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렉스영화관의서비스공간사용실태에관한연구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Service Areas in Multiplex cinema 서혜숙 * / Seo, Hye-Suk 이상호 ** / Lee, Sang-Ho Abstract Multiplex have many screen in one place and provide customer Multiple Entertainment Option. Today multiplex cinema is a new culture place for the public to approach most easily in Korea. It also gave a chance to recognize how important a popular culture place is. but it has a problem that this space wasn't designed for customer and don't have even a rest area for them as they focused only on economic growth. therefore, in this study, it point s the utilization of Service Areas problems and provide basic data of interior design for customer. 키워드 : 멀티플렉스, 서비스공간, 관람객사용실태 Keywords : Multiplex, Service Areas, Spectator s utilization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 멀티플렉스영화관이란다중의스크린을복합적으로운영하 고첨단설비를갖추고관객에게복합화된멀티플엔터테인먼 트옵션(Multiple Entertainment Option) 을제공하는종합시설 이다. 이러한멀티플렉스영화관은현대의일반대중들이가장 쉽게접근할수있는새로운문화적활동의중심공간으로인 식됨과동시에많은사람들을끌어들이는공간으로인식되고 있다. 이처럼국내멀티플렉스도입은국민문화환경에상당히 긍정적인효과를주었으며또한문화산업및대중문화공간의 중요성을인식하는계기를마련하였다. 그러나멀티플렉스는 사업의확장과개관을늘리는경제적측면에서의발전만을가 속시켰을뿐관람객중심의공간구성이나디자인은이루어지고 있지못한실정이다. 이에본연구에서는국내멀티플렉스의 공간및디자인경향을파악하여사례와함께분석함으로써멀 티플렉스서비스공간의현실태와문제점을도출하고, 관람객 측면에서재해석하여국내멀티플렉스실내디자인공간계획에 기초적자료를제공하고한다. 1.2. 연구의범위및방법 멀티플렉스영화관의선정기준은서울시내영화관중영화 *** 정회원, 홍익대학교실내건축설계학과석사과정 *** 정회원, 홍익대학교건축공학과교수, 공학박사 진흥공사에서분류하고있는상영관 7개이사의영화관으로하 며, 관객에게복합화된멀티플엔터테인먼트옵션(Multiple Entertainment Option) 을제공하는종합시설로한다. 조사의방법은 1 차참고문헌조사, 2 차관찰조사, 3차설문조 사를실행하였으며, 그내용은서비스공간구성현황및디자인 특성을분석하고서비스공간의만족도, 이용률, 선호도, 필요 시설등을고찰하였다. < 표 1> 조사대상멀티플렉스영화관 (7 개관이상) 조사대상 스크린수 특 성 강변CGV 11 11 국내최초멀티플렉스, 쇼핑몰연계형 메가박스시네플러스 16 국내최대스크린보유, 쇼핑몰연계형 거평 MMC 10 24 시간운영, 쇼핑몰연계형 대한극장 11 단독형멀티플렉스 2. 멀티플렉스영화관의공간구성 2.1. 멀티플렉스상영관의공간구성 멀티플렉스의공간구성을살펴보면상영관의공간구성에따 라수직형구성, 수평형구성, 수직 수평형구성의세가지방법 에따라나뉘어진다. 1) 국내멀티플렉스의공간구성에있어서 는대부분수직형구성보다는수평형구성과수직 수평형구성 의계획을보인다. 1) 이상임, 복합영화관건축계획에관한연구. 홍익대석사논문, 1996, p.35 158 한국실내디자인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제8권 1호통권10호 2006년 5월
