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 말소리와음성과학제 6 권제 4 호 (2014.12.31) ISSN 2005-8063, pp. 117~123 www.speechsciences.or.kr http://dx.doi.org/10.13064/ksss.2014.6.4.117 제주어강세구의억양 The intonation patterns of accentual phrase in Jeju dialect 이숙향 1) Lee, Sook-hyang ABSTRAC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ntonation patterns of accentual phrase in Jeju dialect. 9 speakers (Experiment 1) and 6 speakers (Experiment 2) read a carrier sentence ' youngah miwonghumnida' with a target accentual phrase varying its number of syllables from 1 to 8. The results showed that like Seoul dialect <L +H L+ Ha> pattern could be the basic pattern of accentual phase in Jeju dialect even though several differences were observed in the realization of each tone: Flat staircase-like tones in L, M, and even in H were often observed, and a very small difference in F0 between intial L and +H was found in many speakers. For some of these differences, this paper tried to give an explanation still in the Intonational Phonology framework. However, introducing M tone as a lexical tone was also suggested as one possible solution. Finally, unlike Seoul dialect, most speakers showed <H L+ Ha> pattern in an accentual phrase beginning with a strong consonant, i.e., aspirated and unaspirated obstruents including /h/ and /s/. Keywords: intonation patterns of accentual phrase; Jeju dialect; staircase-like tone pattern; strong consonants 1. 서론 최근들어대중매체의발달과사용자감소로인하여사멸 위기에놓인제주어에대한연구의필요성이강조되고있다. 제주어에대한다방면의연구가활발히진행되고있으나제주 어운율에대한연구는그리많지않다. 특히기존연구들에서 제주어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을정의함에있어서피험자수 도한두명에지나지않거나화자간에차이를보이기도하여 아직기본패턴을확립하기어려운상태이다. 따라서본연구 에서는보다많은제주어피험자들의음성자료를수집분석함 으로써제주어강세구와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에대한정의 를시도해볼것이다. 1) 원광대학교, shlee@wku.ac.kr 본연구는 2014 한국음성학회가을학술대회에서발표한 제주어의강세구와계단식음조 논문에서출발하여수정보완및확장을거친것이다. 접수일자 : 2014 년 11 월 15 일수정일자 : 2014 년 12 월 18 일게재결정 : 2014 년 12 월 19 일 제주어의강세구와강세구억양패턴정립은억양음운론모 델 (Pierrehumbert, 1980) 과한국어운율기술규약인 K-ToBI 규 약 (Jun, 2000) 을따랐다. 