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뮤지컬 공연 산업 현황 작성 취지 - 중국 뮤지컬 공연산업의 발전과정 및 현황을 살피고자 함 - 중국 뮤지컬 공연산업에서의 해외 합작 사례를 살펴보고 한국 뮤지컬의 중국 진출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함 출처 : 중국뮤지컬연구회 회장 왕주지에( 王 祖 皆 ) 작성 순서 1. 중국 뮤지컬 발전과정 2. 중국 뮤지컬 해외합작 3. 중국 뮤지컬 교육 4. 맺음말
1. 중국 뮤지컬 발전과정 중국 뮤지컬의 기원 -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까지 추진되었던 5 4 신문화 운동 1) 중 계몽의 사명을 짊어진 중국 선진 지식인들은 중국 연극의 혁신 운동에 몸담기 시작. 대표적인 인물은 리진후이( 黎 锦 晖 ) - 리진후이는 상하이 등지에서 음악을 활용하여 표준 중국어를 보급하 는 독특한 방식을 앞장서 도입함으로써 중국의 뮤지컬 발전의 서막 을 열었음. 리진후이는 아동들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긍정적이 고 활기차며 참신한 내용으로 구성된 다양한 가무 공연곡을 창작함 - 대표적 작품으로는 꼬마 세명( 三 个 小 宝 贝 ), 좋은 친구가 왔다 ( 好 朋 友 来 了 ), 누가 나랑 놀래( 谁 和 我 玩 ) 등이 있음. 또한 대표 적 가무극에는 참새와 꼬마 ( 麻 雀 与 小 孩 ), 작은 화가 ( 小 小 画 家 ), 포도요정( 葡 萄 仙 子 ), 달빛의 밤( 月 明 之 夜 ) 등이 있음 - 어린이를 위한 수많은 작품을 창작한 그는 중국 어린이 뮤지컬의 시 초로 평가받고 있음. 이후 그는 중국 최초의 유행음악이라고 불리는 다량의 음악을 작곡하였는데 복숭아 꽃 강( 桃 花 江 ), 특급열차 ( 特 别 快 车 ), 깊은 밤( 夜 深 沉 ), 작은 재스민( 小 小 茉 莉 ), 사 방에 핀 장미( 蔷 薇 处 处 开 ), 사랑한다 내 여동생( 妹 妹 我 爱 你 ) 등 이 대표적임 - 일부 사람들은 리진후이( 黎 锦 晖 ) 스타일 의 상업 뮤지컬과 기타 유행음악들은 중국 뮤지컬 최초의 형식이라고 평가함 - 1945년 상하이에 머물던 러시아 작곡가 Aaron Avshalomoff와 중국 1) 1919년 5월 4일 중국 북경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반제국 반봉건주의 정치 문화 혁명 운동
예술가들은 중국 뮤지컬 커뮤니티의 이름으로 오페라, 무용극, 연극 이 혼합된 중국 최초의 뮤지컬 맹강녀( 孟 姜 女 ) 를 공동으로 제작 함 - 당시 33명의 상하이 문화계의 저명인사는 공동으로 발표한 추천 맹강녀 을 통해 만약 연극이 종합 예술이라면 뮤지컬은 종합 연 극이다 라고 언급함 - 뮤지컬 맹강녀 는 오페라와 무용극 연극적 요소가 혼합된 것으로 뮤지컬 공연 시 어떠한 연극보다도 웅장함을 자랑함. 맹강녀 는 관현악단, 댄서단, 연극배우단, 합창단이 필요한데 이를 통해 맹강 녀 가 중국의 첫 창작 뮤지컬이라고 불려지는 것은 과언이 아님을 알 수 있음 - 리진후이( 黎 锦 晖 ) 스타일의 상업 뮤지컬, 유행가와 중국 첫 뮤지컬 맹강녀 는 중국 도시문화가 새로운 장을 맞도록 촉진 역할을 함. 그러나 이 후 몇 년간 이어진 전쟁으로 중국 문화예술의 발전은 정 치적 경제적인 제약을 맞았음. 또한 중국 뮤지컬 발전 역시 난항을 겪게 되었으며 지루한 기다림과 준비기간에 직면하였음. 이 기다림 은 30, 40여 년간 지속됨 중국 뮤지컬의 성장 - 20세기 80년대 사회주의 계획경제 체제가 시장경제 체제로 전략적인 전환을 맞이하면서 개혁개방은 중국과 서양의 문화가 다양한 교류를 갖도록 함. 중국인들은 20세기 세계에서 가장 중대한 문화성과가 전도유망한 예술, 시대상에 가장 부합하는 예술 이라 불리는 뮤지컬임을 알게 됨 - 이미 많이 알려진 음악과 연극이 혼합된 양식은 전 세계를 휩쓸었고
