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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접수일 : 2014.12.19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6 현대 남성 수트의 디자인 요소에 나타난 트렌드 변화 - 2011년 S/S ~ 2013년 F/W 패션 컬렉션을 중심으로 - The Trend Change Showed on the Design Elements of Modern Men s Suits - Focused on 2011 S/S ~ 2013 F/W Fashion Collections - 박 영 희 경남대학교 패션의류학과 부교수 Park, Younghee Dept. of Fashion & Clothing, Kyungnam University - 95 -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및 범위 2. 이론적 배경 2.1. 남성 수트의 확립 2.2. 남성 수트 디자인 선행 연구 3. 결과 3.1. 남성 수트 재킷 디자인요소의 변화 경향 3.1.1. 년도 및 시즌에 따른 수트 재킷 디자인요소 의 차이 3.1.2. 수트 재킷 실루엣에 따른 디자인요소의 차 이 3.2. 남성 수트 팬츠 디자인요소의 변화 경향 3.2.1.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팬츠 디자 인요소의 차이 3.2.2. 남성 팬츠 실루엣에 따른 디자인요소의 차 이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논문요약 본 연구에서는 년도 및 시즌에 따라 남성 수트 재 킷과 팬츠의 디자인 요소의 차이와 남성 수트 실루엣 에 따른 디자인 요소의 차이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 의 분석을 위한 자료는 STYLE.COM로부터 수집되었 으며, 2011년 S/S에서 2013년 F/W까지의 총 600장의 남성 수트 사진을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계적 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SPSS 20을 사용하여 x 2 -test가 수행되었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년도 및 시즌에 따 라 남성 수트 재킷의 디자인 요소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루엣, 라펠 형태, 포켓 종류, 컬러, 문양에서는 년도 및 시즌에 따라 활용된 디자인 요소는 차이를 보였으며, 앞여밈 유형와 라펠 폭에서는 년도 및 시 즌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남성 재킷의 경우 전반적으로 H 라인, 노치트, 레귤러, 싱글, 플랩, 무채 색, 솔리드의 사용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재킷의 실 루엣 종류에 따라 라펠 폭, 라펠 형태 그리고 포켓 종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루엣의 종류에 따라 라 펠의 폭과 라펠의 형태에 차이가 있었으며, 포켓의 종류는 차이가 없었다. 년도 및 시즌에 따라 남성 수 트 팬츠의 디자인 요소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루 엣, 길이, 밑단, 컬러 그리고 문양에서는 년도 및 시 즌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남성 팬츠의 경우 전반적 으로 핏티드, 플레인, 무채색, 솔리드의 사용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남성 수트 팬츠의 실루엣에 따른 팬 츠 길이와 단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루엣에 따라 길이와 밑단 사용 율에 차이가 있었다. 주제어 남성 수트, 디자인 요소, 트렌드 변화 Abstract In this study a difference in the design elements for both men s suit jacket and pants and men s suit silhouette was analyzed according to year and season. The data for this study was collected from STYLE.COM and the men s suit photographs of six hundred from S/S fashion 2011 to F/W fashion 2013 were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statistically x 2 -test was carried out using SPSS 20. The results were as follows.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design elements about men s suit jackets according to year and season showed that the silhouette, lapel type, pocket type, color and pattern had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design elements used according to year and season but the jacket opening breasted types and lapels didn t have a significant difference. In case of the men s jacket the using ratio of the H-line lapel, notched lapel, regular lapel, single lapel, flap lapel, achromatic color lapel and solid lapel showed highly as a whole.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the lapel width, lapel type and pocket type according to the sort of jacket s silhouette showed that the lapel width and type have a significant difference but the pocket type didn t have a significant difference.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 in design elements for men s suit pants according to year and season showed that the silhouette, width, trouser cuffs, color and pattern had a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year and season. In case of the men s pants the using ratio of the fitted silhouette, plane silhouette, achromatic color silhouette and solid silhouette showed highly as a whole. An analysis the difference in the pants length and trouser cuffs according to the silhouette of men s suit pants showed that the using ratio of the pants length and trouser cuffs according to the silhouette had a significant difference. Keyword men s suit, design elements, trend change - 96 -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의복은 사회적 기능과 자기표현 욕구의 기능을 가 지고 있어 우리는 의복을 통해 착용자에 대한 개인 정보를 유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넓은 의미에서는 사회 문화적 현상에서부터 좁게는 개개인의 가치관 등의 상징적 의미를 전달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이다(의류학, 2006).