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콘텐츠산업동향

Similar documents
□ 개요

슬라이드 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무제

목차 1. Investment Summary p2 2. 일본에서 강화되는 팬덤 p4 3. 지속적인 아티스트 배출 능력 p9 4. 국내외 콘텐츠 수요 확대 p11 5. Valuation p13 Fundamentals 동사의 아티스트 발굴 시스템은 지속적인 포트폴리오 강화

< B1DBB7CEB9FA20C4DCC5D9C3F7B5BFC7E2C1FD20C3D6C1BEBABB2E687770>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여덕 의 힘 엔터 문화를 소비하는 20~30대 여성소비층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자기가치와 자 기만족을 중시함에 따라 문화생활에 탄력적 소비를 보이며, 둘째, SNS 등 모바일 환경에 기반한 양방향적 소비를 선호하고, 셋째, 본인이

_¸ñÂ÷(02¿ù)

2

I Equity Research 엔터테인먼트 빅히트의기업가치는 2.5 조원이상추정 상장기획사들의지속적인기업가치재평가전망 1) 유튜브, 아이튠즈, 스포티파이등해외음원플랫폼의고성장으로관련매출액들이 100% (YoY) 성장하고있고, 2) 2019년국내음원매출은가격인상및가입자

이 지금의 케이팝이죠. SM은 자신들의 독특한 색깔을 SNS로 퍼뜨린 것이고, YG는 솔직히 SNS에 별로 신경 안 쓰다가 가장 이득을 봤죠. 왜냐면 그동안 서구권 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 아할 수 있는 감각을 지금 갖춰버린 것입니다. 강남스타일이 처음 뜨게 된 것이 강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2

2013년 0월 0일

pdf

Analyst 이기훈 표 1. 주요 4 대기획사들의유튜브트렌드요약 1 달평균구독자수는평균 8% 증가 ( 단위 : 억회, 만명 ) 빅히트 SM JYP YG 빅히트 방탄TV SM TOWN JYP GOT7 TWICE TWICE( 일본 ) 빅뱅블랙핑크 Y

1 한류 목차1

5...hwp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Analyst 이기훈 표 1. 주요 4 대기획사들의유튜브트렌드요약 1 달평균구독자수는평균 8% 증가 ( 단위 : 억회, 만명 ) 빅히트 SM JYP YG 빅히트 방탄TV SM TOWN JYP GOT7 TWICE TWICE( 일본 ) 빅뱅블랙핑크 Y

Microsoft Word be5c8033c503.docx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Contents Intro 02 Keywords 04 Key Image Special Theme 사람과 문화를 잇는 음악의 힘 10 Column 1 음악 마케팅의 새로운 바람, 인터랙티브 14 Column 2 새로운 창작 플랫폼, 송 캠프 18 Sk

Fashionbiz

01정책백서목차(1~18)

CSG_keynote_KO copy.key

슬라이드 1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BDC5C7D1B7F9B8A620C8B0BFEBC7D120C0CEB9D9BFEEB5E520B0FCB1A4C1A4C3A520B9E6C7E228C3D6C1BE292E687770>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표 1. K POP 아이돌기준첫 24시간유튜브조회수 순위 그룹 제목 24시간조회수 1 BTS DNA 2, BTS MIC DROP 1, 블랙핑크 마지막처럼 1,332


Microsoft Word _베트남 유통_Hi ☆.docx

<BCF6C1A428C3D6C1BE29BFACB1B8BBE7BEF7BAB8B0EDBCAD D303128C1F8C7E0B3B2292E687770>

CC hwp

..1,2,3,

Disclaimer -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이베스트투자증권 f

{ w w w. l i v e c l o u d u s. c o m } LIVE CLOUD US

고객 카드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nalyst 이기훈 의 218 년영업이익은 억원도가능할듯 빅히트 17 년매출액 / 영업이익은각 각 924 억원 (+163% YoY)/32 억원 (+214%, OPM 3%) 빅히트의 217년 ( 데뷔 4년 6개월 ) 매출액 / 영업이익은각각 924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Analyst 이기훈 표 1. 전세계뮤직비디오의첫 24 시간조회수순위 ( 괄호는모든동영상기준순위 ) 순위그룹제목 24 시간조회수 1(3) BTS IDOL 5,62 2(4) Taylor Swift Look What You Made Me Do 4,32

Company Prof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유럽콘텐츠산업동향 (2016 년 3 호 ) 프랑스음악산업동향 작성취지 - 프랑스음악산업의주요현황및동향을소개하고자함 작성순서 1. 프랑스음악시장개관 2. 음악시장동향 3. 주요정책이슈 4. 주요기업및디지털음악플랫폼 출처 - 프랑스음반산업협회 (SNEP) - 1 -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wtu05_ÃÖÁ¾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MB) 제4차 해외한류실태조사_국가별 보고서_ _fin_2) 조사결과 3)전체 결과.hwp

Music Industry WHITE PAPER 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CONTENTS Summary 3 1. 글로벌음악산업 : 유튜브는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같이쓴다 7 1) 217 년글로벌스트리밍매출은 41% (YoY) 성장 7 2) 전세계유튜브로음악을듣는비중은 46% 8 3) 스마트폰활용도가높을수록 1) 유료오디오스트리밍과 2) 유튜브를동

10월추천dvd

Microsoft Word - 엔터바이윅_

2011년 하반기 산업전망

<4D F736F F D20BFA1BDBABFA55F3451BDC7C0FBC4DAB8E0C6AE5F >

이베이를 활용한 B2C 마케팅_한국무역

Camel_C

Microsoft Word - 엔터바이윅_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스트레이키즈는얼마나잘하고있나요? 항상받는질문이다. 그리고, 정답은그렇다. 빅뱅 /BTS와같은아티스트형으로데뷔초기에는 1대 (3대절대아님 ) 들만의팬덤을확보한후성장곡선 ( 음반 / 콘서트매출 )

2013년 0월 0일

서울시종로구사직동 208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2/09/13 싸이강남스타일열풍에대한여론조사 전세계에우리나라가수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이

더바이어102호 01~09

표 1. JYP 실적추이 Q1 2Q1 3Q1 4Q1 1Q16 매출액 음반 / 음원 매니지먼트 콘서트 23 77

맘톡광고소개서

Microsoft Word - jyp_180214

Microsoft Word - 문서10

한류동향보고서 8호(진짜 최종, 6월 1일).indd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pdf..

JYP Ent. (359) Analyst 이기훈 표 1. JYP 실적추이 ( 단위 : 억원 ) 16 17P 18F 19F 1Q17 2Q17 3Q17 4Q17 1Q18F 2Q18F 매출액 736 1,22 1,318 1,

PDF_Compass_32호-v3.pdf

SECTOR REPORT 에스엠 2018 년 11 월 12 일 에스엠 (041510) 매수 ( 유지 ) 현재주가 (11 월 9 일 ) 46,650 원 목표주가 60,000 원 ( 유지 ) 상승여력 28.6% 한경래 윤창민 (02) (02)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È޴ϵåA4±â¼Û

한류스토리 7월호(0701) 진짜.indd

대표이사확인서명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회사의 법적ㆍ상업적 명칭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에스.엠.엔터테인먼트"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S.M. Entertainment Co., Ltd"입니다. 나. 설립일자 당사는 1995년 2월 14일에

MUSIC INDUSTRY WHITE PAPER 음악이용자실태조사결과 02 제 1 절 응답자특성 1. 응답자인구학적특성 표 응답자인구학적특성 구분 사례수 비율 전체 1, 서울 경기 / 인천 강원

한류스토리 2월호(0201) 내지.indd

동남아노선 고객에게적용가능한운임은변동가능하오니반드시직원에게문의하여확인바랍니다. Please check fare amounts with our staff as the applicable fare may differ according to the date of commen

