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체육학회지, 2017, 제 56 권제 3 호, 495-511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017, 56(3), 495-511 http://dx.doi.org/10.23949/kjpe.2017.05.56.3.37 ISSN 1738-964X(Print) / ISSN 2508-7029(Online) 라반움직임분석을통한한국춤메소드연구 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을중심으로 이민애 이해준한양대학교 요약 본연구는라반움직임분석 을통해한국춤메소드를분석하여움직임의특질을알아보 고구체적인묘사와기록체계를제시하는데에목적이있다 는과학적인분석의틀로포괄적인어휘를제공해주며 움직임의특질을밝히는데유용한척도로서 관찰의기술 을정교히하여이를이해하고해석하는강력한도 구로인정받고있다 이에배정혜의 바기본 메소드하체호흡을연구대상으로선정하여 관찰을통해 의네가 지카테고리인신체 에포트 쉐입 공간 측면으로분석하였고 신체 와공간 기호 를첨부한에포트 쉐입기록법 으로묘사하였다 연구결과 절제된흐름 의에포트가 자주발견되었고 그라운딩 이나중심지지 로부터역동적신체정렬 로연결 되는하나의움직임원리가적용되었으며 시간에포트 와의다양한조합이액센트 와함께나타나강 약의리듬적특질을만들어냈다 추상적인움직임내용이체계적이고명확한개념으로구체화된한국춤메소드를제안하는데에의의가있다 주요어 라반움직임분석 신체 에포트 쉐입 공간 한국춤메소드 본논문은이민애의 년석사학위논문을일부수정 보완한것임 c
496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서론 한국춤은감정의흐름에따라자연스러운창조적 즉흥으로표현하는특성 신상미 으로인해 춤 연구를통한교육과전승방식에있어모방을통한 경험이나답습이대부분이었다 세기무대와시대 의변화속에서한국춤은관객을향한표현성과기 교적테크닉이더해지면서점차양식화된움직임으 로체계화되었고이를위한움직임의기본틀이 세워지기시작하였다 창조된기본움직임은무용가 의개인성과예술성이반영된한국춤메소드로이 어지고있으며 이러한작업에영향을받은오늘날 의무용가들또한자신의개인적특성이반영된한국춤메소드를등장시키고있다 이연구에서지칭한한국춤메소드 란 각무용가들에의해창작된춤 기본 형식및기본 적인움직임체계를의미하는것으로한국춤을훈 련하는과정에서 무언가를성취 하 거나달성 하기위해체계적으로확립 된특별한방법이나방식을의미한다 옥스퍼드영어사전 한국춤은일상의삶에서나타난행동패턴들이 리듬을가지며자연스럽게춤으로발전하였다 이러 한리듬의춤들이미 美 의예술성을추구하면서무 대예술로발전하여현재의한국춤을구성했다고할 수있다 정선혜 한국춤메소드등장에대한 흐름을역추정해보면 세기서구식무대와신무 용의등장이큰영향을미쳤는데 이러한변화는관 객을위한표현성이더해진한국적움직임을요구 하면서서양의예술적기법과결합한예술춤을출 현시켰다 당시무용가들은기교와테크닉을위한 한국춤원리와구조를연구하기시작하였고 춤을 추기위한훈련법으로기본이될수있는움직임을 체계화하였다 한국의예술춤형성에밑바탕이되 었던이와같은작업은 류기본 기본 이라는명 칭으로오늘날무용가들에게영향을미치며이어지 고있다 따라서한국춤메소드는무대예술형식으로양식화된한국춤을추기위한훈련법으로서 세기부터각무용가들에의해창안된움직임의기 본체계이다 뿐만아니라이중에는춤을연구하기위한방법 론으로서이론적토대를마련하고영구보존하고자분석하여기록한단행본 김영희 박금슬 배정혜 최승희 들이있다 하지만그동안출간된단행본을살펴보면 대부 분움직임의순간형태를사진이나그림으로서술 하고있어중요한특징을파악하기에어려움이있 다 그결과움직임의구조적측면에대한정보는 제공해주고있으나 내적호흡변화에기인한움직 임의특질을파악하고정확히실행하는데에는부 족함이있다 춤을기록하는방법에있어그타당성 여부는다음과같은세가지요소를성공적으로표 현하는데에달려있다 첫째는공간속의움직임이 고 둘째는시간속의움직임이며 마지막으로는이 른바 공연 을구성하는스타일의변형과특질이얼마나잘표현되는가이다 김매자역 특히한국춤은감정의자연스러운흐름에따 라나온정서적인춤이기때문에신체의구조적테 크닉에는약점을가지고있으며 이제까지한국춤 움직임의기본훈련과정은경험과답습을통한습득 방식으로서한계를가지고있다 배정혜 이러 한관점에서움직임을구성하는시간 공간 느낌이 나분위기등다양한특질까지분석한한국춤메소드의움직임묘사와기록방식이요구된다 춤은복합적인스타일을형성하고있는범세계적 인예술로서춤의구조적형태및기능과문화적 맥락의두분야를결합해서연구하는것이논리적 으로바람직하다 체계적인분석도구와과학적인분 석방법으로춤의구조와특질을함께연구하는것 은춤자체의독자적스타일을찾아내는데유용한 척도가될뿐만아니라 신상미 춤관찰의기 술 을정교히하여춤을이해하고해석할수있는교습과습득의기반이될수있다 따라서본연구는라반움직임분석 체계를사용하여한국춤메소드를 연구하는데에주된목적이있다 배정혜의 일간 의춤여행 에서는 바기본 메소드의 영상이 수록되어있어연구의분석대상으로용이하였다 이
