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師大 1lliU 밟 (61) 를이끊으로써문예학이 작가권위 Autoritat des Autors 나 자율성 Autonornie 과같은전통적심미관에서벗어나도록한다. 그리하여본연구는다양한매체와문학의결합가운데특히디지털매체 ( 인터넷 ) 에서문학이등장하는양상을살펴보고이를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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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太學校師大論講第 6 1 集 (2000. 12. 31)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예학의새로운방향 * 권오현 ** 1. 들어가는말 현대인은의사소통의통로가다원화된소위 매체 사회 Mediengesellschaft 에 살고 있 다. 이러한사회 형태에서는삶의 모든영역이의사소통수단인매체로부터큰영향을받 는다. 아침에 일어나서저녁에 잠들때까지사람들은쉴새없이다양한매체에 노출되며 또한스스로이를선택하여활용함으로써삶을영위한다. 현대인의생활은매체와불가분 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마살맥루한 (Herbert Marshall McLuhan) 은매체를 인간몸의 확 장 Extention des menschlichen Korpers" 으로규정하였다.1) 매체의 발전은고립적인것이 아니라 일반적 사회 발전의부분과정 이라2 ) 할수 있다 즉, 사회적 환경 변화와맞물려 매체의 이용가능성또한확장되며그러한과정 속에서사 람들은점점 더 강하게사회 변화에 작용하는다중매체의 힘을보게 된다. 이라한현상 은문학에서도마찬가지다. 원시적 구두성 ( Oralitat) 에서 재생산적 문자성 (Literal i tat) 을 거 쳐 정교한디지털화 (Digi tali s ierung ) 로 나아가는문화적 발전 양상은문학의 진화에도그 대로적용된다. 전통적으로문학은문자매체에 대해 절대적인신뢰를부여해 왔지만, 사 회 변화는문학활동에 나타나는문자의 독점 추세를더 이상허용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요즈음문학과다매체사이의 짝짓기 ( 예, 사진, 영화, 음악, TV 등 ) 는 당연한현상으로받 아들여진다. 문학의 매체적 확장은일차적으로전달형식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하지만매체 기술의 외적 중개조건들은정보내용에 영향을주는것을넘어 문학의 본질에 대한견해마저 변 화시킨다. 이러한양상은특히 문학파전자매체의 결합에서 두드러지는데, 매체기술적 진 보가서술기법을다양하게 활용하는가능성을제공함으로써 컴퓨터 및 인터넷과문학의 만남은독자의 문학체험에 새로운관점을열어 준다. 즉디지털 매체는새로운문학형 식 ( 예, 하이퍼텍스트 ) 에 대한기술적 토대를마련함과아울러 상호행위적 Gnteraktiv ) 교류 * 본연구는서울대학교사범대학발전기금지원으로이루어졌읍 ** 서울대학교사범대학독어교육과부교수 1) Ansgar Nunning: Metzler Lexikon Literatur-und Kulturtheorie, 5.348 ( 재인용 ) 2) Peter Ludes: Einfuhrung in die Medienwissenschaft, Berlin 1998, 5.9

2 師大 1lliU 밟 (61) 를이끊으로써문예학이 작가권위 Autoritat des Autors 나 자율성 Autonornie 과같은전통적심미관에서벗어나도록한다. 그리하여본연구는다양한매체와문학의결합가운데특히디지털매체 ( 인터넷 ) 에서문학이등장하는양상을살펴보고이를토대로새롭게부각되는문예학적과제를분석할것이다. II. 상호매체성과문학 1. 매체와상호매체성 일반적으로매체는정보를수신자에게중개하는 기술적사회경제적전달도구 를의미한다 ( 책, 화보등 ). 그러나기호학은보다미시적인차원에서매체를 코드의특수한표현수단 die besonderen Ausdrucksrnittel eines Kodes 으로정의한다. 3 ) 이런경우, 매체는기호운영의외적형식을나타내게되고, 이는곧소쉬르의이분법에따르면기표 ( S ignifikant ) 에해당된다. 즉매체는하나의정보가지닌표현차원 (Ausdrucksebene) 을일걷는데모든정보는이러한형식체계를통할때비로소하나의정보로존재할수있다. 정보가수용자에의해해독되기위해서는그정보의코드화가표현차원에서사회 문화적으로통용되는규칙체계를준수해야한다. 또한 기술적문제 가정보전달의중심에들어옴으로써매체개념은새로운양상을보이게된다. TV나컴퓨터를통한정보전달에서는단순히기표와기의의구분, 그리고기표전달수단으로서의매체개념을넘는 기술적인중개가능성 이매체구분의본질을이룬다. 4 ) 요즈음에는이세번째의영향력이너무나강해일상어에서 매체 라는용어는대개기술적측면과연관되어사용되며, 본논문도또한그런변에치중하여전개된다. 매체성 Medialitat 은일차적으로의사소통의 물질성 Materialitat 을규정짓는데그특정이있다. 의사소통행위에서수용자에게매체수용의구조와수용자역할의사회적관계를결정지어주는것은기호의물질적토대이다. 매체의물질적틀속에서수용자는행동하며의사소통을전개한다. 그리하여연극을보는사람은내용을떠나이미외적으로 TV 시청자와다르며독자는영화관람자와다르게기대하며행동한다. 또한동일한매체 내에 서도장르에따라행동모델이다를수있다. TV 대담프로나쇼프로는연극처럼직접관 객을향하며대화적사회적상호행위를지향하는반면, TV 드라마는내재적이며자기지 3) Winfried N6th: Handbuch der Semiotik, Stuttgart 1985 S.131 4) 이렇게보면매체는크게다음셋으로구분가능하다 CD1 차적 (primar) 매체 : 그렴, 글자 (2) 2 차적 (senkundiir) 매체, 종이 G.J 3 차적 ( tertiar ) u~ 체 - 기술적정치

