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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 Analysis DRM free 음악 판매 확대에 따른 시장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디지털 음악 시장 현황 미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닐슨 사운드스캔(Nielsen SoudScan) 2) 의 집계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미국 음악 시장에서 판매된 앨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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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요 이슈 및 전망 1.1. 음악산업 분석 및 전망 매출 및 수출부문 음악산업의 14년 1분기 매출규모는 약 1조 1,878억 원이며 음악 상장사 매출액 비중은 23.9% 를 차지 - 상장사 매출액 분석을 살펴보면, 14년 1분기 전년동기대비 28.3% 증가하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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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온라인 음악서비스의 유료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지 만, 서비스 업체들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 기존 유료 음악사이트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맥스MP3의 경우 유료화 이전 900만명에 육박하던 회원 수가 10만명 안팎으 로 줄었다. 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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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데스크분석 28. 3. 3 원더걸스는 몇 장의 음반을 팔았을까? Tell Me~ Tell Me~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디지털 음원 시장에 주목하자 오프라인 시장에서 온라인 시장으로 음반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고 있음 소비자들의 유료 서비스에 대한 거부감 줄어들면서 국내 온라인 음원 시장은 성장추세 P2P서비스 합법화를 통한 음원 산업의 활성화 기대로 관련 주식에 대한 관심 증대 27년 1대 히트 상품 중 하나인 원더걸스 깜직한 5명의 소녀가 불연듯 나타났다. 특별하지 않은 외모지만 독특한 안무와 노래말로 원더걸스의 Tell Me 는 소비의 중심인 2대에서 문화의 사각지대( 死 角 地 帶 )인 6대 노년층까지, 도서관의 학생에서부터 경찰 군인까지도 어깨 춤을 덩실 덩실거리게 만들었다. 이에 삼성경제연구소에서는 27년 1대 히트 상품 중의 하나로 원더걸스를 선정하기에 이르렀다. 대부분의 국민이 몇 백번 이상 Tell Me~Tell Me~ 를 들었을 것이고, 노래방에서 적어도 한번쯤은 부끄러워 하면 서도 어깨춤을 따라 했었던 이 노래는 몇 장의 CD를 팔았을까? 정답은 47,927장이다. (참고로 박경림씨가 미국 유학을 가기 전 22년 발표한 박고태 프로젝트의 착각의 늪 은 CD로만 76,16장이 팔렸다) 신승훈, 김건모, 조성모와 같은 당대 최고 가수들이라 하면 보통 음반 판매량이 15만장 이상을 판매하였지만, 21년 이후로 이제까지 아무리 인기있는 가수라 하더라도 1만장을 넘긴 음반은 없었고, 23년 서태지의 울트라맨이야~ 이후로 5만장이 넘는 음반조차 한번도 나오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그 이유가 역량 있는 뮤지션이 없거나 들을만한 음악이 없어서인가? 음반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전세계 음악산업은 기존의 음반산업 중심 구조에서 음반 유통 부분이 약화되고 온라인 음악산업이라는 새로운 유통 채널이 추가되는 변화를 겪고 있다. 유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음악 산업에 디지털기술, 파일 압축기술, 네트워크 기술이 접목되어 디지털 음원의 유통이 가능해지자, 스트리밍과 다운로딩, 벨소리, 배경음악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가 등장하고 과거의 음반 중심에서 디지털 음원 중심의 산업으로 음악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그림 1. 