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 1. 서론 1. 2. 2.1. 2.2. 2.3. 2.4. 3. 4. Abstract..,,.,. 01., 02,.,, ( ),.,..,. 1122 6 1110 1260 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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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Shape of Hangeul letter and semantic elements Gu, Seul gi Seoul Women s Univ. Art and Design Institue,,, hangeul, semantic elements, shape of hangeul, featural writing system 2012. 5. 25 6. 10 2012. 6. 12 17 2012. 6. 20

차례 1. 서론 1. 2. 2.1. 2.2. 2.3. 2.4. 3. 4. Abstract..,,.,. 01., 02,.,, ( ),.,..,. 1122 6 1110 1260 1123

2. 한글의 표의적인 실마리에 대한 선행연구 및 자료근거 ( )., 03.,..,,.. 04. (2008, 2009) 05,.. ( ).,. ( ) ( ) ( ). ( ) ( ) ( ) ( ) 06,. ( ). (,,,, ),. 07,. [ 1, 2 ] 그림 1. 홀소리 글자의 표의성 그림 2. 닿소리 글자의 표의적인실마리 (출처: 한글날 조직위원회, 한글, 스승 - (출처: 한글날 조직위원회, 한글, 스승 - 어머니 어머니 품으로 돌아온, 훈민정음, 경복궁 품으로 돌아온, 훈민정음, 경복궁 수정전, 수정전, 2008) 2008) 2.1. 창제 원리에서 찾을 수 있는 표의적 실마리, 1124 6 1110 1260 1125

2.2. 한글꼴에 담긴 표의적 실마리,,..,.,, 08.,,..,. [ 1 ],,,. 09,.. 10, 11, 12, ( ) 13..,. 표 1. 한글의 표의성에 대한 선행연구 모음 분류1 분류2 연구자/출처 내용 한 글 의 표 의 성 에 대 한 간 접 적 연 구 자 료 한글 창제 원리 철학 사상 한글 연구 언어 훈민정음 해례본 류영모 (1982, 1988, 2008) 문효근 (1993) 한재준 (1997, 2007, 2010, 2011) 안상수(2004) 안명철(2005) 이어령(2009) 天 地 之 道 一 陰 陽 五 行 而 已 坤 復 之 間 爲 太 極 而 動 靜 之 後 爲 陰 陽 凡 有 生 類 在 天 地 之 間 者 捨 陰 陽 而 何 之 故 人 之 聲 音 皆 有 陰 陽 之 理 顧 人 不 察 耳 今 正 音 之 作 初 非 智 營 而 力 索 但 因 其 聲 音 而 極 其 理 而 已 理 旣 不 二 則 何 得 不 與 天 地 鬼 神 同 其 用 也 夫 人 之 有 聲 本 於 五 行 合 諸 四 時 而 不 悖 叶 之 五 音 而 不 戾. (중략) - 말을 보이게 하면 글이고, 글을 들리게 하면 말이다. 뜻을 나타낸 소리이면서 바른 소리를 그대로 쓰면 글씨가 된다. - 새 것, 옛 것, 서쪽, 동쪽이 없다. 다 하나다., 동서 문화의 대등하고 주체적인 통합 - 한글은 우리 뜻을 낸 소리로 쓴 우리 글씨, - 우리의 뜻과 소리를 나타내는 한글을 쓰면 우리 속 이 솟는 다. 제자의 원리에는 역 易 의 음양오행 陰 陽 五 行 의 생성론 生 成 論 과 노자론 의 유출사상 流 出 思 想 에 기반을 둔 송학적 宋 學 的 인 이일분수 理 一 分 殊 의 이론이 전개되어 있다. - 상징성이란 이미 말소리 에 담겨 있는 것 - 소리글자의 극치 - 소리만이 아니라 의미까지 아우르는, 곧 표음글자에 속하지만 표의성도 품고 있는 체계 - 언어학이나 문자학의 관점의 가치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으나, 디자인적 가치는 이제야 겨우 논의가 시작되는 단계이다. 사용자들조차도 한글이 소리와 의미를 아우르는 매우 독특한 표기 체계의 디자인이라는 사실에 둔감할 정도이다. - 보편성을 갖추었고, 경제적, 과학, 통합적인 글자입니다. 특히 소리, 꼴, 뜻이 동시에 작동하는 글자라는 점이 아주 독특하지요. - 한글은 소리글자이지만 표의성도 가진 글자이지요. 그래서 소리꼴뜻글자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뜻과 꼴이 맞는 어울림 - 훈민정음에 대한 답의 모든 것이 음운론적 가치에만 있음이 아님 - 대부분 문자 체계에서 문자가 표시하는 음성 정보는 소리와 필연적 관계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시각과 청각의 공감각적 층위가 존재한다는 사실(큰소리, 어두운 소리)을 고려한다면 음성정보의 문자화에 대한 기호론적 양상에 상징 이외의 것이 반영 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 말은 생각하기 전에 이미 소리와 느낌으로 아는 거야. 그러니까 뜻을 알기도 전에 소리가 먼저 우리 생각을 나타내는 거야. 1126 6 1110 1260 1127