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용되 는 외모나 의복은 사회적 지위나 직업 내 성취를 위 한 중요한 지침이 될 뿐 아니라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한다(송선옥, 이인자, 2001). 특히 직장생활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 활동으로 대인관계가 활발한 남성들에게 있어 의복은 개성이나 자기만족 뿐 아니라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한 중요한 도구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의미를 대표하는 남성복은 수트이다. 수트는 직장생활을 위한 의복으로서 가장 일반적 이며 여성복에 비해 디테일이 절제되어 있을 뿐 아니 라 기본적인 의복규범이 유지되고 있으며, 외양의 인 상을 규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며(박순천, 2001), 또 한 수트는 권위와 지위 및 권력 등의 상징으로 수트 착용자는 신뢰와 존경을 받는 경향이 있다(이선경, 고 애란, 1995). 최근 들어 국내 남성복 시장의 여러 브랜드들은 해외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소비자들 의 욕구를 반영시키기 위해 고급화의 추구와 클래식 한 감성에서 보다 젊은 감성을 부여하는 등의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임경량, 2014). 또한 매년 남성 수트 브랜드에서는 사회적 이슈나 트 렌드 등을 반영하여 컬러, 무늬, 소재, 실루엣 등에 변화를 꾀하고 있다(최신 신사복, 2004; 홍창기, 2004). 이처럼 매년 남성복시장에서는 전반적으로 형 태에는 크게 변화가 없으나 실루엣이나 칼라 등의 디자인 요소의 변화를 통해 이미지 및 감각의 차별화 를 추구하고 있으며, 남성복 수트 또한 시대나 사회 환경 등과 같은 요소에 따라 소재나 디자인이 부분적 으로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손희순, 최혜옥, 2000). 남성복 시장에서 남성 수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최 근 들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지난 몇 년간 경기후 퇴에도 불구하고 남성 신사복 분야는 지속적으로 볼 륨을 유지 또는 확대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정해 순, 2013). 이제 남성들도 의복을 자신의 표현 수단으 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으며, 남성복 시장이 크게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남성 수트의 브랜드 가치와 사회적 상징성 등을 고려할 때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남성 수트에 대한 기획 및 개발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남성 수트 디자인에 대한 특징이나 변화경향 등에 대한 체계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최근 남성 수트 과 관련한 선행연구(박순천, 2001; 박영희, 한승희, 2010; 이언영, 변미연, 이인성, 2006)를 살펴보면 주로 남성 신사복의 디자인 요소에 따른 시각적 효과나 사 회 문화적 배경 속에 나타나고 있는 메트로섹슈얼 현 상, 신사복에 대한 디자인 선호도 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있다. 여전히 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남성 수트 디자인에 대한 변화경향이나 수트 디자인의 구 성요소와의 상호 관계 등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 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1년 봄/여름에서 2013 년 가을/겨울까지 나타난 남성 수트를 중심으로 년도 및 시즌에 따라 남성 수트 디자인 요소의 변화 경향 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실루엣은 전체적인 윤곽선, 즉 의복의 외형선을 말하는 것으로 유행변화 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유행의 전체적인 트렌드를 결정하며(네이버, n.d.), 옷의 특징을 단적으로 표현할 때도 사용된다. 이러한 의복 실루엣은 년도 및 시즌 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며, 남성 수트에서 실루엣의 변화는 라펠이나 포켓 또는 길이 등과 같은 디자인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년도 및 시즌에 따라 남성복 디자인의 변화 경 향과 함께 실루엣에 따른 디자인 요소의 차이를 함께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최근 수트 디 자인 경향에 대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 후 남성 수트 디자인 기획 시 디자인의 방향 설정 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2. 연구 방법 및 범위 본 연구는 2011년부터 2013년까지의 남성 수트에 나타난 디자인 구성요소의 차이를 통해 최근 남성 수 트 디자인의 변화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최 근 남성 수트의 경향이 잘 나타나 있으며, 패션 디자 인 관련 선행 연구(김현진, 이은숙, 2011; 이예영, 2014)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스타일닷컴(STYLE.COM) 을 본 연구의 자료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 석을 위해 스타일닷컴의 Menswear Fashion Shows의 자료에서 2011년 S/S에서 2013년 F/W까지 각 시즌별 로 100사례씩 선별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 사용된 남성 수트 사진의 총 사례 수는 600장이며, 년도 및 시즌 별 남성 슈트 디자인 요소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통계기법으로는 SPSS 20을 이용하여 x 2 test를 실시하였다. - 97 -

