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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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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노총이 자본가의 요구를 수용하여 노사정 협상에서 연동제 폐지와 분권화된 교섭구조에 합의한 것이다. 연동제는 소득정책( 신축적 연동제 )으로 대체되 었고, 단체교섭의 구조는 전국(노총)-산업(연맹)의 집권화된 구조와 기업(대 기업노조)-지역(중소기업노조)의 분권화된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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時 習 說 ) 5), 원호설( 元 昊 說 ) 6) 등이 있다. 7) 이 가운데 임제설에 동의하는바, 상세한 논의는 황패강의 논의로 미루나 그의 논의에 논거로서 빠져 있는 부분을 보강하여 임제설에 대한 변증( 辨 證 )을 덧붙이고자 한다. 우선, 다음의 인용문을 보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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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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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민락초신문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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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다. 대중의 반감 때문에 2012년 대선에서 한나라당이 패배한다면 대 중의 자신감이 올라갈 수 있고 그 결과 새로운 정치 공간이 열릴 수도 있 다. 가령, 지난 6월 선거에서 진보 교육감들이 당선하면서 학교 비정규직 들의 노조 건설 운동이 탄력을 받게 된 것처럼 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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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운동사 사이버 노동대학(CLU) 1강 한국사회주의운동의 기원 사회주의운동조직의 형성 분화 전명혁 교수(역사학연구소)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1

강의 개요 한국사회주의운동의 기원 : 한인사회당과 두개의 고려공산당의 성립 한국 사회주의이념의 수용 국내 사회주의그룹의 형성과 분화 : 서울청년회, 화요회, 북풍회, 조선노동당 한국에서 사회주의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첫째, 사회주의사상의 형성 발전과정은 자본주의의 형성과 더불어 성장했던 노동자운동과 맑스주의의 융합의 과정이었다. 둘째, 서구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라는 특수한 조건 속 에서 성립한 식민지 자본주의 하에서 사회주의사상이 유입되었고, 이러한 특 수성은 반제민족해방과 계급해방을 동시에 추구하는 이념적 지향을 띠게 되 었다. 셋째, 1917년 러시아혁명과 1919년 3 1운동을 커다란 분수령으로 국내외에 서 많은 식민지 지식인들은 사회주의를 수용, 소개하면서 사상단체, 비밀 공 산주의그룹들을 조직하여 민족해방과 계급해방을 위해 투쟁하였다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2

한국에서 사회주의이념의 수용 첫째, 3 1 운동 직후 작성된 한용운의 조선독립의 서( 朝 鮮 獨 立 의 書 ) 와 1920년 박은식의 <독립운동지혈사( 獨 立 運 動 之 血 史 )> 등에는 1917년 러시아 혁명의 결과에 따른 세계사의 새로운 전개를 언급하고 있었다. 둘째, 3 1운동 직후 조직된 조선민족독립대동단 은 1919년 9월 조직을 재정 비하면서 사회주의를 철저적으로 시행한다 는 노선을 내걸기도 하였다. 셋째, 1916년 김철수, 장덕수 등이 일본유학생들이 결성한 신아동맹당그룹 은 1920년 6월 서울에서 사회혁명당을 결성하여 계급타파 와 사유제도타파, 무산계급 전제정치 를 선언하기도 하였다. 한국에서 사회주의이념의 수용 넷째, 이 무렵 일간지와 정기 간행물은 유물사관, 소비에트 혁명정부와 레닌 에 관한 기사를 종종 다루고 있었다. 동아일보( 東 亞 日 報 ) 는 1921년 6월 3 일부터 8월 31일까지 무려 73회에 걸쳐 니콜라이 레닌은 어떠한 사람인가 라는 표제하에 그의 일생, 활동, 볼세비키혁명 등을 연재하였다. 다섯째, 식민지 하에서 사회주의, 아나키즘 등의 이념은 러시아혁명의 영향과 1차 대전 직후 고양된 국제혁명운동의 영향, 민족자결주의론에 대한 자각 등 의 국제적 조건과 일제의 가혹한 식민통치에 따른 민족적, 계급적 모순의 첨 예화, 3 1운동 이후 정치의식의 고양 등을 계기로 국내 신문, 잡지 등의 언론 매체를 통해 수용되었다. 여섯째, 국내에서 3 1 운동을 거치면서 일부 민족주의자와 식민지 지식인들 은 자신의 이론적 실천적 무기력함을 고백할 수밖에 없었고 아나키즘, 사회 주의 등 다양한 사회이념을 민족해방운동의 이념적 무기로서 수용하게 되었 다.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3

