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나모든정치적이념에도불구하고 Sturm und Drang은일차적으로문학적사조이다. 슈투름운트드랑의작가들은그룹을형성하였다는점 (Straßburg의 Goethe와 Herder를중심으로한그룹과 Frankfurt 와 Darmstadt의 Goethe 중심의작가들 ) 이외에도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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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9월도서관웹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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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3

문화재이야기part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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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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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괴테시대의문학사조 1. 감상주의 Empfindsamkeit (1740-1780) 1) 개념 " 감상적 empfindsam" 이란단어는 Lessing이영어의 sentimental 을독일어로번역한것이다. 2) 역사적배경 1740년부터계몽주의의테두리안에서합리주의적계몽주의에대한반대운동으로감정을강조하는문학운동이발생하였다. 시민계급의정치적사회적억압상황이감정의충만과도취에서출구를찾으려하였으며, 이에따라감정이실린, 열광적기조의감상주의문학이발생하게된다. 3) 특징감상주의는경건주의 (Pietismus: 17세기말발생한독일프로테스탄티즘운동 ) 에뿌리를두고있는정신사조로서, 계몽주의의합리주의적운동에대한반응으로서오성 (Verstand) 에대해감정 (Gefühl) 을내세운다. 독단론에대한반대, 마음의대화의강조, " 내적인부활 ", 신비주의적몰두 / 집중 / 침잠에의한종교생활의내면화, 정신적과정을위한감수성, 내면의소리경청등에의해특징지워며, " 감상적 sentimentale" 세계관을반영하여영적인움직임의관찰, 감동, 자연의발견과의식적체험, 목가적이 며밝은인생의향락 ( 서정시, 전원시 ) 이주테마로서감정과우정의강조가두드러지는특징이다. 2. 질풍노도 Sturm und Drang (1767-1785) 1) "Stum und Drang" 의명칭 Strum und Drang이라는명칭은 Friedrich Maximilian Klinger의희곡제목에서유래한다. 원래 Klinger는 " 뒤죽박죽 Der Wirrwarr (1775)" 이었던희곡의제목을당시» 천재使徒 Genieapostel«라고일컬어지던 Christoph Kaufmann 의제안에의해 Sturm und Drang 으로바꾸었다. " 폭풍과충동 Stum und Drang" 이라는명칭은당시 20~30 대의젊은세대를결속하고있는삶의감정을지칭하기위해사용되다가, 당시대의정치적, 이념사적혼돈상태와문학적표현의독특한통일성을잘표현하고있는용어로서대략 1767년부터 Goethe의이탈리아여행 (1786) 사이의문학사조에대한명칭으로정착되었다. 2) 성격규정저항운동이며, 동시에청년운동으로서 Sturm und Drang 작가들의저항의대상은국가의절대주의적권위와귀족계급의궁정세계 ( 이점에서는계몽주의와일치 ), 시민계급의편협 고루하며, 기쁨이없는틀에박힌직업생활과시민계급의도덕관 ( 이점에서는계몽주의와의대립 ), 예술과문학의낡아빠진전통 ( 이점에서는계몽주의보다과격 ) 등이다. 그 - 1 - - 2 -

