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東硏究 2012 년제 31 권 2 호, 1-19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지즈야( 인두세 ) 를중심으로-* 1)2) 황의갑 ** 차 례 Ⅰ. 서론 Ⅱ. 이슬람조세제도 1. 자카트 2. 카라즈 3. 지즈야 Ⅲ. 이슬람법원의지즈야부과근거들 1. 꾸란에언급된근거들 2. 하디스에언급된근거들 Ⅳ. 결론 * 이논문은 2007 년정부 ( 교육과학기술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07-362-A00021) ** 부산외국어대학교지중해지역원 HK 연구교수
2 중동연구제 31 권 2 호 <Abstract> A Study on Islamic Tax System, Derived from the Byzantine Tax System. -Focus on Jizya(per capita tax) System- Hwang, Eui-Gab BUFS With message, to praise the only God Allah, Islam going to spread their power after rising in the desert of Arabian peninsula. Within a century, Islamic power reached Iberian Peninsula to the west through North African Morocco and river of Oxus in Central Asia to the East. Islamic Culture was unstinted to accept the advanced systems. Islamic Tax system was invoked and developed from those advanced cultures like the Byzantine Empire. For the Muslim governing group, Islamic tax system was an effective system and which enable to governing the other majority group easier. Under Islamic law, Jizya is a per capita tax levied on a section of an Islamic state's non-muslim citizens, who meet certain criteria. From the point of view of the Muslim rulers, jizya was a material proof of the non-muslims' acceptance of subjection to the state and its laws, "just as for the inhabitants it was a concrete continuation of the taxes paid to earlier regimes. And zakat was a religious tax for Muslims. This article dealt types of tax which levied to Muslim and non-muslim citizens. I was tried to find conception and changes both Jizya and Zakat system. Islamic Society has various tax systems. Jizya and Zakat was typical Islamic tax system to achieve the social justice and impartiality.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3 Key Words : Islam, Tax system, Jizya, Zakat, Byzantin, Muslim Ⅰ. 서론 서기 7세기에기독교를믿는비잔틴제국과조로아스터교를믿는사산제국은지중해지역에서서로의세력을팽창하면서첨예하게대립하고있었다. 동 서문명의교류는이두제국의끊임없는갈등때문에원활히이루어지지않고대신에아라비아반도를매개로한중계교류가이루어지고있었다. 