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0CFBABBB9AEC8ADBBEABEF7B5BFC7E22832303130B3E22034C8A3292E687770>



Similar documents
_¸ñÂ÷(02¿ù)

< B1DBB7CEB9FA20C4DCC5D9C3F7B5BFC7E2C1FD20C3D6C1BEBABB2E687770>

2

hwp

CC hwp

Microsoft Word _에프엔씨엔터(173940)_최종본.docx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02 THEATER 04 NEWS 05 PEOPLE 06 REVIEW 12 SPECIAL 14 SPECIAL 15 SPECIAL 16 COLUMN No ~10.24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NEXT plus

<C7D1B7F9C7F6C8B2B0FAC8B0BFEBC0FCB7AB28C3D6C1BE292E687770>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Disclaimer -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35B9DAC1F6BCF62CC0CCBFECC8C62CB7F9B5BFBCAE2E687770>

10월추천dvd

Microsoft Word - 문서10

Fashionbiz

일본을 방문하던 중국 등 외국인이 여행목적지로 일본 대신 한국을 선택했기 때문이 다. 그러나 일본 원전사고가 아니더라도 중국인들의 소득이 증가하면서 이웃나라인 한 국에 대한 여행수요 증가는 쉽게 예경된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일인당 국민소득 5천 달 러에서 1만 달러 사

CSG_keynote_KO copy.key

untitled

750 1,500 35

□ 개요

**09콘텐츠산업백서_1 2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목 록( 目 錄 )

02-1기록도전( )

03-1영역형( )

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슬라이드 1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여덕 의 힘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20~30대 여성소비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자기가치와 자 기만족을 중시함에 따라 문화생활에 탄력적 소비를 보이며, 둘째, SNS 등 모바일 환경에 기반한 양방향적 소비를 선호하고, 셋째, 본인이

03 ¸ñÂ÷

152*220

³»Áö_10-6

<28B9DFC1A6B9AE29C0CFBABBC0C720B9CCB5F0BBEABEF7C0C720C7F6C8B22020C5BBB1D4C1A6BFCD20B5F0C1F6C5D0C8ADC0C720BFB5C7E22D4B B1B9C1A6BCBCB9CCB3AA28322E39292E687770>

....pdf..

커버콘텐츠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그림 1. DAY6 9 월 29 일컴백 ( 시간순 ) 그림 2. GOT7 1 월 1 일컴백 그림 3. 신인남자그룹데뷔 1 월 3 일 M/V 공개, 17 일첫방송 그림 4. 트와이스 일본 (1월 1일 )

iOS5_1±³

歯이

c

0729경영학회 브로셔 2_17.ps, page Normalize ( 경영학회 브로셔 2_17 )

スライド 1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발행인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Company Profile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2-2

Microsoft Word be5c8036aca6.docx


KAKAO AI REPORT Vol.01

untitled

= " (2014), `` ,'' .." " (2011), `` ,'' (.)"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Slide 1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MB) 제4차 해외한류실태조사_국가별 보고서_ _fin_2) 조사결과 3)전체 결과.hwp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표 1. JYP 실적추이 F 18F 1Q16 2Q16 3Q16 4Q16 1Q17 2Q17 매출액 ,9 1, 음반 / 음원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Chapter Chapter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wtu05_ÃÖÁ¾

전도정책자료집-1

* pb61۲õðÀÚÀ̳ʸ

{ w w w. l i v e c l o u d u s. c o m } LIVE CLOUD US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LIG Company Analysis 212/11/16 3Q12 실적 Review (K-IFRS 연결기준 ) ( 단위 : 백만원, %) 구분 3Q11A 4Q11A 1Q12A 2Q12A 3Q12A(a) y-y q-q 컨센서스 LIG추정치 (b) 차이 (a/b) 매출액 1

JYP Ent. (39) Analyst 이기훈 Summary 표 1. JYP 목표주가상향 지배주주순이익 ( 18년) 17.9 주식수 34,43 EPS 19 목표 P/E 24.3 (SM 대비 1% 할인적용 ) 12,613 목표주가 13, 현재주가 8

2

- 2 -

통계내지-수정.indd

*12월영상 내지<265턁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2

PDF_Compass_32호-v3.pdf

197

미술00부속(001~007)2ee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遺€?됱궗?뚮뱾168?