라반움직임분석을통한한국춤메소드연구 : 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을중심으로 497 에본연구에서는 바기본 메소드로구성된하체호 흡을분석하여움직임의특성을찾아내고명확한 개념으로구체화한한국춤메소드를제안하고자한 다 조른 에의하면움직임에대한기록이세 계적으로이해될수있고 그뜻을명확히하려면 시간이흘러도변하지않을보편적이고임의적인 기호를채택해야한다고하였다 김매자역 움직임분석및기록방법중에서루돌프본 라반 의움직임분석 체계인 는과학적이고객 관적인분석의틀로움직임의특질을밝히는데매 우유용하여 이미움직임을연구하는현장에서세 계통용의방법론으로쓰이고있다 전유오 이 는신체 에포트 쉐입 공간 의네가지카테고리로움직임을분석하고 모티프라이팅 의에포트 쉐입기록법 으로기록할수있다 에포트 쉐입은신체움직임의질적측면을관찰 분 석 기록하는체계적인방법으로 특 히호흡의역동적표현에가장적절할뿐만아니라 통합적인묘사가명확하기때문에움직임의묘사를 위해매우적정한어휘이며방법이라볼수있다 성지민 신상미 양보현 즉 는움직임을묘사하기위한용어와움직임 연구를위한체계를제공함으로써인간의움직임을 해석하는강력한도구로사용된다 신상미 양보현 그동안한국춤의작품을대상으로라반의움직임 분석이론을사용한연구 강성범 강성범 김현주 김재리 박은혜 신상미 안승현 이현주 전유오 최원선 는다양하게진행되어왔 으나 한국춤메소드를대상으로진행된연구 김영희 박금슬 임학선 최승희 배정혜 허순선 경 향은세계적으로통용된분석체계를사용하기보다 모티프라이팅 은움직임주제의가장두드러진특색이나동기를간단하게기록하는체계이다 주관의방식으로움직임을묘사및기록한연구가 대부분이다 본연구의대상이되는 바기본 메소드 에있어서도김정민 김진경 이정화및이한주 가전문무용단의연습교육과정으로신체를훈 련하는 바기본 을소개했을뿐 통용적인움직임분석방법으로연구한시도는미흡한실정이다 이에본연구에서는 체계를사용하여한국 춤메소드중에서 바기본 메소드의하체호흡을구 체적으로분석하고 움직임의특질을밝혀내어명확 한개념으로묘사한체계를제시하고자한다 이러 한연구목적을달성하기위해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 첫째 한국춤메소드로서 관점으로살펴본 바기본 하체호흡의움직임특성은무엇인가 둘째 분석을통해나타난 바기본 메소드하체호흡의움직임특질은무엇인가 셋째 분석으로살펴본 바기본 메소드하체호흡은어떠한의미를지니는가 연구방법 연구대상 본연구의대상은한국춤메소드로서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움직임이다 배정혜는국립국악 원무용단초대상임안무가 서울시립무 용단장 을거쳐국립무용단에서단장 을두차례역임한무용가로알려져있다 한국춤은정중동 靜中動 의순간으로움직임이 이어지며 감정의흐름에따라몸놀림으로표출하는 자연스러움을추구한다 춤의방법론에있어서도개 인스타일에따른다양한표현성을용인하고있어 하나의방법론으로체계화된발레와는대조적이다 김말복 배정혜는이를개선하기위해발레 의 바 를사용한과학적인훈련법에주목하여 한국춤의구체적인신체훈련법으로서 바기본 을 만들기시작했다 배정혜 에의하면신체기능
498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적측면을발레와비교분석하여연구한결과 기 본대 를사용하되 한국춤의특징을정확히이해하 여움직임의근본원리를습득할수있도록중점을 두었다고한다 바기본 은열두가지하체호흡과 열두가지상체사위의움직임으로구성되어있는 데 한국춤은하체로부터연결된호흡움직임이상 체의움직임을결정하는핵심적역할을하기에본 연구에서는 바기본 의하체호흡을연구대상으로선정하였다 연구도구 본연구에서사용된분석도구는 체계이다 루돌프본라반이창안했고그의제자들에의해발전하고체계화되어 모든움직임을관찰 분석할수있고 특수한언어 로기록할수있는이론체계로서움직임특성을분석및측정하는도구로널리쓰이고있다 신상미 체계의핵심은움직임이인간의심리에서 신체로 내적충동에서외적표현으로된다는점을 인식하는것이다 움직임자체에대한객관적묘사 를강조한 는움직임의내적동기를제공해주 는통로가되며 이러한언어는네가지카테고리인 신체 에포트 쉐입 공간으로분류하여분석한다 신체의분석은신체각부위간의관계성을구별 시켜주고움직임시작의원천을파악하게해주며 동시적또는순차적움직임의묘사를가능하게한 다 에의하면이는무 엇이신체를일관되게유지시켜주고어떻게연결 되어있는지 움직임의시작점은어디인지 어느 부위가움직이는지 그리고그움직임이신체를통 해어떻게펼쳐지는지등을다룬다고하였다 신체분석은엄가르트바르테니에프 에의한바르테니에프기초원리 를중심으로이루어지며 네가 지주요주제 아홉가지원칙 과그밖의개념 들 을중요한기본개념으로제시한다 신상미 김재 리 움직임특성을파악하기위한묘사및 기록은모티프라이팅의신체부위별기호 를사용하여설명할수있다 에포트 의분석은무게 시간 공 간 흐름 요소들의사용에관한움직 임의특질 변화를다루며 각 에포트변수들은양적본질을측정하기보다움직 임의역동성을나타낸다 신상미 양보현 내적충동 혹은내적태도 라정의할 수있는에포트는움직임의의미를표현하는근원 의네가지주요주제로는안정성 운동성 기능 표현 노력 회복 내면성 외형성 이있다 신상미및김재리 의아홉가지원칙은움직임이발생하는규칙이나법칙을의미한다 역동적신체정렬 중심지지 호흡지지 공간적의지 회전인자 에포트동기 움직임의시작과진행과정 무게이동 발전적유형 으로구성되어있다 이중에서역동적신체정렬 은 의나머지여덟가지원칙의주축이되는중요한개념으로 신체가움직이면서자연스러운움직임연결을만들어낼수있는균형감을의미한다 이는움직이는동안신체간의영향을주는연결에대한이해를통해파악할수있으며 몸의중심과말단의연결성 머리와꼬리의연결성 상체와하체의연결성 등과같은방식으로이루어진다 신상미및김재리 의그밖의개념들은운동학적연결고리 그라운딩 상반된긴장감 뼈표지점 이있다 신상미및김재리 신체부위별기호 신상미 전유오역 에포트 는 라는독일어에어원이있으며 과 의합성어로서움직임의욕구나충동을나타내는것을의미한다
