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 회심이야기들의교훈적성격과신학적메시지 박종구 서강대, 교의신학 1. 서언 2. 주제의위상과중요성 3. 회심이야기들 4. 회심의차원과신학적의미 1. 서언예수의사후그분의부활을체험하고난뒤제자들은사도들을중심으로다락방공동체를형성했다교회의시작은이렇게작았지만동족의시샘과핍박을받으며성장했다초대교회가성장하고신도들의수가불어나면서인간공동체가겪을수있는내적분열과해체의위기가공동체의삶을위협하기시작했다한인간이라면생사의갈림길에서있을초대교회공동체는어떻게이어려움을극복하고생명력을발휘했을까공동체와구성원들이체험했던생명력의원천은무엇일까이글은하나의신학적목적을가진다이목적은사도행전전체를관통하는회심주제를분석적으로드러내고그의미의중요성을확인하는일이다성서학이제공하는정보를바탕으로이야기흐름을분석하며제일의적으로신학적관점에서회심이야기들의의미를해석의자료로삼는다따라서이글은사도행전을초대교회공동체가겪었던위험과극복의계기를신학적으로원인론적관점에서바라본다이글의초점은사도행전전편에서특별히중요한회심을주제로다루지만현대신학에서등장한회심이론이나이와관련된주제들의논의를다루지않는다또한회심이야기들에나타난회심주제의신학적성찰에한정하고자주제와관련없는성서학적주석의차이나견해들을비교하거나논의하지않는다이글은아주단순하게사도행전이야기의동력을회심주제로보고주제의중요성과초대교회의생명력의근거를성찰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는것에만족할것이다이런시각에서우리는사도행전의구조와간단한내용분석을통해회심이중심주제임을주장하면서회심의신학적의미와중요성을성찰할것이다본연구에서주장하는것처럼사도행전의회심주제는이야기전개에서점차적으로강화되어마침내사도행전이마무리될때완성된다 1) 본논문은박종구, 열정과회심 ( 영성연구소, 2008 년 ) 의내용에기반을두고신학적으로발전시켰다. 2) 이런방식으로사도행전을제시한경우가아주드물다. 하나의주제가사도행전의이야기를이끌어가는동력이라면, 이주제를규정하는것은신학의몫이다. 성서학은신학이가능하기위한근거이며샘이다.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1
2. 주제의위상과중요성 2.1 주제의위상 사도행전은초대교회문헌의성격을지니고있으며교회공동체적성격을드러내는역할을한다교회 공동체는성령의활동으로구성되고성장의단계를거치면서사회화과정을거친다교회의사회성은공 동체가제도적으로성립하는동안필요한대응방식이며역사적고착성의위험을감수한다 초대교회가직면했던위험은외부가아니라내부에서뿌리내린인간의약함에서비롯된다아마도사 도행전의저자는이점을개인적차원과공동체적차원에서깊이성찰했던것으로보인다성찰의중심 주제를회심으로이해하고이와관련된이야기들을차례로살펴보면회심의주제들이순차적으로강화 되어나타나는것을알수있다 회심주제와관련시켜신약성경특히사도행전을살펴보면이주제는직접적으로다루어지지않고있 다는인상을받는다실상이주제와관련된직접적표현은상당히제한적이다예를들면회심하다 혹은회심 은상대적으로자주등장하지않는다회심은동사로써 번명사 로써 번사용되지만횟수만본다면사도행전에서각각번과번등장할뿐이다 더구나복음서의 내용이중복해서편찬된이야기들을상당수포함하고있다는사실을감안하면그빈도는더욱줄어들 수밖에없다 회심주제를표현하는동사로돌아서다혹은돌아오다마태 루카 를뜻하는 를들수있다 이단어는우상으로멀어진인간이하느님께돌아오도록사도 테 살 마태 마르 루카 요청할때사용된다한개인이하느님께멀어져서돌아와야한 다면하느님을모르는세상이하느님께돌아오도록루카 부활하신예수는제자들에게명령하는 셈이다앞에서예로든두단어는히브리어단어돌아서다 예레 에제 아모 와동일시할수있다이히브리어단어는구약성경에서 번째 번이상사용로자주등장 하는단어이다 마찬가지로이단어는중심적의미로우상이나죄에서돌아서거나혹은하느님께돌아 서는것을가리킨다구약성경의예언서와역사서는이단어를사용해서죄에굴복당하지않고인간이 돌아설수있다면운명의방향을바꿀수있다고가르친다 이가르침은신약성경의정신에도이어져 하느님께회심하는것이얼마나중요한지알려준다 3) 본논문은이주제들을 8 장 ( 필리포스와시몬, 필리포스와내시 ), 9 장 ( 사울의회심 ), 10 장 ( 코르넬리우스의회심 ) 에서찾는다. 본논문의논리전개를위해 8 장의두이야기는 9 장과 10 장에서전개되는이야기를준비하는단계로본다. 4) 사도행전과루카복음서가동일저자의작품이라고생각한다면 회심 의동사형과명사형은 14 번, 12 번으로늘어난다. 그렇다면회심의사용은대체로동사형으로 14/33, 명사형으로 12/22 정도차지한다. 사용빈도수만본다면 42% 에서 54% 이고, 전체적으로 47% 를넘긴다. 그러나신학적으로의미가있기에는절대빈도수가미약하다할것이다. A. S. Geden et al., Concordance to the Greek Testament (Edinburgh: T&T Clark, 1963). 5) Xavier Léon-Dufour, Dictionnaire du Nouveau Testament (Seuil, 1975), 항목 conversion 참조 ; 보다폭넓은헬레니즘의사전적의미는 Celas Spicq, Lexique Théologique du Nouveau Testament (Cerf, 1991), 993-999. 6) R. Laird Harris, G. L. Archer, and B. K. Waltke, Theological Wordbook of the Testament (Chicago, Moody Press, 2003), vol. 2, 2340-2341. 7) 단어의사용빈도를보면, 예레 111 번, 시편 71 번, 창세 68 번, 에제 62 번, 1 열왕 61 번, 2 열왕 55 번, 이사 51 번등의차례로이어진다. Ibid., 2340.
