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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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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in 응용 말하기 01 I set my alarm for It goes off. 03 It doesn t go off. 04 I sleep in. 05 I make my bed. 06 I brush my teeth. 07 I take a sh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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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두 칼럼 쁜 활동과 끊임없이 따라다니는 질투와 감시의 눈길을 피해 스도의 부활을 목격했기 때문이었다.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예수께서 이 집에 오시면 언제나 정성이 가득 담긴 음식을 그들이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 보았는데 도무지 아니라고 대접받고 휴식을 취했던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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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영미연구 제9집 어떠한 방법으로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필자의 시도이다. 사실 이러한 문제들 은 교과목 이름을 어떻게 하고 가르치든지 간에 모든 교수님들이 매 학기마다 항 상 부딪히는 문제이다. 필자는 이러한 문제는 공개적인 논의를 통해 영미 소설을 가르치는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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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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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 권 2 호 (2009): 259-291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 셰익스피어의한여름밤의꿈에나타난변신 / 변화의욕망 * 7) 김태원 ( 서강대 ) 들어가는말 한여름밤의꿈 (A Midsummer Night's Dream, 1595-96년 ) 을두고르네지라르 (René Girard) 는 셰익스피어의성숙한걸작중의첫번째작품 (29) 이라고상찬한바있다. 자신의독특한욕망이론에기초하여한여름밤의꿈을설명 하는지라르는, 등장인물의갈등관계에서분명하게드러나는 모방의욕 망 (mimetic desire) 흔히 욕망의삼각형 으로불리는타자의욕망에대한욕 망 을근거로하여그와같은평가에도달한다. 한여름밤의꿈이셰익스피 어 20 여년극작가경력에서중요한분수령을이루는초기의걸작이라는지라르 * 이논문은 2006 년도정부재원 ( 교육인적자원부학술연구비조성사업비 ) 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 (KRF-2006-332-A00282) 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260 김태원 의평가에이견을달기는어렵다. 그러나필자는그의초역사적욕망이론과는사뭇다른관점과방식으로한여름밤의꿈의성취가설명되어야한다고믿는다. 한여름밤의꿈이탁월한점은그것이생산되고유통되고소비되던동시대와맺는관계에서찾을수있다. 이작품은 1590년대영국사회를지배했던개혁 (reform), 개선 (renovation), 변화 (reform) 의열망과그에따른갈등이극장, 개인, 국가의차원을가로지르며다층적으로그리고복합적으로만들어내는풍경을축제적웃음과해학속에서실감나게구현하고있기때문이다. 젊은연인들의낭만적사랑이라거나요정들의등장으로대변되는판타지적요소등으로인해대한민국의대중극장에서도상당한인기를누리고있는한여름밤의꿈을그것이처음공연되었던시대의역사적정황, 즉종교개혁이후 (Post-Reformation Period) 에영국인들이경험하던삶과존재의양상이라는맥락속에서읽었을때그예민한미학적성취를이해할수있다고본다. 따라서종교개혁을통해혹은종교개혁과더불어전면화되기시작한개인 (individual) 과자아 (self) 에대한새로운생각들 즉, 초기근대적주체성 이가족과결혼제도에야기한곤란함, 1588년의스페인무적함대격파를계기로더욱강력한대중이데올로기로작동하기시작한민족국가적열망 ( 거기에더하여, 엘리자베스여왕의통치메카니즘 ), 그리고 1576년이래런던의대중문화를주도하던상업극장의성장과같은 1590 년대영국의문화지형도위에셰익스피어의희곡텍스트를위치시키는작업이필수적이다. 이논문은셰익스피어의축제적낭만희극한여름밤의꿈을헨리 8세에의해시작된대문자로서의 종교개혁 (the Reformation) 이 16세기말영국사회전반에서일어났던다양한소문자 개혁들 (reformations) 로분지되고변화되어가는단층선 ( 斷層線, faultline) 을예민하게재현하고있다는점을입증하는데주력한다. 물론, 소문자 개혁들 이대문자 종교개혁 의직접적인결과라고주장하거나그들사이에직접적인인과관계가있음을입증하려는것이이글의목적은아니다. 1) 또한셰익스피어희곡에서 종교개혁 에관한구체적언급을추적한다거나개혁에대한이념적전망의구체적실체를발견하려는바도아니며, 그와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61 반대로소문자 개혁들 의흔적을추적하는것으로대문자 종교개혁 의쟁점이모두설명될수있다고주장하려는것도아니다. 역사를불러내어셰익스피어를읽는것은, 역사를문학과예술의심판관으로만들려는것이아니라, 역사적시공간속으로되돌려놓음으로써그것의현재적의미가분명히드러날수있기때문이다. 필자는한여름밤의꿈을관통하는핵심주제라불릴만한 개혁 (re-formation), 변신 (trans-formation), 번역 (translation) 등이 종교개혁이후 영국사회속에서일어나는일들 즉 형식 (form) 를해체하고, 세우고, 변화시키는제반과정을미학적으로재현하는일들 을가리키는핵심적인문채 ( 文彩, trope) 로사용되고있다는가정에서출발한다. 문채 로서의 개혁 을전면화하는것은, 당대의정치-종교적실상 (politco-religious reality) 을직접대상으로삼고있지않는텍스트임에도불구하고 개혁 의다양한영향관계나그속에서발생하는길항관계가고전과신화의전유라는과정을통해실감나게무대화되고있는한여름밤의꿈의탁월함을설명하기위해서이다. 은유와문채라는관점을채택함으로써우리는 종교개혁 이당대영국인의삶에서, 특히비종교적인영역 ( 사회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예술적영역 ) 에서어떤변화와충돌을야기하였으며어느정도로 16세기말영국의사회문화적환경을구성하였는지이해하게될것이다. 개혁과변화를핵심어로삼은연구에서무엇보다유념해야할사항은, 개혁이앞으로나아가는진보적인변화만을불러들였던적은없다는점이다. 개혁은그것에저항하는일또한불가피하게만들고, 그런과정에서발생하는다양한마찰과갈등이야말로개혁의깃발이나부끼는현장에서라면언제나목도되는현실이다. 예컨대, 프란시스돌란 (Francis Dolan) 은 16-17세기결혼과관련된프로테스 1) 종교개혁이라는프리즘을통해르네상스 비극 을연구한것으로는 Huston Diehl 의책을참조. Diehl 의연구는비극만을집중적으로다룬다는점뿐만아니라, 종교개혁이연극에미친직접적인영향을추적하려든다는점에서본연구와차이가있다. 종교개혁이영국사회전반에끼친영향에대한개괄적설명으로는 Collinson 을참조,

