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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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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에자주나타나는문자현상으로 를정확하게이해하는일은출토문헌의정확한 을위한선결과제이다 이시기에제작된 은서사자료가무거워들고다니기어렵다는한계로인해 가시간을두고 에옮겨적거나 암송한것을기록하였기때문에통상소리가비슷한다른글자를쓰거나 단순히들은 대로기록하는현상이비일비재하였다 그결과 에이르면 의사용량은최고조에달하게되는데 이는 가행해진 에서벗어나민간에서유행되던서적이우선해금되고벽에숨겨두었던 이밝혀지자유생들이앞다투어문헌을기록하던행위에서비롯된결과이기도하다 이러한분위기에편승하여기록된 역시 여조라는보다많은 가사용된것이다 이외에도 등에 사용이급증한이유를보다구체적으로살피면다음다섯가지원인을들수있다 첫째 의급증때문이다 는 에 에 정도사용되었으나 이후문헌에약 를차지할정도로대폭증가하였다 이는한자 의성숙으로인해대량의 가생겨났기때문이며 이로서다양한 가생겨날수있는조건을제공해주었다 둘째 의 으로인한영향때문이다 에서 시기까지는 의 시기에해당한다 이 으로 는 를많이상실하게되었고 동시에적지않은자형구조의 을초래하게되었다 따라서많은글자형체가원래의 기능을잃게되었으며따라서 과 가서로부합하지않게되는결과를초래하였다 즉 의의미관계가명확하지않고관련성을잃게된후사람들이사용에어려움을느끼면서 의대량생산이불가피해진것이다 셋째 시기문헌암송으로인한발생을한원인으로들수있다 이 쪽

후 로인하여사라진 들을복원하는과정에서 을암송하여베껴쓰게되었고 이때받아적는사람이 가생각이나지않거나불확실한경우 이같거나비슷한글자를빌려와서 를대체하여쓰는경우에도통가자가많이사용되었다 이밖에도 의예를보면일부문자기록의착오즉 로인한 의예가상당수있어이또한 가급증하게된원인으로추정된다 넷째 과 라는서사재료특성의한계로인해복잡한글자를쓰는일에어려움이따랐던것이다 초기 를하는과정에서 의전수는대부분암송에의한필사에의존했고 이때 에 이나 으로서사하였다 즉 가속필하기위해서왕왕필획수가적은 나 로필획수가많은 를대체하면서 의사용이증가한예가있다 또한 자신의방언때문에 를다른 로서사했을가능성도내포하고있다 하지만이러한이유로발생한 는 이후문자가점차규범화되고 조판인쇄술이발달하면서점차감소하게되었다 다섯째 초기직업적으로문헌을베끼던 들의학문수준미달때문에발생한경우도있다 의문헌에대한이해수준이낮을경우자형이비슷한글자를쓰거나 의도적으로같은필획을생략하기도하였으며 쓰기힘든글자를 이비슷한간단한글자로대체하여사용하면서 가많이생겨났다 예를들면 의 의 를 에서 杘 라쓴것이다 통행본 의 가 과 에모두 로기록되어있는것으로볼때 와 는 이서로비슷하여 되어쓴것이다 그런데 의 杘 는 안의 자형이 과비슷하여잘못기록된것으로추정할수있다 이러한예는 의언급처럼 가서사시에갑자 좀더구체적으로그원인을살펴보면 를 로대체하는과정에서발생하는경우 를 로대체하여생겨난경우 문인들이자신의박학함을드러내기위해 를 로대체하여만들어진경우를들수있다 쪽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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것으로 과 이그것이다 라고하였다 본래글자가없고후에다른글자를빌려쓰는것은 의시작이다 의옛글자에서소리가가깝거나통함은글자가없는 에한정되지않는다 종종본래글자가있더라도옛서적에는 를사용하지않고소리가같은글자를사용하였다 학자들은 로고쳐읽어야사리에맞게바로잡을수있다 를통해문장을이해하면 으로 를해치는것이다 역시 에서 무릇 의근원은세가지로 우선 후에는 가있으나처음에는 가없던 다음으로본래 가있 으나우연히다른글자를써서된 마지막으로계승하여사용한지가오래 되어잘못된글자가습관적으로사용되고고쳐진 로보았다 이렇듯청 대학자들은 를 와합하여서생각하였다 그런데 의 는 가없는 방식으로글자가없어다른글자를빌림으로써그의미를표 현하는것인반면 와같은문헌의 는 가있는 가많다 즉본의와문자가모두있지만암송에의한 위주의전달과 정을거치거나 기록시간이촉박하여본래글자를쓰지못하고 이비슷하거 나또는같은글자로대신하였으므로본의를가지고있는경우가대부분이다 따라서 는 와 로나누어야하며 이가운데전 자는 의 후자는 의 즉 로따로구분해야한다고생 각된다 일찌기王力선생은 通假란음이같거나비슷한글자를通用하거나 假借한것이다. 라고그개념을설명함과동시에 두글자의음이완전히같 거나聲音이매우비슷하면古音通假의가능성이상당히크지만, 이를그대 로따라남용할수없으며, 만약어떠한증거도없고예도없는데古音通假로 해석한다면여전히牽强附會하는위험성을가진다. 23) 는의견을통해섣불 리通假라판단하는것을경계하였다. 은 가 의 동 음대체자라면 는 의 동음대체로서서로포용할수없는 쪽 쪽