남성 수트 디자인 요소의 명칭은 선행 연구(이진 19세기 이후로 재킷, 조끼, 바지로 구성되는 수트 소 경, 2011; Lapel Study, 2010)에 준하여 명명하였으며, 재의 통일성에서 벗어나 아이템별로 소재를 달리하는 라펠 폭은 라펠이 접히는 경계선에서 라펠 모서리까 경향도 생겨나게 된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남성복 지의 길이로, 레귤러 라펠의 폭은 8에서 9 정도가 은 실루엣이나 바지통의 넓이와 길이 등에 변화를 거 기준이 된다(Fashion, 2014; 마더비스포프, 2014; 패션 듭하며(신사복, 2015), 의복 규범을 크게 벗어날 만큼 전문사전, 1997). 본 연구의 남성 수트 사진의 측정 의 형태변화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다른 의복 아 시 이에 준하여 재킷 가슴너비의 중간 지점을 기준으 로(앤드류셔츠, 2010) 중간지점 내외에 걸쳐지면 레귤 러, 안쪽으로 들어가면 네로우, 밖으로 넓어지면 와이 드로 판단하였다. 본 연구의 대표적 사례는 그림 1 에서 그림 4 와 같다. 그림 제목의 순서는 좌 측부터 그림 1 이 시작된다. 이템에 비해 전체적인 형태가 잘 유지되어 오고 있 다. 이와 같이 현대 남성 슈트는 19세기 영국에서 비 롯되어, 현재까지 그 전통이 비교적 잘 유지되고 있 는 의복으로써 남성복 중 오랜 전통과 사회적 상징성 을 지니고 있는 의복이다(박춘순, 김재임, 이선미, 2003). 2.2. 남성 수트 디자인 관련 선행 연구 일반적으로 의복은 시대적 배경이나 사회 가치관 의 변화 등에 따라 디자인에 있어 지속적인 변화가 시도되고 있으나 그에 반해 남성 수트나 코트의 경우 에는 클래식한 아이템으로 여성복에 비해 트렌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 남성복에도 변 그림 1 2011 S/S Menswear Dolce & Gabbana 화가 이어 더욱 다양한 디자인이 나타나고 있다. 이 그림 2 2011 F/W Menswear Calvin Klein Collection 에 최근 남성 수트 디자인과 관련한 선행연구의 경향 그림 3 2013 S/S Menswear Kris Van Assch 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그림 4 2013 F/W Menswear Emporio Armani 이에 남성 수트 디자인과 관련한 선행연구 경향은 다음과 같다. 손희순, 최혜옥(2000)은 성인 남성의 수 트 디자인과 형태 선호도를 조사였으며, 박영희, 한승 2. 이론적 배경 희(2010)는 수트에 대한 성인 남성들의 선호디자인 및 요구 성능에 대해 연구하였다. 박순천(2001)은 중 2.1. 남성 수트의 개념 및 확립 년남성의 수트 디자인 요소에 따른 이미지의 시각적 수트는 일반적으로 싱글 또는 더블 재킷, 조끼 그 효과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이연순, 박윤아, 정은영 리고 바지가 한 벌로 구성되며, 한 종류의 소재로 만 (2001)은 신사복 디자인의 감성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들어진 의상을 말한다(박진영, 이은숙, 2010; 채금석, 김희균(2005)은 현대 남성 수트에 나타난 조형적 특 1996). 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상과 같이 남성 수트 디자인과 관련한 선행 연 수트는 남성복에서 공적인 의미를 내포할 뿐 아니 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기도 하는 의복으로 다양한 스타일이 허용되는 여 성복과 달리 직장이나 공식석상에서 요구되는 묵시적 인 규범이 잘 반영되어 있는 의복이다(이은미, 강혜 원, 1994). 이러한 수트는 본래 빅토리아시대 상류계 층 남성들이 담소를 나눌 때 편안하게 입었던 옷에서 비롯되었다(채금석, 1996). 이후 19세기에 들어오면서 구를 살펴본 결과 크게 수트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와 이미지의 시각적 효과, 감성 그리고 조형에 대한 연 구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남성 수트 디자인에 대한 최근의 변화 경향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부족하였다. 수트는 남성들의 사회활동 상황에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이미지를 위해 그리고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과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중요한 아이템이므로 남성 복 브랜드에서는 수트 디자인 기획 시 소비자들의 감 미국의 경제적 성장과 기성복업계의 발전 등으로 남 성과 선호도에 부합되는 디자인 전략이 필요할 것이 성 수트는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가장 보편적인 남 다. 성복으로 정착하게 된다(박진영, 이은숙, 2010). 또한 - 98 -

3. 결과 3.1. 남성 수트 재킷 디자인요소의 변화 경향 3.1.1. 년도 및 시즌에 따른 수트 재킷 디자인요소 의 차이 2011 S/S에서 2013 F/F까지 각 년도 및 시즌에 따 라 남성 수트 재킷의 디자인 특징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x 2 -test를 실시한 결과 [표 1] 및 [표 2]와 같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재킷의 실루엣 (silhouette)과 앞여밈 종류(breast type), 라펠 형태 (lapel shape), 라펠 폭(lapel width), 포켓 종류의 변화 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실루엣, 라펠 형태에 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앞여밈 유형과 라펠 폭 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line)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2013년 F/W에는 핏티 드 실루엣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H 라인, 박시 라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박시 라인의 경우에는 2011년 F/W에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 였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앞여밈 유형의 변화 차이 를 살펴본 결과 전반적으로 싱글 브레스트(single breast)가 더 높은 빈도를 보였다. 이는 더블 브레스 트(double breast)보다 싱글 브레스트의 재킷이 더 다 양하게 코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체형을 커 버할 수 있는 일반적인 스타일이기 때문으로 여겨진 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라펠 형태 변화 차이를 살펴 본 결과 [표 1]에서와 같이 모든 년도에 걸쳐 노치트 라펠(notched lapel)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피크드 라펠(peaked lapel)이 뒤를 이었다. 