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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東硏究 2013 년제 31 권 3 호, )2) 아랍드라마의문화코드 * 서정민 ** 목 차. 들어가는말. 대표아랍드라마 20 편. 정량적문화코드및시나리오분석의틀. 아랍드라마의정량적문화코드. 맺음말 * 이연구는 2012 학년도한국외국어대학교교내학술연구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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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8 철학논집(제38집) 같다. 인간 존재가 가지고 있는 고통과 불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지속적 인 관심이 있어 왔으며 인간을 불행에서 해방시키고자 하는 여러 가지 차 원의 노력이 있음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어떤 이는 의사의 길에서, 어 떤 이는 교육자, 정치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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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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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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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韓 國 中 東 學 會, 2013, x-xx <Abstract> Qualitative Culture Code in Arab Films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1) Seo, Jeong-mi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목 차 서 정 민 ** 1) Arab films have been the dominant cultural phenonenon among the Arab public during the last several decades. However, a thorough scientific research on the trend and popularity of Arab films have not attracted a great attention. Thus, this paper aims at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Arab films in order to understand what the main culture codes are represented in major film products. Ⅰ. 서론 Ⅱ. 대표 아랍 영화 20편 III. 아랍 영화의 정성적 문화코드 IV. 결론 This research is based on qualitative culture code approach. This is because it may enable us to conduct more objective and reliable analysis on various cultural phenomena. This can be said as an attempt to standardize the features of any cultural phenomenon. Through this analysis, cultural contents in major Arab films can be more scientifically measured. This study collected the most popular 20 Arab films between 2009 and 2011 and examined their contents on the framework of 6 categorizations: dignity, dialogue, destiny, collectivity, authoritarianism, and coercion. Through these qualitative analysis, this study would extract how different the Arab cultural codes are from those of the West and Korea. * 이 연구는 2012학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임. **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대학원 중동아프리카학과 교수 Key Words : Arab Films, Culture Code, Arab Cultural Contents, Arab Culture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3 4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II. 대표 아랍 영화 20편 I. 서론 본 연구는 아랍 영화에 나타난 정성적 문화코드를 분석한다. 소쉬르 (Ferdinand de Saussure)가 문화를 연구하는데 있어 적용한 코드 를 적극 활 용하여 아랍 영화 속 문화코드를 도출하고자 노력하였다. 소쉬르는 코드를 소통 을 위한 기호체계라고 언급하면서 이는 유대감을 증가시키고 갈등을 방지한다 고 언급하였다(박치완 김평수 2011, 173; 김형인 2008, 84). 