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계내과학(1).ind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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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덕현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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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腎 系 內 科 學 1. 腎 에 관한 역대 醫 論 簡 略 2 2. 腎 의 해부학적 인식 및 오행적 속성 7 3. 腎 의 생리적 기능 9 4. 腎 과 他 臟 腑 와의 관계 命 門 腎 膀 胱 의 病 理 腎 病 의 辨 證 18
2 2 1 腎 에 관한 역대 醫 論 簡 略 1. 黃 帝 內 經 에서의 腎 현대 우리나라 한의학의 여러 다른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 겠지만, 腎 系 이론체계의 기원도 黃 帝 內 經 에서 비롯되었다. 素 問 靈 樞 各 81 篇 씩 총 162 篇 의 黃 帝 內 經 에는 모두 88 篇 ( 素 問 53편, 靈 樞 35편)에서 腎 이란 단어가 등장하는 데, 이상의 各 篇 들에서 腎 이 언급된 단락에는 腎 의 生 理 病 理 診 斷 治 療 原 則 등에 관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生 理 방면에 있어서는 우선 腎 이 主 水 主 藏 精 함을 지적했으 니, 가령 素 問 逆 調 論 에서는 腎 者 水 臟, 主 津 液. 이라고 했고, 素 問 上 古 天 眞 論 에서는 腎 者 主 水, 受 五 藏 六 府 之 精 而 藏 之. 라고 했다. 또한, 腎 은 主 骨 生 髓, 其 華 在 髮 의 기능이 있음을 밝 혔으니, 素 問 宣 明 五 氣 篇 에서는 腎 主 骨 이라고 했고,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腎 生 骨 髓 라고 했으며, 素 問 六 節 臟 象 論 에서는 腎 者 主 蟄, 封 藏 之 本, 精 之 處 也, 其 華 在 髮. 이라고 했다. 아울러 腎 은 耳 에 開 竅 하고 志 를 藏 하는 기능이 있음도 밝 혔으니,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腎 主 耳 在 竅 爲 耳. 라 고 했고, 素 問 宣 明 五 氣 篇 에서는 腎 藏 志 라고 했다. 病 理 방면에 있어서는 腎 의 생리적 기능 실조에 의해 야기되 는 病 證 인 水 腫 腰 痛 浮 腫 耳 鳴 耳 聾 遺 精 不 育 陽 痿 虛 勞 腎 積 腎 風 腎 熱 등에 대해 광범위하게 언급했다. 특히, 水 腫 의 경우는 風 水 石 水 涌 水 등으로 구분해서 水 腫 의 증상 을 묘사했고, 靈 樞 水 脹 篇 에서는 水 始 起 也, 目 窠 上 微 腫, 如 新 臥 起 之 狀, 其 頸 脈 動, 時 咳, 陰 股 間 寒, 足 脛 瘇, 腹 乃 大, 其 水 已 成 矣. 以 手 按 其 腹, 隨 手 而 起, 如 裹 水 之 狀, 此 其 候 也. 라고 하여 水 腫 의 증 후를 언급했다. 또한, 靈 樞 에는 腎 風 腎 瘧 腎 熱 腎 咳 腎 脹 腎 疽 등의 病 證 이 기재되었는데, 이는 外 感 과 內 傷 이 모두 腎 에 영향을 미쳐 여러 가지 病 證 을 야기한다는 사실을 의미하 니, 素 問 奇 病 論 의 有 病 厖 然 如 有 水 狀, 切 其 脈 大 緊, 身 無 痛 者, 形 不 瘦, 不 能 食, 食 少 病 生 在 腎, 名 爲 腎 風. 腎 風 而 不 能 食, 善 驚, 驚 已, 心 氣 痿 者 死. 란 말은 대표적인 예이다. 아울러 素 問 咳 論 에서는 腎 咳 之 狀, 咳 則 腰 背 相 引 而 痛, 甚 則 咳 涎., 腎 咳 不 已, 則 膀 胱 受 之. 膀 胱 咳 狀, 咳 而 遺 溺. 라고 하여 腎 이 他 臟 腑 와 병리 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말했다. 病 機 에 관한 내용은 水 腫 에 대한 설명에서 뚜렷하게 드러나 니, 가령 素 問 水 熱 穴 論 에서는 腎 者 牝 臟 也, 地 氣 上 者, 屬 於 腎 而 生 水 液 也, 故 曰 至 陰. 勇 而 勞 甚 則 腎 汗 出, 腎 汗 出 逢 於 風, 內 不 得 入 於 臟 腑, 外 不 得 越 於 皮 膚, 客 於 玄 府, 行 於 皮 裏, 傳 爲 胕 腫, 本 之 於 腎, 名 曰 風 水. 所 謂 玄 府 者, 汗 空 也. 라고 하여 勞 倦 傷 腎 에 의한 水 腫 의 病 機 를 자세히 설명했다. 또한, 素 問 水 熱 穴 論 에서는 其 本 在 腎, 其 末 在 肺. 라고 했고, 素 問 陰 陽 別 論 에서는 三 陰 結 謂 之 水. 라고 했으며, 素 問 至 眞 要 大 論 에서는 諸 濕 腫 滿, 皆 屬 於 脾., 素 問 水 熱 穴 論 에서는 腎 者, 胃 之 關 也, 關 門 不 利, 故 聚 水 而 從 其 類 也. 라고 하여 水 腫 의 발병기전이 肺 脾 腎 三 焦 및 膀 胱 의 氣 化 不 利 임을 지적했다. 이외에도 素 問 至 眞 要 大 論 에서는 諸 寒 收 引, 皆 屬 於 腎., 諸 厥 固 泄, 皆 屬 於 下. 라고 하 여 腎 病 의 病 機 를 개괄했다. 診 斷 방면에 있어서는 色 脈 을 중시했는데, 가령 靈 樞 邪 氣 藏 府 病 形 篇 에서는 夫 色 與 尺 之 相 應 也. 黑 者, 其 脈 石. 이 라 고 했고, 素 問 痿 論 에서는 腎 熱 者, 色 黑 而 齒 枯. 라고 했다. 이외에도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在 變 動 爲 慄., 在 聲 爲 呻. 이라고 하여 慄 과 呻 이 腎 과 관련됨을 설명했다. 예후 방면 에 있어서는 素 問 五 臟 生 成 篇 에서 黑 如 烏 羽 者 生 黑 如 炱 者 死. 라고 했고, 素 問 診 要 經 終 論 에서는 少 陰 終 者, 面 黑 齒 長 而 垢, 腹 脹 閉, 上 下 不 通 而 終 矣. 라고 했다. 治 療 방면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方 藥 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治 法 의 원칙을 밝혔으니, 가령 素 問 湯 液 醪 醴 論 에서는 水 腫 의 治 法 에 대해 平 治 於 權 衡, 去 苑 陳 莝. 開 鬼 門, 決 淨 府. 의