262 김태원 탄트문헌을검토하는과정에서흥미로운사실을발견한다. 돌란에따르면, 종교개혁이패러다임을바꾸어놓은사건이었던까닭은, 그것이전적으로새로운사회적배치나태도를불러들였기때문이아니라, 그와반대로전통적이라간주되었던것에대한수많은긴박한변호와수호의태도를양산하였다 (29) 는점에있다. 다시말해, 개혁이새로운미래를만들어내는것은그것의새로움못지않게, 혹은그보다더많은정도로과거의것들에대한적극적인옹호와향수, 그리고집착의문화를발생시킨다는점때문이라는설명이다. 예컨대개혁과관련하여초기근대영국사회의중요한역사적고비마다에등장하였던 생활태도의개혁 (reformation of manners) 이라는이념은, 안정에대한사회적요구와개혁의필요사이에존재하는긴장이야말로변화와개혁의시대를움직이는실질적인동력이었음을보여주는가장대표적인지표이다. 2) 개혁을문채로삼아분석하는것은한여름밤의꿈을젊은연인들사이에서일어나는낭만적에피소드라거나, 요정세계에대한환상적인상상력의힘이라거나, 혹은직공들에이루어지는우스꽝스럽고코믹한소동이만들어내는축제적세계를, 작품이생산되고유통되던당대의역사적맥락에서다시읽는작업이다. 본논문은크게세부분으로나누어지는데, 우선첫번째부분에서는희곡속에등장하는아마추어배우들과공연이배치되고활용되는방식에초점을맞춤으로써엘리자베스시대대중극장의상황과축제문화의변화를추적하고자시도한다. 두번째부분에서는젊은귀족연인들의구애및사랑, 그리고결혼제도및결혼관계의양상을살펴보고가족, 결혼, 그리고국가가어떤방식으로성정치 (sexual politics) 와주체구성 (subjectification) 의과정에참여하는지를밝힐것이다. 그리고세번째부분에서는셰익스피어의텍스트가고전문학전통과신화적소재를전유하는과정을통해자신들의문화적정체성을만들어내는것의문제점을집중적으로거론한다. 이처럼구체적쟁점을우회함으로써우리는미셸 2) 종교개혁 이후 16 세기초부터 18 세기에이르기까지영국사회에서지속적으로발생한 생활태도의개혁 (reformation of manners) 운동에대한심도있는연구로는 Ingram 을참조. 특히엘리자베스시대에초점을맞춘관련연구로는 Davenport 참조.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63 지네레 (Michel Jeanneret) 가 변신의감수성 (metamorphic sensibility, 6) 이라고부른바있는초기근대유럽의사회정치적동력이연극적으로변주되는방식을한여름밤의꿈에서발견하고자한다. 대중극장과축제한여름밤의꿈이무엇보다사랑과결혼을둘러싼다양한해프닝과그에따르는축제적소동으로주목을끄는연극이라는사실은, 이작품이종교개혁이후르네상스영국의공연문화와축제를이해하는중요한열쇠가될수있음을시사한다. 한여름밤의꿈은흔히 민중적인축제와시민연극, 그리고공식적인궁정의가면극 (Willaims 60) 을결합시킨연희적양식을보여주는작품으로평가받는다. 특히보텀 (Bottom) 일행과그들의극중극공연은셰익스피어의관객들에게자신들이지켜보고있는공연 ( 한여름밤의꿈 ) 뿐만아니라그공연이일어나는시공간으로서의극장, 그리고당대의문화적지형에서축제의위상에대한보다근본적인질문을제기하도록만든다. 햄릿이극중에등장하는배우들을두고말했던것처럼, 배우들을 한시대의정수이자간결한연대기 (Hamlet 2.2.504) 로부를수있다면, 그것은한여름밤의꿈의배우들및극속에서만나는아테네의직공배우들에게도마찬가지로해당되는말일것이다. 헨리 8세 (Henry VIII) 에의해시작되었던영국의종교개혁이 16세기중반을넘어서면서종교적영역뿐만아니라당대의문화적지형에근본적인변화를야기하였다는것은주지의사실이다. 종교개혁은르네상스영국의정치, 사회, 문화, 종교모든방면에서발본적인변화를추동하였다. 엘리자베스여왕시대전반에끼친종교개혁의영향은다양한계층의삶의영역에서동시적으로그리고구성적으로작용하였다. 16세기전반에걸쳐급속한성장을겪었던런던은종교개혁이후영국사회의문화적이고사회경제적인차원의변화를상징적으로그리고집약적으로보여주는장소였다. 3) 그리고그와같은변화의결절점에르네상

264 김태원 스연극과상업극장이라는문화적현상이자리하고있다. 런던교외에서탄생한상설상업극장은그자체로새로운문화적현상으로변화를상징하면서, 동시에당대의온갖사회적에너지가결집되고충돌하고, 분지하는공간이었다. 중세종교극에뿌리를둔공동체적대중극을암시하면서도, 보다직접적으로는군주의결혼을축하하는궁정연희로서의양상을보여주고있는보텀일행의공연의배경에는이와같은 16세기말영국의문화사적정황이놓여있다. 아테네의직공들이무대위에처음모습을보이는것은씨시어스 (Theseus) 공작의결혼식을축하하는막간극 ( interlude before the Duke and the Duchess, on his wedding-day at night, 1.2.5-6) 을준비하기위해서다. 4) 보텀일행의공연은, 아마추어배우들이자시민들의직접참여라는특징에도불구하고공동체의축제라기보다는궁정용연희 (courtly entertainment) 와더닮아있다. 성체축일공연 (Corpus Christi Play) 과같은중세종교연극들이길드소속직공들에의해주도되는지역공동체 (communitas) 축제이자자족적인문화의구현이었다는사실에비추어보면, 보텀일행의공연이군주 ( 씨시어스 ) 의결혼축하연에바쳐지고있으며귀족들이향유하는연희의일부가되고있다는점은우리에게중요한시사점을제공한다. 5) 성대한결혼식을치르고난후, 자신을포함한신혼부부들을위한여흥을희망하는씨시어스가필요로하는것은오락거리 (pastime) 이다. 엘리자베스시대의축제집행관 (Master of the Revels) 을연상시키는필로스트레이트 (Philostrate) 를소환하여, 씨시어스는자신이생각하는공연에대해이야기한다. 3) 16 세기런던의팽창을가늠하는중요한지표는인구증가이다. Jenner 와 Griffiths 에따르면, 런던의인구는 1500 년에약 5 만명, 1600 년에약 20 만명, 그리고 1700 년에약 49 만명에이르렀다고한다 (1-2). 4) 한여름밤의꿈 인용문은모두 R. A. Foakes 가편집한 The New Cambridge 판본 (1984) 을사용하였다. 이하에서는괄호안에막, 장, 행번호만표기한다. 5) Corpus Christi 극을포함한중세종교극이엘리자베스시대에겪는다양한변화와부침에대해서는, 이분야의고전적연구자 Gardiner 의 Mysteries End 를참조. 그리고엘리자베스시대종교극의쇠락과사회경제적상황사이의착종된연관관계에대해서는 Mervin James, 16-47 면을참조.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65 자자, 가면극이나춤을즐겨볼까? 저녁만찬에서잠자리에들기까지남아있는이다지도긴세시간을단축시킬만한걸로!... 어떤가면극, 어떤음악극이좋을까? 오락거리가없다면이느리게가는시간을어찌기꺼이보낼수있겠나? Come now; what masques, what dances shall we have, To wear away this long age of three hours Between our after-supper and bed-time?... What masque, what music? How shall we beguile The lazy time, if not with some delight? (5.1.32-5) 씨시어스가원하는것은, 소일거리가될수있으며연회의흥을도와줄수있을 가면극 과 음악 이다. 그런점에서보면, 필로스트레이트가암시하는 축제집행관 의역할이, 엘리자베스시대공연관리업무라는일반적역할을향하기보다는군주를위한궁정연희를관장하는일에제한되고있다고말하는몬트로즈의주장은매우설득력있다 ( Kingdom 79). 6) 보텀일행의공연이씨시어스의궁정연희와맺는관계속에서, 우리는시민과지역공동체의축제적에너지를강력한군주에게집중시키는문화적경향을목도하게된다. 보텀일행의극중극은한편으로민중공동체적축제가궁중중심의연희로흡수되어가는문화적경향의지표이면서, 동시에공동체적아마추어중심의공연이전문직업배우와극단에의해대체되고있었던당대공연문화의 6) 물론연극속에등장하는연희나축제가당대상황의직접적인재현이라고보기는어렵지만, 필로스트레이트의존재가엘리자베스시기의축제집행관을상기시킨다는점은분명하다. 그렇다고해도, 필로스타라테가제시한여러개의작품목록중에서 비극적인즐거움 (tragical mirth) 을전면에내세운 피라무스와씨스비 (Pyramus and Thisbe) 를선택하는씨시어스의태도에서 유식한인문주의적오락거리에대한거부 ( a rejection of learned, humanist entertainment (Patterson 63) 를읽는것은지나친비약처럼보인다.