에드워드 홀과 클 로테르 라파이유도 감춰진 잠재적 성격의 문화와 문화적 무의식(cultural unconsciousness) 을 설명하면서 문화에 대한 코드의 파악이 중요함을 설명했 다(홀 2000, 58; Rapaille 2006, 27-28). 문화코드는 집단적 행동 패턴에 영향을 주고 있으나, 시간과 공간에 따라 가 변적 성격을 갖고 있어 다르게 작동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해 21세기 아랍의 문 화코드를 아랍 영화 속에서 파악하려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9년 2011년 아랍인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영화 20편을 선정하 고 이들 콘텐츠에 나타난 문화코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샤라프(명예)와 자존심, 칼람(수다)의 관계중심주 의, 인샬라의 정명론, 니깝의 가부장적 권위주의, 움마의 집단중심주의, 그리고 싸이프의 물리력 중심주의를 파악하였으며 이러한 문화코드가 아랍 영화에 어 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정량 분석을 통해 도출한 6차원 속성 코 드를 영화 속 콘텐츠를 추적하는 정성적 방법으로 입증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정량적 그리고 정성적 비교 분석을 통해 문헌연구를 통해 나타난 문화 코드가 얼마나 영화 콘텐츠 상에서 반영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나아가 이러한 문화코드가 어떠한 형태와 속성으로 콘텐츠 속에 반영되고 있는지를 확 인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분석 대상으로 활용되었던 아랍의 대표 영화는 이들에 대한 흥 행 성적 및 시청률에 대한 공신력 있는 조사 결과를 확보하기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대표적인 영상물 인터넷사이트(www.elcinema.com)에서 선정되었다. 아랍 영화들에 대한 평가(별점)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은 총 20편의 영화가 분석 대상이 되었다. 1 2 عسل ا سود : 제목 장르 : 코미디, 사회 감독 : خالد مرعى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8.7 10살 때, 부모님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 갔던 한 남자가 20년 후 에 아버지의 죽음을 겪고 안정을 찾아 조국으로 돌아옴. 미국 여권 을 지닌 채 시간의 변화와 문화의 차이를 느끼게 하는 여러 일들과 맞닥뜨리게 됨. 모두에게 냉대받던 그가 여권을 잃어버리자 갑자기 모두들 그에게 잘해줌.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마음에 혐오감을 느 낌.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주변인들과 의 갈등을 통해 자신도 결 국 그 사회의 일원이며 그 문화의 뿌리가 가슴깊이 배어져있다는 것을 깨닫게 됨 ولاد العم : 제목 장르 : 드라마, 서스펜스 감독 : شريف عرفة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별점 : 8.5 카이로에서 암살을 실행하기 위해 스파이활동을 하던 모사드 장 교가 그의 정체를 모르는 여성과 엮이게 됨. 그리고 나서 그 녀와 아이를 납치해 이스라엘로 돌아가고 정보요원들은 그 녀를 구하고 정보를 캐내기 위해 장교가 있는 곳으로 파견됨. 그러 면서 생기는 사건들을 다룸. 모사드장교를 사랑한 여인의 갈 등과 조국을 위해 여인과 아이들을 이용한 그 장교와의 갈등이 단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5 6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3 지 단순한 사랑에 대한 인간관계를 넘어서 국가 분쟁의 아픔을 표 현해 낸 영화. 결국 장교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정보요원 은 여인과 이이들을 구출하게 됨 الف مبروك : 제목 장르 : 코미디 감독 : ا حمد نادر جلال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별점 : 8.4 미국영화 Groundhog Day에서 시놉시스를 채용했음. 자기중심 적이던 한 남자가 마법에 걸려 반복되는 똑같은 하루를 계속 맞이 하게 되고 처음에는 장난 삼아 나쁜 행동을 저지르다가 자신의 잘 못을 뉘우치고 남들을 위해 사는 하루를 살게 됨. 그 후 자신의 내 일을 맞이함. الفرح : 제목 장르 : 드라마 감독 : سامح عبدالعزيز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별점 : 8 6 다. 그의 동생 왈리드 샤하위 가 그의 모자란 부분을 도와준다. 어 느 날 그는 단기기억상실증에 걸리고 한 축제에서 아미라 라는 여 자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병으로 인해 사랑과 관련된 일들 을 잊고 여러 가지 사건이 발생한다. 아미라는 그가 아픔에도 불구 하고 그의 곁에 계속 있기로 한다. طير ا نت : 제목 장르 : 코미디, 판타지, 모험 감독 : ا حمد الجندي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별점 : 7.5 인생경험이 거의 없는 내성적인 청년이 수의사로 일하고 한 소 녀를 좋아함. 