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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제품스타일 분석 2.1. 제품이미지 2.2. 미래지향적 스타일 3. 신세대 감성분석 3.1. 라이프스타일 3.2. 광고전략 3.3. 색채에 따른 제품구매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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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한국두피모발미용학회지 제5권 제1호 2009 The Journal of Beauty & Trichology 5(1), 00~00(2008) 1960년대 뷰티 및 패션트렌드 분석 - 모델 트위기 (Twiggy) 를 중심으로 - 김희선* 안양과학대학 뷰티디자인학부 Analysis of Beauty and Fashion trends in the 1960 s - Focusing on the Fashion Model Twiggy - Hee-Sun Kim* Department of Beauty Design, Anyang Technical College, Anyang, Gyeonggi 430-749, Korea (Received March 26, 2009; Accepted April 23, 2009)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hrough analyzing the trend setting components of Beauty and Fashion trends in the 1960 s with main focus on the fashion model twiggy. To observe that formation of fashion and make up trends represent the reactions by social, cultural, and artistic components and for changes and developments in trends to occur, more than one of these components had to occur as well. It was followed by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trend setting components and beauty and fashion cultures. Then trends were analyzed society, culture, artistic trends, and fashion style. Finally, the trend setting components were analyzed in 1960 s representative of fashion model twiggy. Two main trends in 60 s were Pop Art which represents popular cultural image art, and Op Art which is abstractive and geometrical. Main theme of 1960 s were Young Fashion, miniskirts, Space Age Look, and Hippie style. In 1960 s eye make up using contrast between black and white, that utilized geometric and abstractive side of Pop Art and Op Art and asymmetric Hair style by Vidal Sassoon, that was influenced by Op Art, were introduced. Impact of Fashion style in 60 s was flower, bird shape and Unisex hair accruing from Hippie culture. Mass media also had impact. During 60 s, Twiggy s dark colored eye and pale lips were popular. From these results, we can conclude that trends in fashion and make-up trends are formed when developments in one or more social cultural components have occurred. Keywords : Fashion style, Make-up, Twiggy, Fashion trend 서 론 모든 역사와 마찬가지로 그 시대에 나타나는 뷰티(Beauty) 와패션(Fashion)은 당시의 사회 문화적 요소들과 총체적인 연관을 맺고 있을 뿐 아니라 계승과 반발의 양면성을 내포 하면서, 당대의 철학, 정치, 경제, 문화 현상과의 관련성 속에 서 그 실체가 파악 될 수 있다. 