이렇게볼때회심에대한신약성경의깊은관심은특정단어의사용빈도만으로규정될수없다아마도문자적의미에서회심주제가제한적이라면그이유는사도행전에서본격적으로소개된성령의활동때문일것이다복음서가그리스도의활동을드러낸다면사도행전은이야기의마디마다성령의활동을소개하고있기때문이다이런의미에서사도행전은성령의복음서라고부를수있다회심이마음의회개와신앙으로이끄는정신적변화를가리킨다고보면이주제는더욱폭넓고풍성하게드러난다신약성경의범주에서회심의상태를넓게분류해보면이주제는회심요청구약의인용문세례자요한예수와사도들의회심요청하느님의회심요청거부마음의완고함죄인인그리스도인과이단자들의회심요청그리스도신앙공동체가참신앙으로회심함을요청일반적인후회혹은참회등으로나타난다이렇게이해한다면회심은신약성경전체에널리퍼져있는주제임을확인하지않을수없다반복해서밝히지만우리는사도행전에나타나는외관상의빈도를가지고논하려는것이아니다이글의목표는간단하게나마회심이란주제가교회의탄생초기사도행전의시기에얼마나중요하게여겨졌는지신학적의미를찾아보는것이다 2.2 주제의중요성우리의관심은무엇보다도사도행전이전하는신학적메시지를알아듣는것이다사도바오로가사도행전의무대를전면에서지배하기시작하는것은그의회심사건이후다회심의주제는교회탄생이후성장과정을가능하게하는필수적요소이며사도행전의동력으로작용한다그렇다면이주장을어떻게확인할수있을것인가일차적으로우리는사도행전의구조분석을통해서간단히확인할수있다전체이야기가어떻게구성되며어떻게진행되는지핵심메시지는무엇인지이야기의흐름을살펴보면각단계에서주제가어떻게강화되어나타나는지눈으로확인할수있다무엇보다도사도행전의구성은저자가생각하는의도를보여줄것이기때문에체계적인이해가필요하다이해의전과정에서확인할수있는것은사도행전이단순히사도들의활동을기록하고보고하는데있지않다는사실이다이주장을확인하기위해사도행전의내용을분석해보면다음과같은구성이나타남을알수있다 가 공동체의재구성나 성령의활동 교회의탄생다 장시련과박해라 장성장과확장마 바오로의회심과코르넬리우스사건라 바오로의차전도여행 8) 사도행전을성령의복음서라고부를수있다면, 이야기의진행을생각하는것만으로충분하다. 성령강림이후공동체나사도가주역으로묘사된본문에서이야기의흐름이성령의언급으로강화되고있는까닭이다. 사도 1,5.; 2,4; 4,8.31; 5,1; 6,3.5.10; 7,55.59; 8,7.15.17.18.19.39; 9,17.31; 10,19.38.44.45.47 등 28 장에이르기까지고비마다성령이언급된다. 공동체나사도바오로가위기를맞을때마다회심의깊은차원으로하느님께돌아서지않을수없는순간순간이었음을가리킨다. 9) O. Odelain and R. Séguineau, Concordance Thématique du Nouveau Testament (France: Cerf, 1989). 10) 사도행전의구조와내용의분석은연구자의관점과방향설정에따라다를수있다. 박종구, 열정과회심, 36.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3
다 바오로의차전도여행나 바오로의차전도여행가 체포와로마압송 사도행전의내적구성은그논리적흐름이가나다라마라다나가와같다이흐름의중심에바오로와코르넬리우스의회심사건마이자리한다이두개의사건을향하여성장과박해라는주제가수렴되는가하면매단계에서회심은사건들의동력으로작용한다사도들중심의초대교회활동을보여주는것을목표로삼는사도행전은이야기진행의각단계에서사회적박해와공동체의성장이유기적으로상응하고있음도보여준다가와가는이야기의시작과결구를형성하지만동일한방향을제시한다두부분모두공동체의목표를향해서새로운시작을알린다가의단계는두개의소주제를안고있다하나는가의단계에서보여주는불안한출발이며두번째는제국을향한새로운발길이사도바오로를통하여제시된다나다라는초대교회공동체가성령의활동을몸으로느끼며신앙을살아가는모습을전한다공동체가탄생하는순간부터핍박을통하여성장해가는역동적인모습이그려진다이에상응하는나다라는회심후몇년동안사도행전의무대에서사라졌던바오로의등장과그의열정이이끌었던길고험난한여행기를기록하고있다세번에걸친전도여행은사실초대교회가유다땅을벗어나세계화되어가는과정을묘사하고있다사도바오로에게중요했던세차례의여행은사도의목숨을담보로하는위험한여정이었으며교회의외연적성장과내적성찰을가져온기간이다이단계에서특별하게강조되는것이바로성령의활동이다성령의활동은공동체나사도의활동중에장애나역경에맞닥뜨리면제시되는회심의극적반전을표현해준다중심마에자리하는두개의회심기는사도행전의회심주제를다룬다개인을바탕으로사울이유다인으로서종교적회심을체험하고있다면코르넬리우스는로마제국의군인으로서비유다인을대표한다사울의회심이유다이즘의편협한시각에서벗어나는계기를제공하고있다면코르넬리우스의회심은유다이즘을넘어서하느님구원의보편성을이해하는계기를마련한다바오로와코르넬리우스의두회심기는안팎으로종교적폐쇄성을깨뜨리는체험이다개인의하느님체험을기초로하지만예수그리스도를통한하느님의구원이종교적폐쇄성에갇힐수없다는자각을가능하게한다구원의진리는오직하느님안에뿌리를내려야하며사회문화적현상으로써종교적폐쇄성은배척되어야한다두이야기가사도행전을다른차원에서보여주지만근본적으로는회심으로수렴시키는것만은확실하다 3. 회심이야기들 사도행전의주석서들은이루헤아릴수없고모두다룰수도없다 필자의한계를넘어서는주석의 11) 사도행전의내용을교차대구적구조로분석한이해의바탕은무엇보다도 이야기의흐름 에있다. ( 가 )( 나 )( 다 )( 라 )- ( 마 )-( 라 ')( 다 ')( 나 ')( 가 ') 의구조를더욱단순화시키면, ( 가 ){( 나 )( 다 )( 라 )}-( 마 )-{( 라 ')( 다 ')( 나 ')}( 가 ') 로이해할수있다. 까닭은 ( 나, 다, 라 ) 의내용이 ( 나 ', 다 ', 라 ') 에서확대되고증폭되어나타난다는사실에있다. ( 나 ', 다 ', 라 ') 가묘사하고있는사도의경험은초기교회공동체가겪었던체험 ( 나, 다, 라 ) 을더욱세밀하게극적으로반영하고있다. Ibid. 12) 글을준비하기위해참고한책을제한적이나마소개하면다음과같다. 김창락, 다마스쿠스사건 : 무슨일이일어났는가? ( 서울 : 다산글방, 2002); 유상현, 사도행전연구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0); 정양모, 사도행전이야기 ( 서울 : 성서와함께, 2001); K. 클리쉬, 나의증인들이 : 성서가족을위한사도행전해설서, 신교선옮김 ( 서울 : 성서와함께, 1995); C. K. Barrett, The Acts of the Apostles I (Edinburgh: T&T Clark, 1994); H. Conzelmann, Acts of the Apostles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87); R. J. Dillon, Acts of the