- ㆁ은 비록 어금닛소리에 속해 있으면서도 ㅇ과 비슷하여 마치 나무의 움이 2.3. 어원( 語 原 ) 낱말에서 발견할 수 있는 표의적 실마리 한 글 의 표 의 성 에 대 한 한글 창제 원리 철학 사상 훈민정음 류영모 (1982, 1988, 2008) 이정호(1990) 물에서 나와 부드러우며 아직 물 기운이 많음과 같기 때문이다. - ㄱ은 나무의 바탕을 이룸이요, ㅋ은 나무의 무성하고 자람이며, ㄲ은 나무가 나이가 들어 씩씩하게 된 것이므로, 여기까지 모두 어금니에서 본뜬 것이다. 한글의 홀자는 ( 天 ), ㅡ( 地 ),ㅣ( 人 )을 으뜸으로 하여 만든 것이다. < >음은 아오(AU, AO)로 읽는다. 본디는 원음( 原 音 )으로 아기가 옹알이할 때 처음 내는 소리다. 벙어리가 분화되지 못한 소리를 내는 것도 음이다. 원음이 수직으로 내려 사람인 <ㅣ>가 되고, 원음 이 사람 <ㅣ> 앞에와 <ㅓ(어)>가 된다. 가 땅인 ㅡ위에 가서 <ㅗ(오)>가 되고 ㅡ 아래에 와<ㅜ(우)>가 된다. ㄱ은 마치 역( 易 )에서 말하는 만물( 萬 物 )이 자뢰( 資 賴 )하여 비롯는 건원( 乾 元 ) 과도 같아서, 하늘에서 생명의 씨가 땅으로 내려오매 이것은 수직적인 사랑으로서 건괘( 乾 卦 )의 네 가지 덕( 德 )가운데 원( 元 ) 의 덕( 德 )을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ㅋ은 ㄱ위에 다시 ㄱ을 더하여 만든 만큼 성장( 成 長 ) 증대( 增 大 ) 배가( 倍 加 ) 등의 뜻이 있다고 보겠다./ㄷ자를 가만히 살펴보면 그 모양이 무엇인가를 담아 두는 옆터진 궤짝이나 또는 오쟁이 모양으로 옆으로 터진 그릇 같은 느낌이 든다./ ㄴ은 그것을 순( 順 )히 받드는 뜻을 나타내는 것이다./ㅂ이 ㅁ을 위로 벌려내어 전개( 全 開 ) 개장( 開 張 )의 뜻을 나타냄/ㅍ은 ㅁ을 좌우로 피어내어 발전( 發 展 ) 발산( 發 散 )의 뜻을 표시한다./ㅅ이 가을 쇠 사람과 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무릇 생명적이고., ( ).,. [ 2 ] 표 2. 