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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논문 EISSN 2234-0793 PISSN 1225-115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9, No. 2 (2015) p.204~216 http://dx.doi.org/10.5850/jksct.2015.39.2.204 카툰잡지 Punch 에 나타난 패션 풍자 안진현 전재훈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Fashion Satire in the Cartoon Magazine Punch Jinhyun Ahn Jaehoon Chun Dept. of Textiles, Merchandising & Fashion Design, Seoul National University Received June 20, 2014; Revised December 30, 2014; Accepted January 16, 2015 Abstract Fashion is changing and evolving everyday with an influence from and over contemporary socio-cultural factors. Cartoons expressing the phenomena of times through exchanges of mutual effects with socio-cultural factors that result from functionality and media characteristics. This study examines how fashion provides a great correlation with society-culture expressed in cartoons. The research segment of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literature and case studies; in addition, the UK cartoon magazine Punch was selected for the case study. The research findings of the fashion satire expression in cartoon were divided into 2 cases. The first case is that fashion was used as an instrument to satirize socio-cultural phenomena in cartoons. Various fashion elements (hats, dresses, words on T-shirts) were used for satiric expressions and to express periodic images related to politics, economics, society and culture. It communicated factually or criticized noteworthy phenomenon or age changes through the symbolism of fashion. The second case is that fashion itself is the object of satire in a cartoon. It satirically described the blind following and destruction of stereotype as direct objects. Fashion satire appeared in cartoons regardless of a correlation with age. Each cartoon fashion satire had meaning in both humor and criticism for satirizing the age. This study shows that fashion symbolism for satire of the reality has been used as the instrument of expression and simultaneously expressed as the object of the critique as an image and phenomenon that reflects reality. This study has significance in that it examined expressive modes of fashion satire in cartoons that escape from separating fashion from cartoon as a different area. Key words: Fashion satire, Cartoon, Punch; 패션 풍자, 카툰, 펀치 I. 서 론 패션은 동시대의 사회 문화적 요인과 영향을 주고받 으며 변화 발전해 왔다. 따라서 그동안 시대성이 반영 된 사적 자료인 회화,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등을 통해 Corresponding author E-mail: kingkem@hanmail.net 본 논문은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BK21플러스 의류패션 전문 창조 인재 양성 사업팀의 지원으로 수행된 연구임. 패션과 동시대의 사회 문화와의 관계를 짚어보는 연 구가 많이 행해져 왔다. 시대현상을 단순화시키거나 과장하여 표현하는 카 툰도 그 기능과 매체적 특성으로 인해 사회 문화적 요 인과 영향을 주고받는다. Park(1998)은 카툰을 포함한 만화는 현실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현실의 복제를 뛰어 넘어 풍부한 상상의 세계를 담고 있으며, 기계적이고 수동적인 반영이 아니라 작가의 상상력과 창조적인 주 관을 통해 현실을 그려낸다고 설명했다. 또한 Harrison c 2015,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All rights reserved. 204

카툰잡지 Punch 에 나타난 패션 풍자 45 (1981/2008)은 현대 사회로 올수록 카툰의 중요성이 점 점 더 증가하고 있으며, 카툰은 한 사회의 내적 모습을 반영하는 것이라 말한 바 있다. 또한, 대부분의 기준-사 회적, 심리적, 경제적, 정치적 또는 예술적-으로 볼 때 카 툰이 현대 사회에서 독특한 힘을 발휘한다고 밝혔다. 사회와 문화의 다양한 요인들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시대성을 잘 반영한 카툰의 특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 지 패션연구에서 카툰을 대상으로 패션과의 관계를 살 펴본 연구는 거의 부재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카툰 속에서 사회 문화와 큰 상호관련성을 가진 패션 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 해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으며, 영국의 카툰 잡지 Punch 를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영국의 카툰잡지인 Punch 는 유머와 풍자의 카툰들 을 다루며, 1841년에 창간되어 2002년에 폐간되었다. 이 는 세계 최고( 最 古 )의 카툰잡지로 카툰의 역사에서 상당 히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그 속에서 19세기와 20세기의 시대적 흐름을 살펴볼 수 있다. 연구범위는 Punch 의 공식 웹사이트(www.punch.co. uk)에 업로드된 1841년부터 2002년까지의 카툰 14,858개 중에서 20세기 Fashion Cartoon 섹션의 251개로 한정 하였다. 