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193 [논 문]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 독일 형사소송법 제81조a와의 비교검토를 중심으로 -1) 원 혜 욱* Ⅰ. 들어가는 말 Ⅱ. 음주측정에 대한 일반론 Ⅲ. 강제채혈 차 례 Ⅳ. 독일의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례 Ⅴ. 입법안 Ⅵ. 맺음말 I. 들어가는 말 기술사회의 발전은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현상으로 이어졌고2), 이에 따라 음주운전 및 음주상태에의 교통사고가 사회적 위험요소로 제기되었다. 특히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타인의 생명, 신체에 중대한 손상을 가할 수 있어 그 위험성이 매우 크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율 이 10% 이상에 달하고 있으며,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는 정상적인 상태에서의 교 통사고에 비해 인명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3) 이처럼 음주운전은 자신의 생명 *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1) 본 논문은 인하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해서 이루어졌음. 2) 우리나라 자동차등록현황을 살펴보면, 1995년 8,468,901대에서 2000년에는 12,059,276대로 5년 사이 1.7 배가 증가하였고, 2011년에는 18,437,373대로 대략 10년 사이에 1.65배가 증가하였다.(경찰통계연보 2011, 경찰청) 3) 2011년 전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21,711건인데, 그 중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28,926건으로 13%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혈중알콜농도가 0.05% 이상인 경우가 28,461건으로 12.8%, 0.05% 미만인

2

3

4 196 원혜욱 Ⅱ. 음주측정에 대한 일반론 1. 음주측정 방법 음주운전여부의 확인을 위해 혈중알콜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도로교통법의 규 정에 따라 호흡검사에 의한 측정이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있으나, 호흡검사가 어렵거나 피의자가 이에 불복하여 채혈에 동의 내지 요청하는 경우에는 채혈에 의한 검사방법이 행해지고 있다. 사람의 혈중알콜농도를 측정하는 정확한 방법은 호흡검사보다는 혈액성 분에 대한 검사이다.8) 혈액검사는 운전자의 신체인 혈관에 직접 주사기를 찔러 혈액을 채취하여 그 성분을 검사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혈액검사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또한 혈액검사는 채혈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그것이 동의채혈이든 비 동의채혈이든 사람의 신체에 주사기를 찔러야 한다는 점에서 피검사자의 신체에 대한 침해가 수반된다.9) 채취가 당사자의 동의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법적으로 별다른 문제를 야 기하기 않는다. 수사 감정 목적으로 당사자의 동의를 얻어 그의 혈액을 채취하는 것은 그 채취과정이 정당하게 이루어지는 한 임의수사로서 허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현행법 체계에서 경찰이 음주운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의식이 있는' 피 의자로부터 강제로 혈액을 긴급하게 채취할 필요성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도로교통 법 역시 피의자가 호흡측정 결과에 불복하는 경우 운전자의 동의를 얻어 혈액채취 등의 다른 방법으로 다시 측정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의식이 있는 피의자의 경우에는 호흡검사가 우선적으로 행해지고 차선으로 혈액검사가 행해지기 때문에 '강제채혈'로 인한 법률적 문제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호흡검사에 의한 음주측정요구에 응하지 않으면 음주측정불응죄가 성립하므로, 경찰이 굳이 '강제적으로' 혈액을 채취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음주운전 피의자 가 중상을 당하여 의식을 잃었거나 병원에서 수술을 받기 위하여 마취된 상태라면 호흡 혈액 8) 한영수, 음주운전 수사방법인 음주측정의 형사절차법적 문제점과 입법론적 해결방안, 형사정책연구 제12권 제4호(2001), 33면. 9) 한영수, 앞의 논문, 34면.