또한 문화의 산물이자 척도 의 지표이며 행위와 의식의 산물이기도 하다(김나형, 2006). 뷰티와 패션은 각 시대의 흐름, 사회 문화적인 배경과 인 간이 지닌 미적 본능의 욕구에 의해 새롭게 발전되고 있으 며 문화의 산물임을 감안할 때 단순한 치장의 기능을 넘어 * Correspondence should be addressed to Hee-Sun Kim, Department of Fashion & Beauty Design, Anyang Technical College, Anyang, Gyeonggi 430-749, Korea. Ph.: 017-225-6090, E-mail: ciao1204@hanmail.net 1

2 The Journal of Beauty & Trichology Vol. 5, No. 1, 2009 인간의 미의식에 관계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가 생활하고 있는 환경과도 관련이 깊음을 알 수 있으며, 그 시대를 대 변하는 가치와 사고의 가시적인 상징이라할수있다. 특히 2000년대 중반 이후 영화 드림걸스 (Dream girls, 2006)와 가수 에이미 와인 하우스(Amy Winehouse)로부터 시작된 60년대 레트로 열풍은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2008 년 한국 가요계의 원더걸스, 브라운아이드걸스 등의 걸 밴 드들 모두 60년대 복고룩을 선보이고 있으므로 60년대의 대표적인 아이콘(Icon)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 겠다. 따라서, 패션스타일과 메이크업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 람들의 생활 양식과 행동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문화 를 구체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선 먼저 행동의 주체인 그 시 대를 대표할 만한 인물 및 트렌드(Trend)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트렌드 분석이란 사회 문화의 변화 속에서 인간의 형태 를 시대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말하며 사회, 문화적인 트렌 드와 상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의 향장문화에 대한 연구는 주로 시대별 유행 메이 크업 경향, 동 서양의 헤어스타일 변천등과 같은 연구들이 대부분으로써 시대를 대표할 만한 패션 아이콘 (Fashion Icon)을 내세워 분석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사 회 문화적 배경, 패션 경향 및 예술 사조를 시대를 대표할 만한 인물과 관련하여 연구함으로써 1960년대 당시의 구체 적인 시대적인 상황을 고찰해 보고 사회 문화적 배경과 흐 름 속에서 패션과 메이크업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1960년대의 뷰티와 패션의 트렌드를 사회, 문화, 예술, 패션 등의 요인별로 나누어 고찰해 보고 이를 토대로 1960년대를 대표할 만한 모델인 트위기(Twiggy)의 뷰티 및 패션의 상호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 및 방법 본 연구는 1960년대를 중심으로 사회, 문화, 예술, 패션 트 렌드의 형성요인과 모델 트위기의 뷰티 및 패션 스타일의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한 연구로서 선행 논문과 교 재, 전문서적 등을 참고 하였다. 