77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방천시장 예술프로젝트 / 문전성시 프로젝트 별의 별, 별시장 예술 프로젝트 (2009년~2010년) 미술/사진/공예/건축/그레피티 등 작가 30여명이 참가하여 당시 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점점 상실하고 있는 방천시장에 예술가들이 침투하여 주어진 공간을 꾸미고 전시 등 다채

MOT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표 1. 트와이스 2 번째투어일정 ( 데뷔 3 년차 ) 지역 일정 장소 일본 국내 / 기타 5/26~5/27 사이타마슈퍼아레나 6/2~6/3 오사카성홀 5/18~5/2 잠실실내체육관 추후발표예상 아시

Microsoft Word - 문서1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일본에서의 신 한류 엔터테인먼트 최신동향 작성취지 - 겨울연가 이후 중년층을 중심으로 한 한류 붐이 정착되면서, 현재는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 중년 소비층 중심으로 안정적인 한류가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 - 최근 주몽, 대장금 등 사극인기를 배경으로 한 남성 중년층의 관심은 유지되면서, 일본 내 한국 여성 아이돌의 인기상승으로 10~20대 중심의 새로운 팬 층 형성 -의미있는점은, 그동안한국음악의 불모지로만 여겨졌던 일본 음악업계에 새롭게 K-POP이 특히 인기 아이돌 중심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는 점으로, 이하에서는 이를 중심으로 한 최근의 엔터테인먼트 동향을 정리, 재조명해 보고자 함 출처 : 월간 닛케이엔터테인먼트 5월호 (Nikkei BP 사 발행) 등 종합 정리 작성 순서 1. 신 한류 엔터테인먼트 최신 동향 2. 신 한류1 : 드라마 편 3. 신한류2 : 음악편 4. 시사점 -2-

1. 신 한류 엔터테인먼트 최신 동향 주요동향 종합 음악 : 10~20대 여성층 중심으로 한국 아이돌 그룹에 팬 층 형성 - 2월 발매된 동방신기 현지 베스트앨범 BEST SELECTION 2010' 이 50만장 돌파 - 동방신기 해체와 더불어 준수, 재중, 유천의 3인 유닛이 새로 결성, 금년 6월 오사카 돔, 도쿄 돔에서 빅 콘서트 개최 예정 과거 한국 아티스트들의 일본진출이 많았으나, 동방신기가 일본에서 대성공을 이룬이유로 일본어로 노래를 부르고,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일본어 토크를 구사한 점이 성공사례로 지적, 이에 따라 모든 연예인의 희망인 NHK 홍백가합전 에도 출전하는 대성공을 이룸 준수/ 재중/ 유천 신 유닛 사이트 ( 에이벡스 운영) 동방신기 해체 후 에이벡스에서 상기 3 명의 신 유닛 결성과 동시에 오사카/ 도쿄 돔에서 대대적인 콘서트 개최 예정(6/5~6/6, 6/12~6/13) http://rhythmzone.net/jyj/index.html 드라마 : 일본 TV 사상 한국드라마 아이리스 가 평일 골든타임대인 매주 수요일 9시 방송(4월 21 일, 현지어 더빙 판 첫 방 송) - 특히 초반부 아키타 현을 배경으로 한 촬영 분은 일본에서도 화제가 되어 사전 홍보방송, 한국 관광객 수 등을 상세히 방송 -3-

아키타 현청 홈페이지 내 아이리스 사이트 아키타 현 사이트 내에 아키타 촬영지 중심으로 한 관광사이트 구축 드라마 일본 내 방송 정보도 안내 중 www.pref.akita.lg.jp/icity/browser?actioncode=content&contentid=1266886639625&siteid=0 ( 그림1)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인기 흐름 ( 월간 닛케이 5 월호) -4-