5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197 검사를 실시하기가 곤란하다. 호흡검사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음주운전여부를 수사하려 면 혈액검사를 실시하는 수밖에 없다. 이 경우에는 피의자의 동의를 받을 수 없는 상황 이므로 혈중알콜농도의 측정을 위한 혈액채취는 원칙적으로 비동의채혈의 형태로 이루 어진다. 즉 강제채혈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10) 2. 음주측정의 법적 성격 현행 도로교통법은 제44조에 음주측정 방법으로 호흡조사와 혈액채취를 규정하고 있 는데11), 이는 교통안전과 위험방지를 위한 단순한 예방적 행정행위가 아니라 음주운전 범죄를 수사하기 위한 수사방법을 규정한 조문이기도 하다.12) 대법원도 조문체계상 사 법경찰관은 운전자가 운전을 종료 한 후에도 음주운전을 행했다고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음주측정을 할 수 있고 이를 운전자가 거부할 경우 음주측정거부죄가 성립한다."고 판시하여13) 음주혐의가 있는 운전자에 대한 사후 음주측정은 운전당시의 주취 여부를 수사'하기 위한 사법경찰행위임을 명백히 하였다. 음주측정은 또한 음주운 전으로 인하여 발생한 범죄에 대한 향후의 수사와 재판에 있어서 중요한 증거의 수집활 동이기도 하다.14) 음주측정에 대하여 헌법재판소 역시 헌법상 진술거부권을 침해하거 나, 영장주의, 적법절차에 위배되지 아니하고, 기타 양심의 자유, 인간의 존엄과 가치, 일반적 행동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볼 수 없다 고 결정함으로써15) 증거의 수집활 동으로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음주측정을 위한 강제채혈은 수사 및 재판절차에서 요구 되는 적법절차원칙에 따라 시행되어야 한다. 즉, 헌법 및 형사소송법의 규정에 따라 적 법절차의 원칙이 존중되는 범위 내에서 영장에 의하여 시행되어야 한다. 또한 증거보전 10) 한영수, 앞의 논문, 51면 이하. 11) 제44조(술에 취한 상태에서의 운전 금지) ② 경찰공무원(자치경찰공무원은 제외한다. 이하 이 항에서 같다)은 교통의 안전과 위험방지를 위하 여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제1항을 위반하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을 운전하였다고 인정 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운전자가 술에 취하였는지를 호흡조사로 측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운전자는 경찰공무원의 측정에 응하여야 한다. ③ 제2항에 따른 측정 결과에 불복하는 운전자에 대하여는 그 운전자의 동의를 받아 혈액 채취 등의 방법으로 다시 측정할 수 있다. 12) 윤소현, 앞의 논문, 90면. 13) 대판 94도2172, 대판 96도 ) 한영수, 앞의 논문, 39면. 15) 헌재결 96헌가11.

6 198 원혜욱 의 필요성이 있고, 증거로서의 중요성이 인정되며, 달리 증거를 수집 보전할 방법이 없 고, 전문가가 행하는 필요 최소한의 채취라는 의미에서 방법의 상당성도 갖추어야 한 다.16) Ⅲ. 강제채혈 1. 강제채혈의 필요성 교통사고를 야기하고 의식을 상실한 상태에서 병원으로 후송된 음주운전자에 대하여 는 혈액검사가 지체되면 그 결과가 저해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러한 경우 사전 영장을 발부 받아 채혈할 경우 혈중알콜농도는 급격하게 산일되는 반면 혈액을 채취하 기 위한 영장청구에서 법관의 영장발부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사전영 장에 의해서는 증명력 있는 혈액의 채취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17) 그러나 현행법상으로는 의식을 상실한 피의자에 대해서 강제채혈을 허용하는 규정이 없기 때 문에 교통사고로 의식을 상실하여 피의자의 동의를 기대하기 어려운 긴급한 상황에서 혈액을 채취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법원도 판례를 통해 강제채혈의 필요성 및 요건을 제시하고 있다. 대법원18)은 "음주운전 중 교 통사고를 야기한 피의자가 의식불명 상태에 빠져 있는 등으로 ① 도로교통법이 음주운 전의 제1차적 수사방법으로 규정한 호흡조사에 의한 음주측정이 불가능하고 ② 혈액채 취에 대한 동의를 받을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③ 법원으로부터 혈액채취에 대한 감정 처분허가장이나 사전 압수영장을 발부 받을 시간적 여유도 없는 긴급한 상황이 생길 수 있다."고 하여 영장주의의 예외가 적용되는 긴급한 상황에서의 강제채혈의 필요성을 인 정하고 있다. 의식이 있는 음주운전 피의자는 음주측정결과에 근거하여 형사처벌이 가능한 반면에 음주운전의 혐의가 있음에도 의식을 상실하였기 때문에 음주측정이 곤란하여 음주운전 16) 양동철, 음주측정을 위한 긴급강제채혈의 절차와 법리, 경희법학 제18권 제2호(2013), 212면. 17) 윤소현, 앞의 논문, 106면. 18) 대판 도15258