우선이모델에따라정의된우리말 서울방언의운율체계를들여다보자면, 계층적구조를지니며 최상위층에억양구가있고, 강세구, 운율단어, 음절순으로층 위가내려온다 (Jun 1993). 억양구는하나이상의강세구와마 지막강세구의마지막음절에얹히는경계성조로이루어진다. 하위단위인강세구의억양패턴은음절수에따라표면형을달 리하는데보통 4 음절이상의강세구는 [L+H L+Ha] 2) 의패턴 으로첫두음조 L 과 +H 는각각첫째음절과둘째음절에실현 되고나머지두음조 L+ 와 Ha 는각각끝두음절에실현된다. 제주방언운율에관한연구로는억양구의경계음조에관한 연구로서경계음조의유형과분포를살펴본고미숙 (2005) 과 이에더나아가서세대간, 지역간차이를살펴본고미숙외 2) [L+H L+Ha] 의억양표기는 K-ToBI 규약에따른것으로서 +H 의 + 는앞의음조 L 과같이다닌다는것을, L+ 의 + 는뒤의음조 Ha 와같이다닌다는것을보이고자한것으로서, 보통속도로읽을때일반적으로첫두개음조는강세구첫두음절에실현되고, 나머지두음조는강세구끝두음절에실현된다.
118 말소리와음성과학제 6 권제 4 호 (2014) (2007) 가있다. 억양음운론에근거한제주방언의계층적운율구조와특히강세구에관한연구로는이숙향 (1999, 2012, 2014) 이있다. 이숙향 (1999) 은 2명 ( 서귀포출신, 당시 30대와대정출신, 당시 20대 ) 의피험자를대상으로제주방언의강세구를분석하였다. 고음조로끝을맺으며음절수가증가하면서둘째음절에서약간의피치상승이있고하강하여마지막음절에서상승하여전체적인서울방언의강세구패턴인 [L+H L+Ha] 와유사하게보이나, 실제둘째음절에서의피치상승이서울방언에서관찰되는것만큼두드러지지않아서일단은제주방언의기본적인강세구의억양패턴을 [L Ha] 로분석하였다. 이숙향 (2012) 에서는 4음절강세구의경우, 서울방언처럼첫음절 L에서시작하여마지막음절 Ha로끝을맺긴하나이두음절사이, 즉둘째음절과셋째음절내내 L과 H 중간정도의평평한음조를보여이를기술하기위하여 M 음조를설정하고기본패턴을 [L+M M+ Ha] 로설정하였다. 또한서울말의강세구여러특징중하나가강세구가강자음 ( 경음, 유기음, /h/, /s/) 으로시작하면 H로시작하여둘째음절까지 H가지속되다 L로하강하는 [H+H L+Ha] 패턴을보이는것인데 (Jun, 1993) 제주방언 ( 이숙향, 1999; 이숙향, 2012) 에서도강세구가강자음으로시작하면 H로시작한다. 그러나한가지주목할만한것은화자에따라 [H +H L+Ha] 패턴뿐만아니라 [H L+Ha] 패턴이관찰되었으며이숙향 (2014) 에서는후자의패턴을보인화자수가더많았다는점이다. 즉화자에따라 H를둘째음절까지유지하기도하고첫음절을 H로시작만할뿐끝에서둘째음절의 L+ 까지서서히하강시키는사선의모습을보였다. 본연구에서는적은피험자수, 강세구억양패턴의화자간차이등기존연구의한계점을극복하기위하여보다많은제주어피험자들의음성자료를수집분석함으로써제주어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에대한정의를시도할것이다. 이를위해 1) 강세구음절수를하나에서여덟까지달리하여음절수에따른억양패턴의변화를살펴볼것이며 2) 강자음으로시작하는강세구의억양패턴또한살펴볼것이며 3) 여러화자에서관찰되는강세구내계단식음조들이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에서어떻게기술되어야할지에대해고민할것이다. 본연구는원실험 ( 실험 1) 결과에대한논의과정에서시료제작에한두가지문제점이발견되어 ( 아래실험1의논의참조.) 연구시작단계에서의도치않았던새로운실험 ( 실험 2) 이추가됨으로써 2 개의실험으로구성될것이다. 2. 실험 1 2.1 연구방법 - 실험 1 제주어사용자선정기준은제주에서출생하여적어도고등학교까지제주에서성장기를거친사람들이다. 본연구의 제주어사용자피험자는 50 대후반여성 7, 남성 2 명이며출 생지와성장지모두제주시이다. 본연구는강세구의세가지 특성, 즉강세구의억양패턴, 강세구첫강자음과음조와의 관계, 연자음의유성음화의범위 (Jun, 1993) 를보기위하여, 아 래 (1) 에열거된평서문 9 개의문장을 5 회반복하여무작위순 으로배열한 45 개문장을시료로구성하였다. 