중요 시사 포인트 일본 테이스트( 맛) - 일본을 무대로 제작된 드라마가 일본인에 관심을 모으고, 드라마의 재미와 더불어 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음 ㆍ내년 방송예정인 한일 공동제작 드라마 적과 흑 도 아이리스 와 같은 아키타현 등 기타 지역에서 촬영 ㆍ한국드라마 내 일본 지역, 일본인 배우 등이 등장하는 일본 테이스트가 가미되어 일본 시청자들을 주목을 끌고 있음 동방신기 재중 이 출연하는 후지TV 의 목요드라마(22 시 방송) 솔직하기 못해서( 素 直 になれなくて) 는 일본인 배우와 공연, 배경은 동경 여성그룹의 도래 및 주목 - 기존 한국 아이돌 스타라면, 동방신기, SS501' 등 남성 아이돌그룹 중 심 - 최근 한류 확산, 마켓 확대를위해 4Minute', KARA' 등의여성 아이돌 그룹들에 대한 선행자 이익 을얻기위해업계관계자들이붐을조성 포미닛(4Minute) 일본 공식 사이트(Universal Japan) 일본 1st 싱글(Musik) 발매(5/5), 일본 1st 라이브공연 실시(Zepp Tokyo(5/8)) 공식 데뷔전 프리미엄 라이브(3/5) 실시 www.universal-music.co.jp/4minute/ -5-

카라(KARA) 일본 공식 사이트 일본 1st 라이브공연 실시( 아카사카BLITZ, 2/7) 공시팬클럽 발족 팬미팅실시(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홀, 5/9) www.karaweb.jp ( 그림2) 한국 엔터테인먼트 팬 구성도 ( 월간 닛케이 5 월호) -6-

2. 신 한류1 : 드라마 편 Cross Over( 아이리스를 중심으로) 최근 많은 한국 드라마가 배우, 제작사, 촬영지가 한일 양국에서 크로스 오버로 제작되고 있음 - 대표적인 사례로, 일본 방영 전부터 TBS의 골든타임에 방영이 정해져 화제가 된 아이리스 임 - TBS 요시노 유코 프로듀서의 의하면, 아이리스는 한국 측 프로듀와 5년 전부터 기획 구상하였다고 함 캐스트, 스탭 모두 한국인이지만, 아이리스 는 기획단계에서부터 TBS가 참가하고 있기 때문에 기 제작된 작품을 구매하는 종래의 방법과는 다른 노선을 취하고 있음 - 특히, TBS 가 아이리스 를 일본에 전개하기 위해 한국 제작사에 요청 한 2가지 조건이 있었는데 1 극중 러브스토리 요소를 가미할 것 러브 요소는 드라마의 주 시청자가 여성이기에 여기에 어필하기 위한 것 2 음악과 영상은 일본에서 비즈니스하기 쉽도록 권리를 명확히 처리할 것 이는 지금까지 일본에 소개된 드라마 중 음악과 극중 삽입 영상 등에 대한 권리처리가 명확하지 않아 제대로 일본 내 비즈니스 전개가 되지 않았기 때문 이 모든 조건이 클리어 되면서 드라마 제작에 투자와 동시에 일본 국내 모든 권리를 가지고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획기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음 K-POP 가수가 배우로 등장 일본 상반기 드라마 편성 작품 중 화제는 4월 15일부터 후지TV가 매주 목요일 22 시에 방영중인 솔직하지 못해서( 素 直 になれなくて) 에 등장 하는 동방신기 출신 영웅재중이 메인 캐스트 중 한명으로 출연하는 것 내용은,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남녀 5명의 사랑과 우정을 그린 현대극으로 각본은 한국에서도 인기 있는 키타가와 에리코( 北 川 悦 吏 子 ) 씨가 담당 주요 각본작품 : 사랑한다고 말해줘, 롱 버케이션, 뷰티플 라이프, 러브 스토 리, 천국의 우편배달부, 하늘에서 내리는 일억 개의 별 등 -7-

천국의 우편배달부 는 삼화네트웍스 제작의 영웅재중 이 주연 텔레시네마7 작품 중 한 작품으로 한국 감독, 캐스트로 제작, 일본인 시나리오 작가의 각본으로 제작된 텔레시네마7 도 전형적인 크로스오버 작품인데, 천국의 우편배달부 가 5월 29일 일본 전국 64개 극장 개봉 예정으로 올 가을에는 TV아사히 를 통해 방영 예정 드라마 솔직하지 못해서 텔레시네마 천국의 우편배달부 그 외에도 같은 텔레시네마7 작품 중 19 에 빅뱅의 V.I가 출연, 아이 리스 (4/21~, 매주 수요일 9 시 방영) 에는 빅뱅의 T.O.P' 이 출연하고 있 음 빅뱅 은 09년 일본레코드대상( 일본작곡가협회 주최, TBS 후원 뮤직어워드) 최우수신인상 수상 일본에서도 인기가 높았던 드라마 꽃보다 남자( 한국판) 에 출연했던 김 준은 티맥스 의 멤버로, 에이벡스가 전개하고 있는 핸드폰TV방송 국인 BeeTV에서 3월 20 일부터 서비스하고 있는 모바일드라마 피그말리온 의 사랑( キミの記 憶 をボクにください) 에 주연으로 출연중임 일본에서도 인기가 높았던 커피프린스1 호점 에 출연했던 김재욱도 주연으로 출연 -8-