4-Ç×°ø¿ìÁÖÀ̾߱â¨è(51-74)

2007

<표 1-2-1> 시군별 성별 외국인 주민등록인구 ( ) (단위 : 명, %) 구분 2009년 2010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외국인(계) 외국인(여) 외국인(남) 성비 전국 870, , , ,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보고, 듣고, 부르고, 노는 음악콘텐츠온 - 오프전략 호 ( 통권 109 호 ) 발간 : 작성 성미경 KOCCA 정책개발팀책임연구원 1. 모바일 First로재편되는음악콘텐츠이용 2. 기술이견인하는음악콘텐츠와플랫폼의변화 3. 음악에

대표이사 등의 확인 확 인 서 우리는 당사의 대표이사 및 신고업무담당이사로서 이 사업보고서의 기재내용에 대해 상당한 주의를 다하여 직접 확인ㆍ검토한 결과, 중요한 기재사항의 기재 또는 표시의 누락이나 허위의 기재 또는 표시가 없고, 이 사 업보고서에 표시된 기재 또는


Microsoft Word docx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중학교자유학기제를위한 음악과산업 수업설계 및지도방법에대한연구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염우정

슬라이드 1

** ¿ùÈ£

ÆÞ¹÷-Æîħ¸é.PDF

Microsoft Word - IR_130117_엔터테인먼트_K_.doc

141018_m

Transcription:

베트남 콘텐츠산업동향

베트남콘텐츠산업동향 CO NTENT INDUSTRY TREND OF VIETN AM 2020 년 9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테마리포트 베트남음악시장개요 1. 베트남음악시장현황 2. 베트남음원스트리밍 음악시장 / / 음원스트리밍 / 차트 베트남음악시장내 K-Pop 위상및현황 1. 동남아및베트남내 K-Pop 성장과정 2. 코로나로인한베트남내 K-Pop 현황 동남아 / 베트남 K-Pop 현황 / 코로나영향 코로나 19 이후베트남내 K-Pop 전망 1. 베트남내 K-Pop 발전동향 2. 장벽 도전및권고사항 발전동향 / 장벽. 도전 / 권고사항 작성 한국콘텐츠진흥원베트남비즈니스센터 배포 2020.11.2.

테마리포트 I. 베트남음악시장개요 작성순서 1. 베트남음악시장현황 1) 음반및공연현황 2) 디지털음악현황 2. 베트남음원스트리밍 1) 베트남주요음원스트리밍서비스 2) 베트남음원스트리밍차트 1 베트남음악시장현황 1. 음반및공연현황 2000 년대, 베트남음악시장은비약적인발전을맞이하지만낮은저작권인식으로인해시장규모는그리크지않다는평가를받았음 하지만베트남지적재산권법과베트남음악가연맹 (Hội Nhạc sĩ Việt Nam, Vietnam Musician Association) 의결정에따라, 2002 년베트남음악저작권보호센터 (VCPMC, Vietnam Center for Protection of Music Copyright) 가발족함. 해당센터는음원사용에대한라이선스를관리하고합법적사용에따른로열티를징수하여이를저작권자에게분배하는일을수행 VCPMC 는현재베트남내음원저작권에대한로열티를징수할수있는유일한기구이며, 기타기술적으로음원을배분하고유통하는민간업체들이일부존재함 베트남음악시장은 CD, Tape 등의오프라인시장으로부터출발, 점차온라인서비스시장으로확대됨. 현재는이와같은온라인음원스트리밍서비스시장이거의장악하고있음 음원스트리밍서비스를제외한 2018 년기준베트남전체음악시장규모는약 4,600 만달러임. 이중라이브공연티켓판매와스폰서쉽을포함한공연분야가약 4,100 만달러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음 음반발매수익은미진한편이나지속적으로높은성장세를보이고있음. 또한티켓구매율이가장높은성장을보임. 이로인해베트남시장에서흥행할수있는공연행사가계속늘어나고있는상황

2) 디지털음악현황 베트남에서디지털음악은소유 ( 다운로드 ) 개념에서소비 ( 스트리밍 ) 형태로변화가뚜렷하게나타남. 대표적인스트리밍음원서비스로는 ZingMp3, Spotify, Nhaccuatui, Youtube 등이있음. 인터넷의발전과함께베트남음악은음원스트리밍으로합법적인수익을확대하면서지속적으로발전하고있음 특히타국가들과마찬가지로베트남음원서비스는 ' 듣는음악 ' 에서 ' 보는음악 ' 으로경쟁적으로변화하고있음. 이는인터넷사용이급속하게확산하는현상황에서시각효과에친숙한젊은층들을공략하기위해음반제작사들이온라인뮤직비디오시장에주목하기때문 2017 년은베트남음악역사의전환점. Lạc trôi(sơn Tùng M-TP), Vợ người ta(phan Mạnh Quỳnh), Bống bống bang bang(365daband) 등 3 개뮤직비디오는최초로유튜브 1 억뷰를달성함. 또 2019 년에는세계적인래퍼스눕독과함께촬영한 'HÃY TRAO CHO ANH( 나에게줘 )' 뮤직비디오는 3 일만에유튜브 4,000 만뷰를넘어서며화제를모음. 최근에는 Để mị nói cho mà nghe(hoàng Thùy Linh), Duyên Âm(Hoàng Thùy Linh) 등과같이베트남전통적가치를전달하는뮤직비디오들이시청자들에게많은사랑을받고있음 베트남음악시장은세계음악시장과마찬가지로유튜브붐과음원스트리밍발전으로젊은음악인재에게날개를달아주고있음. 즉, 젊은가수, 음악가들은대중에게자신의작품을어필하기위해주도적으로작품들을게시함으로써수익도창출하고있음. 이방법을통해음악제작시간이많이단축되었고, 결과적으로는젊은능력있는음악인재양성에크게기여함 시장조사회사 Q&Me 가실시한 베트남인의음악취향 조사결과에따르면, 약 61% 의베트남인이매일음악을듣고있으며, 외국음악보다는베트남음악을선호하는것으로답변. 베트남인들은주로노트북과스마트폰으로음악을감상함. 또한가장보편적으로사용하는음악감상전용음원스트리밍사이트는 Zing Mp3 라고답변 스타티스 (Statice) 와같은글로벌디지털산업조사기관에따르면, 2019 년베트남음원스트리밍서비스시장의매출규모는약 2,000 만달러를넘을것으로예상됨. 또한 2019 년부터 2023 년까지매년평균 2.8% 성장, 2023 년에는 2,200 만달러매출에이를것으로예상 베트남음악의발전을도모하기위해매년 VTV Bài hát tôi yêu, Làn sóng xanh, Mai Vàng, HTV Awards 등과같은시상식이열리게됨. The Voice Vietnam, Vietnam Idol, Sing My Song 등의인재발굴음악경연프로그램도개최됨. 특히최근에는 'King of Rap', 'Rap Viet' 등과같은베트남최초의랩프로그램도생겼음 향후베트남음악산업은음반시장의지속적인감소에도불구하고디지털음원과공연시장의성장에힘입어큰성장세를보일것으로전망됨