점차 디지털 음원이 확대되는 세계 음반시장 (bil.$) 4 35 3 25 2 15 1 5 Digital Physical 1.1 2.8 4.5 6.8 9.3 12.3 14.9 28.8 27.5 25.7 24.4 22.8 21.3 19.8 24 25 26 27(F) 28(F) 29(F) 21(F) 자료: isuppli, IFPI, Yankee Group,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그림 2.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시장 규모 (mil.$) 621.3/1199.1 1 9 8 7 6 5 4 3 2 1 18.3 일본, 한국은 두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 일본 한국 대만 말레이 인도네 인도 필리핀 태국 베트남 시아 시아 자료: IFPI, Yankee Group,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26 21 CAGR 38.2% 66% 53.5% 58.9% 77.1% 26.5% N/A

데스크분석 28. 3. 3 전세계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음원의 유통 경로 음반산업이 급속히 디지털화되고 있다. 과거 LP나 CD를 통한 음반 산업이 디지털화되면서 유통의 온라인화가 강화되고 그 템포도 빨라지고 있다. 하나의 음원 공급 루트에서 파생된 수요의 플팻폼이 다양하게 디지털화되어 전개되면서 CD로 표현되던 음반 시장이 MP3파일로 디지털화되어 음원 시장이 새로운 산업으로 부상되고 있다. 이동통신 사업자나 콘텐츠기업, 디지털 기기업체 등 음원 산업의 관계자들이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기민하게 반응하는 것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음악 시장이 향후 컨버전스 시대에서 가장 중요한 킬러 컨텐츠이기 때문이다. 온라인 음악 시장의 가치사슬은 크게 콘텐츠 제작, 유통채널, 디바이스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즉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디지털로 변환하는 단계와, 미디어를 통해 유통하며 유선 혹은 무선 포털 곧 소비자접점(Point Of Contact)을 통해 전송하는 단계, 이를 가능케 하는 과금체계, DRM 등 솔루션을 통한 관리단계, 고객이 접근할 수 있는 디바이스(PC, portable device, digital TV)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과거 오프라인에서는 음반 기획사를 중심으로 CD 혹은 Tape로 제작 및 유통이 이루어져 소비자에게 도달하게 되고, 온라인에서는 유무선 포털 사이트로 음원이 유통되어 다양한 디바이스(PC/MP3P/MP3폰 등)를 통해 소비자에게 도달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온라인 유통망 즉, Point of Contact(POC)들이 등장했으며, 온라인 유통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솔루션 산업이 등장했다. 기존의 음반제작사 및 도매상에서 맡아오던 생산 단계의 마지막 부분인 영업과 마케팅, 유통은 음원중개업자 및 CP 등과의 계약을 통해서 진행된다. 또한 오프라인 대형매장 및 소매상 등을 통해 판매되던 유형매체 대신에 무형매체가 음악포털, 인터넷 포털, 단말기 제조사 및 이동통신사의 포털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디지털 기술은 전통적인 음악 제작 비용을 절감시키고, 손쉽고 저렴하게 콘텐츠를 압축 유통시킬 수 있게 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였지만, 불법 파일과 독점 공급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끊임없는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그림 3. 음악 시장의 유통 채널 디지털음악의 등장 : 제작, 유통, 수용방식의 변화 기획사 기획사 음반제작자 유통대행사 도매상 소매상 온라인판매 온라인판매 <소비자가격> CD : 11,~ 13, <제조비용> <출고가> 8,14 CD: 4~ 5 수익률약5% 인쇄물: 5~ 15 <출고가> 8,2~ 8,6 수익률 장당 약 2% 이상 <유통수수료> 도매상 출고가의 15%~2% OSP/ 음반제작자 유통대행사 CP 예) 만인에 미디어 / 아인스 디지털 예) JYP, YG 엠넷미디어, 서울음반 유통대행 사업부 스트리밍 다운로드(정액제) MP3 Player, PC, PDA, DTV 이통사 Mobile 소비자 소비자 불법유통 자료 :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데스크분석 28. 