다중매처 1 시대에있어서문예혁의새로운방향 3 시적인대본에충실히머물뿐여기에서이탈하여시청자에게직접말을결변비정상적인느낌을준다, 5 ) 이와같이매체수용의태도는내용과는무관하게이미외적차원에서많은부분이미리규정된다. 사회 기술적진보는단일매체의발전뿐아니라다중매체의확장을아울러가져왔다. 그리하여매체사이의연결은현대적정보처리가보여주는대표적현상으로자리잡으며학계에 상호매체성 lntennedialitat 개념에대한관심을환기시켰다. 일반적으로 상호매체성 은의사소통과정이단일매체의경계를넘어인근영역과공유하는현상을지칭한다. 다시말하면상호매체성은 매체적다라놓기 mediale BriickenschHige 혹은 상이한매체사이의공동보조 das Zusammenspiel verschiedener Medien 를의미한다,6 ) 상호매체성을일반화하여표현하면, 서로영향을주고서로모방하고서로간섭하며때에따라서는하나의단위로통합하기도하는 문화적으로코드화된의사소통체계들 k띠turell kodieπe Kommunikationsssysteme 이다. 문학과관련해볼때상호매체성은단순히전달수딘의복수화만을의미하는것이아니라문학에대한근본적인인식변화를수반한다. 문학을자율적가치로존재하는독립범주로보는텍스트본질주의 (Textessenti al ismu s ) 에서벗어나이제상황적맥락속에서활동하는관계범주로인식하는입장이부각된다. 여기서문학적가치를규정하는인식의틀은독립, 자체, 작품, 작가가아니라상호, 관계, 텍스트, 의사소통이다. 이라한인식의단초는일차적으로 상호텍스트성 lntertextualitat 개념에서잉태되었기때문에, 상호매체성에의한문학관의변화는 상호텍스트성 개념과의관계속에서파악하는것이바람직하다. 많은논란거리가되고있는양자사이의관계는다중매체시대에문학을이해하는토대이다. 텍스트를오로지언어적형식에한정한다면, 상호텍스트성은 매체내적범주 eme intramediale Kategorie 로규정된다. 그리하여다음과같은도식이가능하다. I lntratextu 머 i 떼 1 l lntπter 따 tex 았 αtu 때 a 1 팬뺨땐 F 떤띄 탬싫싫 { 원 그러나매체의경계를넘는관계도 상호텍스트성 개념에포함시키는사람도있다. 이 것은텍스트개념을비언어적표현에까지확대한결과인데, 이를 상호매체적상호텍스트성 intennediale lntertextualitat 이라부른다.7) 글자는항상상정기호 ( S ymbol) 를, 그림은항상 5) TV 매체가오로지자기자신만을지시한다면즉 영점매체 Nullmedium (Enzensberger) 으로머문다면이 것은최대한의심미성을확보하게되며반대방향으로나아가면더유통속적속성을보이게된다 6) Thomas Eicher: Was heibt Intermedialitat? In: Intermedialitat, hrsg.v. Th. Eicher, u.a., Bielefeld 1994, S.lI 7) Ingeborg Hoesterey: Verschlungene Schriftzeichen, Frankfuηm ι 1988, 5.191

4 師大論龍 (61) 도상기호 (Th:an) 를사용하는것이아니라서로융합될수있다는사실은 8 ) 확대된상호텍스트개념 을인식하는하나의토대이다. 예를들어그림의도상성은외연차원에서만나타나고내포차원에서는도상적지시를뛰어넘는새로운의미가발생한다면, 그그림은문자텍스트와같이역동적인의미발현기능을수행했다고볼수있다. 그리하여단일매체로보이는것에도실제로는상호매체적가능성이잠재적으로포함되어있음이확인된다. 문자와컴퓨터의결합도마찬가지다. 문학적전달도구로서의컴퓨터는근본적으로문자와의유대를전제한다. 만약이런유대가없다면 오차 0 를지향하는완벽한정보교환만이컴퓨터에서의미를지닐것이다. 책과의유대를통해비로소컴퓨터는의미를자기관점에서유연하게현동화하는가능성을이용자에게열어준다. 즉컴퓨터와이용자의 진정한대화 는컴퓨터가상호매체적관계를받아들였기에가능하다. 관계 (inter) 는본질을상대화하며모든것을 과정 속에머물게한다. 그리고이 과정 에서는하나의명확한사실에도달하는것보다는이용자가다양한의미위치들을방문하며풍성한체험에이르는것이더욱중요하다. 디지털과문자가함께이끄는상호매체적네트워크는동적이며과정적인의미구성이자유롭게행해지는열린정보광장이다. 9 ) 2. 매체수용의유형 매체의영향에대한관점에는크게보아두모델이존재한다. 첫째모델에서는매체가정보전달과정의주체가되고수용자는수통적위치에서매체로부터영향을받는대상으로취급된다. 즉이런경우에이용자는 비인간적목적격 im inhumanen A따msativ 과 1 0 ) 같으며그의역할은주로 받아들임 에한정된다. 다른모델은수용자의매체이용에더욱무게를두는방향이다여기서는수용자가주체이며매체는객체로존재한다. 상호매체성에따른 과정적범주 로서의매체이용은이러한수용자의구성적활동을전제한다. 구성주의적관점에서보면매체는현실을대변하는것이아니라이용자틀둘러싸고있는세계와개인을연결하는고리이다. 여기서수용자는수통적인 받아들임 을넘어서서자기관점에서 덧붙임 을행함으로써매체를적극적으로향유한다. 상호텍스트성 이생성하는정보의과정적속성은단일매체 ( 글자 ) 가다중매체로확장됨에따라더욱활성화된다. 정보운영이탈중섬화내지탈지역화됨으로써그리고지리적으로멀리떨어진의사소통당사자의원거리대면 (Teleprasenz ) 이가능해짐으로써기존의작가, 텍스트, 독자의의미를근본적으로변화시키는새로운의사소통상황이발생한다. 여기서는저자의창의성, 원전성, 권위는뒤로물려나고대신독자의능동적인참여활동이부각된다. 문학적글쓰기 8) 구제시 ( konkrete Poesie) 에서는상정기호 ( S ymbol) 가도상적기호 (Ikon ) 와융합하는경우가많다. 9) 이러한사실은다음에언급되는넷문학 (Netzliteratur ) 에서확인된다 10) Rainald Merkert: Medien und Erziehung, Darmstadt 1992, 5.28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예학의새로운방향 5 에서점점비중을더해가는공동참여방식 (Kollaborationsfonnen) 은문자와글자의저편에서다선적가지치기를행함으로써작가와독자가대등한위치에서문학정보를생산하고공유하는네트워크를형성한다. 더불어다중매체시대에는보는것만이아니라만지고듣고하는다른감각활동또한중요하다. 수용자의역할을 받아들임 과 덧붙임 으로구분함에따라매체수용에대한연구도두방향으로나년다11) 첫째, 유용성방식 (der Nutzenansatz) 은수용자의 덧붙임 에주목히는연구방향으로서 인간이매체와더불어무엇을할수있는가 Was machen 벼e Menschen mit den Medien' 를해명하려한다. 개인은특정한목표의식을실현하기위해서로다른수용가능성을누리는데, 그토대가되는것은개인의지평, 욕구, 동기, 기대이다. 이런경우, 매체의객관적내용보다는매체이용자의주관적성향이우위에있게된다. 개인은외부로부터영향을받지않고자신의욕구에따라매체를선택하고내용에관심을가질수있다. 둘째, 아젠더 세팅방식 ( der Agenda-setting-Ansatz ) 은수용을 받아들임 으로보는연구방향으로서 매체가인간과더불어무엇을하는가 was machen die Medien mit den Menschen 가중요하다. 