문제나편집의문제를목표로삼지않는다성장해가면서초대교회가가장필요로했던성찰의주제회심을통하여그중요성과의미를확인한다사도행전의저자가연속적으로배열한회심에관한토막이야기들의순서를존중하며신학적의미를밝히도록한다사도행전은필리포스와마술사시몬이야기그리고필리포스와에티오피아내시이야기를본격적으로회심주제를다루기위한준비단계에서도입한다이글의주제를확인해주고중심주제역할을할이야기는사울의회심사건과코르넬리우스이야기이다 3.1 회심주제의준비 3.1.1 필리포스와마술사시몬의이야기스테파노의죽음장에찬동했던사울의이름이장의첫구절에나타난다사울의역할과초기교회공동체의관계가순탄치않을것임이예고된다사도행전의기록에따르면박해가성장을가져왔고성장은박해를기반으로성취된다스테파노의죽음은교회공동체에가해진본격적인박해의시작이었고사울은박해에적극참여한인물로소개된다스테파노의살해현장에있었던사울의역할을암시함으로써사울의회심이야기에서이주제의중요성이부각된다스테파노가죽은날을기점으로예루살렘공동체는심각한핍박에직면하게되었다사울은교회를없애려고집집마다들어가남녀를불문하고끌어다감옥에가두었다핍박으로교회공동체구성원들은어쩔수없이예루살렘을떠나유다나사마리아지방의인근으로퍼져나갔다역경의기회가성장의동력으로드러나는역사의역설이다 한편흩어진사람들은이곳저곳돌아다니며말씀을전하였다 핍박이공동체성장에계기가된것은이시점이었고역사는새로운장을만들어나가기시작했다예루살렘과유다땅밖에서초대교회공동체가시도하리라생각하지못했던말씀의선포가이루어지게된것이다새로운교회공동체의역사를마련하게된곳은사마리아였다사마리아는유다인들이종교적불순때문에경멸하던곳이었다그런데불행하게만여겨질박해가상황을역전시킴으로써불행한땅에하느님의말씀이먼저선포된것이다사도행전은이지역에서활동한필리포스의이름을전해준다그는다른사도들처럼예수활동의연장선에서이해된다필리포스는복음전파의과정에서마술사시몬을만난다시 Apostles, The New Jerome Biblical Commentary, ed. Raymond E. Brown, Joseph A. Fitzmyer, and Roland E. Murph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0), 722 767; D. E. 핸핸, 사도행전, 박경미외옮김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1); J. A. Fitzmyer, The Acts of the Apostles: Anchor Bible (Doubleday, 1998); B. Roberts Gaventa, From Darkness to Light: Aspect of Conversion in the New Testament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86); R. Griffith-Jones, The Gospel According To Paul (New York: HarperSanFrancisco, 2004); C. W. Hedrick, Paul s Conversion/Call, JBL 100 (1981), 415 32; L. Timothy Johnson, The Acts of the Apostles (Collegeville: The Lithurgical Press, 1992), vol. 5; S. Légasse, Paul Apôtre (Fides, 1991); G. Lohfink, The Conversion of St. Paul (Franciscan Herald, 1976); I. H. Marshall, Acts (Inter-Varcity, 1980); M. Brisebois, Saint Paul (Éditions Paulines, 1984). 13) Dillon, Acts of the Apostles, 722-725. 14) 사도행전의모든토막이야기들을회심의주제와관련시키는것은무리할지모른다. 그러나적어도논문이제시하는네이야기는명시적으로회심의주제를다룬다. 일반주석서들도이점에서견해를크게달리하지않는다.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5
몬이돈으로하느님의능력을살수있지않을까마음먹었던바는아마당시많은사람들의정신세계를반영하는것인지도모른다필리포스와마술사시몬의행위를묘사하는장의절의본문을대조해보면주의할만한현상을발견한다마술사시몬이있던도시에필리포스가등장하자기존에있던마술사의능력에대한놀라움이깨지고사람들은필리포스에게귀를기울인다필리포스가말씀을선포하고표징을일으켜사람들에게기쁨과믿음을가져왔다면마술사는속임수마술로사람들을일시적으로홀리고있었다그러나마술사자신도필리포스가행하는표징과기적을보고놀라워그를믿고세례를받게된다사도행전에서세례는회심의표시를결구하는행동이다유다교적배경이지배하는문화에서세례는교회공동체안으로들어오는아주중요한통과의례이다마술사시몬의행동은순수하지못한그의행위때문에사도의비판을받는다이단락에서서서히나타나는주제는회심이다 필리포스와마술사시몬의행위비교 필리포스 절 사마리아도시에들어옴절 그리스도를선포함 절 큰표징을일으킴 절 군중이믿고따름 절 군중의기쁨믿음세례 절 시몬마술사절이미도시에있음절자신을큰인물로소개절마술을행함절군중을매혹시킴절필리포스의권능에매혹절 뒤를이어진행된이야기절를보면시몬의회심이아직불완전했으며그원인은아직도필리포스의능력을인간의능력으로오해했던사실에있다사도들의안수로성령을받을수있는것이인간의능력이라면시몬은그것을지상의재물로살수있다고생각했다안수의능력을사유화하려던시몬이사도들에게가져온재물돈절은성령을물화物化하려는생각을상징한다이와같은복음전파의과정을세세히설명할수있는것은아니지만사도행전의목적은분명하다복음의말씀을들은구습에젖은인간은회심할때비로소잘못된환상마술과자만을물리칠수있고새로운세계를열수있다회심체험은믿음과기쁨을가져오고초대교회공동체가핍박을이겨나갈수있었던성령의선물이었다 3.1.2 필리포스와에티오피아내시이야기 마술사시몬의불완전한회심이야기는다음에이어지는회심이야기들의단초로일종의서막이다에티오피아내시의회심이야기는마술사시몬의이야기를내용적으로뒤를따르고자연스럽게회심을 15) 마술사시몬의회심이야기 (8,9-24) 와에티오피아내시이야기 (8,26-40) 가소개되고, 사울의회심이야기 (9,1-19), 그리고코르넬리우스회심이야기 (10,1-43) 가뒤를따른다. 이야기들을하나의연속물로이해한다면, 그주제는회심으로수렴된다. 보통은마술사시몬의이야기를동일주제안에서다루지않지만, 회심을주제로하고있음을부인할수없다. 사울의회심과코르넬리우스의회심사건은초대교회공동체가성장해가는과정에서발생한중요한신학적주제였다. 사도행전이사울과코르넬리우스의이야기에앞서마술사시몬의이야기와에티오피아내시의세례이야기를소개한까닭은이야기흐름의논리적선후관계뿐만아니라, 이야기의흐름을점진적으로진행시키려는의도를드러낸다. 마술사시몬의불완전한회심을보여주고, 에티오피아내시의회심이세례로완성되는과정을보여줌으로써뒤이어소개되는사울과코르넬리우스의회심이야기를더완전하게보여줄수있게된다.