디자인 실루 엣 앞 여밈 유형 라펠 형태 라펠 폭 포켓 종류 컬러 문양 년도및시즌 2011 S/S 2011F/W 2012 S/S 2012 F/W 2013 S/S 2013 F/W 전체 x 2 핏티드 28(28.0) 25(25.0) 29(29.0) 40(40.0) 34(34.0) 49(49.0) 201(33.5) H 라인 57(57.0) 54(54.0) 58(58.0) 53(53.0) 53(53.0) 37(37.0) 307(51.2) 박시 15(15.0) 21(21.0) 13(13.0) 7(7.0) 13(13.0) 14(14.0) 92(15.3) 싱글 83(83.0) 72(72.0) 85(85.0) 74(74.0) 73(73.2) 75(75.0) 450(75.0) 더블 17(17.0) 28(28.0) 15(15.0) 26(26.0) 27(27.0) 25(25.0) 150(25.0) 노치 52(52.0) 48(48.0) 66(49.0) 60(60.0) 56(56.0) 51(51.0) 316(52.7) 피크 29(29.0) 35(35.0) 19(34.0) 28(28.0) 37(37.0) 29(29.0) 192(32.0) 피시마우스 15(15.0) 4(4.0) 5(5.0) 10(10.0) 4(4.0) 10(10.0) 47(7.8) 기타 4(4.0) 13(13.0) 10(10.0) 2(2.0) 3(3.0) 10(10.0) 45(7.5) 내로우 26(26.0) 38(38.0) 27(27.0) 34(34.0) 30(30.0) 30(30.0) 197(32.8) 레귤러 54(54.0) 50(50.0) 59(59.0) 47(47.0) 55(55.0) 51(51.0) 306(51.0) 와이드 20(20.0) 12(12.0) 14(14.0) 19(19.0) 15(15.0) 19(19.0) 97(16.2) 플랩 65(65.0) 55(55.0) 55(55.0) 73(73.0) 69(69.0) 64(64.0) 381(63.5) 재티드 24(24.0) 21(21.0) 30(30.0) 17(17.0) 14(14.0) 16(16.0) 113(18.8) 패치 11(11.0) 24(24.0) 15(15.0) 10(10.0) 17(17.0) 20(20.0) 106(17.7) 검정 13(13.0) 22(22.0) 22(22.0) 23(23.0) 15(15.0) 23(23.0) 119(19.8) 무 회색 29(29.0) 13(13.0) 14(14.0) 16(16.0) 13(13.0) 16(16.0) 102(17.0) 채 하양 19(19.0) 2(2.0) 4(4.0) 3(3.0) 11(11.0) 2(2.0) 40(6.7) 색 합계 61(61.0) 37(37.0) 40(40.0) 42(42.0) 39(39.0) 41(41.0) 261(43.5) 유채색 16(16.0) 34(34.0) 32(32.0) 27(27.0) 38(38.0) 20(20.0) 167(27.8) 배색 23(23.0) 29(29.0) 28(28.0) 31(31.0) 23(23.0) 38(38.0) 172(28.7) 솔리드 85(85.0) 77(77.0) 72(72.0) 74(74.0) 82(82.0) 67(67.0) 475(76.2) 스트라이프 7(7.0) 12(12.0) 13(13.0) 9(9.0) 4(4.0) 16(16.0) 55(9.2) 체크 5(5.0) 6(6.0) 12(12.0) 7(7.0) 5(5.0) 8(5.0) 49(8.2) 기타 3(3.0) 5(5.0) 3(3.0) 10(10.0) 9(9.0) 9(9.0) 39(6.5) *** p<.001, ** p<.01, * p<.05 [표 1]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재킷의 디자인 요소의 차이 N(%) 24.695** df=10 8.696 df=5 37.825** df=20 8.209 df=10 21.796* df=10 70.879** * df=20 27.415** df=15 [표 1]에서와 같이 년도 및 시즌별 실루엣의 차이 를 살펴보면 2011년 S/S에서 2013년 S/S까지는 H 라 인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다음으로 핏 티드 실루엣(fitted silhouette) 그리고 박시 라인(boxy 그 외에 피시 마우스 라펠(fish mouth lapel)과 기타로 는 숄 라펠(shawl lapel)과 클로버 라펠(clover lapel) 등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처럼 수트 재킷의 라펠 형 태는 노치트와 피크드의 두 종류가 전체 라펠 종류의 - 99 -

약 80%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남성 슈트 재킷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라펠이 노치트와 피 크드이며, 이 중 노치트 라펠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 타난 것은 노치트 라펠이 수트 재킷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 어떤 상황에서도 무리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김승일, 2013; 마더비스코프, 2014) 사료된다. 또한 이러한 결과를 통해 여성복에 비해 남성 수트는 여전 히 의복 규범을 잘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외 피시마우스 라펠이 최대 15%까지 나타나고 있 었으며, 기타 라펠로는 숄 및 클로버 라펠이 나타나 고 있었다. 라펠 폭의 변화 차이 결과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레귤러(regular)가 가장 높은 비율 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내로우(narrow), 와이드(wide) 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비율적으로 볼 때 높지는 않으나 라펠 폭이 넓은 와이드도 지속적으로 나타나 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포켓의 경우 전반적으로 플 랩 포켓(flap pocket)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2011년 S/S와 2012년 S/S 및 F/W에는 재티 드 포켓(jetted pocket), 패치 포켓(patch pocket)의 순 으로 나타났으며, 2011년 F/W, 2013년 S/S 및 F/W에 는 패치 포켓, 재티드 포켓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재킷 디자인의 변화 및 특징을 살펴본 결과 두드러지는 특 징 중의 하나는 전반적으로 가장 클래식하고 일반적 인 디자인 요소들이 유지되고 있으나, 2013년 F/W에 는 다른 년도 및 시즌에 비해 H라인의 비율이 상대 적으로 감소하고 핏티드 실루엣의 비율이 높아짐과 함께 핏티드, H 그리고 박시의 3종류의 실루엣이 큰 차이 없이 공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2013년 F/W 남성 컬렉션 특징 중 영한 감성의 도입을 비롯 한 남성 바디가 강조되는 실루엣 그리고 구조적이고 견고한 실루엣 등(Men s Collection Review, 2013) 보다 다양한 실루엣의 등장으로 나타난 현상이라 사 료된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재킷의 컬러, 문양 변화 차이를 살펴본 결과 [표 1]과 같이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재킷의 컬러 변화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전반적으로 무채색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즉 무채 색의 경우 2011년 S/S에는 약 60%가 무채색이었으며, 그 중 회색의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 로 검정, 하양의 순이었으나 2011년 F/W부터는 검정 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회색과 하양의 순이었다. 검정의 경우는 전반적으로 S/S 보다 F/W에 더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반면 하얀색은 S/S 에 더 높은 비율을 보였다. 