3 1. 腎 에 관한 역대 醫 論 簡 略 3 원칙을 언급했다. 또한, 素 問 藏 氣 法 時 論 에서는 腎 苦 燥, 急 食 辛 以 潤 之, 開 腠 理, 致 津 液 通 氣 也., 腎 欲 堅, 急 食 苦 以 堅 之, 用 苦 補 之, 鹹 瀉 之., 腎 色 黑, 宜 食 辛, 黃 黍 鷄 肉 桃 葱 皆 辛. 이라고 하여 腎 病 치료 약물의 氣 味 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도 언급했다. 한편, 鍼 灸 치료에 있어서는 循 經 配 穴 과 以 病 爲 兪 의 방법을 중시 했으니, 가령 靈 樞 五 邪 篇 에서는 邪 在 腎, 則 病 骨 痛, 陰 痺. 陰 痺 者, 按 之 而 不 得, 腹 脹, 腰 痛, 大 便 難, 肩 背 頸 項 痛, 時 眩. 取 之 湧 泉, 崑 崙. 視 有 血 者, 盡 取 之. 라고 했다. 이밖에 攝 生 養 生 방면에 있어서도 腎 氣 의 顧 護 를 강조했으 니, 대표적인 예로 素 問 上 古 天 眞 論 의 以 酒 爲 漿, 以 妄 爲 常, 醉 以 入 房, 以 欲 竭 其 精, 以 耗 散 其 眞, 不 知 持 滿, 不 時 御 神, 務 快 其 心, 逆 於 生 樂, 起 居 無 節, 故 半 百 而 衰 也. 란 구절을 들 수 있다. 2. 難 經 에서의 腎 難 經 81 篇 에서 腎 이란 단어는 모두 23 篇 에서 등장한다. 難 經 에는 腎 과 관련된 脈 象 과 鍼 法 이 보다 상세히 기록되었 고, 腎 의 생리 및 병리에 관한 내용이 內 經 에 비해 더욱 자세 히 설명되었다. 가장 큰 특징은 역시 難 經 三 十 六 難 과 難 經 三 十 九 難 등에서 언급된 腎 兩 者, 非 皆 腎 也. 其 左 者 爲 腎, 右 者 爲 命 門. 命 門 者, 諸 神 精 之 所 舍, 原 氣 之 所 繫 也, 男 子 以 藏 精, 女 子 以 繫 胞. 故 知 腎 有 一 也. 와 謂 腎 有 兩 藏 也. 其 左 爲 腎, 右 爲 命 門. 命 門 者, 謂 精 神 之 所 舍 也, 男 子 以 藏 精, 女 子 以 繫 胞, 其 氣 與 腎 通. 등의 내 용인데, 이로부터 논란이 분분한 소위 命 門 學 說 이 비롯되었 기 때문이다. 한편, 難 經 四 難 의 呼 出 心 與 肺, 吸 入 腎 與 肝 이란 내용도 이후 腎 主 納 氣 의 근거가 되었고, 難 經 十 四 難 의 損 其 腎 者, 益 其 精 이란 구절 또한 이후 腎 病 에 주로 補 精 의治 法 을 사용 하는 근거가 되었다. 3. 漢 代 張 仲 景 의 견해 東 漢 의 張 仲 景 은 腎 系 病 證 중 특히 水 腫 消 渴 虛 勞 腰 痛 등에 대한 기본적인 辨 證 論 治 를 확립했다. 傷 寒 論 에 등장하 는 112개의 처방 중 水 氣 小 便 不 利 를 治 療 하는 方 劑 는 20여종 인데, 병리기전 상 陽 虛 氣 化 不 利 로 인한 水 液 內 停 에는 苓 桂 朮 甘 湯 苓 桂 甘 棗 湯 茯 苓 甘 草 湯 五 苓 散 眞 武 湯 附 子 湯 등을 사 용했고, 疏 泄 失 常 으로 인한 水 道 失 調 에는 小 柴 胡 湯 柴 胡 桂 枝 乾 薑 湯 四 逆 散 등을 사용했으며, 陰 虛 水 停 에는 猪 苓 湯 등을 사 용했다. 한편, 金 匱 要 略 에서는 水 腫 을 風 水 皮 水 正 水 石 水 黃 汗 으로 구분했고, 발병기전과 증후에 따라 心 水 肝 水 肺 水 腎 水 脾 水 로도 구분했다. 치료에 있어서는 諸 有 水 者, 腰 以 下 腫, 當 利 小 便, 腰 以 上 腫, 當 發 汗 乃 愈. 란 부위별 치료 원칙 을 주장하면서 風 水 皮 水 등을 치료할 때는 解 表 와 利 水 를 결 합해서 越 婢 湯 越 婢 加 朮 湯 防 己 黃 芪 湯 防 己 茯 苓 湯 등을 사 용했고, 正 水 石 水 등에 대해서는 비록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 하지는 않았지만 可 下 之 의 치료원칙을 확립했다. 水 氣 에 대 한 처방들을 분석하면 溫 陽 利 水 育 陰 利 水 化 氣 利 水 調 氣 利 水 散 結 逐 水 化 飮 利 水 등의 6가지로 귀결된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仲 景 은 痰 飮 과 水 腫 의 轉 化 關 係 를 이미 파악하고 있었 으니, 痰 飮 病 篇 의 溢 飮 證 에 수록된 苓 桂 朮 甘 湯 十 棗 湯 葶 藶 大 棗 瀉 肺 湯 등이 그 實 例 이다. 이외에 淋 證 에 대해서도 상세히 수 록했는데, 證 候 로는 淋 之 爲 病, 小 便 如 粟 狀, 小 腹 弦 急, 痛 引 臍 中. 이라고 했고, 치료원칙으로는 淋 家 不 可 發 汗, 發 汗 必 便 血. 이 라 고 했다. 또한, 尿 血 의 病 機 에 대해서도 熱 在 下 焦 亦 令 淋 秘 不 通. 이라고 했다. 4. 隋 唐 宋 代 醫 家 들의 견해 晋 代 의 王 叔 和 는 腎 系 病 證 의 진단에 공헌했으니, 脈 經 에 서 寸 關 尺 三 部 의 脈 診 法 의 설명에서 難 經 의左 腎 右 命 門 說 을 근거 로 左 尺 候 腎 與 膀 胱, 右 尺 候 命 門 三 焦 를 주장했다. 이에 대해 淸 代 의 李 惺 庵 은 證 治 彙 補 에서 腎 虛 中 分 眞 陰 眞 陽, 其 論 創 自 王 叔 和, 乃 知 古 人 立 說, 各 有 一 長. 이라고 평가했다. 隋 代 의 巢 元 方 은 諸 病 源 候 論 에서 淋 證 을 石 淋 勞 淋 氣 淋 膏 淋 寒 淋 熱 淋 血 淋 의 7가지로 분류하여 熱 淋 者, 三 焦 有 熱, 氣 搏 於 腎, 流 入 於 胞 而 成 淋 也, 氣 淋 者, 腎 虛 膀 胱 熱, 氣 脹 所 爲 也., 石 淋 者, 淋 而 出 石 也. 腎 主 水, 水 結 則 化 爲 石, 故 腎 客 砂 石. 腎 虛 爲 熱 所 乘, 熱 則 成 淋., 膏 淋 者, 此 腎 虛 不 能 制 於 肥 液., 勞 淋 者, 謂 勞 傷 腎 氣 而 生 熱 成 淋 也., 寒 淋 者, 由 腎 氣 虛 弱, 下 焦 受 於 冷 氣, 入 胞 與 正 氣 交 爭, 寒 氣 勝 則 戰 寒 而 成 淋. 이라고 했다. 또한, 모든 淋 證 을 총괄해서 諸 淋 者, 由 腎 虛 而 膀 胱 熱 故 也. 라고 하여