관계라고주장하였다 죽간본 에대해서는 가 선정의 가지기준을밝힌바있다 는 를 가사용되지않고 이같거나비슷한다른글자를빌려쓴것이며 는문장에서어휘의미혹은어법의미를가지는단어로 이때차용한글자가 라는것이다 둘째 는 와의미관계가없기때문에 와도구별된다고하였다 셋째 는공시적언어현상으로 와 는 에반드시동시에존재한다고하였다 필자역시 와 이두항목이상대적이라는점과양자는반드시공시적으로존재한다는점을주장한 선생의세심한기준에대체로동의한다 따라서본고는 의판단기준을 와 가비슷하거나같은 이며 와 가통시적공시적으로통용된관계에있는경우로한정하였다 그런데 의 를수집하고정리하는과정에서대다수 와통행본문자가 관계에있음을알수있었다 관계를살핌에있어서는 의 를근거로하고 부분적으로는 의 의 및기타 의설명을참고하였다 아울러논지의편리함을위해 을살필시에는 선생의 과 체계를사용하였다 의 이 쪽 쪽

과 에는모두 차례나 으로쓰였다 은 에 로 옳다 바르다 를의미하며 은 으로 바로잡다 정확하다 라는의미로풀이되어의미상차이를보인다 그러나 을통해 이 과같은소리임을알수있다 또한 이 의 이므로이둘은음이같아서자주 되어쓰였다 다른문헌에서도그예는쉽게찾아볼수있다 의문장이 에는 으로쓰여 이 의 임을알수있다 이밖에도 에 의 이 에서는모두 으로기록되었으며 과 에서 의 이 에서모두 이라고하여 을쓰고있다 佞 의 은 과 에서 으로쓰였다 그러나 이란 에수록된 으로본고에서는 을사용하였다 이란돈황에서발견된 를 이 으로출간한책을말한다 는 의 이 시기의 등 가의설을모으고자신의견해를덧붙여저술한서적이다 는 이혼자서편찬한것은아니며 등과함께저술한것임을서문에서밝히고있다 청말돈황의천불동에서발견된중요한당사본인 의 는 여점으로 발견된당사본집해는여러학자들에의해 과의대조와교감이이루어졌으며청대학자들의 자구에대한견해를다시한번판단할수있게하였을뿐아니라통행본중에서소실된부분의내용을보완가능하게하였으므로그가치를인정받고있다 는손상정도가심해몇글자인지알아보기힘든부분을 는손상정도가심해알아

에는 으로 를쓰고있으며 의 이 에모두 으로쓰여있어 과 이모두 의 로쓰였음을보여준다 은 에 친하다 로 은 곡식이익다 라고풀이하고있으나 은 에 으로 말재주가좋다 라고풀이되어있어의미면에서차이가있다 에대해 는 는 을따르고 는 을따랐다 라하였으므로 는 의관점에동의한것임을알수있다 또한 은 의성부자일뿐아니라 에서 와 의성모는자주 해서쓰였다 이러한예는 의 諹 와 의 의 이 으로 된예를들수있으며 의 을 이 에서 의 라고한기록에서도찾을수있다 絜 의 이 과 에 로 에는 로기록되어있다 그런데 보기힘든글자하나를 의 는 위에긁어낸흔적으로형성된공백을 의 는당산지진때손상된 내용을 의숫자는 번호를의미한다 년 쪽 은돈황에서발견된동한말정현이쓴 이다 이판본은북조시기에크게유행하였으나 당나라때하안의 집해가주목을받으면서더이상통행되지못하고전해지지않았다 의 과 등지에서는 잔권이발견되었는데이를 로발표하였으며 본인은이책을주로참고하였다 의 이쓴 를말한다

