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gameculture.or.kr Game Culture Magazine September 2012 / Volume 007 / ISSN 2234-8271 Talk / 게임, 미디어, 교육 Game People / PIONEER 파이어니어 7 Game is / 삼성 - 애플소송과 강남스타일 열풍이 주는교훈 GAME CULTURE 09
Game Gallery 미술로보는게임 0 / 1 Game Gallery 이상우 poem264@gmail.com.,., 2011 Pixel on Canvas -..,,. RPG.,... RPG ( ).. 20. C.P-Slime........,...,.,... C.P-Slime...,.. C.P-Slime....??.... 작가소개 원작소개 C.P-Slime, Acrylic on canvas, 72.7 +60.6cm, 2011 김용한 mass111@nate.com 2011 ( 3 PS333, ) 2010 Combined space (, ) () (, ) 2009 Gazing at (, ) PLUG AND PLAY (, ) Yong Artist Project(YAP) (, ) 드래곤퀘스트 (Dragon Quest, 1986) RPG PC. RPG, RPG. RPG.,. RPG.
GAME CULTURE 차례 Game Culture Magazine September 2012 / Volume 007 2012년 9월 10일 2012년 3월 5일신현택게임문화재단 0 Game Gallery 미술로보는게임 4 Editorial 편집장의말 6 Game is 칼럼 - 정용환 ludens@gameculture.or.kr 김지영 public@gameculture.or.kr 권경우 nomad70@hanmail.net 박근서 gspark1@cu.ac.kr 박태순 pky0408@daum.net 8 Talk 通기획좌담,, 26 Game People 인물로읽는한국게임사 PIONEER 7 송연주 sprist@vcomm.co.kr 장주희 genetjang@gmail.com 이진원 parkbok@gmail.com 김인숙 kimin0401@hanmail.net 페이퍼백 info@paper-back.org 동인AP apdongin.com 32 Review 서평 34 Game Critique 게임평론!! 36 Essay 내인생의게임 ISSN 2234-8271 Copyright 게임문화재단, 2012 137-863 2 1361-9 7 tel 02.586.3558 fax 02.586.3559 gameculture.or.kr *. **,. 37 Game Code 게임용어소개 #6 : 38 Game Toon 카툰 1 / 2 40 News Clipping 뉴스 & 이슈 August 2012 44 On the Spot 현장에서 2012 WITH 46 GCF News 재단소식 September 2012 48 Event 독자의소리 게임컬처 는현재우편배송을위한구독신청은받고있지않습니다.. gameculture.or.kr public@gameculture.or.kr 02.586.3558 September 2012 #007 COVER STORY 게임컬처 는독자여러분의소중한의견을귀담아듣겠습니다.. public@gameculture.or.kr Game - Life parallel
Editorial 권경우 nomad70@hanmail.net 편집장의말 Game Culture Magazine September 2012 Volume 007..?... Game is / 칼럼 삼성-애플소송과 강남스타일 열풍이. 주는교훈,,.??. EU. 9... CURRENT ISSUE Talk 通 / 기획좌담 게임, 미디어, 교육..,,...,,.... Game People / 인물로읽는한국게임사 PIONEER 파이어니어 7..?..,..,,.,?
Game is 칼럼 6 / 7 Game is 삼성 - 애플소송과 강남스타일 열풍이 주는교훈 윤태진 gopher@yonsei.ac.kr., (). ( ),,,, : /, :. 8 24, 1 2000.,,...,,. 21,.,,,, 21.,,. UI,.....,.... ( ).....,,,.. -. K-Pop () ()...,,.. 6,. 3D......,? LPGA,.?.,.,.,,...,,,.?..?,,.. 21 10.?
Talk 通 기획좌담 8 / 9 Talk 通 talk 通 2012 8 28 ( ) 10 이광석 ( 좌장 ) - IT 이승택 - 양기민 - 김탕 -, 최승준 - Game Media Education 게임, 미디어, 교육
Talk 通 10 / 11 Talk 通 1 A B 데모씬 (Demoscene) >, 2011 Chaos Theory, Conpiracy *: http://chaostheory.conspiracy.hu/gallery.php (audio-visual) (demo),,. IT () :. A B,.,,...,.,.... ()?. (Molleindustria).. IT,,..,,...,... IT,,. ()..., 8bit PC. (),?... 7,80..,,... 1,...,, ().