어원 낱말에서 발견할 수 있는 표의적 실마리 (서정범, 어원사전, 2000) 낱자 어원낱말 ㄱ 감 값 곱 곧 골 굴 구렁이 구름 구실 굿 곳 골 곱 광 구들 굳다 굴 굶다 굽다 글 긋다 기르다 ㄲ 꼴 꽃 꿀 꿈 끝 끼니 ㅋ 칼 캐다 켜다 켤레 코 콩 크다 키 ㄴ 나 너 나라 나누다 나락 나리 나무 나이 날 남 논 놈 누나 누리 누이 누님 님 ㄷ 다듬다 담 돌 들 디디다 덕 닮다 구 체 적 연 구 자 료 한글 연구 언어 한재준(2010) 천소영(2000) 활동적인 것과 관계가 있다는 것도 아울러 짐작하게 한다./ㄹ 글자모양이 앞뒤로 흔들거려서 불안정 동요 전율 등을 표시한다고 보겠다.(중략) ㄱ 갸륵 거룩 검 곧다 굳다/ㅋ 크다/ㄴ 나다 날다 너끈하다 녹다 느리다/ㄷ 담는다 닫는다 둔다/ㅌ 터진다/ㄹ 라발 랄라리 흔들다 떨다/ㅁ 마신다 먹는다 머금다 문다/ㅂ 밥 범벅 버버리다 벌이다/ㅍ 꽃이핀다 민족문화를 피어낸다 전국에 퍼진다/ㅅ 사람 삶 숨 새 솟는다 싱싱하다/ㅈ 자란다 전다 지지다/ㅊ 차다 참 쳐든다 치솟다/ㅇ 이다/ㅎ 하나 하늘 하다 후유/ㄸ 따르다 또 딱딱하다 똑똑하다/ㅆ 싹 씨 씩씩하다 ㅅ으로 시작되면 양의 기운이 느껴지고, 실제로 그런 의미의 낱말들 이다. ㅅ을 반복하면, 양의 기운이 더 강해지지요. ㅇ무언가 생명의 근원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요. ㅇ에 줄기가 더해지면 ㅎ 이 되어 의미가 커지지요. 줄기가 더해져 몸이 폼이 되고, 물이 풀이되고 풀에서 피어나다 몸에서 피어나다 펼치다.(중략) 살다 라는 말은 우선 ㅏ 라는 양성모음에 ㄹ 과 같이 흐르는(구르는)듯한 소리받침을 가졌다. 말하자면 항상 유전하여 영원히 지속되는 생동감이 느껴지는 그런 음상( 音 相 )이다. (중략) ㄸ 딸 땅 떡 똥 똬리 뜨다 뜰 뜸 뜻 ㅌ 타다 탈 터 턱 털 토끼 토막 톱 톳 틀 티끌 ㄹ - ㅁ 마당 마루 마을 마음 만나다 맏이 머슴 머리 말 물 매듭 맵시 몸 무리 ㅂ 바다 바람 받다 밤 벗 별 봄 봉오리 불 붉다 붓다 ㅃ 뺨 뼈 뽐 뿌리 뿌리다 뿔 ㅍ 파 팔 팔다 팽개치다 포기 푸르다 푸새 풀 품다 풋내 피 피다 ㅅ 사람 사랑 살 살다 삶 새 새벽 샘 섬 손 솜 솟다 숨 숯 스승 ㅆ 싹 쌀 씨 ㅈ 잡다 재 저물다 죽 죽다 줄 줍다 즈음 즐기다 ㅉ 짜 찌다 ㅊ 차다 처녀 춤 치다 치마 ㅇ 아버지 아내 아우 아침 알 얼굴 열매 우리 움 ㅎ 하나 하늘 하루 항아리 해 정재도(2008) ㄹ 이 붙으면, 갈, 올, 할. 들로 되어, 앞으로 다가올 꿈, 설렘, 기다림, 알고 싶음 따위 바람이 있다. 1128 6 1110 1260 1129