4 4 淋 證 의 病 位 를 腎 과 膀 胱 으로 지적했고, 腎 虛 則 小 便 數, 膀 胱 熱 則 水 下 澁. 數 而 且 澁, 則 淋 瀝 不 宣, 故 謂 之 爲 淋. 이라 하여 淋 證 의 病 機 를 腎 虛 가 本 이고 膀 胱 熱 이 標 라고 밝혔으며, 宿 病 淋, 今 得 熱 而 發 者. 라고 하여 淋 證 의 반복적인 재발을 설명했다. 아울러 諸 病 源 候 論 水 腫 病 諸 候 에서는 水 氣 의 기본적인 病 機 를 水 病 者, 由 腎 脾 俱 虛 故 也. 腎 虛 不 能 宣 通 水 氣, 脾 虛 又 不 能 制 水, 故 水 氣 盈 溢, 滲 液 皮 膚, 流 遍 四 肢, 所 以 通 身 腫 也. 令 人 上 氣 體 重, 小 便 黃 澁, 腫 處 按 之 隨 手 而 起 是 也. 라고 했다. 한편, 腎 勞 者, 背 難 而 俯 仰, 小 便 不 利, 色 赤 黃 而 有 餘 瀝, 莖 內 痛, 陰 濕, 囊 生 瘡, 小 腹 滿 急. 이라고 하여 腎 勞 의 病 證 을 최초로 언급했고, 腎 爲 足 少 陰 之 經 而 藏 精, 氣 通 於 耳. 耳, 宗 脈 之 所 聚 也. 若 精 氣 調 和, 則 腎 臟 强 盛, 耳 聞 五 音. 若 勞 傷 血 氣, 兼 受 風 邪, 損 於 腎 臟 而 精 脫, 精 脫 者, 則 耳 聾. 이라고 하 여 腎 과 耳 의 생리 병리 관계도 설명했다. 이외에도 五 遲 五 軟 腰 痛 痴 呆 尿 濁 尿 血 癃 閉 陽 痿 早 泄 遺 精 遺 尿 不 孕 消 渴 水 腫 腎 勞 등의 腎 系 病 證 의 病 因 病 機 및 證 候 에 대 해 자세히 설명했다. 唐 代 에는 方 劑 學 방면에 많은 발전이 있었다. 孫 思 邈 의 千 金 方 과王 燾 의 外 臺 秘 要 에는 腎 病 을 치료하는 方 劑 또한 많이 수록되었으니, 가령 千 金 方 에는 小 便 不 通 을 치료하는 方 劑 만 도 13종이나 되었다. 孫 思 邈 은 千 金 方 에서 腎 病 에서 寒 熱 虛 實 에 의한 臨 床 證 候 를 자세히 분석하면서 치료에 특별히 補 腎 을 강조했는데, 明 代 의 李 中 梓 는 이에 대해 醫 宗 必 讀 에서 孫 眞 人 云, 補 脾 不 如 補 腎. 이라고 평가하면서 脾 와 腎 은 人 身 의 根 蒂 로서 相 助 하는 기능이 있다고 했다. 孫 思 邈 은 또한 최초로 導 尿 法 을 운용했으니, 그는 千 金 方 包 囊 論 에서 凡 尿 不 在 胞 中, 爲 胞 屈 僻, 津 液 不 通. 以 葱 葉 除 尖 頭, 內 陰 莖 孔 中 深 三 寸, 微 用 口 吹 之, 胞 脹, 津 液 大 通 便 愈. 라고 했다. 또한, 大 凡 水 腫 難 治, 瘥 後 特 須 愼 於 口 味. 又 復 病 水 人 多 嗜 食 不 廉, 所 以 此 病 難 愈 也. 라고 하여 水 腫 의 치료에 飮 食 調 理 를 중시했는데, 특히 莫 恣 意 鹹 物 이라고 하여 짠 음식의 섭취를 禁 했다. 한편, 王 冰 은 次 注 黃 帝 素 問 에서 益 火 之 源, 以 消 陰 翳. 壯 水 之 主, 以 制 陽 光. 이라고 하여 腎 陽 虧 虛 와 腎 陰 不 足 의 치료원칙을 확립했다. 宋 代 에는 聖 濟 總 錄 三 因 極 一 病 證 方 論 聖 惠 方 普 濟 方 和 劑 局 方 小 兒 藥 證 直 訣 등의 많은 方 劑 書 및 理 論 書 가 등장하여 腎 系 病 證 에 대한 理 法 方 藥 또한 당연히 많은 발전 이 있었다. 가령 太 平 惠 民 和 劑 局 方 에는 淋 證 을 치료하는 八 正 散 五 淋 散 石 葦 散, 腰 痛 을 치료하는 靑 娥 丸 無 比 山 藥 丸, 水 腫 을 치료하는 蔘 苓 白 朮 散 등이 수록되었고, 濟 生 方 에는 血 尿 를 치료하는 小 薊 飮 子, 水 腫 을 치료하는 濟 生 腎 氣 丸 實 脾 飮 疏 鑿 飮 子 등이 수록되었으며, 小 兒 藥 證 直 訣 에는 補 腎 名 方 으 로 언급되는 六 味 地 黃 丸 등이 수록되었다. 특히, 五 臟 辨 證 方 法 을 주 창한 錢 乙 은 小 兒 는 純 陽 之 體 이므로 柔 陰 을 치료원칙으로 주 장했는데, 그가 腎 陰 不 足 의 치료를 위해 立 方 한 六 味 地 黃 丸 은 지 금도 임상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許 叔 微 는 腎 과 脾 가 人 身 의 根 蒂 이자 生 死 의 所 系 임을 인식하 면서도 腎 을 더욱 중요하게 여겼으니, 補 脾 할 때에도 常 須 暖 補 腎 氣 를 주장했다. 즉, 溫 脾 湯 實 脾 飮 등의 처방에서 附 子 肉 桂 등의 溫 腎 藥 을 즐겨 사용했으니, 이는 治 脾 보다 治 腎 을 중요 시했음을 의미한다. 물론 暖 補 腎 氣 를 주장하면서도 剛 燥 之 藥 의 사용은 반대했는데, 硫 黃 鍾 乳 煉 丹 등의 剛 燥 之 品 은 오히려 腎 之 所 惡 ( 腎 惡 燥 )에 해당하기 때문이었다. 陳 言 은 三 因 極 一 病 證 方 論 水 腫 敍 論 에서 原 其 所 因, 則 冒 風 寒 暑 濕 屬 外, 喜 怒 憂 思 屬 內, 飮 食 勞 逸 背 於 常 經 屬 不 內 外, 皆 致 此 疾. 治 之 當 究 其 所 因 及 諸 禁 忌 而 爲 治 也. 라고 하여 水 腫 의 형성 원인 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嚴 用 和 는 水 病 을 陽 水 와 陰 水 로 구분하여 치료했으니, 濟 生 方 水 腫 門 에서는 然 腫 滿 最 愼 於 下, 當 辨 其 陰 陽. 陰 水 爲 病, 脈 來 沈 遲, 色 多 靑 白, 不 煩 不 渴, 小 便 澁 少 而 淸, 大 腑 多 泄, 此 陰 水 也, 則 宜 溫 暖 之 劑 陽 水 爲 病, 脈 來 沈 數, 色 多 黃 赤, 或 煩 或 渴, 小 便 赤 澁, 大 腑 多 閉, 此 陽 水 也, 則 宜 用 淸 平 之 藥. 이라고 했다. 5. 金 元 代 醫 家 들의 견해 六 氣 皆 從 火 化, 五 志 過 極 皆 爲 熱 甚 등의 主 火 論 을 주창한 劉 完 素 는 心 主 火 腎 主 水 藏 志 하기 때문에 치료 시에도 益 腎 水 降 心 火 의 방법을 사용했다. 劉 完 素 를 推 崇 한 張 從 正 도 儒 門 事 親 三 消 之 說 當 從 火 斷 에서 五 行 之 中, 惟 火 能 焚 物, 六 氣 之 中, 惟 火 能 消 物 得 其 平, 則 烹 煉 飮 食, 糟 粕 去 焉, 不 得 其 平, 則 燔 灼 臟 腑 而 津 液 竭 焉. 이라고 주장하면서 仲 景 이 消 渴 치료에 사용했던 腎 氣 丸 을 改 變 시켜 六 味 地 黃 丸 을 사용했다. 李 杲 는 脾 胃 論 에서 心 火 者, 陰 火 也, 起 於 下 焦, 其 脈 系 於 心, 心 不 主 令, 相 火 代 之. 相 火, 下 焦 包 絡 之 火, 元 氣 之 賊 也. 라고 하여