라반움직임분석을통한한국춤메소드연구 : 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을중심으로 499 으로서역동적특질로나타나는외적신체움직임의성질을파악할수있다 그림 과같이에포트요소중무게에포트 는가볍거나 강한 중력에대한의도를보여준다 시간에포트 는움직임의템포나속도를나타내기보다는느려지거나 빨라지는 움직임의진행과정을결정한다 공간에포트 는움직임의초점이직접적인지 간접적인지를 나타내어환경에주의 를기울이는움직임의특질을보여주며 흐름에포 트 는내적 심리적감각등감정의긴 장감을자유롭거나 절제된 흐름 으로보여준다 또한두가지에포트요소가존재하는움직임을 에포트상태 로 세가지에포트요소 가결합한경우에포트충동 으로표 현되어 움직임요소의다양한조합을통해복잡하 고미묘한움직임의특질을파악수있는통로를제공해준다 쉐입의분석은에포트에서비롯된움직임이어떠 한형태를만들며 이형태가환경과어떻게관계해 있는지등을다룬다 쉐입은공간안에서그려지는 신체형태그자체를다루며 이는신체각부위들 이서로어떻게관계하여형상화되는지에대한언 어를제공해주고 신체형태를묘사함과더불어내 적태도에서드러난외적형태변화의역동적인과정 을보여준다 쉐입은환경을의식하는정도에따라쉐입흐름 방향지향적쉐입 쉐이핑 의세가지유형으 로분류되어기호화할수있다 첫째 쉐입흐름 은자연스러운호흡과관련하여모든움직임에 기본적으로깔려있는움직임형태로환경을의식하 지않고신체내부에집중할때나타난다 그림 와같이크게자라나는 움직임특질과 줄어드는 움직임특질로분류되며 이에 따른움직임은신체부위가수직선상에서위아래로 늘어나는 줄어드는 수평선상에서옆으로넓어지는 좁아지는 시상선상에서앞으로불 룩해지는 뒤로우묵해지는 등으로타낼수있다 둘째 방향지향적쉐입 은환경을의식하며 주변공간과관계맺는단계에서나타나는움직임 형태로서공간속의한방향으로움직이는특징을지닌다 쉐입흐름 과달리다양한외부자극에 반응하는움직임특질을지니며 차원의면을중심 으로이루어지는움직임을갖는다 그림 와 같이특정공간에서직선같은 모양의 선적움직임과원호같은 모양을만들어 내는평면 적움직임양식으로나뉜다 이에 따라수직적으로는위로 아래로 수평적으로는옆으로교차하는 옆으로열리는 시상적으로는앞으로 뒤로 등의움직임경로로 그림 1. 에포트그래프 (Dell, 1970) 그림 2. 쉐입흐름 (Dell, 1970)
500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그림 3. 직선같은방향지향적쉐입 (Dell, 1970) 그림 5. 쉐이핑그래프 (Dell, 1970) 그림 4. 원호같은방향지향적쉐입 (Cohen, 1978) 움직이게된다 셋째 쉐이핑 은환경을의식하며 차원적입 체감을지닌움직임으로서 신체와공간사용의범 위가넓게이루어져부피감을지니며보다풍부한움직임표현이가능한움직임형태이다 그림 과같은그래프로표기할수있으며 수직선상에서올라가는 내려가는 수평선상에서펼치는 감싸는 시상선상에서나아가는 후퇴하는 쉐이핑 으로나누 어진다 신체와공간사용의범위가넓게이루어지기에부드럽고곡선적인볼륨감을느낄수있게한다 공간의분석은신체를둘러싼움직임범위 가공간안에서얼마나크고 공간으로어떻게접근하는지 움직임이어디로향하며 역동적인공간적당김 은무엇인지 어 떠한움직임결정체 를나타내는 지를다룬다 공간측면은개인공간에대한접근이중심적 인지 횡단적 인지 주변적 인지와같은정보를파악하며 가장활동적인주요결정체의움직임이평면적인 지 차원적인지 차원적인지 혹은횡단적나선형인지 의여부도포함한다 제 자리에서신체를펼칠수있는공간인개인공간 과무게중심을옮기면서만들어지는 공간인일반공간 으로나뉘며 개인공간에접근하는방법으로서공간적경로 와공간적긴장 등을파악 하는것이움직임특성을파악하기위한중요한개념이된다 공간적경로는이동경로 에따라나뉘며 공간적긴장 은중심적긴장 횡단적긴장 주변적긴장 으로나 공간적긴장은공간을사용하려는의지가외부의움직임으로나타나는것을말하여 움직이는신체가공간에서당기는힘을느끼는것을의미한다 중심적긴장 은신체중심에서비롯되는것으로 움직임이내부중심에서외부로방사하거나외부로부터신체중심으로에너지를모으는동작의느낌을의미한다 횡단적긴장 은움직임의영역안에서중심과주변사이의긴장을갖는것으로 이들의감각을동시에느끼며이루어진동작의느낌을의미한다 주변적긴장 은개인공간에서가장멀리도달할수있는공간에서비롯되는긴장으로 움직임이주변의감각을느끼며멀고크게뻗어가는동작의느낌을의미한다
라반움직임분석을통한한국춤메소드연구 : 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을중심으로 501 눌수있다 신상미 김재리 본연구는이러한연구도구를통해 바기본 메소 드하체호흡에서신체를통해나타나는움직임의 구조와특질이어떠한방식과형태로공간상에서형상화되는지를분석하였다 연구절차및연구제한점 본연구는연구주제의특성상문헌연구와영상을 통한움직임분석으로진행하였다 오늘날한국춤 메소드는다양하지만 연구를위한자료는상대적으 로적었다 따라서본연구는출간된단행본중에서 연구에용이한영상자료를제공해주는 바기본 메소 드를연구대상으로선정하여 하체호흡의움직임을 체계로분석하였다 영상분석과해석과정에 서는초 중급라반무용표기법 자격 자이며 미국라반 바르테니에프움직임연구소 의공인움직임분석가 로부터지속적인영상비교분석및검증절 차를거쳐신뢰도를확보하였다 분석결과는모티 프라이팅의에포트 쉐입기록법으로묘사및설명 하였고 신체와공간의분석도기호를첨부하여설 명을덧붙였다 이와같은연구절차를통해구체적 인배정혜의 바기본 메소드하체호흡을제안하며결론에도달하였다 본연구의제한점으로는첫째 라반움직임분석 체계를연구도구 로사용하였다는것이고둘째 각무용가들에의해 출간된단행본중배정혜의한국춤메소드를연구 대상으로선정하여하체호흡의움직임을분석하였 다는점이다 셋째 영상을통한관찰과분석 으로진행하였기때문에모든한국춤메소드에이결과를대입할수는없음을제한한다 결과및논의 굽힘호흡 굽힘 은무릎을굽히는형태의움직임이다 대표 적순서로는양발을축으로발뒤꿈치와바닥이리 듬에따라반복적으로접촉하면서무릎을굽히는 돋음체 와한발을앞 옆 뒤차례로놓고디딘다 리의무릎굽힘을하는 굽힘 이있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그림 과같다 그림 6. 