7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199 에 대해 처벌을 할 수 없다면, 이는 형평에 반하고 사법정의에도 위배된다. 이는 또한 특별법의 제정 시행을 통해19) 음주운전에 대하여 처벌을 점차 강화하고 있는 처벌경 향을 고려할 때 의식을 상실한 음주운전 피의자에 대한 형사처벌을 사실상 방기하는 것 이며, 특별법의 입법취지에도 반하는 결과이다.20) 따라서 피의자가 의식이 있었다면 호 흡측정이나 채혈에 동의했으리라고 예상되는 경우에 건강을 악화시키지 않을 정도로 소량의 혈액을 전문가인 의사에 의해 상당한 방법으로 채취하여 음주운전의 증거로만 사용한다면 의식을 상실한 피의자에 대한 강제채혈을 허용하는 것이 사법정의에도 부 합할 것이기 때문에 강제채혈을 허용하는 입법적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2. 대법원 판결내용의 검토 대법원의 견해는 그 판결내용과 시기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 째는 [대법원 선고 98도968 판결]로서 의료인이 환자인 피의자의 진료를 위 해 채취한 혈액에 대해 사법경찰관이 임의제출의 형식으로 압수한 것을 허용한 사안이 다. 두 번째는 [대법원 선고 2009도2109 판결]과 [대법원 선고 2009도10871 판결]로서 의식을 상실한 음주운전 피의자의 혈액을 채취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동의가 없는 경우에는 처, 동서 등 가족의 동의가 있더라고 사전 사후영장이 발부되지 않았다면 그 감정결과는 위법수집증거에 해당하여 증거능력이 없다고 함으로 써 영장주의를 엄격하게 적용한 사안이다. 세 번째는 [대법원 선고 2011도 판결]로서 두 번째 그룹의 판례와 같이 영장주의를 엄격히 적용하고 있으나, 종 전의 판례들과는 달리 강제채혈을 위한 영장의 종류를 압수영장과 감정처분허가장으로 구체화 하였으며, 형사소송법에 규정된 '준현행범', '범죄장소'를 확대해석하여 강제채혈 의 요건을 완화한 사안이다. 이처럼 대법원도 교통사고로 의식을 상실한 피의자에 대한 강제채혈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그 요건에 대해 검토하면서 점차 그 적용범위를 확대하 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나, 여전히 대법원이 적용한 형사소송법 이론에 대해서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해석에 의해 강제채혈의 허용요건을 모색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 19) 우리나라는 음주운전과 관련하여 음주측정 및 처벌에 대한 사항을 도로교통법, 교통사고처리특 례법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등에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특별법의 제정 시행을 통 해 엄중한 처벌정책을 지향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20) 윤소현, 앞의 논문, 118면.

8

9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201 자 신체의 일부가 아니기 때문에 형사소송법 제94조 이하의 일반 압수절차의 규정을 적 용하고 있다. 즉 강제채혈이 아닌 혈액압수의 문제로 다루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음주 측정의 방법은 음주운전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형사절차에서 행해지는 중요한 증거수집 이 의료인의 혈액채취여부에 의해 좌우될 수 있기 때문에 임의제출의 형식으로 혈액의 압수를 허용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 (2) [대법원 선고 2009도2109 판결, 대법원 선고 2009도10871 판결] 대법원은 "피고인이 운전 중 교통사고를 내고 의식을 잃은 채 병원 응급실로 호송되 자, 출동한 경찰관이 법원으로부터 압수 수색 또는 검증 영장을 발부받지 아니한 채 피 고인의 처 혹은 동서로부터 채혈동의를 받고 의사로 하여금 채혈을 하도록 하였으며, 사후적으로도 지체 없이 이에 대한 영장을 발부받지도 아니한 채 강제채혈한 피고인의 혈액 중 알콜농도에 관한 감정이 이루어졌다면, 이러한 감정결과보고서 등은 형사소송 법상 영장주의 원칙을 위반하여 수집되거나 그에 기초한 증거로서 그 절차 위반행위가 적법절차의 실질적인 내용을 침해하는 정도에 해당하고, 이러한 증거는 피고인이나 변 호인의 증거동의가 있다고 하더라도 유죄의 증거로 사용할 수 없다."고 판시함으로써 음주운전자 본인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가족의 동의를 받는다 하더라도 강제채혈은 적 법하지 않다고 하여 엄격한 영장주의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대법원은 '강제 채혈의 경우 사전 또는 사후영장을 받아야 한다.'고 판시하면서도 어떤 종류의 영장이 필요한 것인지에 대하여는 구체적으로 확정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대법원이 영장의 종 류로 예시한 감정처분허가장을 받아야 한다면 사전영장에 의한 혈액검사결과에 대해 증명력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점과 감정처분허가장은 사후에 발부받을 수 없다는 점으 로 인하여 음주운전자를 처벌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한다.22) 혈액채취를 감 정이 아닌 압수로 파악하여 압수영장을 필요로 한다고 할 때에도 신체에서 분리된 혈액 의 경우에는 압수의 대상이 될 수 있겠지만, 신체에서 분리되지 않은 혈액의 경우에는 신체검사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강제채혈을 위해 압수영장을 필요로 한다는 견해 역 시 타당하지 않다. 따라서 본 판례는 대법원이 강제채혈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영장 21) 한영수, 앞의 논문, 52면. 22) 이창현, 의식불명 상태의 음주운전자에 대한 강제채혈의 적법성 연구, 외법논집 제37권 제1호(2013), 240면.

