통 해 자체 HD 로 제작된 프로그램들을 반복적으로 내보내고 있다. 러한 배경에서 디스커버리 채널은 2007년 후로 모든 방송 콘텐츠를 HD 영상으로 바꿀 것라 는 목표를 정한 바 있다. 그리고 그 목표를 아주 손쉽게 성취했다고 존 포드(John Ford) 사장은 말한다. 사실 초기에는 HD 로 촬영된 영상들을 편집할 수 있으며,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러한 편집을 제공하는 포스트 프로덕션 편집 사무실들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현재는 방송 관련 사업들 HD 로 발 빠르게 전향되고 있으며, 로 인해 지불 비용도 점점 저렴해지고 있다. 케블 채널의 고위 관계자들은 HD 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다. 그 유로는 케 블 채널들 제작한 프로그램들은 반복적으로 방영되어야 하며, 북미 지역 혹은 전 세계적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을 판매할 때, HD로 제작된 프로그램 더욱 높은 평가를 받아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다. 존 포드는 에 대해 만약 HD 로 제작하지 않는다면, 방송 프로그램의 생명( 재방영과 판매를 포함) 을 단축시 키는것다라고말한다. Bravo 채널의 경우, 올해 안에 모든 프로그램을 HD로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앤디 코헨(Andy Cohen) 제작 및 프로그램 총책임자는 말한다. Bravo에서 인기리에 제작되고 있는 <Top Chef>, <the Real Housewives franchise> 그리고 <Top Design> 과 같은 쇼들은 미 HD 촬영 준비를 끝마친 상태다. 우리가 세상 을 더욱 선명하며 아름답게 영상으로 담을 수 있다면, 왜 그렇게 하지 않겠는가. 단지 본격적인 HD 전환을 경제적 상황에 맞게 진행하는 것 현재 우리의 진행 단계다 라고 코헨은 말한다. 심지어 엔터테인먼트 정보만을 다루는 E! 채널도 HD 제작을 선언한 상황다. 간 판 프로그램인 <Denise Richards: It s Complicated and Keeping Up With the Kardashians> 쇼의 경우 미 HD 로 제작되고 있다. A&E의 경우 거의 모든 프로 그램 HD 로 제작되고 있으며, 자매 채널인 Biography 채널 역시 메인 프로그램 을 중심으로 HD 제작에 들어갔다고 한다. 하지만 몇몇 케블 채널은 HD 로의 전환에 아직도 소극적인 모습을 보고 있다. 예를 들어, MTV 의 경우 <the Brooklyn edition of The Real World> 만 리얼 리티 쇼로서 유일하게 HD 로 제작되고 있으며, 자매 채널인 VH1 에서는 <Rock of Love Bus> 와 <I Love Money 2> 만 HD 로 제작되고 있는 상황다. 만약 리얼리티 프로그램 HD 로 촬영 되었다고 하더라도, 제작자들은 현재 SD 로 시청하고 있는 다수의 시청자들을 잊어서는 안 될 것다. HD로 촬영된 영상 물 SD 로 압축되어질 때, 16:9 비율의 HD 화면은 4:3 비율로 바뀌어야 하며, 09-05( 통권 292 호)

로 인해 많은 부분의 영상들 손실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양쪽 면의 영상들 자동적으로 삭제되며, 위쪽과 아래쪽도 조금씩 잘려 나가게 된다. 촬영과 편집 시, 영상화면은 반드시 작은 화면에서 미리 점검되어야 한다. 혹은 반대로 3:4 비율에 맞춰 촬영된 영상 16:9 비율의 텔레비전으로 방영될 때 양쪽에 나타날 검은색 바( 빈 공간) 를 어떻게 인식할 것인지도 꼭 고려되어야 할 점다. 또한 자막나 부가적인 설명들을 화면에 넣는다면 양쪽 비율 모두를 고려하여 배치해야 할 것 다. 지난해, 프로젝트 <Runway> 와 <Last Comic Standing> 을 기획 제작한 Magical Elves는 러한 프로그램을 HD와 SD급 각각 2 개의 리얼리티 시리즈를 제작했다. Magical Elves 의 프로듀서 댄 컷포스(Dan Cutforth) 는 HD 쇼의 영상 더 뛰어 나지만, HD로 영상물을 제작할 때에는 아날로그 시청자들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 다고 말한다. 그는 계속해서 (HD 영상의 경우) 디테일과 해상도는 정말 놀라웠고 무대장치와 조명도 환상적으로 보였다.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3:4 비율의 화면으 로 구성해야만 했고 모든 화면을 활용할 수 없었다 고 말했다. 그러나 HD가 보 편화 표준화 되어갈수록 러한 사소한 문제점들은 점차 사라지게 될 것 라고 호 언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것 언스크립트( 별도의 각본 짜여져 있지 않은) 방송물 모 두에 일률적으로 적용된다고는 말할 수 없다. 왜냐하면 궁핍한 예산은 HD에 있어 서 더욱 커다란 과제기 때문다. Horizon Media 의 브래드 애드게트(Brad Adgate) 는 몇몇 프로그램 끈질기게도 SD로 남아 있지만 프라임 타임에 방영되 는 90% 상의 쇼는 HD 로 송출된다 고 말한다. 지금까지의 논의에서 살펴보았듯, HD 영상 제작은 직접적으로는 HD를 구현할 수 있는 카메라 등의 촬영 장비로부터 간접적으로는 고해상도 화면에서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조명과 세트, 의상 등의 퀄리티, 그리고 후반 작업인 영상편집에 르 기까지 기존 방송 제작에 대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일체를 업그레드해야 하 는 것며, 러한 전환은 분명 재정적으로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디 지털 텔레비전의 보급과 대중화는 방송사들로 하여금 더욱 양질의 HD 영상을 다 수 제작하도록 유도할 것며, 방송사 또한 자신들의 리얼리티 쇼의 성공을 바란 다면 HD 영상으로의 전환 대세임은 분명 간과하지 못할 문제들로 보인다. 참조 : - Romano, A (2009) HD s Reality Check, Broadcasting & Cable. Referred from http://www.broadcastingcable.com/article/189932 작성 HD_s_Reality_Check.php : 김정규( 미국 앨라배마 대학 텔레커뮤니케션학과 박사과정, ozzy10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