무채색 다음으로 2011년 S/S, 2012년 F/W 그리고 2013년 F/W에는 2색 이상의 배색, 유채색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2011년 F/W와 2012년 S/S 그리고 2013년 S/S에는 유채색, 2색 이상 의 배색의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 수트 재킷에서 주 로 나타난 유채색으로는 PB, YR, Y 그리고 G 계열 등이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남성 수트에서는 여전히 절제된 무채색의 사용비율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011년 F/W부터는 무채색 활용 비율이 줄고 반 면 유채색의 활용도가 증가되는 현상을 보였다. 따라 서 최근 남성 수트에서는 무채색의 비율이 다른 색에 비해 높은 비율을 차지하나 유채색의 사용 비율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색상의 활용이 더 욱 다양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문양 변화의 차이 결과 [표 1]과 같이 전반적으로 솔리드의 비율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그 중 특히 2011년 S/S에는 85%로 상당히 높은 비율을 보였다. 남성 수트 재킷에 나타난 문양 으로는 주로 스트라이프 문양과 체크문양이었으며, 기타로는 도형과 페이즐리 등으로 나타났다. 3.1.2. 수트 재킷 실루엣에 따른 디자인요소의 차이 수트 재킷의 라펠 폭과 형태 그리고 포켓 종류는 재킷의 실루엣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요소이므로 실질적으로 재킷 실루엣에 따라 라펠의 형태와 폭 그 리고 포켓 종류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 과 다음과 같이 라펠의 폭과 형태에서 의미 있는 차 이를 보였으며, 포켓 종류에는 차이가 없었다. 수트 재킷 실루엣의 종류에 따른 라펠 폭의 차이 를 살펴본 결과 [표 2]에서와 같이 핏티드 실루엣, H 라인, 박시 라인 모든 실루엣에서 레귤러가 가장 높 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핏티드 실루엣과 H 라인은 내로우, 와이드의 순이었으나 박시 라인은 와 이드, 내로우의 순으로 나타나났다. 실루엣에 따라 사 용된 라펠 종류의 차이 결과 핏티드 실루엣, H 라인, 박시 라인 모두 노치트 라펠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 타났다. 다음으로 핏티드 실루엣과 H 라인은 피크드, 피시 마우스, 기타 숄 및 클로버 라펠의 순으로 나타 났으나 박시 라인은 피크드, 기타(숄 및 클로버 라 펠), 피시 마우스 라펠의 순으로 나타났다. 박시 라인 재킷의 경우 노치트 라펠의 사용비율이 가장 높게 나 타났으나 다른 라펠 형태에 비해 비율이 낮은 비율을 보였으며, 상대적으로 피크드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 다. 수트 재킷 실루엣에 따라 포켓 종류의 차이를 살 펴본 결과 [표 2]와 같이 차이는 없었으나 전반적으 - 100 -

디자인 요소 라펠 폭 라펠 형태 포켓 종류 실루엣 핏티드(fitted) H 라인 박시(boxy) 전체 x 2 내로우 70(34.1) 97(31.1) 18(21.7) 185(30.8) 레귤러 108(52.7) 166(53.2) 42(50.6) 316(52.7) 와이드 27(13.2) 49(15.7) 23(27.7) 99(16.5) 합계 205(100.0) 312(100.0) 83(100.0) 600(100.0) 노치 121(59.3) 180(57.7) 32(38.6) 333(55.5) 피크 56(27.3) 91(29.6) 30(36.1) 177(29.5) 피시마우스 19(9.3) 22(3.7) 7(8.4) 48(8.0) 기타 9(4.4) 19(6.1) 14(16.9) 42(7.0) 합계 205(100.0) 309(100.0) 82(100.0) 600(100.0) 플랩 140(68.3) 196(62.8) 45(54.2) 381(53.5) 재티드 36(17.6) 68(21.8) 18(21.7) 122(20.3) 패치 29(14.1) 48(15.4) 20(24.1) 97(16.2) 합계 205(100.0) 312(100.0) 83(100.0) 600(100.0) 10.892* df=4 21.300** df=6 6.932 df=4 ***p<.001, **p<.01, *p<.05 [표 2] 재킷 실루엣에 따른 라펠 폭 및 종류 그리고 포켓 종류의 차이 N(%) 로 핏티드, H 라인은 플랩 포켓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재티드, 패치 포켓의 순으로 나 타났다. 박시 라인 또한 플랩 포켓의 활용비율이 가 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패치, 재치드 포켓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남성 수트 재킷은 레귤러 폭 의 노치트 라펠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또 한편으로는 재킷의 실루엣에 따라 라펠 의 폭과 형태에 따라 달리 적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 었다. 따라서 수트 디자인 기획 시에는 이러한 결과 를 바탕으로 추구하는 컨셉에 따라 실루엣을 비롯한 디자인 요소가 적절하게 선택되어져야 할 것이며, 실 루엣과 라펠의 형태 및 폭의 관계 또한 의복 전체의 균형에 맞게 선택되어야 할 것이다. 3.2. 남성 수트 팬츠 디자인 요소의 변화 경향 3.2.1.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팬츠 디자 인요소의 차이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팬츠의 디자인 요 소(실루엣, 길이, 밑단, 컬러 그리고 문양)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x 2 -test를 실시한 결과 모든 디 자인 요소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년도 및 시즌에 따라 수트 팬츠 실루엣의 차이 결 과 [표 3]과 같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2011년 S/S에는 H 라인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다음 으로 테이퍼드(tapered silhouette), 핏티드 실루엣 (fitted silhouette), 배기 실루엣(baggy silhouette)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1년 F/W에는 테이퍼드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다음으로 핏티드, H 라인 등 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2년 S/S에는 H 라인의 비율 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박시 라인, 핏티 드 실루엣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2년 F/W에는 핏 티드 실루엣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 로 테이퍼드 실루엣, H 라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3년 S/S에는 핏티드 실루엣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테이퍼드, 박시 라인 등의 순으 로 나타났다. 2013년 F/W에는 핏티드 실루엣의 비율 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H 