10 202 원혜욱 의 종류는 확정하지 않고 영장주의만을 엄격하게 적용함으로써 실제로는 의식을 상실 한 음주운전자를 처벌하기 위한 음주측정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비판에서 벗어날 수 없 게 된다. (3) [대법원 선고 2011도15258 판결] 대법원은 "수사기관이 범죄 증거를 수집할 목적으로 피의자의 동의 없이 피의자의 혈액을 취득 보관하는 행위는 법원으로부터 감정처분허가장을 받아 형사소송법 제221 조의4 제1항, 제173조 제1항에 의한 감정에 필요한 처분 으로도 할 수 있지만, 형사소송 법 제219조, 제106조 제1항에 정한 압수의 방법으로도 할 수 있고, 압수의 방법에 의하 는 경우 혈액의 취득을 위하여 피의자의 신체로부터 혈액을 채취하는 행위는 혈액의 압 수를 위한 것으로서 형사소송법 제219조, 제120조 제1항에 정한 압수영장의 집행에 있 어 필요한 처분 에 해당한다. 이러한 경우 피의자의 신체 내지 의복류에 주취로 인한 냄새가 강하게 나는 등 형사소송법 제211조 제2항 제3호가 정하는 범죄의 증적이 현저 한 준현행범인의 요건이 갖추어져 있고 교통사고 발생 시각으로부터 사회통념상 범행 직후라고 볼 수 있는 시간 내라면, 피의자의 생명 신체를 구조하기 위하여 사고현장으 로부터 곧바로 후송된 병원 응급실 등의 장소는 형사소송법 제216조 제3항의 범죄 장소 에 준한다 할 것이므로, "라고 판시함으로써 긴급한 상황에서 사고 현장으로부터 곧 바로 후송된 병원 응급실 등의 장소는 형사소송법 제216조 제3항의 범죄장소 에 준한다 고 해석하여 강제채혈의 허용을 위해 형사소송법의 개념을 확대적용하고 있다. 본 판결 은 종전의 강제채혈에 대한 판례들과 비교할 때 영장의 종류나 사후영장 발부의 근거, 혈액채취의 방법에 있어서 상당부분 구체화한 것으로 평가23)된다. 이러한 평가와 더불 어 본 판결에 대해서는 종전의 판례에 비해 인권옹호적이라는 긍정적인 견해24)도 제시 되고 있으나 여전히 형사소송법의 개념을 확대적용한 것에 대해서는 비판적 견해가 제 기되고 있다. 특히 대법원이 확대해석하고 있는 범죄장소 와 관련하여서는 피의자가 병원에 후송된 상태에서 음주의 상태가 의심되는 준현행범인의 흔적이 있다고 하더라 도 이는 형사소송법에 규정된 현행범인 보다 시간적 장소적인 접착성이 다소 완화되 는 것일 뿐이므로 범죄장소 의 확대 적용은 법리적으로나 실무운영에 있어서 무리가 23) 이창현, 앞의 논문, 241면. 24) 긍정적인 견해의 내용에 대해서는 조기영, 앞의 논문, 275면 이하 참조.

11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203 있다 는 비판25)이 설득력을 가진다. 음주운전 중 교통사고를 야기하고 중상을 입어 피 의자가 후송된 병원을 '범죄장소'로 인정하는 것은 처벌의 필요성을 고려한 정책적 고 려에 의한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해석은 법규의 해석범위를 초과하여 피의자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유추해석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26) 범죄장소의 확 대적용은 타당하지 않다. 음주운전 피의사실에 대한 범죄장소는 음주 장소에서 사고 장 소까지의 공간에 한정되어야 하고 병원 응급실까지 확장하는 것은 지나친 확대해석인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27) 본 판례에 대한 또 다른 문제는 강제채혈을 위해 감정처 분허가장과 압수영장을 영장의 종류로 제시한 점이다. 이는 위의 2) 판례에서 검토한 바와 같이 의식을 상실한 음주운전자의 혈액을 채취하기 위한 영장의 종류로는 적절하 지 않다. 3. 강제채혈을 정당화할 수 있는 법적 근거 (1) 체내신체검사의 허용 여부 신체검사 는 신체 자체를 검사의 대상으로 하는 점에서 신체외부와 착의에 대한 증 거물의 수색인 신체수색 과 구별된다.28) 신체검사의 한계는 주로 체내신체검사가 허용 되는가를 중심으로 문제되고 있다. 체내신체검사는 일반적인 압수 수색 검증과 달리 헌법 제10조가 보장하는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그 허용여부 및 범위에 관하여는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전형적인 체내검사의 유형으로 채혈을 들 수 있는데, 신체내부에서 신체의 일부분인 혈액을 채취하기 때문이다. 채혈은 신체내 부에 대한 직접적인 침해를 수반하기 때문에 신체의 안전은 물론 인간의 존엄성을 해칠 위험성이 있다.29) 특히 강제채혈의 경우에는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할 위험으로 인하여 그 허용여부가 더욱 엄격하게 검토되어야 한다. 25) 양동철, 앞의 논문, 210면. 26) 유사한 견해로는 김하중, 혈액수집과 적법절차, 형사법의 신동향 통권 제35호(2012), 31면 참조 27) 손동권, 혈액의 채취 압수 감정의 적법성 여부와 증거평가의 문제, 고려법학 제62호(2011), 346면 : 윤소현, 앞의 논문, 108면. 28) 독일의 경우에도 신체검사(Untersuchung)와 신체수색(Durchsuchung)을 별 개의 조항으로 규정하여 구분하고 있다. 독일의 신체검사와 신체수색의 차이에 대해서는 독일의 입법례에서 후술하기로 한다. 29) 이재상, 형사소송법 제9판(2012), 박영사, 328면.