아라비아반도는교류의중계로인해막대한부를축적하고있었고, 이로말미암아빈부의격차도상당했었다. 이러한시기에한명의선각자가아라비아반도의메카에서태어났다. 그가바로이슬람의마지막예언자인무함마드이다. 그는빈부의격차로인한인간성상실의시대에신의예언자로서소명을부여받고자신이유일신알라가보내신신의마지막사자라고말하면서신의유일성과최후심판일에벌어질일들에대해주변의사람들에게설파하였다. 무함마드에의해시작된이슬람의전파는 622년메카에서메디나로히즈라를단행한이후급속히주변지역으로세력을확대하였다. 632년에신의예언자무함마드는사망하였지만아랍무슬림들의이슬람에대한열정은더욱강렬해졌다. 이슬람이태동한지 100년도채지나지않아알렉산드로스대왕이후최초로재정, 무역, 상업의제국주의벨트가사마르칸트에서중국까지, 인도의가장자리에있는신드에서대서양의탕헤르와사하라의주변부인시질마사까지확대되었다. 그과정에서낡은체제와오래된문화를흡수, 합병, 동화했다. 아랍인들은 1세기내에정치, 문화, 테크놀로지를정밀하게마스터했다. 그정밀함은베두인기병이휘둘리는날카로운칼날에비유할만했다.( 데이비드리버링루이스, 2010:117) 이렇듯파죽지세를자랑하며퍼져나갔던이슬람은피정복민들이만들었던전통요소들 ( 메소포타미아문명, 이집트문명, 그리스- 로마문명, 비잔틴문명, 사산조문명, 인도문명등 ) 에서우수한요소들을급속히흡수하여새로
4 중동연구제 31 권 2 호 운문명으로만들면서 7세기이후에세계문명의중심으로우뚝서게되었고, 18세기나폴레옹의이집트침공이있기까지약 11세기동안세계문명을이끌었다. 초기이슬람공동체를건설함에있어무엇보다도강조된것은유일신숭배라는종교적측면과경제적부의공정을통한사회정의측면들의실천이었다. 특히유일신신앙과관련해서는아브라함신앙으로돌아가는순수한유일신사상이었기에다른요소들이거기에들어갈틈이없었지만사회정의에해당하는경제적부의공정은그이전시대에채택되었던많은법률들이접목되기도하였다. 특히소수로시작한이슬람세력은영토를넓히면서다수의이교도들을피지배세력으로받아들였고, 이들에대한합리적인지배가대두되었기에이들에대한지배정책이필요하게되었다. 비무슬림들에대한합법적정책은바로무함마드에게계시된꾸란에언급되어있는인두세인 지즈야 의부과였으며, 지배층인무슬림들에게는종교세의형태인 자카트 의실시가그것이었다. 그러나이들세금은이슬람의시대가시작되면서만들어진독창적인것이아니라, 비잔틴시대에만들어졌던테오도시우스법전 1) 에나온조세제도와사산제국에서일부차용하여이슬람시대에들어와수용되었고, 변형발전하게된것이다. 비잔틴제국초기에는납세자들이토지에묶여있었으나, 유스티아누스 2 세때인두세가토지세로부터분리되어, 모든납세자들에게일률적으로적용되었다. 디오클레티아누스황제가도입한 capitatio-jugatio' 의근간이되었고, 유스티아누스 2세초까지존속했던인두세와토지세의결합이해체되게된것이다 ( 게오르크오스트로고르스키, pp22, 105). 이글에서는이슬람이실현하고자했던경제적부의공정을통한사회정의실현측면에서지배세력과피지배세력에게부과되었던세금의형태들을다루 1) 테오도시우스법전 (Codex Theodosianus) 은유스티아누스의 로마법대전 이전에편찬된가장중요한로마제국의법전으로콘스탄티누스대제때부터공포된황제들의칙령과기록을담은것이다. 테시도시우스 2세의재임중인 429년에직속위원회가설치돼시작되었고, 동로마제국에서는테시도시우스 2세와서로마제국에서는발렌티니아누스 3세의이름으로반포되었다.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5 고자한다. 특히피지배계급인이교도들에게부과된인두세인 지즈야 는무슬림들에게부과된 자카트 와어떠한차별적요소를가지고있는지, 어떠한이슬람법원에근거한납세인지, 그리고오늘날까지통치의주체가바뀌면서어떠한형태로변화해왔는지를조명해보고자한다. Ⅱ. 이슬람의조세제도 이슬람에서는인간의평등, 인간본성에담겨진기본요소들을고려하여기회의균등과발달을보장하고있으며, 알라께서마련하여주신이로운것들 ( 꾸란 7;32) 을무슬림들에게서빼앗으려하지않는다. 이와더불어물질과도덕사이의균형을이루도록하여무슬림들에게도덕적기반을바탕으로물질적노력을하도록한다. 그리하여꾸란에서는 남의몫을부당하게빼앗지말라 ( 꾸란 26:183) 라고무슬림들에게명령하고있으며, 부는너희부자들중에서만유통되어서는안된다 ( 꾸란 59:7) 고가르치고있다. 