Talk 通 12 / 13 Talk 通 ().,. PC,.. 50,.. 3..,..,,......?... DOS.. WINDOWS.()... ()....,.... (Gamelab). Game &.. 2008.?,. Learning Institute of,? Play,,, () (Quest to Learn)..?.,..,.?...?.., 13 18, ()? 교육대상 - 청소년에대한논의?... ()..? (),. 386 13 F. F.., 90.? fury.,...?. 2012 90 7,,.,
Talk 通 14 / 15 Talk 通 2 TPACK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TPACK : http://tpack.org : http://www.youtube.com/watch?v=0wgpsatzw58 * : http://blog.daum.net/hyphen/8669644.,,. ADHD.. (ADHD)....,..,.,....,...?.,....,,, TPACK(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2..,., (T), -. () (P), (C) (K)..,...,,. 문제는지금두가지가같이결합되고있는것같아요. 새로운세대적인,. 결에따라감수성같은경우, 우리아이들에게그이전에볼수없었던특징들이계속해서나타나고이는더욱매체친화적으로나타나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습니다. ( 중략 ) 다른한편, 부모세대에게새로운디지털.,. 감수성과결이있음에도불구하고고압적태도를취하는것을보면구조적인측면이아직강하다는생각이들어요..,, ( )..,.
Talk 通 16 / 17 Talk 通 지금의세대들에게교사는이미노동자 ( 당연한말이지만 ) 이고우리는소비주체로서교육을소비로바라보게되는거죠. 교사가학력등에서부모와같거나낮다고생각하는지금의부모들은예전과분명히다른점이존재합니다. 교육을소비라고생각을하면이것을하면 나한테무엇이좋은지물어보게되는소비자입장이되는것이죠..........,...... ()?..?,..()?.,.,.....,.,..,... ().....?..... (). 부모들의교육수준이높아지면서교사에대한의존도가낮아졌어요. 그러면서지식의함정이랄까요, 그런게생긴것같아요. 예를들면, 비폭력대화를공부하고있다는사람들과만나대화를하다보면굉장히폭력적이에요. 실제.?..,, 행동은변하지않으면서 나는비폭력대화를인식했고알고있다 는것으로위안을삼는것이죠. 그러면서 나는알고있으니까 라며오히려더듣지않으려는부분들이많더라구요....,...
Talk 通 18 / 19 Talk 通.,.,........,,,...,. 150...,. (),...,... (Play, Play, () (),. Play).,,.?? 동기가부여된 (motivated) 과동기가. 없는 (unmotivated) 게임 - 놀이., ( ),..... 2. UCC,.,. 최근에 150 여명을대상으로캠프를진행했는데, 각자의개성이있던아이들이.,..., 캠프가끝날무렵보여주는결과물들은획일화되는경향이있더라구요. 그리고실패하면 망했다 라고인정하고다시도전을하는경험을갖자는취지가있었는데, 실패하면그냥포기하고말더라구요. 사회적으로실패하는장을만들고,.. 경험의중요성을알려주려고해도정작아이들은약간의노력으로실패하면재도전을위해추스르는게익숙치않다는거죠... () (Career Quest).