녹음은피험자 들로하여금조용한곳에서보통말하는속도와크기로위의 시료를읽게하였으며, Sony 녹음기 (IC Recorder ICD-SX750) 를 이용하여 16kHz 표본채취율 (sampling rate) 로녹음하거나스마 트폰 ( 삼성노트, 삼성갤럭시 ) 에직접녹음하였다. Wavesurfer 1.8.5 를이용하여세윈도우에각각분석대상음성의파형 (waveform), 스펙트로그램, 그리고억양곡선 (pitch contour) 을 동시간화 (synchronize) 시킨후음향분석을수행하였다. 피험자 들에게각어절의프레이징패턴에대해서는특별한설명을 하지않았으며강세구나억양구라는용어또한사용하지는않 았지만실제발화시대부분의경우실험자의의도에맞는프 레이징 (phrasing) 을해주었다. 즉, 한문장을 2 개또는 3 개의 억양구로읽은피험자도간혹있었지만피험자들대부분이대 부분의문장을 1 개의억양구, 3 개의강세구로읽었다. 본연구 에서는평서문 9 개중강세구의음절수에따른억양패턴변화 를보기위하여아래 1-5 번의 5 개문장과강자음으로시작하 는강세구의억양패턴을보기위하여 6 번 1 개문장의첫강세 구, 즉 난, 영민, 영만인, 영만이넨, 영이어멍은, 형민이네 의 억양패턴을살펴보았다. (1) 1. 난 / 영아 / 미웡험니다. 2. 영민 / 영아 / 미웡험니다. 3. 영만인 / 영아 / 미웡험니다. 4. 영만이넨 / 영아 / 미웡험니다. 5. 영이어멍은 / 영아 / 미웡험니다. 6. 형민이넨 / 영아 / 미웡험니다. 7. 가인 / 가영이 / 미웡험니다. 8. 가인 / 우리가영이 / 미웡험니다. 9. 영만이가인 / 가영이 / 미웡험니다. 2.2 연구결과 - 실험 1 2.2.1 강세구음절수와억양패턴 1 음절어강세구 난 은 9 명화자모두그림 1 에서와같이 <L H> 패턴 3) 을보였다. 3) 억양음운론에기초한제주어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을정의하기위한예비단계로, 현단계에서는 L 과 H 만을이용하여상대적인음조변화를기술하는 K-ToBI 규약대신에, 기술의편의성을위하여각화자의음폭을세단계로나누어 L 과 H 음조외에 M 을사용하여음성학적인기술을할것이다. 기본패턴을정의하기위한논의단계에서
제주어강세구의억양 119 절, 둘째음절모두에서평평한음조를유지하고있다. 그림 1. 난영아미웡험니다 의억양패턴. Figure 1. The intonation pattern of a sentence nan youngah miwonghumnida ( I hate Young-ah ). 2 음절 영민 의억양패턴은화자간차이를보였다. L 에서 H 까지서서히직선으로올라가거나 (<L H>), 그림 2a 에서처럼 L 에서 M 으로올라간후 M 에서경사도를달리하여 H 로올라 가는가하면 (<L M H>) 그림 2b 에서는첫음절을 L 로시작하 여잠시평평한음조를유지하다가 H 로올라가고있다 (<L-L H>) 4) 그림 3. 강세구 영만인 억양패턴. (a) <L M-M H> (b) <L-L M-M H>. Figure 3. The intonation pattern of an accentual phrase 'youngmanin' (Youngman-subj.). (a) <L M-M H> (b) <L-L M-M H>. 4 음절 영만이넨 은서울말기본패턴인 <L H L H> 패턴을 보인화자부터 <L H-H L H> 패턴을보이는화자 ( 그림 4a), L 에서중간음조로상승한후둘째셋째음절에서평평한음조 를유지하다마지막음절에서 H 로상승하는 <L M M H> 를 보이는화자도있었다 ( 그림 4b). 그림 2. 그림 2. 강세구 영민 의억양패턴. (a) <L M H> (b) <L-L M>. Figure 2. The intonation pattern of an accentual phrase 'youngmin' (Youngmin-subj.). (a) <L M H> (b) <L-L M>. 