12 204 원혜욱 (2) 강제채혈의 법적 근거 검사를 위한 채혈에 피의자가 동의하는 경우에는 위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법 률적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사안은 피의자가 동의할 수 없는 긴급한 상황에서의 채혈이다. 피의자가 동의하지 않는 채혈의 경우에는 대상자의 신체 및 인격권의 침해로 인하여 강제처분의 한 유형으로 파악해야 할 것이므 로 수사목적으로 강제로 혈액을 채취하기 위해서는 법관에 의해 발부된 영장이 필요하 다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어떤 영장을 필요로 할 것인가는 강제채혈의 법적 성격을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강제채혈의 법적 성격에 대 해서는 다양한 주장이 대립하고 있으며, 어떠한 견해를 취하는가에 따라 강제채혈에 필 요한 영장의 종류도 달라지고 있다. 혈액 강제채혈의 법적 성격과 관련해서는 ① 형사소송법이 규정하고 있는 신체검사(제141 조 제1항, 제219조)는 신체의 내부와 외부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체내 신체검사에 해 당하는 혈액채취는 수사상 검증에 해당한다는 견해(검증영장설), ② 혈액은 신체의 일 부이므로 압수 수색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신체의 내부검사에 해당하는 혈액채취는 전문 의사에 의해 시행되어야 하므로 감정에 해당한다는 견해(감정처분허가장설), ➂ 강제채혈은 신체검사의 일종인 체내검사이므로 기본적으로 검증에 해당하지만 이는 반 드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진 의료인에 의하여 행해져야 한다는 점에서 검증과 더 불어 감정에도 해당한다는 견해(검증영장 감정처분허가장설), ➃ 일정분량 미만의 혈 액은 신체로부터 분리되어도 건강에 아무런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점과 채혈을 위 해 압수 수색영장으로 충분하다는 현실적 요청을 반영하여 신체로부터의 혈액을 분리 하는 것은 수색에 해당하고, 분리된 혈액의 점유취득은 압수에 해당한다는 견해(압수 수색영장설), ➄ 강제채혈과 혈액의 분석은 수사기관이 아닌 전문 의사에 의하여 시행 되어야 하기 때문에 감정에 해당하고, 채혈의 자료를 수사기관이 증거로서 일단 보관하 는 것은 압수 수색의 성질도 가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압수 수색 감정처분에 해당 한다는 견해(압수 수색영장 및 감정처분허가장설) 등 다양한 견해가 주장되고 있다.30) 30) 강제채혈의 법적 성격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대립에 관하여는 손동권, 앞의 논문, 336면 : 김하중, 앞 의 논문, 23면 이하 : 양동철, 앞의 논문, 208면 이하 : 윤소현, 앞의 논문, 95면 이하 참조.

13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205 이처럼 강제채혈에 대한 법적 성격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주장되는 것은 강제채혈의 본질을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따라 강제채혈이 압수 수색 검증 및 감정처분과 같은 대물적 강제처분 중 어느 하나의 처분 혹은 중복적으로 다수의 처분에 해당할 수도 있 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법원이 어느 하나의 학설을 취하여 강제채혈을 위해 필요한 영 장의 종류를 확정한다고 하더라도 강제채혈의 법적 성격을 둘러싼 논의는 지속될 수밖 에 없을 것이다. 이는 강제채혈의 본질을 대법원의 견해와는 다르게 파악하는 견해들이 지속적으로 판례에 대한 비판을 통해서 강제채혈의 법적 성격을 달리 규명하고자 할 것 이기 때문이다. 이에 해석을 통해 강제채혈의 법적 근거를 모색하려는 시도는 중단하고 강제채혈을 허용하는 제도를 형사소송법에 도입하는 입법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필 요하다. Ⅳ. 독일의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례 1. 관련조문 (1) 형사소송법 제81조a (신체검사 ; 혈액검사)31) ① 피의자에 대한 신체검사는 소송절차상 중요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만 명할 수 있 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혈액표본의 채취 기타 신체의 침해는 의사에 의하여 의학적 기술법칙에 따라 검사목적을 위하여 시행되고, 피의자의 건강손상이 우려 되지 않는 경우에 피의자의 승낙 없이도 허용된다. 31) 81a [Körperliche Untersuchung ; Blutprobe] (1) Eine körperliche Untersuchung des Beschuldigten darf zur Feststellung von Tatsachen angeordnet werden, die für das Verfahren von Bedeutung sind. Zu diesem Zweck sind Entnahmen von Blutproben und andere körperliche Eingriffe, die von einem Arzt nach den Regeln der ärztlichen Kunst zu Untersuchungszwecken vorgenommen werden, ohne Einwilligung des Beschuldigten zulässig, wenn kein Nachteil für seine Gesundheit zu befürchten ist. (2) Die Anordnung steht dem Richter, bei Gefährdung des Untersuchungserfolges durch Verzögerung auch der Staatsanwaltschaft und ihren Ermittlungspersonen ( 152 des Gerichtsverfassungsgesetzes) zu. (3) Dem Beschuldigten entnommene Blutproben oder sonstige Körperzellen dürfen nur für Zwecke des der Entnahmen zugrundliegenden oder eines anderen anhänggigen Strafverfahrens verwendet werden, sie sind unverzüglich zu vernichten, sobald sie hierfür nicht mehr erforderlich sind.