266 김태원 풍향계역할을한다. 실제로엘리자베스시대런던에서직업적이고, 세속적이며, 상업적인극장이탄생하였던시점은종교개혁이후영국전역에서벌어졌던우상파괴흐름의실질적인결과로서, 종교극이실질적으로탄압받고더불어길드중심의아마추어연극전통이사라지는상황과맞물려있었다. 7) 이처럼한여름밤의꿈에서시민과직공들의유희와축제가희화화되고있다는사실이암시하는바는, 셰익스피어가자신을포함한전업배우및극작가들이만들어내는새로운공연문화의맥락에서이제과거가되어가는공동체적아마추어극단들과전문직업극단사이에발생하는차별적양상에주목하고있다는점이다. 씨시어스의결혼을둘러싼연희가공동체와더불어시민들이함께즐기고향유할문화적체험이아닌것과마찬가지로, 오베론 (Oberon) 과요정들의축제적인놀이역시엘리자베스의궁정에서벌어지던여러귀족적연회와크게다를바가없다. 그런반면, 조야한직공들 (rude mechanicals) 의서툴지만자발적이고적극적인참여는, 여러공동체의축제적에너지를군주를중심으로통합하려는초기근대왕권의기획을현실화하는기제이다. 따라서씨시어스의결혼식은축제를통해공동체를다시확인하고, 공동체를재구성하며, 전통적인사회적전망을자신의결혼축하연을통해구현하는장 ( 場 ) 이된다. 중세로부터전해오던전통적인공동체적축제를재배치함으로써, 제의 (reformed rituals) 와의전 (ceremony) 을새로운문화적기관 (apparatus) 으로만들고자하는시대적동력이한여름밤의꿈의근저에서작동하고있다. 아마추어극단의극중극을통해부각되는것은, 진하워드 (Jean Howard) 의주장처럼, 이데올로기적투쟁과변화의매개체 (18) 로서의르네상스대중극장의역할이다. 이작품이실제로누군가의결혼식에서공연이되었다거나, 혹은그와유사 7) 예컨대 Diehl 의다음과같은주장을보라. By instituting radical changes in the religious practices of the English people and destroying almost all the sacred symbols on which late medieval lay piety was centered, the Reformation disrupted and transformed established modes of perception and knowledge as well, affecting the way the English people viewed images, engaged in ritual practices, interpreted the physical world, and experienced theater (4).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67 한의식을위해쓰여졌는지를둘러싸고많은논쟁이있었다. 실제셰익스피어극단인로드체임벌린즈멘 (Lord Chamberlain s Men) 역시, 보텀일행이그러했듯이, 귀족들의결혼행사나연회에불려나가유사한공연을해야만할수도있었을것이다. 그러나이희극이궁정과대중극장양쪽을염두에두고쓰여졌다 (Williams 55) 고해도, 혹은귀족의결혼축하연과아무연관이없는상업대중극장용연극으로제작되었다할지라도문제는크게달라지지않는다. 이작품에서처럼, 민중적에너지와공동체적공연을궁중의제한된방식으로소모하고이데올로기적장치로소환하는씨시어스식의공연전유가시대의흐름이라면, 보텀일행의연극을관람하는귀족청중들또한실제관객의비판적시선을벗어나기어렵다는점에서회의적이고비판적인시선또한어렵지않게발견할수있기때문이다. 애너벨패터슨 (Annabel Patterson) 이적절히지적하듯이, 보텀과그의동료들이극중의귀족관객에의해조롱받을때, 한여름밤의꿈의바깥에서이극을보고있는실제관객은이대목에서웃어야할지말아야할지선택할기회를제공받는셈이고, 따라서자신들의즐거움을위해어떤종류의축제적분위기를수용할지선택할수있는것이다 (70). 씨시우스의관점이나태도가상업대중극장을찾은엘리자베스시대관객들에게는상충하는선택지중의하나일수도있다는말이다. 피터퀸스 (Peter Quince) 의아마추어극단이당대의문화적지형과맺는관련은이처럼생각보다복잡하다. 예를들어, 보텀일행은자신들의공연이씨시어스를비롯한귀족청중의심기를거스를지도모른다는것을무척두려워하며, 심지어자신들의목숨까지걱정할때 ( that were enough to hang us all, 1.2.61-2), 비록상당정도과장이기는하여도당시대중극장배우들의상황이어느정도로불안정했는지를짐작하기에충분하다. 재현과현실과의관계에대한아마추어배우들의두려움과걱정은, 사실셰익스피어를포함한배우들의현실적인두려움이기도하다. 이들의걱정이때로과장과여담 (digression) 을동반한희극적효과에동원되는것도부인할수없지만, 공연이엄격한검열의대상이었으며연극에대한다양한반발과공격 ( 예컨대, 반-극장정서 anti-theatricality) 의

268 김태원 정도를고려하면, 단순한웃음코드이상의의미를지닌다. 같은맥락에서, 보텀일행과그들의공연에여러논평을늘어놓는귀족청중은한편으로배우 -청중의관계에대한일반적인연극담론을구성하지만, 다른한편으로는대중극장의관객을대상으로구성된직업극단과그배우들의불안한사회경제적위상을전면화시킨다. 또한극중에서보텀일행이씨시어스결혼식축하연을위한연극을준비하기위하여아테네밖숲으로, 그들의언어를빌자면 공연을하기에너무나도안성맞춤인장소 ( a marvellous convenient place for our rehearsal, 3.1.2-3) 로향하는것은, 당대극장의위치를고려하면여러모로의미심장하다. 당시런던의상업극장은대부분런던외곽인써덕 (Southwark) 지역에위치하였으며, 도시엘리트의직접적인규제와탄압에서어느정도벗어난곳이었다. 8) 종교개혁이몰고왔던여러결과중의하나는, 이미지숭배에적극적으로반대하는반카톨릭 (Anti-Catholic) 우상파괴 (iconoclast) 정서와맞물린청교도들의극장에대한공세를들수있다. 예를들어, 필립스텁즈 (Philip Stubbes) 의남용의해부 (The Anatomy of the Abuses, 1583) 와스티븐고슨 (Stephen Gosson) 의남용의학교 (The School of Abuse, 1579) 는엘리자베스시대극장에대한당대인들의반감을이해하는중요한증거를제공한다. 진하워드가 불안의장르 (a genre of anxiety, 23) 라고명명한바있는프로테스탄트들의팸플릿에서발견되는극장혐오정서는종교적인근거 ( 예컨대종교적교리해석의문제라거나, 우상화의경향에대한반대라거나, 혹은신을인간이무대화할수있는지와같은신학적문제 ) 못지않게도덕적근거 ( 예컨대연극이관객들의마음을더럽힌다거나, 극장이매춘과도둑의소굴이라는이유 ) 에그기초를둔다. 엘리자베스상업대중극장은이런종교적, 도덕적비판에직면해스스로를정당화해야만하는처지였다. 종교적으로불경스러운놀이와외설적인오락거리를동일시하는보수적비 8) Barroll 에따르면, 엘리자베스시대직업배우들을가장괴롭힌것은런던의시장 (the lord mayor) 과시의원 (aldermen) 이었는데, 런던이오락산업에수지가맞는시장이었음에는틀림없지만, 도시를이끌어가는지도층들은연극을매우싫어했 (28) 기때문이다.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69 판들에직면한극작가셰익스피어의응답을한여름밤의꿈에서찾는작업의의의도바로이런맥락에서드러난다. 