돋움체 의에포트 - 쉐입구문 그림 7. 굽힘 1 의에포트 - 쉐입구문 돋음체 는척추를중심적으로사용하여신체의 머리와꼬리의연결 을의식하고 중심의지지 를받는움직임이다 절제된흐름 으로가벼운액센트 를주면서빠르게 무릎을펴고 공간을간접적 으로의식하면서느려지는시간 으로굽히는움직임을빠른템포로반복한다 이후절제된흐름 으로뒤 꿈치를위로올린다 올라가는과정에서는점점공 간을간접적 으로의식하면서느려지는시간 으로진행하며신체형태는위아래로늘어나는 쉐입흐름 이나타난다 호흡이완전히올라갔을 때이러한에포트와쉐입의특질이절정에이른후절제된흐름 으로뒤꿈치를내린다 굽힘 은 절제된흐름 속에서빠르게 한발을앞에 머리와꼬리의연결성 은머리와미골이상호작용한다는개념으로서주로척추를중심으로한움직임에서느낄수있다 중심지지 는움직이는사람의중력과지지축에대해의식한것으로 움직임을지지하는신체중심의역할을의미하는내부의에너지와같은것이다 주로장요근이집중적으로수축하는움직임에서느낄수있다
502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놓은다음절제된흐름 이점차강해지면서무릎을굽힌다 신체는위아래로늘어나는 호흡형태 가되었다가무릎을굽히면서한팔이시상선상의 위로 곡선을그려 올린다 이후점차공간을간접적 으로의식하며느려지는시간 으로무릎을편다 팔은방향지향적쉐입 의아래로 곡선을그려 내려온다 발놀림호흡 발놀림 은디딤을위한훈련으로서발의모양을 뒤꿈치부터발가락까지움직여주는춤용어이다 대 표적순서로는한발을들어뒤꿈치부터내려발가 락까지부드럽게연결하면서 같은쪽팔을직선옆 으로올린상태로호흡에따라움직인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과같다 발놀림 은디딘축다리가중력에대한감각을 느끼는그라운딩 이나타난다 절제된 흐름 속에서가벼운액센트 를주며강한무게 로시작하여 공간을직접적 으로의식하면 서가벼운무게 의에포트를행한후자유로운흐름 과가벼운무게 로움직임을마무리한다 이는움직이는신체에서전체적으로나타나는움직 임특질로 팔움직임역시이와유사하여물결이 치는것같은느낌을준다 이에따른신체형태는처음에위아래양쪽으로늘어났다가 위로더늘어나면서도 상체가수평선상으로넓어지고 이어서상체가뒤로우묵해지면서 아래쪽 으로줄어드는 쉐입흐름 의호흡형태가된 다 돌려짚기호흡 돌려짚기 는다리의구운동을통해신체의방향 조정과중심이동을훈련하는움직임이다 대표적순 그라운딩 은신체를지탱하고있는바닥과안정적인관계속에서움직이는것으로 움직이는무게에대한중력을지각하면서지지하고있다고감각적으로느끼는것을의미한다 그림 8. 발놀림 의에포트 - 쉐입구문 서로는제자리에서한발을반대쪽발앞에놓고발 을들어옆으로 회전한다 이과정에서움직이 는발과동일한팔을밑사선으로폈다가발회전 시팔도함께옆위로올려머리위에서팔꿈치를 축으로한바퀴돌리는움직임이있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와 그림 과같다 그림 9. 돌려짚기 의에포트 - 쉐입구문 그림 10. 팔움직임에포트구문 돌려짚기 는디딘축다리가지지하고있는바닥 을지각하며팔과신체전체가구운동을하는움직임이다 절제된흐름 속에서공간을직접적 으로의식하면서한발을반대쪽발앞에놓는 다 동시에신체형태는수직선상의위아래로늘어나 는 호흡형태가된다 그리고직접적인 공간을유지하면서자유로운흐름 으로빠르게 발을옆에다놓는다 이때상체는무릎이굽혀짐에따라시상선상에서뒤로우묵해지는 호흡형태 가된다 발을옆에다놓은다음에신체형태는다시위아래로늘어나는 호흡형태가되고이상태에 서직접적인 공간과절제된흐름 이나타난 다 이러한움직임은외부의공간보다는내부중심 에초점이맞춰져있어공간상에서는중심적긴장 이나타난다 그림 는팔 이절제된흐름 속에서밑사선으로천천히뻗었다가점차자유로운흐름 의가벼운무게 와빨라지는
라반움직임분석을통한한국춤메소드연구 : 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을중심으로 503 속도로 회전하여머리위에서팔꿈치쪽으로 한바퀴돌리는팔움직임의에포트이다 이후절제된흐름 으로마무리를한다 이러한팔움직임 은공간상에서주변적경로 로움직임에따라주변적긴장감 으로수행한다 족두치기호흡 는느낌의움직임으로 신체와공간이일체가되어 순간적인멋을훈련하기위한움직임이다 대표적 순서로는양팔을아래 가슴앞 정면 머리위로 올리며다리를굽혔다가펴는데 이때공간에부착 되는느낌으로누르는팔움직임을한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과같다 족두치기 는강 약의액센트 표현으로 신체리듬을훈련하는움직임이다 대표적순서로는 뒤꿈치를바닥에쳐주면서동시에손을아래로놓 고주먹을쥔상태인움직임이있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과같다 그림 11. 족두치기 의에포트 - 쉐입구문 족두치기 는신체의중심에너지를의식하면서신체중심과말단의연결 을통해강한리듬을형성하는움직임이다 강한무게 와빨라지는 시간으로무거운액센트 를주며 뒤꿈치를바닥에쳤다가 순간적으로절제된흐름 속에서빠르게 무릎굽히기를반복한다 이 러한에포트변화에서강 약의리듬감을느낄수있으며이는팔의움직임에서도동일하게나타난다 형태적으로는뒤꿈치가바닥을칠때중심에너지 가말단까지방사되면서수직선상의위아래로늘어나는 호흡형태를가진다 강하고빠른움직임 진행가운데순간적인절제를반복하여공간상에서는중심적긴장 을만들어낸다 그림 12. 