종합적이고 현대적이며 다원화된 성격을 가지고 유연하고 상업적이 며 통속적인 동시에 최신 유행의 예술 스타일은 수많은 관중을 매료 시킴. 이러한 현대 음악 희극 양식은 중국 예술계의 높은 관심과 인 기를 불러일으킴 - 1980년대 이후 수많은 예술가, 이론가, 교육가, 사업가들은 앞다퉈 적극적으로 뮤지컬 창작, 연구, 교육, 제작 작업에 참여하여 제각기 기여하였고, 풍부한 경험을 쌓고 이를 통해 오늘날 중국 뮤지컬 발 전의 견고한 기반을 마련함 - 1982년 베이징에서 상영된 오페레타 요즘 젊은이( 现 在 的 年 轻 人 ) 는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첫 창작 뮤지컬로 불려짐. 동 작품은 오페 레타 양식을 도입함으로써 통속적이고 간결하며 삶에 대한 관심으로 가득한 활기찬 음악을 만들어 냄 - 디스코와 팝 음악 등 전형적인 뮤지컬 요소들을 도입함으로써 청중 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으며 1983년 상하이 오페라단( 上 海 歌 剧 院 )은 풍류연화( 风 流 年 华 ) 를 상하이에서 처음으로 선보임. 이 두 작품 은 탐색적 성격이 짙은 뮤지컬 작품으로 중국 뮤지컬의 근원적 작품 이 되었음 - 비교적 높은 예술적 감각과 상당한 영향력을 지녔던 초기 작품에는 1983년 난징군부대최전선공연단( 南 京 军 区 前 线 歌 舞 团 )이 창작 연출한 7장의 오페라 방초심( 芳 草 心 ) 이 있음. 오페라라고 이름 지었으나 작품의 예술적 표현 방법은 전형적인 뮤지컬의 미학적 특징을 따르 고 있음 - 음악 언어는 전형적인 대중화, 통속화, 희극화된 뮤지컬 스타일을 표 현했고 뮤지컬의 주제곡인 새싹( 小 草 ) 은 당시 가장 인기 있는 유 행가중 하나로 당시 수많은 대중들에 의해 불려짐
- 1985년 션양시연극단( 沈 阳 市 话 剧 团 )이 창작 연출한 대형 무대 드라마 줄을 잘못 서다( 搭 错 车 ) 는 호우더지엔( 侯 德 健 )이 작곡한 당시 널 리 불리고 높은 지명도를 가진 유행가 술간당매무( 酒 干 倘 卖 无 ) 를 주제곡으로 삽입하여 노래하고 춤추었고 발표가 되자마자 전국을 들 끓게 하였음 - 1985년부터 1989년까지 줄을 잘못 서다 는 전국 투어 형식으로 총 1,460회 공연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예술계에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킴 - 이 시기를 전후로 창작된 중국 본토의 창작 뮤지컬 작품은 다음과 같음. 잠자리( 蜻 蜓 ), 대만무희( 台 湾 舞 女 ), 해협의 꽃( 海 峡 之 花 ), 아파트13( 公 寓 13), 골목노래( 小 巷 歌 声 ), 5월의 달빛 ( 十 五 的 月 亮 ), 등화( 灯 花 ), 특별행정구 론도( 特 区 回 旋 曲 ), 나무 끝의 기러기( 雁 儿 在 林 梢 ), 일출( 日 出 ), 산야의 게임 ( 山 野 里 的 游 戏 ), 백사전( 白 蛇 传 ), 나와 함께 걸어주세요( 请 与 我 同 行 ), 구혼공고( 征 婚 启 事 ), 인간세상의 자유 진심( 人 间 自 有 真 情 在 ), 파리의 성화( 巴 黎 的 火 炬 ), 매( 鹰 ), 흰 갈대꽃, 붉은 목면( 芦 花 白. 