이와관련하여이슬람의조세제도에는크게나누어무슬림들에게부과된종교세인자카트와이슬람의영역이확대되면서늘어난토지에대한세금인카라즈, 그리고비무슬림들에게부과된인두세인지즈야 2) 가있다. 앞서언급한것처럼이들조세제도는이슬람시대에들어와독창적으로생겨난것은아니다. 이슬람시대초기에는카라즈와지즈야는동의어로사용되었고, 무슬림은카라즈와지즈야를모두면제받은반면, 비무슬림은둘다납부해야했다. 이슬람조세제도는직접세를원칙으로간접세를금지하며, 무역을장려하기때문에관세를부과하지않는것이특징이다. 2) 비잔틴제국에서는 Gezit, 페르시아지역에서는 Tributum Capitis 라는명칭으로불리웠다 (Muhammd al-faruque, 1987. pp55-56)
6 중동연구제 31 권 2 호 1. 자카트 무슬림들에게부과된세금은우선꾸란에언급된 자카트 이다. 이는이슬람의근간을이루는신앙과실천의다섯기둥중하나의의무사항으로연간수입의 1/40을내야한다. 꾸란에서는자선을베푸는대상과그이유에대해자세히언급하였다. 알라께예배하고, 다른어떤것에도그를비견하지말라, 그리고부모에게효도하고, 가까운친척에게, 고아에게, 가난한이에게, 친족이웃에게, 주변이웃에게, 주변친구에게, 여행자에게, 네가속한종복들에게자선을베풀라. 실로하나님은교만하고자만한자를사랑하지않으신다 ( 꾸란 4:36) 이렇듯자카트는매우중요하기때문에무슬림, 자유인, 성인, 올바른이성의소유자, 재산의소유자들이의무적으로내야한다. 이와는달리유대교도나기독교인, 이교도인경우또는노예, 미성년자, 정신이상자, 가난한자는자카트의의무가없다 ( 손주영, 2005:220). 이렇게거두어들인자카트는고아와가난한자, 자선을구하는자, 노예나죄수들, 자카트의모금에헌신하는자, 채무자, 여행자, 신의길위에있는자들을위해쓰여져야한다. 일반적으로자카트는오랫동안 구빈세 라는명칭으로알려졌었다. 중세의이슬람국가들에서는세무관리들이자카트를징수하여중앙으로모은후모스크의건축, 종교행사의정부지원금, 공동체의각종종교활동비등필요에따라충당하였다. 오늘날에는서구의조세제도가도입되면서자카트는종교헌금의역할을맡으면서, 무슬림들은모스크, 종교학교, 병원, 자선구호기관또는와끄프 ( 이슬람재무성 ) 에납부하고, 그같은종교기관에서필요한곳이나사람들에게재분배된다 ( 손주영, 2005:222). 자카트와관련하여이슬람의양대명절중하나인파제절인이둘피뜨르에내는자카트알피뜨르가있다. 이것은하루정도정도의식사값인데, 가족수에따라적정금액을희사하게되며, 전부가난한이들에게사용된다. 이렇듯자카트는이슬람사회의안정과복지향상을위한사회보장제도로서의역할을하며종교적의무중 2번째로중요한행위로간주하고있다. 그런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7 이유로꾸란에서는자카트는예배다음으로언급된다 3). 2. 카라즈 일명토지세로알려져있으며, 이슬람이전에비잔틴제국과사산제국그리고이집트의콥트체제에근거한조세이다. 7세기이후이슬람제국의시기에는무슬림정복자들의의해이교도들에게부과되었고, 영토의소유자인무슬림들에는십일조와같이낮은세율의세금만부과되었다. 그렇지만이슬람의영역의확대로사산제국의조로아스터교인들과이집트의콥트기독교인들이대거이슬람으로개종하게되면서조세제도의근간이흔들렸다. 그래서정통칼리파시대이후들어선우마이야왕조에서는집권하는동안통치자들이새로정복한지역에서우선적으로해야할일은통화의화폐개혁과토지세체계를확립시키는일이었다. 14세기아랍의저명한역사학자인이븐칼둔에따르면초기아랍통치자들은 국왕의권위는군대에달려있고, 군대는금전에, 금전은세금에, 세금은경작에달려있으며, 경작은관리들과정치적조언의수준에달려있다. 는사산왕조의왕호스로우 1세의말에입각하여정책을펼쳤다고한다 ( 프랜시스로빈슨외, 2002:175). 이렇듯이슬람공동체가국가체제를갖추면서점차그영역을확대하는동안다수의비무슬림들이이슬람으로개종한것은인두세인 지즈야 의감소를불러일으켰고, 결국우마이야왕조는재정적어려움에봉착하게되었다. 이러한난국을타개하기위해내놓은정책이결국토지세에관한것이었다. 술래이만의동생이며후계자인우마르 Ⅱ세 ( 재위717-720 년 ) 는이러한재정감소를해결하려고했다. 그의해결안은카라지 ( 무슬림과비무슬림을구분하지않고납부하는토지세 ) 를증세하는것이다 ( 데이비드리버링루이스, 2010:160). 사실우마르 Ⅱ세는영토확장에많은힘을쏟아이라크지역까지정복하 3) 꾸란 2:43, 110, 177, 277 등에언급되어있다.