3 음절강세구 영만인 의억양패턴도 2 음절 영민 처럼화 자간차이를보였다. L 에서 H 까지서서히직선으로올라가 거나, 그림 3a 처럼 L 에서시작하여서서히상승하다둘째음절 에서평평한음조를한동안유지하고난후 H 로상승하고있 다 (<L M-M H>). 그림 3b 처럼 L 에서시작하여첫음절중간 또는끝까지평평한 L 음조를유지하다가둘째음절에서중간 음조로올라가다시한번평평한음조를유지한후마지막음 절에서 H 로올라가고있다 (<L-L M-M H). 즉, 3a 에서는둘째 음절에서만평평한음조를유지하는반면, 3b 에서는첫째음 는 K-ToBI 규약을따를것이다. 4) <L-L> 나 <M-M> 의 - 은 L 또는 M 음조가한음절또는여러음절에지속되어평평하게계단식의음조가실현되고있음을나타내고자한것임. 그림 4. 강세구 영만이넨 의억양패턴. (a) <L H-H L H> (b) <L M-M H>. Figure 4. The intonation pattern of an accentual phrase 'youngmaninen' (Youngman's family-subj.). (a) <L H-H L H> (b) <L M-M H>. 5 음절 영이어멍은 은여덟명화자의전체적인억양패턴 은서울방언의강세구기본억양패턴처럼 L 에서시작하여둘 째음절에서 H 로상승한후셋째넷째음절까지서서히 L 로 떨어졌다가마지막음절에서 H 로상승하는 <L H L H> 을보 이고있으나각음조의세부적인실현은화자에따라다르게 나타나고있다. 예를들어서울방언화자처럼 LHLH 패턴을 보이는가하면 (a) 에서처럼중간 L 에서평평한계단식음조를 보이는화자가있는가하면 (b) 에서처럼중간 L 이 (a) 에서처럼 평평한계단식음조를보일뿐만아니라시작 L 과 H 사이에 대단히미미한 F0 차이를보이는화자도상당히있었다.
120 말소리와음성과학제 6 권제 4 호 (2014) 그림 5. 강세구 영이어멍은 의억양패턴 <L H L H>. Figure 5. The intonation pattern of an accentual phrase 'youngih eomeongeun' (Youngih's mom-subj.), <L H L H>. 2.2.2 강자음과강세구 강자음의하나인 /h/ 로시작하는 형민이넨 은 9 명화자중 3 명은서울말처럼 H 로시작하여둘째음절까지 H 를유지하여 <H-H L H> 를보인반면 ( 그림 6a), 6 명의화자는 H 로시작하 여바로셋째음절까지서서히 L 로하강하는 <H L H> 패턴을 보였다 ( 그림 6b). <H-H L H> 를보인 3 명의화자중화자 1 명은셋째음절 L 에서 H 로상승하기전평평한음조를유지하다 H 로상승하는 <H-H L-L H> 를보이기도했다. 그림 6. 강자음강세구 형민이넨 의억양패턴. (a) <H H L H> (b) <H L H> Figure 6. The intonation pattern of an accentual phrase with a strong initial consonant /h/ 'hyoungmininen' (Hyoungmin's family-subj.). (a) <H H L H> (b) <H L H> 2.3. 논의 - 실험 1 1 음절에서 3 음절로구성된강세구는음절수에따라, 화자 에따라 <L H>, <L M H>, <L-L H>, <L M-M H>, <L-L M-M H> 등의다양한패턴을보였다. 4 음절로구성된 영만이넨 또한화자간억양패턴에차이를보여 <L H L H>, <L H-H L H>, <L M-M H> 의패턴을보여주었다. 5 음절로구성된 영이 어멍은 는각음조의구체적인실현에서는서울말과다소차 이를보이나다섯화자모두서울말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 인 <L+H L+Ha> 패턴을보였다. 1 음절에서 5 음절까지의 9 명 화자의강세구억양패턴을종합해볼때제주어의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을하나로정의해야한다면 <L+H L+Ha> 로정의할수밖에없을것같다. 이에대한근거를열거하자면첫째, 본연구피험자들의강세구는강자음으로시작하는경우를제외하고는 L에서시작하여 H로끝났다. 