선정된 251개 카툰은 패션이 하나의 도구로써 사 회 문화적 현상을 풍자하는 경우와, 카툰이 풍자하는 대 상 자체가 패션인 경우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사례선정의 타당성을 위해 카툰의 하단에 적힌 주제 및 설명, 캐릭터 간의 대화 이외에, 공식 웹사이트에서 각 카툰을 설명하는 단어들의 태그를 참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카툰의 키워드를 만들고, 그 키워드의 조합 을 세계 검색엔진 1위인 www.google.com에서 검색하였 다. 이러한 키워드 조합과 인터넷 검색과정을 통해 각 카 툰의 기호와 상징이 표현하는 당시 사건이나 이슈를 확 인할 수 있었다. 수집된 각 카툰의 역사적 사건과 이슈 를 영국사를 깊이 있고 명확하게 정리한 옥스퍼드 영 국사, 세계사, 세계사의 결정적 순간들 등의 역사 전문서적들을 참조하여 카툰에서 풍자하는 의미를 검 증하였다. 각 카툰은 귀납적 방법을 통해 패션 풍자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패션 풍자 표현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묶어 분류하는 작업을 하였다. 그리고 분류의 신뢰도를 검증 하기 위해 전문가 4인(패션 전공 박사 졸업자 3인, 패션 직종 14년 경력자 1인)의 검증을 거쳤으며, 이를 토대로 최종 선택된 총 21개의 카툰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삼 아 패션 풍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카툰에 나타난 패션 풍자 표현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만화 및 카툰의 개념과 카툰잡지 Punch 를 고찰한 후, 선정된 카툰에 나타난 패션 풍자의 각 표현 유형을 분석 및 고찰하고자 한다. II. 카툰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카툰(Cartoon)의 개념 카툰에 대한 고찰에 앞서, 카툰의 상위 개념인 만화 에 대해서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만화( 漫 畵 ) 라는 용 어가 일본에서 건너와 우리에게 전해졌기에 그 개념과 정의가 모호하지만, 현대 만화의 갈래 구분은 서구만화 의 구분에 따르는 경향이 있다. Rhie(2001)는 만화의 개념이 우리에게 상당히 혼합적 으로 받아들여져 있고 장르적으로 대단한 혼란을 주고 있는 분야라고 말했다. 그 이유는 개념영역을 세분하여 명쾌히 구분 짓는 그리스 라틴권의 언어와 달리 다분히 총괄적인 개념에 의해 언어가 사용되는 우리 문화영역 의 특징 때문이라 설명했다. 또한, Kwon(2009)에 의하면 만화에 대한 정의는 그 형식과 내용, 역할과 기능면에 서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만화를 정의 할 때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연속적인 글과 그림의 조 합 이라고 하지만, 만화는 시각예술과 영화예술, 문학 등 여러 가지 예술적 표현 매체들과의 교차점에 위치하 고 있기 때문에 정확히 정의하기가 어렵다고 하였다. 가장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만화의 정의는 만화란 의 도적으로 단순화되고 과장된 그림 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대상의 묘사에 있어서 의도적인 생략과 변형, 과 장을 사용하는 것이 여러 종류의 만화에 공통적으로 드 러나는 만화의 일반적 특징이라는 것이다(Jung, 1995). 한편, 만화영역의 다양하고 광범위함과 이의 활용영역 에 대한 이해 부족이나 인식의 불충분으로 만화를 약 식그림으로서 웃음을 자아내는 그림체 라 통틀어 일컬 어지기도 했다(Rhie, 2001). 그럼에도 만화는 역사와 내용, 역할, 기능에 따라 몇 가지 장르로 구분이 가능하다. Park(1998)에 따르면 서 양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사만화나 한 컷 만화를 카툰 (cartoon), 4컷 이상 연결되어 스토리가 구성되는 만화 를 코믹스(comics) 혹은 코믹 스트립(comic strips) 이 라고 부른다. 혹은 우리가 포괄적으로 만화로 지칭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일러스트(illustration), 코믹스, 카툰, 캐 리커처(caricature), 비판적 그래픽스(critical graphics), 애 205

46 한국의류학회지 Vol. 39 No. 2, 2015 니메이션(animation) 등 각기 특성에 맞는 다양한 명칭 을 부여하고 있기도 하다. 한국 만화사를 보면, 글과 그림이 합쳐져서 이야기를 담고 있는 표현들을 삽화, 만화, 철필그림, 다음엇 지 등으로 불렀으며, 현대에 들어와서는 한두 컷의 만평 을 카툰, 연속된 것을 코믹 스트립, 또는 코믹스, 그 리고 특정 인물을 과장하거나 왜곡해서 그린 만화를 캐 리커처 라고 구분해서 부르고 있다(Kwon, 2009). Rhie (2001)도 현대 만화의 탄생 이래 우리에게 영향을 준 서 구만화는 장르별로 몇 개의 구분이 가능하다고 설명하며, 캐리커처, 카툰, 코믹스 또는 코믹 스트립 으로 구 분하였다. 즉, 다시 말해 만화의 개념과 정의는 연구자와 연구 내용에 따라 달라지더라도, 만화의 갈래를 구분하는 것 은 대부분 공통됨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만화 갈래인 카툰, 캐리커처, 코믹스 중에서 카툰 을 집 중적으로 살펴보겠다. 카툰 이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어와 프랑스어의 카드 (card) 와 페이퍼(paper) 를 뜻하는 단어에서 유래한 것 이다. 원래 카툰은 예술작품을 만들기 위해 실물 크기로 그리는 예비적인 스케치로서, 종이 위에서 행해지는 것 을 의미하였다(Harrison, 1981/2008). 카툰의 사전적 의미는 주로 정치적인 내용을 풍자적 으로 표현하는 한 컷 짜리 만화 이다(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guage [NIKL], 1999). 시대를 지나 면서 카툰은 위트와 유머를 주종으로 하되 가급적 언어 를 절제하고 그림만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장르로 개 념이 정착되었다. 최소의 선과 언어로 가장 간단명료하 게 의도하는 메시지를 전달해 주로 사회 풍자 또는 운 문적 풍자를 다루며 한 컷 또는 한 쪽 정도의 분량이다 (Gil, 2001). 이러한 카툰의 정의들과 함께, 카툰과 명확한 구분이 모호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으로는 캐리커처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캐리커처에 비해 카툰에서는 어떤 특정인 물에 대한 희화화보다는 일반적인 사회현상과 모순에 대한 비판을 주요 소재로 삼고 있다(Rhie, 2001). 따라서 카툰의 역사적 의미와 형식을 바탕으로 카툰 을 주로 사회와 정치적인 내용을 풍자하는 한 컷 짜리 만화 라 정의 내릴 수 있다. 2. 카툰잡지의 발전 및 양식 카툰의 생명은 비판성에 있으며, 이러한 카툰이 궁극 적으로 의미가 있으려면 대량 복제되어 대중에게 전달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카툰의 발달과정은 사회의 변천, 특히 매스미디어의 기술적 발전과 절대적인 관계를 지 닌다(Rhie, 2001). 