여기서는개인적다양성보다는집단적일반화가더욱관심을끈다. 우리의환경은너무나복잡하여직접파악되기힘들기에사람의사고, 행동에는다양한고정태 ( S tereotype s ) 가존재한다. 개인이현실로부터얻는형상 (B ilder) 은주관적인성향이아니라외적이며집단적이며매체적인성향에의해미리규정되어있다. 이러한인식을토대로아젠더세팅방식은 어떠한테마가어떠한방식으로공공성을확보할수있는가 의문제와, 공공성을얻기위해이테마는어떻게조직되어야하는가 하는문제에관심을기울인다. 수용자의역할이개인적이든공공적이든전자매체를수용하는그의태도에는근본적인변화가내재되어있다. 일반적으로문자매체의수용은독자가담론적질서와접하면서일차적으로지시관계 (Refenrenz) 가설정되고이어서그의의식속에다양한상상활동이뒤따르는방식으로전개된다. 즉의미실현과상상활동이순차적으로나타난다. 반면에전자매체에서는둘사이의간격이최소화되어의미실현과상상활동이거의동시에일어나는특정이았다. 그리하여 ]. Schulte Sasse는매체사회의특징을 동시화된상상성 synchronisierte Imag inaritat 으로규정한다. 포스트모던적매체문화의본질에대해그는다음과같이말한다. 오늘날심미적즐거움 (das asthetische Vergni.igen) 은자신의자율적통용영역내에서 담론적인것 das Diskursive 과 연상적인것 das AssoziativeC 환상적인것 das Phantasievolle)' 사이를중개해주는현대적기능을상실하였다. L..J 섬미적즐거움을주는지배적매체가더이상인쇄매체가아니라멀티미디어적인전자매체가되면서, 11) Vgl. Hans-Dieter Kubler: Hypertexte. Konturen literarischer Erfahrung in der Postmodeme. In Literatur. Verstandnis und Vermittlung. hrsg.v. ]. A. Kruse, V.a. Comelsen 1991, 3.311.

6 帥大論잃 (61) 심미적즐거움의본질은이성과감성의상상적화해방식에서 외적내적정서운동의신 경생리학적동시성방식 Modus der neurophzsiologischen Sychronisation extemer und intemer emotionaler Bewegungen 으로변모되었다. " 1 2 ) 이러한변화는정보내용과더불어그정보를수용하는속도를중시하는현대사회의 속도패권주의 Tachokratie od. Bewegungsherrschaft 에 13) 상응한다. 책을통한정보이용이 느긋함, 여유, 되새김 을특정으로하는반면에, 전자매체의경우에는 민첩함, 즉각적반응, 감각성 이더욱부각된다. 그리하여문학이전자매체와결합한다는것은인쇄매체가지닌 느린운동의제스 춰 die Geste der Iangsamen Bewegung" 혹은 원시적의례 ein archisches Ritu 꾀 에서 1 4 ) 벗어나디지털적운동역학을받아들임을의미하게된다. 3. 하이퍼텍스트의매체적특성 현재컴퓨터는다중매체환경의중섬에있다. 이때정보전달도구로서의컴퓨터는독백적 (monologisch) 기능, 대화적 (dialogisch) 기능, 비단선적 (nichtlineal) 기능, 상호행위적 (inter따ζtiv) 기능과같은네가지기능을지닌다 15) 이가운데비단선적기능이하이퍼텍스트에해당된다. 하이퍼텍스트는문학의중개방식에대한풍성한성찰의출발점이며대상이다. 왜냐하면하이퍼텍스트는텍스트본질주의가심어놓은가치의완결성에서벗어나정보의연결과순환을통해문학의과정의존성을창출하는최적의환경을조성해주기때문이다. 다시말하면하이퍼텍스트는 시간성과완결성을추구하기보다는오히려그것을의도적으로해체하는담론형식 이기에, 16) 이러한가능성을이용하는디지털문학은근본적으로 읽을수있는 텍스트가아니라수용자의주관적참여를조장하는 쓸수있는텍스트 라할수있다. 기호의고정된지시관계가해체된채모두교환가능하다는점은문자문화의로고스에대한일종의항거와같다. 하이퍼텍스트는서로다른정보의흐름을연결하는반 ( 反 ) 자율미학적전략이다. 아마 작품 Werk 애호가에게는하이퍼텍스트가가는길이많은면에서전율스럽게느껴칠것이다. 그러나문학작품의즉자적가치혹은문자매체의완결성만을높이평가하고그것의주변화 (Marginali sierung ) 는곧위상감소라고진단하는것은문학적미래를분석적으로파악하는절절한방식이아니다. 12) ]ilrgen Schulte-Sasse: Von der schriftlichen zur elektronischen Kultur. In: Materialitat der Kommunikation, hrsg.v. H.u. Gumbrecht u.a., Frankfurt이1. 1988, S.449f 13) Matthias Luserke, Kultur, Literatur, Medien. In: Literaturwissenschaft-Kulturwissenschaft, hrsg.v. R. Glaser u.a., Opladen 1996, S.179 14) Ebda. S.179 15) Vgl. Ulrich Schmitz: Neue Kommunikationsformen in neuen Medien. In: Deutsch als Fremdsprache 34. Jg. Heft 1, 1997, S.39 16) 김래현,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학의기능, 독일어문학제 9집, 독일어문학회, 1999, S.18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예학의새로운방향 7 기술적진보가가져온이러한포스트모던적특성은멀티미디어의망속에서인간이다시원시시대의자연미를누리게해준다. 알파뱃체계에의존하는문자문화가논리정연한질서에토대를둔반면에, 멀티미디어의환경을통해인간은다시로고스의굴레에서벗어나무한한상상공간을확보하게된다. 텍스트사회의신화인완결성과작가-의권위그리고거기에서도출되는 위대한작품 에대한갈망은다매체시대에들어여러정보매체의접촉속에서자초되고만다. 정보넷트워크의심미적도전을수용한다는것은담론의단선적진행을포기하고비지시적 ( nicht -referentie1d 사고를받아들임을뜻한다. 하이퍼텍스트개념은전자적정보처리와역사를함께한다. 홍수처럼밀려오는정보와지식들을유연하게조직화하여그것을이용하는사람이면누구나그것에접근할수있고또스스로정보를생산하고, 가능성과수요에따라이정보들을결합, 재조직, 특수화하는것을하이퍼텍스트는가능하게한다. 이것은텍스트의 탈직선화 Entlinearisierung 를의미한다. 