에는 로적고있다 에 과 이동시에쓰인이유는 년당산지진으로인해 이소실되자정리자들이카드에재정리 기록하며 에는본자로섰을가능성을배제할수없다 과관련된구절은이두편의예밖에없어단언하기는어려운상황이나 에는 이었던것을정리자들이재자작업하면서 로기록했을가능성이많은것으로추정된다 은 에 이라하여 삼실의한끝 이라풀이하고있으며 은 에수록되어있지않다 다만 에 이라하여 정결하다 는뜻으로 의 와 의 의 에서 이라하여 오염되지않은것 이라는의미임을알수있다 을 에서는 로쓰고있다 또한 의 를 에서 로풀이하였다 이는 이 의 로자주 되어쓰이던예를보여주는것이다 悾 의 은 과 에 으로 에는 으로기록하고있다 에도 有鄙夫問乎我, 의용례가보이는데 이구절의 은 이모두 로사용되었다 이와관련하여 에서는 을 이라풀이하였다 은 에서 로 구멍 을의미하며 은 에는없 부호사용은정리자의견해에의하면당산지진으로인해손상된부분에대한정리자들이석문이라고규정하고있다

으나 에는 성실한마음 로 에는 경계하는마음 로풀이하고있으므로두 는의미면에서차이가있다 은 의 로자주 되어쓰였으며 의 과 의 에서도역시 을 의 로풀이하고있다 의 는 과 에 로쓰여있다 는 에 로 풀과나무의싹 이라하였고 는 즉 말의틈 이라풀이하였으며감탄사의용법으로사용되어의미면에서차이를보인다 는 의 로자주 되어쓰였다 예를들면 의 와 의 는모두 과 에서 로쓰였고 의 은 에서 으로감탄사의용법으로쓰고있어 가 의 임을알수있다 이밖에도 의 나 의 에서의 는모두 의 로쓰인경우에해당한다 의 은 에 으로적혀있다 은 에 로 뜨거운물 이라풀이했고 은 으로 거리낌없이제멋대로행동하는것 이라풀이하고있으므로두 는의미상차이가있다 은 의 로자주 되어쓰였는데

定州漢墓에서 出土돤 竹簡本 論語 의 諧聲關係 通假字 고찰 65 兮 의 箋에서 游蕩은 하지 않는 행동이 없는 것 37)이라고 하여 湯 이 蕩 의 通假字임를 보여준다. 이러한 예는 다른 출토문헌에서도 나타난다. 馬王堆 漢墓帛書 春秋事語 齊亙公與蔡夫人乘周(舟) 夫人湯周(舟) 의 湯 은 蕩 을 通假한 것이며, 阜陽漢簡 詩經 S02 魯道有湯齊 의 湯 은 毛氏本 詩 齊風 載驅 魯道有蕩, 齊子發夕 과의 대조를 통해 蕩 의 通假임을 알 수 있다. 이밖에 竹簡本이 通行本의 聲符字인 例를 들면 다음과 같다. <표2> 竹簡本이 通行本의 聲符字인 例 竹簡本38)이 通行本39)이 通假字 本字 辟 譬 中 仲 御 欲 單 卷 黑 臧 游蕩無所不爲. 37) 禦 慾 簞 倦 默 藏 位置 및 빈도 爲政 2号简() 雍也30 37号简() 陽貨2 525号简() 子張23 589号简() 八佾22 58号简() 公冶長7 96号简() 雍也8 4号简() 憲問4 376号简(), 憲問 6 379 号简 (), 380号简() 憲問7 38号简() 衛靈公4 429号简() 子張24 592号简() 公冶長5 78号简() 公冶長22 0号简() 雍也26 3号简() 述而2 39号简(), 述而34 83号简() 顔淵4 37号简() 述而2 39号简() 述而 44号简() 출현 出現 총차수 4 声符 辟 幇 (,錫) 端冬 9 中(, ) 御(疑魚) 欲(余屋) 單(端元) 3 卷( 黑(曉職) 臧(精陽) 見元)