木 棉 红 ), 한밤중의 노래 영혼( 夜 半 歌 魂 ), 사 모영웅전( 四 毛 英 雄 传 ), 가수와 오랑우탄 ( 歌 星 与 猩 猩 ), 흰 연 꽃( 白 莲 ), 그네틀( 秋 千 架 ), 서시( 西 施 ), 카나리아 병참 ( 玉 鸟 兵 站 ), 미래조합( 未 来 组 合 ), 중국나비( 中 国 蝴 蝶 ), 행복판매원( 快 乐 推 销 员 ) 등이 있음 - 특히 언급해야 할 것은 1992년 초반 중앙오페라원( 中 央 歌 剧 院, China National Opera) 저우더화( 邹 德 华 )선생이 중국뮤지컬 연구회를 창립 하였고 뮤지컬 앙가낭만곡( 秧 歌 浪 漫 曲 ) 을 시연함. 또한 중국 유 일의 뮤지컬 잡지인 중국브로드웨이( 中 国 百 老 汇 ) 을 창간하여 중 국 뮤지컬 사업 발전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함
- 20세기 80년대 초반부터 세기말까지 중국 뮤지컬의 현지화는 여전히 탐색중이며 방법을 모색하는 단계였음 - 실무자들은 무엇이 중국 본토의 뮤지컬인지, 중국 뮤지컬의 예술적 본질과 유럽 및 미국의 뮤지컬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마땅히 갖춰야 할 본연의 특징은 무엇인지 등의 문제들에 대해 정확한 인지 와 확실한 자신이 없었음 - 이에 약 20여 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사람들은 이 문제에 대해 이 성적으로 인지하게 되었고 창작과 연출에 있어서 긍정적인 발전 추 세가 나타났음. 21세기 들어 새로운 뮤지컬들이 속속 등장하였고 당 시 대표적인 중국의 창작 뮤지컬 작품은 다음과 같음 - 검은 눈 파란눈 ( 黑 眼 睛 蓝 眼 睛 ), 적도 비 ( 赤 道 雨 ), Shangri-La ( 香 格 里 拉 ), 시냇물은 흐르고( 小 河 淌 水 ), 눈 늑 대 호수 ( 雪 狼 湖 ), 바람 제국 ( 风 帝 国 ), 하늘 정원 살인 ( 空 中 花 园 谋 杀 案 ), 금사( 金 沙 ), 다섯 소녀 ( 五 姑 娘 ), 별( 星 ), 영화의 노래( 电 影 之 歌 ), 같은 달( 同 一 个 月 亮 ), 나비( 蝶 ), 해바라기( 太 阳 花 ), 영웅( 英 雄 ), 위선자( 伪 君 子 ), 유모 아니우 ( 甘 嬷 阿 妞 ), 삽협석( 三 峡 石 ), 꽃과소년 ( 花 儿 与 少 年 ), 목서나무 꽃과 비( 桂 花 雨 ), 도시 정글( 都 市 丛 林 ), 영 웅의 후계자 이 ( 英 雄 后 羿 ), 일로심조( 一 路 寻 找 ), 청성( 青 城 ), 이천음( 二 泉 吟 ), 백일몽 ( 白 日 梦, 남자들( 爷 们 儿 ), 단교 ( 断 桥 ), 산마오 유랑기( 流 浪 记 ), 등려군을 사랑하다( 爱 上 邓 丽 君 ), 조커게임( 王 牌 游 戏 ) 등 - 상하이 지역에서만 다음과 같은 창작 뮤지컬이 등장함. 노래에 미 치다( 我 为 歌 狂 ), 광설( 狂 雪 ), 6조혜능( 六 祖 慧 能 ), 도로의 천사( 马 路 天 使 ), 장하( 长 河 ), 홍일법사( 弘 一 法 师 ), 마지막