2 베트남음원스트리밍 1. 베트남주요음원스트리밍서비스베트남음원스트리밍사용자 인터넷이빠르게발전하면서베트남음원스트리밍의발전도약진을거듭해왔음. 베트남인터넷사용자수는 2018 년약 5,500 만명에이르렀으며, 2023 년인구 1 억명중 7,600 만명에이를것으로전망 2020 년베트남미디어조사기업 Kantar Media Vietnam 이하노이, 호치민, 다낭, 껀터등베트남광역시에거주하는인터넷사용자를대상으로실시한조사결과에따르면, 응답자의 84% 가매일인터넷을사용하고있다고응답함. 또한시장조사기관 We Are Social 과 Hootsuite 에따르면, 2019 년베트남인터넷사용자는약 6,800 만명으로전체인구의 70% 를차지하며, 그중스마트폰보유자대부분 (93%) 이도시에서거주하고있음 같은조사결과에따르면베트남사람은하루평균 6 시간 42 분인터넷을사용함. 그중 2 시간 31 분은스트리밍비디오및온라인비디오시청, 1 시간 11 분은음악감상을한다고발표함. 따라서베트남사람들대부분이온라인을통해음악이나웹로그등을본다는분석이가능 그림 1 2019년베트남인터넷사용자취향조사결과 출처 : We Are Social 및 Hootsuite 베트남음원스트리밍발전과정 2003 년 ~ 2004 년대는 nghenhac.info, yeuamnhac.com, tialia.com 등로컬음원스트리밍웹사이트가급부상하여매일 1 만조회수를달성하였으나, 아직저작권개념은부족했던시기임 2005 년 FPT 기업은베트남최초음악저작권프로젝트 nhacso.net 웹사이트를출범시켜풍부한데이터베이스를기반으로안정적인시스템을운영함. 이로써짧은시간안에많은청취자를사로잡았음 그러나얼마지나지않아 XtreMedia 의오픈소스소프트웨어 1) 가등장하며 XtreMedia 를 1) 오픈소스소프트웨어 (OSS Open Source Software): 소스코드를공개해누구나특별한제한없이그코드를보고사용 할수있는소프트웨어를말함

기반으로한공개소스소프트웨어가보편화됨. 이에따라웹호스팅서비스가저렴하고빠르게제공되면서불법으로음악을게시하는웹사이트가한집건너하나꼴로늘어남 2008 년 Nhacso.net 사이트는불법으로음악을게시한웹사이트 8 개를저작권침해죄로고소하였음. 이를계기로그동안불법적으로음악을게시하던사이트들은큰타격을받았으며, 그틈에베트남음원스트리밍웹사이트징 MP3(Zing MP3) 와냑꾸어뚜이 (Nhaccuatui) 가큰성장을하게됨 해외대형음원사업자들의경우애플뮤직 (Apple Music) 이 2015 년, 스포티파이 (Spotify) 가 2018 년베트남시장에진출함. 그외에많은이들이오디오파일공유를위해사용하는사운드클라우드 (SoundCloud) 도베트남에서많은사용자를확보함 2019 년 8 월 Appannie 의모바일앱통계에따른베트남인들이가장많이사용하는음악스트리밍 5 대앱은아래와같음 ios Android 순위앱사진순위앱사진 1 Youtube 1 Youtube 2 Zing MP3 2 Zing MP3 3 Spotify 3 Nhaccuatui 4 Nhaccuatui 4 Spotify 5 Soundclound 5 Spoon Radio [ 표 1] 2019 년 8 월베트남주요음원스트리밍앱 출처 : 베트남모바일앱통계 Appannie(2019 년 8 월 ) 2020 년베트남음원스트리밍서비스는로컬서비스 (Zing MP3, Nhaccuatui, Chiasenhac, nhac.vn 등 ), 해외서비스 (Youtube, Spotify, Apple Music 등 ), Audiophile 2) 를위한 무손실 음원 (lossless) 3) 서비스 (TIDAL, Qobuz 등 ) 등 3 가지로나눌수있음

그중전세계에서가장많은사용자수를보유한음원스트리밍서비스는 Youtube 로, 가장큰시장점유율을확보하고있음. Youtube 는음악차트를제공할뿐만아니라 2010 년부터개최되어온음원스트리밍뮤직어워드 (Zing Music Awards) 를보유. 2 위는로컬음원서비스 Zing Mp3 가차지베트남음원스트리밍서비스 현재베트남음원스트리밍서비스중애플뮤직 (Apple Music) 만유료임. 징 MP3(Zing MP3), 냑꾸어뚜이 (Nhaccuatui), 스포티파이 (Spotify) 는프리미엄계정을제공하지만프리미엄에가입하지않아도사용이가능함 구분 Zing MP3 (VIP) Nhaccuatui (VIP) Apple Music Spotify (VIP) 비용 279,000동 /6개월 499,000동 /1년 899,000동 /2년 49,000동 / 월 499,000동 / 년 개인 : 59,000동 / 월가족 : 89,000 동 / 월 /6명학생 : 29,000동 / 월 ( 첫 3개월무료 ) 59,000동 / 월 ( 첫 1개월무료 ) 비용지불방식 은행 ATM 연동, SMS, 신용카드 은행 ATM 연동, SMS, 신용카드, 전자지갑 신용카드및 itunes 기프트카드 신용카드, 은행 ATM 연동, Momo 지원 ios, Android, Windows ios, Android, Windows ios, Android ios, Android PC 웹사이트웹사이트 itunes 웹사이트 광고프리미엄계정없음프리미엄계정없음없음프리미엄계정없음 뮤직 비디오 제공제공제공제공 [ 표 2] 2020 년 9 월베트남대표음악스트리밍앱정보 출처 : ZingMp3, Nhaccuatui, Apple Music, Spotify 서비스 2) 베트남음원스트리밍차트 Zing MP3 차트 징차트 (#Zingchart) 는베트남음악시장에서가장신뢰할만한음악차트. 냑꾸어뚜이 (Nhaccuatui) 도비슷한차트유틸리티를보유하고있지만, 징차트 (#Zingchart) 의신뢰도가 가장높음 징 MP3 는시간대별시청자수를실제카운트함으로써음악과아티스트흡인력등을평가하는 2) Audiophile: 오디오애호가. 어원은영어오디오 (audio) 혹은라틴어 audio( 나는듣는다 ) 와그리스어 philein( 사랑 ) 의결합어 3) 무손실음원 (Lossless): 원음을그대로유지하되용량만줄인것을의미

면에서신뢰성과정확도가높음. 또한실시간음악업데이트를통해베트남음악시장의최신음악트렌드를아주잘반영하고있음 시간대별로업데이트되는징종합차트는베트남가요는물론, 열풍을일으키고있는최신글로벌음악도사전에저작권문제를해결하여지속적으로업데이트하고있음. 그외에베트남에서가장인기있는음악을국가별로구분한 V-POP, US-UK 및 K-POP 차트등을마련하여주간인기차트를제시하고있음 시청자수를기준으로순위를매기는것에그치지않고 1 위를차지한가요가 1 위를차지한횟수도집계함. 1 위를차지한횟수는음악이나아티스트의인기도를반영하기때문. 이를누적관리함으로써연간차트성적이매겨짐. 연간차트성적에따라징뮤직어워드 (Zing Music Awards) 음악상을수상하게되며, 베트남음악산업발전에기여한공로를인정받게됨 그림 2 2020 년 9 월 21 일 14 시 59 분기준시간대별징차트 출처 : mp3.zing.vn 그림 3 2020년 9월셋째주 K-Pop Top 5 징차트 출처 : mp3.zing.vn Youtube 트렌딩 Youtube 트렌딩은각나라의트렌드영상리스트를표시하여동영상의조회수와동영상조회수증가속도를반영함. 특정아티스트의뮤직비디오가백만뷰를달성하면음악시장에서큰업적을이룬것으로평가받는추세. 이와같이 Youtube 음악뮤직비디오시청건수는점점음악이나아티스트의매력도, 흡인력등을평가하는기준이되고있음