하이퍼텍스트개념에는기본적지식단위혹은정보단위의탐색, 이들정보와지식의기술적구조화, 그리고이들의다차원적연결이포함되어았다. 이런의미에서매체체계와문화체계는이미 집단적하이퍼텍스트 로서혹은 집단적하이퍼미디어 로서역할을수행한다. 오늘날우리의일상사에는이러한매체들의물결이출렁거린다. 또한매체들자체도하이퍼텍스트적짜집기를조장하여여러가지결합유형을제시한다. 이런마당에이제원전과복사본, 혹은자율적창조와모방창조사이의구분이애매해지고그진위보다는정보가치가더욱중시되는세상이되었다. 정보를하이퍼텍스트형태로재조직하는데에는객관적형식 ( 생산차원 ) 과주관적형식 ( 수용차원 ) 을생각해볼수있다. 첫째, 객관적형식은무수한변종과결합형태로누군가가실제로가시적텍스트를만느는것을말한다. 둘째, 주관적형식은수용자에의해이루어지는개인적활동이다. 예를들어, TV를이용하는 Switching ( 계속채널사이를왕래함 ) 및 Zapping( 다른프로그램의끼워넣기를통해목적의식을갖고개인적프로그램을몽타쥬함 ) 형식은 TV 수용차원에서개인적하이퍼텍스트를구성하는대표적실행방식이다. 또한여러매체를동시에이용하는형식, 예를들어독서와음악듣기, TV시청과잡지보기도주관적하이퍼텍스트유형에속한다 17 ) 그러나하이퍼텍스트에서정보활용의유연성이증대한다고하여지시관계 (Referenz) 에대한최소한의구속력이와해된것은아니다. 하이퍼텍스트도매체성 (Medialitat) 과물질성 17) 이외에하이퍼텍스트적방식으로매체를이용하는데에는다음과같은것들이있다. CD Browsing (Durchstiibem ) 하이퍼텍스트의데이터베이스를통한자유로운정보탐색을의미한다이용자는다양한 정보세계를누비고다니며 창조적으로그리고발견술적으로 정보를탐색하고결합하며개인적인의미 구조를구성한다여기서는순차적인방식보다는결합적인방식이더욱적합하며생공적으로나타난다. (ZJ Serendifity-Effekte: 대단히관섬있는정보가우연히발견되어원래찾던정보에대한관심은사라 지고새로운정보에매달리는현상을말한다

8 師大論짧 (61) (Materialitat) 에결속되어있기때문에의미를부여하는과정에서사회적요구로의수렴이이루어진다. 물론수렴은개인적차원에서전개되기는하지만 ( 즉, 각개인과그의관심 / 욕구에의해조종된채이루어지기는하지만 ), 다른한편으로이것은사회적합의와수용관습에의해실현되며각각의역사적, 기술적, 인지적수준의테두리내에서구조화된다. 하이퍼텍스트가다분히전통적지시관계의토대를흔들기는하더라도, 기관, 집단, 상황, 개인내에묵시적으로존재하는지시관계의틀을근본적으로부정하거나무시하지는못한다. 사실이나행동과관련된지시관계의틀없이는, 즉정보와의사소통이세상사를담고있으며 ( welthaltig ) 진실의문제와결속되어있다 (w하πhaftig ) 는전제가없다면, 의사소통은아무런기능도하지못하며무의미해진다 " 18) 물론구성주의적시각은이라한지시관계의실현이개인의구성에의해이루어지는것으로본다. 하지만이러한개인의구성도인간의행동이나사고와관련될때사회적공유성의요구에서벗어날수는없다. ill. 인터넷속문학의양상 1 9 ) 현재인터넷 (Internet) 은매체적요소들의정수가모인곳이다. 그러한인터넷에는문학이여러형식으로존재한다. 우선 인터넷속의문학 Literatur im Internet' 과 넷문학 Netzliteratur 의구분이필요하다. 인터넷속의문학 은인터넷에하나의공간을확보하여이것을단지제시의수단으로이용할뿐이기에, 종이위에기록된문학과본질적으로동일하다. 반면에 넷문학 은넷 (Netz ) 이지난여러가능성을이용한다. 20 ) 즉여기서는컴퓨터를제시의수단만이아니라일종의문체양식 ( Stilmittel) 으로활용한다. 넷문학 은하이퍼픽션 (Hyperfiction) 과도다른데, 하이퍼픽션이링크 (Ii따 <> 를사용한다는점에서는일치하지만 넷문학 은상호행위적 (interaktiv ) 특성을전변에세움으로써하이퍼픽션에서한걸음더나아간다.21) 다음에인터넷속에문학이등장하는여러형식들을독일의경우를예로들어살펴본다. 18) Hans-Dieter Kubler, a.a.o., 5.316 19) 인터넷에존재하는독일문학의현상형식들에대한이부분의서술은다음의인터넷싸이트에서많은 정보를얻었다 http//www.berlinerzimmer.de/eliteratur/netzautoren/referat2.html 20) 그리하여반드시인터넷상에만존재하는것은아니다비전자적넷문학프로젝트도많이있다. 그러나 여기서는이런형태는연구에서제외한다 21) 따라서 넷문학 을위해서는컴퓨터나하이퍼링크를넷과구분하는것이중요하다하이퍼픽션은 HTML 과 그것의 Plugin 을단지이용만할뿐인반면에, 넷문학 은필연적조건으로서연결망에의한의사소통을 창작과정에활용하는예슬형식이다. 즉 넷문학 은종이냐인터넷이냐하는형식상의구분이중요한 것이아니라종이문학이라도그것이다수의연결망에의해창작된다면 넷문학 이라할수있다.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예학의새로운방향 9 1. 전달도구로서의인터넷 우선인터넷은종이문학의전달도구로서활용된다. 수많은아마추어작가들이인터넷에홈페이지를개설하여그속에자신의작품을게시하는것이그예이다. 여기서는누구나저자로자칭할수있으며또저자일수있다. 홈페이지를중개의도구로이용하는이들은대개젊은작가들인데그들의작품은현재독일의출판분위기로볼때출판계약을맺기가쉽지않기때문에,22 ) 인터넷이란대중화된전달도구를통해직접다수의독자들에게로다가간다. 불론인터넷에서제공되는무수히많은작품들가운데질적으로뛰어난작품을구분하는것은쉽지않다. 이때독자들이쉽게접근할수있도록아마추어작가싸이트와링크를분류하여모아두고또해설이나평가를곁들여놓은홈페이지들이큰도움이된다. 2 3 ) 한편드불기는하지만기존작가가인터넷을이용하기도한다. 추리소설가겸극작가인 Jfugen GroB는출판사CSolmser Buchverlag) 와공동으로흠페이지를관리하는데, 찌여기서는이미출판된책 ( 예 II프랑크푸르트커넥션 Connection Frankfurt.u ) 의내용일부분이홍보용으로제공되고독자들은이것을보고이싸이트에서직접책을주문할수있다. 인터넷문학프로젝트 (Literaturpr이 ekt) 를이용하면작가는자신의흠페이지없이도텍스트를인터넷에올릴수있다. Wolfgang Tischer가발행하는 < 인터넷문학카페 Literaturcafe im Internet> 는25) 문학프로젝트의대표적예이다이문학카페는 1996년 6월부터운영되는데일주일에두세번게시물이새로워진다. 인터넷상의문학프로젝트는인쇄본보다게시물의변화에유통적이라는데특정이있다. 