5 1. 腎 에 관한 역대 醫 論 簡 略 5 相 火 를 元 氣 의 賊 이라고 했는데, 그가 말한 元 氣 가元 陽 임을 고려하면 이는 腎 陽 이 損 傷 되었다는 뜻이니, 下 焦 의 元 氣 不 足 으 로 腎 陽 이 虛 衰 하면 水 穀 을 運 化 하지 못해 精 血 을 생성하지 못하 여 陰 虛 發 熱 을 일으킴을 알 수 있다. 陽 常 有 餘 陰 常 不 足 의 이론을 주장한 朱 震 亨 은 相 火 論 을 중 시했으니, 格 致 餘 論 에서는 人 非 此 火, 不 能 有 生., 主 閉 藏 者 腎 也, 司 疏 泄 者 肝 也, 二 臟 皆 有 相 火. 라고 했다. 따라서 병리적인 相 火 妄 動 이陰 血 을 耗 損 시켜 病 을 일으키므로 평상시에도 淸 心 寡 慾 으로 陰 精 을 保 養 해야 하고, 발병 시에는 더더욱 陰 氣 를 顧 護 하고 飮 食 色 慾 을 절제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치료방법 으로 소위 滋 陰 降 火 法 을創 案 했다. 補 腎 水 降 陰 火 에 따른 大 補 陰 丸 知 柏 地 黃 丸 및 여기에서 파생되어 나온 補 陰 丸 龍 虎 丸 鎖 陽 丸 등의 대표적인 補 陰 方 들은 지금도 임상에서 널리 활 용되고 있다. 6. 明 淸 代 醫 家 들의 견해 趙 獻 可 의 醫 貫 은腎 을 전문적으로 다룬 최초의 醫 書 인데, 醫 貫 內 經 十 二 官 論 에서는 命 門 無 形 之 火, 在 兩 腎 有 形 之 中., 命 門 爲 十 二 經 之 主 라고 하면서 命 門 을 특별히 강조했다. 또한, 薛 己 는 薛 氏 醫 案 에서 補 腎 의 치료방법을 주장했는데, 腎 과 命 門 을 중요시하면서 陰 陽 虛 實 의 편차에 따라 辨 證 論 治 를 시행했 다. 明 代 에는 命 門 學 說 이 크게 발달했는데, 張 景 岳 은 類 經 附 翼 求 正 錄 에서 命 門 者, 爲 水 火 之 府, 爲 陰 陽 之 宅, 爲 精 氣 之 海, 爲 生 死 之 竇 此 誠 性 命 之 大 本. 이라 하여 命 門 總 主 乎 兩 腎, 而 兩 腎 皆 屬 於 命 門 을 주장했고, 五 臟 之 陰 氣, 非 此 不 能 滋, 五 臟 之 陽 氣, 非 此 不 能 發. 이라고 하면서 五 臟 所 傷, 究 必 歸 腎 이라고 했다. 또 한, 素 問 水 熱 穴 論 의 腎 者 胃 之 關 也, 關 門 不 利, 故 聚 水 而 從 其 類 也. 를 해석함에 있어서도 景 岳 全 書 腫 脹 에서 腎 爲 先 天 生 氣 之 源, 若 先 天 元 氣 虧 於 下, 則 後 天 胃 氣 失 其 所 本, 而 由 脾 及 肺, 治 節 所 以 不 行, 是 以 水 積 於 下, 則 氣 壅 於 上, 而 喘 脹 由 生. 이라고 설명했 다. 아울러 王 冰 이 주창한 益 火 之 源, 以 消 陰 翳. 壯 水 之 主, 以 制 陽 光. 의 견해를 계승해서 陰 陽 雙 補 法 을 주장했으니, 景 岳 全 書 新 方 八 陣 에서 善 補 陽 者, 必 於 陰 中 求 陽, 則 陽 得 陰 助 而 生 化 無 窮. 善 補 陰 者, 必 於 陽 中 求 陰, 則 陰 得 陽 升 而 泉 源 不 竭. 이라고 했다. 그 는 腎 氣 丸 地 黃 丸 등을 기초로 創 製 한 左 歸 丸 左 歸 飮 등으로 補 腎 陰 하고 右 歸 丸 右 歸 飮 등으로 補 腎 陽 했으니, 이들 방법은 후세 의가들의 腎 病 虛 證 치료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水 腫 에 대 해서는 氣 化 이론을 주장했으니, 景 岳 全 書 腫 脹 에서는 凡 水 腫 等 證, 乃 肺 脾 腎 三 臟 相 干 之 病. 蓋 水 爲 至 陰, 故 其 本 在 腎, 水 化 於 氣, 故 其 標 在 肺 水 惟 畏 土, 故 其 制 在 脾. 今 肺 虛 則 氣 不 化 精 而 化 水, 脾 虛 則 土 不 制 水 而 反 克, 腎 虛 則 水 無 所 主 而 妄 行 雖 分 而 言 之 而 三 臟 各 有 所 主, 然 合 而 言 之 則 總 由 陰 勝 之 害 而 病 本 皆 歸 於 腎. 故 凡 治 腫 者 必 先 治 水. 治 水 者 必 先 治 氣. 若 氣 不 能 化, 則 水 必 不 利. 惟 下 焦 之 眞 氣 得 行, 始 能 傳 化. 라고 했다. 이외에도 景 岳 은 淋 과 癃 을 구분해 서 따로 癃 閉 만을 전문적으로 다루었고, 淋 證 과 癃 閉 의 辨 證 論 治 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했다. 李 中 梓 는 腎 肝 同 治 를 강조했으니, 醫 宗 必 讀 에서는 東 方 之 木 無 虛, 不 可 補, 補 腎 卽 所 以 補 肝., 木 氣 無 虛, 又 言 補 肝 者, 肝 氣 不 可 犯, 肝 氣 自 當 養 也, 血 不 足 者 濡 之, 水 之 屬 也. 壯 水 之 源, 木 賴 以 榮. 水 旣 無 實, 又 言 瀉 腎 者, 腎 陰 不 可 虧, 而 腎 氣 不 可 亢 也. 라고 했 다. 또한, 癃 과 閉 를 명확히 구분했으니, 醫 宗 必 讀 小 便 閉 癃 에서는 閉 與 癃 兩 證 也, 新 病 爲 溺 閉, 蓋 點 滴 難 通 也. 久 病 爲 溺 癃, 蓋 屢 出 而 短 少 也. 라고 했다. 아울러 水 腫 의 治 法 을 전체적으로 개 괄했으니, 證 治 彙 補 水 腫 에서는 治 水 之 法, 行 其 所 無 事, 隨 表 裏 寒 熱 上 下, 因 其 勢 而 利 導 之. 故 宜 汗 宜 下 宜 滲 宜 淸 宜 燥 宜 溫, 六 者 之 中, 變 化 莫 拘. 라고 했다. 이외에도 證 治 彙 補 關 格 에서 旣 關 且 格, 必 小 便 不 通, 旦 夕 之 間, 陡 增 嘔 惡, 此 因 濁 邪 壅 塞 三 焦, 正 氣 不 得 升 降, 所 以 關 應 下 而 小 便 閉, 格 應 上 而 生 嘔 吐, 陰 陽 閉 絶, 一 日 卽 死, 最 爲 危 候. 라고 하여 關 格 의 증상 및 豫 候 를 상세히 설명했다. 寓 意 草 醫 門 法 律 尙 論 篇 등을 저술한 喩 嘉 言 은 病 機 之 切 於 人 身 者 水 火 而 已 라고 주장했으니, 가령 水 病 以 脾 肺 腎 爲 之 綱, 然 其 權 尤 重 於 腎, 腎 者 胃 之 關 也. 腎 司 開 闔, 腎 氣 從 陽 則 開, 陽 太 盛 則 關 門 大 開, 水 直 下 而 消. 腎 氣 從 陰 則 闔, 陰 太 盛 則 關 門 常 闔, 水 不 通 而 爲 腫. 이라고 했다. 淸 代 에는 특히 三 焦 辨 證 이 創 立 되어 腎 病 의 내용이 더욱 충실 해졌는데, 徐 靈 胎 는 醫 學 源 流 論 에서 腎 藏 精 에 대해 夫 精 卽 腎 中 之 脂 膏 也. 有 長 存 者, 有 日 生 者. 腎 中 有 藏 精 之 處, 及 有 病 而 滑 脫 之 精, 乃 日 生 者 也. 其 精 旋 去 旋 生. 이라고 했고, 또한 故 精 之 爲 物, 欲 動 則 生, 不 動 則 不 生, 所 自 然 不 動 則 有 益, 强 制 則 有 害, 過 用 則 衰 竭, 任 其 自 然 而 無 所 勉 强, 則 保 精 之 法 也. 라고 했다. 한편, 치료에 있
6 6 어서는 五 臟 皆 有 火 而 心 腎 二 臟 爲 易 動, 治 心 火 以 苦 寒, 治 腎 火 以 鹹 寒. 若 二 臟 之 陰 不 足 以 配 火, 其 又 宜 補 二 臟 之 陰 藥 補 之. 若 腎 火 飛 越, 又 有 回 陽 之 法, 反 宜 用 濕 熱, 與 治 心 火 逈 然 不 同. 이라고 했다. 한편, 唐 容 川 은 血 證 論 에서 瘀 血 化 水, 亦 發 水 腫, 是 血 病 而 兼 水. 라고 하여 瘀 血 로 인한 水 腫 에 대해 설명했고, 韓 善 微 는 陽 痿 만을 전문적으로 다룬 陽 痿 論 에서 因 於 陽 虛 者 少, 因 於 陰 虛 者 多. 라고 하여 陽 痿 의 대부분이 陰 虛 로 인해 발생한다고 주장 했다.