3. 3 음악시장, 끊임없는 저작권 논란의 격전지 새로운 IT기술 발전에 힘입어 기존 오프라인 음반 시장을 대체하며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음악 시장의 가장 큰 걸림돌은 저작권 문제였다. 2년을 기점으로 전통적 음악 산업이 디지털을 매개로 한 뉴미더어 산업으로 흡수, 분화되면서 음원 관리자, 유통업체, 소비자 등 시장 구성원들이 수많은 이해관계와 가치 사슬에 서로 엇갈리면서 저 작권이라는 혼돈의 시간을 보냈다. 이 과정에서 국내 거대 통신 대기업들의 진출과 저작권 분쟁 및 법적 공방으로 시 장 피로가 증가하고 메이저 음반 회사를 비롯해 국내 음악 시장의 전체적인 체질이 약화되면서 음악 산업 전체가 경 쟁력을 상실했다. 싸고 편리한 음악을 듣고 싶어하는 욕구를 시장이 해결해주지 못하면서 소비자들도 불법 음원 서 비스 시장(유료시장 25만명의 4배로 추산함)을 찾아 헤매면서 정상적 음원 유통에서 멀어지게 되었다. DRM VS Non-DRM 사용자 편익을 위한 DRM Free 시장으로 재편 중 디지털 저작권 관리 시스템(DRM, Digital Rights Management)은 음악 다운로드 사용자가 불법으로 음악을 공유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한 일종의 암호화 저작권 보호 시스템이다. 즉, 불법 공유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각 음악 재생 시스템들 간의 비호환성을 활용해서 작동에 제한을 두는 기술을 의미한다. 즉, DRM이 적용된 음악파일이 휴대폰에서는 작동되지만 그 파일을 MP3로 옮겨와 들을 때는 재생에 제한을 두는 장치를 말한다. 이러한 DRM은 과거의 기술 체계를 이용해 새로운 인터넷 시대를 통제하기 위한 음악 산업계의 전형적인 시도로 평가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Apple의 itunes는 세계적인 음악 메이저 EMI와 계약을 통해 일종의 프리미엄 서비스로서 DRM 보호장치 없이 높은 질의 음악을 트랙당 $1.29(DRM 1$)에 다운받을 수 있는 상품을 개시하였다. 이는 소위 Non- DRM 또는 Free-DRM의 개념으로 음악 파일에서 DRM을 해제하여 다양한 플랫폼들 간의 호환성을 높여 사용자의 편이를 높이고자 하는 시도로 평가된다. 아마존에서는 DRM $.88, Non-DRM $.99으로 유통되면서 Non-DRM의 대중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Apple의 CEO인 Steven Jobs는 DRM 도입으로 무단복제 방지에 성공한 적이 없었고 앞으로도 성과를 거두기는 힘들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차라리 DRM을 없앰으로써 온라인 음악 시장에서의 호환성을 높이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4대 메이져 음반사 모두가 Non-DRM대열에 동참하였다. 표 1. 음반업계의 Non-DRM관련 최근 주요 동향 시 기 DRM정책에 관한 내용 28년 1월 Sony BMG, Amazon에 DRM Free 음악 제공 27년 12월 Warner Music, Amazon에 DRM free 음악 제공 27년 1월 MS, DRM free 음악 1만곡 제공 방침 27년 9월 Amazon, DRM free 온라인음악서비스 시작 27년 8월 Universal Music, DRM free 음악 제공 방침 (itunes에는 제외) 27년 4월 EMI, Apple과 DRM free 음악 제공 합의 27년 4월 Amason, DRM free 음악 대상으로 온라인음악 시장 진출 발표 27년 2월 Apple의 steven Jobs CEO, 메이저 음반사들에게 DRM 해제 공식 촉구 27년 1월 노르웨이 소비자위원회, Apple itunes의 소프트웨어 코드 공개 요구 자료: 언론보도 종합,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결국 디지털 콘텐츠 수익을 보호하기 위한 보루로 여겨져 왔던 DRM은 그 동안 음반사들의 지나친 권리 보호를 위해 폐쇄적으로 운영되어 도입 취지였던 음반사들의 수익 보장은 이루어지지 않고, 결과적으로 오히려 유료 음원 시장 위축만 가져오게 되었다. 이에 소비자들의 사용 편익 관점에서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 사업자들의 수익 보장 이 최대화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 사용자 편익을 위한 DRM Free형식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데스크분석 28. 3. 3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P2P의 가능성에 주목하라. 