Talk 通 20 / 21 Talk 通 최근미국에서는모든것이결과물로평가되는것에대한반성도나오고있고백악관의지원으로새로운평가방법의개발도활발히이루어지고있습니다. 결과물중심이아니라아이들의개별화된차이점을잘살릴수있는교육방식이중요한것같아요. 또한각각의 아이들이어떤것을필요로하는지부터살펴야합니다. 2012,, 어떤완벽한프로세스를가지고,....,,. 아이들에게제공하면, 즉아이들을빨간물감에담그면빨간색이나와야할것같은데, 실제... 30. (, )?.,.. 나오는색은아이들각자가원래가지고있던색을가지고나오는것이죠. 이게당연한것이라...,,?.....? 게임을활용한창의-대안적인활동 교육사례와고민 받아들여지기가대단히어렵기때문에완벽한커리큘럼을짜서무엇인가교육을해도아이들이. (tinkering academy)....,... 어떻게받아들이느냐에따라달라지는것이죠.,..,.,..........,.....,,,............. 3..,....,
Talk 通 22 / 23 Talk 通 아이들을둘러싼구조적인경쟁심리, 성공해야한다고부모들로부터주입되는신화, 실패하면낙오된다는그런내용들이오히려사회적치유형태의놀이와게임을통해극복될수있는부분이 있는것같습니다....., 5, 10..,.,..,. 30 8.,. 3.,.,,,.,,...,,,...,.. 30....,...,,,.,,. cc().,.....,,..... 3,.,,,... 20......,.. ()....., 3..,,,.. ().,,. 5-6 /,.,..
Talk 通 24 / 25 Talk 通 정작당사자인아이들이요구를해요. 나는몇등이에요? 내가남보다잘하지않았어요? 하면서. 그러다보면오디션프로그램처럼아이들이경쟁을부담스러워하지않고재밌어하니경쟁을통해자기를증명하는기회를가질수있는교육을해야하는것은아닌지고민이되는 부분이있어요. 4 시리어스게임 (serious game),,.. (WFP) (food force)..,.,..,.. 15,,.,,... 1.,...,,.... 20~30........,..,.?..,.,?.,....,,..... 저는게임을기술적또는기능적으로보는것이아니라게임이가지는속성을활용해서교육에활용하는부분들이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교육현장에서에듀테인먼트나점수를올리는게임의방법은이미다사용해봤죠. 이런것들은초보적인게임의문제이고, 게임을이해하고철학적인부분들에있어서우리의삶을구성하고실제생활에반영할수있도록시도되어야할것같아요... (serious game) 4....,. ()..,
Game People 인물로읽는한국게임사 26 / 27 Game People 7 CEO.., CEO. PIONEER, PIONEER.,.. 파이어니어 ( )..?,. 1996., 1997 박태순, ( ).,,.. PC.,,..,......,,. 3%,. 권준모대표.. PC..,,. (95~05 ), (2001), (2005), (2006), (2007).??,. 4. (). 2000.. 엔텔리젼트창업기 전략 모바일게임 1
Game People 28 / 29 Game People 1 삼국지무한대전 100,.. 2,. 2005년 7월 10일자스마트 / 모바일게임뉴스 MMORPG 2...... (, www.entelligent.co.kr) 7 1 SKT, KTF 2 5 7. ` ` 2 50. MMORPG 2. (http://www.muhan2.co.kr) 1500. KTF (http://multipack.magicn.com) 3 1. 2 (QVGA ). 2 2 MMORPG.,,, 8.,,,,, 6.. 2,. 2 2...,.(),,,,. 350. 5.,.,, 20..., 2. RPG,. 벤처성장과 M&A 이후, 지금의 네시삼십삼분 창업까지..,. M&A. 2, RPG (Funter ). 2,3.....,....., 3.,. CPU, 2005.,....?... 8.., PC,.,.,,,., ( ), 8...,.. 3,.,....,, 액션하라! 첫개발게임 대두신권, 3,.. 3 10 PC,?. 2009...,. 브랜드에대한고민 2005.. ARM CPU PC 모바일에삼국지시대를만들다 8.. CPU 4. 128KB, 8 1MB 리더의역할 - CEO 는교수와비슷. PC 4, 1..,.,., SKT 1 1, 100..