2.4. 기존 작품에서 표현된 한글의 표의성.,. 14 그림 7. 이성표, 'ㅅ'은 생명이요, 솟음이요, 생기이다, 2001 그림 3. 류영모, 가온찍기 그림 4. 류영모, 맘바삐몸뽀 그림 8. 한재준, 살, 술, 실, 2003 그림 9. 한재준, 잠, 잼, 줌, 2003 그림 5. 안상수, 문자도중 일부, 1992 그림 10. 봄마중, 한재준, 2009 그림 11. 몸 mom, 한재준, 2010 그림 6. 이규봉, 혼불, 2009 1130 6 1110 1260 1131

3. 한글의 표의성을 드러낸 작품 그림 16, 17. 새, 사람 2012 낱자 ㅅ꼴에 담긴 상승과 생명의 뜻을 구체적인 그림을 통해 표현했다....,. 그림 12, 13, 14, 15. 알, 울타리, 얼굴, 올챙이, 2012 낱자 ㅇ 꼴에 담긴 생명성과 응축성을 어원낱말에 담긴 표의적인 실마리와 연계하여 그림과 글자와 결합하는 방법으로 표현했다. 그림 18, 19. 봄, 불, 2012 낱자 ㅂ의 세로획에서 보이는 솟음과 생명의 뜻을 어원낱말에 담긴 표의적인 실마리와 연계하여 새싹이 돋아나는 이미지와, 불이 피어오르는 이미지로 표현했다. 1132 6 1110 1260 1133

4. 결론 주,,,,,.,..,.,.,..,.,,. 01,, (2011). 02,,,. (2012, 12 26 ) 03,. ( ) 04,,,. (1995, 215 ) 05,,. (2009, 123 ) 06 ( ) ( ),,. 07 ( ) 4, ( ). ( ) 08 Chao(1968) (features of the sounds 107, phonetic features 197 ), French(1976)., (Geoffrey sampson) feature script (1985), (, featural writing system).(2000) (1993) ( ) (sound), ( ) ( ) ( ) Orthophonic/Allophonic alphabet.,. 09. ( ).. ( ) 10. (1988, 180 ) 11., ( ) ( ( 畫 ) ( ) ),. (1990, 87 107 ) 1134 6 1110 1260 1135

12, 28. ( ), ( ), ( ) ( ),, ( ) (, ) (, ). (2007, 148 149 ) 13, ( ) ( ).. (2005, 62 64 ) 14 [ 3],.,. [ 4].,. ( :,,,, 2004) [ 5]. ( : Alain le Quernec, Ahn Sang Soo (Design & Designer) (french edition), Pyramid, 2005, 98 99 ) [ 6] ( :,,, 2009) [ 7] ( :,,, 2001) [ 8, 9] ( :,,, /,,, Vol. 8,, 2003, 16 19 ) [ 10],. ( :,, 2009) [ 11]. ( :, 100 :, 2010) 참고문헌,,, 2008,,, 1988,,, 1982,,, 2008,,, 2007,,, 2000,,, 2009,?,, 2009,,, 1990,,, 2008,,, 2000 ( ) Jeoffrey Sampson,,,, 2000,,,, 2012,,,, 2004,, 219, 1993, :,, 2008,, 8,, 1993,, 45, 2005,, 1 1, 2009,, 6,, 1997,, 42,, 2001,,, 2005, 04 Insight In, Creative Out:, 2011,, 562 :,,,, 2008 Alain le Quernec, Ahn Sang-Soo (Design & Designer) (french edition), Pyramid, 2005 Chao, Y, R., Language and Symbolic System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68 French, M. A., Observations on the Chinese Script and the Classification of Writing-Systems, Haas (ed), Writing without Letters, Manchester University Press, 1976 1136 6 1110 1260 1137

초록 Abstract,.,.,...,.,,. Hangeul is phonemic writing in phoneme letters which are developed the mostly among the phonetic symbols. Its value is recognized and free and fresh studies related to it are conducted continuously. On the contrary, studies which intend to research essentials of Hangeul and show new characteristics and value seem to be insufficient. It should be insufficient that Hangeul is a letter for writing languages simply through the actual examples of Hangeul s amazing characteristics which becomes visible naturally because of the technical development. This researcher could agree that semantic clue can be discovered in shape of Hangeul and felt necessity to appear Hangeul s new communication system actively through this study. To achieve that, research materials related to Hangeul s semantic representation in each area were arranged. In addition, semantic clue of Hangeul shpae were expressed by researcher s work so as to show possibility of Hangeul actively. Through this study, this researcher realized that Hangeul is an object new value must be discovered continuously, not object accustomed by idea and experience. Especially, this researcher felt necessities to have various sights and see Hangeul from a combined point of view, as a designer. 1138 6 1110 1260 1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