순간( 最 后 的 瞬 间 ), 상자안의 사람 ( 箱 子 里 的 人 ), 생화열화( 鲜 花 烈 火 ) 등. 또한 최근 재스민 향기( 茉 莉 飘 香 ), 류해감초( 刘 海 砍 樵 ), 불사조( 火 凤 凰 ), 두라라의 승진일기( 杜 拉 拉 升 职 记 ), 천교( 天 桥 ), 공장의 피아노( 钢 的 琴 ), 곤륜신화( 昆 仑 神 话 ), 홍등 大 ( 红 灯 笼 ), 나비( 蝴 蝶 ), 첫사랑 初 恋 등의 작품이 창 작됨 - 지난 30여 년간 중국 뮤지컬은 뮤지컬 배우와 연출에 있어 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간단함에서 풍부함으로의 변화 과정을 거쳤음 - 통계에 의하면 중국 창작 뮤지컬의 수는 이미 세 자리수를 기록했으 며 방초심( 芳 草 心 ), 다섯 소녀 ( 五 姑 娘 ), 별 星, 행복판 매원( 快 乐 推 销 员 ), 흰 연꽃( 白 莲 ), 미래조합( 未 来 组 合 ), 흰 갈대꽃, 붉은 목면( 芦 花 白. 木 棉 红 ), 카나리아 병참 ( 玉 鸟 兵 站 ), 적도 비 ( 赤 道 雨 ), 빙산상의 방문객( 冰 山 上 的 来 客 ), 목서나무 꽃과 비( 桂 花 雨 ), 나비( 蝶 ) 와 같은 작품들 중 일부는 문화부가 주관한 현대 시나리오 소재 연출 상( 现 代 题 材 戏 剧 观 摩 演 出 奖 ), 일부는 문화상( 文 华 奖 ), 일부는 5개 1 프로젝트 상( 五 个 一 工 程 奖 ), 일부는 전군 우수 프로그램상( 全 军 优 秀 剧 目 奖 )등의 상을 수상함. 또한 일부 작품은 국가 무대예술 우수 프로젝트의 예선 작 품으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기도 함 2. 중국 뮤지컬 해외합작 해외 뮤지컬의 중국 진출 - 창작 뮤지컬 이외에 세계 유명 뮤지컬을 도입하여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은 곳은 상하이대극원( 上 海 大 剧 院 )임. 상하이대극원은 세계 유명 뮤지컬인 레미제라블 ( 悲 惨 世 界 ), 캣츠( 猫 ), 사운드 오브 뮤직( 音 乐 之 声 ), 오페라의 유령 ( 剧 院 魅 影 ), 라이온킹( 狮 子
王 ) 등을 잇따라 소개하였고, 상하이문화광장은 몽테크리스토 백 작( 基 督 山 恩 仇 记 ), 로미오와 줄리엣( 罗 密 欧 与 朱 丽 叶 ) 등을 도입 함. 제3회 동관 뮤지컬 페스티벌의 폐막식 작품인 투란도트( 图 兰 朵 ) 와 베이징시가 도입한 노트르담 드 파리( 巴 黎 圣 母 院 ), 시 카고( 芝 加 哥 ), 렌트( 吉 屋 出 租 ), 아이다( 阿 依 达 ), 42번가(42 街 ) 등이 있음 - 이 공연들로 중국 뮤지컬계는 해외 탑 뮤지컬 프로그램을 직접 접하 면서 뮤지컬의 영향력을 높이고 뮤지컬 시장을 확대하였음. 그 중 일부 작품은 연속 100회 공연의 기록을 세우며 중국 근대 예술사의 많은 최초를 만들어 냄 - 외국 유명 뮤지컬의 중국어 버전 공연은 1987년 중앙오페라원과 미국 The Eugene O Neill Theater Center가 협력하여 번역한 뮤지컬 뮤직맨( 乐 器 推 销 员 ) 과 판타스틱스( 异 想 天 开 ) 으로 첫발을 내딛 었음 - 이 두 편의 뮤지컬은 절강( 浙 江 省 )성과 강소성( 江 苏 省 ) 일대에서 순회 공연을 하며 대중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음. 이 밖에도 상하이 오페라 단과대학 ( 上 海 戏 剧 学 院 )의 배우 감독반 학생들이 번역하여 연출한 마이 페어 레이디( 窈 窕 淑 女 ), 중앙 오페라 단과대학( 中 央 戏 剧 学 院 ) 의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西 区 故 事 ), 사람이 되고 싶은 고양이 ( 想 变 成 人 的 猫 ), 크레이지 포 유( 为 你 疯 狂 ), 중국 아동 예술극 단과대학( 中 国 儿 童 艺 术 剧 院 )의 벌거벗은 임금님( 皇 帝 的 新 装 ), 신 조( 青 鸟 ) ;성방원뮤직스튜디오의( 成 方 圆 音 乐 工 作 室 ) 사운드 오브 뮤직( 音 乐 之 声 ), 1999년 공연된 디즈니 뮤지컬 미녀와 야수( 美 女 与 野 兽 ) ; 상하이의 I Love you, 어느 잔혹한 이발사 이야기 ( 理 发 师 陶 德 ) ; 특히 2011년 아시아 전역에서 번안한 뮤지컬 맘마 미아( 妈 妈 咪 呀 ) 의 중국어 버전은 중국 공연시장 확산의 기폭제 역할 을 함