이 청년이 도깨비를 만나 테스트에 통과하게 해달라 는 그의 바람을 말하고 이 꿈을 실현하고 소녀와 잘 될 수 있게 부 와 명예, 권력을 얻을 수 있는 6번의 기회를 얻게 된다. 하지만 모 두 실패하고 결국 그 자신이 그녀를 사랑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 을 깨닫게 됨. 4 5 제인홈은 그의 여동생을 위해 즐거운 결혼식을 준비하려 한다. 이전 결혼식에서 지불했던 돈까지 되찾아오고 작은 버스까지 사면 서 열심히 준비를 한다. 즐거운 결혼식 동안에 어머니가 돌아가시 게 되고 이로 인해 즐거운 상황이 변해버린다. 결혼식 피로연에서 친척들과 주위 사람들 간의 해묵었던 갈등이 표출되고 이러한 갈 등을 거쳐 서로가 마음을 열고 모두 화해하게 됨 ميكانو : 제목 장르 : 드라마, 로맨스 감독 : محمود كامل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별점 : 7.7 훌륭한 기술자 칼리드 샤하위 는 사람과의 관계는 원만하지 않 7 8 제목 : لا تراجع و لا استسلام 장르 : 코미디 감독 : ا حمد الجندي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7.4 경찰은 의 마약상 아잠 의 오른팔 아드함 의 근거지를 점거하려 한다. 그들과 매우 유사하게 착취를 하고 작전에 따라 아 잠의 비서 제레민 과 협조하게 되고 아잠의 계획을 미리알고 접근 하면서 사건이 생긴다. 쫓고 쫒기는 추격전과 신경전 속에 결국 아잠은 체포되고 선은 악을 이기게 되는 정의사회의 승리로 끝남. ابن القنصل : 제목 장르 : 가족, 드라마, 코미디 감독 : عمرو عرفه 제작년도 : 2010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7 8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제작국 : 별점 : 7.3 고 결혼하지 않게 되고 할라는 도시를 떠난다. 재판관 이라는 별명으로 매우 유명했던 위조범에 대한 이야기. 그의 뛰어난 여권, 비자 위조 실력으로 범행을 저질렀으나 경찰의 손에 잡이고 감옥에 있게 됨. 밤의 소녀라고 불리는 가다 아딜 을 이용해 탈옥하려 함. 자신이 영사, 재판관의 아들이라고 거짓말을 하고 그녀를 설득하려 한다. 그러나 그의 아들과 밥의 여인의 철저한 계획속에 주인공도 전 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 경찰의 눈을 감쪽같이 속이고 숨겨두었 던 금괴도 찾아 결국 모두 행복한 자유의 삶을 얻게됨. 11 بلبل حيران : 제목 장르 : 드라마, 코미디 감독 : خالد مرعى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7 젊은 청년이 두 명의 여자를 사랑하게 되고 두 여자의 다른 매 력에 빠져 있었다. 이를 끊기 위해 정신과의사에게로 가서 치료를 부탁하였지만 치료가 소용이 없었고 둘을 사랑하는 그의 마음은 똑같을 뿐이었다. 결국 두 여자와 결혼을 하지만 사랑하는 다른 사 람들이 떠나버리고 말았다. سمير وشهير و بهير : 제목 장르 : 코미디 감독 : معتز التوني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7.2 زهايمر : 제목 장르 : 드라마, 코미디 감독 : عمرو عرفه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7 9 같은 아버지를 지닌 3명의 형제에 대한 이야기. 사미르는 영화 관련 일을 하고 샤히르는 음악을 좋아하고 여자관계가 복잡했으며 바히르는 귀족가문의 자제였다. 이 삼형제가 함께 여행을 함께 하 게 되면서 한 아버지와 각각의 어머니를 지니고 있음을 알게 되면 서 생기는 사건을 코믹하게 표현. 12 알츠하이머에 걸린 부자사업가 마흐무드 샤이브의 이야기. 그의 아들들은 그의 부를 탐냈다. 그래서 재판소앞에서 재산에 대한 상 속을 받을 준비하고 그들의 보호자를 임명했으나 간호사가 변덕스 러워 벌어지는 이야기 سيلينا : 제목 장르 : 드라마, 서사 감독 : حاتم علي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시리아, 레바논 별점 : 7.1 ابراهيم الابيض : 제목 장르 : 사회 감독 : حسام علي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별점 : 7 10 할라와 파이루즈왕의 이야기를 차용해서 만든 서사연극임. 셀리 나라는 도시에서 매년 열리는 가면무도회가 열리는데 왕은 가면을 쓰는 것을 금지시킨다. 그 이유는 다른 나라의 공주가 파티에 참여 한다고 했기 때문이었다. 왕은 할라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둘은 결 혼 직전까지 가지만 왕은 할라가 자신의 지위를 사랑한 것임을 알 13 이브라힘은 작은 아이였고 그의 아버지는 마약상일원의 손에 이 브라힘 앞에서 죽임을 당했다. 그래서 아이는 빨리 커서 모두에게 복수를 하겠다고 다짐했고 갱의 리더가 되어 복수를 하게 되고 복 수를 한 후 결국 비극적인 최후를 맞게됨 14 제목 : بنتين من مصر 장르 : 드라마, 사회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9 10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15 16 감독 : محمد ا مين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6.9 두 여성의 이야기. 여성에 대한 철학적이고 감성적, 그리고 사 회적인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드라마적인 요소를 넣었다. 