러나모든정치적이념에도불구하고 Sturm und Drang은일차적으로문학적사조이다. 슈투름운트드랑의작가들은그룹을형성하였다는점 (Straßburg의 Goethe와 Herder를중심으로한그룹과 Frankfurt 와 Darmstadt의 Goethe 중심의작가들 ) 이외에도특히정신적내용에대한미학적일치로서의문학형태의파괴는이들이급진적개혁파임을보여준다. 3) 문학적모반으로서의 Sturm und Drang Sturm und Drang은표현과형식에서지금까지볼수없었던과격한운동으로서 " 문학적반란 " 이라고할수있다. 바로크에서계몽주의로의전환이전통의단절이라기보다는완만한해체였던데반해 S. u. D. 의 20~30대젊은작가들은전통과전래의도덕관에대한과격한저항으로특징지워지며, 차가운합리주의로전락한비생산적인계몽주의에대해정면으로도전하였다. 오성 (Verstand) 이란이들새로운세대에게는무기력하며변질된궤변으로서영혼의생동하는움직임을억압하는멍에였다. 젊은세대의과격한사상은전통적인형식에부합하지않았으며, 따라서바로크와계몽주의의규범시학과예술의인습들을거부하였다. 감정, 자신의자아가고찰의대상이되고있으며, 인간의주체성을마음껏발산하고, 예술을통해표현하려고한다. 이시대의대표적장르는희곡으로서희곡의주인공들은천재, 정열적인사랑, 타협없이현실에저항하는반항아들이 며, 시간, 장소, 줄거리의통일이라는의고주의적형식이지속적인장면의교체, 대중의장면, 곁줄거리를통해지양되고파괴되었으며, 언어는중얼거리는문장의단편조각들로구성되고속어가빈번하게사용되며, 경외 (Furcht) 와동정 (Mitleid) 이아니라분노와공포 (Schrecken) 의효과를추구하였다. 소설에서는 Goethe의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 가대표적이다. 기혼녀를사랑하는젊은이가목적을이루지못하자자살하고마는줄거리는 Sturm und Drang의격정과정열, 반항과저항을반영한다. 4) 천재벽 (Geniesucht) 슈튜름운트드랑시인들의사고의중심에는소위천재사상이자리잡고있는데, 이들에게천재 (Genie) 란위대한독립된개체로서 Prometheus에서그완전한전형을본다. (Vgl. Goethe의시 Prometheus 1773) 교육을받고모든장르의작품을쓸수있고도덕적교훈을표현하는시인 (poeta doctus) 이이상으로간주되지않고자신의규칙과법칙을스스로창조하는독창적인천재가칭송되었다. 천재안에는자연의창조적인힘이표현되고있다고생각하며, 자연은원초적이고본질적이며, 신적인것의총체로서더이상계몽주의에서처럼이성적으로정돈된것이아니다. 진정한인간이란 "Kraftkerl", 스스로를돕는자로서사고와행동이통일되고, 자신의정신적, 영적, 신체적힘의지배자 - 3 - - 4 -

이며스스로에게충실하고, 스스로멸망하는대가를치르더라도모든세계와의대립을꺼리지않는자이다. 프로메테우스로대변되는젊은세대의새로운영웅은위대한완전한인간으로정력적이며 (vital), 속세에매어있고 (erdverbunden), 반항적이며 (aufbegehrend), 종종거칠고 (ungehobelt), 항상직접적 (unmittelbar) 이다. 또한고상하고 (edel) 고결하며 ( 아량이넓고 großmütig), 힘이넘치고 (kraftvoll) 양보가없는 (kompromißlos) 인간으로서반항과저항을구체화하는인간이다. 동시에젊은세대의작가들에게결정적인것은세계를포괄하는무한한사랑과극렬한절망속에서표현되는감정의깊이로서모든미덕지근한것과세련미를배척한다. 따라서슈투름운트드랑의작가들은 Rokoko의대변자인 Christoph Martin Wieland와는철저히적대적인입장을취한다. Johann Heinrich Voß는당시아방가드의과도한성격을 < 천재벽 Geniesucht> 이라고칭했다. 고전주의 (Weimarer Klassik): 1786-1805/1832 1. "Weimarer Klassik" 의개념어원 : " 고전적 klassisch" 이라는단어는라틴어의 "classicus" 라는형용사에서유래하며, 원래로마의조세법에서 " 가장높은등급의세금을내는시민 " 을지칭. 후기고대에이르러문학의영역에전이되어로마의작가 Aulus Gellius (AD. 130~180) 는모범적인 1급작가를 scriptor classicus라고칭함. 고대의모범성을강조한계몽주의이래 "auctor classicus" 는고대의작가를칭하거나아니면모범적이고모방할만한가치가있는작가를지칭. 