극장에대한보수적비판뿐만아니라, 대중상업극장은 1576년 < 더씨어터 > (The Theater) 의개장이래다양한종류의오락거리와도경쟁해야했다. 예를들어닭싸움 (Cock-fighting), 소싸움 (Bull-fighting), 곰싸움 (Bear-bating) 등과같은대중적오락형태는즉물적인유희로써상업대중극장의관객을유인해가곤하였다. 안팎으로부터억누르는다양한압력들은, 예를들어한여름밤의꿈에서아테네직공들이만들어내는극중극 (Pyramus and Thisbe) 에서드러나는메타연극적인관심을설명할수있는핵심적인배경을제공한다. 셰익스피어를비롯한당대극작가로서는자신들의창작행위 ( 나아가공연행위 ) 에대한정당화를끊임없이요구하는현실적사회적조건에대한발본적인자의식을발휘하지않을수없었던것이다. 비록양상은조금다르지만, 앞에서도거론하였던것처럼귀족관객의부정적반응에대해걱정을한다거나자신들의연극에대해변호하려는그들의태도에서당대직업배우들의곤란한처지를어렵지않게발견하게된다. 이런시대적정황을고려하면, 퀸스와보텀의아마추어극단이희화화되는장면들은이중적인의미를띨수밖에없다. 보텀은몬트로즈의표현을빌자면 중층결정된기표 ( Kingdom 71) 이며, 보텀일행의공연에대한이작품의태도는차라리 애정과응석, 추켜세우는태도와조롱하는태도가뒤섞여있는복잡 ( Kingdom 84) 한양상을띤다. 보텀은한편으로는자신을포함한길드계층의희화화된대변자이자평민의목소리이면서, 동시에셰익스피어를포함한연극인- 극작가집단의발원과변천을암시하고있기때문이다. 그들의어설픈극중극은셰익스피어희극의미적성취에대한자의식혹은자부심의발현으로읽힐수있으며, 극작가및배우들의전문적인공연자체의성취및수준에새삼주목하게만드는대목이기도하다. 한여름밤의꿈의메타드라마적양상에서상업대중극단이출현하기이전에존재했던전통적인연극양식이나공연의양상에대한패러디가이루어진다는점을발견하기는어렵지않다. 또한종교개혁의여파로 1570년대이후로사라졌

270 김태원 던종교극과더불어억압되고퇴화하였던아마추어연극전통은, 사실셰익스피어자신이속해있던로드체임벌린즈멘의직업적전문배우들의활동과대조될수밖에없다. 축제를통한, 그리고직공의공연과그에대한보상의형태로이루어지는도시와궁정의관계는 16세기영국이겪고있던역사적변화에상응하는새로운공연예술의양상을부각시킨다. 또한 1590년대런던에서빈번하게발생했던도제와직공들의폭동과소란을함께고려하면분명해지는것처럼, 9) 전통적인축제활동에대한이데올로기적재구성이절실히요구되는시점이었음을반증하는것이기도하다. 풍자와웃음을제공하는보텀일행의막간극은엘리자베스시대공연과관련한여러힌트를제공한다. 이들의공연준비과정및공연은 1576년이후로금지된중세종교극 (mystery cycle) 으로대변되는축제문화에대한향수어린시선이자, 동시에아마추어연극과전문직업극단사이의미학적간극을부각시키는역할을한다. 예컨대, 보텀이처음등장하여흉내내는허큘리즈 (Hercules) 의대사에서당대에유행하던폭군연극 (tyrant play) 에대한풍자를발견하고, 자신의역할에대한플루트 (Flute) 의질문 ( What is Thisbe? A wandering knight? 1.2.37) 에서중세로맨스문학에대한풍자를감지하거나, 보텀의어설프고조잡한운문에서 1580년대에인기를끌었던운문스타일에대한셰익스피어어의비판적시각을읽기가어렵지않다. 또한보텀일행의공연은싸이클드라마 (Cycle drama) 의금지와상업극장 < 더씨어터 > 의개관에서시작된엘리자베스시대대중연희의새로운흐름이 1590년대에이르러일종의갈림길에들어섰다는사실을보여준다. 민중의축제적에너지가대중극장을통해향유되는방식이하나의길이라면, 다른하나는지배권력에의한이데올로기적전유의방식이었다는사실이, 적어도엘리자베스극장의구체적현실속에서재연되고있는것이다. 이 9) 1590 년대런던에서일어난여러폭동과소동에대해서는 Rappaport 11-15 면과 Ian Archer 1-17 을참조. 이시기런던에서폭동과소요가빈번하게일어났다는점을인정하면서도, Rappaport 와 Archer 는이시기를 불안한시대 (Age of Crisis) 라규정해야하는가를두고의견을달리한다.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71 처럼보텀일행의공연은, 직업배우들이처한사회경제적불안정이라는문제뿐만아니라다양한형태의검열과처벌의위협, 나아가극장폐쇄를둘러싼종교적정치적압력등에포위되어있었던당대상업대중극장과전문직업극단의문제적인처지를다각적으로암시한다. 가족, 결혼, 그리고국가보텀일행의어설픈공연을너그러이받아들이고축제적인분위기를만들어냄으로써씨시어스가구성 (form) 하고자했던통합과조화의공동체는어떤형태 (form) 를지향하는것일까? 한여름밤의꿈의중심플롯에는무엇보다 결혼에수반되는경험의성격이라는점에서남녀간에커다란차이 (Hopkins 24) 가있다. 그와같은성적차이 (sexual difference) 는사랑, 결혼, 부부관계와같은가족제도의여러층위에서갈등과충돌을작동시키는계기를이룬다. 극중극을포함하여, 공연혹은극장을둘러싼이데올로기적경향이씨시어스가전망하는통치의뼈대를제공한다면, 한여름밤의꿈에서일어나는여러소동은 가정이국가의축소판 (Montrose, Kingdom 69) 이며가정의효과적인통치와자발적인개인의구성이야말로국가의조화로운다스림의근간이된다는초기근대적이념의구체적내용이된다. 연극의시작과끝을차지하는씨시어스의결혼은, 무대위에서직접적으로재현되지는않았던폭력적이고억압적인전사 ( 前史 ) 에의해그리고그것을통해현재화되는사건이다. 그의청혼은칼과폭력에의해이루어졌으며 ( I wooed thee with my sword, 1.1.16), 결혼승낙은자신의배우자가될히폴리타 (Hippolyta) 에게신체적및심리적상처를입히고획득한것 ( won thy love doing thee injuries, 1.1.17) 이다. 그것은로라레빈 (Levine) 의말을빌자면, 일종의 겁탈 (rape) 과같은것이며, 씨시어스가결혼을통해 형태를바꿔놓기원하는기원적폭력 (originary violence) (211) 을감추고있다. 전쟁포로로잡혀온아

272 김태원 마존의여왕 ( the bouncing Amazon, 2.1.70) 히폴리타와조화로운결혼을꿈꾸는것은, 아마존여인의전복성혹은공격성을순화시켜가부장적질서속에순응시키고자하는욕망과동일할수밖에없다. 10) 르네상스유럽인들에게아마존혹은아마존여인들은 매혹과두려움이뒤섞인존재 로표상되었으며, 아마존신화는남성을지배하거나거부할뿐만아니라남성을생산하고파괴할수있는여성의힘에관한집단적두려움을상징적으로구현할뿐만아니라그것을상징적으로통제 (Montrose, Shaping Fantasies 36) 하고자하는사회적욕망을드러낸다. 씨시어스는이렇게피와상처와폭력으로얼룩진구애과정을화려하고성대한결혼과축제로바꾸어놓고싶어한다 ( But I will wed thee in another key / With pomp, with triumph, and with revelling, 1.1.17-18). 씨시어스자신의성대한결혼식을통해제거하기를원하는결혼의폭력적기원은, 그의의지와상관없이이지어스 (Egeus) 와허미아 (Hermia) 의출현과더불어다시금반복되는양상을보인다 (Levine 211). 폭력과겁탈의과거를화려한축제로서장식하고감추려는씨시어스의의도는곧바로이지어스와그의딸허미아의등장으로엇나갈수밖에없다. 