8 중동연구제 31 권 2 호 였고, 그지역에대한실제조사를벌였고합리적인세금징수를위해토지와작물의등급을세분화하였다. 유프라테스강물을이용한관개시설이있는지역에는밀이촘촘하게심어졌는데자리브 (jarib) 마다 1.3 디르함 4) 의가치가매겨졌다. 반면에듬성듬성한밀밭은단지 0.6 디르함의평가를받았다. 평균적인생산은 1 디르함을받았다. 정원에심어진환금작물에는높은가격이매겨졌다. 대규모대추야자재배농장은자리브마다 10 디르함의비율로과세되었는데, 이는대추야자가상업작물중가장귀중하게여겨졌기때문이다.( 프랜시스로빈슨외, 2002:201) 그렇지만우마르 Ⅱ세가채택한제도는무슬림들의반발을가져와결국무슬림들에게 카라즈 의면제를허락하였지만, 그가채택했던제도는불공정요소들이다분했기에그가사망하면서폐기되었다. 그리고모든토지소유자들에게종교와상관없이균등하게부과하는방법이채택되었다. 이때부터 카라지 는모든종류의세금을묘사하는용어로도사용되었는데, 특히압바스조시절의법학자인아부유스프가이명칭을사용하여조세에관한책 (Kitab dl-kharaj) 을저술하기도하였다. 이렇듯 카라즈 는이슬람역사를통해서볼때토지경작권에부과하는세금으로명칭되었으며, 토지소유자의종교에상관없이과세대상토지의담세능력에따라부과되었다. 무슬림들이내야하는 자카트 는꾸란에얼마를내야하는지가명확히언급되어있는반면, 카라즈 에대해서는언급이없다. 그래서납부할카라즈는이슬람법학자들이이슬람법을구성하는 4대법원중하나인 이즈마 5) 를통해정했다. 사실상, 이즈마에의한카라즈운영의결정은상황에따라탄력적으로운영될수있음을의미하는것이었고, 실제로는경작자에게가능한부담이되지 4) 디르함은은화로그원형이비잔틴에서왔고, 690 년이전에만들어진시리아제디나르금화는사산왕조화폐를그대로모방하면서아랍문자만추가한것이다. 디르함 은그리스어의드라크마 (drachma) 에서, 디나르 는라틴어의데나리우스 (denarius) 에서기원하였다 ( 김호동, 2001:74). 5) 이슬람법의 4 대법원중제 3 의법원으로이맘앗샤피이는 가장박식한법학자들을통해표현된무슬림공동체의의견 으로정의함 ( 손주영, 2005:343).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9 않도록합리적인방법으로집행되었다 (S.M. Yusuf, 1977, pp.31-33). 그렇기때문에천재지변에의해흉작일때는고의성이없는것으로판단하여세금을낮추어주기도하였고, 경작자에게는재배작물의선택권이주어졌다. 3. 지즈야 지즈야는비무슬림들인이교도들에게부과되었던일종의인두세로, 비잔틴제국에서실시되는제도와사산제국의조세제도에서변형발전시킨것이다. 이슬람의전파와부의획득을위한정복전쟁으로이슬람의영토는급속히넓어졌으며, 정복지의다수는이슬람의지배를받게되었다. 이슬람법을구성하는제1대법원인꾸란에서는정복으로확대된이슬람의영토에살게된이교도들에대한처우를언급하고있다. 초기이슬람의이교도정책은타종교에대해관용과다원주의적입장을견지하였고, 성서의백성들을평등과동등으로대하는것이었다. 꾸란 2장 256절에서언급된 " 종교에는강제가없다." 라는구절은이슬람교를강제하지않는것이이슬람의법칙이다라고설명할수있으며, 109장 6절에언급된 " 당신에게는당신의종교가, 나에게는나의종교가 " 라는구절은다양한종교가공존하는사회가있음을나타내준다고하겠다. 또한, 꾸란 2 장 62절에서는기독교와유대교를믿는왕국내이교도에대한관용에대한언급이있다. 결국이슬람정복으로이슬람영역이확대되면서불신자들이이슬람으로개종한것이중요한문제로대두되었으며, 이과정에서비무슬림이교도에게부과되던인두세 지즈야 는불신자들에대한양면적도구 -종교적관용과사회적차별-로사용되었다. 서구학자들은이런이슬람의지즈야를비판적이고부정적으로해석하였으며, 이는서구사회가이슬람의관용을부정적으로인식하는데많은영향을끼쳤다.( 황병하 2007:50) 이슬람이전의지와르관습과무함마드와비이슬람공동체사이에맺어진조약과협정, 특히카이바르의유대인들과의협정은정복시기에특히이집트