그 리고 이를 결혼하지 않은 여성들을 이용해 보여주고 있으며 그들 이 기존사회에 나름의 방식으로 대처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결혼 과 사랑에 대한 열망, 그러나 기존 보수사회에서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현실에 소극적 항거. 격변하는 불안정한 정치사회 구조 속에 여성으로서 갖는 갈등을 잔잔히 풀어내고 있다. 길을 찾을 수 없 는, 또 그들만의 힘으로는 절대 빠져나올 수 없는 복잡한 미로적 현실을 가슴아픈 그들의 눈으로 그저 지켜보아야만 한다, رساي ل البحر : 제목 장르 : 드라마, 로맨스 감독 : داوود عبدالسيد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6.9 의대를 졸업한 젊은 의사의 이야기. 하지만 단어를 발음하는데 있어 장애를 지녀서 남들에게 조롱거리가 되거나 비웃음을 샀다. 그래서 의학을 버리고 낚시를 직업으로 삼기로 결정하지만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각자에게 각각의 다른 이야기가 있음을 알게 된다. واحد صفر : 제목 장르 : 드라마 감독 : كاملة ا بو ذكرى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별점 : 6.8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여러 모습 뒤에 숨겨진 문제들과 복잡하게 꼬여진 상황을 다루고 있음. 후반부에는 이러한 모습들이 서로 어우러져 매우 흥미진진한 사건이 발생한다. 17 18 19 هليوبوليس : 제목 장르 : 드라마, 사회 감독 : ا حمد عبدالله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6.7 하룻밤동안 카이로 교외지역인 헬리오폴리스의 중심부에서 일 어난 이야기들을 묶은 것이다. 각각의 이야기는 서로 연관성을 지 니고 있다. 하지만 이야기는 밤부터 다음날 아침까지 시간 순에 따 른 평행적인 진행으로 등장인물들의 삶을 사회적 시각으로 조명하 고 있다. 변화를 추구하는 삶, 갈망하는 사랑, 기다림의 연속,,,, 모 든 것이 하룻밤의 꿈과 같은 것이다. الثلاثة يشتغلونها : 제목 장르 : 코미디, 사회 감독 : على ادريس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6.6 한 소녀의 성장기를 다룬 영화. 모범생인 주인공이 대학교에 입 학하면서 3명의 남자를 만나는 과정에서 정체성의 변화를 일으키 지만 결국 자신의 진정한 정체성을 찾는다. 부모에 순종하는 딸에 서 유행과 일탈을 경험하고 방황하는 성년식을 치루고 여성사회문 제에 눈을 뜨지만 결코 무겁지 않은 여성의 성장기를 다룬 영화 الديلر : 제목 장르 : 모험, 드라마 감독 : ا حمد صالح 제작년도 : 2010 제작국 : 별점 : 6.5 알리와 유수프는 어릴 때부터 앙숙이었지만, 우크라이나에 정착 하면서 화해하게 된다. 그러나 유수프가 감옥에 갇힌 사이에 알리 는 마약상과 손을 잡고 돈을 가지고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도망간 다. 터키로 도망가 마약상을 계속 하던 알리를 유수프가 찾아가게 되고, 결국 한 명이 죽으면서 이야기는 끝이 난다.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11 12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20 بدل فاقد : 제목 장르 : 서스펜스, 드라마 감독 : احمد علاء 제작년도 : 2009 제작국 : 별점 : 6.5 쌍둥이는 떨어져 각각 살게 되었는데 전혀 다른 환경에서 자라 났다. 한 명은 무희에게 입양이 되어 가난한 슬럼가에서 지냈지만 다른 한 명은 상위 층 가족에게 입양이 되어 전혀 다르게 자라났 다. 한 명은 마약상이 되었고 다른 하나는 경찰이 되었다. 형제는 서로가 형제인지 모른 체 한 사건에 휘말리게 되고 대치상태에서 형은 동생을 구하려하다 죽음을 맞이한다. III. 아랍 영화의 정성적 문화코드 1. 샤라프와 자존심 문화코드 우선 20편의 영화 중에서 샤라프와 자존심 문화코드가 나타나는 영화는 다 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었다. <표-1> 샤라프 문화코드가 나타나는 인기 영화 분류 حاتم علي سيلينا 시리아,레바논 드라마, 서사 (셀레나) (하팀 알리) حسام علي ابراهيم ا لابيض 사회 (이브라힘 화이트) (히삼 알리) سالم الخيالي حفلة تنكرية 알제리 사회 (가면무도회) (살림 알-카얄리) 위의 세편의 영화는 내용적인 측면에 있어 샤라프(명예)와 관련된 부분을 내 포하고 있다. 먼저 는 (سيلينا)< Selena > 할라와 파이루즈왕의 이야기를 차용해서 만든 서사연극인데, 이 영화에서 샤라프 문화코드는 내용의 플롯에 드러난다. <셀리나>(Selena)라는 도시에서는 매년 가면무도회가 열리는데 왕은 가면을 쓰는 것을 금지시킨다. 그 이유는 다른 나라의 공주가 파티에 참여한다고 했기 때문이었다. 왕은 할라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둘은 결혼 직전까지 가지만 왕은 할라가 자신의 지위를 사랑한 것임을 알고 결혼하지 않게 되고 할라는 도시를 떠나게 된다. 이러한 내용 속에서 왕은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 자신의 지위 를 사랑하게 된 할라에 대해 배신감과 수치심을 느끼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 으며, 여인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과 자신의 지위만을 사랑하고 있었다는 자신의 자존감의 문제 사이에서 자존감을 선택하여, 명예를 지키고, 할라와의 결혼을 거부하게 된다. 