< 표 2> 상영관공간구성방법의분류 구분공간구성공간구성특징및대지특성 수직형 수평형 수직 수평형 상영관을상하로중첩 같은층에상영관위치 수직형과수평형의조합 2.2. 멀티플렉스서비스공간의구성 계단,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등의수직동선을이용하여접근 상영관의크기나배치변화어렵움 화장실, Concession, 대기공간등의서비스공간이소규모로분산배치 도심또는좁은대지 오피스형태의건물외형 상영관의크기나배치다양화 화장실, Concession, 대기공간등서비스공간의집중배치 영사실등을수평적으로연결함으로소수의인원으로관리가능 넓은대지 쇼핑센터나위락시설과연계 수직형과수평형의절충형 입 퇴장시발생되는병목현상완화 상영관배치에따른서비스공간내시설들의분리가능 중규모단지 기존단일대형관의개조시사용가능 영화관에서상영공간을제외한서비스공간의구성은기준이 정해져있는것이아니기때문에영화관을구성하는공간들의 구성요소를각기정하는기준에따라여러가지로나누기도하 고각공간에서의주요기능공간을보는입장에따라나누어 질수있다. 본연구에서는 서비스 라는개념을소비자들에 게영화관람의주목적외에부가적인만족을줄수있는역할 로해석하여서비스공간을상영관과영사실, 그리고관리자공 간을제외한공공 오락 휴게를위한세가지공간으로분류 하여정의하였다. < 표 3> 멀티플렉스서비스공간의구성 구분공간특성소요시설 영화의성격을지니기위한공간로비, 매표공간, 공공공간 상영공간, 상영보조공간, 관리자공간흡연실, 화장실외에반드시필요한공간오락실, 오락공간 오락기능을중심으로조성된공간기타오락시설물휴식 대기공간, 영화를보거나오락활동을하는것휴게공간 Concession, 이외의 2차적소비만족공간전문식당가 3. 멀티플렉스영화관의서비스공간구성현황 3.1. 공공공간 한층에여러개의상영관이한개의로비를공유한형태로, 로비내매표공간 (Ticketing Box), Concession( 매점) 이일렬 로배치되어있다. 이러한공공공간시설은 One Stop방식으로 관람객의공간인지도는좋으나, 혼잡시매우불편을초래하고 있다. 중앙홀집중방식으로 One Stop방식으로관람객의공간인지 도는높으나, 혼잡시매우불편하다. 로비는매표를위한공간 을제공할뿐전혀다른기능을하지못하고있다. 전체적으로 서비스공간의영역모호하다. 중앙홀집중방식으로 One Stop방식으로한층에 10개의상 영관이있고하나의로비를공유하여혼잡함유발하고있다. 퇴장시곳곳에엘리베이터가설치되어있어로비내에다시진 입하지않도록계획되어있으나상영후대부분의관객이화장 실을이용하므로로비내에다시진입하게된다. 로비와매표소가분리되어있어혼잡함을줄어들었으며, 화 장실은입 퇴장동선에따라분리되어있어편리하다. 지하 1층 과지상층입구에매표소를분리하여전용상용관으로서의역 할을충분히수행하고있다. 3.2. 오락공간 오락공간은넓은게임시설이있어관람객의수용률은높으 나, 공간배치상구석에위치하며, 관람객들은티켓팅공간앞 계단에서대기하는경우가많아게임센터만있는오락공간의 인지도는낮아이용률이높지않다. 휴게공간( 커피숍, 흡연실) 과는인접하여휴게및오락공간의이동은양호하다. 코엑스몰과연계되어있기때문에멀티플렉스내별도의오 락공간은 PC 시설만설치되어있다. 서비스공간의열악함에노 출되어있으며, 연계형멀티플렉스공간구성의한계를드러내 고있다. 로비내에게임시설공유, 오락시설간의공간이동양호하고, 상영관으로이동시자연스럽게인지됨과동시동선도짧아이 용객수많음. 그러나, 공간이협소해오락시설수용률이매우 낮다. PC 시설은에스컬레이터이동시자동적으로인지가가능하여 관람객들의이용률이높은편이나, 지하층의게임시설과포토 시설은매표후바로인지할수는있으나, 지하층오락시설물까 지이동하는대기관람객이많지않아이용률낮다. 한국실내디자인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제8권 1호통권10호 2006년 5월 159