10 중동연구제 31 권 2 호 에서의비이슬람공동체의항복조항과소위오마르이븐알카탑의계약과더불어무슬림과비무슬림사이의관계이론의유형을제시하였다 (Tritton, The caliphs and their nonmuslim subjects, London, 1930, 5ff., Majid Khadduri, 182-3, 193-4, C.Cahen, Dhimma'in EI 참조 ) ( 김정위 1992: 298). 지즈야의세율은두가지방법으로정해졌다. 비무슬림부족이전투없이이슬람통치를받아들이는경우는상호협상을통해일괄지불 (Lump sum payment) 또는정기적인두당지불방식이아니면두가지혼합방식으로징수되었고, 무력으로정복당한경우군지휘관이일방적으로세율을책정하기도하였다. 지즈야의세부규정이꾸란에는언급되어있지않기때문에이즈마에따르게되어있는데, 2대정통칼리파인우마르시대에처음실시된시행사례가지침이되었다 ( 한덕규, 1995:104). 그는당시로마금화가유통되던지역 ( 이집트나시리아 ) 에서는모든성인남자들에게연간 4디나르, 은화유통지역 ( 메소포타미아, 페르시아등 ) 에서는부자에게 48디르함, 중산층남자에게는 24 디르함, 가난한자에게는 12 디르함을부과하였다 (Muhammd al-faruque, 1987:60). 인두세를징수할때는누진적과세원칙에따라개인별과세액이명시되어있었으나징수편의상각집단에총액으로일괄과세되어총징수액과각납세자평균의합과같은경우가많았다. 인두세인지즈야는비무슬림개인이납부하는것이지만실제로는과세대상자의숫자를기초로집단적으로시행되었다 ( 한덕규, 1995:107). 모든딤미들에게인두세인지즈야가부과된것은아니었다. 노인, 여자, 정신박약아, 병자, 노예, 거지는면제대상이었고, 건강한성인남자만이납부의무를부여받았지만이슬람으로개종하면지즈야는면제되었다. 이렇게태음력인이슬람력을기준으로징수된지즈야는원칙적으로군인들의연금, 관리들의봉급및자선목적으로사용되어야했지만시간이흘러가면서지즈야의사용목적은변질되어술탄의개인주머니속으로들어가는경우도발생하게되었다. 아마도이는원래딤미들이내는돈은불결한것으로간주되었기에신자들의비난을피할수있었던데에기인했던것같다.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11 우마이야조와압바스조그리고여러지배세력을거치면서이교도에게부과되던 지즈야 는크게변하지않았지만오스만터키시대에들어조금씩변화하기시작했다. 특히오스만터키가유럽국가들과힘의경쟁에서조금씩밀리면서인두세인 지즈야 의세율과딤미들에대한정책이변화하기시작했다. 특히, 프랑스대혁명에서나타난급진적인사상과유럽열강들의계속된압력에힘입은바크다고하겠다. 사실정통칼리파시대이후우마이야조부터오스만터키에이르기까지비무슬림에대한처우는썩좋은것은아니었다. 그렇지만오스만터키가이슬람세계의주인이되면서그나마이교도들인딤미들에대한대우가조금은나아졌다. 일년단위로납세의식을치렀던오스만제국에서는지즈야를딤미공동체에서선출한대표자들이걷었으므로모욕을주는일은거의없었다. 단, 모든궁정과사람들의말속에는딤미를경멸하는어구가산재했다. 관리들은 " 소떼 " 라는의미의 "raya" 를딤미를가리키는말로썼다. 무슬림사회에서유대인들은거의 " 유인원 " 으로통했으며기독교인들은 " 돼지 " 로불렸다. 이렇게동물로딤미를폄하하는발언은꾸란의의미가와전된것으로볼수있다 (Stillman; "Kird" Encyclopaedia of Islam Online, 1979:214). 오스만터키의압둘마지드 1세가술탄의지위에오르고탄지마트칙령 6) 을발표하면서이교도정책의전환을가져왔다. 그리고, 1856년 2월 18일하티후마윤칙령이 1839년의하티샤리프칙령에기초하여발표되었는데, 무슬림이든비무슬림이든모든사람들의평등권이인정되어인두세인 지즈야 의폐지와이교도도제국의군인이될수있는여러개혁들이단행되었다. 오스만터키가이슬람세계의종주국의역할을하기시작하면서이교도들을비하하는용어로사용되었던딤미라는용어는비무슬림공동체를의미하는밀레트 (millet) 로불리게되었다. 이용어는아랍어로민족을뜻하는밀라 6) 유럽의근대화와합리주의적, 세속적이데올로기에따라유럽을모방하여전반적인국가의제도를개선하고자내린칙령임. 주요내용은의회권한강화, 종교나인종에관계없이제국에거주하는사람들에게생명과재산및명예의안전, 조세제도의확립과조세징수에관한규정을개선, 군대의징집에대한정식규정및근무기간을설정등임.