이러한 왕의 모습을 통해 아랍인의 샤라프(명예)에 대한 내재된 의식을 확인할 수 있다. <Abraham الابيض)< White 는 (ابراهيم 복수와 관련된 영화로서, 아브라함은 작은 아이였고 그의 아버지는 마약상 일원의 손에 의해 아브라함 앞에서 죽임을 당 했다. 아이는 빨리 커서 모두에게 복수를 하겠다고 다짐했고 갱의 리더가 되어 복수를 하게 되고 결국 비극적인 최후를 맞게 된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개인 적 복수에 대한 열망은 비상식적으로 다가오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의 삶의 숙 명이자, 반드시 이루어내야만 하는 의무로 받아들여진다. 자신을 시련의 상황으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13 14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로 몰아넣은 상대에 대한 복수를 자신의 의무로 받아들이는 아랍인들의 모습은 부족주의 전통에서 명예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생을 걸어야 하는 샤랴프 문화 코드가 반영되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샤라프 문화코드는 영화 속의 장면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영화 <Black Honey>에는 이러한 샤라프(명예) 문화가 잘 나타나고 있다. 영화는 10 살 때, 부모님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갔던 주인공이 20년 후 미국 여권과 이 집트 여권을 모두 가진 이중국적자로 조국으로 돌아와 자신이 사회의 일원이며, 그 문화의 뿌리가 가슴 깊이 배어져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내용으 로 인들의 조국에 대한 자긍심, 명예로움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의 행위 에 분노한 시민들은 대단위의 반미시위를 통해 자신들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으 며, 이중 국적을 소지한 주인공에게 심한 거부감을 느끼는 장면을 통해 실질적 으로 자신들의 조국에 대한 자긍심을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조국에 대한 샤라프(명예)적 의식이 결여된 주인공은 자신의 상황에 맞춰 유리한대로 미국인임을, 인임을 밝히며 부화뇌동하는 모습을 보여 샤라프(명예)에 대한 의식이 존재하고 있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자신의 뿌리 에 대한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던 주인공은 자신의 조국에 대하여 혐오감을 느끼기도 하지만, 결국 주변인들과의 갈등 해소를 통해 자신도 사회의 일원이며, 그 문화의 뿌리가 가슴 깊이 배어져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신의 조 국에 대한 샤라프(명예)를 깨닫게 된다. 이 장면에서 샤라프(명예)를 지키지 않 는 주인공의 모습을 조롱하고 비웃는 경찰청장과 반미 시위대의 모습에서도 샤 라프(명예)를 중요시 하는 아랍인들의 모습을 옅 볼 수 있다. 자신의 유리한 상 황에 따라 국적을 이리저리 바꿔가는 주인공의 모습에 분노하고 또는 조롱하는 군중 무리의 모습에서도 샤라프를 지키기 위해 분노하고, 복수를 하고자 하는 아랍의 문화코드를 엿볼 수 있는 것이다. الفرح (환희) سمير وشهير و بهير (사미르, 샤히르 그리 고 바히르) رساي ل البحر (바다의 편지) هليوبوليس (헬리오폴리스) الكرمل (카라멜) <표-2> 칼람 문화코드가 나타나는 인기 영화 분류 city of life (씨티오브라이프) سامح عبدالعزيز (사미흐 압둘 아지즈) معتز التوني (무으타즈 알-타우니) داوود عبدالسيد (다위드 압둣 사이드) ا حمد عبدالله (아흐마드 압둘라) نادن النباكي (나딘 알-나바키) علي فيزل مصتفى (알리 파이잘 무스타 파) 레바논 두바이 드라마 코미디 드라마, 로맨 스 드라마,사회 드라마,사회 드라마,사회 칼람의 관계중심주의 문화코드는 영화 내에서 등장인물들의 수다 및 대화 또 는 즐겁게 담소를 나누는 영화 속 장면들을 통해 반영되어 나타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던 영화 <벌꿀>(Assal Asuwad)에서 이러한 칼람의 관 계중심주의를 느낄 수 있다. 미국과 간의 국가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는 주인공은 자신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의 가정에서 가족들과 끊임없는 칼 람을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느낀다. 식사 도중에도 쉼없이 이야기를 나누며 웃 고 떠드는 장면은 그들의 긍정적인 사고와 화목한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2. 칼람의 관계중심주의 문화코드 3. 