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학년도수시 1 학기외대프런티어 Ⅰ 전형논술 ( 인문계 ) 기출문제 [ 문제 1]< 제시문가 > 를바탕으로 < 자료 Ⅰ> 과 < 자료 2> 에담긴현상과의미를설명하고, 이경우초래될수있는문제점과그대응방안을논술하시오. (750~800 자, 125 점 ) [ 문제 2]< 제시문가 > 와 < 제시문나 > 의요지를응용하여 < 제시문다 > 의사회역사적의미를현대적관점에서논술하시오. (750~800 자, 125 점 ) < 제시문가 > 오늘날정보통신기술의비약적발전으로전통적지식이디지털형태의정보로전환되고있다. 그런데지식이정보로전환될때에는대개의미의굴절이일어난다. 이런까닭에지식과그지식을디지털형태로전환한정보를구분할필요가있다. 그렇다면지식과정보는어떻게다른것일까? 정보사회학자들의설명을요약하면그차이는다음과같다. 지식 은인간이오랜시간동안사유와실천활동을통해부여한체계적이고복합적인의미의집적물이다. 정보 는잠재적수요자를위해지식에서추출한데이터의기술적가공물, 이를테면지식을요약한핵심적이고기본적인의미의집적물이다. 또한지식은체계성과복합성이라는그속성상지적훈련을거친엘리트만이접근하고획득할수있는대상이된다. 이에비해디지털형태로전환된정보는대중의접근을수월하게하고, 전달과획득에필요한시간을감소시켜주며, 저장과가공을용이하게한다. 예를들어오늘날인터넷이학문발전과산업발전을위한중요한촉매제가된것은그것이유례없이빠른속도의정보교환과상상을초월할정도로광범위한의사소통을가능하게해주기때문이다. 그러나이렇게편의성과효율성이제고된정보사회가반드시장밋빛미래를보장하는것은아니다. 디지털정보의경우제공자와사용자의익명성으로인해오용되거나남용될가능성은언제나존재하며, 그런일은실제로도빈번히일어나고있다. 그리고정보를독점적으로장악한자가특정한목적에이를악용할위험역시상존한다. 같은물이라도뱀이마시면독이되고소가마시면우유가되는것처럼, 정보의활용에도양면성이있음을잊지말자. < 제시문나 > 현대를대표하는지성인가운데한사람인장프랑수아리오타르에따르면, 플라톤이후과학의정당화문제는권력의정당화문제와불가분의관계에놓인다. 이를테면 무엇이 ( 과학적으로 ) 참인가 를결정하는문제는 무엇이 ( 도덕적으로 ) 옳은가 를결정하는문제와더이상무관하지않다. 과학과윤리학, 과학과정치학을분리해서생각할수없는이유도여기에있다. 우리시대의권력은그어느시대의권력보다더집요하게과학적지식, 나아가정보일반을소유하고관리하고싶어한다. 특히미국의 9.11 테러사건이후이런욕망은더욱강렬해지고있다. 리오타르의말을빌리자면, 정보화시대에서 지식에관한물음 은필연적으로 지배에관한물음 으로귀결된다. 요컨대오늘날지식과정보가떠안은진리와윤리라는이중의짐은점점더무거워지고있다. < 제시문다 > 대통령각하, 마침내드레퓌스가군사법정에섰습니다. 재판은완전비공개로진행되었습니다. 적에게국경을열어독일황제를노트르담성당까지안내한반역자라하더라도이보다더쉬쉬하며재판을하지는않았을겁니다. 국민들은대경실색한채온갖풍문이떠도는이무시무시한드레퓌스의배신행위에대해수군거렸습니다. 물론그들은국가의조치를존중했습니다. 