눌러짚기 의에포트 - 쉐입구문 눌러짚기 는에너지를밑으로누르는느낌의움 직임으로그라운딩이나타난다 공간을간접적 으로의식하며자유로운흐름 으로점점빠르게 다리를굽혔다가 공간을직접적 으로의식하면서절제된흐름 의강한무게 로무거운 액센트 를주며다리를편다 이러한에포트구문 은팔의움직임에서도동일하게적용된다 신체형태 로는다리를굽힐때상체가뒤로우묵해졌다가 펼때위아래양쪽으로늘어나는 쉐입흐 름 의호흡형태가나타난다 한발나가기호흡 한발나가기 는신체무게중심이전진하는상태의 훈련으로 호흡이뜨면서던져주는느낌으로이동하 는움직임이다 대표적순서로는무게중심의방향이 앞 뒤 양옆을차례로한발씩번갈아나아가는 한발나가기 과 양팔을나래체 수평으로편상태 로행하는 한발나가기 가있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그림 과같다 눌러짚기호흡 눌러짚기 는신체를순간적으로공간에부착시키 몸의중심과말단의연결성 은음직임의에너지가신체중심으로부터시작해서말단을향해나아가는모든움직임에서느낄수있다 그림 13. 한발나가기 1 의에포트 - 쉐입구문
504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그림 14. 한발나가기 2 의에포트 - 쉐입구문 한발나가기 는중심지지를바탕으로무게중심을 이동하는움직임이다 한발나가기 은간접적 으로공간을의식하며절제된흐름 으로무릎을약간굽혀호흡을준비한후 절제된흐름 을유지한상태에서점점빨라지는시간 으로가볍게 액센트 를주며한발을나가무게중심을이동한다 이때신체는말단을향한에너지 로인해위아래양쪽으로늘어나는 호흡형태가된다 무게중심이동이끝난후에는다시절제된흐름 속에서간접적 으로공간을의식하며무릎을약 간굽힘으로써다음의무게중심이동으로움직임이 이어진다 한발나가기 에서도이러한에포트구문 이동일하게나타나며 신체는위아래양쪽으로늘어나는 호흡형태가되고 양팔에서는수평적으 로펼치는쉐이핑 이함께나타나팔과겨드랑이사이의공간속에서볼륨감을느낄수있게한다 진행하는에포트조합이나타난다 이를유지하면서 양발을어깨넓이만큼벌리고다리를천천히굽혔 다편다 양팔은수직선상위로 둥근곡선을그 려올라가고 이때부피감을지닌쉐이핑 이나타난다 상체는수직적으로점점줄어드는 호흡 형태로부터 무릎을펴면서위아래양쪽으로늘어나는 호흡형태가되고양팔이다시아래로 곡 선을그려내려온다 이러한움직임은신체중심에서말단을향해나아가는연결 을통해공간상에서중심적긴장 이나타난다 당기기호흡 당기기 는외부에너지를신체중심으로끌어들 이는호흡의움직임이다 팔형태에따라구분되는 움직임구문가운데 대표적순서로는양발을어깨 넓이만큼벌리고양손을수평으로올린상태에서 가슴앞으로모으는움직임을한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과같다 밀기호흡 밀기 는호흡을공간밖으로밀어내면서밀도있 는근육의힘을만들어근력을기르기위한호흡 움직임이다 팔이양옆및앞뒤로밀어내는움직임 구문가운데 대표적순서로는양팔을양옆으로밀 어내는움직임이있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과같다 그림 15. 밀기 의에포트 - 쉐입구문 밀기 는그라운딩을통하여양팔을밀어내는움직임으로 절제된흐름 속에서공간을직접적 으로의식하며점점더느려지는시간 으로 그림 16. 당기기 의에포트 - 쉐입구문 당기기 는호흡지지 를통해 당기는공간적감각으로 중심을지지하면서신체 전체가중심으로당겨지는느낌의움직임이다 직접 적인공간 과절제된흐름 의에포트조합으 로먼 희미한상태 속에서가벼운액센트 와함께움직임이시작된다 형태적으로상체는위쪽으로늘어나면서 양팔은수평선상의옆으로교차한다 이어서양팔을수직선상의위쪽으로 곡선을그려올리는데 이때절제된 흐름 을유지하며빠르게 호흡을내쉬었다가다시느리게 호흡을들이마시는움직임을세번 호흡지지 는움직임에영향을미치는호흡에대해움직이는동안인식하는것을의미한다
라반움직임분석을통한한국춤메소드연구 : 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을중심으로 505 반복함으로써리듬감을형성한다 팔은펼치는쉐이 핑 이나타나풍부한표현적움직임을만들어낸후 수직선상의아래로 곡선을그려내려온다 에너지를외부로부터중심으로모으면서움직이기때문에중심과말단의연결성 이나타나며공간상에서는중심적긴장 을만들어낸다 올리기호흡 올리기 는호흡을아래에서위로끌어올려최상 의감정을표현한움직임이다 대표적순서로는다 리를굽혔다가펼때양팔이아래에서위로호흡 과함께올라가절정을이룬후무릎을굽히고양 팔을아래로내려호흡을푼다 그림 이어서 황새가나는모습과같이양팔의팔꿈치가위로 올라가며동시에한쪽발을들어올리는 황새체 박 금슬 로호흡을올려내려온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다음과같다 그림 17. 올리기 의에포트 - 쉐입구문 올리기 는땅의중력을느끼며에너지를위로끌어올리는움직임으로 하체로부터상체의연결 이나타난다 무릎을굽혀절제된흐름 과느려지는시간 속에서공간을간접적 으로의 식하며호흡이올라간다 이때신체형태는위쪽으로늘어나는 호흡형태가되며양팔은수직선상에서직선을그려 위로 올라감에따라 공간상에서는중심적경로로움직이게된다 이후 공간을간접적 으로의식하며점차빨라지는시간 으로다리를굽혀서올렸던에너지를내려준 상체와하체의연결성 은상체와하체가서로다르게움직이면서도상호작용하는것을의미한다 신체가움직일때 상체와하체가어떻게움직여야하는지의연결성을찾는과정에서느낄수있다 다 이때신체형태는뒤로우묵해지는 호흡형태 가되고양팔은궁선모양으로앞으로 곡선을 그려내려온다 엎어치기호흡 엎어치기 는신체를곡선으로만드는호흡의움 직임이다 대표적순서로는양팔을아래로향하여 손이완전히바닥에닿을정도로허리를굽힌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과같다 그림 18. 