조화로운결혼을고대하는씨시어스앞에나타난이지어스는, 아버지가선택한사람이아니라자신이사랑하는사람을선택하려는딸을강제로끌고나온다. 결혼에관한아버지의뜻을거스르는허미아의태도는, 결혼에서당사자의의지가강조되고애정을결혼의근간으로부각시키는종교개혁이후태도, 혹은새로운자아이해와긴밀히관련되어있다. 11) 허미아의사랑과결혼문제는한편으로욕망하는주체로서의초기근대적개인성 (individuality) 을핵심적인쟁점으로부각하는동시에, 주체성의문제란언제나 간주체성 (inter-subjectivity) 의문제에다름아니라는사실을암시한다. 씨시어스는사랑과결혼에서자신의자유의지를강조하는허미아에게아버 10) 르네상스영국에서아마존신화와이미지가생산되고유통되는방식과그의미에관한구체적인논의로 Schwarz 을참조. 한여름밤의꿈과연관해서는 Kim 을참조. 11) 결혼관계의당사자의의사보다도아버지의허락이나승인이결정적이라는문제는이작품이전에도예를들어로미오와줄리엣에서집중적으로다루어진바있다.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73 지란자녀의존재에발본적이고생성적인힘이라고규정한다. 자식으로서그녀는 아버지에의해새겨진 (By him imprinted) 밀랍위의형상 (a form in wax) 과같은것일따름이다. 여기에서흥미로운사실은어머니에관한언급이전혀없으며, 아버지가딸의존재를만들어내는유일한존재이며마치 신과다름없는 (as a god) 존재인것으로표상되고있다는점이다. 나아가자녀생산의유일한주권자로서아버지는, 자식을만들었던경우와마찬가지의권능으로딸을 망쳐 (disfigure) 버릴수도있다. 그것이바로이지어스가 예로부터내려오는특권 (the ancient privilege) 이라는이름으로주창하고있는바이다. 이처럼이지어스-허미아의갈등에서분명히드러나는것은 여성의신체가재산의최고형태이자권위를두고경합이벌어지는지점 (Montrose, 'Shaping Fantasies" 38) 이라는사실이다. 히폴리타의불편한심기 ( what cheer, my love? 1.1.122) 에도불구하고씨시어스는강압적인아버지의권위에힘을실어주고허미아에게극단적인선택을강요한다. 이때아버지의뜻에따른 결혼 인가아니면 죽음 인가라는이지어스의선택지에흥미로운치환이발생한다. 씨시어스의중재를거치면서, 죽음 에대한이지어스의요구는 죽음 이거나혹은수녀로서의 독신 생활인가로나누어진다 ( Either to die the death, or to abjure / For ever the society of men 1.1.65-66). 씨시어스는아버지의축복을받는결혼과정결을지키는수녀원에서의독신생활을적극적으로대비시킨다. 아직어리다는것을깨닫고, 네혈기를들여다보고, 만약아버지의선택을따르지않는다면수녀의복장으로사는걸견디고음침한수녀원에영원히갇혀지내며평생을수녀로서불모의삶을살아갈수있을지를따져보거라. Know of your youth, examine well your blood, Whether, if you yield not to your father's choice,

274 김태원 You can endure the livery of a nun, For aye to be in shady cloister mewed, To live a barren sister all your life. (1.1.68-72) 여기에서 견디다 (endure), 음침한 (shady), 불모의 (barren) 등의단어가암시하듯이, 수녀원에서처녀로서산다는것은쾌락이배제된부정적인삶이며, 죽음과다를바없다. 씨시어스가결혼과수녀의독신생활을대비시키는것은종교개혁이후결혼과가족에대한영국사회의변화된태도를반영한다. 아버지의뜻에따라결혼할것인지아니면자신의자유의지를따를것인지에관한허미아의갈등은, 씨시어스의말을통해이제금욕적이고종교적인수녀생활에대한카톨릭적인숭상과그와대비되는프로테스탄트적인결혼관의찬양으로치환된다. 12) 프란시스돌란에따르면, 종교개혁시기나혹은그직후에결혼에대해글을썼던사제들대부분은독신 (celibacy) 생활이결혼보다더우월하다고보았던카톨릭이나종교개혁이전시기의태도에반하는주장을펴곤하였다 (30). 씨시어스의개입은 예로부터내려오는 [ 아버지의 ] 특권 을주장하며부녀사이의갈등에법과국가를끌어들이는이지어스의방식에미묘하지만중요한변형을야기한다. 씨시어스의중재노력은부녀갈등에서부각된결혼의문제를종교개혁에뒤따르는결혼을둘러싼사회적변화에상응하도록 변형 시켜놓는역할을한다. 그토록뜨거운피를다스려, 평생처녀로신앙의길을걷는자는매우축복받은자이다. 하지만세속에서는, 정수를추출한장미향수로남는것이아무도거들떠보지않는가지위에서시들어가며혼자만의축복으로성장해, 살다, 죽어가는것보다더행복하거늘. 12) 신 / 구교의지속적인갈등과쟁투가연극 / 무대를어떤방식으로활용하고변화시켰는지, 나아가연극 / 무대가어떻게종교개혁 ( 혹은종교개혁이후의방향 ) 을둘러싼쟁투의현장이되었는지에대해서는 Lake(2002) 의연구참조.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75 Thrice blessed they that master so their blood To undergo such maiden pilgrimage; But earthlier happy is the rose distilled Than that which, withering on the virgin thorn, Grows, lives, and dies in single blessedness. (1.1.73-78) 성스러운수녀의삶도축복이겠지만, 다음세대로기쁨을전수할수있는결혼이세속의삶에서는더욱행복하다는것이그의발언요지다. 또한독신으로서의삶보다결혼이좋다는말은, 강압적과거를발판으로히폴리타와결혼하고자하는씨시어스자신의당면한현실에도정당성을부여하는작업이기도하다. 이와같은씨시어스의기획에심각한타격을가하는것이허미아와라이센더 (Lysander) 의야반도주다. 두연인이 잔혹한아테네의율법 (the sharp Athenian law, 1.1.162) 에서벗어나기위해도망치는것은억압적인아버지의부권적질서에서벗어나모권적가능성으로이주하려는노력이다. 이들이찾아가의지하려는사람은 많은수입을물려받은과부숙모 (a widow aunt, a dowager, / Of great revenue, 1.1.157-58) 이다. 이 과부 (widow) 의이미지는연극의도입부에서씨시어스자신이결혼식을앞두고느끼는성적초조함을표현하기위해동원되었던비유이기도하다. 13) 그경우에도 과부 혹은 계모 는씨시어스의남성적부권적기획을지체시키고훼방하는존재로표상되었다. 따라서사랑의도피처를찾는두젊은이가의탁하고자하는 과부숙모 는 ( 비록무대위에실제로등장하지도못하고오로지암시될따름이지만 ) 씨시어스적기획의대척점을이룬다. 과부, 달 (Moon), 숲과같은대상은이처럼모권적질서와욕망의가능성을타진하는비유 (trope) 로서기능한다. 그러나로버츠 (Roberts) 의주장처럼, 결국에는 모권사회라는관념이부각되도록도와줄뿐, 결국그것을부정하는것으로결말 (45) 난다는점에서봉쇄된가능성일따름이다. 14) 허미아-라이센더가겨우 13) She[Moon] lingers my desires, / Like to a step-dame or a dowager / Long withering out a young man s revenue (1.1.4-6).