문학차페프로젝트는 3007R 이상의텍스트를담고있는데, 그면면을보면 100 여개의산문및시텍스트 ( 알파뱃순서로배열되어있음 ), 공동서술프로젝트, 문학경연대회, 월갈럼, 비평, 서평, 인터뷰, 최신문학소식등이다. Wolfgang Tischer의진술에의하면질적으로우수한텍스트를선정하기는하지만텍스트의수준은출판되는텍스트보다낮은것으로평가된다. Claudia Klinger와 Dirk Schroder 가운영하는 < 텍스트갤러리 Textgalerie> 도26 ) 주목받는문학프로젝트이다. 이프로젝트는산문, 시그리고작가들의자화상을담고있다. 텍스트갤러리와문학차페에는아마작가뿐 22) 물론몇몇작가는인터넷에작품을올린것이계기가되어책으로출판하기또한다예를들면, Florian Schiel 의 떨거지페이지 Bastard Pages. Eine Sammlung bitterbi.iser GeschichtenJ 이 Schwarten 출판 사에서출간되었다- 그후출판사가그의작품전체를인터넷에공개하는것을거절하였기때문에, 그의인터넷홈페이지에는 4편만 ( Priifung s -Freuden, Diplomarbeits-Freuden, Staubsauger-Freuden, Baby-Freuden) 이홍보용으로남아있다. Vgl. http://www.phonetik.uni-muenchen.delmitarblbastard/bofh.html) 23) 싸이트의예 http://www.berlinerzimmer.de/eliteratur/default.htm http://www.carpe.conνlit/plus/ 24) http:j/www.transmit.de/solmser-buchverlag/ 25) http://www.1iteraturcafe.de/ 26) http://www.textgalerie.de/

10 師大論뚫 (61) 아니라직업작가들의작품도실려있는데, 두프로젝트모두발행인을통하여작품의질적선정이행해진다. 인터넷속에는문학프로젝트외에주기적으로발행되는문학잡지 (Literatunnag azin) 도있다. 이때문학잡지중대부분은인쇄된문학잡지의보조적성격을지닌다. 즉인쇄된문학잡지속에이미실란텍스트들가운데전체혹은부분이발훼되어인터넷에제공된 다. 문학잡지 가난한시인 Der anne Poet.! 의온라인판이 27 ) 대표적예인데, 이잡지는 이미출간된인쇄판의산문이나시를부분적으로제공함과아울러잡지에관한정보나그래픽및원고를보내기를희망하는저자에대한안내문을함께담고있다. 2. 컴퓨터문학 컴퓨터 문학은컴퓨터와더불어 혹은컴퓨터를위해 제작되어 컴퓨터를떠나서는존재 할수없는문학을말한다. 잃 ) 하이퍼텍스트의 가능성을창조적 목적에 투입하는하이퍼픽 션은컴퓨터 문학의 대표적 형식이다. 하이퍼픽션의 득이점은참조나링크를통해서 여러 단어나단락을자유롭게 항해한다는데에 있다. 하지만책의 여러 부분을계속읽게 하는 기법은이미 문학에서 오래 전부터 있어왔다. 하이퍼픽션은제임스조이스나알프레드되 플련의 문학적 실험들과여러 면에서 유사성을지난다. 이들은하이퍼픽션처럼 이야기의 시간적 순서를 파괴하고 작가의 권위를 뒤로 물리며 독자의 자유로운수용을자극한다. 이와같이 자유로운연결을통해 수용가능성을다변화하려는생각은이제 컴퓨터라는매 체의 도움을받아 더욱활성화된다. 즉, 기술적 가능성이 확대되면서 컴퓨터와인터넷은 하이퍼픽션을위한이상적 공간으로자리잡는다. 텍스트가모니터에 등장한다는점, 그리 고마우스와자판의 도움으로독자가자유롭게움직일수있다는점이 기존의 인쇄매체와 다른점이다. 번거롭게 책장을념기는것이 사라지고독자는선택한연결에 직접 다가갈 수있다. 일반적으로하이퍼픽션은고전적, 현대적, 모험탐구 (Choose your own Adventure), 공동 저작 (Collaborative) 하이퍼픽션의네범주로나뀐다. 인터넷싸이트 시주식회사 Poetry Company> 에있는 29 ) 스위스작가 Gregor F. Luthy 의 하이퍼텍스트시 HypertextpoemJ 는고전적하이퍼픽션의대표적예이다. 여기서는종이문학에서처럼문자텍스트가제공되고중간에몇몇단어가링크로연결되어추가적정보를제공한다. 반면에현대적하이퍼픽션은프리젠테이션에더욱가치를부여하여색깔, 그림, 혹은다른멀티미디어 27) http://poet.pibox.de/ 28) 컴퓨터문학은디스켓, CD, 인터넷에출간될수있다 넷문학 과의차이는컴퓨터문학은넷을이용하 기는하지만넷없이도존재가능하다는데있다. 예를틀어컴퓨터문학은넷을떠나 CD 속에담을 수있지만넷문학은그렇지못하다. 29) http://poetrycompany.ch/indexframe.html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예학의새로운방향 11 요소를아울러지닌다. Olivia Adler의 통행할수있는소설 Der begehbare RomanJ 이 30 ) 그런예에속하는데, 이이야기는단순히서술되는것이아니라다양한그래픽을지닌 하이퍼미디어 Hypermedia 로구상되었으며텍스트에는삽화와음향이들어있다. 이소설은텍스트적특성을지니기는하지만컴퓨터게임과만화의교차점에가깝다. 독자는다양한방식으로참여하여마치수수께끼를풀듯이탐색을거듭한다. 그는채팅에참여하기도하고메시지보드에기록을남기기도하며저자에게메일을보내기도한다. 그리하여 통행할수있는소설 은원칙적으로모험탐구하이퍼픽션 (Adventure Hyperfiction) 의범주에도들수있다. 모험탐구하이퍼픽션 (Adventure Hyperfiction) 은독자를등장인물의위치에둔다. 최초의대표적언예는디스켓으로보급되는 초르크 Zork J 이다. 이것은어드벤춰게엠파유사하게작동하며 미로찾기 의원칙을응용한다. 독자는게임참가자로서가상적장변에상호행위적으로활동하며수수께끼를푼다. 공동저작하이퍼픽션 (Kollaborative Hyperfiction) 은하나의저자가아니라여러저자로구성될뿐아니라저자의역할을독자에게맡겨그이야기를계속전개해나가거나기존의이야기를변경하도록한다. 그리하여이것은 넷문학 과일치한다. 하이퍼픽션이작가와독자개념을해체하느냐하는문제에대한토론이활발하다 예를든다면독자가링크의선택을통해서하나의텍스트를쓰거나기존의텍스트를변경한다는사실은작가권위의유보를의미하며이를통해 작가의사라짐 이확인된다하지만독자의자유를결정하는것은여전히작가라는사실을간과해서는안된다. 작가는프로그램차원에서여러연결가능성을만들며텍스트의가변적수용이작동하는영역을사전에설정해둔다. 모든하이퍼텍스트는두개의서로다른텍스트로구성되어있다. 첫째화면에서볼수있는텍스트와프로그램텍스트가그것인데, 저자가연결가능성을설정해놓은프로그램텍스트에서는이용자의접근이차단되어있다대부분의경우, 저자는프로그램텍스트의변경을허용하지않기에독자의자유는제공된링크의선택에한정된다. 인터넷에있는멀티미디어문학도또한컴퓨터문학에속한다. [ 짜이트 Z리d 지와독일 IBM이주최한인터넷문학경연대회의많은작품들은멀티미디어를적극적으로활용한작품들이었다. 3 1) 여기서는컴퓨터와인터넷의기술적가능성이문체수단으로이용되어, 링크외에음향, 비디오, 그림이다체롭게등장한다. 화면은자동적으로전개되기때문에독자가참여하지는못한다. 하이퍼미디어는이러한원칙 ( 하이퍼텍스트 ) 을비디오, 음향, CD로확장하여 하이퍼미디어결합체계 를형성하고있다. 이러한멀티미디어문학은컴퓨터문학이기는하지만 넷문학 은아니다. 이것은넷없이, 즉 CD -Rom에서도작동될수있기때 30) http //www.cafe-nirvana.com/roman/ 31) 163 개의작품이 Pegasus 의인터넷싸이트에소개되어있다. Pegasus g-; 의수상자인 Susanne Berke 따 1eg er 는 그의작품 폭탄을위한시간 Zeit fi.ir die Bombe J 에서다양한멀티미디어들이용하였다