66 中國文學硏究 ㆍ제4집 若 云 曼 魏 吴 卬 昷 免 申 動 則 可 付 受 韋 弓 閏 矞 乍 貴 巠巠 士 立 才 欮 失 鼓 生 其 又 亦 山 諾 雲 慢 巍 虞 仰 韞 勉 紳 慟 側 何 附 授 違 躬 潤 譎 怍 蔶 硜硜 仕 位 哉 闕 佚 瞽 性 期 有 弈 訕 述而5 52号简() 述而6 56号简() 泰白4 9号简() 泰白8 208号简() 泰白20 209号简() 子罕 222号简() 子罕3 227号简() 子罕6 230号简() 鄕黨8 255号简() 先進0 269号简() 先進3 274号简() 先進4 276号简() 先進7 280号简() 子路5 329号简() 子路5 340号简() 子路8 345号简() 憲問8 368345号简() 憲問5 378号简() 憲問20 386号简() 憲問39 405号简() 憲問39 406号简() 衛靈公7 420号简() 衛靈公4 429号简() 衛靈公8 432号简() 衛靈公26 440号简() 季氏5 478号简() 季氏6 480号简() 陽貨2 504号简() 陽貨2 539号简() 陽貨2 544号简() 陽貨22 545号简() 陽貨24 55号简() 2 2 若(日鐸) 云(匣文) 曼(明元) 魏(疑微) 吴(疑魚) 卬(疑陽) 昷(影文) 免(明元) 申(書真) 動(定東) 則(精職) 可(溪歌) 付(幫侯) 受(襌幽) 韋(匣微) 弓(見蒸) 閏(日真) 矞(余質) 乍(崇鐸) 貴(見物) 巠(見耕) 士(崇之) 立(來緝) 才(從之) 欮(見月) 失(書質) 鼓(見魚) 生(山耕) 其(羣之) 又(匣之) 亦(余鐸) 山(山元)

定州漢墓에서 出土돤 竹簡本 論語 의 諧聲關係 通假字 고찰 67 仁 致 賚 謂 儼 納 人 至 來 胃 嚴 內 微子 553号简() 子張4 576号简() 堯曰 599号简() 堯曰2 604号简() 60号简() 6号简() 堯曰2 609号简() 堯曰2 6号简() 真 質 人(日 ) 至(章 ) 來(來之) 4 胃(匣物) 嚴(疑談) 內(泥物) 2. 通行本이 竹簡本의 聲符인 字 ) 傰 倗 : 朋 竹簡本 公冶長26 老者安[之 友信之 少者] (05號簡) 의 은 阮元本 敦鄭本 敦集本에 朋 으로 적혀 있으나, 子路28 360號簡에는 倗友 라 기록하고 있다.40) 은 이 생략된 傰 자의 異文인데, 이는 竹 簡의 필사자가 서사의 편리함을 위해 部件 하나를 생략하였거나, 급하게 기록 하면서 을 누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예는 정주 한간 판본이 출토자 료라는 점과 최초의 실물 죽간 판본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통행본과 비교할 때 倗 說文 에 輔 也 (돕다) 라고 되어있으나, 朋 은 說文 에 없고, 다만 廣韻 에 朋黨 也 五貝曰朋 이라 하여 무리 또는 5개의 조개 묶음 이라는 계량단위로 풀 이하고 있어, 의미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그런데 形聲字인 倗 은 甲骨文 에서 는 인명 으로, 金文에서는 친구 의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4) 朋 과 倗 오히려 질적 수준이 낮은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研 所 汉 简整理小组 疏 阮元刻 臺 藝 印 館印 子路問 如斯謂 士矣 子曰 兄弟飴飴 <一期 燕六 六> 은 怡怡如也 可 38) 河北省文物 究 定州 墓竹, 定州漢墓竹簡論語, 文物出版社, 997年 39) 十三經注 本, ( ) 文 書 行, 989年 40) 竹簡本 : 何 之 359 360 4) 갑골문의 자형은 五, 금문의 자형은 이며 倗友 <倗 > < 曹鼎> 矣