276 김태원 이십마일 (seven leagues) 거리에있는숙모의집에도착하지못하고, 결국아테네의기존질서 가부장적부계질서 속으로다시편입되고만다는것은그러므로매우상징적이다. 이처럼한여름밤의꿈에서어머니 / 모권은허미아의부재하는어머니와라이센더의과부숙모처럼계속해서미뤄지고지워지는기표 (signifier) 이며, 유령처럼끊임없이출몰하지만현존을수긍받지못하는환영일따름이다. 허미아에게아버지의폭압적명령이문제적인만큼이나, 어머니의존재와목소리는지속적으로지워짐으로써만그중요성을인정받는어떤것이다. 우리는라이센더가만나지못하는 과부숙모 를통해, 티타니아가애지중지하는어린아이를통해, 그리고무대위에등장하지못하는인도인여사제 (Indian votress) 를통해, 게다가이제는세상에존재하지도않는그녀에관한티타니아의회상을통해서만, 환청처럼어머니의현존을상상할수있을따름이다 (Kim 113-29). 어머니와모계권력은, 다른한편으로아마존여왕으로서히폴리타가포기해야했던여성공동체와접선을이룬다. 히폴리타가속하던여성만의우정과사랑의공동체 ( 아마존 ) 가씨시어스의결혼이극복해야하는대상인만큼이나, 허미아 -라이센더가꿈꾸는과부숙모의보호는이지어스로대변되는아버지의이름이제압하고은폐해야하는세계일수밖에없다. 이작품도처에서발견되는여성들의우정에대한에피소드들과그우정관계의파괴는그렇기에필연적이다. 예컨대, 티타니와 (Titania) 와인도인여사제사이의관계라거나, 허미아와헬레나 (Helena) 의오랜우정이바로그것이다. 티타니아가인도어린아이를포기할수없는것이여성우정의문제이기때문에, 오베론이그아이를빼앗아자신의시동으로만들기위해온갖노력을기울일수밖에없다. 히폴리타를두고씨시어스가그러했듯이, 오베론역시티타니아가소중히여기는여성우정을이성애적규 14) 필자와달리허미아의전복성을높이평가하는 Desmet 은, 허미아가 아버지의가부장적권력의표식일뿐만아니라남성과남성을묶어주는유대감의근거가되는 여성의유통 (women in traffic) 과정을오염시키고더럽힐수도있는위조화폐 (301) 기능을한다고설명한다.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77 범성 (heteronormativity) 안으로, 즉결혼제도속으로포섭하려는것이다. 티타니아와당나귀-보텀의성적관계가암시하는수간욕망 (besitaility) 이란, 그것이희극적웃음의동력이되는만큼이나이성애적상상력에자리잡은공포와불안을대변한다 (Boehrer 123-26). 여성의과도한성적욕망의위험은어느새동물적욕구로연결되고, 그것은다시여성의동성애적우정관계와연결되는것이다. 그런점에서, 티타니아와보텀의관계는그와같은위험의이면을구성한다. 티타니아에게보텀은오베론을대체하는성적대상이지만, 또한동시에그녀에게보텀은어린아이의대체물이기도하다. 달리말하면보텀은티타니아에게남편이자아들인셈이다. 당나귀-보텀을껴안고어르는티타니아에게서연인의모습만이아니라어머니의모습을발견하게되는것도바로그런연유일것이다. 위에언급되었던세명의여성인물들이각각자신의남성파트너에의해일정한정도의변신혹은변화를경험하도록요구받는다는사실과대비를이루는것은헬레나의경험이다. 그녀는실제로이작품에서별다른변신의경험을하지않는거의유일한중심인물이다. 사실, 자신의사랑을찾기위하여처음부터적극적인태도를보이는헬레나는일견매우모순적이다. 자신의사랑을포기하지않고추구하는대찬여성이면서도, 사랑하는남성을위해자신을밑바닥으로끌어내리고헌신할준비가되어있다. 그녀는스스로를심지어 강아지 (spaniel) 로비유하며 나를때리면때릴수록나는당신에게아양을떨겠습니다 ( The more you beat me I will fawn on you, 2.1.204) 라며더욱디미트리어스에게매달린다. 바로이지점이, 초자연적존재오베론이그들의애정행각에적극적으로개입하는대목이다. 허미아의아버지에대한저항이가부장적질서에대한보다직접적인도전이라면, 디미트리어스를향한헬레나의사랑은미시적인차원에서가부장적질서에위협적이기때문이다. 헬레나가디미트리어스를쫓아다니는장면은아폴로와다프네에관련된오비드적인변신의신화를환기시키는데, 헬레나자신이표현하듯마치 아폴로가도주하고, 다프네가그의뒤를따르는형국 이다. 헬레나의불평처럼 (Your wrongs do set a scandal on my sex, 2.1.240) 이것이 추문 이되는이유는, 주도하는 (active) 남성과순응 (passive) 하는여성이

278 김태원 라는성차별위계질서의근간을흔드는일이기때문이다. 헬레나가굳게믿고있듯이, 여성은사랑을받아야하는것이다. 여자들은남자들처럼사랑을위해투쟁할수는없죠. 우리는구애를받아야만하지, 구애를하도록창조된것이아니라구요. We cannot fight for love, as men may do; We should be wooed, and were not made to woo. (2.1.241-42) 헬레나는자신이허미아로바뀔수만있다면모든것을포기하겠다고 ( The rest I'd give to be to you translated 1.1.191) 까지말하지만, 그녀가바뀌어야 (transform) 하는이유가없다. 그녀는허미아처럼자신의연인으로부터사랑받을수만있다면, 혹은사랑의 대상 이된다면무엇이든버릴각오가되어있다고말하지만, 오베론의시각에서보면, 정작보상받고찬사를받아야하는존재는바로그녀다. 자신의사랑에대한의지로충만하면서도, 남성의사랑이대상이되기를갈구하는헬레나야말로마땅히비너스의총아가되어야한다. 바뀌어야할사람은디미트리어스다. 따라서사랑과결혼을둘러싼이모든에피소드는결국흔들리거나뒤집힌이성간의질서를씨시어스를중심으로바로잡는문제로귀결된다. 이지어스의허미아에대한억압적태도가씨시어스의결혼과정의폭력과병렬을이루고, 그것은다시오베른-티타니아커플의갈등의이면을구성한다. 씨시어스-히폴리타, 이지어스-허미아, 오베론-티타니아의경우에서분명히드러나듯, 부계적질서의확립이라는이념이이작품의성-정치적동력이되고있는만큼이나그과정자체가문제가되고있는것또한사실이다. 젊은연인들에과도하게개입하는오베론, 그리고애정행각을벌이는티타니아- 보텀을통해부각되는것은여성의성에대한남성적두려움과그것을통제하려는욕망이다. 15) 그런점에서 가부장 15) 이와관련하여, 씨시어스의영웅적업적중의하나가미노타우 (Minotaur) 를죽인것이라는사실을기억할필요가있다. 여왕이동물과성관계를가진결과태어난괴물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79 적규범은여성의 [ 성적인 ] 힘앞에서무력하기십상인남성의약점에대한보상이다 ( Shaping Fantasies, 45) 라는몬트로즈의지적은통렬한바가있다. 씨시어스- 히폴리타결혼의감춰진폭력이나오베론 -티타니아의갈등은 새롭게등장하는 [ 종교개혁이후의 ] 결혼형태에대한반어법적상상 ( Shaping Fantasies 45) 이라고말해도좋을것이다. 그것이반어법적인까닭은, 보텀에게일어나는여러사건이흥미로운오비디안모티프 (Ovidian motif) 의하나로머무르는것이아니라, 작품전체가만들어내고제시하는변화 (transformation) 의가능성및불가능성에대한환유가되기때문이다. 보텀의변신경험은, 아마존여왕히폴리타가아테네의구성원 ( 동성적자매애로구성된사회의군주에서씨시어스의이성애적아테네사회의여왕 ) 으로변신하는과정에대한은유이며, 요정의여왕티타니아가오베론의가부장적질서에순응하게되는처지에대한비유이고, 나아가허미아를비롯한아테네의젊은이들이야반도주시도에도불구하고결국도시로귀환하는것과대비를이룬다. 이작품에등장하는연인들, 그리고그들의행복한결혼은사실엘리자베스시대궁정에서이루어지던귀족들의결혼문제를암시하기도한다. 필립시드니경 (Sir Philip Sidney) 과월터랄리경 (Sir Walter Raleigh) 의비밀스런결혼이불러일으켰던정치적파장에서알수있듯이, 르네상스영국에서군주의축복과허가없이이루어지는귀족의결혼은혹독한대가를요구하였다. 당대의관객들의눈으로보면, 한여름밤의꿈에서젊은귀족연인들의결혼이오베론의개입과축복에의해승인받고씨시어스의재가를통해서현실화되는것은매우현실적인사회정치적현상으로다가왔을것이다. 한여름밤의꿈에서벌어지는여러상황이비록판타지로여겨질만큼비현실적이라하더라도, 연극속에서발생하는사회적, 가족적갈등은극장밖의동시대가직면하고있는실질적인갈등과분리되어생각되기는힘든것이었다고말해도좋을것이다. 몬트로즈가탁월하게분석한바있듯이, 이연극은르네상스영국의남성우월주의라는이념적사 이라는점에서미노타우는그자체로여성의성적방종에대한남성적두려움이상징이다.