지난 2월 29일 문화관광부는 P2P 음악 서비스를 포함한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을 최종 승인하였다. 소리바다 등 P2P 서비스 업체에 징수 규정을 마련해주고 제도권 안으로 끌어안았다. 그 동안 사실상 방치돼있다시피 한 P2P 업체에 정당한 징수 기준을 마련하게 한 것이다. 그럼 P2P란 무엇인가? P2P란 Peer To Peer의 약자이며 개인간 파일 공유로 해석된다.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의 개념이 아닌 사용자끼리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서로 파일 등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어있는 것으로 사용자끼리 직접 파일을 주고 받기 때문에 서버 부담이 없어 운영비용이 절감된다. MIT에서는 세계적인 경제 주간지 <Economist>에서 세상을 바꿀 신기술 중 하나로 P2P기술을 지적할 만큼 동영상과 음악 파일 등 대용량화 되고 있는 컴퓨터 환경에서 효율적인 네트워크 방식으로 판단되고 있다. 이러한 사용자 중심의 P2P 파일 공유를 통해서 음원이 유통되는 시장을 정부에서는 세계 최초로 승인하기에 이르렀다. P2P서비스의 장점으로는 기술적으로나 비용 효율적인 면 모두에서 우월한 특징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수요와 공급 부분에서 사업자들에게는 유통, 콘텐츠 호스팅 비용의 절감, 소비자들에게는 UCC 음원을 망라한 long-tail business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음원의 확보 가능성으로 인한 효율성 발생을 들 수 있다. 이렇듯 P2P는 기술의 보편성과 편리성 등 많은 장점으로 인하여 파일 공유라는 단순한 기능의 기술이 아닌 앞으로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 기술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전세계 모바일 음원 시장의 급성장 전세계 디지털 음원 시장을 가장 확장 시킨 부분은 단연 모바일 음원시장이다. 벨소리, 통화 연결음으로 시작된 모바일 음원은 MP3폰을 필두로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모바일 음원 시장은 25년 59.7%, 26년에는 4.8%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보여주며 성장하였고, 28년 올해 예상 시장 규모는 1,115 백만$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이동 통신사의 모바일 컨텐츠 중에서 음원 컨텐츠가 서비스나 다른 컨텐츠 와의 결합 요소가 많고 사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컨텐츠로 선호되면서 더욱 더 강화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향후 뮤직폰의 시장 확대를 통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더 강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4. 이동통신사의 모바일 음원 전략 그림 5. 세계 지역별 모바일음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전자적 지급수단의 발달 과금 체계의 발굴 이동통신사의 소액 결제시장 진입의 초석 자료 :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융합서비스 통신, 음악, 방송, 영화, 게임 등 데이터 산업 진출의 초석 무선 인터넷 이용의 확산 이동통신사의 모바일 음원 산업 접근 전략 가입자 기반강화 데이터 차별화를 통한 부가서비스 경쟁 콘텐츠 산업의 발달 자본력을 통산 콘텐츠 산업 육성 타엔터테인먼트산업진출(영화등) 커뮤니티, 메신저 서비스 등의 강화 (mil.$) 남미권 아태권 중국 16 일본 유럽권 미주권 14 1849 12 166 1376 1 1127 581 459 8 862 4198 3658 6 622 338 2169 274 1974 475 2396 1847 4 17 242 1748 1496 1811 215 322 1426 2 187 1211 111 961 15 337 234 568 633 197 1427 1519 1542 175 667 266 382 324 448 56 672 841 972 24 26(E) 28(E) 21(E) 자료 : PWC(27년 2월),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데스크분석 28. 3. 3 국내 온라인 음원 시장의 성장세를 눈여겨 보자 지난 2년 4천억원의 규모를 형성하며 호황기를 맞았던 CD등 오프라인 음반 시장을 급속하게 대체하며 성장해온 국내 온라인 음원시장은 기존 음반시장을 빠르게 대체하면서 2년 41억원에서 26년에는 3,15억원 규모로 성장하였다. 