동영상조회수증가속도또는트렌딩동영상리스트에등록된기간등은해당음악의인기및향후전망을판단할수있는근거가됨. 베트남에서 Youtube 음악트렌드를살펴보면주로인연, 사랑, 우정, 인생, 이별등의이야기가포함된발라드음악뮤직비디오가인기가많고순위의대부분을차지함 그림 4 2020년 9월 21일 Youtube 베트남음악탑5 트렌딩 출처 : mp3.zing.vn 기타 징차트 (Zing Chart) 베트남음원스트리밍서비스는음악차트유틸리티를제공. 대부분시청자수에의해차트순위가결정됨 베트남애플뮤직탑 100 (Apple Music Vietnam Top 100) 베트남애플뮤직탑 100(Apple Music Vietnam Top 100) 은매주월요일베트남애플뮤직사용자들이많이들은노래를업데이트하여탑 100 노래플레이리스트를제공함 2020 년 9 월 21 일탑 100 플레이리스트를보면주요플레이리스트는 V-POP 과 K-Pop 이대부분임. 주로 팝, 댄스 장르들이높은순위를차지함

그림 5 2020년 9월 21일베트남애플뮤직탑 100 출처 : music.apple.com 베트남스포티파이탑 50 (Spotify Vietnam Top 50) 베트남은스포티파이의 65 번째해외진출국으로, 스포티파이는타국가들에서와마찬가지로베트남음악차트를공급하고있음. 살펴보면, 베트남탑 50 플레이리스트는대부분 팝, 댄스 장르가높은순위에나타남 그림 6 스포티파이의점수집계방식 출처 : Kenh14.vn 핫 14 (Hot14) 2020 년 9 월, 베트남에서가장 Hot 한매체 Kenh14 는베트남음악시장발전을목적으로핫 14(Hot14) 차트를음원시장에출시함. 핫 14 차트는 Youtube, Spotify, Apple Music, Nhaccuatui 등기존의베트남인기음원스트리밍사이트정보를종합하고페이스북과 hot14.vn 사이트상의투표결과를집계해서플레이리스트를선정함

그림 7 Hot 14 의점수집계방식 출처 : Kenh14.vn 그림 8 Hot 14 사이트화면 실시간및주간차트 출처 : Hot14.vn

II. 베트남음악시장내 K-Pop 위상및현황 작성순서 1. 동남아시아및베트남내 K-Pop 성장과정 1) 동남아시아내 K-Pop 성장과정 2) 베트남내 K-Pop 성장과정 2. 코로나로인한베트남내 K-Pop 현황 1) 베트남내코로나 19 유행이전 K-Pop 현황 2) 베트남내코로나 19 여파로인한 K-Pop 현실 1 동남아시아및베트남내 K-Pop 성장과정 1. 동남아시아내 K-Pop 성장과정 시기별한류주도상황을살펴보면, 1990 년대중반에는드라마, 1990 년후반에는음악, 2000 년대중반에는드라마와영화, 2000 년대후반에는 K-POP 과게임이각각한류를주도함. 한편한류는지역별로는 1990 년대에는중국과동남아시아, 2000 년대초에는동남아시아, 2000 년대중반에는일본, 2000 년대후반에는중앙아시아, 서아시아, 동남아시아, 일본등으로확대되어인기를얻음 1990 년말, 한국드라마, 영화, 대중가요및연예인들이동북아, 동남아전역에서상당한인기를누렸음. 특히동남아의경우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등에서인기가상당했음. 특히, K-Pop 의인기는미국음악과도맞먹을정도였음 2000 년대중반까지는 드라마 가한류의중심이었으나, 2000 년대후반이후부터는아이돌인기에힘입어 K-Pop 이새로운한류의중심이됨. K-Pop 은특히동남아에서먼저신한류붐을일으켰는데, 그시기동방신기, 샤이니, 소녀시대, 비등이인기를얻음. 특히아이돌그룹 2PM 의태국출신멤버닉쿤 (Nickhun) 의경우처럼, 현지인이한국아이돌그룹으로활동하면서해당국가에서의 K-Pop 인기몰이에일조 2007 년부터지금까지 K-pop 은점점더많은관객층을모으고충성도높은지지를받고있음. 이제는중국, 일본, 베트남, 태국, 싱가폴등아시아전국가에서 K-pop 공연이자주개최되고있음. 유럽과미국까지그활동범위를확장하고있는상황 요즘새로운한류강국으로주목받고있는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에서 K-Pop 은절대적으로중요한장르로, 다른동남아국가와비교해서 K-Pop 소비가월등히높음. 2018 년기준으로전세계를통틀어유튜브에서방탄소년단 (BTS) 음악이가장많이소비된도시는서울을제외하고는베트남호치민, 태국방콕, 인도네시아자카르타임. 블랙핑크 (Blackpink) 는방콕을비롯해

인도네시아자카르타와수라바야, 필리핀케손시티,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에서조회수가높고, 빅뱅, 트와이스, 세븐틴등대부분 K-Pop 가수들의상황또한비슷함 팬덤연구소블립 (blip) 의 2019 년국가별 K-Pop 현황조사결과에따르면, 동남아국가중인도네시아가 9.9% 로 K-pop 이가장발전하고있으며, 태국 (8.1%), 베트남 (7.4%), 말레이시아 (3,1%) 등의순으로나타남 그림 9 2019년글로벌 K-Pop 도표 출처 : 팬덤연구소블립 (blip) 2. 베트남내 K-Pop 성장과정 1998 년드라마 의가형제 가방영되었을때배우장동건은엄청난인기를얻음. 1990 년말장동건이호치민에방문하여 1 만여명을모아두고야외무대에서공연했는데, 이를 베트남한류의시초 라고말하기도함. 많은한국배우들의인기가높아지면서한국의류, 화장품, 액세서리등에대한수요와관심도급증함. 한국드라마가한국과베트남의문화교류가교역할을수행 2000 년대초한국드라마가베트남내한류를주도했다면그이후한류를주도한것은 K-Pop 임. 본격적인주도이전인 2007~2010 년에도 http://kst.vn, http://kpop360.com 등과같은수많은 K-Pop 팬사이트가존재했으며, 베트남자체뮤직비디오 TV 채널 YanTV (http://yantv.vn) 와라디오채널 Xone FM(www.xonefm.com) 역시 K-Pop 을비중있게다루어옴. 지금까지도 K-Pop 스타들의근황등은각종인터넷사이트와 SNS 를통해실시간으로업데이트되고있음 베트남 K-Pop 인기사례를살펴보면, 2007 년부터 2010 년에걸쳐원더걸스 Nobody, 슈퍼

주니어 Sorry Sorry, 소녀시대 Gee 등을통해베트남내 K-pop 열풍이시작됨. 이시기에는비, 슈퍼주니어, JYJ, 동방신기, 신화, 빅뱅, 비스트, SS501, 2PM, 원더걸스, 소녀시대, 티아라등많은아이돌그룹이인기를누림. 이들은 ELF, Cass, Sone, V.I.P 등으로불리는다양한팬클럽을보유하고있음. 그중슈퍼주니어팬클럽 ELF 의회원수는약 3 만 1,500 명에달해가장규모가크며, http://s-u-j-u.net 라는자체사이트도운영함 베트남에서가장먼저 K-POP 인기를실감한가수는 SM 엔터테인먼트의슈퍼주니어로, 호치민에서개최된단독콘서트에약 9,000 여명의관객이운집함. 베트남 K-Pop 열풍을확산시킨것은 2014 년 JYJ 의 Asia Concert Tour, 2014 년 HEC 콘서트, 2015 년 Music Bank in Hanoi, 2017 년 K-Plus 콘서트등의 K-POP 공연 ( 콘서트 ) 이었음. 특히 2017 년개최된 AAA(Asia Artist Awards), Mnet Asian Music Awards(MAMA) 등의시상식은베트남내 K-Pop 열기를최고조로이끈계기가됨 2019 년베트남온라인시장조사회사 <Q&Me> 가 917 명 (18~25 세 ) 을대상으로베트남내한류영향에관해조사한결과에따르면, 한국드라마가응답결과의 60% 를차지하여베트남인들에게가장큰영향을주는것으로나타남. K-pop 역시 51% 의큰비중으로인기가있다고발표함. 이는유독젊은인구가많다는점이베트남내 K-pop 의인기비결이라고분석 이를반영하듯베트남유명관광지, 공원등에는최근 K-pop 커버댄스가유행하고있음. 공공장소에서커버댄스를선보이는 K-pop 인퍼블릭챌린지 (K-pop in public challenge) 는항상주목받고관심을집중시킴. 더나아가젊은층의새로운직업군으로인식되기도함 그림 10 2019 년베트남한류영향유형 출처 : Q&Me 2019 년한류조사