그들은그어떤가혹한형벌도충분치않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저비밀의방에서조심조심묻어야만했던그말할수없는것들, 전 ( 全 ) 유럽을화염에휩싸이게할수도있다던그위험한것들은과연진실이었을까요? 아닙니다! 기상천외한삼류소설을실화로만들기위해국방부는모든것을날조했습니다. 군사법정에서낭독된기소장을주의깊게살펴보면, 이사실은금방드러납니다. 아! 이얼마나어처구니없는기소장인지요! 이런기소장으로한인간에게유죄판결이내려진다면, 그것이야말로불의의극치입니다. 드레퓌스는수개국어를구사합니다, 유죄. 그의방에서는위험한서류가한장도발견되지않았습니다, 유죄. 그는가끔조상의나라를방문합니다, 유죄. 그는근면하며모든것을알고자할정도로지식욕이강합니다, 유죄. 그는마음의동요를일으키지않습니다, 유죄. 그는마음의동요를일으킵니다, 유죄. 얼마나터무니없는내용이며, 얼마나황당한주장인지요! 대통령각하, 목하국방부는온갖수단을동원하여, 예컨대언론캠페인, 흑색선전을통해드레퓌스를파멸로몰아가고있습니다. 그러나진실은여전히전진하고있고, 아무것도그발걸음을멈추게할수없습니다. 사실오늘에서야 사건 이진정으로시작되는셈인데, 왜냐하면오늘에서야각자의입장이확실해졌기때문입니다. 한쪽에는햇빛이비치기를원치않는범죄자들이있고, 다른한쪽에는햇빛이비칠때까지목숨마저도바칠정의의수호자들이있습니다. 대통령각하, 저는드레퓌스를부당하게법정에세운국방부장관, 참모총장, 참모차장, 기타사건관련자들을공개적으로고발합니다. 하지만저는그들을알지도못하며, 단한번만난적도없으며, 그들에대해원한이나증오를품고있지도않습니다. 그들은제게사회악의표본일뿐입니다. 그리고오늘저의행위는진실과정의의폭발을앞당기기위한한영혼의외침일뿐입니다. 에밀졸라, 나는고발한다 - 대통령펠릭스포르씨에게보내는편지 1. 시험시간은 120 분임. 2. 답안에문제번호를쓰고한칸띄우고시작할것. 3. 답안의분량을지킬것 ( 띄어쓰기포함 ). 유의사항 4. 자신을드러내는표시를하지말것. 5. 제목을쓰지말것. 6. 답안작성은흑색또는청색펜만을사용할것.
2007 학년도수시 2 학기외대프런티어 Ⅱ 논술기출문제 ( 인문 ) 다음 < 제시문 A, B, C> 를읽고 [ 문제 1] 과 [ 문제 2] 에답하시오. < 제시문 A> 사회는理想, 信念, 觀念의공동체이다. 政治, 道德, 倫理에대한공유된사상없이사회는존재할수없다. 만일일군의남녀들이선과악에대한근본적인합의점없이사회를건설하려고한다면반드시실패할것이다. 그리고근본적인價値에대한공통된합의에기반을둔사회에서그공동합의가허물어져가면그사회는반드시해체되고말것이다. 왜냐하면사회란물리적으로유지될수있는어떤것이아니라공통된사상이라는보이지않는연결끈으로유지되기때문이다. 이연결끈이너무느슨해지면사회구성원들은뿔뿔이흩어질것이다. 사회의公共善에관한인식이이러한연결끈의한부분이다. 道德이한사회의유지에필수적인가여부는그道德이社會統合的기능을하는가에따라판별되며, 사회를구성하는道德을훼손할수있는행위는무엇이든지社會統合을위협할수있다. 따라서사회적인혼란은明若觀火하게공적인중대사안이므로, 社會統合的인道德을위협할우려가있는행위는그것이사적인행위라는이유로국가의규제로부터면제될수없다. 각각의사회는道德과관련하여서로다른規範을가지지만, 어떤사회든지공통적으로가지고있는태도는그사회가존속하는한계속해서유지되어야한다는것이다. 