라인, 테이퍼 드 실루엣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 두드러지는 팬츠 실루엣의 변화 경향은 2012년 S/S에 박시 실루엣의 비율이 다름 해에 비해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는 2012년 S/S 트렌드 경향 중의 하나인 자 연을 테마로 한 여유로움에 대한 감성 추구와 편안함 을 강조한 실루엣의 유행 등(트렌드포스트, 2011; 성 초롱, 2012) 이 영향을 미치면서 좀 더 넉넉한 실루엣 이 많이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2011년에서 2013년까지 최근 남성 수트 팬츠의 실루엣은 시즌별 로 변화를 보이고 있었으며 실루엣 또한 핏티드를 비 롯하여 배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실루엣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팬츠의 길이의 차이 결과 [표 3]과 같이, 2011년 S/S에는 9부와 10부 길이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8부, 7부 이하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1년 및 2012년 F/W에는 9부 길 이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10부, 8 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2년 S/S와 2013년 F/W 에는 9부 길이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으로 8부, 10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3년 S/S에 는 9부 길이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 로 11부 이상, 8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년 도 및 시즌에 따라 남성 수트 팬츠 길이의 차이를 살 펴본 결과 년도 및 시즌별로 활용된 팬츠 길이에 차 이가 있으며, 최근 남성 수트 팬츠의 길이는 년도 및 시즌에 따라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시즌 을 기준으로 볼 때 7부 이하길이의 팬츠는 F/W 보다 - 101 -

S/S에 더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었으며 이는 계절적 인 영향도 있을 것으로 유추되며, 또한 7부 이하에서 11부 이상의 다양한 길이가 공존하고 있는 것은 약 2005년부터 현재까지 남성복의 여성화 경향, 수트의 캐주얼화와 스포츠웨어화의 영향(정부효, 2006; 조현 정, 2013; Trend, 2010)으로 사료된다.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하양, 검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1년 F/W부터 2013년 F/W까지는 검정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회색, 하양의 순으로 나타났다. 검정의 활용도를 보면 S/S 보다 F/W에 더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반면 하양은 S/S에 더 높은 비 율을 보였다. 무채색에 이어 2011년 S/S에서 2012년 년도및시즌 디자인 요소 2011 S/S 2011F/W 2012 S/S 2012 F/W 2013 S/S 2013 F/W 전체 x 2 핏티드 16(16.0) 26(26.0) 24(24.0) 46(46.0) 37(37.0) 50(50.0) 199(32.2) H 라인 35(35.0) 22(22.0) 39(39.0) 17(17.0) 13(13.0) 19(19.0) 145(24.2) 실 124.732** 박시 14(14.0) 10(10.0) 32(32.0) 6(6.0) 17(17.0) 4(4.0) 83(13.8) 루 * 테이퍼드 31(31.0) 31(31.0) 3(18.9) 28(28.0) 29(29.0) 18(18.0) 140(23.3) 엣 df=20 배기 4(9.5) 11(11.0) 2(2.0) 3(3.0) 4(4.0) 9(9.0) 33(15.5) 합계 100(100.0) 100(100.0) 100(100.0) 100(100.) 100(100.0) 100(100.0) 600(100.0) 7부이하 13(13.0) 6(6.0) 14(14.0) 11(11.0) 15(15.0) 4(4.0) 63(10.5) 길 이 밑 단 컬 러 문 양 8부 19(19.0) 15(15.0) 25(25.0) 13(13.0) 18(18.0) 25(25.0) 115(19.2) 9부 30(30.0) 39(39.0) 37(37.0) 55(55.0) 28(28.0) 51(51.0) 240(40.0) 10부 30(30.0) 31(31.0) 18(18.0) 21(21.0) 12(12.0) 17(17.0) 129(21.5) 11부이상 8(8.0) 9(9.0) 6(6.0) 0(0.0) 27(27.0) 3(3.0) 53(8.8) 합계 100(100.0) 100(100.0) 100(100.0) 100(100.) 100(100.0) 100(100.0) 600(100.0) 플레인 68(68.0) 85(85.0) 83(83.0) 88(88.0) 63(63.0) 87(87.0) 474(79.0) 턴업 32(32.0) 15(15.0) 17(17.0) 12(12.0) 37(37.0) 13(13.0) 126(21.0) 검정 14(14.0) 25(25.0) 20(20.0) 26(26.0) 23(16.1) 29(29.0) 137(22.8) 무 회색 31(31.0) 17(17.0) 18(18.0) 19(19.0) 13(13.0) 21(21.0) 119(19.8) 채 하양 20(20.0) 6(6.0) 10(10.0) 3(3.0) 12(12.0) 2(2.0) 53(8.8) 색 합계 65(65.0) 38(38.0) 48(48.0) 48(48.0) 48(48.0) 52(52.0) 309(51.4) 유채색 21(21.0) 34(34.0) 43(43.0) 24(24.0) 38(38.0) 24(24.0) 184(30.8) 배색 14(14.0) 18(18.0) 9(9.0) 28(28.0) 14(14.0) 24(24.0) 107(17.8) 솔리드 88(88.0) 75(85.0) 74(74.0) 72(72.0) 88(88.0) 76(76.0) 487(81.2) 스트라이프 5(5.0) 4(4.0) 14(14.0) 8(8.0) 5(5.0) 12(12.0) 48(8.0) 체크 2(2.0) 5(5.0) 9(9.0) 10(10.0) 3(3.0) 6(6.0) 31(5.8) 기타 5(5.0) 6(6.0) 3(3.0) 6(6.0) 4(4.0) 6(6.0) 30(5.0) ***p<.001, **p<.01, *p<.05 [표 3]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팬츠의 디자인 요소의 차이 N(%) 95.497*** df=20 34.599*** df=5 67.827*** df=20 27.415* df=15 년도 및 시즌에 따른 팬츠 밑단의 차이를 살펴 본 결과 [표 3]에서와 같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2011 년 S/S에서 2013년 F/W까지 전반적으로 플레인(plain type)이 월등히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S/S 보다 F/W 의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 턴업(turn-up type)의 경우에는 S/S에 더 많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 와 같이 플레인 형의 비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일반 적으로 남성복 중 수트는 정례를 요구하는 포멀에는 플레인 유형이 기본이며(PARKLAND, 2013) 다양한 실 루엣을 아우를 수 있는 유용한 유형이기 때문인 것으 로 사료된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수트 팬츠 컬러와 문양의 변 화에 대한 차이를 살펴본 결과 컬러와 문양 모두 유 의한 차이를 보였다. [표 3]에서와 같이 년도 및 시즌 에 따라 팬츠 컬러는 모든 해에 걸쳐 무채색의 비율 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무채색의 활용도를 살펴보면 2011년 S/S에는 회색의 비율이 가장 높게 S/S까지 그리고 2013년 S/S에는 유채색, 배색의 순으 로 나타났으며, 2012년 F/W에는 배색, 유채색의 순으 로 그리고 2013 F/W에는 유채색과 배색이 같은 비율 로 나타났다. 