이러한 카툰의 발전에 커다란 계기가 된 것은 1800년대 중반의 기술적 진보를 꼽을 수 있다. Sabin(1996/2002)에 따르면 빅토리아 시대의 다양한 산 업발전과 맞물려 제판술이 개선되어 처음으로 원화를 그대로 복사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제판술의 개선과 동 시에 일어난 제본 기술의 발전으로 여러 장의 전단을 함 께 묶어 잡지 로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즉, 기술의 발 달로 인한 카툰잡지의 발전은 곧 카툰의 발달과정과 일 치했다. 카툰잡지는 형식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Sabin(1996/2002)은 카툰잡지를 다큐멘터리 양식, 소 설잡지 양식, 유머잡지 양식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 었다. 첫 번째, 다큐멘터리 양식은 시사문제를 주로 다 루었고, 산문체의 글에 그림이 함께한 양식이다. 두 번 째, 소설잡지 양식은 노동자 계층이 주요 구독층이며, 젊은이들이 많이 구독하였다. 로맨스뿐만 아니라 반체 제적인 것을 줄거리로 삼기도 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유머잡지 양식으로 다큐멘터리, 소설잡지 양식보다 훨 씬 더 시각적인 양식이었다. 유머잡지 양식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Punch 이다. 따라서 카툰에 나타난 패션 풍자 표현을 살펴보고자 하는 본 연구에 적합한 양식은 유머잡지 양식이다. 또 한 카툰의 발전에 큰 역할을 했으며, 대표적인 카툰잡 지이기에 Punch 는 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사례연구 대상이라 할 수 있다. 3. 카툰잡지 Punch 1841년 창간된 영국의 유머 풍자 주간잡지인 Punch 는 1940년대에 전성기를 누렸고, 1992년 폐간되었다가 1996년 복간되었으나 경영난으로 2002년 다시 종간되었 다(Harrison, 1981/2008). 원래의 잡지 이름은 Punch, The London Charivari로, 이는 1841년 마크 레몬(Mark Lemon), 헨리 메이휴(Henry Mayhew), 에베네저 랜델(Ebenezer Landells) 등이 그림이 있는 프랑스의 신문 샤리 바리(Charivari) 를 본 떠 더 런던 샤리바리(The London Charivari) 라는 부제를 붙여 창간한 것이다. <Fig. 1>는 1841년 Punch 창간호의 표지이다. Punch 의 초기 만화가로는 존 리치(John Leech), 존 테니얼(John Tenniel) 등이 있었으며, 평론과 함께 실린 신랄한 정치, 사회 풍자는 당시의 중산 지식층의 인기를 206

카툰잡지 Punch 에 나타난 패션 풍자 47 Fig. 1. The first cover of Punch. (1841). From Punch (magazine). (2014). http://en.wikipedia.org Fig. 2. Format of organizing in formula web site. (1926). From Punch Website. (2014). 끌었다(Kim et al., 2008). Punch 가 발간되자 그와 비 슷한 중산층 잡지들이 뒤를 이었고, 그와 함께 노동자 계 층을 겨냥한 수많은 잡지들이 발간되었다. 주디(Judy, 1867), 웃기는 사람들(Funny Folks, 1874), 스크랩스 (Scraps, 1883) 를 비롯한 여러 잡지들은 Punch 가 개 척한 기본 형식을 고수하면서도 익살스러운 그림을 늘 리고 글의 비중을 줄였다(Sabin, 1996/2002). 또한 Punch 는 카툰의 용어를 확립했다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1843년 7월 15일자 Punch 에 존 리치가 카툰 1번(Cartoon No.1) 이란 말을 사용함으로써 1300년 대에 사용되던 카툰이란 용어를 5백 년 만에 새로운 장 르 개념으로 확립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Punch (magazine), 2014). 즉, Punch 는 풍자적 만평과 새로운 카툰 의 정착 시대를 열었고, 19세기와 20세기를 아우르는 시 대의 생활상, 정치, 문화 등을 포착한 카툰들로 이루어져 큰 의의가 있다. 이러한 Punch 의 영향력은 영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파급력을 지녔다. Punch 는 다 른 나라에도 영향을 미쳐 미국의 펀치넬로(Punchinello), 일본의 저팬 펀치(Japan Punch), 중국의 차이나 펀치(China Punch) 같은 잡지가 발간되기도 했다(Kim et al., 2008). 현재 Punch 는 지난 카툰들을 엮어서 공통된 주제 의 새로운 책들을 발간하였다. 그리고 공식 웹사이트 (www.punch.co.uk)에는 주제별로 원본의 카툰들이 태그 와 함께 <Fig. 2>처럼 공통된 형식으로 업로드 되어 있 다. 상단에는 그림과 주제글로 구성된 오리지널 Punch 의 카툰이, 하단에는 상단의 카툰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태그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III. 카툰에 나타난 패션 풍자 카툰은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현상을 풍자하는 역할 이 크다. 카툰기호를 시대의 역사적 자료로 세밀히 살 피고, 여러 번의 반복된 분류작업을 거쳐서 카툰에 나타 난 패션 풍자를 살펴보았다. 총 251개의 카툰 중, 당시 현실을 풍자하기 위해서 패션을 도구로 활용한 카툰은 198개였다. 나머지 53개의 카툰은 패션이 직접적인 대 상으로 다뤄진 카툰이었다. 약 21%라는 적지 않은 수 치이기에 풍자의 도구인 패션과 풍자의 대상인 패션인 두 가지 경우로 나눈 후, 내용의 유사성을 기준으로 분 류해 살펴보았다. 1. 풍자의 도구인 패션 카툰에서 풍자를 보여주는 것은 주로 시사적인 내용 을 주제로 한 경우가 많다. 이렇듯 시사적인 카툰은 정 치, 경제, 문화, 사회 전반에 걸쳐, 시사에 맞는 그때그 때의 상황을 풍자한다( 만화 [Cartoon], 2014). 카툰에서 패션이 풍자의 도구로 쓰인 것을 정리하기 위해 카툰의 주제에 따라, 정치 풍자, 경제 풍자, 사회 풍자, 문 화 풍자 로 분류하였다. 1) 정치 풍자 정치에 대한 풍자는 카툰에서 항상 보여주는 필수적 인 주제이다. 정책, 전쟁, 외교 등을 포함한 정치에 관해 서 풍자하기 위해 패션을 도구로 활용한 카툰의 대표적 사례는 다음과 같다. 207

48 한국의류학회지 Vol. 39 No. 2, 2015 <Fig. 3>는 파나마 운하의 건설 계획에 대한 풍자를 파나마 모자(Panama hat) 에 빗대고 있다. 수에즈 운하 를 건설했던 프랑스의 외교관 페르디낭 드 레셉스(Ferdinand Marie de Lesseps)가 회사를 설립하여 파나마의 좁은 해협을 뚫어 수로를 만드는 운하 건설에 착수하였 다. 그러나 1889년 부실 경영과 예산 낭비, 그리고 부패 에 허덕이던 회사가 마침내 파산하자 운하 건설 계획도 함께 무산되고 말았다. 1903년 당시 국가 형태를 공화국 으로 바꾼 파나마가 운하 건설에 수용되는 3.2킬로미터 폭의 땅을 미국에 팔겠다는 제안을 하였다. 조지 워싱턴 고설스(George Washington Goethals) 장군의 지휘로 추 진된 이 파나마 운하는 공사가 시작된 지 7년이 채 안 된 1914년 8월 3일에 개통되었다(Im, 2008). 1904년 8월 3일 자 Punch 에 실린 <Fig. 3>의 주제글은 The Panama of the future. Diving-bell pattern. 이다. 파나마 운하의 미 래는 잠수종과 같다며, 카툰 속의 파나마 모자가 캐릭터 의 얼굴을 푹 덮어씌워 눈을 뚫어야 할 정도로 내려앉 아 있다고 그렸다. 