- 맘마미아 는 약 3개월의 짧은 시간 동안 약 13만 명의 관중을 매 료시켰고 4,500만 흥행을 기록하며 국내 뮤지컬 공연의 새로운 기록을 세웠음. 이어 그들은 지난 해 다시 한번 협력하여 뮤지컬 캣츠( 猫 ) 의 중국어 버전 공연을 시작하여 현재까지 전국 투어공연을 진행 중임 - 특별히 중요시 여겨야 할 점은 인접국인 일본과 한국 그리고 중국 간의 뮤지컬 교류 및 협력이 매우 밀접하고 활발하다는 점임 일본과의 합작 - 우선 일본의 경우 아사리 게이타(Asari Keita)의 시키극단( 四 季 剧 团 ) 은 아시아창작 뮤지컬의 신화를 만들었음. 1986년 문화부가 파견한 중국 대표단은 일본을 방문하고, 오사카에서 시키극단이 장기 공연 중이던 캣츠 를 시작으로 시키극단과 중국측은 뮤지컬 방면에 있 어 많은 교류와 협력의 장을 열었음 - 시키극단이 중국에 건너와 공연한 뮤지컬은 1988년의 한스 안데르 센의 사랑( 汉 斯 安 徒 生 之 恋 ), 1992년의 이향란( 李 香 兰 ) (창작) 과 1999년 아사리 케이타가 총감독을 맡은 시키극단은 기존의 뮤지 컬에 사용되던 무대장식과 소품을 중국에 제공하였고 중국 뮤지컬 배우들은 중국어로 뮤지컬 미녀와 야수 를 공연함. 이 세 공연은 모두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킴 - 공연 이외에도 아사리 케이타와 그의 시키극단은 중국 뮤지컬 교육 사업에 큰 기여를 하였음. 중앙오페라단과대학( 中 央 戏 剧 学 院 ), 중국 아동예술극단과대학( 中 国 儿 童 艺 术 剧 院 )에 전문 강사를 파견하여 강의 를 하고 중국 학생으로 하여금 시키( 四 季 )스타일의 연습에 참가할 수 있게 함. 또한 사람이 되고 싶은 고양이( 想 变 成 人 的 猫 ), 웨스
트 사이드 스토리( 西 区 故 事 ), 벌거벗은 임금님( 皇 帝 的 新 装 ), 신조( 青 鸟 ) 공연의 저작권을 무료로 제공하고 리허설을 지도하기 도 함 - 중국 뮤지컬 산업 발전에 대한 공로를 인정 받은 아사리 케이타 선 생은 중국 정부가 주관하는 우호상 과 문호교류 공헌상 을 수 상함 한국과의 합작 - 한국의 경우 락뮤지컬인 지하철1호선( 地 铁 一 号 线 ) 이 2001년 베 이징에서 상연되며 한중 양국의 뮤지컬 교류와 협력이 시작됨. 이후 2003년 로미오와 줄리엣( 罗 密 欧 与 朱 丽 叶 ), 2004년 무성 뮤지컬인 난타( 乱 打 ) 와 2011년 제3회 동관 뮤지컬 페스티벌 폐막 작품인 투란도트( 图 兰 朵 ) 등이 청중들의 호평을 받음 - 또한 한국 뮤지컬 작품은 한국의 높은 뮤지컬 창작 공연 기술과 제 작 수준을 충분히 반영하여 k-pop과 한류드라마 같이 뮤지컬의 한 류 바람을 일으킴 - 중앙오페라단과대학( 中 央 戏 剧 学 院 )의 창작 뮤지컬 위선자( 伪 君 子 ) 가 한국 의정부시에서 공연되었고 중국 창작 뮤지컬 나비( 蝶 ) 는 2008년 제2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의 폐막식 작품으로 선정되어 공연되었고 심사위원 최고상인 특별상을 수상함 - 중국 창작 뮤지컬 단교( 断 桥 ) 는 2012년 제6회 한국 대구 국제 뮤 지컬 페스티벌에서 폐막식 작품으로 공연되어 최고우수작품상 과 최고우수연기상 을 수상함. 단교 의 제작자 리앙칭( 梁 卿 )은 최 근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의 첫 외국인 전문 심사위원으로 선정됨