엎어치기 의에포트 - 쉐입구문 엎어치기 는하체와상체를연결 하는신체의 중심축을지지하여상체가앞으로굽혀지는움직임 이다 절제된흐름 과빨라지는시간 으로강한액센트 를두번주며허리를굽혀내려간다 절제된흐름 이점점강해지면서양손이완전히바닥에닿는다 양팔은시상선상에서앞으로 곡 선을그려내려가고 신체형태는뒤로우묵해지면서 양옆으로좁아지는 쉐입흐름 의호흡형태가지속적으로유지된다 물긷기호흡 물긷기 는외형상보이지않지만호흡이끊이지 않고계속되어가만히있어도정중동 靜中動 의대 표적표현을자아내는움직임으로 물을기를때도 르래가계속돌고있듯이신체내적호흡이쉬지 않고순환하는이미지의용어이다 대표적순서로는 양손을도르래가돌아가듯이서로교차하면서천천 히위로올라간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와같다
506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그림 19. 물긷기 의에포트 - 쉐입구문 물긷기 는신체의무게를바닥에지지하여의식 하고 신체중심에너지에집중하면서지탱에대한 신체적느낌이나타난다 이상태에서는하체와상체가끊임없이상호작용하며 자유로운흐름 으로환경과간접적인공간 관계를맺으면서먼 희미한상태의움직임이진행된다 이러한에포트 상태 는외형상큰움직임은없지만내 적으로지속적인표현을하고있는미묘한움직임의특질을보여주고있다 형태적으로는양팔 이 부피감을가지고공간상에서위아래로움직이는쉐이핑 이반복되어 물이순환하는이미지를나타낸다 막음호흡 막음 은신체의변화없이호흡을정지시켜순간 적으로멈추는호흡을훈련한다 신체형태가외부공 간을막는것이아니라신체내부에서흐르는호흡 을막아일시정지시키는움직임으로 대표적순서 로는 물긷기 호흡과정중간에호흡을멈춘다 이를분석및기록하면 그림 와같다 그림 20. 막음 의에포트 - 쉐입구문 막음 은자유로운흐름 속에서공간을간접 적 으로의식하는 물긷기 와동일한움직임특질 을지닌다 양팔 은시상선상의앞으로 곡선 을그려올라가다가점점느려지면서순간정지된 상태가된다 신체의변화없이일시정지하는호흡으로독특한움직임구문을형성한다 본연구의분석결과 관점으로살펴본 바 기본 하체호흡에대한논의점은다음과같다 움직임특성으로신체적측면은신체를통해나 타나는움직임의특질을의미한다 바기본 하체호 흡에나타난움직임은무릎을굽혔다가펴거나발 뒤꿈치를올리는수직상의움직임이대부분이며 그 라운딩이나중심지지가주된특성으로발견된다 이 러한움직임은그라운딩이나중심지지속에서중심과말단의연결 머리와꼬리의연결 상체와하체의연결 등에의해자연스럽게연결되어있 다 특히중심지지를강조한움직임은한국춤에서 표현하는신체중심 즉하단전을중요시하는움직 임으로해석되며 이는움직임의지탱 균형 강함 등에대한신체적느낌으로나타난다 신상미 김재 리 따라서 바기본 하체호흡의신체적특성 은움직임의가시화된형태에중점을두기보다한 국춤을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한움직임의느낌이 나분위기 리듬등과같은질적측면의훈련을강조하고있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에포트측면에서는움직임진행과정에대한흐름 에포트와시간에포트요소를많이사용한다 특히 절제되고 점점빨라지는 에포트조합은움 직임의유동적인상태를나타내어절제하면서도자 연스러운움직임흐름을유도한다 또한자유롭거나 느려지는 에포트요소들로의변화를통해 호흡의리듬을위한특질훈련을만들어낸다 무릎 을굽혀리듬과리듬사이를움직일때에는간접적인공간 과느려지는시간 의에포트조합으로 흩어지면서도깨어있는상태를만들어움직임연결사이에서흥과멋을유발하는것으로보인다 쉐입측면에서는이러한에포트요소들의조합이자연스러운호흡에따라발생하는쉐입흐름 의 움직임형태를이끌고있다 그중수직선상의위아 래로늘어나는 쉐입흐름 이가장많이발견 되며 이를통해신체내부에너지가수직선상위로 올라가는훈련에집중하고있음을알수있다 그리 고줄어드는 쉐입흐름 은주로자유로운흐 름 이나빨라지는시간 간접적인공간 의 에포트인자와상호관계하여나타남으로써 움직임 을지지하는신체중심이안정성을유지할때사용
라반움직임분석을통한한국춤메소드연구 : 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을중심으로 507 되는특성으로나타났다 한편팔움직임에서는원호같은모양의방향지향적쉐입 을자주사용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공간적측면에서는움직이는사람의무게중심이동이거의없기때문에개인공간 사용이주 를이루며 여기서공간의확장을느낄수있다 중심지지나그라운딩 방향지향적쉐입 등과같 은움직임특질은공간과관련하여에너지가신체중심에서비롯되는중심적긴장 을만들어 움직 임이중심으로부터외부로에너지를방사하거나외 부로부터중심으로에너지를모으면서공간상의긴장을유도한다 이와같은움직임특성을도출해낸결과 한국 춤메소드로서 바기본 하체호흡의움직임특질을 살펴보면 그림 과같이기본적토대가되는하 나의움직임원리가공통적으로적용됨을알수있다 이있다 이는긴장감을유발시키는절제된흐름 과이완된자유로운흐름 의양극단사이가 서로연결되어밀도있게추어지는한국춤에서의 신체를훈련시킨다 다음으로는 그림 과같이 간접적인공간 사이를오가는에포트구문이있 다 간접적인공간 은주로무릎굽힘을할때사 용되는데 이러한구문은움직임특질을변화시켜 긴장감을효율적으로풀어주는역할을한다 한국춤 에서는정적인춤의멋과역동적인춤의멋을동시 에느낄수있고 이는한국춤동작의기본형식이 긴장상태의현상인맺는움직임과이완상태인풀어짐의움직임으로되어있기때문이다 정병호 이러한관점에서 바기본 하체호흡은긴장감있는절제된흐름 과유연하게이완된느낌으로 공간 을의식하는움직임구문을통해한국춤의 멋을자아내는역동적특질훈련에적합함을보여준다 그림 21. 