7 2. 腎 의 해부학적 인식 및 오행적 속성 7 2 腎 의 해부학적 인식 및 오행적 속성 1. 腎 의 해부학적 인식 한의학에서 일컫는 腎 이 실질장기인 콩팥만은 아니지만, 일 찍이 素 問 脈 要 精 微 論 에서는 腰 者 腎 之 府 也. 라고 하여 腎 의 위치가 허리 부위임을 지적했다. 이후 宋 代 吳 簡 의 歐 希 范 五 臟 圖 에서는 腎 則 有 一 在 肝 之 右, 微 下 ; 一 在 脾 之 左, 微 上. 이라고 했고, 明 代 馬 蒔 의 難 經 正 義 卷 三 에서는 腎 左 上 有 脾 胃 及 大 腸 下 廻 蓋 之, 右 上 有 肝 及 大 腸 上 廻 蓋 之. 라고 했으며, 明 代 趙 獻 可 의 醫 貫 內 經 十 二 官 論 에서는 腎 有 二, 精 所 舍 也. 生 於 脊 膂 十 四 椎 下, 兩 旁 各 一 寸 五 分. 形 如 紅 豆, 相 並 而 曲 附 於 脊 外. 라고 했으니, 腎 의 해부학적 위치와 형태는 서양의학에서 일컫는 콩팥과 상 당 부분 일치함을 알 수 있다. 한편, 腎 의 무게에 대해서도 難 經 二 十 四 難 에서는 腎 有 兩 枚, 重 一 斤 一 兩. 이라고 했고, 明 代 張 景 岳 의 類 經 과淸 代 李 梴 의 醫 學 入 門 에서는 一 斤 二 兩 이라고 했으며, 難 經 正 義 卷 三 에서는 形 如 猪 腰 子, 重 約 三 至 四 兩 이라고 했다. 아울러 腎 의 색깔에 대해서도 醫 貫 에서는 外 有 黃 脂 包 裹, 裏 白 外 黑. 이 라고 했고, 三 才 圖 繪 腎 神 에서는 如 縞 映 紫 라고 했으며, 元 代 滑 壽 의 十 四 經 發 揮 十 四 經 脈 氣 所 發 篇 에서는 黑 紫 라고 했 으니, 腎 의 무게와 색깔에 대한 인식 또한 서양의학에서 일컫는 콩팥과 거의 같음을 알 수 있다. 물론 한의학에서 일컫는 腎 이 콩팥만이 아님은 남성의 고환 역시 腎 의 범주에 귀속시켜 外 腎 이라고 부른다는 점에서 분 명히 드러난다. 2. 腎 의 오행적 속성 腎 은 五 行 歸 類 상 水 에 屬 한다. 書 經 洪 範 에서 水 曰 潤 下. 라고 했는데, 潤 은滋 潤 濡 潤 의 뜻이고 下 는下 行 向 下 의 뜻이니, 潤 下 란 水 가 滋 潤 下 行 의 특징이 있음을 의미한다. 따 라서 대개 滋 潤 下 行 寒 凉 閉 藏 등의 성질이나 작용을 지닌 것들은 모두 水 에 귀속된다. 그런데 腎 은 藏 精 을 主 하고 封 藏 之 本 이며 아래에 위치해서 陰 中 之 至 陰 인 까닭에 오행 중 水 의 下 行 閉 藏 의 특성과 부합된다. 아울러 素 問 逆 調 論 에서는 腎 者 水 臟, 主 津 液. 이라고 했으니, 이 또한 腎 이 오행 중 水 에 屬 함을 의미한다. 이렇게 腎 이 水 의 屬 性 을 지닌다는 것은 素 問 五 運 行 大 論 의 北 方 生 寒, 寒 生 水, 水 生 鹹, 鹹 生 腎, 腎 生 骨 髓, 髓 生 肝. 其 在 天 爲 寒, 在 地 爲 水, 在 體 爲 骨, 在 氣 爲 堅, 在 臟 爲 腎. 其 性 爲 凜, 其 德 爲 寒, 其 用 爲 藏, 其 色 爲 黑, 其 化 爲 肅, 其 蟲 鱗, 其 政 爲 靜, 其 令 氷 雪, 其 變 凝 冽, 其 眚 氷 雹, 其 味 爲 鹹, 其 志 爲 恐. 恐 傷 腎, 思 勝 恐. 寒 傷 血, 燥 勝 寒, 鹹 傷 血, 甘 勝 鹹. 의 구절에서 잘 드러나는데, 이로부터 腎 은 北 方 寒 骨 髓 鹹 恐 黑 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五 行 중 水 에 屬 하는 腎 이 主 하는 時 間 은 年 月 日 時 로 구 분된다. 먼저 腎 과 年 의 관계는 水 運 의 平 氣 不 及 太 過 에서 찾 을 수 있으니, 水 運 이 정상적인 平 氣 일 때는 素 問 五 常 政 大 論 에서 靜 順 之 紀 其 候 凝 肅, 其 令 寒, 其 臟 腎, 腎 其 畏 濕, 其 主 二 陰. 이라고 했다. 水 運 이 太 過 일 때는( 丙 寅 丙 子 丙 戌 丙 申 丙 午 丙 辰 年 ) 素 問 五 常 政 大 論 에서 流 衍 之 紀 寒 司 物 化, 天 地 嚴 凝 其 病 脹. 이라고 했고, 素 問 氣 交 變 大 論 에서 歲 水 太 過, 寒 氣 流 行, 邪 害 心 火, 民 病 腎 熱 煩 心 躁 悸, 陰 厥, 上 下 中 寒, 譫 妄 心 痛 甚 則 腹 大 脛 腫, 喘 咳, 寢 汗 出 憎 風. 이라고 했다. 한편, 水 運 이 不 及 일 때는( 辛 未 辛 巳 辛 卯 辛 丑 辛 亥 辛 酉 年 ) 素 問 五 常 政 大 論 에서 涸 流 之 紀 其 用 滲 泄, 其 動 堅 止, 其 發 燥 枯, 其 臟 腎. 라고 했고, 素 問 氣 交 變 大 論 에서 歲 水 不 及, 濕 乃 大 行 腰 股 痛 發, 膕 股 膝 不 便, 煩 寃 足 痿 淸 厥, 脚 下 痛, 甚 則 跗 腫. 이라고 했다. 腎 과 月 의 관계는 腎 主 冬 季 로 冬 三 月 을 主 하는데,
8 8 素 問 五 常 政 大 論 에서는 冬 三 月, 此 謂 閉 藏, 水 氷 地 坼, 無 搖 乎 陽, 早 臥 晩 起, 必 待 日 光, 使 志 若 伏 若 匿, 若 有 私 意, 若 已 有 得, 去 寒 就 溫, 無 泄 皮 膚, 使 氣 亟 奪. 此 冬 氣 之 應, 養 藏 之 道 也. 逆 之 則 傷 腎, 春 爲 痿 厥, 奉 生 者 少. 라고 했다. 日 은 天 干 에 배속되어 甲 乙 日 丙 丁 日 戊 己 日 庚 辛 日 壬 癸 日 로 나뉘는데, 腎 은 五 行 상 水 에 屬 하므로 壬 癸 日 을 主 하니, 素 問 藏 氣 法 時 論 에서는 腎 病 者, 愈 在 甲 乙, 甲 乙 不 愈, 甚 於 戊 己, 戊 己 不 死, 持 於 庚 辛, 起 於 壬 癸. 라 고 했고, 素 問 刺 熱 論 에서는 腎 熱 病 者 戊 己 甚, 壬 癸 大 汗, 氣 逆 則 戊 己 死. 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時 는 十 二 支 에 배속되어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로 나뉘는데, 腎 은 五 行 상 水 에 屬 하므로 亥 子 時 를 主 하니, 靈 樞 順 氣 一 日 分 爲 四 時 篇 에서는 以 一 日 分 四 時, 朝 則 爲 春, 日 中 爲 夏, 日 入 爲 秋, 夜 半 爲 冬. 이라고 했고, 素 問 藏 氣 法 時 論 에서는 腎 病 者, 夜 半 慧, 四 季 甚, 下 晡 靜. 이라고 했다. 腎 은 그 속성에 따라 陰 中 之 陰 至 陰 陰 中 之 少 陰 陰 中 之 太 陰 등으로도 일컬으니, 素 問 金 匱 眞 言 論 에 서는 故 背 爲 陽, 陽 中 之 陽, 心 也. 背 爲 陽, 陽 中 之 陰, 肺 也. 腹 爲 陰, 陰 中 之 陰, 腎 也. 腹 爲 陰, 陰 中 之 陽, 肝 也. 腹 爲 陰, 陰 中 之 至 陰, 脾 也. 라고 했고, 素 問 水 熱 穴 論 에서는 腎 者 至 陰 也, 至 陰 者, 盛 水 也. 라고 했으며, 素 問 六 節 臟 象 論 에서는 腎 者 主 蟄, 封 藏 之 本, 精 之 處 也. 其 華 在 髮, 其 充 在 骨, 爲 陰 中 之 少 陰, 通 於 冬 氣. 라 고 했고, 靈 樞 陰 陽 繫 日 月 篇 에서는 其 於 五 臟 也, 心 爲 陽 中 之 太 陽, 肺 爲 陽 中 之 少 陰, 肝 爲 陰 中 之 少 陽, 脾 爲 陰 中 之 至 陰, 腎 爲 陰 中 之 太 陰. 이라고 했다.