전제로한세례이야기로이어진다또한이야기의흐름에서보면앞으로전개될사울의회심이야기를준비한다회심의주도권은주님의천사절에게있고천사가필립포스를인도한다이짧은이야기는필리포스와에티오피아내시의대화로시작되어세례로맺음하며각자의길을기쁘게가는것으로마감한다필리포스와에티오피아사람의대화는이렇게시작한다성령의인도로필리포스는에티오피아여왕간다케의내시이며재정을관리하는고관을만난다에티오피아사람에게필리포스의출현은갑작스러운것이지만그가어디에서왔는지아는것은중요하지않다그에게필요한것은자신이읽고있는이사야예언서의이해를도와줄사람이다이해는회심을완성해주는징검다리로작용할터이다 필리포스지금읽으시는것을알아듣습니까절에티오피아사람누가나를이끌어주지않으면내가어떻게알아들을수있겠습니까절사도행전이제시한이사야예언서의대목인역은예수의수난을해석해주는구절로인용된말씀이다필리포스는이구절을예수사건을이해하는열쇠로해석해준다두사람의대화는에티오피아사람의요청으로세례를베푸는것으로완성된다 여기에물이있습니다내가세례를받는데에무슨장애가있겠습니까 절 필리포스는에티오피아사람에게세례를베풀었고내시는세례를받고기뻐했다세례후필리포스는성령에사로잡혀어디론가떠났고에티오피아사람은제갈길을기뻐하며떠났다성령의열매인내적기쁨은세례를동반하는성령의중요한표지인것이다갈라 3.2 사울의회심앞의두에피소드가사울의사건을전개하기위해소개되었다는것은논리적으로이해할만하다사울의회심사건은그만큼초대교회가보존하고싶었던이야기이다회심은삶의역설이요모순을경험하는길이다우리는회심기의묘사가역사적사실인지아니면상징적은유인지어떤경우라도충분히설득력있는단언을내리기어렵다사도행전의저자는회심의주제를강조할시점에서가장중요한신학적주제로다루게된다이야기의전환점에서교회의공동체적삶의무게와중심추에변화가감지된다교회공동체와사도바오로의회심은어떤관계가있는것일까말하자면개인의회심과공동체적삶의양식사이에어떤관련이있는것일까사도의회심은그가유다교를떠나그리스도교를선택한것을의미하지않는다그는유다인 16) 회심기에대한연구는내적인영성체험, 성경주석학, 역사학, 심리학, 정신분석학등의견지에서수없이이루어졌다. 어떤연구도하나의가정에속하며, 분명한것은바오로의회심이그의생애를바꾸었다는것과그리스도에대한그의열정이그를불살랐다는사실이다. Brisebois, Saint Paul, 32-36. 17) Lohfink, Conversion of St. Paul, Introduction 참조. 독립된개별적이야기들의중요성만을볼때, 성령강림사건, 사도바오로의회심사건, 코르넬리우스의회심사건을사도행전의 3 대사건으로본다. 개별적관점에서보면성령강림사건은다른범주에속하지만, 회심의관점에서보면사도행전이하나의일관된생각으로전체이야기를진행시키고있음을알수있다. Lohfink 의생각은드러난주제들의개별적독립성을전제로하지만, 이글에서나는사도행전전체의통일된관점, 즉회심의관점에서볼것을주장하는바이다.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7
으로유다종교의틀안에서예수를체험하고회심한것이다사울의회심뿐만아니라당대의유다인들은유다교전통안에서복음을이해하고그결과예수사건을자연스럽게수용한것이다장의회심기는장과장에서반복될정도로주제의중요성이강조된다장은인칭으로장과장은인칭으로고백된다회심기들의차이는주석학적으로세심하게고려될수있으나이글의신학적의도는회심의주제로수렴시키는것으로한정한다아무튼회심기의반복은바오로의회심과전향이하느님의적극적계획이란사실도암시한다유다인사울에게발생한회심은대략년경예루살렘에서다마스쿠스로가는길위에서발생했던체험을가리킨다그는헬라계그리스도인인스테파노를죽이는데가담했고조직적으로그리스도인을박해하는데앞장섰다그는부활하신주님을체험함으로써이제까지살아왔던것과정반대의길을가게되었다사도는예수와그분의신적영광을보았고그분께사로잡혔고계시를받았다그러나회심이후에도초대교회공동체는아직도그를두려워했고유다인사회는그의배반과돌변에충격을받고살해음모를진행시켰다그는두공동체의기피인물이되었던것이다회심은그를둘러싼모든상황을붕괴시키고새롭게변화시켰다사도행전은에서사울과바오로를동일인물로밝힌이후언제나바오로로소개한다유다인으로서사울은자랑스러운이름이지만다른민족들을만나고말씀을선포하기위해서는헬라식이름바오로가더나았다사울의회심기는이야기의구성상부르심바오로와주님의만남동행자들바오로의눈멈제자아나니아의등장으로꾸며진다 부르심 : 사울이다마스쿠스로가는길은유다교와이안에서발생한새로운신앙형태사이에갈등과긴장이심화되고있었음을말해준다절갈등을억지로잠재우려는유다지도자들의노력이사울이라는청년의열정을통하여조명되고있다초대교회공동체는아직예루살렘에서뿌리째뽑히진않았지만신자공동체는불안에떨며도망치듯이팔레스티나전지역으로확산되고있었다사울과같은청년유다인들이시리아와사마리아로번져나간제자들을찾아나섰다는기사는역사적으로가능한일이다대도시였던다마스쿠스에유다계그리스도인들이공동체를이룰정도로많이있었다 18) Barrett, Acts of the Apostles, 439. 사도행전에서사울사건의중요성은대부분의연구자들이일치하는부분이다. 19) Lohfink, Conversion of St. Paul, 21-30; Barrett, Acts of the Apostles, 439-45. 세회심기를간단히비교해설하고있다. 세개의회심기를두고어느것이이야기의원재료인지활발한논의가있었으나일치에이르지는않았다. 22 장과 26 장의회심기가개인의고백에초점이있지않고만민에게복음을선포해야한다는사명을강조하고있지만, 9 장에는앞의두이야기에없는이야기요소들이있는것으로보아우리의이야기이해에 9 장을원자료로참고하는데큰무리가없다. 20) 김창락, 다마스쿠스사건, 17-107. 21) 세회심기들의차이를간단히열거해보면다음과같다. 9 장이회심에초점을맞추고있다면, 22 장과 26 장은사도의소명을강조한다. 1 차회심기에서바오로이외에등장한인물하나니아스의역할이돋보이는데, 다마스쿠스에서하나니아스를통하여바오로의임무가부여되고있기때문이다. 이장면에서사울이혼자서땅에엎어지고, 그의동반자들은목소리를듣기는하지만목소리의주인공이누군지보지못한다. 두번째회심기를보면, 하나니아스의역할은축소되었으며, 바오로와하나니아스의이중의환시는생략된다. 나중에성전에서그리스도에게서직접만민에게말씀을선포할임무를받는다. 또한동반자들은빛을보지만말씀하시는이의소리는듣지못한다. 세번째회심기에서는하나니아스가아예등장하지않는다. 하늘에서빛이비추자사울을포함한일행모두가땅에엎어진다. 바오로가빛을못본다는이야기나동반자의반응은제거되고그리스도께서만민에게말씀을선포할임무를직접그에게부여한다. 22) 갈라 1,15-16; 1 코린 9,1; 1 코린 15,8; 필립 3,12; 2 코린 4,6 등
사울은의기당당한청년지도자신분으로출발하고있다그는돌만던지지않았지이미스테파노의죽음에동참했던간접적살인자였다사울은주님의제자들에대해서살기殺氣본문에서사용한단어는살인혹은살해를내뿜었다절사울이적개심을가지고말살하려는사람들이누구인가사도행전은제자들을새로운길을따르는이들이라고명시한다이길은갱신된생활방식로마고린사도으로하느님의길사도등이며예수그리스도께가는길이다하느님의길을막으려는사울의행위를두고사도행전은그의열정이모순이란사실을암시한다사울도그의열정으로보면주님을향한길을가고있었기때문이다회심이필요하다면이런경우를두고말할수있다 바오로와예수의만남 : 사울의모순된열정에충격적인사건이발생한다절은구약성경에자주보이는하느님의현현과동일한장면을보여준다이묘사는빛으로둘러싸이거나빛으로현현하시는하느님을형용한다사울이땅에엎어지자빛속에서음성이흘러나왔다 주님사울아사울아왜나를박해하느냐 절 사울주님주님은누구십니까 절ㄱ 주님나는네가박해하는예수다 절ㄴ 주님이제일어나성안으로들어가거라네가해야할일을누가일러줄것이다 절 네개의짧은구문은긴설명을생략한채주님은박해당하는이들과자신을동일시하신다는신약성 경의신관을드러낸다박해하다 는루카복음서나사도행전에그렇게자주사용되지않는단어 이지만루카 사도 사도행전의저자는회심전에사도가박해자였다사 도 는사실을강조하기위해서사용했다 절에이어서절ㄴ에서박해의사실을 확인하는대답은복음서도처에서들을수있다 말하자면사울이주님주님은누구십니까 하고 물었을때이미예정된답변이기도하다바오로는예수의박해자이지만주님은고통받는이들과당신 자신을동일시하시는분이다핍박받는이스라엘을해방시키시는하느님의모습에서더구체적으로자신 을드러내신하느님상을보여주는대목이다 박해자사울에게삶의전환이발생하는시점에서평생의사명이무엇인지고민해야할시간이도래한 다사울은어떤사람이그에게삶의의미와주님의임무를전해줄것이란막연한말을듣는다절사 도행전은말씀하시는주님의정체성이아니라주님이바오로에게부여하는사명에초점을맞춘다이제 부터자신의의지와열정과힘에의존하던사울은타자에게의존하는인간이되어간다 동행자들 : 23) 탈출 19,16; 2 사무 22,15; 에제 1,4.7.13; 다니 10,6; 시편 17,14; 76,18; 96,4; 루카 9,29; 10,18; 17,24; 24,4 등 24) 예를들면, 너희말을듣는이는내말을듣는사람이고, 너희를물리치는자는나를물리치는사람이며, 나를물리치는자는나를보내신분을물리치는사람이다. ( 루카 10,16)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9