12 중동연구제 31 권 2 호 (millah) 에서파생되었고, 딤미제도를성문화한것이었다. 19세기이후모든사람들에게동등하고평등한시민권을부여하자는인식이싹트면서이슬람의영역속에서차별적지위를받던딤미들에대한차별적조항들이하나씩개선되기시작했다. Ⅲ. 이슬람법원의지즈야부과근거들 이슬람의영역이확대되면서이슬람의영역속에는다양한계급군들이존재하게되었다. 첫째는아랍무슬림, 둘째는이슬람교로개종한 마왈리 라불리는해방민, 셋째는 딤미 혹은 아흘알딤마 라불리는 협약민 으로이는무슬림국가의보호를받는비무슬림들을말함. 넷째는노예등이다. 바로이들계급중셋째인딤미들이바로인두세인 지즈야 를납부해야하는대상들이다 ( 김호동, 2001:50~53 요약 ). 그럼, 딤미들은왜인두세인 지즈야 를납부해야하는가? 이에대해일부의이슬람법학자들은이교도들이죽음을당하지않은데에따른보상혹은이슬람의영역속에살수있게된것에대한보상이라고해석하기도하였다. 사실이슬람이전시대부터아랍부족들사이에는이방인에대한보호와안전을보장하던전통이존재했었고, 예언자무함마드가메디나로이주한후에그곳에거주하던유대인과의협약을통해전통적보호개념을구체화하였다. 이슬람세계의팽창과더불어이슬람영역속에살게된비무슬림들 ( 유대교인, 기독교인등 ) 에게이슬람의지배를인정한다는조건하에서친절과보호를제공하게되었고, 이들을딤미 (dhimmī) 혹은아흘알딤마 (ahl al-dhmmah : 계약의백성 ) 라칭하게되었다. 즉딤마 (Dhimmah) 는아랍어에서나온단어로보호, 보호의계약이란뜻에서출발하였고, 이계약에의해보호받는사람을아흘알딤마 ( 계약의백성 ) 로, 그리고그것을줄여딤미라고불렀다 ( 황의갑, 2011:62).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13 1. 꾸란에언급된근거들 이들에게인두세인지즈야를거두어드리라는명령이이슬람법원중제1 의법원인꾸란에언급되고있다. 알라와최후심판의날을믿지않고알라와그분의사자가금지한것을금하지않으며, 성서를부여받고서도진리의종교를따르지않는자들과싸워라. 그들이손으로 ( 부터 ) 인두세 ( 지즈야 ) 를납부할때까지. 그들은왜소해지리라 ( 굴욕감을느끼리라 ) ( 꾸란 9:29) 이구절에대해저명한꾸란주석가인알자마크샤리 (1075-1144) 는이슬람국가에서비무슬림들에게부과되었던지즈야는모욕과경멸의의미로딤미들에게부과되었으며, 징수관에게지즈야를납부하기위해갈때는말을타지못하고걸어서갔고, 납부시에는앉아있는징수관에게서서지불하였으며, 간혹세금징수관은지즈야를납부하지않은딤미의목을잡고흔들며질질끌고와지즈야를납부하라고말하고세금을납부하면목덜미를툭툭치곤했다고말했다 (Zammakshari 1954:147)( 황병하 2007:50). 이러한딤미들이납부하는인두세인지즈야에대한견해는이슬람법학자와신학자들간에견해가다르게나타났었다. 특히법학자들은비무슬림에대한이슬람의우월성측면으로보는것보다재정적, 경제적측면을더중시하였던것같다. 아부우바이다 (780-838) 는지즈야가딤미들의능력의범위내에서부과되어야하며이로인해고통을받지말아야한다고말했고, 칼리파하룬알라쉬드의대법관이었던아부유수프 (731-808) 는지즈야의납부와관련하여딤미를때리면안되고, 작렬하는태양속에서있도록방치해서도안되며, 신체에해를가해서도안된다고말했다. 그는딤미들이관대하고공정하게대우받아야한다고주장했다. 하지만아부유수프는정당한절차를통해딤미들에게부과된지즈야는반드시징수되어야하며, 지즈야를납부하지않는딤미는투옥되어야하고, 일단투옥된기독교인, 유대교인, 조로아스터교인, 사비교인은지즈야를납부하지않는한석방될수없다고단호하게주장했다 (Lewis 1984:16), ( 황병하 (2007:51).