- 위선자, 나비 와 단교 의 한국 내 공연은 한국 관중들로 하여금 중국 뮤지컬의 주요 예술적 특성과 성향을 더욱 잘 이해하도 록 하였으며 양국 뮤지컬 예술 영역에 있어 본보기로 삼고, 공동 발 전의 가능성을 찾는 등 양국 문화교류의 장을 마련하였음 - 중국, 일본, 한국은 아시아 문화권에 속하는 국가로 높은 문화적 상 관성과 비슷한 심미관을 가지고 있으며 뮤지컬 영역의 교류와 협력 활성화의 높은 발전성을 가지고 있음 3. 중국 뮤지컬 교육 중국 뮤지컬 교육기관 - 뮤지컬 교육에 있어 1992년 중국뮤지컬연구회 고문 천청저우( 沈 承 宙 ) 는 우한시예술학교( 武 汉 市 艺 术 学 校 )에 최초의 뮤지컬 전문학과를 개설 하고 이어 중앙오페라단과대학의 원장으로 재직 당시 유명 감독인 쉬 시아오종( 徐 晓 钟 )의 지도하여 1995년 중앙오페라단과대학의 국내 첫 뮤지컬 배우 감독 전공을 개설함 - 이후 베이징무용전문대학( 北 京 舞 蹈 学 院 ), 상하이음악전문대학( 上 海 音 乐 学 院 ), 상하이연극전문대학( 上 海 戏 剧 学 院 ), 스촨음악전문대학( 四 川 音 乐 学 院 ), 싱하이음악전문대학( 星 海 音 乐 学 院,), 션양음악전문대학( 沈 阳 音 乐 学 院 ), 티엔진음악전문대학( 天 津 音 乐 学 院,), 난징예술전문대학( 南 京 艺 术 学 院 ), 베이징현대음악 전문대학( 北 京 现 代 音 乐 学 院 ) 등 학교에 뮤지컬 학과 또는 뮤지컬 관련 전공을 개설함으로써 뮤지컬 이론연구와 인재 양성에 큰 공헌을 함 - 형식적인 발전 수요에 순응하여 중국뮤지컬연구회는 2007년 첫 번째 분실기관인 중국뮤지컬연구회교육전문위원회( 中 国 音 乐 剧 研 究 会 教 学
专 业 委 员 会 ) 를 설립하였고 중앙오페라단과대학에 정착하도록 함. 교육전문위원회( 教 学 专 业 委 员 会 )는 이미 중앙오페라단과대학, 상하이 연극전문대학, 상하이음악전문대학, 베이징무용전문대학, 베이징현대음 악전문대학 등에서 차례로 총 5회의 중국 뮤지컬 교육 및 창작 컨 퍼런스 를 개최함 - 컨퍼런스에는 각 대표들이 참가한 가운데 중국 뮤지컬의 교육과 창작 에 관한 각자의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나누고 교육과 프로그램의 견학 과 교류의 기회를 만들어 매년 훌륭한 효과를 냄 - 통계에 의하면 현재 중국 전역의 23개 대학 교육기관에 뮤지컬 교육 과가 개설되었음. 올해 초 북경대학교 예술학원은 민족음악 및 뮤지 컬 센터( 民 族 音 乐 与 音 乐 剧 中 心 ) 를 설립하였고 5월 중국 음악 대학은 뮤지컬 전공 선택에 관한 포럼 을 개최함 - 한편 이 기간 적지 않은 뮤지컬 관련 전문 서적이 출간되었고 그 중 비교적 큰 영향력을 지닌 서적은 저우시아오촨( 周 小 川 ), 시아오멍( 肖 梦 )이 저술한 뮤지컬여행( 音 乐 剧 之 旅 ) 과 쥐치홍( 居 其 宏 )의 뮤지 컬에 미치다 ( 音 乐 剧 我 为 你 疯 狂 ) 등이 있음 - 광동성( 广 东 ) 동관( 东 莞 )은 중국 최초로 뮤지컬도시 건설 설계를 한 도시로 이미 4개의 창작 뮤지컬 작품을 공연하였고 2개의 뮤지컬 기지를 건설하였으며 3회의 뮤지컬페스티벌을 개최함. 제3회 동관 뮤지컬페스티벌은 중국뮤지컬연구회와 공동으로 개최하였고 같은 기 간 중국 뮤지컬 제작 포럼 을 주최함 5. 맺음말 - 공산당 17회 5중 전회( 十 七 届 五 中 全 会 )는 국민경제와 사회발전의 12 차 5개년 규획을 발표했을 뿐 아니라 문화창작 촉진 이라는 단