사울과동행하던사람들은소리는들었지만아무도볼수없었으므로멍하게서있었다절신명에서도사람들은야훼하느님이말씀하시는소리는들었지만어떤형상도보지못하였다그저소리만들었을뿐이다다니엘은삼주동안고행을하면서티그리스강가에서환시를보았다다니엘만환시를보았고그와함께있던사람들은다만커다란공포에휩싸여도망쳐서몸을숨겼다다니동행자들은같은시간같은장소에있었지만사울의체험을하지못한것이틀림없다동일한조건객관적영역을살고있는듯하지만체험은주관적영역에서발생한다더구나의미를이해하는것은더욱다르다마침내땅에서일어나눈을떴으나사울은아무것도보지못했다동행자들의역할은사울의손을잡고다마스쿠스로데려가는것이었다절 바오로의눈멈 : 박해자는이제까지지녀왔던주도자의위치에서동행자들의안내를받아야할신세가되었다더이상능동적인위치에서동행자들을지휘하거나이끌수없다동행자들이사울의역할을대신하는것도아니다사울의지휘를받지않을뿐만아니라사울과그들의관계는변하게되었다일행의관계는끝나고주님과사울의관계가새로시작되었다사울이어둠에서벗어날때까지주님의안내가주도할것이다이어둠은사울이주님께완전히사로잡힐때비로소벗어날어둠이다이어둠은물리적어둠이아니다사도행전에사용된단어들을살펴보면알수있다사울은눈을떴지만보이지않았다는하늘이열리고루카눈썹을여닫는의미로물리적현상을가리킨다은소경이눈을떠서정상으로돌아올때나정상적인간이눈을뜨고볼때사용하는단어이다따라서눈을떴다고해서보지못한다는것은사울에게내린이어둠이단순한물리적현상이아님을의미한다달리말하면육체의눈으로헤아릴수없는영적어둠이그를휘감았다는것이다사도행전은사울의어둠이사흘이나되어그동안앞을보지못했다고기록한다절사울이단식한사흘절은예수의죽음과부활을상기시키는숫자이다사도행전이나루카복음서에서일이란표현은아주짧은시간을가리킨다그렇지만어떤의미로사용되었든일이란표현은예수가거쳤던수난의죽음처럼어둠의시간을거치고있었음을가리킨다 사울은사흘동안앞을보지못하였는데그동안그는먹지도않고마시지도않았다절구약성경에서단식하는고행은하느님의말씀이나계시를받기전에필요한준비로행해지곤했다탈출신명다니등혹은회심을나타내는행동이기도했던예레네헤요엘요나등단식은기도와자선과더불어세가지실천적의무사항으로유다인이라면누구든지하느님앞에서자신을돌아보는계기이다기도는하느님앞에서자신과하느님의관계를돌아보는계기이며자선은이웃과자신의관계를하느님앞에서성찰하는계기이다사울은이상황에서겪은체험이무엇을의미하는지숙고하지않을수없다이제까지박해에앞장섰던일이무엇인가잘못되었다면그게무슨말인가사울은이사건으로삶전체를돌아보지않을수없게된것이다어둠속에서기도하는사울이자신의일로하느님께이문제를묻고있다면이것은벌써자신과하느님의관계에변화가오고있다는것이며결국사울의하느님관觀에변화가찾아오고있는것이다 25) 사도 22,9: 나와함께있던이들은빛은보았지만, 나에게말씀하시는분의소리는듣지못하였습니다. 회심기들의미묘한차이를논하지않는다. 차이에대한간단한언급은각주 20 번참조
하나니아스 - 제 3 의중재자 : 사울을직접찾아와주님의가르침을알려줄사람은하나니아스그는사울을위해말씀의중재자가된다사울은아직하느님을올바르게경험하지못했다 우리가지금은거울에비친모습처럼어렴풋이보지만그때에는얼굴과얼굴을마주볼것입니다내가지금은부분적으로알지만그때에는하느님께서나를온전히아시듯나도온전히알게될것입니다코린 사도바오로는사랑의찬가에서종말론적희망을피력하지만구약성경의하느님체험은늘간접적이다아합왕과그의왕비이제벨의살해위협으로예루살렘을도망친예언자엘리야가절망에빠져있을때그에게필요한것은불의를행하고정의를저버린자를징치할강력한하느님이었다그러나주님은바위를부수는강력한바람이나지축을뒤흔드는지진혹은무서운불속에도계시지않았다불이지나간뒤에조용하고부드러운소리가들려왔다열왕 하나니아스야훼께서자비로우시다혹은야훼께서들어주신다의이름처럼그분은기도를들어주시고부드러운소리로당신자신을드러내시는분이다그러나인간은하느님의그부드러움과자비를직접감당할수있는존재가되지못한다사울의기도절과절를잘이해할수있는사람으로하나니아스가선택된데에는이유가있다 거기에는하나니아스라는사람이있었습니다그는율법에따라사는독실한사람으로그곳에사는모든유다인에게좋은평판을받고있었습니다 하나니아스는경건한유다인의전형이며그를아는많은사람들에게서좋은평판을듣고있었다그렇다고중재자가여느사람과달리특별한사람은아니다주님과하나니아스의대화를보면하나니아스가사울을얼마나두려워하고있었는지알수있다 하나니아스가대답하였다주님그사람이예루살렘에서주님의성도들에게얼마나못된짓을하였는지제가많은이들에게서들었습니다그리고그는주님의이름을받들어부르는이들을모두결박할권한을수석사제들에게서받아가지고여기에와있습니다절 이표현은이후여러회당에서예수는하느님의아들이시라고선포 절하던사울을두고놀라워하 는사람들의말속에서반복된다하나니아스의두려움은개인적이지만초대교회공동체가느끼던불안 이기도했다두려움과불안은공동체가겪고있던당시의사회적현실이다하나니아스의두려움은주 님의희망찬미래로극복되어야한다주님의말씀은단순했다가라 절 하나니아스는주님의말씀 대로곧은길이라는거리의유다의집으로사울을찾아떠났다비늘같은것이떨어지고 :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11
주님과하나니아스의대화는사울의개안開眼과그에게맡겨질임무의전달을향해진행된다사울은초대교회공동체를말살시키려고다마스쿠스까지유다인청년들을데리고몰려오지않았는가그는사울의행적과소문을잘알고있었기때문에개인적인망설임과주저함을보였다비정상적인상황에서주님의명령은불합리하게보일때가있다하나니아스의주저와질문은주님의답변으로이어진다절무엇보다도사울은주님이선택한도구절이다신약성경은특별히선택받은이들의도구성을강조한다도구는물건을담는용기나그릇일뿐그담길내용을결정하지못한다도구성이강조될수록주님의활동은인간을위한일이된다우리인간은자신의구원을위하여질그릇같은도구인간의생각으로상상할수없는보물을담아빛을발할도구가되는것이다도구의선택은선택받은도구가제대로사용되기위해존재한다엄격히말해도구는사용자의뜻에따라서사용될뿐자신의의지를드러낼여지도이유도없다주님이사울을선택했다면그의성격과의지가주님의임무를능히실천할수있기때문이다유다의지도자들은예수를죽음에이르게하였고젊은사울은예수의이름을따르는이들을모질게도박해했다그런그가예수의이름때문에얼마나많은박해를받아야할지모르는인생을살아야한다박해와고난은결국구약성경의이해에따르면사울을예언자계열에포함시키는방식이다마침내하나니아스는주님의말씀을듣고사울을찾아가안수를하고세례를베풀었다하나니아스는이사람절을사울형제절라고불렀다사울과하나니아스의불안했던적대적관계가주님안에서형제의관계로바뀌는순간이다사울은영적으로눈먼자였으나안수와성령으로몸과마음의치유를받고눈을뜨게된다예수의제자들을잡으러떠났던길이주님에게사로잡혀그분을따르는길이되었다 