3.3. 휴게공간 휴게공간이전반적으로열악하고, 특히대기좌석의부족심 각하다. 까페와오락공간을구석에배치하여관람객의분산을 시도하였으나역부족이다. 티켓팅후바로매점위치하며, 2층에집중되어있으나상영 관수에비해부족하며, 상영간앞대기좌석의수도매우부족 하다. 전체적으로코엑스몰의쇼핑몰과연계되어있어극장만 을위한서비스공간은따로계획되어있지않다고보아야한다. Concession 과커피숍을로비부분에함께위치시켰다. 포스터 공간을원형의형태로만들어졌으며, 다른영화관에비해이 용도가높다. 단독형멀티플렉스로서외부와시설을연계할수없어자체 건물에최대한의서비스공간을확보하고있다. Concession을 층별로 6 개를확보하고있으며, 커피숍, Food Court 및레스토 랑극장의멤버쉽회원들에게만제공되는별도의휴식처및옥 상정원등층별로다양한휴게공간들이위치하고있다. 휴게공 간과대기좌석공간을분리 할만하다. 3단계분산계획을시도한점도주목 3.4. 동선체계 원형의평면으로서비스공간이집중되어있는형태로, 편리 성을확보하고있으나관람객이집중하는시간에는혼잡하다. 중앙홀을중심으로한동선체계로수평인공간구성으로영 화관과타시설과의동선이직접적으로연계되어있다. 진입은 지하 1 층, 티켓팅은지하 2층에서하고각상영관으로진입하 며, 퇴장시다시서비스공간내에진입하지않는다. 일정한동선보다는자유로운동선을통해관람객에게공간감 을가지도록했다. 대기공간과이동동선이분리되지않아혼 잡하다. 상영공간과서비스공간을중앙에스컬레이터를중심으로좌 우배치되었다. 2개층의상영관의층고는입 퇴장동선도 2개 층을활용하여상층은입장동선, 하층은퇴장동선으로구성되 었다. < 표 4> 멀티플렉스서비스공간평면구성강변 CGV 11 메가박스시네플러스지하 1층지하 2층 거평 MMC 대한극장지하 1층 1층 2층 3층 4층 5층 6층 7층 160 한국실내디자인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제8권 1호통권10호 2006년 5월
< 표 5> 멀티플렉스의동선체계 구분 동선체계 강변CGV 11 엘리베이터 로비 매표 로비 티케팅 상영관 로비 엘리베이터 외부 메가박스시네플러스 로비 매표 로비 티케팅 상영관 외부 거평 MMC 엘리베이터 로비 매표 로비 티켓팅 상영관 로비 엘리베이터 외부 대한극장매표 엘리베이터 로비 티켓팅 상영관 엘리베이터 3.5. 디자인특성 국내멀티플렉스의디자인특성은 인강변 1998년국내에첫선을보 CGV와같이외국체인으로서의디자인매뉴얼에충실 하였다. 때문에전반적으로사이버틱하고어두운색채감을보 이며, 네온사인의화려한조명등을사용하여관람객에게강한 느낌을주고있다. 하지만최근멀티플렉스의성장기에이르러 서는영화관의제일중요한요소인 3S(Screen, Sound, Seat) 뿐 만아니라, 서비스의차별화, 다양한부대시설, 지역적특색의 강조, 차별화, 고급화, 경제성등이골고루고려되고있는추 세이다. 최근멀티플렉스디자인의가장두드러진경향은지역적특성 을여과없이디자인에반영하기보다는, 그지역에관해충분한 리서치를통해지역정서를파악하고그지역사람들이새롭게 받아들일수있는요소들을찾아서디자인에반영하고있다. < 표 6> 멀티플렉스디자인특성 구분강변 CGV 11 기본컨셉 색채 마 감 천장 벽체 바닥 밤하늘 푸른색계통어두운색조 석고보드위페이트 ( 벤자민무어) 석고보드위페이트 Fabric 메가박스씨네플러스 Making People Imagine 다크블루 타공판, 헤라클레스알루미늄천장판 패브릭, 타일인조대리석 카페트, 인조대리석인조석카페트 4. 서비스공간사용실태분석 거평 MMC 대한극장 익숙한친근감보이는디자인당당함층마다구분빨간색, 파란색파랑, 빨강, 연두등스틸루버, 펀칭메탈 TECTUM 위 V.P 페인트, 폴리카보나이트페인트, SUS, 유리펀칭메탈, 커텐, V.P 밤라이트패브릭, 폴리카보나이트 CARPECT, 오석석재, 비닐시트 P-TILE 카페트 < 표 7> 관람객의성별비율 ( 단위: %) 구분강변 CGV 메가박스 MMC 대한극장평균 남자 46 40 32 35 38 여자 54 60 68 65 62 (2) 관람객의연령분포 강변CGV와 MMC는 20 대, 메가박스는 30 대, 대한극장은 40 대의이용률이조사대상멀티플렉스의평균보다높은것으로 조사되었다. < 표 8> 관람객언령분포 ( 단위: %) 구분 강변 CGV 메가박스 MMC 대한극장 평균 10대 18 22 19 20 20 20대 54 43 59 