유럽문화권에서 " 고전주의 " 는각민족문화의절정기또는중요한작가들을배출한시기를가리킨다. - 그리스의 Perikles시대 (B.C. 5세기경 ): Sophokles, Euripides - 로마의 Augustus 황제시대 ( 기원초전후 ): Vergil, Horaz, Ovid - 이탈리아의르네상스 ( 14~16 세기 ): Dante, Petrarca, Boccaccio, Ariost, Tasso - 영국의 Elisabeth I세시대 (1600년경 ) Shakespeare - 스페인의 " 황금의백년 / 세기 (Siglo de oro)" (16~17세기 ): Cervantes, Calderòn - 프랑스의 Siècle classique (17세기): Molière, La Fontaine, Corneille, Racine - 이런의미에서독일의 1200년대를 " 슈타우펜고전주의 Staufische Klassik" 이라고칭하기도한다 : Walther von der Vogelweide, Gotfrid von Straßburg, Wolfram von Eschenbach, Hartmann von Aue. - 르네상스이래 "Klassik" 은그리스의예술이상을지칭함. 독일고전주의는 Goethe와 Schiller의활동시기를특징지우는사조로서일반적으로 Goethe의이탈리아여행 (1786) 과 Schiller의죽음 (1805) 사이의시기를지칭하며, 혹자는 - 5 - - 6 -

Goethe의죽음 (1832) 을독일고전주의의종결시점으로보기도한다. 대공비 Anna Amalia가 Weimar에 Musenhof 를설립함으로써 Weimar가예술과문학의중심지가되었다. 따라서독일고전주의는 Weimarer Klassik 이라고칭해진다. 18세기의독일에서는 " 고전적 klassisch" 라는단어가 " 고대에속하는 " 의의미로사용되었으며, 고전작가란 " 고대의작가 " 를지칭했다. 그러다가점차의미가확대되어고대이후의작가들에게도사용되면서 " 고대를모방하는, 모범적인, 높은수준에도달한작가 " 를지칭하였다. 괴테와쉴러는자신들을고전적인작가라고칭하지않았으며, 1842년문학사가인 Georg Gottfried Gervinus가괴테와쉴러가독일민족문학의완성을이루었다는의미로사용하면서사조의명칭으로정착되었다. 2. 역사적배경바이마르고전주의는자유, 평등, 형제애를내세운프랑스혁명의정신에의해특징지워진다. 헌법투쟁, Robespierre 의공포정치 / 혁명독재, 보나파티즘이 19세기의정치 사회적기본구조를가져왔다. ( 민족주의, 자유주의, 제국주의 ) 정치적역사는고전주의문학의발생에있어서중요한배경을형성한다. 프랑스혁명은처음에는많은사람들의환호를받았지만 Ludwig 16세의처형이후에는더이상지지를받지못했다. 프랑스혁명의상속자인 Napoleon은전쟁을치르면서독일의국가적 정치적상황을바꾸어놓았다. 나폴레옹이지배하던 1803년 < 제국대표자회의주요결의 > 에의해교회의영토인주교령이폐지되고독일중부국가들이확장되었다. 프란츠 II세 (Franz II.) 는나폴레옹에게 3번째패하고 16명의제후들이라인동맹을결성하여프랑스의보호령으로편입되자1806년신성로마황제의칭호를포기하고나폴레옹과대항하기위하여오스트리아를제국으로승격시키고오스트리아의황제로즉위. 프로이센은해체되어영토의대부분을상실하게되며, 개혁주의자들 (Freiherr von Stein, Scharnhorst) 은개혁을통해프로이센을재건하려고했다. 3. 바이마르고전주의의이념과인간상 a) 이상관념 : 인간성, 관용, 인간과자연, 개인과사회의조화, 자연과자유의화해이러한이상관은바이마르고전주의의대표자들로하여금유혈적이고정치적인현실로부터거리를두고당시대의정치 사회적사건에대해서는단지철학적으로만언급하게하는결과를가져왔다. 따라서바이마르고전주의는비정치적이다. Sturm und Drang 시대의민족주의적이념은낭만주의에이르러서야다시거론된다. b) 인간상 : 바이마르고전주의시대에사람들은인간이신과동물의중간존재라고믿었다. 인간은정신에의해신성을, 본능에의해동물성을나누는존재로서이상적인인간상은육체와정신, 사고와감각의조화속에서균형을찾은, 내적으로자유로운인간으로서감각과이성, 의무와충동의화해 - 7 - - 8 -