둘째, 음절수가 4 미만인경우, 중간음조 +H나 L+ 또는둘모두가미실현되나 ( 예, 난, 영민 의 <L H>) 적어도음절수가다섯이상이되면, 모든화자에서네개음조가모두실현된다. 이런결과를바탕으로제주어의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을 <L+H L+Ha> 로정의할경우, 두가지문제가대두될수있다. 첫째, 영만인 과 영만이넨 에서관찰된 <L-L M-M H> 과 <L M-M H> 의패턴을어떻게 <L+H L+Ha> 의변형으로설명할것인가. 현단계에서제시할수있는한가지설명은 <L-L M-M H> 과 <L M-M H> 두패턴모두시작부분의 [L-L M] 또는 [L M] 을 [L+H] 로, 끝부분 [M H] 는기저형을 [L+Ha] 로상정하고 L+ 가앞의 +H와거의같은높이로실현될수도있다는부차적인규약을설정하면될것같다. L+ 가앞의 +H보다낮게또는같은음높이로실현되는것을결정하는요인이무엇인가는이연구의한계를넘어서는것이라추후연구에서다루고자한다. 이가정을수용한다면 M-M은각음조의기저형이각각 L+ 와 H+ 라는것으로설명가능할것이나여전히 L-L과 H-H 는아직설명이필요할것이며이또한추후연구에서논의되어야할것이다. 둘째, 영민 <L M H> 은 L에서 M까지의경사도와 M에서 H까지의경사도를달리하여실현되었기때문에단순히기본패턴 <L+H L+Ha> 의중간두개음조가미실현된 <L Ha> 와는다르다. <L+H Ha> 로실현된것으로하고우선 [L+H] 로올라간후 [+H Ha] 의음성적실현에서두 H의음높이에대한규약을부가적으로설정할수도있을것같다. 또한가지가능성은 M 음조를운소로설정하는것이다. 이에대한논의또한추후연구에서보다많은피험자와음성자료에기반하여시도해야할것이다. 이러한문제점외에제주어강세구의기본패턴을 <L+H L+ Ha> 로설정하는데있어실험방법상의문제점으로대두될수있는것이두가지가있다. 첫째는 9명화자모두가 <L+H L+Ha> 패턴을보인 5음절강세구 영이어멍은 이두개의단어로구성되었기때문에단어경계가어떤형태로든억양패턴에영향을미칠수있다는가능성을배제할수없다. 또한 영이어멍의 의첫단어가 2음절어라는점또한문제가될수있다. 첫단어를하나의강세구로읽을때만이아니라첫단어와두번째단어의운율구경계가모호할경우, 즉, 강세구경계보다는약하지만단순한단어경계보다는강하게읽을경우에도첫단어 영이 를 LH로읽을가능성이크다. 결과적으로전체패턴은 LHLH 로될수있을것이다. 따라서강세구기본패턴을 <L+H L+Ha> 로설정하기에앞서, 5음절어 영이어멍은 의첫단어를 2음절어 영이 대신에 3음절, 4음절, 5음
제주어강세구의억양 121 절어로교체한긴강세구와한단어로된 5음절강세구의억양패턴을들여다볼필요가있다. 강자음 / / 로시작하는 형민이넨 은서울말에서와같이 9 명화자모두 L 대신 H로시작하였다. 그러나 H를둘째음절까지계속유지한화자가 3명, 첫음절을 H로시작하나둘째음절까지 H를유지하는게아니라바로하강하기시작하여셋째음절 L까지서서히하강시키는화자가 6명이었다. 이화자간차이를어떻게설명할지는더많은피험자의음성자료가필요할것이다. 또한여러강자음중여기서는 / / 만을들여다보았고결과에서화자간차이를보였기때문에강자음과제주어의강세구의억양패턴관계를보다정확히파악하기위해서는나머지강자음들이강세구억양패턴에미치는영향을들여다볼필요가있다. 5. 팔봉이넨영아미웡험니다. 6. 창민이넨영아미웡험니다. 7. 성민이넨영아미웡험니다. 8. 뽕민이넨영아미웡험니다. 9. 쫑민이넨영아미웡험니다. 10. 쑤민이넨영아미웡헙니다. 3.2 연구결과 - 실험 2 오영만이네, 영만이어멍은, 영만이네어멍은 과 오영만이네어멍은 4명의피험자모두기본적으로 <L+H L+Ha> 의패턴을보여주었다. 3. 실험 2 3.1 연구방법 - 실험 2 실험 1에서부각된두가지문제점을해결하기위하여새로운실험을수행하였다. 첫째, 실험 1에서강세구로사용한 영이어멍은 이두단어로구성되었다는점과첫단어가 2음절어라는점이억양패턴에영향을미칠가능성이있음을고려하여새로운단어를선정하였다. 영이어멍은 대신한단어로구성된 5음절어 ' 오영만이넨 과두단어로구성되더라도첫단어가 3음절이상인 영만이, 영만이네, 오영만이네 를선정하여 5~8음절강세구를만들었다. 