40 49 30대 23 26 18 27 23 40대 5 9 4 13 8 (3) 관람객동행자현황 전체적으로멀티플렉스의주동행자는연인(48.6%), 친구 (35.9%) 가가장높은것으로조사되었다. MMC 는친구(43.5%), 대한극장은가족(20.7%) 과의동행률이평균보다높은비율을 차지하는것으로분석되었다. < 표 9> 관람객동행자현황 ( 단위: %) 구분 강변 CGV 메가박스 MMC 대한극장 평균 혼자 1.3 2.1 3.3 10 2.3 친구 38.9 34.6 43.5 26.6 35.9 연인 49.1 45.1 50.2 50 48.6 가족 10.7 18.2 3 20.7 13.2 4.2. 관람객대기시간 영화상영전까지관람객의대기시간은 30~1 시간(38.1%), 20~30 분(32.9%) 이대부분이였고, 10~20 분(14.5%), 1시간이상 (14.5%) 은같은비율로나타났다. < 표 10> 관람객대기시간 ( 단위: %) 구분강변 CGV 메가박스 MMC 대한극장평균 10~20 분 15 10 10 23.3 14.5 20~30 분 17 34.6 40 30 32.9 30분~ 1시간 48.5 38.4 35.2 40.3 38.1 1시간이상 19.5 17 14.8 6.4 14.5 4.1. 관람객구성현황 (1) 관람객성별비율 강변CGV 는남자관람객의비율이, 거평 MMC는여성관람 객의비율이다른대상멀티플렉스보다높은비중을차지하고 있는것으로조사되었다. 전체적으로멀티플렉스영화관의주관객은남자(38%), 여자(62%) 의비율로 1: 1.613 로관객의반이상이여자인것으로나타났다. 4.3. 서비스공간이용률분석 공공공간을제외한오락 조사대상멀티플렉스모두 휴게공간의서비스공간이용률은 Concession(32%) 의이용률이가장 높은것으로나타났다. 커피숍(22.5%), 전문식당가(23.1%) 의이 용률은비슷한것으로나타났으며, 다음으로오락실(15.6%), PC 방순으로나타났다. 한국실내디자인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제8권 1호통권10호 2006년 5월 161
< 표 11> 서비스공간시설별이용률 ( 단위: %) 구분 강변CGV 메가박스 MMC 대한극장 평균 Concession 30.6 29.8 30.7 37 32 커피숍 20.5 23.7 15.3 30.5 22.5 전문식당가 24.5 22.5 25.2 20 23.1 오락실 21.8 20.8 14.8 5 15.6 PC방 2.6 3.2 14 7.5 6.8 Concession 커피숍 전문식당가 오락실 PC 방 0 10 20 30 < 그래프 1> 서비스공간의시설별평균이용률 ( 단위: %) 4.4. 서비스공간의시설별선호도분석 (1) 서비스공간의일반적선호도 멀티플렉스의서비스공간은관람객에게편의를제공하는동시 에상호시너지효과에의하여더많은수익을창출하게된다. 때문에직접적인수익이없는공공공간을제외한오락 게공간의선호도를분석하였다. 설문조사결과조사대상멀티플 렉스모두휴게공간의선호도(33.5%) 가오락공간의선호도 (63.5%) 에비해 1.5 배정도높은것으로파악되었다. < 표 12> 극장별서비스공간선호도 ( 단위: %) 구분 강변CGV 메가박스 MMC 대한극장 평균 오락공간 42 41.5 37 33.5 38.5 휴게공간 58.5 66.5 57.5 63.5 61.5 오락공간 휴 (3) 오락공간의연령별선호도 10대의경우오락실과 PC방의선호도가평균치를크게웃도 는것을볼수있으며, 20대의경우전반적으로높은결과를나 타내며 10대와마찬가지로오락실과 PC방의선호도가높은것 으로조사되었으며, 보드게임의선호도또한다른연령층에비 해높게나타났다. 이와대조적으로 30대의경우에는오락실과 PC방의선호도는 10대나 20대에비해낮게나타났으나상대적 으로당구장의선호도가높은것으로조사되었다. 