이는보편적인사회적사실로서모든사회가유지되기위한필수조건이다. - Lord P. Devlin, The Enforcement of Morality. < 제시문 B> 사회의구성은개인을통해서이루어지므로개인은사회제도나사회구조보다앞서고, 개인의자유와권리는사회의역할보다우선한다. 사회의유지는사회구성원들이하나의支配的인道德을공유하는데서나오는것이아니라, 각개인이서로다른道德을가지고있다는사실을인정하고, 다른道德을가진사람들의행위를寬容하는데서나오는것이다. 분개심, 편협함, 혐오감등에기초한도덕은한사회를유지하는지배적인道德이라말할수없다. 不道德이무조건사회를약화시키고종국에는社會를解體시킨다고보는것은, 마치同性간의淫行이지진의원인이라고보는유스티니아누스황제의말처럼논리적이지않다. 따라서한사회의道德觀念은한곳이손상되기시작하면전체가망가지게된다고보는견해는설득력이없다. 뿐만아니라사회의존속을위해공통적道德이필요하다는전제에서사회를곧道德共同體로보는것도논리적비약일따름이다. 국가는국민을道德的으로훈육하기위해서과도하게개인의생활에개입해서는안되며, 다만외부의침해로부터개인을보호할필요가있을때만간섭할수있을뿐이다. 문명사회의각구성원에대하여强制力을행사하는일은그목적이타인에의한害惡을방지하기위한경우에만정당하다. < 제시문 C> 1957년영국의 同性愛및賣春위원회 (The Committee on Homosexual Offences and Prostitution) 는당시사회적으로이슈가된同性愛및賣春을合法化시킬것인가에관한연구보고서를제출하였다. 소위 울펜던보고서 라고이름붙여진이보고서의주요골자는다음과같다. 成人들간의합의를통해서사적으로행한同性愛행위는더이상범죄로취급되어서는안된다. 不道德性그자체에관여하는것이법의의
무는아니며, 법의대상이아닌사적인道德과不道德의영역은존재하여야한다. [ 문제 1] < 제시문 C> 의주장과같이成人들간의합의를통해서사적으로행한同性 愛행위가正當化될수있는가에대하여 < 제시문 A> 와 < 제시문 B> 가주장하는각각 의관점을통해서논술하시오 (550-600 자, 80 점 ). [ 문제 2] < 제시문 A> 와 < 제시문 B> 의관점에따라다르게평가될수있는사회적 문제를同性愛이외의예를들어설명하고, 이에대한본인의견해를논술하시오 (180-200 자, 50 점 ). 다음 < 제시문 D, E, F> 를읽고 [ 문제 3] 에답하시오. < 제시문 D> 脈絡의문제는인간의모든意思疏通에서하나의이슈가될것이다. 脈絡을떠나서는意思疏通이의미를지닐수없으며, 모든의미는중요한脈絡的요소를지닌다. 예컨대언어는그본질상고도로脈絡化된體系이다. 그런데가장단순한발언조차도그의미는그말이쓰인脈絡에따라결정된다. 가령오랫동안함께살아온의좋은夫婦의경우모든일을일일이다언어로설명할필요가없다. 그들은서로의행동, 표정, 어조, 분위기등을통해의미를탐색함으로써집과직장에서어떤하루를보냈는지를알수있다. 그러한개인적인관계와는對照的으로컴퓨터, 수학등과같은분야에서는모든것이明確하고상세하게說明되어야한다. 情報, 脈絡, 意味는유기적으로結合되어있다. 앞서말한夫婦의경우처럼공유하는정보 ( 저장된정보 ) 가많으면많을수록脈絡의정도는높아진다. 반대로공유하는정보가적으면적을수록脈絡의정도는낮아진다. 