이상의 남성 수트 팬츠에 나타난 유채 색으로는 PB, Y, G 그리고 YR 계열 등으로 나타났 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문양의 차이 결과 [표 3]에서 와 같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전반적으로 솔리드의 비율이 최소 72%에서 최대 88%까지 상당히 높게 나 타났으며, 다음으로 스트라이프와 체크 등의 문양이 나타났다. 이와 같이 남성 수트의 재킷과 팬츠에는 문양이 들어간 것 보다 문양이 없는 솔리드를 주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남성 수트는 신 뢰성을 비롯한 격식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주로 착용 되는 의복으로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고 사료 된다. 이상의 남성 수트 트렌드 변화에 대해 살펴본 바와 - 102 -

실루엣 디자인요소 피티드 H 라인 박시 테이퍼드 배기 전체 x 2 7부이하 9(4.5) 17(11.7) 21(26.3) 10(7.1) 6(18.2) 63(10.5) 8부 35(17.6) 16(11.0) 29(34.9) 30(21.4) 5(15.2) 240(40.0) 길이 9부 90(45.2) 67(46.2) 12(14.5) 57(40.7) 14(42.4) 240(40.0) 73.924*** 10부 45(22.6) 38(26.2) 9(10.8) 30(21.4) 7(21.2) 129(21.5) df=16 11부이상 20(10.1) 7(4.8) 12(14.5) 13(23.3) 1(3.0) 53(8.8) 합계 201(100) 127(100) 61(100) 169(100) 42(100) 600(100) 플레인(plain) 173(86.9) 116(80.0) 57(68.7) 101(72.1) 27(81.8) 475(79.0) 밑단 17.099** 턴업(turn-up) 26(13.1) 29(20.0) 26(31.3) 39(27.9) 6(18.2) 126(21.0) df=4 합계 199(100) 145(100) 83(100) 140(100) 33(100) 600(100) ***p<.001, **p<.01, *p<.05 [표 4] 남성 팬츠 실루엣에 따른 길이와 밑단의 차이 N(%) 같이 남성 소비자들에게 있어 수트는 사회생활 등의 필요에 의해 착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트 디자인 기획 시 가장 클래식한 아이템으로는 무채색과 솔리 드를 활용하는 것도 마케팅의 한 방법이 될 것이며, 그 외 패션에 대해 점차 다양해지고 있는 소비자들의 감성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유채색, 배색 그리고 문 양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양이나 색채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 해서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과 수트 디자인과의 관계에 대한 조사 분석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3.2.2. 남성 팬츠 실루엣에 따른 디자인요소의 차 이 남성 수트 팬츠의 실루엣에 따른 팬츠 길이와 밑 단 종류의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x 2 검증을 실시한 결과 길이와 단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 를 보였다. [표 4]와 같이 팬츠 실루엣에 따라 팬츠 길이에 차이가 있었다. 즉 핏티드 실루엣은 9부 길이 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10부, 8부 등으로 나타났다. H 라인과 배기 실루엣은 9부의 비 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10부, 7부 이하 의 순으로 나타났다. 박시 라인은 8부 길이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7부 이하, 9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테이퍼드 실루엣은 9부 길이의 비 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8부 및 10부, 11부 이상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팬츠 실루엣에 따라 팬츠 밑단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표 4]와 같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모든 실루 엣의 팬츠에서 플레인의 비율이 우세하였으나 박시 라인의 팬츠에서는 턴업의 비율이 31.3%로 다른 실루 엣의 팬츠에 비해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였다. 4. 결론 및 제언 최근 남성 수트를 중심으로 년도 및 시즌에 따라 남성 수트 재킷과 팬츠의 디자인 요소의 변화 차이와 수트 실루엣에 따른 디자인 요소의 차이에 대해 살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을 수 있었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재킷의 디자인 요 소의 차이결과 실루엣, 라펠 형태, 포켓 종류, 컬러, 문양에서는 차이를 보였으며, 앞여밈 유형와 라펠 폭 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실루엣은 2011 년 S/S에서 2013년 S/S까지는 H 라인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2013년 F/W에는 핏티드 실루엣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앞여밈 유형에서는 년도 및 시즌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전반적으로 싱글 브 레스트의 비율이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라펠 형태의 경우 전반적으로 노치트 라펠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 고 있으며, 다음으로 피크드 라펠이 그 뒤를 잇고 있 었으며, 그 외 2011년 S/S에는 다른 년도 및 시즌과는 달리 피시마우스 라펠의 비율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 다. 라펠 폭의 경우 년도 및 시즌에 따라 차이는 없 었으나 전반적으로 레귤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 하였다. 