9 3. 腎 의 생리적 기능 9 3 腎 의 생리적 기능 1. 腎 藏 精 腎 藏 精 이란 腎 이 閉 藏 을 主 하고, 아울러 生 長 發 育 生 殖 을 主 하는 2가지 측면을 모두 포괄한다. 먼저 腎 이 閉 藏 을 主 한 다는 것은 인체의 精 氣 를 攝 納 하고 저장한다는 뜻이다. 즉, 素 問 上 古 天 眞 論 에서는 腎 者 主 水, 受 五 藏 六 府 之 精 而 藏 之 라 고 했고, 素 問 六 節 臟 象 論 에서는 腎 者 主 蟄, 封 藏 之 本, 精 之 處 也. 라고 했으며, 靈 樞 本 神 篇 과 靈 樞 九 鍼 論 篇 에서는 腎 藏 精 이라고 했으니, 腎 에는 생명의 기본물질인 精 을 閉 藏 하 는 기능이 있다. 한편, 腎 이 인체의 生 長 發 育 生 殖 을 主 하는 경우는 素 問 上 古 天 眞 論 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으니, 帝 曰, 人 年 老 而 無 子 者, 材 力 盡 耶? 將 天 數 然 也? 岐 伯 曰, 女 子 七 歲, 腎 氣 盛, 齒 更 髮 長. 二 七 而 天 癸 至, 任 脈 通, 太 沖 脈 盛, 月 事 以 時 下, 故 有 子. 三 七, 腎 氣 平 均, 故 眞 牙 生 而 長 極. 四 七, 筋 骨 堅, 髮 長 極, 身 體 盛 壯. 五 七, 陽 明 脈 衰, 面 始 焦, 髮 始 墮. 六 七, 三 陽 脈 衰 於 上, 面 皆 焦, 髮 始 白. 七 七, 任 脈 虛, 太 衝 脈 衰 少, 天 癸 竭, 地 道 不 通, 故 形 壞 而 無 子 也. 丈 夫 八 歲, 腎 氣 實, 髮 長 齒 更. 二 八, 腎 氣 盛, 天 癸 至, 精 氣 溢 寫, 陰 陽 和, 故 能 有 子. 三 八, 腎 氣 平 均, 筋 骨 勁 强, 故 眞 牙 生 而 長 極. 四 八, 筋 骨 隆 盛, 肌 肉 滿 壯. 五 八, 腎 氣 衰, 髮 墮 齒 槁. 六 八, 陽 氣 衰 竭 於 上, 面 焦, 髮 鬢 頒 白. 七 八, 肝 氣 衰, 筋 不 能 動, 天 癸 竭, 精 少, 腎 臟 衰, 形 體 皆 極. 八 八, 則 齒 髮 去, 腎 者 主 水, 受 五 藏 六 府 之 精 而 藏 之. 故 五 臟 盛 乃 能 寫. 今 五 臟 皆 衰, 筋 骨 解 墮, 天 癸 盡 矣. 故 髮 鬢 白, 身 體 重, 行 步 不 正, 而 無 子 耳. 帝 曰, 有 其 年 已 老 而 有 子 者, 何 也? 岐 伯 曰, 此 其 天 壽 過 度, 氣 脈 常 通, 而 腎 氣 有 餘 也. 此 雖 有 子, 男 不 過 盡 八 八, 女 不 過 盡 七 七 而 天 地 之 精 氣 皆 竭 矣. 帝 曰, 夫 道 者 年 皆 百 數 能 有 子 乎? 岐 伯 曰, 夫 道 者 能 却 老 而 全 形, 身 年 雖 壽, 能 生 子 也. 이라고 하여 인체의 정상적인 발육과정 및 남녀의 生 育 기능은 모두 腎 氣 의 盛 衰 와 관련된다고 했다. 2. 腎 主 水 液 腎 主 水 液 이란 腎 이 인체의 수액대사를 유지하고 조절한 다는 뜻으로, 이 때문에 흔히 腎 을 水 臟 이라고 한다. 腎 이 수 액대사를 主 한다는 사실은 內 經 의 여러 篇 에서 찾아볼 수 있 으니, 가령 素 問 逆 調 論 에서는 腎 者 水 臟, 主 津 液 이라고 했 고, 素 問 水 熱 穴 論 에서는 黃 帝 問 曰, 少 陰 何 以 主 腎? 腎 何 以 主 水? 岐 伯 對 曰, 腎 者 至 陰 也, 至 陰 者, 盛 水 也. 肺 者 太 陰 也, 少 陰 者, 冬 脈 也. 故 其 本 在 腎, 其 末 在 肺, 皆 積 水 也. 帝 曰, 腎 何 以 能 聚 水 而 生 病? 岐 伯 曰, 腎 者, 胃 之 關 也. 關 門 不 利, 故 聚 水 而 從 其 類 也. 上 下 溢 於 皮 膚, 故 爲 胕 腫. 胕 腫 者, 聚 水 而 生 病 也. 帝 曰, 諸 水 皆 生 於 腎 乎? 岐 伯 曰, 腎 者 牝 臟 也, 地 氣 上 者, 屬 於 腎 而 生 水 液 也, 故 曰 至 陰. 勇 而 勞 甚 則 腎 汗 出, 腎 汗 出 逢 於 風, 內 不 得 入 於 臟 腑, 外 不 得 越 於 皮 膚, 客 於 玄 府, 行 於 皮 裏, 傳 爲 胕 腫, 本 之 於 腎, 名 曰 風 水. 所 謂 玄 府 者, 汗 空 也. 이라고 했다. 3. 腎 主 納 氣 腎 主 納 氣 란腎 이 氣 의 攝 納 을 主 한다는 뜻이다. 비록 內 經 에서는 腎 의 納 氣 기능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지만, 素 問 示 從 容 論 에서는 咳 嗽 煩 寃 者, 是 腎 氣 之 逆 也. 라고 했고, 素 問 逆 調 論 에서는 腎 者 水 臟, 主 津 液, 主 臥 與 喘 也. 라고 했 으며, 素 問 臟 氣 法 時 論 에서는 腎 病 者, 腹 大 脛 腫, 喘 咳. 라 고 했으니, 腎 이 호흡에도 관여함을 알 수 있다. 經 脈 상으로도 腎 은 호흡을 主 하는 肺 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가령 靈 樞 經 脈 篇 에서는 腎 足 少 陰 之 脈, 起 於 小 趾 之 下, 斜 趨 足 心, 出 於 然 谷 之 下, 循 內 踝 之 後, 別 入 根 中, 而 上 踹 內, 出 膕 內 廉, 上 股 內 後 廉, 貫 脊, 屬 腎, 絡 膀 胱. 其 直 者, 從 腎 上 貫 間 膈, 入 肺 中, 循 喉 嚨, 挾 舌 本. 其 支 者, 從 肺 出, 絡 心, 注 胸 中. 이라고 했고, 靈 樞 本 輸 篇 에서는 少 陽
10 10 ( 少 陰 으로 고쳐야 마땅함) 屬 腎, 腎 上 連 肺, 故 將 兩 臟. 이라고 했 으니, 腎 은 納 氣 작용을 통해 肺 와 더불어 호흡에도 관여함을 알 수 있다. 腎 의 納 氣 기능은 難 經 四 難 의 呼 出 心 與 肺, 吸 入 腎 與 肝. 에서 보다 명확히 설명했고, 宋 代 楊 士 瀛 의 仁 齊 直 指 方 에서는 肺 出 氣 也, 腎 納 氣 也. 肺 爲 氣 之 主, 腎 爲 氣 之 根. 凡 咳 嗽 暴 重, 引 動 百 骸, 自 覺 氣 從 臍 下 逆 奔 而 上 者, 此 腎 虛 不 能 納 氣 歸 元. 이라고 했으 며, 淸 代 林 珮 琴 의 類 證 治 裁 에서는 肺 爲 氣 之 主, 腎 爲 氣 之 根. 肺 主 出 氣, 腎 主 納 氣. 陰 陽 相 交, 呼 吸 乃 和. 라고 하여 腎 主 納 氣 를 보 다 자세히 설명했다. 4. 主 骨 生 髓 其 華 在 髮 主 骨 生 髓, 其 華 在 髮 이란 腎 이 骨 을 主 하고 骨 髓 를 生 하 며 그 榮 華 는 毛 髮 에 나타난다는 뜻이다. 먼저 主 骨 生 髓 의 경우, 素 問 五 藏 生 成 論 에서는 腎 之 合 骨 也 라고 했고,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腎 生 骨 髓, 在 體 爲 骨, 在 臟 爲 腎 이라고 했으 며, 素 問 宣 明 五 氣 篇 에서는 腎 主 骨 이라고 했고, 素 問 六 節 臟 象 論 에서는 其 充 在 骨 이라고 했으며, 素 問 逆 調 論 에 서는 腎 者 水 也, 而 生 於 骨, 腎 不 生 則 髓 不 能 滿, 故 寒 甚 至 骨 也. 라 고 했으니, 腎 이 骨 을 主 하고 骨 髓 를 生 하여 骨 과 骨 髓 의 健 全 여부 를 담당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아울러 素 問 脈 要 精 微 論 에서는 骨 者 髓 之 府 라고 했고, 素 問 解 精 微 論 에서는 髓 者, 骨 之 充 也. 라고 했으니, 骨 髓 는 骨 의 所 藏 임을 알 수 있다. 한편, 靈 樞 海 論 篇 에서는 腦 爲 髓 之 海 라고 했으니, 腎 이 생성하는 骨 髓 는 腦 髓 에도 영향을 미 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관련성은 素 問 痿 論 에서 腎 氣 熱, 則 腰 脊 不 擧, 骨 枯 而 髓 減 發 爲 骨 痿. 라고 하여 분명 히 밝혔다. 뿐만 아니라, 靈 樞 五 味 論 에서는 齒 者, 骨 之 所 終 也. 라고 했으니, 腎 이 主 하는 骨 의 健 全 여부는 齒 牙 에도 영향 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이 때문에 淸 代 沈 金 鰲 는 雜 病 源 流 犀 燭 口 齒 脣 舌 病 源 流 에서 齒 者, 髓 之 標, 骨 之 本 也 라 고 했다. 