12 師大論없 (6 1) 문이다. 32 ) 한편멀티미디어문학에서작가는만능작가여야한다. 즉그는문학적감수성과 표현력을지니는것은물론이고멀디미디운영에도전문가여야한다. 그리하여멀티미디 어작품은작가, 프로그램머, 그래픽전문가의공동저작이많다. 3. 넷문학 넷문학 NetzIiteratur 은인터넷의의사소통적가능성을최대한이용하는문학형식으로서, 하나의저자를갖는것이아니라여러저자를갖으며또한모든독자도저자가되어이야기를계속쓸수있다. 근본적으로넷문학에는누구나 공동작가 로서참여가가능한데, 독자는엄의의부분에서텍스트를계속서술해감으로써스스로저자가된다. 현재 랴칸의원주 ( 圓柱 ) Die SauIe von L1acaanJ 는독일의대표적인 넷문학 이라할수있다. 이소설은 Roger Nelke가운영하는상호행위프로젝트모음집인 <NetzWerke> 의 33 ) 일부분을형성한다. 이작품은넷소설로구상되었는데여기서넷은형식뿐아니라문제수단으로서도역할을한다. 이소설의출발점은로거넬케가미리제시한 3가지서두이야기 ( Startg eschichte) 이다. 이세서두이야기에이어서누구나연속이야기를쓸수있다. 개별독자는자신의연속이야기 (Fortsetzung) 를처음의서두이야기에연결할수도있고다른작가가쓴다른연속이야기에연결할수도있다. 또원한다변자기이야기의끝에다른사람의글을링크시킬수도있다. 그렇게함으로써하나의복합적인이야기망이형성된다. 물론독자가자신의글을직접작품에연결할수는없다. 공동저자로서이작품에참여하려면홈페이지운영자에게연결을희망하는부분을지정하여이메일을보내면된다. 그러면이운영자가접수된이야기를검토한후희망하는부분에연결시켜준다. 또한 텍스트라 textraj 나 34 ) r바알신 ( 神 ) 은살아있다 Baal IebtJ 와35 ) 같은연작텍스트 (Wandertexte) 도넷문학에해당된다. 연작텍스트는이메일을통해하나의저자에게서다음저자에게로보내지면텍스트를받은저자가정해준규칙에따라이를변경하여다시다음저자에게로넘겨준다. 텍스트는전자형식으로되어있기때문에누구나컴퓨터에서쉽게새로운것을첨가하거나모든임의의부분을바꿀수있다. 하지만 텍스트라 는모든사람에게개방되어있지않으며,< 메일링리스트넷문학 Mailingliste Netzliteratur> 싸이트의 36 ) 회원만이여기에공동저자로참여할수있다. 32) 실제로 Prgasus 97 의작품들은 CD 로제작되어발간되었다 33) http://netzwerke.textbox.de/inhalt.htm 34) http://www.berlinerzirnmer.de/eliteratur/netzautoren/textra.html 35) http://www.familyclan.corrνbaauebt/ 36) http://www.netzliteratur.de/

다중때처 1 시대에있어서문예학의새로운방향 13 IV. 문예학의 새로운과제 문예학은시대적 환경에 따라목표, 내용, 과제 설정에서 많은변화를겪은학문분야이 다. 문예학의성격을독어독문학의 발전과정에서 더듬어 보면이려한사실이 더욱확인된 다. 19세기 중엽의 독일 문예학은 민족문헌학 Nationalphilologie 으로서 독일민족의 문화 적 자산을 발굴하고 이를토대로문화적 정체성을확립하는과제를지니고있었다. 19세 기 말에 이르면 독일 문예학은 @ 문학적 교양의 조직 및 전수 @ 중등학교독어교사의 양성이라는이중의 과제를떠맡는다. 이와같이 문예학의 학문적 정체성파사회적 기능이 교양개념 Begriff der Bildung 과연관되는현상은 1960 년대까지 지속되는데 이때까지 대 학의 문예학은주로언어와문학에 교양있는사람을양성하여 독일어교사나다른직업분 야의 전문가 ( 예, 신문문예란기자, 드라마작가, 비평가, 대학교수등 ) 로 키우는것을과제로 삼았다. 즉 교양개념이 전공의 학문성 과 직업적 자질함양 을 연결하는고리 역할을하 였다. 1970년대에 이르변 민족문헌학으로서의 문예학에 대한문제 제기가이루어지면서 대학 의 문예학을 상호문헌학적 interphilologisch 으로조직하려는움직임이 나타나지만, 초민 족적 사고 의 도입은문학보다는어학에서 먼저 이루어진다. 이러한어학 ( 특히 DaF ) 의 상 호문화적 관점이 문학쪽으로확대되면서 모든문학현상을균등하게 아우르는 일반 문 예학 이 형성된다. 방법적 영역에 있어서는해석학적 토대가경험학의 연구프로그램에 의 해 도전을받으면서 문학연구의 과학성에 대한요구가뒤따른다. 구조주의, 기호학, 체계 이론, 구성주의등의 영향및 사회학, 소통학으로부터의 이론수입이 있은후과학적 선회 (szientifische Wende) 가전개되면서문예학은의사소통학으로발전되어간다. 80년대에 들어, 제도로서의문예학은 어떠한사회적 실천성을지니고있는가 하는의 문에 답하라는압력을더욱받게된다. 또한사회적 의사소통을이끄는매체들이급격하게 확장되면서 전통적 문학형식에 대한비관적 시각이 크게 대두한다. 즉현대 매체사회에 서는 인쇄매체적능력 die printmediale Kompetenz' 이 문화를형성하는가장중요한힘이 아니라는인식이 커지면서, 문예학은문자문화에토대를둔규범, 정전과같은가치지향 에서 벗어나우리사회에 현상적으로존재하는다양한실천성을모두연구영역으로끌어 들인다. 현대 매체사회에서는 의사소통의 상호매체화 Intermedialisierung der Komm빼mtion 가촉진되고상이한문화적 현상이동일한가치로취급됨으로써문예학, 매체학, 문화학의 결속이 이루어진다. 문예학이 서로영향을주고받는 문화들의 대화속에서 발전해 가는 관계 학문으로자리매김되는것은문예학이 인문적 정신을넘어 사회 현장의 실천성으로 나아가는계기가된다. 따라서 문학에 작용하는 디지털매체의 영향을 2차문맹 sekundarer Analphabetismus" 으로가는길,37 ) 혹은문자문명의건강함을위협하는 컴퓨터라는암세