280 김태원 회적위계질서와탁월한여성군주의통치라는현실때문에발생하는사회정치적간극을섬세하게반영한다. 고전의전유와민족문학 1990년대신역사주의비평가들은셰익스피어의한여름밤의꿈이엘리자베스조민족주의적담론에참여하는다양한방식으로분석한바있다. 엘리자베스시대의텍스트에는의식적이건아니건간에 민족국가적공동체 (national community) 을구성하고자하는 동질성 의추구욕망이자리하고있다는것이다. 그것은베네딕트앤더슨 (Benedict Anderson) 의용어를빌려서말하자면, ' 민족국가 '(Nation) 라는 상상의공동체 (imagined community) 를구성하고자하는태도에다름아니며나아가그런의도가어떻게담론구성 (discursive formation) 적이며또한국민국가적 담론 (discourse) 으로써유통되는지보여주는좋은예가된다. 셰익스피어의텍스트는한편으로그러한당대이데올로기에참여하면서도그것에대한비판적거리와, 그러한거리를통해서만가능한비판적전망 ( 즉, 국가적민족적이데올로기의갱신과변화라는전망 ) 을제시한다. 한여름밤의꿈은근대서구정치를이해하는가장핵심적준거틀이라할수있는민족이라는정치적환영 (political phantasm) 을역사적맥락속에서재조명할수있게해주는초기근대의중요한문화텍스트가된다. 예를들어씨시어스- 오베론의통치방식을재현하는과정에서튜더왕조시기의가정권력- 국가권력의착종관계를전면화시킬수있으며, 일상적삶의조건을신비화하는이데올로기작동방식을엿볼수있게한다. 또한씨시어스중심의귀족인물뿐만아니라, 피터퀸스를비롯한아테네의직공들의삶을희극적으로극화함으로써당대사회의계급문제, 혹은계급들사이에존재하는관점의문제를무대위에올려놓고있다. 민족국가적담론은당대영국인에게자신들이처한문화적문학적후진성에대한새로운태도를만들어냈을뿐만아니라, 그리스로마문학뿐만아니라프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81 랑스이태리등의문화적생산물을적극적으로전유화하고그것을영국적토양에이식하려는생산적인결과를낳았다. 연극의배경이되는아테네와작품의틀거리를이루는그리스적배경은단순히이국적인낯설음이라는조건이상의중요한문화정치적맥락을갖게된다. 사실엘리자베스시대문학에서영국을유럽문명의진정한계승자로찬양하는태도는흔히발견된다. 예컨대자신들이이니어스 (Aeneas) 의후손으로서서구문명의진정한계승자이라거나런던이제 2의트로이라는주장은그리스- 로마문명의부활을통해자국문화 / 문학 / 문명을구상하려는전망이라는점에서명백히민족주의적이데올로기의산물이다. 영국의인텔리들이느끼던문화적열등감 대륙의문화특히이태리문화에비해수준도낮고질적 / 양적으로일천한수준에머물고있다는자의식 은고전문학의적극적수용을통해자국문학 / 문화를갱신하려는노력과맞물려있다. 따라서대륙의다양한문학텍스트의번안및수용작업은다시한번민족국가담론과조우하게된다. 조나단베이트 (Jonathan Bate) 의설명처럼, 번역하는것은... 이질적인문화에서기원하는텍스트로하여금번역자자신의문화에속하는차별적인언어를통해말하도록만드는것 (131) 에다름아니다. 한여름밤의꿈이셰익스피어이전의문학전통에얼마나많은빚을지고있는지에대해서는더이상이논의가필요없을지경이다. 한여름밤의꿈은신화와고대문학, 그리고영국적설화를소재로소환함으로써 16세기말영국의삶을재현하고이해하는방편으로삼는다. 골딩 (Arthur Golding) 의영역본을통해익숙할것으로추정되는오비드 (Ovid) 의변신 (Metamorphoses) 은셰익스피어의플롯의근간을이룬다. 16) 그러나한여름밤의꿈에드러난변신 / 변화의모티프는오비드만이아니라아풀레이우스 (Apuleius) 의황금당나귀 (The Golden Ass or Metamorphoses) 와도긴밀하게연결되어있다. 특히보텀이당나 16) 한여름밤의꿈을두고셰익스피어의 가장매력적이고오비드적인희곡 (Taylor 4) 이라부르거나, 보텀일행의공연은 오비드적인이야기를어린이도서용 ( a children's book version of an Ovidian tale, Leinwand 156) 이라고부르는것도같은맥락이다. 또한셰익스피어의작품들중에서 신화적인출처에가장많은빚을진작품 (Freake 259) 라는평가도있다.