한편, 其 華 在 髮 의 경우, 素 問 六 節 臟 象 論 에서는 腎 者 主 蟄, 封 藏 之 本, 精 之 處 也, 其 華 在 髮, 其 充 在 骨, 爲 陰 中 之 少 陰, 通 於 冬 氣. 라고 했고, 素 問 五 藏 生 成 論 에서는 腎 之 合 骨 也, 其 榮 髮 也, 其 主 脾 也. 라고 했으니, 腎 의 榮 華 는 毛 髮 에 나타남을 알 수 있다. 5. 開 竅 於 耳 及 二 陰 開 竅 於 耳 及 二 陰 이란 腎 이 耳 와 二 陰 을 主 한다는 뜻이다. 가 령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腎 主 耳 在 竅 爲 耳. 라고 했 고, 靈 樞 五 閱 五 使 篇 에서는 耳 者, 腎 之 官 也. 라고 했으며, 靈 樞 脈 度 篇 에서는 腎 氣 通 於 耳, 腎 和 則 耳 能 知 五 音 矣. 라 고 했으니, 耳 는 腎 이 主 하는 기관이며 耳 의 청각 기능 또한 당연히 腎 이 主 함을 알 수 있다. 한편, 素 問 金 匱 眞 言 論 에서는 北 方 黑 色, 入 通 於 腎, 開 竅 於 二 陰, 藏 精 於 腎 이라고 했으니, 腎 이 前 陰 과 後 陰, 곧 二 陰 을 主 하 는 臟 腑 임을 알 수 있는데, 이 때문에 景 岳 全 書 泄 瀉 에서는 蓋 腎 爲 胃 關, 開 竅 於 二 陰, 所 以 二 便 之 開 閉, 蓋 腎 臟 之 所 主. 라고 했 다. 6. 기타 1) 腎 藏 志 靈 樞 本 神 篇 에서는 腎 藏 精, 精 舍 志., 腎 盛 怒 而 不 止 則 傷 志, 志 傷 則 喜 忘 其 前 言, 腰 脊 不 可 以 俯 仰 屈 伸, 毛 悴 色 夭, 死 於 季 夏. 라고 했고, 素 問 宣 明 五 氣 篇 에서는 腎 藏 志 라고 했다. 2) 在 志 爲 恐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在 臟 爲 腎, 在 志 爲 恐, 恐 傷 腎. 이 라고 했다. 3) 在 液 爲 唾 素 問 宣 明 五 氣 篇 에서는 五 臟 化 液 腎 爲 唾. 라고 했다. 4) 在 聲 爲 呻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其 在 天 爲 寒 在 臟 爲 腎 在 聲 爲 呻. 이라고 했다. 5) 在 音 爲 羽 素 問 陰 陽 應 象 大 論 에서는 其 在 天 爲 寒 在 臟 爲 腎 在 音
11 3. 腎 의 생리적 기능 11 爲 羽. 이라고 했고, 素 問 金 匱 眞 言 論 에서는 北 方 黑 色, 入 通 於 腎, 藏 精 於 腎 其 音 羽. 라고 했다. 6) 其 色 爲 黑 素 問 五 運 行 大 論 에서는 北 方 生 寒, 寒 生 水, 水 生 鹹, 鹹 生 腎, 在 臟 爲 腎 其 色 爲 黑. 이라고 했고, 素 問 五 臟 生 成 篇 에서는 色 味 當 五 臟, 黑 當 腎 鹹. 이라고 했다. 7) 其 臭 腐 素 問 金 匱 眞 言 論 에서는 北 方 黑 色, 入 通 於 腎, 其 臭 腐. 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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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25 의사학 제20권 제2호(통권 제39호) 2011년 12월 Korean J Med Hist 20 ː225-262 Dec. 2011 c대한의사학회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향약집성방 의 편찬과 중국 의료의 조선화 이경록* 1. 머리말 2. 향약집성방의 편찬 과정 3. 향약집성방의 체재와 질병의 창출 4. 맺음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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低 所 得 偏 父 母 家 族 의 生 活 實 態 와 政 策 課 題 金 美 淑 朴 敏 妌 李 尙 憲 洪 碩 杓 趙 炳 恩 元 永 憙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머 리 말 배우자의 사별, 별거, 이혼 등으로 초래되는 偏 父 母 家 族 은 産 業 化 의 진전에 따른 개인주의 팽배로 이혼이 증가하였고 經 濟 危 機 로 인한 가 족해체가 확산되어 최근 증가 추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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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 타격, 투수, 수비 진기록 전반 시즌 최고 승률 0.706 85 삼성 (110 경기 77승 32패 1 무) 기별 최고 승률 0.741 85 삼성 ( 전기 55경기 40승 14패 1 무) 시즌 최저 승률 0.188 82 삼미 (80 경기 15승 65 패) 기별 최저 승률 0.125 82 삼미 ( 후기 40경기 5승 35 패) 시즌 최다 승리 91 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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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야 識 의 존재증명과 경량부(I) - 유가사지론 의 경우 권 오 민 경상대학교 철학과 교수 Ⅰ. 서언 Ⅱ. 알라야식의 존재증명과 경량부 1. 제1 依 止 執 受 證 2. 제2 最 初 生 起 證 과 제3 意 識 明 了 證 3. 제4 有 種 子 性 證 4. 제5 業 用 差 別 證 과 제6 身 受 差 別 證 5. 제7 處 無 心 定 證 6. 제8 命 終 時 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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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의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 전 병 술 건국대학교 접 수 일 : 2011년 11월 6일 심사완료일 : 2011년 11월 21일 게재확정일 : 2011년 11월 23일 주제분류 동양철학, 유가, 종교학, 죽음학 주 요 어 삶과 죽음, 생명의 학문, 명( 命 ), 사생취의, 초혼재생 초 록 동양철학의 특질을 생명의 학문 이라 규정하는 견해가 있다. 생명의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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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7 의사학 제24권 제2호(통권 제50호) 2015년 8월 Korean J Med Hist 24 ː457-496 Aug 2015 c대한의사학회 http://dx.doi.org/10.13081/kjmh.2015.24.457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조선후기 성호학파( 星 湖 學 派 )의 고학( 古 學 ) 연구를 통한 본초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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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문화에 공헌하는 한국학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이성무 1. 