그러자곧사울의눈에서비늘같은것이떨어지면서다시보게되었다 절 사울의상태를설명해주는비늘같은것은은유적표현이다장과장에서사도가일인칭으로고백하는장면에서이단어는더이상필요가없다삼인칭으로설명되는장에서시각이거론된까닭은사울의영적어둠을은유적으로말했다는것을뜻한다사울의눈을멀게했던그빛이영적어둠에서빠져나오는계기가된것이다빛은사물을보여주지만상대적으로인간의영적어둠을상징해주는표지이다사울을눈멀게했던그빛이사울자신이되어서세상에빛나야하는것이다육신의눈에서비늘같은것이떨어지고시력을회복했다는표현은사울이더이상과거에속한사람이아님을가리킨다그는하느님안에서완전하게새로운사람으로태어난것이다에페콜로이것으로사울의인생이완성된것은아니다주님께온전히사로잡힐때그의삶도죽음도완성될것이다로마코린갈라세례절는바로이과정을마디맺는통과의례이다세례자요한의세례를받으셨던예수처럼마태과병행구절사울도인생의한마디를맺은것이다음식을먹고기운을차렸다절는말은일상으로돌아왔다는것을의미한다환시의자리는주님과함께머문거룩한자리이다그러나임무가주어진이상그곳에더지체하며머물수는없다삶의임무가주어진일상으로돌아와야한다깨달음전의막막함은사라지고모든것이분명해졌다어둠을벗어나며사울에게삶의지향과목표가분명해졌다젊은정열은이제부터회심으로이끄신주님의길을많은이들에게선포해야한다
사흘동안의기도와단식은칠흑같은영적어둠의밤이다밤은새벽이가까워올수록더어두운이 치이다사울은영적인눈멈에서영적각성의은총을받았지만이대오大悟는다른민족들과임금 들과이스라엘자손들에게 절주님의이름을알리고말씀을선포할수있는사람으로태어나기위해 필요했던확신이다사울에게서유다지도자들이허락했던위풍당당한현실 절은사라졌다주님의 삶과죽음이사울의인생이되었고주님의말씀선포때문에돌아오는박해 절가자신의운명이되 었다 교회공동체의의심을받기도하고두려움도자아낸사울은유다인들의음모를피해다마스쿠스에서 도망쳐야했다예루살렘에서바르나바의도움으로 절신분에대한의심이풀리지만여러이유로사 울은예루살렘을떠나고향타르수스로돌아가야했다 절 베드로와코르넬리우스가관련된다른 종류의회심이야기가전개되기위해서그의이름은잠시사라진것이다 3.3 코르넬리우스의이야기사도바오로의회심이야기를잇는베드로이야기는그의치유나설교자체에초점을맞추지않는다우리는그의활동이예루살렘을넘어다른민족들의도시에서묘사되고있다는데에주의를기울여야한다지리적변화가유다교적지역주의나폐쇄성을뛰어넘는개방성을암시하기때문이다교회는인종적한계나지리적경계를넘어서차별없는창조계전체에걸쳐성장한다는구원의보편주의를볼수있다예수사후교회는성령의시대를살고있다는사실이이야기에서확인된다베드로가유다땅너머리따에서중풍병자를고치고절야포에서헬라어로도르카스라고불리는타비타를살린기적절은바로예수의명령마태이실현되기시작하였음을나타내는징조다이제회심은개인적인차원을넘어보편적성격을띠기시작하고코르넬리우스의회심이야기를준비한다사도행전의진행에서코르넬리우스의이야기는사울의회심사건과더불어결정적인전환점을이루는대목이다팔레스티나에서지중해연안의전세계로곧로마제국으로활동무대가옮겨가는전환점에있다코르넬리우스이야기는음식규정과식탁친교라는두개의소재를다룸으로써유다인들에게만한정되었던말씀을보편주의적관점에서이해할수있는기반을제공한다유다인의전통과관습을주장하는보수적인이들과진보적인보편주의적관점을주장하며촉구하는이들사이의갈등과긴장이나타난다 26) 이시점부터바오로의이름은일시적으로무대에서사라진다. 바르나바가타르수스로사울을찾아가그를데려온다음 (11,25), 사울이안티오키아교회에서일하며마침내 1 차전도여행을떠날때까지 10 여년의시간은침묵속에가려져있다. 그러므로 9,30( 타르수스귀향 ) 에서 13,4(1 차전도여행의출발 ) 까지사울의행적은안티오키아교회에서활동한사실 (11,26) 이외에는거의알려진것이없다. 갈라티아서에따르면 (1,17-18), 회심사건이후에곧바로아라비아로갔다가다시다마스쿠스로돌아와 3 년후에나예루살렘에올라갔다. 이때바오로는보름동안베드로와함께지냈다고한다. 그뒤에킬리키아와시리아로돌아갔다고한것을보면 ( 갈라 1,21) 이기간이사울이무대에서사라진기간으로짐작할수있다. 27) 사도바오로의회심 (9,1-19) 에이어서제공된코르넬리우스이야기 (10 장 ) 는필리포스와에티오피아내시의회심이야기 (8 장 ) 와더불어하느님의뜻이어떻게발전적으로계시되는지를보여준다. 에티오피아사람은세상끝에서온사람을상징하며기꺼이복음을받아들일준비 ( 회심 ) 가되어있는부류의인간을대표한다. 그리고유다인사울은에티오피아사람과달리그리스도의추종자들 (christianoi) 을박해하는부류를대표한다. 제 3 의인물코르넬리우스는로마제국의군인으로유다인과적대적위치에있는타민족을대표하지만사도행전은그를경건한인물로묘사한다. 이렇게세부류의인간들이회심한다는사실은초대교회가민족을불문하고그리스도를고백하는모든이들을받아들일개방적태세를지니고있었음을암시해준다. 28) Barrett, Acts of the Apostles, 491-98.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13
이야기의장면구성 : 코르넬리우스이야기는네가지장면의주제들이겹치면서전개된다각장면은코르넬리우스와베드로를등장시켜이야기를전개시키며말씀의선포를확인하는단계에서성령과교회공동체가주역으로등장한다 환시 ㄱ코르넬리우스 카이사리아에서 ㄴ베드로 야포에서 여행 ㄱ코르넬리우스 ㄱ ㄴ베드로 ㄴ 선포 ㄱ코르넬리우스 ㄴ베드로 확인 ㄱ성령 ㄴ공동체 두번째단계와세번째단계는베드로와코르넬리우스의만남을주제로전개되기때문에하나의단락으로처리할수도있다세번째와네번째단계는하나의문맥을이루고있어베드로의설교로함께한단계로묶을수있다그렇지만네번째단계는베드로가예루살렘에올라가사도단앞에서자기의행동을해명하고사도단의확인을받기때문에독자적문단으로처리한다 코르넬리우스의환시 : 코르넬리우스는카이사리아헤로데대왕이로마황제를위해건설한지중해연안의신항구도시에주둔하고있던로마군이탈리아부대의백인대장이었다그는유다인들에게좋은평판을듣고있었고비유다인으로서유다교의신앙을받아들였던사람인것같다그의평판을가늠하는단어는유다교적자선과기도이다이야기의진행상기도와자선으로로마군인이먼저유다인을생각했다는사실에주의한다유다인의생각에이러한일은불가능하기때문이다비유다인이어떻게올바른하느님신앙을가질수있겠는가유다인의이생각은코르넬리우스의회심으로깨진다유다인중심의사고를깨는이사건은로마군인이유다인보다더유다적행동을하고있음을보여준다환시속기도중에하느님의천사가유다인이아닌로마군인에게찾아왔다면이사건은대단히의도적이며도발적이다천사가로마군인을시켜유다인베드로를찾아가게했으니하느님은더이상유다인의전유물이아닌것이다사도행전의신학은하느님을더이상특정한인종이나나라에매인편협한신이아니며모두를위해존재하시는분으로해석한것이다따라서코르넬리우스의회심은유다인의하느님을만민의하느님으로선포하게하는결정적이야기구조를가진다 베드로의환시 : 같은시간에베드로는야포에머물던신자집옥상에올라가기도를하고있었다배고픈와중에환시를보게되었는데이환시의의미가코르넬리우스의회심과맞닿는다환시의의미를깨닫기까지베 29) Gaventa, From Darkness to Light, 111-112. 30) 마태 8,5-13 과루카 7,1-10 에서로마군백인대장의이야기를전하고있는데이미예수당시에도이런종류의접촉혹은이야기는흔히언급될수있었다. 요한 4,43-54 참조.