2 코로나로인한베트남내 K-Pop 현황 1. 베트남내코로나 19 유행이전 K-pop 현황 2003 년 2008 년 K-Pop 은시간이지남에따라베트남젊은이들의삶에큰영향을미침. 한국드라마와 K-Pop 은베트남한류열풍의주역임. 2000 년대초부터지금까지베트남내 K-Pop 인기는나날이높아지고있으며베트남과한국과의유대관계를높이는중요요인이됨 그러나 2000 년대에는음악스타일의차이로인해 K-Pop 이베트남인들에게다소낯선시기도있었음. 신나는 K-Pop 댄스음악과달리 V-Pop 은주로부드러운발라드중심임. 대부분의 K-Pop 은반복되는가사와멜로디를사용한후크송 (Hook Song) 기반이고, 단순하고경쾌한리듬과비트, 따라부르기쉬운멜로디, 흥미로운노랫말그리고멋진댄스군무등의특징으로베트남젊은이들에게주목을받음 이당시는안재욱, 비와같이가수겸배우가가장높은인지도를보유하고있었음. H.O.T, 신화등원조아이돌그룹도중국밀수입 DVD 와 CD 를통해베트남에점차소개됨 ( 참고 : 2007 년 11 월가수비의베트남첫콘서트개최 ) 인기계보를살펴보면, SM 엔터테인먼트의동방신기 (2003 년데뷔 ), 슈퍼주니어 (2005 년데뷔 ), 소녀시대 (2006 년데뷔 ) 및 YG 엔터테인먼트의빅뱅 (2006 년데뷔 ) 등이베트남내인기를이어감. 베트남 M4ME, itv, MTV 등인기텔레비전음악채널에서는항상주문 ( 동방신기 ), 하루하루 ( 빅뱅 ), Sorry Sorry( 슈퍼주니어 ), Gee( 소녀시대 ) 등의 K-Pop 이방송됨 2009 년 2014 년 2009 년쯤베트남내최대가입자수를보유한 SNS Zingme 에서 K-Pop, V-Pop, US-UK 등으로구분된세개의카테고리별로인기 MP3 와뮤직비디오제공. 이중종합인기 1, 2 위는거의항상 K-Pop 이차지함. 또한 K-Pop 동호회회원을가장많이보유한사이트 360Kpop 에서는 38 만명에가까운 K-Pop 회원들이활동. 이외에슈퍼주니어, 소녀시대, 빅뱅, 티아라등아이돌그룹팬사이트에서는주로중 고등학생들이활동함 2009 년베트남에서가장인기를얻은한국드라마 꽃보다남자 (Boys Over Flower) 드라마에나온 Because I m Stupid(SS501), Stand By Me(Shinee) 등의 OST 를베트남유명남자가수 Noo Phuoc Thinh 이베트남어로편곡하여디지털싱글 < Mat Em, Gan Nhau Hon > 을출시하면서주목을받음 또한이시기에는 2NE1, 티아라, 4Minute(2009 년데뷔 ), Miss A, Sistar(2010 년데뷔 ), EXO(2011 년데뷔 ) 등이인기가많았음. 이중에서도티아라가특히큰인기를얻었음. 일례로티아라가 2012 년공연을위해베트남에방문했을때팬들은오전부터하노이노이바이공항에서티아라를기다렸으며, 도착당시약 2,000 명의팬이운집해하노이공항경찰의도움을받기도했음 SM, JYP, YG 등한국최고엔터테인먼트회사들은자사아이돌이미지에대해철저한투자를

계속하고이들이외모, 퍼포먼스, 가창력등에서흠잡을수없을정도의완벽함을유지하도록함. 이에따라베트남젊은이사이에서 K-Pop 열광을지속해나갈수있었음. 또한 K-Pop 아이돌 근황등을각종인터넷사이트와 SNS( 페이스북 ) 에실시간업데이트함으로써베트남 젊은이들에게한국아이돌스타들의인지도를높이고, 결론적으로한국에대한호감도도 증가시키는데일조함 2014 년 9 월, 소셜미디어마케팅플랫폼 Social Bakes 는페이스북에서가장많은팬을보유한 K-Pop 아이돌조사 ( 팬페이지의 좋아요 수 ) 를실시했는데, 8,600,382 명으로빅뱅이 1 위를 차지. 특히빅뱅페이스북팬중베트남팬수는 1,359,062 명 (15.8%) 으로, 빅뱅페이스북팬 페이지들중에가장많은수를차지함 순서 국가 팬수량 ( 명 ) 비율 (%) 1 베트남 1,359,062 15.8 2 말레이시아 949,088 11.0 3 인도네시아 910,014 10.6 4 필리핀 690,301 8.0 5 한국 656,154 7.6 6 태국 623,475 7.3 7 대만 499,004 5.8 8 미국 388,683 4.5 9 일본 267,215 3.1 10 멕시코 210,798 2.5 [ 표 3] 2014 년빅뱅 (Bigbang) 팬페이지 좋아요 수통계 출처 : Social Bakes 지금과같은세계최고의유명아이돌그룹이되기전 BTS( 방탄소년단 ) 는 2014 년데뷔당시베트남탑뮤지션탄부이 (Thanh Bui) 와함께첫번째정규앨범타이틀곡 'Danger' 를새롭게편곡하여리믹스음원을공개함. 아시아라이징스타와베트남최고싱어송라이터와의만남, 그리고 K-pop 역사상전례가없었던베트남뮤지션과의콜라보레이션라는점에서큰주목을받았고, 이를계기로베트남에서 BTS 인기몰이가시작됨 2015 년 2019 년 베트남에서인기가많은 K-Pop 가수로는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빅뱅, 소녀시대등을손꼽을수있음. 그러나이제는특정가수, 그룹만인기가있는것이아니라한국음악계의주류에서비주류까지다양하고폭넓게팬층이형성되어있음. 이제는베트남내작은가게, 식당및카페에서그리고길을걷다가도 K-Pop 을쉽게접할수있을만큼인기가많아짐