여전히 과거의 음반시장의 명성에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으나 최근 들어서 불법 시장의 유통이 정체를 보이면서 유료 시장으로 전환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온라인 음원 시장을 구성하는 요소가 벨소리, 통화연결음의 부분 이용에서 스트리밍과 다운로드로 음원 자체의 이용에 대한 니즈가 확산되고 있다. 이는 음원 활용 면에서 더욱 더 발전된 형태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며 국내 온라인 음원 시장의 기반을 다지는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관련 업체들은 음원을 원활하게 확보하고 유통하기 위하여 합종 연횡을 통하여 음원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더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재로는 거대 이동 통신사를 중심으로 음원 시장이 재편되어 가고 있으며 P2P시장의 확대를 통하여 이러한 시장 경직화는 유연하게 변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여전히 5만명 이상의 불법 음악 사용자들이 존재하지만 정부의 강력한 규제와 P2P시장의 합법화를 통한 불법 서비스 이용자의 합법 시장 유입 통로를 마련 장치들을 통하여 국내 디지털 음원 시장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그림 6. 불법에서 양성화된 유료 시장으로 이동중 그림 7. 온라인 음악 시장의 구성요소가 변화고 있어 (억원) 5 45 4 35 3 25 2 15 1 5 온라인 오프라인 불법시장 온라인 음악 시장은 빠르게 성장 21 22 23 24 25 26 (억원) 4 35 3 25 2 15 1 5 스트리밍/다운로드 벨소리/통화연결음 39 45 21 77 194 1449 172 1758 1767 1911 226 1921 1768 1743 18 198 1291 95 36 627 1 2 3 4 5 6 7(E)8(E)9(E) 자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대우증권 그림 8. 온라인 음악업계 합종 연횡 자료: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한국문화컨텐츠진흥원, 대우증권 그림 9. 불법 다운로드는 여전히 음원이 가장 높아 서비스 업체 벅스 소리바다 SKT(멜론) KTF(도시락) 인수 제휴 인수 인수 음원 업체 아인스디지탈(쥬크온) SM엔터테인먼트 서울음반 블루코드테크놀로지 (십만건수) 2 18.527 18 16 14 12 1 8 6 4 2 11.423 9.839 Music Images Publishing 자료 : 각 사 공시자료, 대우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 저작권 보호센터(27.12)

데스크분석 28. 3. 3 주식으로의 접근 : 음원 산업의 활성화 기대로 관련 주식에 대한 관심 증대 문광부의 음원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통과로 인하여 7년 넘게 지속되던 디지털 음원 시장의 논쟁거리가 일단락 되게 되었다. 금번 사용자 징수 규정안 승인에 있어 사용자 후생 과 기존 시장 보호 양쪽을 측면을 상당 부문 조 율하여 합리적인 수준을 승인 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조치는 P2P 사용료 징수 규정안 을 통해서 P2P를 이용한 사업 모델에 대한 저작물 사용료를 징수하기 위해 규정을 확정한 것이다. 결국 이번 결정으로 비생산적이던 P2P 무제한 월 정액제 문제를 잠재우고 권리자와 서비스 사업자간 모든 음원 사용료를 개정하여 구성원간의 지엽적인 분쟁 소지를 차단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이로써 불법 다운로드 시장이 더 이상 확대되지 않고 양성화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이란? 음악저작물 사용자 징수규정 이란 정부가 지정한 음악저작물 신탁단체가 자기 단체의 음악저작물을 이용하는자 에게서 사용료를 징수하기 위해 만든 규정을 가리킨다. 여기서 이용이라 함은 음악을 공연, 방송, 복제, 전송하는 행위가 포함되는데, 이처럼 음악을 이용코자 하는 자는 반드시 신탁단체와 이용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문화관광부가 지정한 음악저작물 신탁단체는 현재 한국음악저작권협회(작사, 작곡, 편곡자), 한국예술실연자단체연합회(가수, 연주자), 그리고 한국음원제작자협회(제작자) 등 3 개가 있다. 따라서 주식시장으로의 접근은 사업자간 합법 시장의 상생 발전을 노력의 일환으로 결정된 개정안을 통하여 음원 산업의 활성화가 기대되고 이에 따라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표 2. 