이는 파나마 운하 공사가 미국에게 넘 어간 것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정치적 관점을 파나마 모자로 표현한 카툰임을 알 수 있다. <Fig. 4>는 독가스 살포에 대한 두려움을 풍자한 카 툰이다. 1915년 4월 22일, 인류 최초로 벨기에 이프레 (Ypres) 전선에서 독가스가 살포된 이후의 카툰이다. 5,730개 통에 담긴 168톤의 염소 가스의 위력은 6.4km 구간의 프랑스와 캐나다군 진지를 덮쳐 5,000명의 목 숨을 빼앗았다. 화학제가 대량 살상무기로 등장한 것은 처음이었고, 독가스탄은 지금도 이프레이트(Ypreite)탄 으로 불린다(Kwon, 2006). 상점에 들린 모녀와 점원의 Fig. 3. Insight into Panama hat of future. (1904). Fig. 4. Gas mask salesman to mother and child. (1915). 모습을 담은 <Fig. 4>는 주제글이 Well, Madam, we sell a good many of both. The solid rubber is perhaps the more serviceable article, but the other is generally considered the more becoming. 라는 점원의 말이다. 점원은 좋은 방독면을 많이 다룬다며 소재에 대한 설명, 그리 고 앞으로 보편적으로 쓰일 방독면이 어떤 것인지를, 마치 방독면을 하나의 패션 아이템인 듯이 설명하고 있 다. 반면 그의 설명을 듣고 있는 모녀는 공포에 질린 표 정으로 서로를 붙잡고 있다. 이는 전쟁에서의 무자비한 가스 살포와 공격들에 겁먹은 대중이 살아남기 위해 써 야만 하는 방독면을 패션의 한 아이템으로 표현함으로 써 당시의 세계 상황을 신랄하게 비판하고 있다. <Fig. 5>는 예복을 착용하는 로빙 룸에서 아돌프 히틀 러(Adolf Hitler)가 어떤 옷을 입을지 고민하는 모습을 그 린 카툰이다. 카툰의 아래에 적힌 What I want is something a little like all of these, but in the latest German style. 이라는 히틀러의 말에서 엿볼 수 있듯이 그는 벽에 붙은 영웅들처럼 자신의 권력을 탄탄히 하면서도 최신 독일 스타일을 보여주는 패션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모 습이 표현되어 있다. 카툰이 그려진 시기인 1932년은 히 틀러가 대통령에서 낙선했을 때이다. 투표 결과는 힌덴 부르크(Paul von Hindenburg)가 49.6%를 얻어 30%의 히 틀러를 눌렀다. 하지만 <Fig. 5>처럼 권력을 잡기 위해 노 력한 히틀러는 1933년 1월 30일 수상이 되어 정권을 성 립하였다(Hong, 1997). 세계 역사에 있어 비극의 중심에 섰던 히틀러가 정치적인 힘을 가지고 재선에서 이기기 위해 옷을 어떻게 입을지를 고민했다는 것을 그린 이 카 툰은 그가 제대로 된 정치가의 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풍 자하고 있다. <Fig. 6>의 주제글은 The British character. Absence of decision. 으로 결정의 부재에 대한 것을 그렸는데, 1937년 당시 영국의 정책에 대한 비판을 담았다. 카툰 속의 여성은 수많은 모자들 사이에서 이것저것을 써보 고도 선택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옆에 있는 여성의 표 정은 지쳐 일그러져 있다. 이는 전쟁의 주범인 히틀러를 키워준 꼴이 된 영국의 정치를 비꼬는 카툰이다. 30년 대 초기의 영국 국민의 분위기는 수동적이고, 영국의 정책들도 대체로 평화 지향적이었다. 그러나 행동해야 할 때가 되었을 때도 여론은 주저했으며, 유화정책이라 는 수동적인 정책을 펼쳤다. 볼드윈에 이어 1937년 수상 으로 취임한 네빌 체임벌린(Neville Chamberlain)의 외 교문제 처리에 대해 많은 대중들은 항의와 분노를 나타 냈다. 1937년까지 재무장 계획은 균형예산에 대한 우려 208

카툰잡지 Punch 에 나타난 패션 풍자 49 I started work this morning. I've now made so much Fig. 5. Giants robing-room. (1932). money I've retired. 라는 대사처럼 <Fig. 8> 속의 캐릭터 들은 오늘 아침 일을 시작해서 돈을 많이 벌었기에 은 퇴한다는 황당무계한 경제관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세련된 정장을 입고 와인 바에서 여유로운 분위기를 즐 기고 있다. <Fig. 8>가 Punch 에 실린 일자는 1987년 1월 28일로 1980년대 후반의 새로운 경제분위기를 보 여주고 있다. 이들의 대화와 입고 있는 패션으로 보았 을 때, 1980년대의 여피족을 떠올리게 한다. 여피족(yuppies)은 도시 근교에 살며 전문직에 종사하여 고소득을 올리는 세대를 가리킨다. 여피족의 사고방식이나 생활태 도, 가치관은 기성세대와는 물론 같은 세대에 속한 다른 젊은이와도 크게 다르다. 이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개인의 취향을 무엇보다도 우선시하는 자기중심적 가치 관이다(Wolf, 2003/2008). 여피족의 남성들은 넓은 어깨 의 이탈리아풍 긴 재킷과 밑단으로 가면서 좁아지는 바 지에 생가죽 구두나 끈 달린 단화를 신었다(CCMF, 2002). 1980년대의 여피족 남성들은 유명 상표와 옷차림에 원 칙을 가지고 있었다. 이탈리아제 파워 수트를 선호하고, 셔츠와 넥타이 등에도 큰 관심을 가졌다. 그들의 수트를 대표하는 것이 조르지오 아르마니(Giorgio Armani)의 수 트였다(Kim et al., 2012). <Fig. 8>은 이렇듯 1980년대의 경제상황에 따른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등장을 여피 족의 패션으로 풍자하였다. Fig. 6. Absence of decision making. (1937). 를 나타낸 재무성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가시화되었다. 이후 실패한 협상의 대표로 꼽히는 뮌헨 협상(1938) 으 로 네빌 체임벌린은 1940년 윈스턴 처칠(Winston Churchill)에게 수상 자리를 넘겨야 했다(Morgan, 1988/2006). 즉, <Fig. 6>은 한 나라의 중대한 정책 결정을 여성이 모 자를 고르는 것으로 빗대는 풍자를 통해 비판하고 있다. 2) 경제 풍자 경제 풍자는 생산과 분배에 관한 사회 전반적인 경제 활동에 관한 내용으로, 계급, 파업, 시대의 불황 등에 대 해 그려내고 있다. 증가한 여성의 사회진출에 관해 <Fig. 7>은 풍자하고 있다. <Fig. 7>의 주제글은 The young woman in business. The manager and her private secretary. 이고, 젊은 여성이 그녀의 개인 비서에게 손가락을 까닥거리며 당 당한 모습을 보여준다. 1910년대에 들어서면서 여성들 은 사회활동에 더욱 도전적이 되었고, 미국에서는 자동 차를 몰고 직장으로 가는 여성의 수가 750만 명을 넘었 다. 또한 기계의 발달로 대량으로 제작되는 기성복이 보급되었다. 계속적으로 증가한 여성들의 사회활동은 여 성의 지위향상으로 이어졌다(Compilation Committee of 100 years of Modern Fashion [CCMF], 2002). 카툰이 실 린 1931년에는 샤넬(Chanel)이 경제불황에도 불구하고 매우 큰 인기였다. <Fig. 7>의 매니저 직급인 여성은 활 동적이면서 실용적인 샤넬 실루엣의 옷을 입고 입에 담 배를 물고 있는 모습으로, 여성스러우면서도 활발한 경 제활동을 하는 여성으로 그려졌다. 당시 여성의 사회진 출과 주체적인 경제활동을 패션으로 한 눈에 보여주는 카툰이다. 3) 사회 풍자 사회는 인간이 모여 사는 집단이며, 종교 가치관 규 범 언어 등을 상호 공유한다(Kang, 2006). 이렇듯 사회 Fig. 7. Young woman in business. (1931). 209 Fig. 8. I've now made so much money I've retired. (1987).