드로유다인는코르넬리우스비유다인를만날때까지기다려야한다정오쯤베드로는기도중에하늘에서내려온큰아마포같은그릇안에온갖들짐승길짐승들과하늘의새들이가득들어있는것을보았다그런데어디선가베드로야일어나잡아먹어라하는소리가들려왔다 베드로는주님절대안됩니다저는무엇이든속된것이나더러운것은한번도먹지않았습니다하고대답하였다그러자베드로에게다시두번째로소리가들려왔다하느님께서깨끗하게만드신것을속되다고하지마라절 하늘에서들려온이목소리는베드로의신앙을부정하지는않지만긍정도하지않는다사도행전은베드로가유다인의사고방식으로틀지어진대답을피할수없게묘사한다정결한것과불결한것을구별짓는행위유다인는세계의모든문화모든민족에편재한다사도행전의신학은놀랍게도생각을정형화하고고착화하는왜곡된율법의식에서인간을해방시킨다우리는이미구약의창조사상이그답을가지고있음을안다절에주어진답변하느님께서깨끗하게만드신것을속되다고하지마라은창세기장에근거를가지고있다창조의매단계에서하신맺음말은좋았다가아니던가유다교의전통은역사적문화적으로굳어진이해와해석에불과하다복음서는예수께서경건한유다의지성인들과이문제를두고얼마나신랄한논쟁을벌였는지증언한다경건했던바리사이들과지성을자랑하던율사들이예수의말씀에패배의잔을들지않을수없던이유가무엇때문이었던가그들은역사문화적으로고정된틀을깨지못했고무엇에도매이지않는하느님말씀을이해할수없었다 베드로와코르넬리우스의만남 : 사도행전의교회는유다인들만의공동체가아니다국적과언어와문화적배경이다양한사람들의공동체가되어가고있었다구성원사이의갈등은이미일곱봉사자들을선발하게된이야기에서드러나기도했다사도행전은공동체가새로운단계로넘어가기위한준비과정임을암시한것이다베드로는자기가본환시가무슨뜻일까절하고곰곰이생각절했다베드로의환시와관련된이문제는초대교회공동체가직면했던초미의현안이었다베드로가본환시의의미는코르넬리우스의회심사건으로결정적이해에도달한다환시의의미는초대교회공동체가맞닥뜨린새로운인식의지평을여는사건이된다 그들에게말하였다유다사람에게는다른민족사람과어울리거나찾아가는일이불법임을여러분도알고있습니다그러나하느님께서는나에게사람을속되다거나더럽다고하면안된다는것을보여주셨습니다절 유다교를모태로태어난공동체의주요구성원들은유다인이었다코르넬리우스를찾아온행동은불법不法이며유다인들에게관습적으로금지된일이었다그러나관습을넘어하느님의말씀이우선한다는이해는초대교회가유다교를새롭게해석한행동으로후대교회의모범적사례로남는다 31) 이예는초대교회가보여주는모범적사례이지만, 모든세대에적용되는것으로교회자체에도적용되어야할아주귀중한사례이다. 교회는역사의환경을살고있기때문에자신이이해하고자신의것으로여기는모든것이본질적인것과비본질적인것사이의식별에서고통을겪을것이확실하기때문이다.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15
베드로의설교와성령 : 로마군인코르넬리우스의집에서행한베드로의설교는교회가새로운공동체로태어나는계기임을확인한다 베드로가입을열어말하였다나는이제참으로깨달았습니다하느님께서는사람을차별하지않으시고어떤민족에서건당신을경외하며의로운일을하는사람은다받아주십니다절 초대교회는창조주하느님이만민의주님이심을고백하며예수그리스도의이름이모두에게구원을가져온다는기본적인교리이해에도달한다이해석이코르넬리우스의회심으로확인되는순간그자리에함께있던모든사람이성령을받는다 베드로가이러한일들에관하여이야기하고있을때말씀을듣는모든이에게성령께서내리셨다 절 성령의활동을보고베드로는이들에게예수그리스도의이름으로세례를받으라고지시하였다이과정에서세례이전에성령의움직임이있었고성령의인정이있기전에코르넬리우스와베드로의만남이있었다타민족과타문화의만남은이러한과정을신학적성찰의과제로남겨준다코르넬리우스사건은교회공동체가직면했던구원의보편성을신학적으로이해한구체적사례이다베드로를통해서인식의지평을넓힌초대교회의모습을확인할수있는가하면코르넬리우스를통해주님을믿고찾는이들을차별하지않으시는하느님의모습을만난다하느님께서지상의모든민족을차별없이당신께로이끄신다면유다교의율법도하느님의말씀을억누를수없고당연히어떤교회공동체도성령의활동을막을수없다회심하는이에게성령은하느님의은총을선물하시기때문이다 4. 회심의차원과신학적의미 사도행전을폭넓게보면회심이사도행전의이야기를관통하는주제임을부인할수없다그런데회심은곧구원의주제와만나는것이지만신약성경은의외로이주제를직접적으로표현하지않는다이야기들속에서드러나는필요에의해서이주제가간접적인방식으로제시되기때문이다예수그리스도의사후초대교회의상황은이러한주제를다룰수있는상황은아니었을것이다긴박한상황이연속되는곳에서공동체는어려움을극복하고커나가는역사적임무수행이일차적인필요였을것이다앞에서분석한두개의이야기는사도행전의중심에놓인사건들이다각각의이야기는나름대로회심의과정을표현하고있지만회심의대주제로연결될때본래의의미가살아난다그것은개별이야기로공동체에전해진것이아니라회심의불완전성을염두에둔교훈을담고있기때문이다박해와시련은교회의성장통을가리키지만현실적으로심각한회심의성취와연결되지않는다면무의미한고통일뿐이다이런의미에서필리포스의행적에서드러난두이야기사울의회심코르넬리우스사건이보여준회심의주제를신학적성찰로삼아이글을마무리하기로한다첫째필리포스와마술사이야기는기존의정신세계와새로운정신세계가교체되는것을보여준다세 32) 세례이전에성령강림은만민구원사상을확인해주는요소이다. 일반적으로세례후안수와더불어성령강림을말했다면, 여기서는역순으로발생했다.