14 중동연구제 31 권 2 호 2. 하디스언급된근거들 지즈야는여러하디스에공통된주제로등장한다. 무함마드에의해실시된 지즈야 는예수의재림때폐지될것이라고언급되어있기도하다. 우선사히흐부카리하디스에언급된내용을살펴보면, 1 2권의책 23의 475번에제2대정통칼리파우마르가딤미에의해칼에찔려죽음에직면하였을때딤미들을잘대해주라는관심을표명했다. 2 우마르는그의후계자에게딤미들에게그들의능력을초과하는과도한세금을징수치말고법과질서에맞추어살게하라고명령했다 (Sahih al-bukhari, 5:57:50). 3 2권의책 24의 559번에는아일라의왕이예언자무함마드에게그의백성들이지즈야를납부하고그들이거주하던지역에살수있도록허용하는데합의했다는것이기술되어있다. 4 3권의책 34의 425번에는예수께서재림하시면지즈야를없앨것이라고기술되어있다. 5 4권의책 53의 384번에는제2대칼리파우마르는예언자무함마드가하자르의이교도인매기인으로부터지즈야를징수했다는증언을들을때까지이교도매기인 ( 조로아스터교인들 ) 로부터지즈야를징수치않았었다. 6 4권의책 53의 385번에는무함마드가바레인의백성들로부터지즈야를징수했다고기술되어있다. 7 4권의책 53의 386번에는무함마드가알-무기라에게그의군대가비무슬림들이유일신알라를경배할때까지혹은지즈야를납부할때까지싸우라고명령했다. 8 4권의책 53의 404번에는어느날알라가납부해야할지즈야의납부를감히거부할딤미들을만들것이라고언급하였다. 그리고사히히무슬림하디스에도다음과같이언급되고있다. 1 책 1의 287번과 289번에는마리아의아들이심판자로서내려올것이다. 그리고임무들중의하나가지즈야의폐지이다라고기술되어있다.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15 2 책 19의 4294번에서는무함마드가그의군지휘자들에게만약이교도들이이슬람을받아들이는것을거부하면지즈야의납부를요구하고, 도한지즈야의납부를거절하면그들과싸우라라고명령했다. 3 책 42의 7065번에는무함마드가바레인의백성들로부터지즈야를징수했다고기술되어있다. 또한수난아부다우드하디스에도다음과같이기술되어있다. 1 책 19의 2955번에는제2대칼리파오마르가비무슬림들이지즈야를납부하면보호해야하고, 결코전리품을취하지말아야하며, 지즈야도재산의 1/5를넘지말라고명령했다고기술되어있다. 2 책 19의 3031번에는무함마드가두마국의기독교계왕자인우카이디르를사로잡았을때그가지즈야를납부하는조건으로그를살려주고그와평화조약을체결했다고기술되어있다. 3 책 37의 4310번에는예수께서재림하실때지즈야를폐지할것이고, 알라께서는이슬람을제외한모든종교들을폐기할것이다라고기술되어있다. 그리고이슬람의 4대법학파중하나인말리키법학파의창시자인이맘말리키가저술한알-무왓따 (Al-Muwatta) 에도다음과같이기술되어있다. 1 책 17의 17, 24, 42번에는무함마드는바레인의조로아스터교인들로부터, 오마르는페르시아의매기인으로부터, 오스만은베르베르로부터지즈야를징수했다고기술되어있다. 2 책 17의 17, 24, 44번에서오마르는금이유통되는지역에거주하는이들에게는 4 디나르, 은이유통되는지역에거주하는이들에게는 40 디르함을요구했다. 또한무슬림을손님으로서사흘간대접하도록하였다고기술되어있다. 3 책 21의 21, 19, 49번에서이맘말리키는만일이교도들이평화롭게항복하여지즈야를납부한다면이교도들의당과재산을지킬것을허용하지만, 만일이교도들이전쟁에서패하여강제적으로지주야를납부하게된다면그들의땅과재산은무슬림의전리품이될것이라고기술하였다.