국제정세의 변화와 한국학 한국학은 한국에 관한 인문사회과학적 연구를 말한다. 그런데 현대의 한국학은 한국이 세계 속에서 협력 경쟁하면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국제정세의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따라서 현대의 한국학은 인류문화에 공헌하는 한국학이 되어야 한다. 20 세기에는 두 차례의 세계사적인 전환기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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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세기 高 麗 末, 朝 鮮 初 농업기술 발달의 추이* - 水 稻 耕 作 法 을 중심으로- 염 정 섭** < 국문초록 > 15세기 초반 태종대에 만들어진 농서로 현재 農 書 輯 要 가 남아 있다. 이 농서는 元 代 의 農 書 인 農 桑 輯 要 를 抄 錄 하고 吏 讀 를 붙여 간행한 것이었다. 간행연대가 아직 불확실하지만 15세기 초반 태종대로 추정된다. 고려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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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東 寶 大 伍 * 이승호, 김상현, 장현철 한국한의학연구원 미병연구단 Review for proper decoction method of herbal medicine - focused on prescriptions combined with Rheum palmatum in Donguibogam Lee Seungho, Kim Sanghyun, Jang Hyunch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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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행록을 통해 본 조선 문사의 반산 유람 신익철 1. 머리말 계주( 薊 州 ) 서북쪽에 위치한 반산( 盤 山 )은 반룡산( 盤 龍 山 )이라고도 불리는데, 북경에 도읍을 정한 명청 시대의 황제들이 경동제일산( 京 東 第 一 山 ) 이라 하며 즐겨 찾았다. 특히 건륭( 乾 隆 ) 황제 때에는 반산에 행궁( 行 宮 )이 건립되었으며, 청나라의 역대 황제는 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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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의 목소리 - 朝 鮮 思 想 通 信 社 刊, 朝 鮮 及 朝 鮮 民 族 (1927)을 중심으로 鄭 鍾 賢 ( 成 均 館 大 ) 1. 伊 藤 韓 堂 과 朝 鮮 思 想 通 信 伊 藤 韓 堂 이 발간한 朝 鮮 思 想 通 信 은 1925 년에 발행을 시작하여 1943 년 그가 죽은 직후에 폐간될 때까지 대략 18 년 동안 간행된 조선문을 번역한 일본어 신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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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 참고문헌 1. 능묘 1-1. 경주황남리고분군 慶 州 皇 南 里 古 墳 群 경상북도, 文 化 財 大 觀, 1-V, 慶 尙 北 道 編, 2003. 문화재관리국, 天 馬 塚 發 掘 調 査 報 告 書, 1974. 1-2. 함안도항리 말산리고분군 咸 安 道 項 里 末 山 里 古 墳 群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咸 安 道 項 里 古 墳 群 5, 2004.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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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보직자 명단 (2014년 4월 1일 현재) (1) 교무위원 총장 부총장(인사캠) 부총장(자과캠) 부총장(의무) 일반대학원장 학부대학장 유학대학장 문과대학장 법과대학장 사회과학대학장 경제대학장 경영대학장 자연과학대학장 정보통신대학장 공과대학장 약학대학장 사범대학장 생명공학대학장 스포츠과학대학장 의과대학장 예술대학장 기획조정처장 교무처장 학생처장 산학협력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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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已 行 과 未 行 의 의미 -조선의 를 중심으로- 김영석* 79) 목 차 Ⅰ. 머리말 Ⅱ. «대명률»의 已 行 과 未 行 1. 已 行 未 行 에 관한 규정 2. 已 行 과 未 行 의 의미 3. 未 行 의 처벌 Ⅲ. 조선의 法 典 類 에서의 已 行 과 未 行 1. 三 省 交 坐 推 鞫 의 대상범죄 2. «속대전»과 «수교집록»의 비교 Ⅳ. 照 律 과 «대명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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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68년 11월 13일: 丁 酉 비가 떨어지다가 맑음. 아침에 가묘( 家 廟 )의 제사( 祭 祀 )에 참여 ( 參 與 )함. 늦게야 별묘( 別 廟 :가묘에서 받들 수 없이 된 신주( 神 主 )를 모시는 사당( 祠 堂 ))의 제사( 祭 祀 )에 參 與 함, 점심때가 될 때 월파( 月 波 )와 형곡( 衡 谷 )의 삼종 대부( 三 從 大 夫 ) 및 백송족숙( 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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經 營 學 碩 士 學 位 論 文 韓 國 船 舶 管 理 業 의 競 爭 力 提 高 와 國 際 市 場 進 出 方 案 에 關 한 硏 究 - 國 籍 外 航 船 社 의 船 舶 管 理 部 門 을 中 心 으로 - A Study on Competitiveness Analysis and Entries into International Market of Korean Ship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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