국외에서 사회주의조직의 형성 첫째, 1919년 3 1운동 이후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본격적으로 도입, 수용 되기 이전 러시아 지역에 이주해간 조선인들은 러시아혁명을 직접 경험하고 참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사회주의를 수용하게 되었다. 둘째, 그들은 사회주의사상 수용과정에서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다른 사상적 조류와의 갈등을 겪지 않고 곧바로 전위당을 창립하게 되었다. 한인사회당의 성립 첫째, 1918년 4월 이동휘 등이 중심이 되어 하바로프스크에서 한인사회당을 결성했다. 이들은 1919년 4월 블라디보스톡에서 2차당대회를 열고 신민회 좌파 세력을 포함하여 당조직을 확대하였다. 둘째, 한인사회당 2차당대회에서 그들은 조선혁명에 대한 전술문제, 코민테 른 가입문제, 코민테른에 한인사회당 대표를 파견하는 문제 등을 논의하여 박진순 등을 모스크바에 파견하였다.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4

두 개의 고려공산당의 결성과 활동 첫째, 한인사회당의 지도자 이동휘가 상해임정 국무총리로 취임한 이후 1920년 5월 한인사회당은 상해에서 한국공산당 을 결성하였다. 이들은 1921 년 4월 1일 한인사회당 제3회대표회를 회 개최하고 1921년 5월 20-23일 상해에 서 전한공산당 대표회 를 개최하였다. 이것이 상해파 고려공산당의 성립이었 다. 둘째, 1920년 1월 러시아공산당 이르쿠츠크현위원회 고려부가 성립되었다. 이것은 러시아공산당 산하의 조선인 사회주의자들로 구성된 한인공산당을 의미한다. 이들은 1920년 7월 이르쿠츠크에서 전로한인공산당 제1차대표원 회의를 개최하였다. 그들은 대부분 백위군에 반대하는 조선인 적군 빨치산부 대에서 활동하면서 당활동을 하였다. 1921년 5월 4일~15일 이르쿠츠크에서 전로한인공산당 중앙총회 의 주도하 에 열린 전한공산당 창립대회에서 고려공산당이 결성되었다. 이것이 이르 쿠츠크파 고려공산당 이었다. 이로서 상해파와 이르쿠츠크파의 두개의 고려 공산당이 출현하게 된 것이다. 상해파 고려공산당 상해파 고려공산당은 강령 에서 민족적 해방이 사회혁명의 전제 요 이 역 시 곧 세계혁명의 달성 을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상해파 는 러시아와 중국에 서 주로 활동하였지만 그들의 목적은 국내 식민지 조선을 일본제국주의로부 터 해방시키고 동시에 사회주의국가를 세워야겠다는 것이었다. 고려공산당 선언서 는 맑스 엥겔스의 공산당선언 에 입각하여 민족해방 운동과 무산대중의 해방을 토로하였고, 고려공산당 강령 은 우리는 무산계 급의 집정( 執 政 )을 자본주의의 폭위로부터 인류를 해방하는 최선의 방법으로, 또 보편적 절대 자치의 소비에트정치를 무산계급 집정의 유일의 정체( 政 體 ) 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상해파 고려공산당은 강령 에서 프롤레타리아트 독재에 의한 소비에트 정부의 수립을 최대 강령으로 선명하게 밝히고 있었다.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5