둘째, 강자음 /h/ 만이아니라다른강자음들로시작하는강세구의억양패턴을들여다봄으로써강자음이제주어강세구의억양패턴에미치는영향을보다정확하게규명할수있을것이다. 따라서실험 2에서는아래 (2) 5~10번문장에서볼수있듯이강자음조음방법과발성유형별로하나씩대표로유기파열음 / /, 유기파찰음 / /, 유기마찰음 / / 5) 과경파열음 / /, 경파찰음 / /, 경마찰음 / / 를선정하였다. 피험자는 50대여성화자 6명이며출생지와성장지모두제주시이다. 이 6명중 5명은실험 1에도참가하였다. 실험 1에서와같이시료 5회반복, 무작위배열이며, 녹음및분석방법또한실험 1과같다. 그림 7. 5 음절한단어강세구와 8 음절강세구억양패턴 <L+H L+Ha>. (a) 오영만이넨 (b) 오영만이네어멍은. Figure 7. The intonation pattern of an 5-syllable 1-word accentual phrase, <L+H L+Ha>. (a) 'ohyoungmaninen' (Ohyoungman's family-subj.) (b) 8-syllable 2-word accentual phrase 'ohyoungmanine eomeongeun' (mom of Ohyoungman & his siblings-sbuj.). 강자음으로시작하는 6 개의강세구또한 6 명의피험자모 두기본적으로 <H L+Ha> 의패턴을보였다. 실험 1 과는달리 <H +H L+Ha> 패턴은거의안나타났으며 팔봉이넨 에서한 피험자에서다섯번중두번나타났다. (2) 1. 오영만이넨영아미웡험니다. 2. 영만이어멍은영아미웡험니다. 3. 영만이네어멍은영아미웡험니다. 4. 오영만이네어멍은영아미웡험니다. 5) 우리말 / / 은분절음상의음운현상에서는평음으로기능하고, 운율에서는유기음으로기능하기때문에여기서는유기음으로분류하였다. 그림 8. 강자음강세구억양패턴 <H L+Ha>. (a) 뽕민이넨 (b) 성민이넨. Figure 8. The intonation pattern of accentual phrases with a strong initial consonant, <H L+Ha>. (a) /p'/ 'p'ongmininen' (Ppongmin's family-subj.) (b) /s/ 'seongmininen' (Seongmins' family-subj.)
122 말소리와음성과학제 6 권제 4 호 (2014) 3.3 논의 - 실험 2 강세구가두단어로구성되었다는시료상의문제점을극복하기위하여한단어로구성된 오영만이넨 에서뿐만아니라첫단어가 2음절어라는문제점을극복하기위하여 3~5음절어를첫단어로사용한강세구 영만이어멍은, 영만이네어멍은 과 오영만이네어멍은 에서도기본적으로 <L H L H> 의패턴을보였다. 이결과는제주어강세구의기본패턴을 <L+H L+Ha> 로조심스럽게정의를시도한실험 1의결론을뒷받침하고있다. 단, 실험 1에서언급한미해결상태의문제점들은추후연구에서논의가되어야할것이다. 또한 <L+H L+Ha> 는기본패턴일뿐구체적인실현에서는서울말강세구의 <L+H L+Ha> 와는다른점이많은것으로나타났다. 이에대한구체적인논의또한추후연구에서되어야할것이다. 실험 1에서 / / 강자음으로시작하는 형민이넨 은화자간차이를보인반면 / / 를제외한나머지강자음으로시작하는강세구는 6명화자모두 <H L H> 를보임으로써 ( 한두예외는있었지만 ), 제주어의강자음으로시작하는강세구의억양기본패턴은서울말과는달리 <H L+Ha> 로설정해야할것이다. 즉, 강자음이음높이에미치는영향이음운화된 (phonologized) 서울말과는달리제주어에서는음성적으로만작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단, 실험 1에서관찰된화자간차이와실험 2에서한피험자에서다섯번중두번관찰된 <H +H L+Ha> 에대한논의는추후연구에서필히이루어져야할것이다. 즉, 서울말에서처럼 <H +H L+Ha> 패턴이관찰되는것이단순히자음간차이인지, 화자간차이인지또는이두요인이서로복합적으로작용한결과인지추후연구에서밝혀져야할것이다. 4. 결론본연구는제주어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에대한정의를시도하였다. 