50 한국의류학회지 Vol. 39 No. 2, 2015 를 풍자하는 카툰은 그 사회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집단 들의 이슈를 주제로 담고 있다. 이슬람, 나체주의자, KKK, 페미니스트 등 특정 집단의 문화와 가치에 대해 풍자하 였다. <Fig. 9>는 서구문화를 배척하는 이슬람 사회에 대한 풍자를 패션을 통해 비판하고 있다. <Fig. 9>의 주제글 은 And I say to hell with Western influences! 로 몸 전 체를 감싸는 베일인 부르까(burqa)를 입은 여성이 화려 한 안경을 쓰고 있는 것이 서구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고 부정적인 말을 내뱉는 남성의 말이다. 1980년대에 부활 한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은 서구식 소비문화의 유입이 때로 이슬람의 전통주의자들과 갈등을 빚기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들은 소비를 쾌락과 향락 추구로 인식 해 반종교적으로 규정한다. 또한 서구식 소비문화를 서 구문화와 동일시하며 소비문화를 타락한 물질중심주의 문화로 간주한다.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을 이끄는 이들 은 전통적인 이슬람의 생활방식을 타락한 서구문화에 대 항할 최후의 보루로 인식하고 있었다(Eum, 2009). <Fig. 9>은 1980년대에 서구의 문화가 점차 유입되는 이슬람 사회를 풍자하기 위해 부르까를 입고 서구의 안경을 쓴 여성으로 나타내었다. 그리고 안경을 썼다는 이유로 여 성에게 화를 내는 남성을 그림으로써 서구문화 유입에 대한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폐쇄성을 동시에 비판하 고 있다. 또 다른 사회 풍자 카툰사례인 <Fig. 10>은 나체주 의자(nudist)들에 대한 풍자이다. 설명글 Nudists walking on the beach in rainy weather wearing see-through rain coats 와 그림으로 알 수 있듯이 나체주의자들이 비 내리는 해변에서 시스루 레인 코트를 입고 걷는 상황과 그들의 이념이 모순적으로 우스꽝스럽게 표현되고 있 다. 나체주의(Nudism)는 독일 북유럽 제국을 중심으로 제2차 세계대전 직전부터 시작되었고, 1930년대 세계 Fig. 9. And I say to hell with Western influences. (1986). Fig. 10. Nudists on the beach in rain. (1987). 각지로 확대되었다. 현재 13개국의 누디스트 클럽(nudist club)으로 구성된 국제자연주의자연합이 그 보급에 힘쓰고 있다. 그러나 이 운동은 일상의 권태에 지친 중 상류층의 도락적인 것에서부터 히피적인 것까지, 햇살 을 즐기고자 하는 일광향수형( 日 光 享 受 型 )에서 내적인 원시성의 발로에 의하여 허식에 반항하고자 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가 있다( 나체주의 [Nudism], 2014). 즉, 커다란 이념을 가지고 나체주의 운동을 하는 사람부 터 사소하고 개인적인 쾌락을 추구하기 위해 나체주의 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Fig. 10> 속 의 나체주의자들은 나체생활을 주장하는 것에 반대되 게 비를 피하기 위해 레인 코트를 입었는데, 나름 그들 의 이념에 맞도록 하기 위해 속이 다 비치는 시스루 레 인 코트로 입었다. 나체주의자들이 일상생활에서 나체 로 활보하는 것으로 인해 주변인들이 겪는 불편함과 불 쾌감이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켜 구속되는 나체주의 자들도 생겼지만, <Fig. 10>의 카툰에서는 그들의 운동 이 큰 사명감과 이념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 것처럼 풍 자하고 있다. <Fig. 11>는 KKK를 비판하는 카툰이다. 카툰 속 캐릭 터는 KKK를 나타내는 옷차림을 하고 있으며, 로라 애 슐리(Laura Ashley)의 플로랄 패턴을 입고 있는 상대방 을 앞에 두고 And who the hell is this, Laura Ashley? 라며 그의 패션을 비웃는다. 쿠 쿠룩스 클란(Ku Kulux Klan) 은 흰 두건과 불붙은 십자가, 그리고 주로 야간에 횃불을 들고 흑인들이나 유태인 혹은 그 밖의 외국인들 을 공격하는 단체로 잘 알려져 있다. 남북 전쟁 이후인 1865년에 결성되었지만 점차 흑인들에 대한 테러활동 이 심해지자 1869년 이 단체는 정부에 의하여 강제 해산 되었다. 그 후 1915년에 다시 활동을 시작한 쿠 쿠룩스 클란 은 그 공격대상을 백인이 아닌 사람, 개신교도가 아 닌 사람들로 그 범위를 넓혔다(Im, 1996). KKK 단원들 은 철저하게 위계질서를 지키고 종교적 의식을 거행하 며 항상 얼굴을 흰 두건으로 가리고 다녔다고 한다(Yoo, 1995). 이러한 행위는 그들이 백인임을 과시하면서, 흑인 들을 위협하고 협박을 꾀하기 위함이었다. 카툰 속에 언 급되는 로라 애슐리(1925~1985)는 로맨틱한 영국 디자 인으로 유명한데, 19세기의 전원풍과 자연적인 소재 사 용이 그녀의 특징이다. 또한 그녀의 플로랄 패턴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아 로라 애슐리를 토탈 브랜드로 성장하게 하였고, 1970년대에는 전원풍의 복고적이면서 낭만적인 디자인으로 복고패션에 영향을 주었다. <Fig. 11>에서 익명으로 활동하는 KKK단이 엄격하게 따르는 210

카툰잡지 Punch 에 나타난 패션 풍자 51 Fig. 11. And who hell is this, Laura Ashley. (1989). 그들의 복장을 입지 않고, 여성스러운 플로럴 패턴의 유 행 지난 로라 애슐리풍의 복장을 입은 KKK단원을 비 판하고 있다. 이 카툰은 로라 애슐리가 대체 누구인지 물으며 그들 단체의 어리석음을 비판하고 있다. 페미니스트에 관한 패션 풍자인 <Fig. 12>의 설명글 은 Woman in department store coming across display of feminist towels 로, 이 카툰에서는 페미니스트 수건을 파는 매장을 지나는 여성을 그리고 있다. 남성용 수건 에는 HIS 가 작은 글씨로, 여성용 수건에는 HERS 가 큰 글씨로 자수 놓여 있다. 페미니즘(feminism)은 사회 정치 법률 면에서 여성에 대한 권리의 확장을 주장하 는 주의이다(NIKL, 1999). 보수적인 매스미디어는 끊임 없이 페미니스트 여성들을 남성 혐오주의자로 재현했 다. 그리고 매스미디어는 페미니즘을 불신하게 하는 수 단으로 그것을 집중 조명했다. 페미니스트를 남성 혐오 주의자라고 몰아붙이는 행위의 이면에는, 모든 페미니 스트들은 레즈비언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 이 사회의 동성애 혐오 정서에 호소하면서, 매스미디어는 남성들 사이에서 반페미니즘 분위기를 강화시켰다(Hooks, 2000/ 2002). <Fig. 12>은 페미니스트에 대한 중산층, 특히 남 성들의 인식을 잘 보여준다. 페미니스트가 남성을 폄하 하는 것으로 표현하기 위해, 페미니스트들이 사용하는 수건에는 자수의 크기가 여성의 것이 훨씬 더 크다고 풍자한 것과, 수건을 파는 매장을 지나는 여성이 캐주 얼적인 옷차림을 하고 그녀의 시선은 내리깔도록 그렸 다. 