연구방법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60년에서 1969년으로 제한한 시간적 범위의 국외 트렌드 자료 내용을 분석한다. 둘째, 대상적 범위에 해 당하는 사회, 문화, 예술사조, 패션스타일의 트렌드를 분석한 다. 셋째, 모델 트위기의 시대적 등장 배경과 트위기의 뷰티 및 패션 스타일을 트렌드와 상호 연관하여 분석한다. 넷째, 뷰티 스타일의 범위는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로 한정한다. 결과및고찰 1. 1960년대 트렌드 (Trend)분석 1) 1960년대 사회적 배경 1960년대는 경제가 발전하고 주된 사회의 변화로 인하여 대담한 젊은이 패션, 대중음악, 춤 등 대중문화는 새로운 스 타일을 추구하게 되었다. 급변하는 시대 상황과 함께 혁신 적인 젊음의 새로운 물결이 들어와 젊음의 대지진(Youth quake) 과 젊음의 혁명(Youth Revolution) 의 시대정신은 20세기 후반을 전혀 다르게 전환시켰으며, 미국식 라이프스 타일은 유럽의 사회 문화 분야에서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 다(석은경, 2005). 미국과 소련을 중심으로 끊임없는 우주선 개발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 암스트롱의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은 일반 대중에게 우주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 고,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경제와 과학 기술은 눈부시게 발 전하였다. TV, 영화, 잡지 등의 성숙한 기능을 만들면서 대 중문화가 급속하게 발전하였으며, 유행의 선도자들은 이러 한 대중매체를 통해 유행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되었 다. 소형 컴퓨터의 등장, 교통 운송 수단의 발달, 생산의 증 가로 인한 소비문화 속에서 경제적 소비와 부, 여가의 향유 는 계속되었으며, 생활의 리듬은 더욱 빨라지고 라이프스타 일은 극적으로 변화되었다. 또한 문화적으로도 가장 왕성한 전성기를 누린 시기였다. John F. Kennedy가 역사상 48세의 최연소 나이로 대통령에 당선 되면서 젊은이들의 우상이 되었고, 그의 아내 재클린 케네디 여사는 젊고 매력적이면 서 생기발랄함과 아름다움으로 여성 해방 운동과 더불어 그 시대의 미용문화 및 패션에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젊음이 유난히 강조된 베이비 붐(Baby Boom) 세대들이 사회와 비즈니스 세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강력한 세력으 로 등장하였는데, 이들은 자신들만의 가치관과 신념, 행동 양식으로 특유의 청년문화(Youth Culture) 스타일을 만들 었다. 이들의 구매력이 산업계의 표적이 되었으며, 그들의 욕구에 부합되는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시민 권리를 위한 투쟁의 시기로 인종 차별 철폐 를 부르짖은 말콤 엑스(Malcom X),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 과 휴이 뉴턴(Hui Newton) 등 흑인 세력이 부상하였다. 미국은 흑인 인권 운동과 빈곤에 대한 전쟁, 월 남전 개입에 대한 반전여론이 일어나고 있었다. 대학생들을 시작으로 해서 미국이 불평등하고 억압적이며 비도덕적이 라고 비난하고 참여 민주주의와 무정부주의를 지향하는 성 격의 운동이 시작되었다. 이들은 크게 신좌파와 히피로 나 뉘었고, 신좌파가 혁명적 기존체제의 전복을 기도하는 혁명 적 성향을 띄었음에 반해, 히피(Hippie)는 기존체제를 이탈 해 버리는 방안을 취했으며, 이러한 히피문화가 하나의 문