Game People 30 / 31 Game People 2 존케이지 (John Cage,1912~1992). 1960~70 (fluxus). 4 33 4 33. 3, (Tacet). (silent),,.,...??,.,. 1995. enable intelligence,,. Global Social Interactive.,,.., Entertainment Media.,..,...,. 29..,., Social. 1.., Interactive Entertainment Media,.,..,,...().,.. TV,....., ().,. 60.,..,..,...,... 4 33.. (gamification)..,.,...,.?. 4 34, 4 35.,. (). 4., 4 34.. 33,.. 15..,,,.?...,,... 게임업계의전망,.,. 네시삼십삼분, 무의미의의미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과사회공헌.., 4.,., 33, 433,,..,,. NHN,..,
Review 서평 32 / 33 Review 신간안내 Jane McGonigal / / RH Korea / 2012 유원준 yoo8965@naver.com 게임, 게이머, 플레이 / / 2012.,,,,,,,... 1,. 2?.,.,,.. TED ( ). TED. 3 (1 :, / 2 :., / 3 : )...,. /.., 1,...?.. 전략적게임학원론,,? / / ( ) / / 2012,,.. 2.,.,...., (Jane McGonigal) / (Alternative Reality Game). 3.,.,.,,,,,,,.
Game Critique 게임평론 34 / 35 Game Critique!! 김겸섭 rlaruatjq@hanmail.net..,.,... BioShock FPS. 2007., FPS.. (Little Sisters). ()... ( ) (, )............. FPS. FPS....,... (Rapture) 3D,, FPS,. SF.. (Jack) (Atlas). ( ) (Andrew Ryan)..!! ( Frank Fontaine)!!!!,.. SF. 1+1 FPS...... (interactivity)?!?!?!!!!
Essay 내인생의게임 Game Code 36 / 37 게임용어소개 박선용 sun@turtle-cream.com,. 3, Sugar Cube IGF China. Sugar Cube: Bittersweet Factory,. #6: 온라인 _ PC PC. PC. 나보라 70. narlba@hotmail.com (ARPAnet) (William Crowther) (Colossal Cave Adventure ADVENT).,,,.,.,.,,,..,.,..., (Game studies).. (Roy Trubshaw) (Richard Bartle) 1978 DEC-10 (MUD/Multi User Dungeon)., MUD (Multiple Undergraduate Destroyer).,.,..,...,.,,.,..,....,.,..,. 90 (StarCraft). PC, (LAN party) PC. 80, PC. PC.. Next Stage
Game Toon 카툰 38 / 39 Game Toon
News Clipping August 2012 News & Issue 뉴스 & 이슈 40 / 41 News Clipping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1 2 3 4, [ ]? ZDNetKorea 3, 1320 -, 2012, 2 CBT IT, (USERS) ZDNetKorea,,, 2012 ZDNetKorea, PS NHN,! `` NHN ` ` NHN, GREE 7 ` `,, -, 4, ``, BF??, `DAY` 3,.,. 2012 ~ 12 30 2 3 K 12% ``, 5.9% `` 2012 e- 5, [ ]?,?, SNG ` ` CEO, [ ] 10 3 5 6 7 8 9 10 11 [DT] 19, [], 24 NHN, 1 NHN [ ],, 24,, PC [/ ]2,!,? CNN,, 2 76 NHN, 2 24, 2,? ZDNetKorea,!, K-Arts! -,, [: ] 2012 2012-1, - MOU, 500 1 90 3, 2012 2.. 3 2012,,, 8 18 400 150 NHN UP,...24,?,, NHN, 4? [: ] [ ], SNG 2 24%.. [: ] [: ],, 31 2 CBT, 8 4, 1 PC ( ) [: ],, 24 GDC [: ] [],, L [ ] NHN, 7 300 ( )? (NOC) 2012, 2,, CEO? 24, G, 20 ` `? [],, CJ E&M 2, [: ], ZDNetKorea ZDNetKorea,? 18? 25? NHN? [DT ] `WOW` [: ] 12 13 14 15 16 17 18,, [] 18,, 3 [ ],,?..,, ``,, 2, IT,, K K, [],.. G [] ``, 2 3D [ ] OSEN,, -, 2.., 2012, 24 5 2,,, SNG, ZDNetKorea --,,?,, 2..., MBN, RPG, 2 18, 2012, 2,, NRW, 0.39%, `&` OST,, PC 31, FIFA 3,, 2012, 8 17, 2012 2. 2012, 2 28! CJ E&M, RPG, CJ E&M, 30,, 4,, 1 1 --,,! 7,? 2 3 RPG 2?,