40대의경우 는전반적인오락공간선호도자체가낮은것으로조사되었다. < 표 14> 오락공간의시설별선호도 ( 단위: %) 80 70 60 50 40 30 20 10 0 구분 오락실 PC방 당구장 보드게임 평균 10대 73 67 2.5 37 44.8 20대 75 53 20.5 43.5 48 30대 63.5 42.5 32 35 43.2 40대 29.5 20.5 18 3.6 17.9 오락실 PC 방당구장보드게임평균 10 대 20 대 30 대 40 대 < 그래프 4> 오락공간의연령별선호도시설 ( 단위: %) (4) 휴게공간의시설별선호도 휴게공간의시설별선호도는 Concession(31%), 커피숍(27%), 전문식당가(22%), 아이스크림전문점(12.5%), 패스트푸드(7.5%) 순으로조사되었다. 휴게공간 0 10 20 30 40 50 60 70 (2) 오락공간의시설별선호도 < 그래프 2> 서비스공간선호도 ( 단위: %) 오락공간의시설별선호도는오락실(60.2%), PC 방(45.7%), 보드게임(29.8%), 당구장(18.3%) 순으로조사되었다. 오락실의 비중이 60% 이상으로압도적인이용률을보였다. < 표 13> 오락공간의시설별선호도 ( 단위: %) 구분 오락실 PC방 당구장 보드게임 빈도 (%) 60.2 45.7 18.3 29.8 < 표 15> 휴게공간의시설별선호도 ( 단위: %) 구분 Concession 커피숍전문식당가아이스크림전문패스트푸드점빈도 (&) 85 75.8 68.5 51 27 패스트푸드 아이스크림전문점 전문식당가 커피숍 Concession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 그래프 5> 휴게공간의시설별선호도 ( 단위: %) 보드게임당구장 P C 방오락실 0 1 0 2 0 3 0 4 0 5 0 6 0 7 0 < 그래프 3> 오락공간의시설별선호도 ( 단위: %) (5) 휴게공간의연령별선호도 휴게공간의연령별선호도면에서는 20 대(67.6%), 30대 (63.6%), 10 대(61.9%), 40 대(52.5%) 순으로나타났다. Concession 은모든연령대에서가장높은선호도를나타내었 으며, 비율또한비슷하게나타냈다. 10 대의경우패스트푸드의선호도가평균치를크게웃돌았으 162 한국실내디자인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제8권 1호통권10호 2006년 5월
며, 20대의경우는커피숍의선호도가가장높은것으로분석되었으며, 다른휴게시설의선호도에서도평균치를넘는것으로조사되었다. 40대는패스트푸드와아이스크림전문점의선호도는평균보다매우저조한반면전문식당가의선호도는가장높은것으로분석되었다. < 표 18> 서비스공간내추가필요시설 ( 단위: %) 구분 강변CGV 메가박스 MMC 대한극장 평균 화장실 10 10 7.5 16.8 11 Concession 3.8 10.4 8 6.6 7.2 오락시설 18 15 15.2 20 13.5 대기좌석 62 57 58.8 53.3 57 흡연실 6.2 7.6 10.5 3.3 10 < 표 16> 휴게공간의연령별선호도시설 ( 단위: %) 구분 Concession 커피숍 전문아이스크림식당가전문점 패스트푸드 평균 10대 84.5 72 50.8 55.6 46.7 61.9 20대 85.4 85 70.5 65 32.8 67.7 30대 84.9 78 72.3 60.5 22.6 63.6 40대 85 68 80.4 23.5 5.6 52.5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Concession 커피숍전문식당가아이스크림전문점패스트푸드평균 10 대 20 대 30 대 40 대 < 그래프 6> 휴게공간의연령별선호도시설 ( 단위: %) 4.5. 멀티플렉스영화관의선택원인 각멀티플렉스를선택하는관람객들이영화관을선택한원인 으로는영화관시설수준이 36.2% 로가장많았고, 그다음으로 주변연계시설 (30.2%), 집과의근거리(22.8%), 영화의다양성 (10.8%) 의순으로선택한다고분석되었다. < 표 17> 멀티플렉스영화관의선택원인 ( 단위: %) 영화관주변구분영화의다양성집과근거리시설수준연계시설빈도 (%) 10.8 22.8 36.2 30.2 주변연계시설 영화관시설수준 집과근거리 보고싶은영화상영 0 10 20 30 40 < 그래프 7> 멀티플렉스영화관의선택원인 ( 단위: %) 4.6. 