베트남방송국음악채널은대부분시청자에게신청곡을받아음악을틀어주는데, 하루방송분량의반이상이 K-Pop 인경우가많음. 음악차트도이와마찬가지임. 이처럼베트남젊은이들뿐만아니라베트남음악산업전반에 K-Pop 의영향은지대함. 한편베트남가수들은뮤직비디오에투자를많이하면서자신의이미지향상에노력하는데, 베트남유명 Son Tung MTP 가수의음악에는 K-Pop 색채가포함되어있다는평가 공연현황 2015 년 2019 년시기에는베트남에서 K-Pop 콘서트를가장많이개최한시기. 그동안베트남을방문한 K-Pop 가수로는비, 슈퍼주니어, 2AM, 소녀시대, 2NE1, 티아라, EXO, NCT127, 에이핑크, EXID, 라붐등이있는데, 주로하노이또는호치민에서공연을개최함. 특히 2015 년 3 월열린하노이뮤직뱅크행사는베트남내 K-Pop 팬 22,000 명이상이참가함. 참가자대부분이청소년, 대학생으로, 경제적독립이가능하지는않지만 K-Pop 아이돌을만나기위해수백만동 (VIP 구역은 190 만동, VVIP 는 400 만동 ) 을지불함 그림 11 2015년 Music Bank in Hanoi 출처 : 팬덤연구소블립 (blip) 2017 년에는한-베수교 25 주년을기념하여소녀시대, NCT127, EXID 등이베트남에서크고작은콘서트를개최함. 음악시장의성장성을높게평가받는신흥지역인베트남은 2017 MAMA 시상식개최국가중하나가되었음. 그리고 2019 아시아아티스트어워즈인베트남 (2019 Asia Artist Awards in Vietnam) 행사는수용인원 4 만명의베트남최대규모스포츠경기장인하노이미딩국립경기장에서개최됨. 이제 4 회째를맞는 'AAA' 는매년한해를빛낸각분야 ' 대세 ' 아티스트가참석하는시상식으로, 베트남에가장뜨거운화제를모으는행사가됨 베트남은한류열풍의중심지일뿐아니라문화적기반이유사한친밀도가높은국가. 실제베트남에서는 K-Pop 을어디서든일상적으로들을수있으며, K-Pop 아티스트의공연티켓이최고의선물로인식될만큼한류에우호적임. 이러한 K-Pop 인기를반영하여주베트남한국문화원은현지 K-Pop 동호회를위한축제를정기적으로개최하고있으며, 평균만여명이참가하고팬들의반응이좋아행사규모는점차확대되고있음

아이돌그룹인기 2014 년데뷔한 BTS 와 Got7, Red Velvet, Winner 와 IKon, Twice(2015 년데뷔 ), Blackpink(2016 년데뷔 ), Momoland(2016 년데뷔 ), Wanna One(2017 년데뷔 ), (G)I-dle, NTC(2018 년데뷔 ), Itzy(2019 년데뷔 ) 등이시기에데뷔한그룹들이베트남 내 K-Pop 인기를이끌고있음 베트남팬들의열의와헌신은팬덤의이미지를홍보하고아이돌앨범판매량을증가시키는 원천이됨. 2018 년상반기베트남내 K-Pop 뮤직비디오조회수통계에따르면, BTS 가 167,651,947 회로 1 위를차지하여가장활발하게활동하는팬덤을가진그룹으로간주됨. 2 위는 65,239,625 회의 Blackpink 가차지함. 트와이스, 빅뱅, 모모랜드가각각 3 위, 4 위, 5 위를차지함 순서 아이돌그룹 2017 년 2018 년상반기 1 BTS 140,569,352 167,651,947 2 Blackpink 49,834,417 65,239,625 3 Tiwce 71,519,049 54,791,792 4 Bigbang 95,980,121 47,580,393 5 Momoland 331,917 43,420,979 6 WannaOne 10,292,239 27,020,171 7 Ikon 6,741,964 25,943,152 8 Red Velvet 21,159,638 24,644,418 9 Exo 48,014,040 21,209,298 10 Seventeen 12,547,367 15,010,046 11 Got7 23,808,706 13,582,181 12 GFriend 14,291,442 10,591,584 [ 표 4] 2018 년상반기및 2017 년베트남 K-Pop MV 조회건수통계 출처 : Kenh14.vn 2018 년말기준으로유튜브에서블랙핑크의음악재생횟수는 28 억회에달함. 국가별로살펴보면, 베트남누적재생이 2 억 1,100 만회로 4 위를차지하여 5 위인한국보다 1 억 5,600 만회앞서고있음. 그룹 BTS 의음악누적재생횟수에서한국을앞지른국가가또한바로베트남으로, 2018 년 1 년간 4 억 4,400 만회를재생하며한국보다 1 억 3,100 만회더재생한것으로확인됨 2019 년팬덤연구소블립 (blip) 은 2018 년 7 월부터 2019 년 7 월까지유튜브전체 265 억 5 천만개의검색건수데이터를바탕으로 76 개아이돌그룹에대한조사를진행. 그결과

세계에서 K-Pop 을가장좋아하는도시는한국서울이아니라베트남호치민으로나타남. 즉, 호치민거주자가하나의 K-Pop 뮤직비디오에평균 393 회의뷰를한다면, 이에비해서울거주자의경우평균 91 회뷰에그침 같은조사결과에따르면, K-Pop 그룹중모모랜드 (Momoland) 를가장좋아하는국가또한베트남으로나타남. 이는아마도 ' 뿅뿅 ' 의열풍덕분으로추측. 여기에모모랜드가베트남시장에진출할계획을가지고있어베트남유명남자가수 Erik 과같은기획사의관리를받고있는점도작용 한편, 작년 SM 엔터테인먼트는보이그룹 NCT 의베트남팀을향후에론칭하기로계획함. 이처럼베트남은 K-Pop 의요충지로떠올랐음. 이제베트남은필요충분조건을갖고있는 K-Pop 약속의땅 이되고있음 그림 12 글로벌 K-Pop 지도상의베트남 출처 : 팬덤연구소블립 (blip) K-Pop 커버댄스 주베트남한국문화원에서는 K-Pop 팬들간의상호교류의장으로매년 K-Pop 커버댄스대회를개최하고있음. 이외에도한국에서열리는 글로벌 K-Pop 페스티벌 에진출할베트남대표팀선발을위해매년 베트남 K-Pop 콘테스트 를개최하는데, K-Pop 팬들의참여도가매우높음 통계에따르면현재베트남에는총 60 개의 K-Pop 커버댄스그룹이있음. 실제로도 ST.319, The A code, B-wild, C.A.C, Oops Crew 등과같이베트남젊은이들사이에서잘알려진커버댄스그룹이다수활동하고있음 2017 년에는호치민에서 K-Po 커버댄스페스티벌 을개최했는데, 공연시작두시간전부터관객들이극장근처에모여들기시작해 1 시간넘게줄을서야만공연장에들어올수있었음. 공연장소인벤탄극장 1, 2 층객석은물론계단까지가득들어선관객은 2,500 명이상인것으로나타남

그림 13 베트남호치민개최 2017 K-Pop 커버댄스페스티벌 K-Pop 아이돌그룹이새로운노래를출시할때마다기획사는전략적으로세계각국에서커버댄스콘테스트를개최함. 베트남커버댄스그룹들이항상수상의영예를차지 2015 년 ~2019 년은베트남에서 K-Pop 커버댄스가폭발한시기임. 특히 2019 년 YG 엔터테인먼트블랙핑크의 ' 킬디스러브 ' 댄스커버콘테스트는총 800 여팀이참가한대규모이벤트로, 글로벌팬들의높은참여속에서베트남 'C.A.C' 팀이우수상을차지함. C.A.C 는현장감넘치는길거리군무를선보여폭발적인반응을얻었음 커버댄스그룹연도댄스곡 ( 그룹 ) 수상 2011 년 "I Am The Best" (2NE1) 2 등 2011 년 "The Boys" (SNSD) 1 등 ST.319 2012 년 "Twinkle" (SNSD) 1 등 2012 년 "Like This" (Wonder Girls) 1 등 2012 년 "Sexy Free & Single" (Super Junior) 1 등 2018 년 "Killing Me" (ikon) 1 등 2016 년 "Cheer Up" (TWICE) 1 등 2017 년 "Cherry Bomb" (NCT 127) 3 등 B-Wild 2017 년 "Really Really" (WINNER) 3 등 2019 년 "Senorita" (G)I-DLE 1 등 2019 년 Violeta" (IZ*ONE) 1 등 2019 년 "Sunrise" (GFriend) 1 등 C.A.C 2018 년 "Bingle Bangle" (AOA) 1 등