News Clipping 42 / 43 News Clipping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19 20 21 22 23 24 25,, 2012 2 EA ` `, 2000? SNG! ` M&A ` 2Q..., -, 2012 350, [ ] TV CJE&M, ZDNetKorea? NHN Japan, 1 ZDNetKorea, 300 [ ] 1,, -, CJ E&M, [issue!], [ ] N, 1 9 2, 8 27 5 1 [2012] 25 24 3,, 2, 700.. CJ, e,,,, 23 MBN, 29, 3.. ZDNetKorea -,, [ ],.,,, 3? NOC 2012,, `` 2, CJ E&M, ``, (?) NPC,, 1, 1,. 1... CJ E&M, `` [] RPG,, 9 6 9 1 &, OST - e 5, ZDNetKorea 2...3, `N `, G, U [] 10,, : 9,, MBC,,?,, [ ]? PC-! [10 ]! KBS TV,,,,, 2? 3 [ ] TOP3 [] 26 27 28 29 30 31 24, [ ],?...? 1,,,?,,?? [], TV, 99 2 [ ] -,, 2?,, 4 500,! 1? 30, 2012 4 [J Report], NHN, YG 2NE1 58, 5 279, + NHN, 7, 8500, Tstore 2012, 2,, 24,?, CJ E&M / 5, 2012,, 2 CBT, [ ] `2` `2`, 25 2, CJ E&M, `` 8 10, (?),, 1 6? 1, ZDNetKorea ` ` [ ] ZDNetKorea CJ, SNS,..., ` `,? [] 5 1, 1 August 2012 News & Issue
On the Spot 현장에서 44 / 45 On the Spot, 8, 14 ~16, KT&G,. 2012 WITH 5?....,, (ADHD).. 2012 년 2 3.., 게임문화캠프 WITH 참관기 5.,. WITH.., 노은영 Wee.,.,..,.,. asumio@hanmail.net Wee. 5... Tinkering academy..,, 2 3 (,,,.,. )..,....,,,..,..., (ADHD),...
GCF News 재단소식 46 / 47 GCF News GAME 8 월 14 일 ( 화 )~18 일 ( 토 ) 9 월 6 일 ( 목 ) CULTURE FOUNDATION 방학맞아전국 3 개지역에서어린이청소년대상게임문화캠프개최,, 3 100., 국회의원회관에서 미디어와청소년문화 국회토론회개최 NEWS,... 9 6 ( ) 10 12 2,,...,,,,. 9 월 10 일 ( 월 ) 재단 3 기이사회출범 9 10 ( ) 5 3. 3 (, ) (, ), (, ), (, ) 4, ( ), ( ), ( ), ( ) 4 ( ), ( ) 2.
Event 독자의소리 독자사진공모전 Event GUIDE for PARENTS / 06 게임풍경! 게임풍경 With 우리주변은항상게임들로넘쳐납니다. 붐비는지하철에서스마트폰에집중하는사람 PC 방에서편을나눠집중하는학생들 닌텐도를돌려가며우애를다지는형제들 커다란 TV 앞에서온몸을움직이며스포츠를즐기는아버지 명절날가족끼리즐기는윷놀이와어린시절의전쟁놀이까지 우리에게게임은중요한오락이자문화입니다. 온오프라인을통틀어 여러분의이야기와추억이담긴사진을 게임컬처 앞으로보내주세요. 보내실내용 사진 (1~3 작품이내 ) 제목 + 간단한설명 성함및연락처, 주소 ( 증정품수령처 ) 사진규격 : JPG형식, 원본파일 ( 이미지사이즈 1600+2100pixel 이상권장 ) 접수마감및방법접수처 : public@gameculture.or.kr ( 이메일접수 ) 접수마감 : 9월 30일까지기타문의 : 02.586.3558 증정품및혜택 다음호 (10 월호 ) 에사진작품수록 매월 게임컬처 제공및소정의문화상품권을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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