中國文學硏究 ㆍ제4집 68 羅振玉 선생은 후대 벗 을 나타내는 朋은 화폐 貝를 假借해서 쓴 것이다. 42)라고 하였고, 容庚 선생 은 金文에 쓰인 친구라는 의미의 倗이 經典에서 자주 朋으로 쓰이게 되자 倗 이 점차 사라지게 되었다. 라고 하였다.43) 두 사람 모두 朋友 의 朋 이 조개 의 의미를 빌려 쓴 것이라고 하였고, 陳煒湛 선생 역시 朋倗說 에서 같은 의견을 피력하였다.44) 반면 黃文杰 선생은 說朋 에서 戰國 秦漢 시 기 出土 簡帛을 비교 검토하여, 通行本 古書 가운데 朋友 의 朋 이 金文 倗友 의 倗 에서 변화하여 전해진 것 일뿐, 金文 朋友 의 朋 을 假借한 것 이 아니라고 밝혔다.45) 필자는 이상 학자들의 견해를 근거로 하여 倗(傰) 이 本字이고, 자주 발견되는 朋 이 오히려 通假字가 된 예로 볼 수 있다고도 생 각되지만, 倗 자에 대한 학자들의 일치된 견해가 없다는 사실과 정리자의 견 의 관계에 대해 여러 학자들이 견해를 밝힌 바 있다. 해를 우선 존중하여 본 항목에 배치하였다. 2) 葆 : 保 竹簡本 述而29 人絜己以進 與其絜也 不葆 (75號簡) 의 葆 는 阮元本 敦鄭本 敦集本에 保 로 적혀 있다. 保 는 說文 에 養也 로 양육하다 를 의미하며, 葆 는 艸盛貌也 로 풀이 무성하다 의 의미를 나타 내고 있어 의미상 차이가 있다. 唐蘭의 殷墟文字記 에 보면 아들을 등 뒤 에 업고 있는 것이 保 이므로 引申하여 책임을 지다 는 뜻이 되었으며, 보호 하며 양육하다 의 의미와 守 의 의미로 引申된 것이다. 라고 하였다.46) 保 는 葆 의 聲符字(幇母, 幽部)로, 음이 같아 자주 通假되어 쓰인 글자이다. 그 倗尊 朋作厥考寶尊彛 朋友 饗 倗友 42) 羅振玉 增訂殷墟 契考釋 方 會 43) 初 金 常用 典 陝西 民 44) 煒湛 探續, 京 45) 黃 杰 <說朋> 第 局 46) 蘭 殷墟 人名으로 사용 된 명문은, 의 의미 ( ) 등이 있다., 書, 東 學, 927年, 2쪽 陳 生, 文 字, 人 出版社, 987年, 77쪽 陳, 漢字古今 編 北, 語文出版社, 993年 文,, 古文字硏究 22輯, 中華書 唐 文字記 艚曹鼎 用경

定州漢墓에서 出土돤 竹簡本 論語 의 諧聲關係 通假字 고찰 69 博楚簡 老子甲 保此道者不谷(欲) (尚)呈(盈) 의 保 를 馬 王堆帛 老子甲 에서는 葆 로 기록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通行本 莊 子 田子方 虛綠而葆眞, 莊子 讓王 葆力之士也, 禮記 禮器 不 樂葆大 의 葆 를 陸德明의 釋文 은 모두 葆, 本亦作保 로 풀이하였는 데, 이는 모두 葆 가 保 의 通假字로 쓰인 예에 해당한다. 예로 3) 上 書 溉 : 旣 竹簡本 子罕5 子畏於匡 曰 文王 歿 文 茲乎 (24號簡)의, 先進26 305號簡의 47), 子路9 332號簡의 溉 48), 陽貨2 540號簡의 49)에 대해 阮元本 敦鄭本 敦集本에 旣 로 기록하고 있 다. 溉 는 說文 에 水 로 풀이하며50), 旣 는 小食也 로 풀이하고 있으 나, 李孝定은 旣 에 대해 甲骨文集釋 에서 甲骨文의 자형이 사람이 이미 식사를 다하고 나가는 모습을 상형하고 있으므로 引申하여 다하다 또는 이미 의 뜻으로 사용되었다고 하였다. 竹簡本의 예문은 모두 이미 라는 의미로 通 假되어쓰였으며 溉 는 旣 를 聲符字(見母, 物部)로 가지므로 음이 같아 通假되었다. 이 밖에도 兪越은 諸子平議 春秋繁露二 生漑樂 以養, 死漑其哀以藏 의 漑 를 旣 의 通假字라 하였는데 같은 예에 해당한다. 4) 增 : 曾 竹簡本 爲政8 增是以爲孝乎 (29號簡)와 先進24 5), 두 簡 에 쓰인 增 은 阮元本과 敦集本에서 모두 曾 으로 썼다. 增 은 說文 에 47) 48) 49) 50) 5) 春 春服[ 成 冠者五六人 童子六七]人 浴乎沂 305 曰 溉富 [有 曰 教]之 332 樂 樂[必項 舊榖 ]沒 新榖 升 銹[ 改火]540 可已矣 溉水, 出東海桑瀆覆甑山, 東北入海. 一曰灌注. 從水旣聲 竹簡本 : 曰 吾以子問異29之問 增由與求 之問 292 竹簡本 : 莫 者 竹簡本 : 者 竹簡本: 三年不爲