즉, 이는 남녀의 성 평등을 지향하는 페미니스트의 운동을 수건의 자수, 여성의 옷차림을 통해 남성을 혐오 하는 것처럼 풍자한 카툰으로 페미니스트에 대한 당시 의 사회인식을 보여준다. 4) 문화 풍자 Fig. 12. Woman finds a display of feminist towels. (1990). 종교, 학문, 예술, 생활 등과 같은 당시의 문화를 엿볼 수 있도록 패션을 도구로 사용한 카툰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Fig. 13>는 축구 훌리건 문화에 대한 풍자를 보여주 고 있다. 이 카툰의 설명글은 An identification parade where a football supporter labelled City in crutches tries to identify his attackers from a group of supporters wearing United scarves. 로 풋볼 서포터들 사이에서 폭력을 행사한 용의자를 찾기 위해 줄을 세워 놓고 범 인을 가려내고 있다. 훌리건(hooligan)은 축구장에서 난 동을 부리는 무리들을 일컫는 말이다. 1980년대에 들어 서자 훌리건들의 난동은 더욱 격렬해져 통제 불가능한 폭동의 수준으로까지 치달았다. 교통수단의 발달로 축 구 팬들의 원정 응원이 성행하면서 원정 팬과 홈 팬 간 의 충돌도 빈번해졌다( 훌리건 [Hooligan], 2014). 영국 을 비롯한 유럽 전역에서 빈번하게 발생한 이러한 관객 에 의한 난동 사태는 훌리건이라는 명칭을 만들어냈고, 그들의 무질서한 행동과 행위를 훌리건주의라고 지칭 했다. 축구계에 있어서 1980년은 폭동의 한 해였고, 훌 리건주의(hooliganism)은 노동자 계급 젊은이들의 시대 상황의 산물이었다. 1970년대부터 영국 정부와 경찰은 이러한 훌리건에 대해서 경기장 안전관리의 강화, 경찰 및 군대의 증강, 모니터에 의한 감시, 신분증명서의 발 급, 주류 판매금지, 벌금의 인상, 처벌의 강화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통제를 강화해 왔으나, 이러한 조치에 도 불구하고 훌리건주의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이러한 조치들도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하였 다(Yoo & Park, 2000). 이와 같은 훌리건 문화의 폭력성 은 <Fig. 13>에서 온 몸에 붕대를 감고 있는 피해자의 모 습에 나타나는데, 폭력을 가한 용의자를 찾으려 하지만 모두 다 똑같은 United 스카프를 하고 있어 범인을 찾 기가 어려움을 보여준다. 축구팀을 응원하기 위해 동일 한 스카프를 착용한 사람들은 응원단에 파묻혀 익명성 을 이용하여 훌리건이 됨을 풍자하고 있으며, 또한 동일 한 패션을 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가해자를 찾 아야하는 상황은 이러한 훌리건들의 난동을 막기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풍자한다. <Fig. 14>는 패스트푸드 식문화에 대한 풍자를 슬로 건 티셔츠를 통해 표현하고 있다. 설명글이 A couple wearing slogan T shirts. The man reads Stupid, the woman's reads I'm with Stupid 이며, 남녀가 나란히 앉아 햄버거와 음료를 먹고 있는 모습이다. 패스트푸드점이 세계화가 되면서 비만도 함께 세계화가 되었다. 실제로 1984년부터 1993년 사이 영국에서는 패스트푸드점의 숫 211

52 한국의류학회지 Vol. 39 No. 2, 2015 자가 두 배가 되었는데 영국인들의 비만율도 이 기간 두 배가 되었다. 유럽 국가 중 그 어느 나라보다 더 많은 패 스트푸드 체인점을 갖고 있는 영국은 비만율도 유럽 국 가 중 최고를 달리고 있다. 햄버거를 중심으로 한 패스 트푸드는 시간절약이라는 실용적인 문화와 더불어 소 비가 증가하였다(Choi, 2007). 하지만 패스트푸드의 위 험성이 대두되면서 질병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들이 제 기되었다. 점차 패스트푸드를 먹는 사람들은 빈곤하거 나 낮은 학력의 수준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면서, 패 스트푸드 식문화에 부정적인 시선이 증가하였다. <Fig. 14> 속의 남성 캐릭터는 멍청이(Stupid) 라 쓰여 있는 슬로건 티셔츠를, 여성 캐릭터는 나는 멍청이와 함께 있다 는 슬로건이 적힌 티셔츠를 입고 패스트푸드를 먹 고 있다. 이처럼 패스트푸드를 먹는 것이 일상이 되어 버린 당시 식문화를 티셔츠의 슬로건을 통해 직접적으 로 풍자하였다. <Fig. 15>의 주제글은 Youth TV. Youth. 로 1980년 대의 대중문화, 특히 미디어 문화를 풍자한 카툰이다. 1981년 8월 1일 미국의 MTV(Music Television)가 청소 년들을 겨냥한 음악전문채널로 탄생한 뒤 비약적으로 발전해왔다. 초기의 MTV가 현란한 이미지와 비주얼 스타일로 미디어 형식의 경계선을 넘나들고 기존의 TV 형식을 파괴함으로써 가장 포스트모던적인 미디어로 꼽히기 시작했다. 하지만 MTV의 출범 당시 이 방송을 수신할 수 있었던 가구 수는 약 250만에 불과했는데, 중 요한 것은 이 케이블 가입자들이 대부분 교외에 거주하 는 부유층이었다는 점이다(Kim, 2002). <Fig. 15>에서 청년을 타겟으로 둔 유스TV 속의 연예인은 더 과감한 제스쳐와 Yeah! Wow! Great! Noise! Movement 의 가 사를 시끄럽게 부르는 모습과 대비되어, 집안에서 이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 유스(청년)는 전형적인 셔츠에 타이를 매고 그 위에 니트를 입고서 두 손을 모 아 정갈하게 TV를 보고 있다. 이렇듯 실제 TV를 보는 계층과 TV 속의 대중문화의 차이를 그들의 패션을 통 해 풍자하고 있다. 2. 풍자의 대상인 패션 패션은 변화를 전제로 한 개념으로서 창조, 대중 수 용, 쇠퇴라는 패션 주기를 따른다. 따라서 특정한 스타 일이 소개되고 대중에 의해 수용되며, 유행의 소멸이라 는 전파의 과정을 가진다(Kim, 2009). 카툰에서도 이러 한 패션의 변화의 속성을 다루었다. 본 연구에서는 카 툰에서 풍자의 대상인 패션을 패션의 속성과 풍자의 내 용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대중 수용의 주기 에서 나타난 맹목적 추종, 쇠퇴를 멈추고 창조의 동기 가 되는 고정관념 파괴 로 나뉘었다. 1) 맹목적 추종 패션의 맹목적 추종을 풍자한 카툰에서는, 빠르게 변 화하는 유행에 적응하기 위해 당시 유행하는 패션을 무 분별하게 따라가려는 모습을 우스꽝스럽게 그려냈다. <Fig. 16>의 주제는 패션의 노예(Slaves of fashion) 로 두 여성의 대화는 손수건을 빌리는 상황을 그리고 있 다. 자신이 가눌 수 없을 정도로 큰 모자를 쓰고 큰 가 방을 든 여성이 자신은 가벼운 가방을 들기 위해 손수 건을 넣고 다니지 않는다고 말하며, 상대 여성에게 손수 건을 빌리는 것을 그렸다. 1890년대에 가는 목과 어깨 를 강조해 주는 깃털 장식의 커다란 모자가 유행했다. 이는 1910년경까지 나타났다(Kim et al., 2012). 지나치 게 큰 모자를 쓰면서도 손수건 하나를 들 수 없는 여성 의 비실용적인 패션과 그녀의 맹목적인 추종을 카툰에 Fig. 13. A football identification parade. (1983). From Punch. (2014). Fig. 14. Couple wearing slogan stupid T shirts. (1989). Fig. 15. Youth TV. (1989). From Punch. (2014). 212