를보여주는아름다운정신의소유자이다. Goethe와 Schiller는정치 사회적으로불안한시대 ( 프랑스혁명, 절대주의의위기, 초기산업화 ) 에맞서미학적교육프로그램 (Programm der ästhetischen Erziehung) 을제시 : 예술과문학을통해인간으로하여금인간성 (Humanität) 을갖추게하고사회적변화에적응할수있도록교육시켜야하며, 사회는동등한권리를가진세계시민들의조화로운공생을향해유기적으로발전하는진화과정이되어야한다. 괴테와쉴러두시인은질풍노도시기의자신들의작품과구분되는고전주의의문학적구상을구상하였다. 이들은질풍노도의시기가시대의사회적, 정신적상황의변화 ( 프랑스혁명 ) 에의해의문시되고있다고보았으며, 이제감정의충일과천재숭배에작별을고했다. 이들에게는또한더이상그들작품의정치적사회적영향이우선관심사가아니었다. 이들은전체적인간상 (gnazheitliches Menschenbild) 의미학적토대를마련하고자하였고이를통해르네상스이래지속되어온낡은교육가치의개혁을둘러싼투쟁의종결을기대하였다. 독일고전주의시대는계몽주의의이념, 경건주의와감상주의의내면성, 질풍노도의비합리적힘의전개등에의해준비되었다. (Lessing, Wieland, Klopstock, Herder) 새사조는빙켈만 Johann Joachim Winkelmann에의해도입되었다. 그의 회화와조각예술에서그리스작품의모방 에관한고찰 Gedanken über die Nachahmung der griechischen Werke in der Malerei und Bildhauerkunst (1755), 고대예술의역사Geschichte der Kunst des Altertums (1764/67) 를통해 19세기에이르기까지독일문학에결정적인영향을미친 < 그리스상 > 의매개자가되었다. 빙켈만은고대와그리스문화를현대의삶과예술창작을위한전범으로제시하였다. "Das allgemeine Kennzeichen der griechischen Meisterstücke ist eine edle Einfalt und stille Größe - sowohl in der Stellung als im Ausdruck. So wie die Tiefe des Meeres allzeit ruhig bleibt, die Oberfläche mag noch so wüten, ebenso zeiget der Ausdruck in den Figuren der Griechen bei allen Leidenschaften eine große und gesetzte Seele." " 그리스명작 / 걸작들의보편적특징은고상한단순과고요한위대이다 - 포즈에있어서뿐만아니라표현에있어서도. 바다는표면이사납더라도그심층은항상잔잔한것처럼그리스인들의 ( 조각 ) 상들의표현은모든정열에도불구하고위대하고침착한영혼을보여준다." 이문장속에는독일고전주의로이끄는새로운형태의예술이표현되고있다. 빙켈만이제시하고있는조화를바탕으로하여작가들은이제이성과감정, 정신과감성의균형을 - 9 - - 10 -

추구하였고, 이것은섬세한시학속에반영되었다. 독일문학의고전주의시기는한편으로는괴테와쉴러가질풍노도의시기를거친후고대에서유추한문학 / 미학의이상적요구에부응하던수십년간을가리킨다. 이들은삶의태초의상들 (Urbilder) 을시간을초월하여지속적인형태로묘사하려고하였다. 그밖에소재와이념, 내용과형상을전형적이고상징적인문학속에서통합시키려하였다. 두시인의이러한창작시기를 Hochklassik이라고칭하기도한다. 다른한편으로는 " 독일문학의전성기 " 라고일컬어지는, 위대한작가들이활발하게활동했던 1775~1830의시기를광범위하게고전주의라고칭하기도한다. 이경우 Hölderlin, Kleist, Jean Paul, Hebbel 등이괴테와쉴러와더불어고전주의작가로간주된다. 오늘날고전주의가독문학사에서지니는의미에도불구하고당시에는독자들의관심의중심이되지못했다. 괴테와쉴러의작품보다는 August Wilhelm Iffland 과 August Kotzebue 의감상적멜로물이독자의관심을끌었다. 물론 Friedrich Schlegel 과 Novalis와같은초기낭만주의작가들은고전주의의이상에열광하기도했지만 Jean Paul에게는바이마르고전주의에서부각된 Winkelmann의고전주의이상이사회적인간적현실로부터너무동떨어진것이었으며, 이러한입장은후에 <3월전기 > 의시인들에의해이어진다. 예를들어 Georg Büchner는쉴러의미학과인류학에서 " 인간본능의치욕적인경멸 eine schändliche Verachtung der menschlichen Natur" ("Lenz") 을본다.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