Kim HS : 간추린 제목 누락!!! 3 화현상으로 부각되었다. 2) 1960년대 문화와 예술사조 1960년대 대표적인 예술양식으로는 팝아트(Pop Art), 옵 아트(Op Art of Optical Illusion)와 같은 현대적 감각의 새로 운 미술이 크게 성행하여, 추상적이고 기하학적 무늬나 강 렬한 색상이 미용문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팝아트(Pop Art-Popular Art의 약자)는 미국에서 추상 표현주의의 주관 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 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대중적이며 미국적이고 구상적, 낙관적, 대량생산, 그리고 성적 이미지를 강조하고 대량 소비사회의 극적인 표현을 한 시기로 실크 스크린이 나영화, 광고, 만화, 폐품, 그리고 레디메이드 기법을 이용하 기도 하고, 컴퓨터, 비디오 등 캔버스 이외의 방법으로 대중 적인 이미지로 복사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앤디 워홀(Andy Warhol), 라우젠버그(Rauschenberg), 리히텐슈타 인(Lichtenstein), 올덴버그(Oldenburg) 등이 있으며 팝아트 의 예로 코카콜라를 이용한 예술작품이나 마릴린 먼로(Marilyn Monroe)를 그린그림등이있다. 팝아트의 문화적인 상 업주의 또는 상징성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옵아트(Op Art) 는 옵티컬 아트(Optical Art)를 팝아트와 같이 쓴 조형예술 로서 60년대 초에 전개되었고 시각적인 일루젼을 부여함으 로써 인간에 눈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모든 작용의 바탕이 된다고 보고 있으며, 눈의 현혹을 일으키게 하는 경향의 작 품으로 시각적 착시효과를 주었고 복식에도 표현되었다. 이 는 추상적, 기하학적, 기계적인 형태와 패턴이 일정하게 단 계를 두고 이어지는 경향을 의미한다. 이 당시의 대표적인 대중음악 분야는 록큰롤과 클래식이 주를 이루었으며 음악 은 찰스턴이 유행하였다. 영국에서 주목받았던 더벅머리 소 년들인 비틀즈(Beatles)는 당시의 개성을 중시하는 풍조를 나타내 주었으며 젊은이들의 우상이었다. 3) 1960년대 패션스타일 산업의 발달과 다양한 염색기술의 발달로 기성복 산업이 활기를 띄며 젊은이들의 취향에 맞는 의복을 생산해 냈으 며 베트남 전쟁으로 밀리터리 룩이 선보였다. 패션을 선도 한 계층은 젊은 세대와 소외된 사회의 하층 계급이었는데 그동안 만들어졌던 패션의 흐름과는 반대되는 현상이었다. 젊은 감각이 사회에 만연하여 영 패션(Young Fashion) 의 시대를 열었고, 미니멀리즘(Minimalism)사상이 부각되면서 이를 반영하여 부상한 영국의 디자이너 메리 콴트(Mary Quant) 는 작은 것이 아름답다 라는 캐치 프라이즈와 함께 디자인에서의 소형화가 특징을 이루었는데 미니스커트가 젊은이들 사이에서 새로운 선풍을 일으켰고 작은 것이 정 말 아름답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김해기, 2002). 60년대 중 반 우주선 발사 계획과 달 착륙에 대한 관심으로 파리 디자 이너 앙드레 쿠레주(Andre Courrege)와 피에르 가르뎅(Pierre Gardin)의 Space Age Look이라는 독특한 의상을 탄생시 켰으며 미국의 신예 디자이너 루디 건릭(Ru di Gernreich) 은 톱리스(Topless)수영복을 발표하여 화제를 모았다. 여성 도 남성모양의 테일러 팬츠 슈트 를 착용하였고 전문직 여성의 사회 진출로 테일러드 팬츠가 여성들에게 큰 인기 를 얻었고 몸에 꽉 끼는 블루진도 남녀 공용으로 입혀지기 시작하여 유니섹스 (Unisex)가 일반화 되어갔다. 자연으로 회귀를 추구하는 히피 스타일(Hippi Style)은 전원풍의 집 시 의상이나 남미 인디언 풍으로 구슬이 꿰어진 좁은 머리 띠나 스카프를 이마위에 두르고 동양풍의 자수나 금속류의 장신구들을 온몸에 착용하였거나 유럽 농부들이 입었던 페 전트(Peasant) 등의 스타일이 하류 계층에서 상류 계층으로 상향 전파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앤디 워홀은 팝 아트적 요소를 반영해 디자인 하였고, 파코라반(Paco Rabanne)은 알루미늄, 금속 등의 모든 소재를 대범하게 사용했다. 