카툰잡지 Punch 에 나타난 패션 풍자 53 나타냈다. 1930년대의 모자는 챙이 좁고 크라운이 높은 펠트모 를 한쪽 눈을 덮을 정도로 한쪽으로 기울게 쓰는 것이 유행하였고 페이지 보이(page boy) 헤어스타일에 둥근 칼로트(calotte)를 쓰거나 팬케이크 같은 베레모를 썼다. 모자와 함께 베일을 썼는데 1930년에는 노즈베일(nose veil)이라고 하는 코까지 내려오는 것이 유행하였다(Lee & Kim, 1990). 1939년의 카툰 <Fig. 17>에서는 이러한 모 자를 쓰는 것이 유행되는 것을 풍자하였다. 무언가 질문 하는 남성에게, 여성은 It's not a bit of use asking me, my dear man; I can't see a thing. 이라며 모자 때문에 앞 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한다. 당시 눈을 가릴 정도로 내려 오는 모자로 앞도 보이지 않는 생활을 하는 웃지 못할 상황을 카툰에 담았다. <Fig. 18>은 여성 캐릭터의 Don't tell me they've lowered the damned waist line again. 라는 대사와 남성 캐릭터의 화난 표정에서 알 수 있듯이 무분별한 쇼핑에 대한 풍자를 보여주는 카툰이다. 그녀는 허리의 라인이 내려온 유행을 따르기 위해서 자신이 과도한 쇼핑을 하 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1947년 크리스찬 디 오르(Christian Dior)의 뉴 룩(New Look) 발표 이후, H라 인(1954년), A라인(1955년), Y라인(1955년), 애로(arrow) 라인(1956년), 사다리꼴 모양의 실루엣(1958년), 그 외에 발렌시아가(Balenciaga), 지방시(Givenchy), 파투(Patou), 발망(Balmain) 등이 발표한 새로운 라인으로, 1950년대 는 라인의 시대가 되었다(Kim et al., 2012). 20세기 후반 새로운 다양한 실루엣과 라인이 대중을 위해 제안되었 으며 소비자들은 이러한 라인의 유행에 따라 패션 상품 구매에 영향을 받았다. <Fig. 18>은 허리라인이 내려온 패션 경향 때문에 양손과 머리 높이를 훌쩍 넘는 양의 쇼핑을 하는 맹목적 추종에 대해 비꼬아 그려냈다. 성형의 유행에 대한 풍자도 보인다. <Fig. 19>에서는 Oh, how embarrassing, there's a woman over there wearing the same cosmetic surgery. 라는 말처럼 카툰 속의 여성을 똑같은 얼굴로 표현했다. 1990년대는 다이어트 와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조절하는 것은 의무가 되었고, 영원한 젊음을 얻기 위한 식품과 화장품, 약품 등이 등장하였다. 특히 얼굴 뿐 아니라 젊고 완벽한 몸매 를 가지기 위한 성형수술이 성행하였다(CCMF, 2002). <Fig. 19> 속의 두 여성은 입은 옷이 다르지만, 마른 몸 과 똑같은 표정과 얼굴을 가지고 있다. 이 카툰은 많은 사람들에게 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얼굴과 몸매가 되기 위해 성형으로 유행을 쫓아가는 세태를 비판하고 있으 며, 두 사람의 얼굴을 아름답게 그리지 않은 것으로 보 아 성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보여준다. 또한 1990년대 들어 미니멀리즘 패션이 유행하였다. <Fig. 20>에서 He said he'd be the one wearing black 라는 여성의 대사에서 알 수 있듯이 그녀는 블랙 옷을 입고 있는 남성을 찾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 모두 가 블랙을 입고 있어 그 남성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 이다. 1990년대에는 미니멀리즘 패션과 맞물려 블랙이 더 유행하였다. 특히 다른 색채를 없애고 블랙 한 가지 만으로 된 룩은 미니멀리즘의 조형성 중 가장 큰 특징 인 단순성을 나타내기 아주 적합했다. 또한 블랙이 형성 하는 뚜렷한 윤곽선은 미니멀리즘의 명료성과 연관되 었다. 즉, 블랙 한 가지의 색상만으로 표현된 복식은 미 니멀리즘에서 절제의 미학이 최대한 표현된 것이었다 (Song & Kyu, 1997). <Fig. 20>에서는 패셔너블한 사람 이 되려고 유행만을 따르다 보니, 개성 없이 모두가 같 은 패션을 입게 된 상황을 표현함으로써 패션 추종을 풍자하였다. Fig. 16. Slaves of fashion. (1910). Fig. 17. It's not a bit of use asking me, I cannot see. (1939). 2) 고정관념 파괴 기존의 사회 문화에 있어 고정관념으로 굳어진 것 을 파괴하는 역할로써 패션은 특히 영향력이 컸다. 이 렇듯 고정관념을 파괴한 패션은 카툰의 대상으로 풍자 되어, 새로운 패션으로 표현되었다. <Fig. 21>는 새로운 여성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으 며, 이 카툰의 주제글은 Les matelots. 로 레즈비언 선 원이다. 1920년대 후반부터 소년풍의 모습에 젊고 담대 하며 활동적인 여성상을 표출하는 가르손느 스타일 이 당시 신여성의 상징이었다. 장식성의 제거, 소매가 없고 213

54 한국의류학회지 Vol. 39 No. 2, 2015 Fig. 18. Search results for waistline. (1962). Fig. 19. Fashion faux pas matching cosmetic surgery. (1990). Fig. 20. He said he'd be one wearing black. (1991). 가슴이 깊게 파인 상의, 불규칙한 스커트 길이 등 과거 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자유분방한 스타일이 애호되었 다. 머리의 길이도 상당히 짧아졌다(CCMF 2002). 그리 고 가르손느 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 뜻으로 쓰이게 됐 는데, 남자같이 짧은 머리를 하고 바지를 입고 있는 여 성, 그러한 의상에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젊은 여 성, 여성 동성애자처럼 전통적 도덕규범을 벗어난 여성 을 의미했다(Lee, 2012). 기존의 여성의 이미지를 탈피 하여 항구에 있는 두 명의 남성과 똑같은 패션을 입고, 또한 동성애라는 코드를 함께 그려낸 <Fig. 21>는 여성 에 대한 고정관념을 파괴한 풍자라 볼 수 있다. 화려한 팝스타가 일으킨 관념 파괴가 표현되기도 했는 데, 이는 <Fig. 22>에서 볼 수 있다. 술집의 바에 기댄 남 성이 머리가 길고 리본을 하고 있는 남성에게 Is that George, with a Boy - or George, with a Girl? 라고 묻는다. 보이 조지(Boy George)는 그룹 컬쳐 클럽(Culture Club) 의 상징이었다. 스스로 성 개척자 임을 자부한 그는 여 장차림과 인형과도 같은 미모로 1984년과 85년 매스컴 의 표적이 되어 집중적으로 카메라 플래시를 받았다(Im, 2003). 보이 조지의 인기와 더불어 그의 화려한 패션은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고, 남성과 여성의 경계가 무 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카툰에서 보 이 조지로 보이는 캐릭터에게 남성인 조지인지, 아니면 여성인 조지인지를 묻고 있다. <Fig. 21>에서는 새로운 여성상, <Fig. 22>에서는 새로운 남성상을 풍자하며, 시 대마다 등장하여 사회의 고정관념을 파괴하는 이러한 새로운 패션들이 카툰 속에서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Fig. 23>은 1990년에 등장한 새기 팬츠(Saggy Pants) 를 풍자하고 있다. 이 카툰의 설명글은 A builder window shopping looking at displays of builders bottom' jeans 이다. 새기 팬츠는 가랑이 부분이 헐렁하게 축 처 Fig. 21. Les matelots. (1931). Fig. 22. Is that George. (1984). Fig. 23. A builder window shopping looking at displays. (1990). 214