대를달리하며나타나는이현상은우열의문제가아니라진실과허위의대조이다마술사시몬의행동은이적으로많은사람들을속일수있었으나필리포스의등장으로허위가드러난다허위가드러나자사람들이마술사에게서필리포스로이동했던것이다일반적으로사람들은무엇이진실이고허위인지적극적으로판단하지못한다진실과허위가양립하게될때에비로소차이를알수있다이점에서마술사자신도무엇이진실이고허위인지착각하고있다왜냐하면필리포스에게돌아서는사람들때문에마술을버리고세례를받지만성령의활동을소유할수있다고생각했던것이다진실은소유할수있는것이아니라스스로드러난다는것을오해했다소유는정신세계마저대상으로삼아정신마저물화하려고한다마술사시몬은성령의활동을재물로소유할수있다고생각했다재물과허위에익숙한자는성령의움직임마저자기의통제영역에두고싶어한다이런의미에서회심은허위를벗어던지는것이요욕심과소유를차단하는것이다이점에서사도행전은하느님께돌아오기위해서자신이속한세계를떠난다는것이얼마나어려운지암시해준다둘째필리포스와에티오피아내시이야기는구원의보편성을알리는징표를보여준다에티오피아는유다와연결되어생각될수있지만유다중심적세상관에서볼때아주먼세상끝을생각하게한다간다케여왕의내시가토라를읽고있었다면에티오피아는먼나라이지만유다교와연결되어있다유다인의민족종교를알고있다면그리스도신앙을받아들일수있는잠재적가능성은높아진다성령의인도로내시에게접근한필리포스는그를그리스도신앙으로안내하는역할을맡는다그리스도신앙으로들어오기전에유다교신앙을전제하고있지만세상끝의경계인에티오피아가구원의소식을수용한다면만민구원사상이실현되기시작한것이다루카마태하느님신앙의보편성은애초창세기에서드러난사상이지만유다민족의신앙을정당화하기시작한이후에는하느님신앙이유다역사로좁혀져있었던것이다셋째사울의회심사건은초대교회의역경을극복하는훌륭한교육적효용가치가높았던이야기이다우선세번씩이나거듭된이야기라면사도행전의저자에게얼마나중요했을까우리는앞에서충분하지않았지만중요성은대체로인정하는바이다근본적으로회심자체가하느님께돌아선다는의미를지니고있기때문에무엇보다도중요하다사울은유다인이므로그의회심은개인적차원에머물며유다민족내적의미를지닌다사울의회심은유다교의중심에서벌어진일로그리스도신앙을여는사건이다사도행전에따르면철저한유다교인임을보여주는사울의행동은틀림없던사실이다유다교신앙때문에그리스도신앙을말살하려고했으니사울이그리스도신앙을위해목숨을바친다는것은모순된일이다유다교신앙을유지하면서그리스도신앙을수용한사건을사도행전은그가주님께돌아서는행위로묘사했다유다교의신앙에서부족한부분을채워주는그리스도신앙으로묘사한것이다종교적차원에서보면사울의회심은한종교에서다른종교로옮겨간것은아니다사울의회심에서중요한것은하느님종교인유다교의폐쇄성을열고하느님께돌아섰다는사실이다한인간이속한종교에서결정적으로부족한요소를깨닫고새로운신앙태도를지닌다는게얼마나어려운일인지모른다어려움은사도행전전체를걸쳐서기술되고있는것만보더라도알수있는일이다앞에서언급했듯이주제의위상사도행전은회심을직접설명하지않지만초대교회의성장과정은철저한회심없이는불가능한시련과박해의극복과정이었음을알려주고있지않는가어쨌거나사울의회심은유다교의허물을벗고밖으로나온경우로회심의다른차원을보여준다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17
넷째코르넬리우스의경우는사울사건과대척적인위치에있는이야기를들려준다어떤의미에서에티오피아사람의회심과통하지만코르넬리우스는유다교와관련이없는비유다계세속국가의대표성을보여준다코르넬리우스회심사건은개인적인차원에서혹은지역공동체차원에서마무리될성질의사건이아니다이사건을다루는방식은오랜교회의전통으로내려오게될터인데문제의중요성으로보아전교회차원에서인정하게될것이다코르넬리우스사건이얼마나심각한문제를제기했는지이문제는사도행전에서거듭반복된다사도단의으뜸이라고말할수있는베드로가예루살렘공동체앞에서보고했던것이다사도코르넬리우스의회심때문에표출된유다인들의불만은유다교적관습이얼마나집요하게초대교회의활동에장애가되었는지알려준다유다계그리스도인들의힐난은진리의왜곡을문제삼은것도아니요그리스도신앙고백을따진것도아니다단순히종교가다르고민족이다르다는점과베드로가유다인이아닌사람들을접촉했기때문에비판받았다사도단의으뜸인베드로는자기의행동이주님이원하신일이었음을보고한다예루살렘의사도단앞에서보고한베드로의행동은개인적차원의사건이아니었음을주장했다만약이주장을공동체가수긍하지않는다면공동체의분열을가져올수도있는아주미묘한일이었다초대교회의구성원다수가유다인이었기때문에유다교의관습과율법에관련된일은정체성문제를제기할수있었다게다가이러한논의는공동체가그의통찰을수용할수도있고거부할수도있는심각한문제였다코르넬리우스사건은구원의보편주의를설파하는초대교회의인식을드러냈다사도행전의내용을간단하게분석하고재구성해본것처럼이야기는회심이란대주제를중심으로전개된다공동체건개인이건유다인이건비유다인이건회심의차원을전제로할때에비로소사도행전의초대교회성립과활동을이해할수있다회심의체험은개인차원과공동체차원에서행해지는모든활동에적용되어야한다바오로의회심이유다이즘의율법적편협성을깨고나오는계기를마련했다면코르넬리우스의회심은율법이전에하느님의창조사상을새로운관점에서바라보아야할계기를제공했다예수의부재를살아가는이시대에사도행전의회심을더욱절실하게깨달아야할이유는충분하다사도행전에따르면눈에보이지않으나우리들영안에서활동하시는성령이우리의미래를보여주신다교회는외적인현실에마음을둘것이아니라개인적차원과공동체적차원의이중적회심과깨달음을전제로한믿음을강조해야한다사도행전은이를성령의활동이라부른다성령을세상에서알고느끼려면성령의움직임에예민해야할필요가있다성령은믿는이의내적성찰을동반하기에믿음의깊이가없이움직이는모든활동은사실무의미할수있다회심이없는우리들의삶은성령이끼어들여지를남겨놓지않을것이기때문이다끝으로강조하고싶은사실은회심이야기들이증언하는것은회심이성령을동반하는사건이라는점이다초대교회공동체와구성원이혹독한어려움을극복하고주님의길을걸을수있었던것은진정한회심을통해가능했고이회심은시대를불문하고누구에게나필요한사건이라는사실이다
참고문헌 김창락 다마스쿠스 사건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서울 다산글방 박종구 열정과 회심 서울 이냐시오영성연구소 유상현 사도행전 연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정양모 사도행전 이야기 서울 성서와 함께 클리쉬 핸핸 나의 증인들이 성서가족을 위한 사도행전 해설서 신교선 옮김 서울 성서와 함께 사도행전 박경미 외 옮김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사도행전과 초대교회의 회심 19
초록 사도행전과초대교회의회심 : 회심이야기들의교훈적성격과신학적메시지 박종구 사도행전은초대교회의형성과정을역동적으로묘사한성령의복음서이다저자는어떤의도로초대교회공동체의성립가능성을묘사하는것일까왜냐하면초대교회공동체가성장해가는과정은장부터마지막장까지시련과박해의연속이기때문이다아마도유대교에서분리되어가는과정과박해를극복해가는토대를구성원들이체험하는회심으로보고있는것이아닐까개인적체험은공동체적성장으로확대되고공동체의회심은구성원들의실천적삶으로전환된다이런관점에서사도행전은회심을주제로이야기의흐름에동력을제공하는사울의회심과정을극적으로묘사한다개인적인회심체험이공동체가역사현장에서역경을극복하는체험으로승화된경우이다회심주제를포괄적으로다루고극화하기위해사울의개인적차원의체험은코르넬리우스사건으로지평을넓혀완성된다논리적으로이과정을준비하기위해필립포스와마술사시메온의이야기필리포스와에티오피아인내시의세례이야기를제공하는것도이야기서술의묘미이다사도행전은이렇게성령의움직임을통해회심주제를개인적차원에한정시키지않고초대교회성장이라는공동체적차원으로이해한다 주제어 : 회심공동체초대교회성령성장박해
Abstract The Early Church and its Conversion in the Acts of the Apostles: Didactic Characteristics and Theological Message of Metanoia. Park, Jong-Gou, S.J. Key Words : 사도행전과 초대교회의 회심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