16 중동연구제 31 권 2 호 이렇게하디스에는비록전하는사람이다르긴하지만유사한내용들이언급되고있다. 대부분의이슬람법학자들은이와같이꾸란과하디스에근거하여이교도들에게인두세인지즈야를부과하는것은정당하다고주장하고있다. Ⅳ. 결론 이논문에서는비잔틴제국과사산제국의제도에서수용하여채택된이슬람의조세제도들에대해알아보았다. 종교세인자카트는비무슬림들에는해당되지않고인두세인지즈야와토지세인카라즈가적용된다는것과지즈야의납부에는꾸란과하디스에근거한이슬람법의법원을따르고있다는것을알수있었다. 이러한조세제도중자카트만이현재까지시행되고있고나머지제도들은그특성에따라현대적여건에맞게서구식조세제도에흡수통합되거나폐지되었다. 오랜세월동안계속시행되어오던자카트제도는정부가직접또는전담기구 (Bayt al-zakah) 를두어자카트기금을관리운영하고있다. 그래서자카트는빈곤퇴치, 공평한소득분배, 사회보장제도확립, 소비촉진을통한경제활성화등본연의목적을위해사용되고있다. 그리고이교도인딤미들에게부과되었던인두세인지즈야는이슬람의영역속에거주하게된개종을거부하는유대교인과기독교인들에게하나의구원이었고새로운삶을살아가게하는합법적인방법이었다고이슬람법학자들은주장하고있다. 그래서이슬람의통치영역에거주하면서지즈야를납부하는이들유대교인과기독교인그리고조로아스터교인들에게생명과재산의안전, 외적의침입으로부터보호, 신앙의자유, 그리고자신들의문제에서광범위한내적자치등을부여하였다. 그렇지만근대에들어프랑스대혁명의평등사상영향으로결국 19세기후반오스만터키에서공식적으로이교도차별정책이없어지면서이슬람영역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17 속에살고있는이교도들에대한인두세는더이상적용할수없게되었다. 그리고이번연구를통해현대에들어서는서구의조세제도체계를수용하여사용하고있기에더이상지즈야라는단어가사용되고있다는것을찾기어렵게되었다는것을알수있었다. 주제어 : 이슬람, 조세제도, 지즈야, 자카트, 비잔틴, 무슬림
18 중동연구제 31 권 2 호 참고문헌 게오르크오스트로고르스키 ( 한정숙, 김경연옮김,1999), 비잔티움제국사, 까치글방김정위옮김 (1992), 중세이슬람의국가와정부, 민음사데이비드리버링루이스 ( 이종인역, 2010)), 신의용광로, 책과함께. 버나드루이스 ( 김호동역, 2001), 이슬람 1400년, 까치글방프랜시스로빈슨등저 ( 손주영외역, 2002), 사진과그림으로보는케임브리지이슬람사, 시공사손주영 (2005), 이슬람교리, 사상, 역사, 일조각한덕규 (1995), 이슬람의조세제도, 한국이슬람학회논총제5-1집황병하 (2007), 이슬람의관용과차별에관한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제 17-1집황의갑 (2011), 딤미제도와이슬람의관용, 지중해지역연구제13권 3호 Al-Muwatta : wwww.searchtruth.com Muhammd al-faruque(1987), Jizyah in Early Islam, Islamic Culture, vol. LXI. No. 3 Sahih al-bukhari: wwww.searchtruth.com Sahih al-muslim : wwww.searchtruth.com S.M. Yusuf(1977),Economic Justice in Islam, SH. Muhammad Ashart, Lahore Stillman(1979),"Kird" Encyclopaedia of Islam Online Sunan Abu Dawd : wwww.searchtruth.com The Holy Quran
비잔틴제국에서수용된이슬람의조세제도 19 황의갑소속 : 부산외국어대학교지중해지역원 HK연구교수연락처 :010-3396-0902 이메일 :hwangeg@bufs.ac.kr 투고일 : 2012.08.15 심사일 : 2012.09.17~10.11 게재확정일 : 2012.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