14 206 원혜욱 ② 명령은 원칙적으로 판사의 권한이며, 지체로 인하여 검사결과에 대한 위험이 발 생하는 경우에는 검사와 수사관(법원조직법 제152조)32)에게도 명령권한이 있다. ③ 피의자에게서 채취한 혈액표본 기타 신체세포는 그 채취의 근거가 되는 형사절 차 또는 다른 진행 중인 형사절차의 목적을 위해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이들 표 본이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즉시 폐기하여야 한다. (2) 질서위반법 제46조 제4항(형사소송법의 준용)33) ④ 형사소송법 제81조a 제1항 제2문은 혈액표본의 채취와 손상의 정도가 경한 혈액 채취 이외의 다른 신체침해에 대해서만 제한적으로 준용된다. 제1문에 따라 범칙 금절차에서도 그 채취가 허용될 수 있다면 형사절차에서 채취된 혈액표본과 기 타 신체세포는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 독일의 입법례를 살펴보면, 형사소송법에 강제채혈을 규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본 규정을 형법상의 범죄에 해당하지 않는 질서위반위반행위에 대한 절차를 규정한 질서 위반법에도 준용하여 범칙금절차에까지 강제채혈을 확대 적용하고 있다. 이는 혈액이 범죄/질서위반행위의 혐의입증을 위해 중요한 증거로서 사용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 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처럼 범죄혐의의 입증을 위해 혈액의 증거가치가 중요하다는 점은 우리나라에서의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논의의 주요한 근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 다. 32) 법원조직법 제152조는 수사관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데, 과거에는 Hilfspersonen(보조자)로 규정하였 으나 법원조직법이 개정되면서 수사관(Ermittlungspersonen)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제81조a와 관 련된 '수사관'은 주로 경찰공무원을 의미하는 것으로 형사절차 전반에 걸쳐 검사의 감독을 받으며 검사의 권한을 위임받은 자이다.(Lutz Meyer-Großner / Bertram Schmitt, Strafprozeßordnung 56. Auflage, C.H. München, 2013, 152 Rdn. 1) 33) 46 [Anwendung der Vorschriften über das Strafverfahren] (4) 81a Abs. 1 Satz 2 der Strafprozeßordnung ist mit der Einschränkung anzuwenden, daß nur die Entnahme von Blutproben und andere geringfügige Eingriffe zulässig sind. In einem Strafverfahren entnommene Blutproben und sonstige Körperzellen, deren Entnhame im Bußgeldverfahren nach Satz 1 zulässig gewesen wäre, dürfen verwendet werden.

15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연혁 범죄혐의의 입증을 위해 피의자에 대한 신체검사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일치 하였으나 신체검사를 위해 어떤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1933년까지 논쟁이 지속되었다. 신체검사에 대한 규정이 도입되기 이전까지 연방대법원 및 지방법 원은 형사소송법 제102조 이하에 규정된 수색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여 신체검사를 시행 하였다. 그러나 학계에서는 신체외관의 관찰을 통해 신체를 수색하는 신체 수색 (Durchsuchung) 과 신체 검사(Untersuchung) 는 서로 다르기 때문에 수색규정을 신체검 사에 준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에 대해 제3의 견해는 당시의 독일 형사소송법 규정에 의하면 피의자의 신체검사는 부분적으로는 수색으로 그리고 부분적 으로는 신체의 외관을 눈으로 관찰하는 것에 의해서 이루어질 수 있을 뿐이고 채혈과 같은 신체검사는 허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견해의 대립은 규정의 불비에서 오는 것이라는 데에 문제의식을 같이하여 독일은 1933년 신체검사에 관한 규 정을 형사소송법에 신설하였다. 신체검사에 대한 규정이 신설됨으로써 그동안 논쟁의 중심이 되었던 신체침해가 수반되는 신체검사가 허용될 수 있었다. 그러나 본 규정이 신설될 때에 학계에서는 신체에 대한 침해를 어느 범위까지 허용할 것인가 신체검사를 위해 요구되는 범죄의 혐의는 어느 정도 확정되어야 하는가 등이 명확하게 규정되지 않 음으로 인하여 피의자가 형사절차의 목적을 충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비판적 견해를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에 본 규정의 적용을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 되어야 하는 사항은 피의자의 인간의 존엄성(Menschenwürde) 이라고 하였고, 이러한 견해를 수용하여 실무에서는 본 규정의 시행을 위해 피의자의 인간의 존엄성 을 침해 하는 신체침해에 대한 한계를 명확하게 구분하고자 하였으며, 기본법(GG) 제2조 제2항 제1문에서 보호하고 있는 신체의 불가침성의 범위 내에서만 신체검사를 허용하였다.34) 3. 형사소송법 제81조a 제1항(신체검사) 신체검사 는 피의자의 신체자체를 검사하는 경우에 허용되는 수사방법으로 신체의 특성, 각각의 신체부분(예를 들면 혈액, 위액 등)에서 혐의를 확정하기 위한 수사활동을 34) Löwe-Rosenberg, Die Strafprozeßordnung und das Gerichtsverfassungsgesetz Großkommentar 26. Auflage 81a, Rdn. 1 ff.