2019 년 "Kill This Love" (BLACKPINK) 3 등 2017 년 "Heart Shaker" (TWICE) 1 등 Oops! Crew 2018 년 "BAAM" (MOMOLAND) 2 등 2019 년 "Dalla Dalla" (ITZY) 1 등 [ 표 5] 베트남 K-Pop 커버댄스그룹의커버댄스콘테스트수상통계 (2011 년 ~2019 년 ) 출처 : Kenh14.vn 2. 베트남내코로나 19 여파로인한 K-pop 현실 2019 년 12 월부터등장한코로나바이러스 19 가 K-Pop 이한차례도약할기회에큰타격이됨. 코로나 19 의전세계적인확산으로 K-pop 그룹의해외공연이중단되면서최근온라인공연으로대체되어개최되고있는실정임베트남에서도코로나 19 로인해생활속거리두기가강화되면서음악쇼와팬미팅과같은음악산업활동이거의동결됨. 예능인들은 슬로우라이프 를통해앞으로의새로운활동에대한영감을찾고자신의지식과역량을연마하는기회로활용하고있음. 다만, 현재베트남의코로나 19 여파는다른국가에비해안정상태로, K-Pop 활동에대한기회가여전히유지되고있는상태공연현황 그림 14 마스크를쓴채로 Dream Concert를보는베트남팬 2020 년연초 1 월, 베트남내코로나 19 영향이크지않은상태에서아이돌그룹엑소 (EXO) 의세훈과찬열로구성된 EXO-SC, 샤이니멤버태민, 걸그룹엘리스 (Elris) 등의한류스타가대거참여하는 2020 K-POP 슈퍼콘서트 가개최된바있음 지난 6 월에는베트남이포함된동남아및대만최대이커머스플랫폼쇼피 (Shoppe) 가 CJ ENM 과공식파트너십을체결함. 이후세계최대글로벌한류페스티벌 케이콘택트 2020 썸머 (KCON:TACT 2020 SUMMER) 라이브스트리밍을진행함. 온라인으로진행된이번케이콘택트 2020 썸머콘서트는공식라이브스트리밍파트너인쇼피 (Shoppe) 를통해동남아

6 개국및대만에최초공개. 해당콘서트에대한베트남팬들의관심이높았으며, 페이스북 ( 베트남내주요 SNS) 에서많은정보를공유함 코로나 19 여파로 K 팝공연축제 드림콘서트 는올해비대면방식으로개최됨. 그러나베트남한류팬 800 여명이한자리에모여대형스크린을통해단체로관람하며 K-POP 을오랜만에즐기는기회가됨 K-Pop 커버댄스 2020 년에도베트남팬들사이에서는소셜미디어와유튜브등에영상을게시하여 K-pop 에대한사랑을드러내는것이트렌드로자리잡음 지난 7 월그룹블랙핑크의신곡 ' 하우유라이크댓 (How You Like That)' 댄스커버콘테스트는 740 대 1 이라는역대최고경쟁률을기록함. 한국과미국을비롯한필리핀, 태국, 베트남등 100 여개국가에서콘테스트를진행 약 2,200 여팀이참여했고, 수많은팀중에서베트남의 'B-Wild' 가우수상수상. 이팀은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세트를비슷하게재현, 훌륭한댄스커버영상을제작해눈길을끌었음 지난 8 월에는주베트남한국문화원이베트남과대한민국간문화교류를촉진하기위해온라인경연대회인 `K-pop Cover Video Conference 2020`을개최한바있음 그림 15 B-Wild 의 How You Like That 커버댄스수상포스터기타활동 지난 7 월에 SM 타운은베트남호치민에정식오픈에앞서시범으로매장을오픈함. SM 엔터테인먼트는아울렛매장오픈에앞서마케팅활동의일환으로케이팝 (Kpop) 팬 1,000 명을초청해서사전공개행사인스니크픽 (Sneak Peak) 을진행함 매장방문객들은 SM 엔터테인먼트소속케이팝그룹과가수들의공식앨범, 야광봉과포스터등을구매할수있었으며, 식당에서는음료와디저트를판매함

그림 16 호치민 SM Town 매장 지난 9 월베트남청년들사이에서는한류원조스타인소녀시대윤아의춤을따라하는 ' 윤아댄스챌린지 ' 가유행. 한국관광공사하노이지사는지난 7 월초베트남관광홍보모델인윤아가발랄한춤과함께한국관광을소개하는영상을제작해공개 이영상이베트남젊은층에서폭발적인관심을끌자, 한국관광공사는 윤아춤따라하기 온라인행사를개최하였고, 열풍은더거세졌음. 지난 7 월 25 일부터 8 월 29 일까지 5 주간현지네티즌의페이스북과틱톡을통해 ' 윤아댄스커버챌린지 ' 를진행한결과, 윤아의춤을따라하는영상 1,300 여개가등록됐으며전체조회수역시 6,000 만회를넘었음. 동기간동안 # 한국관광 해시태그또한 8,000 만개넘게달리며한류를재점화하는효과도발생. 이챌린지는군인부터아이가포함된가족까지베트남의다양한연령층에서인기를끌었으며, 현재도유행중 K-Pop 차트 2018 년부터베트남젊은이들은자국의베트남가요보다 K-Pop 에대해더큰관심을갖게되었음. 베트남음악시장에 K-POP 은중요한위치를차지하게됨. 이에따라음악차트들은주로 V-Pop, K-Pop, US-UK 3 개영역으로구분하여관리됨. 그러나한국아이돌의인기가압도적으로많고, 한국인디 (Indie), 언더그라운드 (Underground) 아티스트들의음악또는한국드라마에나오는 OST 및아티스트도베트남에널리알려지고있는상황

그림 17 베트남내가장인기 Zing Chart K-POP 차트 출처 : Mp3.zing Zing Chart (2020 년 9 일 22 일 )

III. 코로나 19 이후베트남내 K-Pop 전망 작성순서 1. 베트남내 K-Pop 발전동향 1) 베트남음악시장발전동향 2) 베트남 K-Pop 의전망및장벽 2. 베트남음악시장에서 K-Pop 관련권고사항 1 베트남내 K-Pop 발전동향 1. 베트남음악시장발전동향 베트남경제는코로나 19 이후아시아에서가장낙관적이라는평가가있음. 이는경제극복이빠르면음악시장도빨리회복될수있다는의미이기도함. 코로나 19 여파로베트남내사회적거리두기정책이시행되었고, 이로인해무대공연, 연극등에서관객유치및수익창출이어려움. 그러나이러한시기에도지속적으로창의력을발휘하고관객에게다가가려는열망을가진예능인과예술단체는 인터넷극장 스타일의디지털플랫폼을적용하면서온라인퍼포먼스를하고대중으로부터호평을받기도함. 코로나이후이런추세는계속확대발전할전망 2018 년부터음악인들이온라인음악투자에대해큰관심을보였고, 언론및소셜네트워크를통해서새로운음악산업의이미지를전문적으로홍보하기시작함. 이전문가에따르면젊은음악인들은과거보다수준높고전문적인지원시스템을보유하여기성음악인들보다유리한조건을갖게된다고함 올바른로드맵수립이외에도트렌드를잘파악해서대중에게깊은인상을남기는것이중요하다고함. 이를위해 2019 년, 2020 년음악인들은전통문화가치를개발하고젊은음악인들에게새로운발전방향을열어주면서 V-POP 의변화를보여주려고노력함. 이와같은추세는계속베트남에서주목을받을전망 그러나작곡이여전히하나의상품으로간주되지않는베트남에서는음악이하나의산업으로인정되기힘듦. 많은작곡가와제작자는저작권에대한인식부족이베트남음악산업의발전을저해하는근본적인문제중하나라는점에동의함. 저작권은향후중요한문제로부각되고있지만 2020 년에이르렀음에도아직도명확한해결방안을찾지못하고있음. 이제저작권은앞으로베트남음악시장의앞날을결정할관건이될것으로인식되고있음