14 師太論龍 (61) 포 eine Krebszel1e der Computerisierung" 의확장38) 등으로규정할필요는없을것같다. 오히려현대매제사회의변화된문화적조건들은문예학에게 도전이면서동시에기회 als Herausforderung und als Chance"4 할수있다.3 9 ) 인터넷속문학의다양한등장형식들을고려해볼때문예학은여러가지새로운과제를맡게된다. 무엇보다도문예학은문자의차원을념어서는보다넓은영역에서형식의문제를새롭게다루어야한다. 멀티미디어문학은내용과더불어프리젠테이션방식에치중하기때문에이런방식의문학활동을문예학의영역에아우르기위해서는문예학자체가다매체적형식미를설명할자질을함유하지않으면안된다. 필자가보기에미래의문학은더욱자기기능성 (Autofunktionalitatl을지니게되어이것이문예학의핵심적관심거리로떠오를것으로예상된다. 전달방식에대해가졌던러시아형식주의자들의관심이언어기호에제한된반면에, 미래에는문자매체와전자매체의결합으로인하여의사소통의 매체의존성 Medienabhangigkeit 이더욱다원화됨으로써화려한형식미가내용을압도해버릴지모른다. 그리하여내용에대한관심이제로인채 형식미 만으로존재하는문학작품 ( 특히멀티미디어문학 ) 이등장할가능성도배제할수없다. 이와더불어형식미를뒷받침하는기술적효율성도문예학이방치하지못하리라예상된다. 만약아무리멋진별티미디어문학이라하더라도그것을다운로드받는데에지나치게시간이걸려독자와의만남이줄어든다면이것도문예학적차원에서검토되어야할문제이다. 아무튼 웹에적합한 webgem짧 문학의상태를진단하고제안하는것은다매체시대문예학의새로운과제로떠오를것으로추측된다. 이렇게매체이용을통한형식미가더욱부각되면될수록문예학은의사소통의기술적문제까지포함하는 학제적인메가학문 interdisziplinare Mega Wissenschaft 으로40 ) 확장되기를요구받을것이다. 하지만문예학이본질적으로 문 ( 文 ) 의학문 이라면매체자체와더불어그내용의가치를소홀히해서는안된다. 다매체시대에문학이지나치게하이퍼미디어적형식유희에빠져드는경향을경고하는과제도문예학의몫이될것이다. 문예학은문헌학적전통을저버리지않은채그스스로 매체문화과학 Medienkulturwissenschaft' 이되어야한다.4 1 ) 이때여러학문분야의물리적결합보다는이론통합적인 ( theorie - integrativl 조건이충족될때야비로소문예학은학제성을지향하면서독립적으로존재하는합법성을갖는다. 문화와매체에대한연구는필연적으로문예학이손을잡는기존의학문분야의재조 37) 김래현,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학의기능, 독일어문학제 9 집, 12 쪽 ( 재인용 ) 38) Bianka Minte 드 Konig: Massenkommunikation und Neue Medien. In: Wozu noch Gerrnanistik, hrsg.v. ]i.irgen Forster, u.a., Stuttgart 1989, S.115 39) ]org Schonert: Literaturwissenschaft-Kulturwissenschaft-Medienkulturwissenschaft. In: Literaturwissenschaft Kulturwissenschaft, hrsg.v. R. Glaser u.a., 1996, S.194 40) Ebda., S.195 41) Vgl. ebda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예학의새로운방향 15 정이나확충을요구한다. 그러한확충이학제적이론화와실제영역과의유대를내설있게 확보한다면, 문예학은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과폭넓게연결된하나의 새로운太학 문 neue GroBdisziplin 으로성장할가능성도없지않다. V. 맺는말 현대매체사회에서문학은여러매체들과자유롭게결합한다. 인터넷은전통적소설이 나시를독자들에게직접적으로중개하는보조수단으로서의역할을념어 멀티미디어문학 이나넷문학의존재가능성을열어준다. 특히넷문학은글쓰기역할을보편화함으로써 작가와독자의구분을무력화시킨다. 또한텍스트중개의무선택성및 신속성이나기술적 진보에따른다양한실험가능성도인터넷이가져다준중요한장점이다. 이런상황을접하여문예학은특히다음과같은과제를안게된다. 첫째, 작가와독자의역할에대한재조명이다. 인터넷을통한독자의피드백이활성화되는데머물지않고넷을통해양자가역할을공유한다면문예학은기존의 저자의죽음 Der Tod des Autors 을뛰어넘는새로운 죽음 의상정을논리화해야한다. 둘째, 디지탈적형식미가전면에나서는데대한문예학적대응의필요성이다. 기술적가능성을엽고화려한형식미가내용을압도할때다매체시대의문예학은이것을자신의논리체계속에수용하고또한이들을문헌학적전통과결합하는이론적토대를마련해야할것이다. 아무튼매체의확장에부응하논문예학의변화는필연적이다. 다양한매체들의의존관계를파악하고이들을각각의의미차원에서규명하는작업을통해다매체시대에문예학은새로운합법성을얻을것으로예상된다. 앞으로문예학내에서행해지는매체학적분석이 문학의몰락에대한묵시록적진단 에 42 ) 그치지않고차츰생산적인연구영역을발견할것이라는사실은충분히예견되는일이다. 참고문헌 Eicher, Thomas: Was heibt Intermedialitat? In: Intermedialitat, hrsg.v. Th. Eicher, u.a., Bielefeld (1994). Hoesterey, Ingeborg: Verschlungene Schriftzeichen, FrankfurtlM. (1988). 42) Hans-Dieter KUbler: Hypertexte. Konturen literarischer Erfahrung in der Postmodeme. In: Literatur Verstandnis und Vermittlung. hrsg.v. ]. A. Kru se, u.a. Comelsen 1991, 3.317