16

17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209 검사는 허용되지 않는다. 피의자가 새로운 의료기술의 실험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 문이다.39) 신체검사의 대상자는 원칙적으로 수사개시 이후의 피의자 혹은 피고인을 의미한다. 그러나 교통범죄 혹은 교통질서위반죄의 경우에는 혈액검사로 인하여 비로소 수사가 개시될 수 있으므로 범죄혐의자에 대해서도 신체검사가 가능하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 는 범죄혐의가 강제채혈과 같은 수사절차를 정당화할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사실관계 에 근거해야 한다.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경우에는 모든 사고당사자에게 범죄 혐의가 인정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조수석에 앉아 있는 자도 혐의자로 인정될 수 있다. 운전을 방해하였거나 혹은 운전자의 위치를 바꾸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발생의 경우에는 운전을 한 다수의 사람이 강제채혈의 대상자 가 될 수 있다.40) 4. 형사소송법 제81조a 제2항(지체의 위험) 제2항에 규정된 지체의 위험(Gefahr des Verzugs) 은 법관유보(Richtervorbehalt) 와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지체의 위험은 검사 혹은 수사관(이하에서는 '수사기 관'이라 한다)이 적시에 법관에게 강제채혈의 명령을 청구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에 한하여 인정된다. 수사기관이 긴급성으로 인하여 스스로 강제채혈을 명령하는 경우에 법관은 사후에 그 명령의 정당성에 대해 심사할 수 있을 뿐이다. 다수의 견해는 지체의 위험 은 피의자의 기본권을 침해할 수 있으므로 엄격하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한다. 이 에 따르면 수사기관은 스스로 채혈을 결정하기 이전에 최소한 법관의 명령서을 발부받 기 위해 법관에게 전화를 통해서라도 그 요청을 시도하여야 한다. 수사기관이 단지 검 사결과가 범죄의 입증을 위해 위험할 수 있다는 점만을 고려하여 법관에게 명령을 요청 하는 시도도 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또한 수사기관은 법관에 게 명령을 요청하여 명령서가 발부되기까지 피의자에 대한 신체검사가 실제로 얼마나 오랫동안 지체되는가, 지체로 인한 검사결과의 위험을 실제로 예측할 수 있는가 등을 39) Löwe-Rosenberg, a.a.o, Rdn. 27 ff. 40) Löwe-Rosenberg, a.a.o, Rdn.8 ff.

18

19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형사소송법 제81조a 제3항(증거의 사용 및 폐기) 채취된 혈액에 대한 검사결과는 진행 중인 형사절차의 목적을 위해서만 증거로 사용 할 수 있다. 피의자에게 유리한 혹은 불리한 증거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범죄 행위에 참여한 모든 관여자의 범죄혐의 입증을 위해서도 증거로 사용할 수 있다. 진행 중인 형사절차가 아닌 다른 사법절차, 예컨대 피의자에 대한 민사소송절차의 증거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장래 형사절차의 증거로도 사용할 수 없다. 검사결과가 진행 중인 형 사절차에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즉시 폐기하여야 한다.46) 6. 제81조a에 위반하여 증거사용이 금지되는 경우 제81조a에 위반하여 채혈이 시행된 때에는 증거사용이 금지되는데, ① 채혈이 법률에 규정되지 않은 자에 의해 시행된 경우, ② 지체의 위험 의 인정여부와 관련하여 비례성 의 원칙(Verhältnismäßigkeitsgrundsatz) 에 반하여 채혈이 시행된 경우를 들 수 있다. (1) 채혈이 법률에 규정되지 않은 자에 의해 시행된 경우 혈액의 검사결과에 대한 증거사용이 금지되는 경우로는 법원조직법에 의해 수사권한 을 위임받지 않은 일반경찰관이 강제채혈을 명령하여 시행하거나 혹은 채혈을 시행할 수 있는 전문의사가 아닌 의료기술에 대한 조력자, 실습중인 의대생 등 일정한 의료행 위만이 위탁된 의사(approbierter Arzt), 간호조무사 혹은 간호사에 의해 채혈이 시행된 경우를 들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견해에 의하면 전문의료인이 아닌 자에 의해 채혈이 시행된 경우에도 본 규정의 목적이 무분별하고 적절하지 않은 신체침해로 인하여 피검 사자의 건강에 위험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므로 의사의 지도하에 시행되 었고 피검사자의 건강을 손상하지 않았다면 예외적으로 검사결과를 증거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47) 여기서도 비례성의 원칙이 적용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비례성의 원칙에 반하여 채혈이 시행된 경우 일반적으로 증거사용이 금지되는 경우는 수사기관이 법관유보를 의도적으로 혹은 자 46) Löwe-Rosenberg, a.a.o, Rdn. 80 ; Heribert Ostendorf, a.a.o, S ) Claus Roxin / Bernd Schünemann, a.a.o, S. 180 ; Löwe-Rosenberg, a.a.o, Rdn. 35.

