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and Development of Woven UFC Technology music and recording jackets 2009. 2. 11 Seoul National University
Convergence Traditional Textiles + The Future Sensors & Processors
현 기술개발의 문제점 It is a Technology-Centric Approach Need a User-Centric Paradigm Need a Design-Oriented Approach
Woven UFC 기술 개요 개념: 인간의 몸에 걸치는 직물 혹은 편물 형태의 의복으로 구현되는 차세대 컴퓨팅 환경의 디자인과 기술 구현에 관한 연구 핵심기술: 의복의 형태로 구현되는 차세대 컴퓨팅 환경 구축, 특수의복구성 및 디자인 기술, 직물 위에 구현되는 네트워킹 기술, yarn 형태의 정보전달 재료개발 기술, 인터페이스 기술 보유 기술 활용 방안 Music Jacket: 엔터테인먼트 측면, 교육 측면으로 향후 활용 가능 Recording Jacket: 업무용, 학습용으로 향후 활용 가능 언어치료 및 음악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의류형 플랫폼으로 개발 가능 AAC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의류형 플랫폼으로 개발 가능 4
공동연구기관/역할 착용자를 고려한 UFC 디자인 개발 서울대학교: 효과적인 의복구성 기술 개발 디자인 트렌드 고려한 UFC 디자인 제안 맞춤형 UFC 디자인 제공 UFC 착용성 및 쾌적성 테스트 Woven UFC용 특수 봉제/편직기술 개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하이브리드 소재의 마이크로와이어 생산 디지털밴드 기술 적용한 디지털가먼트 생산 자동 횡편기를 이용한 디지털가먼트 생산 Woven UFC를 위한 FAN 구현 및 범용 connetor 개발/ Controller SoC 설계 KAIST: 후처리 가공기술 제안, 개발 FAN system과 protocol 개발과 개선 비에스지: FAN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디지털 사와 하드웨어 connecting 기술 개발 controller Soc 설계 및 구현 UFC 후처리 가공기술 제안 해당기능을 지원하는 저전력 구조 설계 및 구 현
User Requirements Durability Functionality Usability Manufacturability Affordability Garment Connectability Wearability Aesthetics Maintainability
Music Jacket 기본 컨셉 재킷 몸판에 여러 개의 버튼이 있어서 각각의 버튼을 누를 때 마다 서로 다른 노래가 재생됨 예를 들어 1번 버튼을 누르면 1번 노래가, 2번 버튼을 누르면 2번 노래가 재생됨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활동의 격한 움직임 중에서도 쉽게 재생 곡을 바꿀 수 있음 2차년도 결과물 문제점 분석 복잡한 배선 스피커 음량이 작음 움직일 때 다른 버튼이 눌림 액정화면 확인 어려움
Music Jacket 3차년도 개발방향 2차년도 뮤직재킷 보완 Lighting Button (앞면) 등판 LED Display ipod 3세대로 교체 버튼 그룹화로 배선 최소화 Hold 버튼 추가 엠프 부착한 소형 스피커로 교체 아이팟 을 소매에 위치시키고 액정 보이도록 함
Music Jacket <기기구성도>
Music Jacket 기기 사진 스피커 재생센서+LED 등판 LED (1차 sample) 현재 더 얇고 가볍 게 수정 중
Recording Jacket 개발 방향 - 기존 보이스 펜을 활용하여 개발(나래Card-R, 사파미디어 R300M) - 기능성을 갖추면서도 Designconcept에 맞는 제품 개발 진정한 UFC(Ubiquitous Fashionable Computer) 실현 향후 활용 방안 - 업무용(for businessman): 회의 및 프리젠테이션용 - 학습용(for student): 학습시 특수장애아의 학습도우미
Recording Jacket Card-R < 기능> < 특징> 세계최초 카드형 녹음기, 비밀녹음, 회의녹음 < 구성> 1Main 보드 2배터리 3버튼(7개) 4스피커 5마이크 6이어폰 7USB 8LED R300M < 기능> < 특징> 고성능 음질, 장시간 녹음, 간편 녹음 < 구성> 1Main 보드 2배터리 3버튼(10개) 4스피커 5마이크 6이어폰 7LCD
Recording Jacket Card-R R300M
Recording Jacket Style A Earphone Jack Mic. & Speaker (Hidden under pocket) - technology: Card-R - Design Concept: Suit Philosophy Main PCB, Battery, On/off slide button, USB port (Hidden pocket)
Recording Jacket Style A Production Process < Digital Band+Main PCB connecting > (Hidden under pocket) < Front >
Music Jacket 부품구성도 (1/2)
Music Jacket 부품구성도 (2/2)
Recording Jacket 부품구성도
커넥터/디지털밴드(1)
커넥터/디지털밴드(2)
에듀테이닝 (Edutaining) 의류형 플랫폼 중고생 및 대학생들을 위한 개인 학습 도우미 기능과 엔터테인먼트 기능 을 통합한 서비스
에듀테이닝 (Edutaining) 의류형 플랫폼 레코딩 동영상 플레이 학습 도우미 및 스케줄러 레코딩 기능: 강의 내용을 녹음하여 복습 시 활용. 추가 필기와 복습이 가능해 학습 효과 증진 동영상 플레이: 인터넷 강의를 다운 및 저장, PC를 사용하지 않아도 인터넷 강의 활용 가능 학습 도우미+스케줄러 : 인터넷 강의 활용 시 숙제 제시, 학습 분량 체크 등 학습 진도 체크
에듀테이닝 (Edutaining) 의류형 플랫폼 게임기능 Mp3 MP3 및 게임기능: Mp3 이용하여 음악을 들을 때 비트에 따라 빛이 나온다. W i-fi 를 이용하여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즐긴다.