16 師大 MU 뚫 (61) Ki.ibler, Hans-Dieter: Hypertexte. Konturen literarischer Erfahrung in der Postmodeme. In: Literatur. Verstandnis und Vermittlung. hrsg.v. J A. Kru se, u.a. Comelsen (991). Ludes, Peter: Einfi.ihrung in die Medienwissenschaft, Berlin (998). Luserke, Matthias: Kultur, Literatur, M어 ien. In:Literaturwissenschaft-Kulturwissenschaft, hrsg. v. R. Glaser u.a., Opladen (1996). Merkert, Rain머d: Medien und Erziehung, Darmstadt (1992). Minte- Konig, Bia따m: Massenkommunikation und Neue Medien. In: Wozu noch Germanistik, hrsg.v. ]tirgen Forster, u.a., Stuttgart (1989). Noth, Winfried: Handbuch der Semiotik, Stuttgart (1985). Ni.inning, An sgar: Metzler Lexikon. Literatur-und Kulturtheorie, Stuttgart (1998) Schmitz, Ulrich: Neue Kommunikationsformen in neuen Medien. In: Deutsch als Fremdsprache 34. Jg. Heft 1, (997). Schοnert, Jorg: Literaturwissenschaft-Kulturwissenschaft-Medienkulturwissenschaft. In: Literaturwissenschaft-Kulturwissenschaft, hrsg.v. R. Glaser u.a., Opladen (1996). Schulte-Sasse, Jtirgen : Von der schriftlichen zur elektronischen Kultur. In: Materialitat der Kommunikation, hrsg.v. H.D. Gumbrecht u.a., FrankfrnγM. (988). 김래현,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학의기능, 독일어문학제 9집, 독일어문학회, (1999). 이용욱, 사이버문학에의도전, 서울 ( 토마토 ) (996) 이용준, 디지털혁명과인쇄매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 (1998).

다중매체시대에있어서문예학의새로운방향 17 <Abstract> Neue Aufgaben der Literaturwissenschaft im multimedialen Zeitalter Kwon, Oh-Hyun* Diese Arbeit setzt sich die Aufgabe, Einsichten in die Erscheinungsformen der Literatur im Internet zu gewinnen und diesbeztigiich die neuen Aufgaben der Literaturwissenschaft zu analysieren. In der modernen Mediengese11schaft falit es auf, dass sich die Literatur tiber eine traditione11e printmediale Verankerung hinaus mit verschiedenen Medien verbindet. Weil in der Zukunft die Medienabhangigkeit der Literatur drastisch zunehrnen wird, muss die Literaturwissenschaft muitimediale Moglichkeiten zur Iiterarischen Komrnunikation beschreiben. 1m Internet gibt es unzahlige Formen von Literatur. Zunachst muss man zwischen Literatur im Internet und NetzIiteratur. Die erstere bedient sich des Internets ledigiich ills Medium zur Veroffentlichung. Netz1iteratur dagegen nutzt die Moglichkeiten des Netzes und des Computer als StiImittel. 돼 erzu gehoren vor a11em die Moglichkeiten der Interaktivitat und der ko11aborativen Schreibform. Die Netzliteratur grenzt wiederurn ab von Hyperfiction, die sich nur durch die Verwendung von Links von herkomrnlicher Literatur unterscheidet, und von der muitimediaien Literatur, die als Stilmittel neben Li 따 (s auch Klange, Videos und BiIder verwendet. Wenn man die Formen der Literatur im Internet beriicksichtigt, ste11t sich in der Literaturwissenschaft die Frage, ob sich der Begriff Autor sich durch seine inflationare Verwendung im Netz verandert. Das Konzept Der Tod des Autors wird nun in dem neuen medientechnischen Kontext neu aktualisiert. Einen neuen Aspekt sieht die Literaturwissenschaft in der Moglichkeit des schne11en Austausches sowohl zwischen Autoren als auch zwischen Autor und Leser. Es ist auch zu vermuten, dass in der Zukunft die Literaturwissenschaft mehr auf den Aspekt der Form ihre Aufmerksamkeit Ienken muss, weil in der digitalisierten Literatur mehr die Form die Leser begeistert als der Inhalt. * 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German Language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