282 김태원 귀로변하는모티프는보다직접적으로아풀레이우스의작품을상기시킨다. 씨시어스에관한이야기는다양한중세문학작품속에서빈번하게가공, 재가공을거치는이야기일뿐아니라셰익스피어자신도플루타르크 (Plutarch) 의글을통해잘알고있었을것으로여겨진다. 특히공작으로등장하는씨시어스관련에피소드는이런다양한문학전통에서추출된복합적인인물이라하겠다. 플루타르크에서씨시어스의아버지이던이지어스가, 셰익스피어의작품에서는허미아의아버지로등장하여딸의낭만적결혼을방해하는엄격한아버지노릇을차지한다는사실은, 셰익스피어가자신에게전승된문학적소재를어떤식으로가공하고있는지잘보여주는하나의예이다. 언제나그렇듯이셰익스피어의텍스트가어느한작가의텍스트에온전히의존하거나그들의모티프를있는그대로가져오는경우는없다는점에서, 그의글쓰기는일종의 재생양피지 (palimpsest) 위에글을쓰는것과같다. 17) 고전적인작품에서소재를따와제나름의변형을 대개는이태리나프랑스작가의손을거치는몇겹의재가공을 통하여자신의목소리를만든다는점에서셰익스피어는일종의 복화술사 (ventriloquist) 라불릴만하다. 오비드와아풀레이스의변신내러티브가셰익스피어에게제공하였던것은변화와개혁의가능성에사로잡힌시대에대한연극적재현을가능케만드는심미적도구였다. 따라서셰익스피어가고전적소재를도입하고, 번안하고, 전유하는과정은과거를통해현재를이해함으로써미래에대한전망을표현하는방식의다른이름에불과하기때문이다. 그것은물론셰익스피어라는작가개인만이아니라 16세기말영국문화전반에도해당되는말이기도하다. 오비드와아풀레이우스에서직접빌려온다양한변신모티프뿐만아니라, 초서의기사이야기 (The Knight's Tale) 와직간접으로연결되어있는씨시어스스토리, 그리고퍽과요정들의이야기에나타나는민속전통의유입등을살펴보면한여름밤의꿈이당대에전승된수많은문학적, 예술적, 민속적전통의결절 17) 재생양피지 글쓰기라는개념에대한고전적연구로 Genette 참조.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83 점이라는주장이십분이해가된다. 18) 셰익스피어가기존의문학적전통에얼마나빚지고있으며, 어떤방식으로그들을전유하고있고, 나아가그러한전유를통해무엇을말하고자하는지에구체적으로따져보는것은이글의범위를벗어난다. 그러나셰익스피어가과거의것 ( 전통 ) 을모방 (imitation) 하고전유 (appropriation) 하는방식, 혹은번안 (translation) 하는방식이야말로기존의언어를통해서만현재를상상하고표현할수밖에없는문학의간텍스트성 (intertextuality) 을분명히드러낸다. 이러한한여름밤의꿈의 간텍스트성 즉, 전통의영향과그것의전유방식 은, 이논문의제목에서도암시되었듯이, 기존의것을갱신하고새로운형식을만들어내는방식으로당대현실과의역동적상호작용 / 상호교류에참여한다. 달리말하자면, 작가가과거의문학전통을흡수하고전유하는방식이란순전히문학적혹은연극적관심의영역에만머무르는것이아니라사회적, 문화적전망과긴밀히연관되어있다는것이다. 그리고그것은종교개혁이후르네상스영국의현실을재구성 (re-formation) 하려는미학적전망과밀접하게얽혀있는것이다. 나가는말한여름밤의꿈은개혁그자체를재현하지않지만, 개혁이불러일으킨다양한사회적변화와그이면에자리한 조화에대한희구 (Davenport 257) 를예리하게포착하고그사이에서발생하는마찰의지점에천착함으로써공식적인개혁이념 구호 실천너머에서벌어지는현실을예민하게담아내고있다. 그러나이희극의행복한결말을두고, 가부장적이고봉건적인질서에일어나는균열과변화를다분히절충적으로해소하고있다는지적이많다. 16세기말영국사회 18) 오비드와아풀레이스가셰익스피어작품에서도달하는과정에서초서의작품을경유하는방식과정도에대한자세한논의는 Donaldson 의책, 특히 1 장과 2 장을참조. 셰익스피어가오비드를전유하는방식과그의미에대해서는 Jonathan Bate 참조.

284 김태원 를사로잡았던다양한사회적개혁이기존의질서안에서보수적으로해소되는순간을이낭만희극에서발견하는것도놀라운일은아니다. 변화에대한두려움, 그리고변화가가져오는자유와쾌락이자칫무제한으로허용되고따라서무질서로타락할것에대한두려움이이희극의근저에자리잡고있다는것은분명하다. 한여름밤의꿈이질서및안정에대한요구와개혁및변화에대한욕구사이에존재하는사회적긴장과충돌을희극적해피엔딩속에서해소하는작품이라는비판에이의를달기는어렵다. 그렇다고이작품이 귀족주의적이데올로기가만들어내는비전을찬양 하고있다거나 귀족제에드러내놓고협력 하고있다는바버라프리드만 (Barbara Freedman 180) 의주장에전적으로동의할필요는없을것이다. 씨시어스가법의 문자 만을따르는판결을고수하는것이아니라, 권위를손상시키지않으면서도이성과사랑을화해에이르게만드는방식으로네젊은연인들의결혼을이끌어내는것은매우현실적인대안이기도하기때문이다. 청중의책무를강조하고관객의상상력을강조하는씨시어스의대사는그런의미에서시사하는바가크다 ( If we imagine no worse of them than they of themselves, they may pass for excellent men, 5.1.207-10). 보텀일행의실수투성이공연에서즐거움을찾고그것을즐기겠다 ( Our sport shall be to take what they mistake, 5.1.89) 는씨시어스의태도는그것의이데올로기적함의에도불구하고긍정적으로받아들여질수있는현실적타협책이다. 이글에서집중적으로부각시켰던 개혁, 변형, 번역 은범박하게말하자면 종교개혁 의부산물이라고할수있다. 그와같은변화, 개선, 개혁이분산되고절충되는방식에초점을맞춤으로써, 그것의문학적연극적재현양상을설명하고자시도하였다. 자아혹은주체의문제가사랑과결혼을통해구성되고변형되는과정에서, 축제와상업대중공연이결합하고엇갈리는교차점에서, 그리고문학과공연문화를통해구성되고변형되는민족국가담론의구성을통해서, 개혁 이라는 문채 가작동하고있다고설명하였다. 다양한희극적변신의동기와실현이란, 그리스로마에서부터전승된문학적 문화적유산을중세라는필터를걸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85 쳐르네상스식으로전유하고변형시키는과정을통해셰익스피어자신의현재, 당대에대한나름의이해와비판, 나아가전망에대한은유가된다는점을보여주고자하였다. 한여름밤의꿈은이세영역을개선과변화의대상으로형상화함으로써당대역사에대한셰익스피어식의전망과시각의지표를제공하고있다는것이이연구의핵심요지이다. 물론이것은문학적, 연극적재미와오락의의미를재구성하려는셰익스피어의메타드라마적의도와맞물려있기에더더욱흥미로운것이된다. 아마도헬레나의말처럼, 여자가쫓고남자는도망가는스토리의미래가그러하듯 이야기는바뀌게될것 ( The story shall be changed (2.1.230) 이며, 연극이끝나고나면모든것이원래의질서로되돌아가게될것이다. 현실에서의변화는 ( 씨시어스적인 ) 폭력과 ( 오베론식의 ) 개입, ( 보텀식의 ) 변신을필수적으로수반하는일일것이다. 물론극장을나서는관객들에게헬레나의기대와달리사랑이야기는변하지않았을수도있다. 질서는회복되고모두들만족하는정도로행복한결말에이르렀으니, 극중에서일어난한바탕소동이란그저한여름밤의꿈같을수도있을것이다. 마치보텀의당나귀머리가한편으로인간의변신과변화의가능성을가리키는것이기도하지만, 동시에그가원상복구되는과정을통해변화의어려움혹은불가능성에대한징표가되는것과마찬가지로. : 셰익스피어, 한여름밤의꿈, 종교개혁, 엘리자베스 1세, 변신, 번역, 초기근대민족주의, 대중극장, 희극, 주체성, 초기근대자아, 연희, 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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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0 김태원 Reforming Self, Theater, and Nation: Metamorphic Desires in Shakespeare s A Midsummer Night s Dream Abstract Tai-Won Kim This study attempts to read William Shakespeare s A Midsummer Night s Dream in the context of the Reformation which particularly triggered a wave of changes and transformation in the late sixteenth century England. While taking up reformations as a major trope of this romantic comedy, this essay investigates the ways in which Shakespeare s appropriation of classical texts and folkloric myths operates in representing the social and personal desire for reformations, and thus the resistances to them, on many different levels of society. The mechanicals amateur performance points to how the traditional festivals and religious performance are contained and exploited within the purview of early modern courtly entertainment apparatus. Inasmuch as the communal festivity is absorbed by the ruling class, the patriarchal order of society militates against the female autonomy that bodies forth through Hippolyta s past as an Amazon, Titania's affection for the Indian child, and Hermia s elopement. Shakespearean appropriation and imitation of classical texts and myths, thus, can be said to have enabled the play-text to bring onto stage the transformative effects of the Reformation on the lives of the English in early modern England. In doing so, this paper attempts to trace in Shakespeare's romantic comedy the so called metamorphic sensibility of early modern period within the purview of the post-reformation social dynamics.

자아, 연극그리고영국을개혁하기 291 Key Words William Shakespeare, A Midsummer Night s Dream, the Reformation, Elizabeth I, Metamorphosis, Translation, Early Modern nationalism, Public Commercial Theatre, Comedy, Self and Subjectivity, Festivity 논문투고일자 : 2009. 6. 28. 게재확정일자 : 2009. 7.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