바기본 메소드하체호흡의움직임원리 그림 22. 하체호흡의주요에포트구문 1 중심지지나그라운딩을원칙으로시작되며 움직 임특성에따라두개념이중복되어나타난다 발생 한움직임에너지는역동적신체정렬로연결되어몸의중심으로부터말단으로방사 되거나머리와 척추의미골을일컫는꼬리가상호작용 하거나또는하체와상체가상호작용 하는데사용된다 이러한움직임원리는밖으로보여지는형태가아 닌움직임의특질을훈련하는맥락과더맞닿아있다고볼수있다 따라서하체호흡을특징짓는내용들은움직임의질적측면을보여주는에포트의특성이두드러진다 그중흐름에포트는하체호흡움직임전반의기본바탕이며 특히절제된흐름 은주축이되는요 소이다 주요에포트구문을살펴보면먼저 그림 와같이자유로운흐름 사이를오가는구문 그림 23. 하체호흡의주요에포트구문 2 주요에포트구문을기본바탕으로 바기본 하 체호흡에서는시간에포트와의조합형태가자주 발견된다 먼저 그림 와같은흐름에포트와시간에포트의다양한조합형태가두드러져있어 멈추지않고끊임없이연결되어있는유동적인상 태가강조된다 양극단의시간에포트요소가 바 기본 하체호흡에기본으로깔려있는흐름에포트 구문과조합되어탄력적인움직임의효과를만들어 낸다 또한 그림 와같은간접적인공간 과 시간에포트의조합이움직임사이의흐름을조율하는깨어있는상태로만들어낸다
508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그림 24. 하체호흡의유동적인상태에포트조합 그림 25. 하체호흡의깨어있는상태에포트조합 이러한움직임특질은대부분액센트 가 함께나타나 강 약이연속적으로반복되는리듬적특질을훈련하는데에중점을두고있다 마지막으로에포트와쉐입은서로유기적관계를 맺으며변화하기에쉐입의논의가필요하다 바기 본 은춤이라기보다신체훈련법이기때문에인위 적으로만들어진신체형태가아닌호흡에따라자연스럽게나타나는쉐입흐름 의움직임형태가 강조된다 그림 과같이수직적으로늘어나 시상적으로우묵해지는 쉐입흐름 이연결되어조화를이루어나타나기도한다 그림 26. 하체호흡의주요쉐입구문 이상으로 체계를통해 바기본 메소드로구 성된하체호흡의움직임특성을파악하여두드러진움직임원리와특질들을살펴보았다 그동안한국춤에대해서안승현 은강강술 래춤을 신상미 는봉산탈춤의미얄과장을 강성범 은이매방류승무 김재리 는처용무 강성범 김현주 는강선영류태평무를 체 계로분석하는연구등이이루어졌다 이를통해연 구대상인특정한국춤작품에대한각각의성향과 동작의특성및움직임의특질을객관적인관점으 로밝혀내었다 하여본연구에서는한국춤작품이 아닌한국춤을훈련하기위한방법론으로서 바기 본 한국춤메소드의하체호흡을 체계로분석 하였고 앞서살펴본바와같이그특질을객관적으 로밝혀내었다 그결과 바기본 하체호흡의움직 임은공간을의식한외적형태에집중하기보다움 직이고자하는내적상태로부터의질적측면을강 조하여 한국춤을추기위한신체의기능적훈련에중점을두고있음을알수있다 이러한맥락에서 의포괄적인어휘들은 바기본 하체호흡의움직이는신체와움직임의질적 역동적요소및이를통해나타난공간상의움직임 형태등다양한요소들을효과적으로설명하고있 다 또한움직임을묘사하는객관적인언어를통해 바기본 하체호흡의움직임을간결하고명확하게기록할수있는가능성을제시하고있다 결론및제언 무용가들의한국춤메소드는대부분문헌에서서 술과사진을통한움직임의순간형태를묘사하는 데그치고있어 움직임의특질을명확히이해하고실행하기에는어려움이있다 이에본연구는한국춤메소드중에서배정혜의 바기본 메소드로구성된하체호흡움직임을 체계로분석하였다 이를통해그동안이루어졌던 한국춤메소드의묘사방법에대한한계를보완할수있는분석및기록체계를제안하는것은물론 다음과같은 바기본 의움직임특질을밝혀내었다 첫째 바기본 하체호흡은결과적으로나타나는 움직임형태보다그과정에서의느낌이나감각에 중점을두고있어 움직임자체를이끌어낼수있는 질적측면을훈련하는데에집중하고있다 특히흐 름에포트는 바기본 하체호흡에서전체적으로나타나는특질로서 절제된흐름 에포트가디딘 다리축을통해땅의중력을사용하여묵직하고탄력적인느낌을표현하고있다 둘째 바기본 하체호흡에서는공통적인움직임 의원리가적용되고있다 그라운딩이나중심지지로 움직임이시작되고 때로는함께나타나기도하는 데 이로부터발생한에너지가역동적신체정렬로
라반움직임분석을통한한국춤메소드연구 : 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을중심으로 509 나타나몸의중심으로부터말단으로연결 되거 나 머리와척추의미골을일컫는꼬리가상호작용 하거나또는하체와상체가연결성 을지니며움직인다 셋째 바기본 하체호흡은흐름에포트와시간 에포트의다양한조합이연결되어있어정지된상 태없이흘러가는유동적인상태속에서연속적이 고탄력적인움직임이나타난다 또한무릎을굽힐 때주로사용하는간접적인공간 과시간에포트가조합된깨어있는상태가나타나액센트 와함께강 약이연속적으로이어지는리듬적특질을만들어내고있다 결론적으로 바기본 메소드의하체호흡은한국춤 의호흡이어떠한방식으로훈련되어야효과적인 움직임을이끌수있을지에대한방법론을다루고 있다 이는움직임의미적형태보다도움직임의완 성도를높이기위한과정을중시하는훈련법으로서 교육적가치가있다고본다 이에대한본연구의움직임분석도구인 체계는앞서살펴본신체 