네덜 란드 추상화가인 몬드리안(Mondrian)은 강렬한 색채를 사 용하여 소매가 없는 단순한 의복을 디자인한 몬드리안 룩 (Mondrian Look)을 발표했다. 또한 남성들은 비틀즈의 유행 과 함께 그들이 입었던 러플장식이 된 블라우스라던가 곱 게 빗은 윤이 나는 머리스타일 등을 해 유니섹스 현상이 뚜 렷이 나타났다. 2. 모델 트위기 (Twiggy)의 등장 1960년대 중반 이후 세계적인 경제적 침체로 사회적 어 려움이 초래되고 이에 따라 사회적 긴장이 고조되고 미래 에 대한 불안감이 찾아왔다. 현실을 비판하는 사회운동이 다시 부활하면서 50년대의 풍만하고 육감적인 모델은 이미 지가 병적으로 마르고 미숙한 소녀풍의 이미지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최선덕, 2006). 이에 따라 컬트한 분위기가 도래 한 1960년대 이러한 컬트 클래식 퍼니 페이스(Cult Classic Funny Face) 를 대표했던 모델은 트위기(Twiggy)였다. 비틀 거나 얼뜬 표정을 짓는, 말괄량이 같으면서도 다소 세련되 지못한60년대의 포즈를 완성시킨 모델로 Figures 1, 2, 3에 서 볼 수 있듯 그녀는 당시 90파운드가 채 안 되는 비쩍 마 른 몸매를 갖고 있었다. 런던 외곽의 니스덴에서 태어난 트위기의 본명은 레슬리 혼비(Lesley hornby)었다. 트위기라는 이름은 그녀의 남자 친구가 그녀의 막대기(Twig) 같은 다리를 보고 지어주었다. 짧은 보브(Bob)헤어, 두겹의 속눈썹, 메리 제인 슈즈(Mary Jane shoes)와 미니스커트로 대변되는 트위기의 센세이셔널 한 스타일은 당시 소녀들의 선망의 대상이었다. 이전까지 모델이 패션산업의 부가적인 산물이었던 것과 달리 1960년 대 패션에서 모델의 위치는 절정에 달했다. 트위기의 상징

4 The Journal of Beauty & Trichology Vol. 5, No. 1, 2009 Figure 1. Twiggy. Figure 2. Twiggy. Figure 3. Twiggy. 출처 http://images.google.co.kr/images_twiggy 적인 모습은 뭔가에 빠져든 듯한 멍한 표정과 울 것만 같은 부랑아의 모습이었다. 트위기는 1960년대 보여지는 가장 재 미있는 영국인이 되었으며 작은 트위기 팬츠, 트위기 런치 박스, 트위기 속눈썹, 트위기 화장품 세트 등으로 그 당시 소녀들을 열광하게 하였다. 그 시대의 소녀들은 페미니너티 (femininity), 동일성의 순응성 등 거대한 마케팅의 힘에 의 한 아이디어 세트를 구매하게 된 것이었다. 그리하여 트위 기는 17세에 모델계의 여왕이 되었다. 사람들은 그녀 자체 의 모습에서 스타일, 여성적인 아름다움, 나이의 역 계급제 도를 추구하려는 운동을 완성하려 하였으며 마르고 움푹 꺼진 듯한 가슴과 굽은 등을 가진 한 아이가 런던 스타일을 휘 젓는다는 논리적인 결론을 내 놓으면서 모든 영국인들 을 대상으로 관례적인 것에 조소를 표하는 짧은 순간이기 도 하였다. 트위기는 미디어가 상당한 사회적 문화적인 변 화의 조정자로서 역할이 강해지고 있던 중요한 시기인 1960 년 시대에 등장한 시대의 패션 아이콘(Fashion Icon)이였다 (정임숙, 2002). 노동자 계급, 저 교육층, 무 교육층과 같은 출신들은 보그(Vogue)지 기자의 엘리트 세계에서는 거의 의미가 없는 듯 하나 대다수의 미국 중간층을 대표하는 인 기 있는 미국 잡지는 분명 트위기를 하나의 위협으로 받아 들였다. 트위기는 마른 소녀들을 행복하게 만들었으며 비록 60년대를 마른 시기로 느끼는 것이 보통이겠지만 그 10여 년간은 여성체형의 역사에 있어서 과도기적 시기였음이 분 명하였다. 이후, 트위기는 종종 거식증(Anorexia) 풍조의 시 작으로 비난을 받았고, 의심할 여지없이 눈에 띄게 마른 그 녀의 체형은 불가능한 몸의 표준으로 전환점이 되었다. 그 러나 그 때는 신경성 식욕 부진, 거식증(Anorexia)이란 단 어가 없었고 당시의 10대 잡지들은 왜 당신은 마르고 볼품 없는 저체중인 이유로 당혹해 하는가 라는 광고를 싣고 있 었다. 결국 1960년대 남은 것은 과장되게 마른 체형이었고, 트위기는 이 후 1990년대의 케이트 모스(Kate Moss)의 이 미지로 부활하게 된다. 3. 트위기 (Twiggy)의 뷰티 및 패션 스타일 1965년 메리퀸트(Mary Quant)가 킹스로드(King s Road) 의 그녀의 바자(Bazzar)부티크를 위한 미니스커트를 발표 하였다. 