이르쿠츠크파 고려공산당의 활동 이르쿠츠크파 고려공산당은 창립대회에서 채택된 당강령에서 모든 자본주 의 및 제국주의에 대한 투쟁의 임무 를 제기하였다. 창립대회에서 대회는 일본인 노동자를 피억압계급의 공통된 이해관계를 갖 는 미래의 동맹자로서 자신의 프롤레타리아적 태도를 천명하고 세계의 혁 명적 프롤레타리아트와 힘을 합칠 것을 요구 하였다. 또한 이들은 최우선과 제의 방향은 일제와의 무장투쟁으로 보고 조선내의 빨치산 및 테러부대의 창 출 등을 제기하였다. (남만춘, 코민테른 제3차대회에서의 고려공산당의 보고, 1921) 金 萬 謙 ) 朴 憲 永 코민테른과 꼬르뷰로, 오르그뷰로 1922년 10월 15일 베르흐네우진스크에서 열린 고려공산당연합대회 가 이르 쿠츠크파의 이탈로 결렬되자 코민테른은 두개의 고려공산당을 해체하고 1922년 12월 코민테른 극동부(동양비서부) 산하에 꼬르뷰로( 高 麗 局 )를 설치 한다. 1923년 5월 꼬르뷰로는 서울의 김찬의 집에서 꼬르뷰로 국내부를 조직하여 당창건준비기관 으로서 전환하고 김재봉을 책임비서로, 간부에 신백우, 김약 수, 이봉수, 원우관 그리고 공산청년회 책임비서에 신철, 간부에 김찬(김낙준), 안병진 등으로 구성한다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6

국내 사회주의그룹의 형성과 분화 1920~1922년 무렵은 국내에서 민족주의, 아나키즘, 사회주의 등이 혼재되면 서 그 내부에 분화과정이 일어나는 시기였다. 서울청년회의 리더 김사국이 1924년 3월 코민테른에 보고한 조선내 공산주 의운동의 발생과 분화 에서 유죄판결을 받은 독립단 의 모든 성원들은 1921년에 형기를 마치고 자유의 몸이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이미 문화주의 자들, 테러리스트들, 마르크스-공산주의자들 등 독자적 사상을 가진 3개의 그룹으로 나뉘어졌다 고 하였다. 그는 조선민족독립대동단 이 문화주의자, 아나키스트, 사회(공산)주의자 등으로 분화되어 갔음을 지적하였다. 이시기 국내의 대표적인 사상단체로는 1921년 서울청년회( 서울파 ), 1923년 북성회(-->1924년 북풍회, 북풍파 ), 1923년 신사상연구회(-->1924년 화요회, 화요파 ), 1924년 조선노동당 등이 있었다. 국내 사회주의그룹의 형성과 분화 이들은 제각기 그 이면에 공산주의 그룹 들을 비밀리에 가지고 있으면서 사 상단체로서 합법적 활동을 하였다. 서울청년회 내부에는 고려공산동맹이 북 풍회 내에는 까엔당(까엔당은 러시아어 КНДан으로 조선(고려)인민당 또는 조선(고려)민중당으로 추정된다)이, 조선노동당 내에는 스파르타쿠스당이 존 재하였다. 화요회는 코민테른과 직접적으로 조직적 관계를 맺으면서 주로 러 시아의 이르쿠츠크파 고려공산당계열의 사회주의자들과 긴밀한 연관을 가지 면서 활동하였다. 화요파, 북풍파, 조선노동당, 서울파 등 사회주의그룹 은 이 무렵 조선노농총 동맹과 조선청년총동맹 등 전국적인 대중운동체를 조직한 이후 본격적으로 국내에 전위당으로서 조선공산당을 결성하려고 하였다.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7

토론해 봅시다!! 한국과 서구의 사회주의수용과정 및 운동의 형성과정은 어떻게 다른가? 두 개의 고려공산당의 차이는 어떠한가? 초기 사회주의운동은 왜 나뉘어 졌는가? 전태일을 따르는 사이버 노동대학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