음원 관련 주요 기업 정리 종목코드 종목명 관 련 내 용 5311 소리바다 - 개정 사용자 징수 규정안의 법적인 승인에 의해 P2P 업계 내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을 듯 - 기술 축적된 강력한 필터링 시스템으로 향후 타 p2p 업체들의 유료화 전환 시 기술 이전 로열티를 받는 등 법적 지위의 공고화로 인해 P2P 비즈니스에 있어서의 각종 제휴 등에 있어 1순위 업체로 부상할 가능성 높음, - 향후 가격 인상에 따른 기존 사용자 거부감을 마케팅과 서비스 향상으로 대처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음 562 엠넷미디어 - 6만곡 이상의 서비스 (Streaming/Download)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날 등의 CP를 통해 음원을 판매해 음원 사업은 전체 매출액의 14% 가량을 차지 - 월 정액 무제한 다운로드 상품(월 1,원)출시하여 다운로드 시장에 대응, 징수규정 이후 DRM할인율 적용한 가격 정책을 제시할 예정, DRM 정책을 유지하여 기기 호환의 한계를 가지고 있는 부분에 대한 할인 1617 서울음반 - 25년 7월 SK텔레콤과 총4억원 규모의 국내 최대의 음악전문 투자조합을 공동으로 설립하여, 음반/음원 프로젝트, 유망 기획/제작사에 대한 투자를 통해 음반/음원의 유통권 확보를 강화 - 모회사인 SK텔레콤 멜론과의 유기적 공조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창출 가능.그러나 Non-DRM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 4361 블루코드 - 디지털음악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다수의 음원보유자로부터 음원사용의 권리를 득하여 B2C 및 B2B형태로 온/오프라인 음악서비스 제공. 음원권리자들에게 음원사용에 대한 계약을 맺고, 음악사이트 뮤즈, 삼성전자, MS등의 제휴채널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온라인 음악을 서비스, - 전체 매출의 83.1%가 음원사업 관련을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KTF 도시락으로 인수 363 KTH -23년 디지털음원 유통사업에 진출하여 KT그룹내 유무선 포탈에 음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링고 서비스를 통한 음원 콘텐츠사업의 성장으로 27년 3분기 흑자 전환헸으며 최근 뮤즈와 제휴 음원사업 확대 4151 에스엠엔터테인 - 27년 12월 계열사 에스엠온라인 지분 57.5%를 온라인 음원 유통업체 소리바다에 95억원에 매각하는 한편 소리바다에 같은 금액을 출자하여 음원시장 지분 확보 342 만인에미디어 - 만인에미디어 지분 18%를 소리바다가 소유, 소리바다 자회사로 편입됨 유통음원 약 46,여곡을 보유하고 있으며, 점유율은 총 유통음원의 약 3%정도 인것으로 추정되며 음원 용역이 전체 매출의 79.2% 차지, 4242 네오위즈 - 쥬크온을 운영하는 네오위즈의 자회사인 아인스디지탈은 지난 11월 벅스 의 온라인 음악사업 부문을 인수 - 아인스디지털과의 유기적 결합으로 인한 안정적 음원공급, 장기적으로 벅스와의 서비스 통합 기대감 49 예당 - 디지털 음원 제작, 유통 사업의 비중을 증대,4여만곡의 온라인음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 디지털음원을 음원유통대행사를 통해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에 공급 자료: 각 사 공시내용, 대우증권 리서치 본 자료는 28년 3월 3일 당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자료입니다. 이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참고가 될 수 있는 각종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조사자료는 당사의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수 있는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가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종목 선택이나 투자시기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이 조사자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이 조사자료의 지적재산권은 당사에 있으므로 당사의 허락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