인샬라의 정명론 문화코드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15 16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ا حمد نادر جلال (아흐마드 나디르 잘랄) محمود كامل (마흐무드 카밀) الف مبروك (축하) ميكانو (기술자) <표-3> 인샬라 문화코드가 나타나는 인기 영화 분류 코미디 드라마,로맨스 영화 <Meccano>에서 나타나는 인샬라의 정명론에 관한 장면은 다음과 같이 분석될 수 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은 새로운 건축물 준공을 위한 모임에서 지 속적으로 신의 뜻 이란 단어를 사용하면서 연설을 이어간다. 이 모든 일들이 신의 뜻이니 나를 믿고 따라준다면 아무 탈 없이 일이 진행 될 것이라는 내용을 연설을 통해 강조함으로서, 건축물 준공에 관련된 사람들을 설득하려 한다. 이 에 대한 우레와 같은 박수와 찬사가 동반되며, 많은 기자들도 그의 발언에 동조 를 하며 그를 지지한다는 장면을 보여준다. 이러한 신의 뜻이란 의미의 인샬라 의 가치관은 아랍인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가치로 다가온다. 이슬람 전통에 의해 내려오는 이러한 인샬라의 가치관은 영화 속에서 사람들 상호간에 인사로서도 사용되고 있으며, 대화의 끝머리에 인샬라라는 단어를 붙여 표현함으로써 그들 의 가치관을 나타내고 있다. 본 영화의 장면에서도 알 수 있지만, 이러한 인샬 라의 가치관과 언어적 표현들은 불확실한 미래의 일에 대한 소망과 의지를 나 타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사람이 살아가기에 척박한 기후 조건, 지역적 조건들은 아랍인들에게는 하루 하루가 불확실한 미래로 인식되었을 것이고, 이러한 상황에서 그들은 종교적인 믿음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 내려 했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들은 현재를 살아 가는 아랍인에게도 전수되어 가치관, 표현의 부분에서도 강조되고 있다. 4. 니깝의 가부장적 권위주의 문화코드 니깝은 여성들의 전신을 가리는 가리개를 의미하는데, 아랍 지역에 있는 여 성에 대한 억압과 속박을 상징하고 있다. 예를 들면, 성적으로 남성의 섹슈얼리 티는 명예의 속성을 지니며 긍정적이고 관대하고 인식되는 반면, 여성의 섹슈얼 리티는 수치의 속성을 지니며 부정적으로 인식되어 억압의 대상이 된다. 이러한 성에 대한 이중적 잣대는 가부장 중심의 사회질서를 보여주는 단면이다. 아랍에 서 상영되었던 인기 영화 중에서 니깝의 가부장적 권위주의 문화코드가 나타나 는 대표적인 영화는 <Bintan Min Misr> 였다. <표-4> 니깝 문화코드가 나타나는 인기 영화 분류 بنتين من مصر (에서 온 두 소 녀) محمد ا مين (무함마드 아민) 드라마,사회 니깝의 가부장적 권위주의 문화코드는 영화 <Black Honey>의 영화 장면 속 에서 나타나게 된다. 즉 남자의 나체를 보고 놀란 여성의 모습은 맨살을 드러내 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아랍인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단순히 여성이 남성의 나체를 보고 놀라 도망가는 장면이라면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그 장면 후에 격하게 화를 내며 아랍의 문화를 설명하는 동료의 모 습에서 이러한 성향은 드러나고 있다. 영화는 아랍 문화에 익숙하지 않아 국가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주인공의 모습을 통해 문화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미 국에서 자란 주인공에게 익숙한 미국의 문화와 아랍의 문화의 차이를 여러 에 피소드를 통해 보여주고 있는데, 옷을 전혀 입지 않고도 아무렇지 않아 하는 주 인공에게 니깝을 전신에 두르고 외출을 하는 아랍 여성들의 삶은 이해하기 힘 든 부분으로 다가온다. 동료들의 도움으로 문화의 차이를 하나하나 깨닫게 되는 주인공의 모습은 문화 차이가 눈에 극명하게 드러나지는 않지만, 생활의 작은 요소들을 통해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17 18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5. 움마의 집단중심주의 문화 코드 عسل ا سود (벌꿀) <표-5> 움마 문화코드가 나타나는 인기 영화 분류 خالد مرعى (칼리드 무르아) 코미디,사회 을 극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집단적인 공동체의 삶이었다. 홀로 살아가기 척박한 환경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집단, 조직의 힘이 필요했으며, 공동체 생 활을 통해 삶을 유지해왔던 것이다. 이러한 성향은 정치적인 측면에서도 드러나 고 있으며, 집단적인 시위의 형태와 같은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는 위 영화의 장 면에서 드러나고 있다. 6. 싸이프의 물리력 중심주의 문화 코드 영화 <벌꿀>에서 반미 시위를 하는 시민들은 집단적으로 미국의 부시 대통 령을 조롱하고 비난하는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와 그들의 의견을 피력한다. 이 러한 집단주의적 성향은 단순히 집단적인 형태로만 드러나진 않는다. 