中國文學硏究 ㆍ제4집 70 益也 曾 詞 舒也 從 從曰, 四聲 으로 小篆을 근거로 한 로 더하다 의 의미가 있다. 은 之 八 말이 퍼지다 라는 의미의 형성자로 풀이하고 있으나, 이는 자형 해석 오류에 해당한다. 갑골문의 자형을 살피면 으로 찜솥에서 증기가 나감을 알 수 있다. 금문은 자형이 보다 복잡해지기는 하지만 中山王方壺 從 從田從甘 으로 구성된 회의자로 그릇의 아래부문에서 수증기가 올라와 밥이 되는 형상을 하고 있고, 金文에서는 國名 이나 의외 라 는 의미의 부사로 자주 通假되었다. 예를 들면 戰國 시기 青銅器銘文 中山 王方壺 故邦亡身死, 曾亡匹夫之救 의 曾 이 그 예에 해당한다. 先秦 시기 의외, 뜻밖 이라는 의미의 曾 은 增 의 聲符字(精母蒸部)로 자주 通假해서 쓰였는데, 29號簡에 吾以子問異之問 增由與求 之問 所謂大臣 以道 [事君 不可][則]止 之文, 增由與求 之問 52)으로 두 차례 사용되었다. 이 밖에도 孟子 昔子下 增益其所不能 의 增 을 荀子注는 曾 이라 한 예를 의 자를 보면 八 들 수 있다. 5) 節 : 卽 竹簡本 子路29 人教民七年 亦可以節戎矣 (36號簡)의 節 은 阮元本 敦鄭本 敦集本에서 卽 으로 쓰였다. 節 은 說文 에서 竹約 也 (대나무에 쓴 약속) 라고 하였는데, 引申되어 절개와 지조 라는 뜻으로 사 용되었다. 卽 은 說文 에서 即食也 로 풀이하고 있으며, 甲骨文의 자형 <一期 典九九>, <三期粹一 六>과 金文의 자형 <盂鼎> <毛公 鼎>을 보면 사람이 음식을 먹는 형상을 하고 있어 그 의미를 더욱 쉽게 이해 할 수 있다. 節 과 卽 두 字는 의미면에서 차이가 있으나 卽 이 節 의 聲符 字(精母質部)이므로 음이 같아 자주 通假되었다. 그 예로 上博楚簡 孔子詩 論 第8簡 卽南山 의 卽 을 毛氏本 詩 小雅 節南山 에서는 節 로, 馬 52) 부호는 竹簡의 수정부호에 해당한다. 주 28에서도 밝혔듯이 竹簡에 論語 를 작 성할 때 작성자가 글자가 오자일 경우 삭제하여 생긴 공간을 으로 처리하거나 군더더 기 글자를 삭제한 결과로 볼 수 있다.

定州漢墓에서 出土돤 竹簡本 論語 의 諧聲關係 通假字 고찰 7 堆 帛 六 四卦 夬 不利節戎, 利有攸往 의 節戎 을 通行本 易 卽戎 馬 堆漢墓帛書 六十四卦 鼎 의 鼎有實, 我仇有 疾 能節 吉 節 도 통행본 易 에서는 卽 으로 썼다. 桂馥의 說 卽 節 의 通假字라 하였다.53) 王 漢墓 書 十 에서는 으로, 王, 不我, 에서의 文義證 에서도 은 <표3> 通行本이 竹簡本의 聲符字인 例 簡本이 通假字 荑 通行本이 本字 塚 夷 冢 출현 위치 및 차수 총차수 八佾5 40号简() 憲問40 408号简() 声符 夷(余脂) 冢(端東) 3. 竹簡本과 通行本이 同聲符인 字 ) 佴 : 恥 竹簡本 爲政3 [之]以禮 有佴且格 (3號簡)과 子罕27 의 者立 而不佴者 其由也 終身誦之 (239-240號簡)의 佴 는 阮元本과 敦集 本에 恥 로, 敦鄭本에는 耻 로 적혀 있다. 佴 는 說文 에 佽也 從人耳 聲 로 돕다 로 풀이하며, 恥 는 辱也 從心耳聲 으로 수치스럽다고 풀이 하므로 의미상 차이가 있다. 耻 는 說文 에 없으나 慧林一切經音義 에 羞恥也 로 풀이하고 있어 恥 와 의미가 같음을 알 수 있다. 耻 는 唐代에 생겨난 恥 의 후기자로, 敦鄭本은 이를 반영하여 기록한 것이다. 의미는 다르 지만 세 글자 모두 耳 를 同聲符로 취하고 있고, 佴 의 上古音은 日母之部에 속하고, 恥 는 透母之部에 속하므로 疊韻關係 通假字에 해당한다.이 밖에도 馬王堆漢墓帛書 經法 君正 民富則有佴 의 佴 역시 恥 의 通假字로 쓰였 음을 알 수 있다. 53) 廣雅 의 鳳皇雄鳴卽卽 을 宗書符瑞志에서는 節節 이라 한 예를 들고 있다.