의미는이들정보와脈絡간의關係속에있는데, 脈絡을잃어가는과정에서본래의의미가일정하게유지되려면전달되는정보가증가되지않으면안된다. - Edward T. Hall, The Dance of Life. < 제시문 E> 최근보도되는한류현상은우리모두에게뿌듯한느낌을주는일이다. 그것은經濟的으로중요한현상이고궁극적으로는國際政治에도적지않은힘으로작용하게될것이다. 그러나모든문화의交流가그러한차원에서만생각될수있는것은아니다. 가령독일공연계획에들어있는판소리심청가를생각해보는것은문화교류의複雜性과深刻性을가려보는데에도움을줄수있을것이다. 飜譯이붙는다고는하지만, 한국어의리듬과한국의서사傳統에고유한특징들을가지고있는심청가가독일인에게쉽게전달되리라고생각할수는없다. 심청가는음악이기도하기때문에어느정도전달될것으로생각해볼수도있지만, 음악이독특한傳統의語彙와文法에기초하여가능해지는소리의형상화라고한다면, 그것도오랜준비와매개없이쉽게전달될수있는것은아니다. 심청의이야기자체도독일인이나또는서양인에게는異質的인것일지모른다. 아버지를위하여딸이목숨을희생하는이야기는있을수있는이야기이다. 그러나심청의이야기는서구인의感性으로쉽게받아들이기어려운요소를가지고있다. 이이야기에서딸의희생은당연한것으로받아들여진다. 그것이애통한일이라는사실이간과되는것은아니나, 딸의희생은효의倫理에의하여정당화된다. - 김우창, 문화교류의깊이.
< 제시문 F> 한문화권사람이메시지를記號化 (encoding) 하고, 그것이다른문화권사람에의해解讀 (decoding) 될때오해 (misunderstanding) 의가능성은항상존재하고있다. 동일한記號에대하여文化圈에따라서로다른의미를부여하는경우가많기때문이다. 문화간意思疏通의문제는참여자가서로다른언어, 정치, 경제, 사회, 역사, 문화적배경을갖고있다는것과이러한要因이대부분효과적인意思疏通을방해하는요인으로작용한다는사실에있다. 따라서 문화간意思疏通능력 이있다는말은서로다른문화적배경을가진상대편, 즉나와다른규칙을갖고있는상대편과 意思疏通게임 을풀어나가는능력이있다는말이다. 특히자기와다른문화권의 문화적규칙 을熟知하고있어야하며, 게임의進行도두문화의규칙을절충해나가면서智慧롭게목표점을향해다가가는능력이필요하다. 이러한 문화적규칙 은매우다양한차원에서접근할수있다. 그다양한차원들은개인적차원 ( 가치관, 성격등 ), 사회적차원 ( 규범, 傳統등 ), 정치적차원 ( 이데올로기 ), 경제적차원 ( 시장, 유통구조등 ), 언어적차원 ( 意思疏通方式, 문법등 ), 역사 문화적차원 ( 역사, 문학등 ) 등을꼽을수있다. - 이두원, 문화간커뮤니케이션능력. [ 문제 3] < 제시문 D> 를토대로 < 제시문 E> 의사례를분석하고, 문화간意思疏通 능력 을기르기위한방안에대하여 < 제시문 F> 를참고하여논술하시오 (750-800 자, 120 점 ). 유의사항 1. 시험시간은 120분임. 2. 답안에문제번호를쓰고한칸띄우고시작할것. 3. 답안의분량을지킬것 ( 띄어쓰기포함 ). 4. 자신을드러내는표시를하지말것. 5. 제목을쓰지말것. 6. 답안작성은흑색또는청색펜만을사용할것. --------------------------------------------------------------- ------ 2007 학년도수시 2 학기외대프런티어 Ⅱ 논술기출문제 다음 < 제시문 A, B> 를읽고 [ 문제 1] 에답하시오. < 제시문 A> 서로다른지구촌사람들이평화롭게共存하기위해서는다른사회의문화를그대로理解하고尊重하는문화相對主義的태도가필요하다. 그러나문화相對主義的인태도를갖는것은쉽지않다. 사람들은자기가중요하게생각하는信念이나價値體系와다른견해를가진사람을만나면그를警戒하게되며, 자신의기준에비추어그를判斷하려고한다. 그러므로다른문화를가진사람들을尊重하기위해서는몇가지태도의訓練이필요하다. 우선, 낯선문화를접하게되었을때열린마음을가지고대