포켓의 경우 플랩 포켓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순으로는 년도 및 시즌에 따라 많 이 활용된 포켓의 종류는 달랐다. 년도 및 시즌에 따 른 재킷 컬러의 차이에 있어서는 무채색의 비율이 가 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 순으로는 년도 및 시즌에 따라 각각 달리 나타났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문양 의 차이 결과 전반적으로 솔리드가 높은 비율을 보였 으며, 다음으로 스트라이프, 체크 등의 순으로 나타났 다. 재킷 실루엣 종류에 따라 라펠 폭, 라펠 형태 그리 고 포켓 종류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라펠의 폭과 형태에서 차이를 보였다. 핏티드 실루엣과 H 라 인 재킷에서는 레귤러, 내로우 그리고 와이드의 순으 로 활용되고 있었으나 박시 라인 재킷에서는 레귤러, 와이드 그리고 내로우의 순으로 나타났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팬츠의 디자인 요 소 차이 결과 실루엣, 길이, 밑단, 컬러 그리고 문양 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년도 및 시즌에 따라 수 - 103 -

트 팬츠 실루엣의 차이 결과 2011년 및 2012년 S/S에 는 H 라인이, 2011년 F/W에는 테이퍼드 실루엣이, 2012년 F/W와 2013년 S/S에는 핏티드 실루엣의 비율 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팬츠의 길이의 차이 결과 2011년 S/S에는 9부와 10부 길의가, 2011년 F/W에서 2013년 F/W까지는 9부 길이의 비율 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팬츠 단 종류 변화의 차이 결과 전반적으로 플레인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남성 수트 팬츠 컬러와 문양의 차이분석 결과 모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팬츠 컬러는 모든 해에 걸쳐 무채색 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2011년 S/S에서 2012년 S/S까지 그리고 2013년 S/S에는 유채 색, 배색의 순으로, 2012년 F/W에는 배색, 유채색의 순으로 그리고 2013년 F/W에는 유채색과 배색이 같 은 비율로 나타났다. 년도 및 시즌에 따른 문양의 차 이분석 결과 차이를 보였다. 즉 전 년도에 걸쳐 솔리 드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스트라 이프와 체크 그리고 기타 문양 등이 나타났다. 수트 팬츠의 실루엣에 따른 팬츠 길이와 밑단의 차이 분석 결과 실루엣에 따라 모두 활용된 디자인 요소에 차이가 있었다. 팬츠 실루엣에 따른 팬츠 길 이에 있어서는 박시 라인을 제외한 모든 실루엣은 9 부 길이의 비율이, 박시 라인은 8부 길이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팬츠 실루엣에 따른 팬츠 밑단 에 있어서는 모든 실루엣의 팬츠에서 플레인의 비율 이 우세하였으나 박시 라인의 팬츠에서는 다른 실루 엣에 비해 턴업의 비율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 최근 남성 수트 디자인 요소 즉, 실루엣을 비롯한 라펠 형태, 팬츠 길이, 컬러, 문 양 등은 년도 및 시즌에 따라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실루엣에 따라 디자인 요소의 활용도에 서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에 실루엣 이 변화되면 그에 따른 라펠의 형태나 폭 등 기타 디 자인 요소 또한 달라져야 할 것이다. 최근 남성 수트의 디자인 요소 경향은 외형적으로 파격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사례는 소수였으며, 실루 엣이나 라펠의 형태, 포켓 종류, 팬츠의 길이, 밑단 종류, 컬러 및 문양 등과 같은 디자인 요소에서 변화 를 추구하고 있었다. 또한 각 디자인 요소들이 획일 적이지 않고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 다. 이는 최근 남성성이나 미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와 문화적 다원화 현상 등이 보편화됨에 따라 남성들 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감성 또한 다양화되고 있으며 이에 남성 수트 디자인에서도 이러한 현상들이 부분 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사료된다. 포괄적으로는 수트 디자인 기획 시 이러한 사회적 이슈나 가치관 등의 변화 그리고 트렌드 등의 반영을 불가피 할 것이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본 연구의 결 과에서와 같이 매년 많이 활용된 실루엣이나 디자인 요소와 사용비율은 낮으나 꾸준히 나타나고 있는 디 자인 요소 등을 구분하고 그에 따라 클래식한 아이템 과 트렌디한 아이템 등의 기획에 차별적으로 적용해 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 결과는 향후 남성 수트 디자인 기획을 위한 방향 설정에 유익한 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승일 (2013). GEEK, (2013, 10. 30),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 ts.nhn?rid=1798&contents_id=39231 - 김현진, 이은숙 (2011). 맥시멀리즘 특징을 이용 한 패션디자인의 표현성 연구. 한국의류산업학 회, 13(1), 7-16. - 네이버 지식백과 (n.d.), 실루엣. (2015. 1. 10), http://terms.naver.com/ - 마더비스코프. (2014.6.26.), http://motherbespoke. com/220042327434 - 박순천 (2001). 중년남성 시각효과를 위한 수트디자 인과 소재연구. 한국가정과학회지, 4(2), 123-140. - 박영희, 한승희 (2010). 성인 남성의 신사복에 대한 선호디자인 및 요구 성능. 복식문화연구, 18(1), 1-12. - 박진영, 이은숙 (2010). 시대별 남성 수트에 나타난 남성상 변화. 한국의상디자인학회 학술지, 147-150. - 박춘순, 김재임, 이선미 (2003). 현대 신사복의 형태 성립 고찰-19세기 영국을 중심으로-. 충남생활과 학 연구지, 16(1), 117-131. - 성초롱 (2012). 2012 패션트렌드, (2012.01.01), http://www.fnnews.com/news/20120101143308949 2 - 손희순, 최혜옥 (2000). 성인 남자의 수트 디자인 선호도 조사. 대한가정학회지, 38(5), 79-90. - 송선옥, 이인자 (2001). 남자의 인상에 미치는 의복 유형, 얼굴형 및 체형의 영향. 한국의류학회 지, 25(2), 369-378. - 신사복. (2015.1.11), http://www.doopedia.co.kr/ doopedia/master/master.do?_method=view&mas_ IDX=101013000849726 - 앤드류 셔츠. (2010. 7. 26), http://cafe.naver.com/ andyshirts/140-1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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