72 中國文學硏究 ㆍ제4집 2) 功 : 攻 第2號簡 爲政6 子曰 功乎異端 斯害也已 의 攻 은 阮元本과 敦 集本에 攻 으로 쓰였다. 攻 은 治學(학문을 닦다) 의 治 라는 설과 攻擊 (공격하다) 의 攻 이라는 설이 있는데, 定州漢墓竹簡의 정리자는 治 라고 해 석하고, 楊伯峻은 공격하다 는 뜻의 攻 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보았다.54) 본고 는 楊伯峻의 설을 따랐다. 功 은 說文 에서 功, 以勞定國也, 즉 나라 를 안정시키다 라 풀이하고, 攻 은 攻, 擊也 라 하여 부딪치는 것 이라 했 는데, 이는 후에 공격하다 라는 의미로 引申되었다. 의미상으로는 상통하는 바 가 없지만, 功 과 攻 모두 工 을 聲符字로 하며 上古音이 見母東部로 音 이 같아 자주 通假된 것이다. 예를 들면 上博楚簡 緇衣 의, 隹王 之功 을 漢代 通行本 詩 小雅 巧言 은 匪其止共, 維王之邛 으로, 馬王 堆漢墓帛書 戰國縱橫家書 四의 天下有謀齊者請功之 나 동문헌 十一의 所聞於乾, 粱, 之功秦, 無變志矣, 馬王堆漢墓帛書 經法 君止 의 以不 足功, 反自伐也 에서의 功 은 攻擊 을 의미하+는 攻 의 通假字로 쓰였다. <표4> 竹簡本과 通行本이 同聲符字인 例 簡本이 通假字 通行本이 本字 狀 澤 靼 托 願 隋 擇 莊 擇 坦 託 愿 惰 繹 54) 位置 와 차수 爲政20 27号简() 先進20 285号简() 衛靈公33 448号简() 述而22 63号简() 述而37 88号简() 泰伯6 95号简() 泰伯6 206号简() 子罕20 232号简() 子罕24 238号简() 출현 楊伯峻, 論語譯注, 中文出版社, 997年 出現총차수 符 聲 4 爿(崇陽) 睪(定鐸) 旦(端元) 乇(透鐸) 原(疑元) 隓(曉歌) 睪(余鐸)

定州漢墓에서 出土돤 竹簡本 論語 의 諧聲關係 通假字 고찰 73 歿 怠 郭 隃 淺 俴 飴飴 房 蕳 路 游 狀 璽 媮 儒 撫 漫 沒 怡 槨 愈 踐 鄕黨4 244号简() 鄕黨4 244号简() 先進8 268号简() 先進6 279号简() 先進20 284号简() 子路 334号简() 子路28 360号简() 憲問4 376号简() 憲問2 387号简() 衛靈公 425号简() 季氏5 478号简() 季氏7 482号简() 陽貨9 52号简() 陽貨2 525号简() 陽貨20 537号简() 微子6 559号简 () 堯曰2 608号简() 殘 怡怡 防 簡 輅 遊 壯 邇 窬 孺 憮 慢 (明物) 台(透支) (見鐸) 俞(余侯) 戔(從元) 戔(從元) 台(透支) 方(幇陽) 間(見元) 各(見鐸) 斿(余幽) 爿(精陽) 爾(日脂) 俞(余侯) 需(心侯) 無(明魚) 曼(明元) 2 Ⅳ. 맺는 말 論語 연구는 敦煌 唐寫本 論語 의 발견과 竹簡本 論語 의 발굴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게 되었다. 특히 定州漢墓에서 출토된 論語 는 현존하는 가장 이른 시기 실물 竹簡 판본으로, 통행본과의 대조를 통해 후대에 저술된 論語 판본의 옥석을 가리고, 의 焚書坑儒로 인해 漢代 재필사하는 과정에서 생겨난 오류와 당시의 언어 문자 현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定州漢簡 論語 는 암송을 근거로 한 문고판 필사본이기 때문에 특히 異 文이 많이 존재하고 通假字가 많이 수록되어 있다. 발굴된 620 竹簡 중 23 의 竹簡에 233개가 通假字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전체 7,576자 중에서 700자 가 異文임을 생각한다면 30.8 에 해당하는 많은 수량임을 알 수 있다. 필자는 한동안 주춤했던 枚 秦 枚 %