집단적인 시위 형태는 어느 국가에서나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 장면에서 주목할 것은 시 위대를 저지하는 경찰의 의견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시위대를 통제하는 경찰 청 장 및 경찰들 또한 시위대의 의견에 동조하고, 자신의 국적이 미국이라고 강조 하는 주인공을 비웃고 조롱하는 모습에서 단순히 사람이 모여서 시위를 하기 때문에 집단주의의 성향이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생각과 의견으로 묶여지 는 모습에서 집단주의의 성향을 엿볼 수 있다. <ولاد العم> 또한 자신의 출신 지역에 대한 명예를 중요시하는 장면은 영화 (And Uncle D.) 에서 등장한다. 이 영화는 같은 지역 출신에 대한 동질감과 소 속감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이 영화에서 지역에 대한 소속감 은 샤라프(명예)와 관련되어 위험을 안고 어려움을 도와주는 상황으로 연결된 다. 같은 팔레스타인 출신이라는 이유로 모사드 장교를 도와주는 여성의 모습에서 같은 고향에 대한 애착심과 소속감을 드러내는 모습을 파악하게 되고, 이는 아랍인들의 움마의 집단중심주의 문화코드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집단주의적 성향은 영화 <Meccano>에서 인샬라(정명론)가 나타나는 이유와 일맥상통할 수 있다. 사람이 살아가기에 척박한 기후 조건, 지역적 조건 들은 아랍인들에게는 하루하루가 불확실한 미래로 인식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인샬라(정명론)의 가치관이지만, 실제 상황 city of life <표-6> 싸이프 문화코드가 나타나는 인기 영화 분류 علي فيزل مصتفى (알리 파이잘 무 스타파) 두바이 드라마 특히 영화 <Abraham White>에서는 마을에 잠입한 다른 마을의 이방인의 폭력사태에 대해 폭력사태에 가담된 사람뿐만이 아니라, 온 마을의 남자들이 자 신의 무기를 꺼내들고 이방인을 저지하는 모습에서 폭력적 성향이 다분히 내재 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폭력적 성향은 폭력사태를 바라보는 어린 아이들, 여성들의 태도에서도 드러난다. 어린아이, 여성은 이러한 폭력사 태에 대하여 놀라기 보다는 무미건조한 표정으로 싸우는 장면을 바라보는 장면 을 통해 폭력에 대한 둔감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물리력과 폭력에 대한 익숙함은 과거 척박한 환경에서 공동체 생활을 하던 아랍인들에게 약탈이란 의 미는 생활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 부족 간의 끊이지 않는 약탈과 반목이 반복되었던 역사적 배경은 이들로 하여금 폭 력적인 장면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익숙한 성향을 만들어냈다고 할 수 있다. 이 러한 성향은 싸움 장면을 영상화 하여 표현하는 장면에서도 드러나는데, 칼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허벅지, 얼굴에게 상처를 내는 장면을 여과 없이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장면은 이러한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Abraham White>에서 폭력사태에 대해 마을의 권위자가 중재를 하는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19 20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장면은 이러한 권위주의적 성향을 극명하게 드러내고 있다. 온 마을에 혼란을 야기한 다른 마을 이방인의 폭력 사태에 대하여 공권력이 중재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마을의 권위자에 의해 모든 상황이 통제되는 장면은 미국 영화 <대 부>(God Father) 의 한 장면을 연상하게 한다. 영화 <대부>(God Father)에서 는 적어도 폭력 조직간의 사건을 중재, 통제하지만, <Abraham White>에서는 마을에서 일어난 사건을 마을의 권위자가 중재, 통제하고 있다. 중재 및 통제의 범위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이 장면은 아랍인들의 권위적인 성향을 드러 내고 있는데, 법에 의한 판결과 같은 힘을 갖는 역할을 권위자에 의해 자행되고 있는 모습은 극단적인 권위주의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IV. 결론 타나기도 한다. '니깝'의 권위주의적 가부장적 문화코드는 로맨스 영화에 대한 강한 열망으로 표출되어 과거와 다른 독립적이고 성공적인 여성상, 자상하고 부드러운 남성상 으로 표현된 영화와 드라마 주인공들에 대한 동경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한국 드라마에 대한 인기와 직결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주목할 만 한 것은 권위적이 고 가부장적인 현실로부터의 탈피에 대한 동경의 이면에는 아랍과 이슬람 문화 에 대한 종교, 사회적 존중에 대한 요구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이는 SNS 등 최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개방적인 서구문화의 유입통로가 확산됨에 따라 이슬람 인구가 다수를 차지하는 아랍지역에서 이슬람을 기저로 하는 고유 의 아랍 문화에 대한 상대적 보전에 대한 욕구로 풀이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영화 콘텐츠에 그 영향력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문화코드로는 움마 집단중심 주의 문화코드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문헌연구를 토대로 아랍지역에 존재하는 6개 문화코드로서 샤라프와 자존심, 칼람의 관계중심주의, 니깝의 가부장적 권위주의, 싸이프의 물리력중심주의, 움마의 집단중심주의, 인샬라의 정명론을 제시하고, 이들 문화 코드의 특성을 다각도로 분석하였다. 