락을 통해 당대 중국 실천에 입각하여 우수한 민족문화를 전승하 고, 세계문명 성과를 본보기 로 함 - 또한 국민들의 지위와 현실 생활을 반영하도록 하고 문화 상품의 퀄리티를 높이며 사상의 깊이가 있도록 하는 창작 작품을 더욱 많이 만들고 뛰어난 예술성을 지닌 작품으로 대중들이 즐겨보고 즐겨 듣 는 문화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고 전함 - 당의 17회 6중 전회와 18대 인민대표회의를 통해 다시 한 번 심화된 문화체제 개혁과 사회주의 문화 대발전과 대번영의 촉진을 위한 사 회주의 문화강국의 전략적 목표를 제시함 - 각 부서의 지도자들과 문화주관 부서 역시 뮤지컬에 대해 더욱 관심 을 갖고 있음. 문화부 예술국은 이미 2회에 걸쳐 중국뮤지컬연구회 와 베이징무용전문대학, 베이징현대음악전문대학이 함께 중국뮤지 컬발전국제포럼( 中 国 音 乐 剧 发 展 国 际 论 坛 ) 을 개최하도록 함 - 최근 중국뮤지컬연구회는 각 지역의 연구조사를 위탁하여 국가문화 부가 주관하는 제1회 중국뮤지컬페스티벌( 首 届 中 国 音 乐 剧 节 ) 을 개최하고 중국 뮤지컬 발전의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함 - 중국의 경제발전에 따라 중국 각 지역의 현대화된 극장의 설립과 극 장을 찾는 관중이 늘어나고 있음. 끊임없는 문화체제 개혁이 심화되 고 있으며 중국 관중들의 심미관이 높아지는 추세. 버라이어티 프로 그램들의 연출 형식이 점차 경직화되는 추세를 보이면서 뮤지컬은 무대예술 연출의 주체로 거센 돌풍을 일으키며 다가오고 있음 -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중국은 이미 뮤지컬 발전의 최적의 시기 에 진입했다고 할 수 있음. 세계 유명 뮤지컬의 원작 도입, 세 계 유명 뮤지컬의 중국어 버전 공연, 우수한 중국 창작 뮤지
컬 등의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 는 단계로 이 모든 것은 중국 뮤지컬인들에게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함임 - 조화롭고, 너그러우며, 용감한 뮤지컬 발전 환경을 만들어야 할 것임. 인내심을 갖고 조급해해서는 안됨. 높은 이상만을 추구하는 맹 목적인 목표설정 보다는 더욱 견실하게 일하는 개척자의 마음으로 땅을 일구고 물을 주듯이 뮤지컬 분야를 잘 경작하여 중국 뮤지컬의 창작 브랜드를 수립하고 중국 뮤지컬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일구어 중국 뮤지컬의 다양한 발전 양상을 맞이하고 중국 뮤지컬의 피어 오 르는 내일을 맞이해야 할 것임