74 中國文學硏究 ㆍ제4집 形 隸變 漢代에 이렇듯 通假字가 많이 생겨난 원인을 聲字의 급증,, 암송으로 인한 오류, 서사재료의 한계, 필사자의 수준 문제 다섯 가지로 살펴보 았다. 定州漢簡에 사용된 通假字는 대략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나, 암송 을 통해 기록된 문헌으로 불가피하게 諧聲關係 通假字가 많이 발생하게 되었 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竹簡本 論語 가 通假字이고, 통행본은 本字인 경우 의 만 다루었다. 또한, 竹簡本 論語 가 비록 출토문헌이기는 하지만 本字 를 사용한 경우가 52字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이 판본의 질적인 수준은 높지 않다고 판단할 수 있다. 본고에서 竹簡本이 通行本의 聲 인 字로는 正 :, :, :, :, :, : 을, 通行本이 竹簡本의 聲 인 字로는 ( ) :, :, :, :, : 을, 竹簡本과 通行本이 聲 인 字로는 : : 등을 대표적인 사례로 꼽아 자형과 자의, 자 음관계를 고려한 후 通假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그 나머지 예는 도표로 정리하 였다. 이러한 연구성과는 통행본 論語 의 보다 더 정확한 문장해석과 동시 기 한 대 출토문헌을 연구하는데 있어서도 일정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문에서 例 符 政仁 佞絜 潔空 悾才 哉湯 蕩 符 傰倗 朋 葆 保 溉 旣 增 曾 節 卽 同 符 佴 恥功 攻

定州漢墓에서 出土돤 竹簡本 論語 의 諧聲關係 通假字 고찰 75 附錄 文物 997년 제5기 50쪽에 실린 定州漢墓 論語 竹簡 摹本 參考文獻 研 所 整理小組 劉 成執 < > 幾個問題> 家 研 介紹 河北省文物 究 定州漢墓竹簡 ( 來 筆), 定州漢墓竹簡論語 定州漢墓竹簡 論語 文物出版社 997 陳東, 關於定州漢墓竹簡 論語 的 儒 文獻 究 2004年 2 齊魯書社, 定州漢墓竹簡本 論語 究 2002年 2 李學勤, 八角廊漢簡儒書 簡 佚 與學術 時 出版社( ) 994 王素, 河北定州出土 漢簡本 論語 新 簡 究 三輯 出版社 998 王素 唐寫本論語鄭氏注及其 究 文物出版社 99 < 單承彬 < 月 性質考辨> 孔子研 第期 小議 帛 籍 史 報 台灣 西 < >性質 探 帛研 第 廣西教育 研

76 中國文學硏究 ㆍ제4집 疏整理委員會, 十三經注疏 (標點本)之 論語注疏 北京大學出版社 十三經注 999 吳辛丑 出土簡帛經典異文研究 中山人文學術論叢 第二輯 廣東高等教育 出版社 999 程樹德, 論語集釋 第787頁所引 中華書局 990 高 亨, 古字通假會典, 齊魯書社出版, 989 徐中舒, 甲骨文字典, 四川辭書出版社, 998 王 力, 言語學辭典, 山東敎育出版社, 995 容 庚, 金文編, 中華書局, 985 湯餘惠, 戰國文字編, 福建人民出版社, 200 中文提要 号汉 简 论语 于西汉 怀 刘 式 公布 于它是目前发现最早 论 语 抄 简 论语 成书 当 齐论 鲁论 论 论 并 时期 无 达成共识 实 从考察 简 论语 用 抄写 时 情况来看 应为汉 时期 产 对照简 论语 与 论语 发现 与 差异较少 只是 有许多 同 处 约 多 而这些异 产 一是因抄写讹误 脱漏 误倒蹬原因 一是 因多用 关系 简 论语 使用了 次 简 论语 论语 具有谐声关系 有 种情况 简 论语 为 论语 声符 论语 为简 论语 声 符 简 论语 为 论语 同声符 举一些有 表性 例子作分析 例如 政 仁 佞 絜 潔 空 悾 才 哉 湯 蕩 傰 倗 朋 葆 保 溉 旣 增 曾 節 卽 佴 恥 功 攻等 他例子作圖表整理 定州40 墓出土的 本 973年出土 中山 王 修 墓中 997年由文物出版社正 出版 由 的 本 本 的 年代 古 三 行的 法 其 定州 本 的 字 的 其 高祖 的 物 本文 本 今本 其 今本的 文字上 不 之 大 70 0 字 文的 生 通假字的 本 通假字 233 其中 本 與今本 文字 者 三. 本 文字 今本 文字之 2.今本 文字 本 文字之 3. 本 文字 今本 文字 本文 代 的 正 :, :, :, :, :, :, ( ):, :, :, :, :, : :,其

定州漢墓에서 出土돤 竹簡本 論語 의 諧聲關係 通假字 고찰 77 主題語 定州 汉简, 简本 今本 论语, 文献学, 通假字 本子 谐声字 투고일: / / 200. 5. 0 심사일: 200. 5. 20 6. 8 게재확정일: 200. 2.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