모바일드라마 피그말리온의 사랑 에이벡스 통신방송 관계자는 BeeTV의 주 유저는 대부분 한류드라마 미경험자가 많은 신세대 스타가 필요하다 라고 함 20대 여성이 주류로, 이를 타깃으로 삼기 위해서는 향후 한국 아티스트의 일본드라마나 공동제작 작품 등에의 출연이 늘 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한일 양국간 차세대 배우들뿐만 아니라 스탭진들의 교류가 활성화되리라 봄 -9-

3. 신한류2 : 음악편 남성그룹 : 포스트 동방신기 동방신기 의 일본에서의 성공은 탁월한 가창력, 장신의 빼어난 스타일 이외에 일본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는 친근감 있는 캐릭터라는 점임 현재 동방신기 뒤를 이어 많은 남성 아이돌그룹이 가창력, 외모뿐만 아니라 일본어 구사로서 일본에서의 인기를 획득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초신성 이 인기를 모으고 있음 초신성 은 여성 아이돌그룹 T-ara' 와 함께 TTL' 이라는 Collaboration Unit명으로 3월부터 방송중인 패밀리 레스토랑 CM에 기용되어 일본어로 노래를 부르며, 일본어로 캠페인 안내를 하고 있음 CM 송의 타이틀 JㆍP는 Japan Project의 약자로, 일본진출 의욕을 강력히 내비치고 있으며,T-ara에 있어서 실질적인 일본 데뷔 곡임 신 유닛명 Love'의 약자임 TTL' 은 작년 두 아이돌 그룹의 멤버가 모여 발표한 히트싱글 Time To 동방신기 가 일본어를 유창하게 하면서 샤베쿠리007, 오샤레이즘 등 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출연하였는데, 초신성 도 일본어가 유창한 윤학 을 리더로 의욕적으로 일본어를 습득, 현재 오모이키리PON!' 등의 정보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출연하면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남성 아이돌그룹들이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CM 등의 영상분야에도 참여 하면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데, 이러한 분야에 활동영역을 넓히는 또 하나의 이유로 일본 팬들의 인지도 유지라고 할 수 있음 - 이들 아이돌 그룹의 비즈니스영역을 축소시키지 않고 양국에서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콘서트를 통한 일시적인 공연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 라 일본 팬들에게도 항상 자신들을 기억에 남기기 위해 CM이나 TV프 로그램에 출연하는 것 한 예로 이미 많은 일본 여성 팬을 확보하고 있는 SS501은 현재주무대 를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더 김현중이 출연한 꽃보 다 남자 가 다채널을 통한 재방송 등의 영향으로 일본 내에서는 여전히 SS501관련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음 -10-

동 드라마의 싱글이 에이벡스의 OST 에 참가한 SHINee' 는 작년에 일본 데뷔, 현재 디지털 Mumo 를 통해 Ring Ding Dong' 이 서비스중임 초신성 일본 공식 사이트 (www.choshinsei.com) SS501 일본 공식 팬 사이트 (www.ss501.jp) 여성그룹 : 공백영역 진입 일본 정식 데뷔 전 뷔 등은 목적이 부합된 결과임 초신성 과 같은 Mnet미디어 소속 티아라 의 CM데 CM을 내는 기업의 히트 전에 먼저 인기를 확보하고 싶다는 특히, 정식데뷔전에 ' KARA' 의 경우, 아카사카BLITZ에서 1회의 유료 프 리미엄이벤트를 기획했었으나, 티켓의 판매가 순조로워서 낮, 저녁 2회 공연을 실시하였고, '4Minute' 의 경우도 시부야 SHIBUYA-AX 공연장 에서 초청이벤트를 실시하였는데, 10배 가까운 응모가 있었음 - 이들 2 가지 사례의 공통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1 이미 고정 팬이 형성되어 있다는 점 2 집결한 여성 팬의 대부분이 10 대~20대라는 점 처음 일본에 한국 여성 아이돌그룹이 소개된 것은 1998 년 'S.E.S' 가 에이벡스를 통해 데뷔한 것이 처음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후 2004 년 '슈가'가 호리프로를 통해 데뷔, 'Being 그룹의 GIZA studio 를 통해 '쥬얼리' 가 데뷔하기도 했었지만, 모두 일본어로 노래를 부르긴 했으나 솔로로 성공 한 BoA와 같이 실적을 쌓아가지는 못했음 지금 제2의 한국 여성 아이돌그룹의 일본진출이시작되고있는데, 그이유는, 1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패션 등에 별 차이를 느끼지 못하여 일본의 젊은층들이 한국 여성 아이돌그룹을 보고 '귀엽다' 고 느끼고 있다는 점 2 일본 음악시장에 R&B계열의여성댄스그룹의 부족한점을들수있음 -11-