그녀가 디자인한 미니스커트는 스피드 시대의 감각 을 잘 표현한 것으로 세계 전역에 걸쳐 오랫동안 유행하게 된다(최비숙, 1998). 미니 스타일을 가장 멋있게 표현했던 모델 트위기는 가냘픈 몸매와 천진난만한 모습으로 Table 1 에서 볼 수 있는 짧은 커트형식의 보브헤어(Bob hair)에 무 늬있는 스타킹을 신은 스타일로 대표적인 트위기 룩(Twiggy Look)을 유행시키게 된다(Table 1). 그녀가 유행시킨 미 니스커트는 초기 25인치 정도에서 점점 짧아져 18인치 길 이로 제작 판매되었으며 서구 여성뿐만 아니라 전 세계 여 성들에게 1960년대 폭발적으로 사랑받는 아이템(item)으로 자리 잡게 된다. 트위기룩은 A라인 또는 허리라인이 잡히지 않은 H라인 의 심플한 디자인과 무릎위로 올라오는 미니 사이즈의 원 피스 또는 미니스커트가 대부분이었으며 비비드한 컬러와 옵티컬 프린트, 플라스틱 뱅글 등의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주었다. 슈즈는 굽 높은 구두보다는 앞코가 둥근 메리제인 슈즈를 신어 룩을 완성시켰다. 60년대 후반으로 가면서 장식화 되고 상업화된 패션산업 의 영향으로 메이크업은 더욱 극단적으로 대담하게 전개되 는데 이러한 현상을 가장 잘 나타낸 모델도 트위기었다. 트 위기는 자신만의 미의 방식을 꾀하기 위해 아래 속눈썹을

Kim HS : 간추린 제목 누락!!! 5 Table 1. Twiggy s Style of 1960 s Fashion style Beauty style (Make-up) Beauty Style (Hair) 출처 http://images.google.co.kr/images_twiggy 마치 인형의 속눈썹처럼 칠했고 자신만의 이미지를 표현하 는 눈을 강조하는 화장법을 개발하여 트위기만의 속눈썹을 만들어냈다(Table 1). 유선형으로 두껍게 아이라인을 그려 아이홀(eye hole)을 강조하는 메이크업을 하였으며 인조 속 눈썹으로 인위적으로 커 보이게 만든 눈 화장을 유행시켰 다. 립 메이크업은 흐린 핑크 펄(pink peal) 립스틱을 발라 윤곽선을 뚜렷하게 만들어 육감적인 입술을 연출하였으며, 볼터치는 핑크색이 도는 색으로 칠해져서 전체적으로 얼굴 앞쪽을 중심으로 순진무구한 인상을 표현하였다. 눈썹은 두 껍게 그리거나 아예 눈썹을 밀어버리기도 했다. 아이라이너 와 인조 속눈썹 등을 중심으로 사용한 그녀의 메이크업은 크게 강조한 눈과 창백한 입술이 메이크업의 포인트였으며, 이 메이크업은 무력감과 초연함, 염세, 고뇌, 냉철함을 동시 에 나타내는 분위기를 연출해냈다. 1960년대 트위기는 영국 인들이 부르기 좋아하는 돌리버드(Dolly bird, 젊고 매력적 인여자)로 표현하였으며 속눈썹 위에 메이크업을 하여 훨 씬 더 인상적으로 만들어진 둥글고 맑은 티 없는 눈망울로 스윙 런던(Swinging London)을 집약적으로 보여주었다(조 은별, 1996). 헤어스타일에 있어 트위기는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컷트 한비달사순(Vidal Sassoon)의 헤어스타일을 수용하여 남 녀 구분이 뚜렷이 가지 않는 젊음을 표현하였으며, 트위기 헤어(Twiggy Hair)라는 헤어스타일을 유행시키기도 하였다 (김세욱, 2005). 인형같이 깜찍하고 소녀풍의 스타일로서 여

6 The Journal of Beauty & Trichology Vol. 5, No. 1, 2009 중생 소녀 또는 말괄량이 선머슴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였 으며 전체길이가 층이 났으며 머리카락은 깨끗하게 커트되 었고 손질하기 쉬운 스타일이었다. 비달 사순은 1920년대 유행했던 보브(Bob)스타일을 기하학적 관점에서 재창조하 였고 이 커트를 한 트위기가 보그지의 표지를 장식하게 되 면서 비달 사순 또한 세계적인 헤어 디자이너로서 유명세 를타게되었다. 결 론 1960년대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가장 변화가 컸던 시기였으며 대변혁과 도전의 시기였다. 이 시기는 산업화와 더불어 대중사회라는 새로운 질서가 출현되기도 하였다. 사 회적 배경은 혁명의 60년대 우주선 달 착륙의 결과로 우 주에 대한 관심을 가졌고 존 에프 케네디(John F. Kennedy) 가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젊은 청년 문화를 형성하였고 재 클린 케네디의 스타일이 많은 여성들에게 파급적인 영향을 전파했다. 