카툰잡지 Punch 에 나타난 패션 풍자 55 진 스타일로 엉덩이가 훤히 드러나 보일만큼 내려입는 것이 특징이다. 새기 팬츠는 원래 1990년대 벨트 착용이 금지된 미국 죄수들의 옷차림을 힙합스타들이 따라 하 면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당시 벨트를 매지 못하는 죄수 의 옷차림에서 유래했지만 최근에는 힙합문화의 상징처 럼 받아들여지고 있다(Kim, 2013). 새기 팬츠는 이전의 패션들과 달리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옷차림이 었다. <Fig. 23>은 상점의 디스플레이 안에서 일을 하느 라 바지가 내려가는지도 모르는 건축업자와 바지와 벨 트를 제대로 착용한 건축업자가 그들을 유리 밖에서 바 라보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통해, 논란을 일으키면서도 유행을 주도한 새기 팬츠를 풍자한 카툰이다. IV. 결 론 카툰은 풍자적 만평과 유머로 시대의 생활상,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그려낸다. 또한 카툰기호인 캐릭 터, 사물, 배경, 상징 등을 통해 카툰의 의미작용이 생겨 난다. 따라서 사회 문화적인 상호관련성을 갖는 패션 은 카툰의 의미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을 것이 라 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카툰에 나타난 패션 풍자 표 현에 대해 고찰하였다. 1841년부터 2002년까지 Punch 카툰 중에서 Fashion Cartoon 섹션의 251개를 대상으로 패션 풍자를 분 석한 후, 카툰에 나타난 패션 풍자 표현을 크게 두 가지 로 나누어 풍자의 도구인 패션 과 풍자의 대상인 패션 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풍자의 주제와 패션의 속성에 따라 분류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카툰에서 패션이 하나의 도구가 되어 사회 문 화적 현상을 풍자한 경우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를 주제로 당시의 시대상을 카툰에서 풍자하기 위해, 모자, 옷차림, 티셔츠 문구, 유행의 변화 등 패션의 요소를 이 러한 풍자 표현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이는 패션이 지 닌 상징성을 통해 그 시대에 주목할 만한 현상이나 변 화를 사실적으로 전달하거나 비판 조롱한 것이다. 둘째, 카툰에서 풍자하고자 하는 대상 자체가 패션인 경우이다. 변화하는 패션의 속성으로 나타난 맹목적 추 종, 고정관념 파괴를 카툰의 직접적인 대상으로 하여 이 들을 풍자적으로 그려냈다. 패션이 가지는 시대와의 상 호관련성으로 인해 카툰에서 패션 풍자는 시대를 막론 하고 나타났으며, 각각 카툰의 패션 풍자는 그 시대를 풍자하기 위한 익살스러움과 논평의 의미를 함께 지녔 다. 카툰잡지 Punch 를 통해 사례연구를 한 결과, 카툰 속에서 패션은 현실을 풍자하기 위한 상징성을 지닌 표 현의 도구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동시에 현실이 반영된 이미지이자 현상으로서의 패션을 비판의 대상으로 표현 하기도 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패션과 카툰의 관계를 서로 다 른 영역이라 구별 짓는 것에서 벗어나, 카툰에 나타난 패션 풍자 표현 방식을 규명한 것에 의의가 있다. 특히 패션 풍자라는 새로운 관점으로 당시의 사회 문화적 요인과 패션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패션과 사회 를 다각적인 시각으로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영국의 카툰잡지로 역사적인 의의 를 가지는 Punch 를 사례연구의 대상으로 한정하였기 에 그 외의 국가나 문화권에 나타난 카툰에서의 패션 풍 자 표현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다는 것에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지역, 사회, 문화권 속에 나타난 카툰과 패션의 관계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 며, 이를 통하여 패션이 지니는 다양한 상징적 표현의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eferences Choi, S. W. (2007). 미국이 감추고 싶은 비밀 50가지 [50 Secrets of the American]. Seoul: Mirae rul Soyuhan Saramdul. Compilation Committee of 100 Years of Modern Fashion. (2002). 현대 패션 100년 [Fashion 1900-2000]. Seoul: Kyomunsa. Eum, I. R. (2009). 무슬림 마음속에는 무엇이 있을까? [How to read cultural code of Arab muslims through everyday life]. Paju: Hanulbooks. Gil, M. S. (2001). 만화 애니메이션 [Manhwa animation]. Seoul: Purunmedia. Harrison, R. P. (2008). The cartoon, communication to the quick (J. H. Ha, Trans.). Seoul: Hannarae Publishing Co.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Hong, S. J. (1997). 히틀러 [Adolf Hitler]. Seoul: Hangilsa. Hooks, B. (2002). Feminism is for everybody (J. E. Park, Trans.). Seoul: Baegnyeon Geul Sarang Publishing Co.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Im, J. M. (2003). 세계를 흔든 대중음악의 명반 [World-shaking masterpieces in the popular music]. Seoul: Minmedia Im, P. (1996). 세계사 1000장면 [1000 Scenes of world history]. Seoul: Woorimunhaksa. Im, P. (2008). 세계사의 결정적 순간들 [Decisive moments in world history]. Seoul: Hongikbooks.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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