또한 각각의 문화코드가 아랍 지역의 인기 영화 어떻게 투영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가장 인기 있었던 영화 20편의 콘텐츠를 분석대상으로 삼았고 정성적으로 그 문화코드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영화 속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문화코드는 샤라프 로 대변되는 명예와 자존심의 문화코드이다. 이는 오래 전 베두인 생활에서 온 배타적인 생 활로 인한 부족적 자부심과 자존심에 기인하며 내면적 가치보다는 외면적 가치, 즉 남에게 보여 지는 모습과 이를 통해 타인에게 평가되는 가치를 더 중요시하 는 문화적 코드로 나타났다. 이는 전형적인 남성위주의 사회구조와 쿠란의 언어 아랍어에 대한 긍지, 그리고 이슬람 시대의 영광을 자기의식으로 삼고 있기 때 문이며 어찌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과거의 영광에 대한 강한 동경에 기인한 것 이다. 이러한 '샤라프'의 문화코드는 아랍인들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으로 연계 되어 서구문화와 아랍문화, 혹은 이슬람문화간의 갈등에 관한 영화적 소재로 나 주제어 : 아랍 영화, 문화코드, 정량적 문화코드, 아랍 문화콘텐츠, 영화산업, 아랍 문화

아랍 영화 속 정성적 문화코드: 서정민 21 22 韓 國 中 東 學 會 論 叢 第 34-1 號 참 고 문 헌 김형인(2008). "미국과 한국의 문화적 갈등의 근원-문화코드의 비교연구", 국제지역연구, vol.12, no. 1. pp. 83-106. 에드워드 홀 (2000). 최효선 옮김, 침묵의 언어. 서울: 한길사. 마이크 새비지. 알랜 와드 (1996). 김왕배, 박세훈 옮김, 자본주의 도시와 근대성. 서울 : 한울. 박치완, 김평수 외(2011). 문화콘텐츠와 문화코드. 서울: 한국외국어대학 교 출판부. 황해두, 표옥연(2007). 한국 콘텐츠 산업의 친디아(Chindia) 시장 진출을 위 한 글로벌 마케팅 전략, 국제지역연구. vol 11, no. 3. behaviors,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across nations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Maslow, A. H. (1943). "A Theory of Human Motivation", Psychological Review, 50(4) 370-96. Mellor, Noah et al (2011). Arab Media. Cambridge: Polity Press. Polti, Georges (1912). Les trente-six situations dramatiques. Paris: Édition du Mercure de France. Rapaille, Clotaire (2006). The Culture Code, Broadway Books, Shafik, Viola (1998). Arab Cinema. Cairo: The American University of Cairo Press. Stewart, Frank H(1994). Honor. Chicago: Univesity of Chicago Press. Abu-Lughod. Lila(1996). Veiled Sentiments: Honor and Poetry in a Bedouin Society. Cairo: The American University in Cairo Press. Armes, Roy (2005). Postcolonial Images: Studies in North African Film. Indiana: Indiana University Press. McClelland, David C. (1958). "Methods of Measuring Human Motivation" in John W. Atkinson, ed., Motives in Fantasy, Action and Society. Princeton, N.J.: D. Van Nos-trand. Ekman, P. (1972). "Universals and Cultural Differences in Facial Expression of Emotion". In J. Cole ed. Nebraska Symposium on Motivation. Lincoln, Nebraska: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Fadwa El Guindi(1999). Veil Modesty, Privacy and Resistance. Oxford & New York: Berg. Hammond, Andrew (2004). Pop culture Arab world: Media, Arts and Lifestyle. Santa barbara: ABC-CLIO. Hofstede, Geert(2001). Culture's Consequences: comparing values, 서정민 소 속 한국외대 이메일 amirseo@hanmail.net 논문접수일 2013년 5월 18일 심사완료일 2013년 5월 25일 게재확정일 2013년 5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