해야한다. 둘째, 상대방의觀點에서문제를본다. 현상을보는다양한觀點이존재할수있다는것을아는것이중요하다. 셋째, 우리의생활방식이다른사람들의눈에는어떻게비칠지생각해본다. 다른사람에대한理解로부터궁극적으로얻는것은바로우리자신의理解이다. 이러한과정을통해나자신의偏見을발견하고다른문화에대해보다관용적일수있게된다. 문화相對主義는지구촌사회를살아가는오늘날매우필요한態度이기는하나, 그것을지나치게主張하는것은문제가될수도있다. 왜냐하면, 모든慣習에대해옳고그름의判斷을할수없이똑같이다루어야하기때문이다. - 최병모외, 고등학교사회교과서. < 제시문 B> 문화는생활의모든영역과관계되어있고, 오랜시간과經驗을바탕으로축적된것이다. 따라서한민족의문화는그들의風土, 情緖, 價値觀등과밀접하게연관되어있다. 그런데사람들은흔히자신에게익숙한문화만을옳다고생각하고, 자기와다른문화를排他的으로대하거나미개한것으로생각하는경향이있다. 이것은자기의문화만이가장우수한것으로믿고자기문화를중심으로다른문화를判斷함으로써다른문화에대해부정적으로평가를내리기때문이다. 섬너 (Sumner) 는자기집단의기준을절대시하여모든것의중심으로놓고, 다른모든문화를그기준에맞추어평가하는것을자문화중심주의라고했다. 이러한자문화중심주의는다른문화집단에대해優越感을과시하거나敵對感을가지게한다. 자문화중심주의가극단으로흐르게되면문화國粹主義가된다. 요즘처럼정보통신기술이발달되고세계적인상호의존성이높아진상황에서문화變動은어쩔수없는추세로보이는데, 문화國粹主義者들은이러한변동을전통문화의파괴라고보고, 외국의문화를체질에맞게수용하고발전시키는것을거부한다. 이와대조적으로선진국의것이라면맹목적으로추종하고우리문화는형편없는것으로비하하는것이문화事大主義이다. 문화事大主義역시문화의相對性을부정하고다른문화에대한왜곡된견해를가지고있다는점에서는자문화중심주의와일치하지만, 자신의문화를부정한다는점에서반대되는態度이다. 흔히거론될수있는예로, 영어지상주의, 한글輕視풍조, 외래품을선호하는현상등을들수있다. 이와같이외국문화와행동양식을무비판적으로동경하거나숭상하여받아들이는것은자기문화에대한주체성을상실하게할위험이있다. [ 문제 1] < 제시문 A> 에언급된지나친문화상대주의의문제점을예를들어지적하 고, < 제시문 A, B> 를참고하여세계화시대에우리문화의바람직한발전방향에대 하여논술하시오 (750-800 자, 125 점 ). [ 문제 2] 다음 < 제시문 C, D, E> 를읽고한국의대학교육은어느방향으로나아가야 할것인지에대하여자신의생각을논술하시오 (750-800 자, 125 점 ). < 제시문 C> 전세계적으로국가간無限競爭시대가到來했다. 自由貿易協定 (FTA) 체결로국경이무의미해지고있으며, 다른국가의資源도우리것으로만드는시대가됐다. 企業이곧國家競爭力인셈이다. 기술의융합 ( 컨버전스, convergence) 이심화되면서제품간