중국 뮤지컬 시장 진출에 대한 제언 중국 공연 시장의 잠재력 및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제언 - 현재 3대 도시를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공연 시장은 중국의 GDP 상승 및 3대 권역별 10개 도시와 기타 지방시장, 화어권 시장으로 범 위를 넓혀나갈 경우 4조원 이상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사회주의 국가의 특성상 공연산업 역시 타 문화산업과 마찬가지로 정 부 주도의 문화정책 중심으로 산업화가 주도되고 있음 - 주요 공연장이 정부 및 지자체 소유로 공연 사업에 필수적인 장소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대 정부 및 문화부 네트워크 확보가 필수적임 - 공연산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문화부, 공안당국, 행정당국 등 다수의 허가기관의 인허가가 필요함 - 중국 내 해외단체의 공연은 국가차원의 행사, 극장이나 기획사 자체의 기획공연으로 나뉨 - 국가차원의 행사는 예산이 충분하고 흥행결과와 상관없이 정부의 보조 를 받고 있으며 주로 각국 정부라인을 통해 정부산하예술단체의 공연 이나 대형 공연, 유명 공연 위주로 프로그램이 짜여지는 경향이 있음 - 기획공연의 경우 상업성보다 예술교류차원에서 자국 정부로부터 항공 등의 비용을 지원받고 현지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초청자 측에서 부담 - 파트너에 따라 재원확보에 큰 차이가 있으며 작업 프로세스와 제작방 식이 완전히 달라지므로 파트너 선정에도 신중을 기해야 할 것임 - 제 18대 양회에서 중국은 향후 2020년까지 55%이상의 도시화를 건설 하겠다고 발표함. 즉 기존의 3대 도시 이외에 지방 중소 도시의 대도 시화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발생하게 될 문화소비의 증가는 공 연시장의 활성화를 가져올 전망. 단기적인 관점에서가 아니라 장기적 인 안목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해야 할 것임
CJ 의 중국 진출 사례 2012년 8월17일 ~ 2013년 2월3일 캣츠 중문버전의 첫 공연시즌 동안 160회의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 치면서 뮤지컬시장의 새로운 장을 염. 맘마미아 에 비해 배우섭외 나 제작, 홍보 작업이 다소 어려웠음 - 배우섭외:전국 오디션(전국 각 연극대학교 및 국내외 저명배우 참여) - 제작 :세계 최고의 스탭 ( 무대제작: 호주, 디자인 기술인력: 한국, 해외제작자 섭외) - 홍보:전력투구로 한 번에 강한 인상을 심어주고자 함. 금융, 요식, 엔터, 온라인, 항공, 호텔, 운수 등 산업별 우수기업들과의 협력으 로 마케팅 효과 극대화. CATS TIME 을 제작. 공연준비 전 과정을 보도함으로써 매체와 관중을 자극함 - Win-Win 전략적 합작:각 지역 홍보뿐만 아니라 광저우 모터쇼 등 에 참가. IMC 마케팅 및 이벤트 행사 개최. 북경현대가 캣츠 홍보 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2011년 맘마미아 중국버전이 성공리에 공연을 마치면서 최초의 세 계 명작 뮤지컬의 중국버전으로 등극함. 북경, 상해, 광주, 중경, 무한, 서안 등지에서 190차례에 걸쳐 공연하였으며 8,500만 위안의 티켓수 익을 올림 2012년 제2회 공연은 중국의 13개 2선 도시에서 진행하였으며 총 97 회의 공연을 통해 뮤지컬의 브랜드를 구축하였고 중국 대중들의 마음 속에 대표적인 뮤지컬 공연으로 인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