이를위해 1) 강세구음절수를하나에서여덟까지달리하여음절수에따른억양패턴의변화를살펴보았으며 2) 강자음으로시작하는강세구의억양패턴또한살펴보았다. 이어 3) 여러화자에서관찰되는강세구내계단식음조들이강세구의기본억양패턴에서어떻게기술되어야할지에대해논의했다. 두개의실험을통해제주어강세구의억양기본패턴을서울말과같이 <L+H L+Ha> 로정의하였다. 그근거로, 첫째, 강자음으로시작하는경우를제외하고는 L로시작하여 H로끝나며, 둘째, 강세구의음절수가 4개미만인경우에는중간음조 +H나 L+ 또는둘모두가미실현되나 ( 예, ' 난 ', ' 영민 ' 의 <L H>) 적어도음절수가다섯이상이되면, 모든화자에서첫두개음절에 L과 H가실현되고끝두개음절에나머지 L과 H 가실현된다는점이다. 구체적실현에서는서울말과여러차 이점을보이는데그중두드러진특징은서울말의강세구와는달리 L, M, H 음조모두한음절또는그이상지속되는계단식음조를보이는경우가많다는점과강세구내음조간 F0 의차이, 특히시작 L과 H, 즉 L과 +H 간 F0 차이가대단히미미한경우가상당히많이관찰되었다는점이다. M 음조가평평하게유지되는 <L M-M H> 같은경우는여전히기본음조의변형으로설명을시도하였다. 그러나 <L M H> 같은패턴을설명하기위해서는 M 음조를운소로정의하는방법또한한가지가능성으로남겨두었다. 이에대한구체적논의는추후연구에서보다많은피험자의보다많은음성자료를들여다본후에이루어져야할것이다. 또한서울말과또다른차이점은강자음으로시작하는강세구에서관찰되었다. 제주어에서는강자음의영향이음운화된서울말 <H +H L+Ha> 패턴이아니라강자음이음성적으로만음높이에영향을미치는 <H L+Ha> 패턴으로실현되었다. 본연구의한계점으로피험자들의연령대가 50대에국한되었다는점과기본패턴을정의하기위한첫단계이기때문에낭독체발화에국한시킬수밖에없었던점을들수있다. 또한피험자가많지않다는점또한한계점이라할수있다. 추후연구에서는다양한세대와다양한발화유형의음성자료를수집할필요가있다. 즉낭독체발화만이아니라 ( 준 ) 자유발화음성자료를들여다보아야할것이며더나아가서지역간차이에대한연구또한수행되어야할것이다. 참고문헌 Jun, S.-A. (1993) The Phonetics and Phonology of Korean Prosody. Doctoral Dissertation, Linguistics, Ohio State University. Jun, S.-A. (2000) K-ToBI (Korean ToBI) Labeling Conventions (Version 3.0.), Unpublished manuscript, UCLA.Ko, M. (2005). Ko, M. (2005). A study on the boundary tones of intonational phrases in the Jeju dialect.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Vol. 34, 1-16. ( 고미숙 (2005) 제주방언의억양구경계성조연구. 언어과학연구제34집, 1-16.) Ko, M., Kim, W., Byun, G., Kim, J., Park, S. B. & Oh, C. (2007). Age-related differences in the boundary tone patterns of intonational phrases in the Jeju dialect. The Journal of Linguistic Science. Vol. 42, 27-42. ( 고미숙, 김원보, 변길자, 김종훈, 박순복, 오창명 (2007). 제주방언의연령대별억양구경계성조연구. 언어과학연구제42 집, 27-43.) Lee, S. M. (1999). An acoustic study on the intonation pattern of Cheju dialect in Korean, Proceedings of The Acoustical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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