영역도모호해져다른종류의제품과의競爭에서도이겨야살아남을수있는상황이다. 단순히품질과가격만으로는경쟁에서이길수없다. 기업의가치창출의원천이되는주요활동이購買, 生産, 販賣등에서점차연구개발, 디자인등으로옮겨가고있기때문이다. 현실에安住하는기업은곧도태될것이라는危機感과변하지않으면생존하지못한다는緊張感이팽배해지고있다. 기업은無限競爭시대에서살아남고이기기위해남다른가치와서비스창출을위한 차별화된비즈니스모델 연구에여념이없다. 한명의人才가천명을먹여살린다 는이건희삼성회장의人才論을비롯, 획기적인發想의전환을주장하는김쌍수 LG전자부회장의革新論등은無限競爭시대에대비, 基礎體力을탄탄하게하기위한生存戰略이다. - 파이낸셜뉴스 (2005.12.27). < 제시문 D> 記憶과想像力과理性은인간을인간이게하는, 그러므로어떤사회체제에서도포기될수없는인간의대표적정신기능들이다. 記憶, 想像力, 理性 - 이들세가지능력이제대로작동하고상호견제하고균형을유지할때에만인간은그에게소중한것이무엇인지알며그것을잃었을때되찾을방법을궁리하고, 무엇이그상실의원인인가를안다. 記憶의능력을최대화하려는것이歷史이고, 想像의능력을최대화하려는것이文學 ( 藝術 ) 이며, 理性의능력을최대화하려는것이哲學이다. 文 史 哲은그래서인문학의대종을이룬다. 사회적관점에서말하면인문학의이갈래들은記憶, 想像力, 理性으로대표되는인간능력의公的, 社會的사용과그능력에너지의공급을안정화하기위한체계이며, 이체계는이미사회제도이다. 이것이인문학의사회적의의이고대학에인문학이존재하는사회적이유이다. 인문학의의의와사회적기여가한사회로하여금인간을잊어버리거나잃어버리지않게하는것이라면, 한국사회는지금의세계에서이런인문학적기여가가장절실한사회의하나이다. 인문학은과거를중히여기되擬古主義에머물지않고傳統을존중하되맹목적傳統主義에함몰되지않는다. 부단히새로운議題, 槪念, 知識, 理論을생산하지못할때인문학은죽는다. 그러므로인문학의危機라는문제에서한국인문학자체가그危機의일부라는규정은정당하고, 이부분에대한인문학의반성은필요하다. 그러나한국인문학과인문교육에문제가있다는점때문에인문학자체의중요성이폄하되고인문교육이退出되어야하는것은아니다. - 도정일, 시장전체주의와인문교육. < 제시문 E> 인문학이란 인간다움 을뜻하는라틴어 후마니타스 (humanitas) 에서유래한말로서, 보통文 史 哲과藝術 宗敎를포괄하는개념이다. 대학에서는인문학교육을통해학생들에게自己省察과統合的思惟能力, 세계에대한洞察力, 그리고均衡잡힌批判精神을길러준다. 이를통해대학은지적문화를계승하고창출하는역할을하게되며문화사회의형성에필요한敎養人을양성한다. 다른한편으로근대시대에접어들어사회의기능이고도로분화되면서대학은사회발전에기여하고봉사하는사명도가지게되었다. 이렇게산업사회의생산과정에필요한각종專門人을양성하는것도대학의중요한기능으로자리잡았다. 대학교육과정에서專門職業敎育과敎養敎育을어떻게調和시킬것인가는대학의설립배경과목적에따라다르게발전되어왔으며論爭의대상이되고있다.
유의사항 1. 시험시간은 120분임. 2. 답안에문제번호를쓰고한칸띄우고시작할것. 3. 답안의분량을지킬것 ( 띄어쓰기포함 ). 4. 자신을드러내는표시를하지말것. 5. 제목을쓰지말것. 6. 답안작성은흑색또는청색펜만을사용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