서비스공간내추가필요시설 서비스공간내추가로필요한시설은대기좌석(57%), 오락시 설(13.5%), 화장실(11%), 흡연실(10%), Concession(7.2%) 의순 으로각멀티플렉스간에도평균과큰차이를보이지않는것 으로분석되었다. 절반이상의관객이대기좌석에불만을갖고 있음을나타내고있으며, 서비스공간내에대기좌석이가장필 요한시설인것으로분석되었다. 흡연실 대기좌석 오락시설 Concession 화장실 0 10 20 30 40 50 60 < 그래프 8> 서비스공간내추가필요시설평균 ( 단위: %) 5. 종합고찰및결론 멀티플렉스영화관의사례분석과관람객들의의식조사및사 용실태를통하여얻은결론은다음과같다. 첫째, 멀티플렉스영화관내각기능의상관관계를고려한 효율적인공간구성이필요하다. 우선공공공간은입 퇴장영역 의분리가필요하다. 멀티플렉스내입 퇴장을하나의영역에서 해결할경우입장객들에의한대기공간자체의혼잡함은물론 이고영화관람후퇴장하는관객과의충돌로인한혼잡이발 생되기때문이다. 둘째, 관람객의이용률분석과같은이용실태를고려한멀티 플렉스의서비스공간을계획하여야한다. 멀티플렉스간의시 설경쟁에서한계를드러내고있는현시점에서관람객을고려 한공간구성계획은없어서는안될중요한부분이며분석된 세부적내용은다음과같다. 공공공간을제외한오락 휴게시설 의서비스공간이용률은 Concession 이가장높게나타났으며, 커피숍, 전문식당가, 오락실 PC 방순으로나타났다. 셋째, 이용자의선호도분석등을통한객관적자료를바탕 으로서비스공간의상호상관성을고려하여계획되어야한다. 분석결과휴게공간의선호도가오락공간의선호도에비해 1.5 배정도높은것으로조사되었다. 오락공간의시설별선호도는 오락실 PC 방, 보드게임, 당구장순으로조사되었으며, 연령별로 는 20대의선호도가가장높고 40대의선호도가가장저조했 다. 휴게공간의시설별선호도는 Concession, 커피숍, 전문식당 가, 아이스크림전문점, 패스트푸드순으로조사되었다. 넷째, 관람객의멀티플렉스선택원인과불만사항등의조사 를통한서비스공간시설계획이필요하다. 멀티플렉스등장은 극장의선택시영화관의시설이나멀티플렉스와연관된쇼핑, 오락, 문화시설과같은주변시설이영화간의결정에보다큰 결정을미치는것으로분석되었다. 서비스공간내가장필요한 한국실내디자인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제8권 1호통권10호 2006년 5월 163
추가시설은대기좌석인것으로분석되었으며, 그외시설로는 오락시설, 화장실, 흡연실, Concession 의순서로조사되었다. 본연구는멀티플렉스영화관의서비스공간사용실태에대한 조사는그분석대상의범위가네개의영화관사례에국한되어 있기때문에모든멀티플렉스의경우를대변한다고는볼수없 으며, 일부분석에서사용한통계분석방법에오차가있을수 있는한계성을가지고있다. 따라서향후연구에서는멀티플렉 스영화관의기능과역할에대한좀더세부적인연구가뒤따라 야할것으로판단된다. 참고문헌 1. 윤한균, 멀티플렉스 극장의 서비스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 2003 2. 이환승, 복합시설내멀티플렉스공간구성계획에관한연구, 중앙대, 3. 2003 주보경, 영화매체특성을적용한복합영화관부대시설계획안, 건국대, 2003 4. 우은영, 영화관대기공간의사용실태에관한연구, 홍익대, 2001 5. 나연중, 멀티플렉스영화관의공간구성에관한연구, 건국대, 2001 6. 김도환, 멀티플렉스극장공간구성에관한연구, 국민대, 2001 7. 이상임, 복합영화관건축계획에관한연구, 홍익대, 1996 8. 우은영 최준혁 임채진, 영화관대기공간의사용실태에관한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9 호, 2001.12 9. 이해식, CGV 강변 11, 월간인테리어, 1998.06 10. 전시형, 거평 MMC, 월간인테리어, 2000.03 11. 윤영오, 메가박스시레플러스, 월간인테리어, 2000.06 12. 이상수, 대한극장, 월간인테리어, 2002.02 164 한국실내디자인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제8권 1호통권10호 2006년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