이렇게 한국 여성 그룹은 남성 그룹의 캐릭터 중시와는 달리 비쥬얼과 음악성, 패션 등 동 세대의 팬들의 동경을 노리고 있다고 볼 수 있음 TTL 일본 공식 사이트 TTL CM 데뷔사이트(Gusto) (www.timetolove.jp) (http://gustoxkorea.jp) 기타 아티스트 한국의 아이돌그룹이라고 하면 R&B계열의 댄스나 발라드가 메인이나, 최근 밴드계열 아이돌 그룹의 새로운 인기 아티스트도 등장 한국에서는 밴드가 크게 히트하지 않아 많은 밴드 그룹들이 일본진출을 노리고 있는 가운데, CNBLUE나 FTIsland의 경우는 한국에서 인기를 굳히고 일본에 진출을 도모하고 있음 - 일본 KNTV( 위성CS 방송) 에서 소개되고 있는 드라마 '미남이시네요' 에 출연 중인 정용화(CNBLUE), 이홍기(FTIsland)의 인기는 상승 중 반면, 솔로가수들의 활동이 뜸해지고 있긴 하지만, K-POP의 인기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도 솔로가수임 - 일본에서도 소개된 바 있는 인기 드라마 '내조의 여왕' 의 윤상현은 극중 불렀던 노래의 인기를 토대로 3월31 일일본나카니시야스시( 中 西 保 志 ) 의 히트발라드 ' 최후의 비( 最 後 の雨 )' 의 커버 곡으로 가수 데뷔 한편, 동방신기 시아준수의 쌍둥이 형으로 작년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출연을 계기로 연예계 데뷔한 준호는, 4월 18일 일본 데뷔 쇼케이스를 성공리에 마치기도 하면서 인기를 모으고 있음 FTIsland 일본 공식 사이트 (www.ftisland.jp) 윤상현 일본 공식 사이트 (http://ysh-jp.com) -12-

4. 시사점 한국서 히트한 드라마를 수입 방송하거나, 한국에서 인기 있는 가수들의 1회성 공연만으로는 이제 기존의 한류 팬에서 어필하는 것이 쉽지 않게 되어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전략과 마케팅 기법으로 한류 팬 층 의 다변화를 도모하고 있음 드라마 '아이리스' 처럼 기획단계에서 일본의 방송사를 참여 유치하거나, 한일 양국의 배우, 스탭, 촬영지 등을 혼합시켜 제작하여 이질감을 떨어 뜨리는 소위 크로스 오버 전략은 성공적이었으며, 이를 통해 신 한류의 새로운 붐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음 K-POP 분야에서도, ' 동방신기' 나 'BoA' 에서 배웠듯이 철저한 현지화 작업을 하면서, 현지TV 출연 등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 홍보 및 인지도 상승 등을 도모하면서 10 대~20대 중심의 젊은층 확보에 지혜를 모으는 전략이 필요한데, 적용되는 전략이라고 사료됨 특히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여성 아이돌그룹에게도 나아가 비주얼, 음악성, 패션으로 일본의 젊은층과의 일체감과 동질감을 어필하면서 주목을 받는 것이 필요하며, 이에 대한 비즈니스 가능성으로 이를 둘러싼 업계의 선점 경쟁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현지 팬들과의 조화( 언어, 패션 등) 를 기본으로 한 원칙에 충실한 비즈니스 전개가 필 요할 것으로 판단됨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