2. 베트남 K-Pop 의전망및장벽 K-POP 의전망 베트남에서 K-Pop 인기는높아앞으로한류시장으로서의성장잠재력은매우큼. 베트남에서한국에대한이미지는 ' 고성장국가 ', ' 살고싶은국가 ', ' 한류 ' 등으로대변할수있음. 젊은층을중심으로한국은긍정적이미지로인식되고있어한류는현재성숙단계로진입한것으로판단됨. 베트남은한국과역사, 문화, 전통, 가치관이매우유사하며, 이로인해베트남인들은한국에쉽게공감하며친근감을느낀다고함. 한류스타들, 특히 K-Pop 아이돌의의상, 헤어스타일, 장신구, 화장품등의직접적인부분과문화콘텐츠, 관광, 최종소비재등간접적인부분에대한한류이식, 활용가능성은큼 지난몇개월동안코로나 19 확산으로베트남정부는모든오프라인문화활동을잠정중단할것을발표함. 그러나점점안정기로접어들면서 6 월부터베트남내의모든문화활동을재개한다고발표함. 잠시휴식기를마치고다시금활기를찾은베트남의다양한문화활동의중심에한류가위치하고있음. K-pop 뿐만아니라, 드라마, 영화, 뷰티 (Beauty) 산업등베트남문화전반에걸쳐한류는활발하게전파되고있음 그러나코로나 19 사태장기화로 K-POP 시장에는본격적으로온라인유료공연시대가도래함. 온라인유료공연은일반콘서트에비해싼가격으로제공되고, 접근성에대한제한없이관람할수있다는장점이있음. 많은음악전문가들은코로나 19 사태이후베트남에서온라인공연이대세가될것이라고평가 온라인유료공연모델을가장먼저제시했다는평가를받는 SM 엔터테인먼트의 ' 비욘드라이브 ' 시리즈는증강현실 (AR) 기술로새로운볼거리를구현한점이특히주목받음. 베트남 SNS 에도큰화제가되었음 온라인음악교류의특징분석 (SWOT) 강점 (S) 약점 (W) 기회 (O) 위기 (T) 코로나 19 시기에적합한방식 시청자취향에저렴한비용으로서비스 실감기술로시청자실질체감효과기대 새로운형식이지만코로나 19 이후대세가될가능성 한국과베트남음악교류에제한내지한계가될수있음 코로나 19 가지속된다면수익, 매출감소예상 음악을통한노는공간, 즉커뮤니티효과감소 새로운음악교류의형식으로등장 전자, 기술디지털관련수익및매출향상기대 엔터테인먼트회사들이글로벌비즈니스브랜드구축잠재력이있음 대면음악교류보다일반적인장점이적음 ( 느낌, 교감, 열기, 소통등 ) 코로나 19 이후급격한쇠퇴, 감소가능성도존재 [ 표 6] 온라인음악교류의특징분석 K-POP 의장벽 출처 : Newday 베트남에서의공연은주로한국가수의초청비용이나공연비용을대부분의한국후원사를통해 충당, 개최하는경향이많음. 아직까지는베트남자체적으로많은비용을들여한류가수나

배우를초청하지는않고있음. 그리고베트남은외국문화의자국내유입 ( 공연등 ) 에대해서는보수적인편이며, 공연허가등에있어그절차가상당히복잡하고까다로움 V-LIVE 베트남 대외커뮤니케이션부서 Dang Thieu Ngan 부장은슈퍼주니어, BTS 등한국최고의연예인들과자주접촉해본결과, 베트남과한국최고예능인간의기량차이극복이쉽지는않지만그렇다고불가능해보이지는않는다고밝힘 다만한국은엔터테인먼트산업시스템이잘구축되어있는반면에베트남은아직은팬미팅티켓판매, 유료음악시청등과같은문화에익숙하지않음을지적함. 또한한국연예인은활동전반을뒷받침하는지원팀을가지고있으나베트남연예인은모든것을스스로준비해야한다는점을지적함. 따라서한국과베트남간의간격을줄이기위해서는소비자의의식이변화하고국가 사회전반에서엔터테인먼트산업에대한투자의식이개선될필요가있다는점을지적함 2 베트남음악시장에서 K-Pop 관련권고사항 베트남에서 K-Pop 의발전은길고치열한과정이었으며베트남젊은이들에게깊은인상을남김. 한류, 특히한국음악열풍은베트남젊은이들에게큰영향을끼쳐왔음. 따라서앞으로한국음악이더많은베트남팬들을유치하고베트남내인기를확산시키기위해서는오프라인외에온라인공연을더많이개최할필요가있음 이와같은새로운온라인공연은더많은기회를창출할것임. 다음과같은권고사항을참고하여베트남내음악시장에 K-Pop 및관련비즈니스의활성화도모를제안함 첫째, 9 천만명이상의인구를가진베트남내시장점유율을확대하기위해서는 2020 년말부터온라인콘서트개최건수를증가시켜야함. 이러한온라인콘서트는현대적인기술을철저히적용하여대면라이브음악공연의효과와똑같은느낌과감동을전해주어야함 둘째, 온라인음악공연을개최하여다양한음악관련부가가치비즈니스활동을연계시켜수익극대화를도모해야함. 예로는인기많은아이돌대표브랜드홍보비즈니스등이있음 셋째, 팬미팅, 팬카페및아이돌관련제품구매가가능한 SMTown, House of BTS 등의매장설립등과같은다각적인활동을추진해야함. 베트남 K-Pop 팬들은 K-Pop 상품들을온라인에서구매하거나한국에서직접주문하기도하지만, 해외배송료가부담이될수있음. 위와같은비즈니스활동을통해팬층유지및충성도강화, 인기트렌드지속화등을도모할수있으며수익창출기회를증가시킬수있음. 나아가베트남내유명브랜드와의결합활동은수익극대화를위한최선의정책 넷째, 한-베문화협력체제구축을공고히하기위해서는베트남명절 ( 특히가장큰명절인설날등 ) 을활용해베트남젊은이들이참여하는문화예술활동 ( 공연, 콘테스트등 ) 을개최, 참여시킴으로써베트남젊은이들사이의한류, 특히 K-Pop 의영향력을증대시킬필요가있음 다섯째, K-Pop 관련콘텐츠에대한베트남방송국과의프로그램저작권교환, 구매및판매를강화해야함

베트남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홍정용센터장 +84-39-226-4093 hongjy@kocca.kr 베트남콘텐츠산업동향 2020 년 9 호 주관기관 감수 집필자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정용베트남비즈니스센터장 Ngô Thùy Linh (Vice Director/ Rainbow Jsc.) 발행인김영준 ( 한국콘텐츠진흥원장 ) 발행일 발행처 2020 년 11 월 2 일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소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 35 (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홈페이지 www.kocca.kr 본보고서는한국콘텐츠진흥원 (www.kocca.kr) 의 < 콘텐츠지식 > 에게재되는보고서로, 인용하실 때에는반드시출처를밝혀주시기바랍니다. ( 문의 )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콘텐츠에대해알고싶은모든것! 1566-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