에포트 쉐입 공간의네가지카테고리를통해움 직임을서술하고 관찰하고 분석하여표기하는것 을모두포함한다 춤동작을인식하는방법을가르 치는것으로 체계는테크닉의한종류가아닌 춤움직임을이해하는방법이라할수있으며움직 임의본질을찾는데의의가있다 박성희 같 은맥락으로교육현장에서 체계를통한춤 움직임분석과기록의활용은개인차를가진교육 자의교수한계를넘어객관화된측정도구를활용 하여배우게됨으로써 교육적효과에더욱다양하 고응용가능한결과들이도출되는가치를발휘할 수있을것이다 전유오 이에 바기본 훈련의 효율성을높이기위해서는 앞서살펴본 체계 를통한메소드연구결과를교육도구로활용하기를제안한다 효율적인교수를위해서는훈련의전문적인내용 과그특성을알아야한다 교육현장에서는움직임 에있어신체의정렬과형태를정확히사용해야하 고 움직임을구성하는공간과시간에어떻게접근 하는지또는움직임의역동적인감정을어떻게창 조하는지에대한원천으로서의내적자각을개발시키도록도와주는것이중요하다 김화숙등 실질적으로신상미 에의하면 체계를통 해움직임을분석하는것은명확한동작체계및표 현특성을살펴볼수있게하여 움직임내용의효 과적인표현력향상에많은도움을줄수있다고 하였다 전유오 는한국전통춤사위에적합한 분석과기록의방법을모색하고교육도구로활용하 는데에 체계를제안한바있으며 강성범 김 재리 는 체계를활용한라반움직임표현 프로그램을개발하여 저소득층아동들을대상으로 한교육현장에적용시킴으로써자기표현능력향상에대한효과를밝혔다 또한김경희 는 체계중신체카테고리의바르테니에프기초원리 를적용하여춤실기 를위한기초연습동작을개발하였고 박성희 는 체계를통해발레동작을분석하여 발레테크닉의효율적수행법과새로운발레교수 법을제안하는등국내교육분야에서도 체계 의각카테고리를활용한연구가다양하게이루어졌다 이러한관점에서 체계를사용한한국춤메 소드의교육도구는신체움직임에대한실질적인 분석과기록을통해교육현장에서움직임의개념과 방법을정확히이해할수있게하여 더욱효과적인훈련이이루어질것이라기대된다 라반 은춤을어떤방향에서방향으로움 직이는것뿐만아니라분위기에서분위기로움직 이는것이라하였다 즉 형식적측면과내용적측 면의밀접한상호관련성속에서작용하며춤이라 는장르를구축하고있는것이다 최근 차산업혁명 시대에접어들며 움직임분석및기록방식대한기 술력이발전하는가운데 체계는앞서라반이 언급한춤에대한두측면을다루기위해네가지 카테고리의분석틀에서사용할수있는다양한어 휘들을제공한다 분석의어휘들이기호화되는것은 움직임의역동적특질을분석하여기록화할수있 다는데에중요성이있으며 차원의종이위에시 각적으로실재하는 차원의세계뿐아니라시간과
510 한국체육학회지제 56 권제 3 호 역동을포함한 차원의세계를객관의언어로써적 을수있다는것 전유오 에의의가있다 따라 서 체계는한국춤을과학적이고체계적으로 인식하여설명하고실행할수있는전문적인무용 가를양성하는데에중요한기반이될것이라여겨진다 연구를마치며본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은측면에서그의의가있다 첫째 한국춤교육현장에서움직임의특질을명 확한개념으로표현하여 좀더세밀하게설명할수있는가능성을제시한다 둘째 한국춤교육현장에서명확한개념의움직 임묘사로체계적인훈련법을창조하여 그효율성을높일수있는가능성을제시한다 셋째 한국춤메소드기록에있어난해한서술보 다는객관적인언어를통해구체적이고정확한움직임을이끌어낼수있는기록체계를제시한다 참고문헌 강성범 김재리 라반움직임표현프로그램이 저소득층아동의자기표현능력개발에미치는효과 초등학교 학년을중심으로 한국무용기록학회지 김경희 바티니에프기본원리 를적용한무용실기 기초연 습 개발 발달모형 을중심으로 대한무용학회지 김말복 무용예술의이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김정민 김진경 이정화 이한주 전문무용단 예술감독의교수전문지식 탐색 대한무용학회지 김화숙등 무용교육이란무엇인가 서울 한화문화사 박금슬 춤동작 서울 일지사 박성희 한국무용기록학회 배정혜 배정혜의 일간춤여행 서울 청아출판사 배정혜 배정혜의 일간춤여행 바기본 서울 청아출판사 성지민 라반의에포트 쉐입분석을통한작품 속인물의움직임특질분석 백조의호수 중백조와흑조의 작품중심으로 한국무용기록학회지 신상미 춤움직임분석의이론과실제 루돌프 본라반의움직임분석을중심으로 한국문화연구원논총 신상미 무용학적관점에서의한국춤움직임 분석및방법론탐색 미간행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대학원 신상미 봉산탈춤미얄과장에등장하는인물 들의신체표현과공간관계 한국무용기록학회지 신상미 라반의 움직임이론과상호친화성및적용성연구 한국무용기록학회지 신상미 몸짓과문화 춤이야기 서울 대한미디어 신상미 김재리 몸과움직임읽기 라반움직 임분석의이론과실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양보현 라반의에포트 쉐입분석을통한바가 노바와 발레기법연구 한국무용기록학회지 옥스퍼드사전 전유오 한국전통무용춤사위의분석및기 록모색과교육도구로서활용제안 예술문화논총 정병호 한국무용의미학 파주 집문당 정선혜 한국무용기본춤체계화를위한기초연구 한국무용연구회
라반움직임분석을통한한국춤메소드연구 : 배정혜의 바기본 하체호흡을중심으로 511 라바노테이션 키네토그라피 라반 움직임분석과기록 체계 신상미 전유오공역 서울 대한미디어 춤의인류학 김매자역 서울 미리내 논문투고일 : 2017. 03. 31 논문심사일 : 2017. 04. 03 심사완료일 : 2017. 05.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