예술양식은 대중 문화적 시각 이미지를 수용하고 자 했던 팝아트(Pop Art)와 기하학적인 형태인 옵아트(Op Art)가 있었다. 패션스타일은 영 패션, 미니스커트, 우주에 대한 관심의 결과로 스페이스 에이지 룩(Space age Look) 이 나타났으며 히피스타일 (Hippie Style)과 팝스타일 (Pop Style)이 유행하였다. 1960년대 중반 이후 경제적 침체로 사회적 긴장이 고조 되자 현실을 비판하는 사회 운동이 부활하면서 모델 트위 기가 등장하였다. 짧은 보브헤어, 두 겹의 속눈썹과 메리제 인슈즈, 미니스커트로 대변되는 트위기는 센세이션을 일으 켰고 모델계의 여왕이 되었다. 트위기의 패션스타일은 메리 퀸트가 디자인한 미니스커트를 입고 갸냘픈 몸매로 트위기 룩을 유행시켰으며 옵티컬 프린트와 비비드한 컬러의 사용 으로 그 당시 예술 사조를 반영하였다(이유리, 2008). 아이 메이크업은 위아래 속눈썹을 마치 인형의 속눈썹처럼 칠했 으며 유선형으로 두껍게 아이라인을 그려 아이홀을 강조하 는 메이크업을 하였다. 립 메이크업은 흐린 핑크 펄 립스틱 으로 육감적인 입술을 연출하였으며 볼터치는 핑크색이 도 는 색으로 칠하여 전체적으로 순진무구한 인상을 추구하였 다. 헤어스타일에 있어 트위기는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컷트 한 비달 사순의 헤어스타일을 수용하여 남녀 구분이 뚜렷 이 가지 않은 젊음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는 1960년대를 중심으로 사회, 문화, 예술, 패션 트 렌드의 형성요인과 모델 트위기의 뷰티 및 패션 스타일의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현 시대에 유행되고 있는 60년대 레트로 룩이 트위기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녀 의 뷰티 및 패션 트렌드 연구를 통하여 60년대의 스타일을 고찰해 보았다. 기존 선행 연구에서는 시대를 대표할 만한 롤모델(Role Model)에 대한 연구 논문이 전무하다. 하지만 본 연구를 기초로 시대별 대표적인 모델이나 인물에 관해 스타일 별로 구분해 보거나 메이크업, 패션스타일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해 본다. 참고문헌 김나형: 패션20세기, 교학연구사. 2006. 김세욱: 바우하우스가 비달 사순의 헤어패션에 미친 영향에 관 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p. 108. 2005. 김해기: 1960년대 영국 하위문화패션에 관한 연구, 대중음악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63. 2000. 석은경: Retro 경향에 나타난 향장미용문화연구,중앙대학교의약 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64-67, 2005. 이유리: 20세기 패션모델의 변천과 사회적 배경에 관한 사적 연 구.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51-53, 2008. 조은별: 20세기 화장문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pp.78-79. 1996. 정임숙: 20세기 서구여성의 헤어스타일과 복식 변천에 관한 연 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40-43. 2002. 정흥숙: 서양복식문화사, 교문사. 2001. 최선덕: 20세기 중후반기 서구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트렌드 분석,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71-73, 2006. 최비숙: 미니 스타일 복식의 문화적 의미,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123-124.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