언어 치료 개념: 기질적, 기능적 원인으로 인해 언어발달지체를 보이거나 기타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유 잠재된 언어능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치료 단어의 반복 학습 및 기억력 회복의 단서 제공이 중요 대상 1) 아동: 발달장애, 정서장애, 언어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아 2) 청소년: 우울증, 식이장애, 약물남용, 행동장애, 정서장애 3) 성인: 정신과적 증상 4) 노인: 신체적 심리적 노화 지연, 노인성 치매 예방 및 악화 방지 24
(Woven UFC) 시범 서비스 개발 방안: 음악 치료 음악 치료 개념: 음악을 매개체로 하여 환자의 감정과 정서를 표출하고, 감각을 자극시킴으로써 정신과 신체건강의 변화와 향상을 돕는 치료 환자가 보다 나은 생활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영역, 즉 사회적,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감정적, 운동 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데 음악이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것 긴장 완화와 정서적 안정의 유도 대상 1) 아동: 발달장애, 정서장애, 언어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아, 자폐아 2) 청소년: 우울증, 식이장애, 약물남용, 행동장애, 정서장애 3) 성인: 정신과적 증상 4) 노인: 신체적 심리적 노화 지연, 노인성 치매 예방 및 악화 방지 25
(Woven UFC) 시범 서비스 개발 방안: AAC AAC 개념: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성인들에게 보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로 개발 가능 대상 1) 아동/ 성인: 발달장애, 정서장애, 언어장애, 선천성 장애 아동(다운증후군, 뇌성마비...) 뇌성마비 아동들은 호흡하고 먹고 말하는데 있어서 정상발달을 하지 못하고 이상 패턴을 발달시킨다. 2) 노인: 언어 장애로 의사소통이 불가한 노인 26
(Woven UFC) 시범 서비스 개발 방안 언어/음악 치료 적용영역 1) 학업: 신체 부위의 구별, 자신 알기, 시간 개념 등 아동의 주의 집중 시간 향상을 위해 사용, 반복적 단어 발음 연습과 확인 2) 운동 기술: 리듬은 신체 동작의 동기와 에너지 제공 3) 정서적 행동: 음악과 가사를 통한 감정 표현 혹은 정서적 안정 기능 4) 사회적 기술: 상황에 참여를 유도, 적절한 행동 강화 등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 영역 AAC 적용영역 1)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가능, 간단한 표현의 녹음 및 재생 27
(Woven UFC) 시범 서비스 개발 방안 언어/음악치료용 의류형 플랫폼 개념: 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가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언어/음악치료 목적의 의류형 플랫폼을 개발하여 인류의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 대상: 아동(특히 발달장애, 정서장애, 학습장애아, 자폐아 등) 성인 노인 장점 1) 항상 인간의 몸에 밀착되어 있는 의복 형태로 개발함으로써 실용성과 활용도를 높일 수 있음 2) Woven UFC 기술은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 또한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의류형 플랫폼 개발을 목적으로 함 3) 현재 개발 중인 Music Jacket이나 recording Jacket 개발 기술 활용 가능 4) 특수치료의 높은 치료비로 인해 충분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대상에게 충분한 의료서비스 지원 가능 28
(Woven UFC) 시범 서비스 개발 방안 AAC 의류형 플랫폼 개념: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불가한 장애인들의 의사소통 도구로 활용 인류의 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 대상: 뇌성마비 아동 및 성인, 언어적 방법으로 의사소통이 불가한 노인 장점 1) 무겁고 고가인 도구를 대신하여 간편하고 편리한 도구 제공 2) Woven UFC 기술은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 또한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의류형 플랫폼 개발을 목적으로 함 3) 현재 개발 중인 Music Jacket이나 recording Jacket 개발 기술 활용 가능 29
(Woven UFC) 시범 서비스 시나리오 자폐아동 대상 활용 방안 - 속도 조절 버튼을 사용, 음악의 박자에 따른 상동행동의 반응 - 음악 정지 시 상동행동 멈추는 훈련 반복 통해 자기 행동 조절 능력 향상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습득 방안 - 노래를 통해 말을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없애고 친밀감 형성 - 노래의 빈칸을 채우며 따라 부를 수 있는 훈련 나는 ---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은 ---입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습득 방안 - 리듬 버튼, 박자 조절 버튼 사용, 시간 개념 형성 - 버튼마다 다르게 입력된 음악과 빛, 지시하는 신체 부위를 움직 이며 신체 인식 훈련 및 자아 개념 형성 - 버튼에 입력된 음악과 빛, 지시하는 동작에 따른 운동 기술 향상 30
Tha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