20 212 원혜욱 의적으로 위반하여 강제채혈을 시행하였을 때이다. 즉, 지체의 위험이 없음에도 불구하 고 수사기관이 법관에게 명령을 청구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채혈을 시행한 경우에는 정 당한 재판(fair trial)의 원칙을 침해하는 것이므로 당연히 증거사용이 금지된다. 그러나 위에서도 살펴본 바와 같이 연방헌법재판소의 견해와는 달리 실제로 형사절차에서는 법관유보가 엄격하게 적용되고 있지 않으며 혈액검사결과에 대한 증거사용 여부의 판 단은 비례성의 원칙 에 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체의 온전성을 침해하는 검사방법은 범죄의 중대함 그리고 혐의의 명백성과 비교하여 결정되며, 음주운전의 경우에는 도로 에서의 안전이라는 이익이 피의자의 신체에 대한 침해보다 우월하다고 인정된다면 증 거사용이 허용된다.48) 또한 혈액검사와 같은 신체검사 이외의 다른 수사방법으로는 범 죄의 혐의를 입증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증거사용이 허용된다.49) V. 입법안 강제채혈에 대해서는 다수의 입법안50)이 제안된 바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언 급한 바와 같이 독일의 입법례와 우리나라 대법원의 판례를 고려하여 입법안을 제안하 고자 한다. 독일의 경우에 신체검사 및 강제채혈의 필요성이 꾸준히 논의된 이후에 비 로소 1933년 신체검사(혈액검사)에 대한 규정을 신설하였다. 이 과정에서 신체검사를 위해 판례가 준용하였던 신체수색의 규정에 대해서도 신체의 일부인 혈액에 수색의 규 정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었다. 시기적으로는 80년 정도가 차이가 나지만 독일에서 진행되었던 논의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강제채 혈의 허용요건에 대한 논의와 그 맥락에 있어서는 유사하다 할 것이다. 다만, 입법안을 제안하는 경우 영장주의가 엄격하게 적용되지 않는 독일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강제수 사법정주의 및 영장주의가 헌법 및 형사소송법의 기본원칙으로 엄격하게 요구되고 있 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영장주의가 반영된 입법안 이어야 할 것이다. 독일의 경우 신체 검사(강제채혈)와 관련하여 가장 많은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주제는 제2항에 규정된 48) Claus Roxin / Bernd Schünemann, a.a.o, S ) Löwe-Rosenberg, a.a.o, Rdn ) 제안된 입법안 중 대표적인 입법안으로 한영수 교수의 입법안을 들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한영수, 앞의 논문, 59면 이하 참조.

21 ➀ ➁

22 ➂ ➃ ➂ ➀ ➁

23 강제채혈에 대한 입법적 논의 215 구로 지방법원판사가 발부한 혈액검사허가장에 의하여 혈액을 채취하여 검사할 수 있다. ➂ 검사, 사법경찰관은 피의자가 의식이 없는 긴급한 상황에서는 영장 없이 혈액 을 채취하여 검사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사후에 지체없이 혈액검사허가장을 받 아야 한다. ➃ 제 140조의2의 제2항, 제3항의 규정은 본조의 혈액검사에 준용한다. Ⅵ. 맺음말 현대사회에서 자동차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음주운전과 음주운전으로 인한 교통사 고도 증가하고 있으며, 음주로 인한 교통사고의 경우 본인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과 신체에 대해서도 중대한 침해를 발생시킨다는 점에서 음주운전에 대한 심각성이 사회 적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음주운전을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 졌으며, 이를 반영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은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음주운전자를 처벌하기 위해서는 음주측정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 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교통사고를 야기한 음주운전자가 의식을 상실한 경우 피의 자의 동의 없이 채혈을 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 피의자의 혈중알콜 농도를 측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학계와 대법원은 긴급한 상황에서 의 강제채혈이 필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공유하여 이를 허용할 수 있는 기준과 그 법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강제채혈의 법적 성격에 대해서 견해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강제채혈을 위해 요구되는 영장의 종류도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다. 대법원 역시 강제채혈이 필요한 긴급한 상황은 인정하고 있으나 강제채혈을 위해 요구되는 영장의 종류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대법원은 강제채혈이 필요하다는 형사정책적 입 장을 반영하여 범죄장소 를 확대 적용하는 등 강제채혈의 허용요건을 완화하고 있다. 그러나 해석에 의해 강제처분에 해당하는 강제채혈을 허용하는 방안은 또 다른 법창조 가 될 수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어서 입법이 아닌 해석으로 의식을 상실한 음주운 전자의 음주여부를 측정하는 방안을 허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에 긴급한 상황에

24 * 주제어 : 강제채혈, 혈액검사, 체내검사, 음주운전, 음주측정 * 논문접수 : * 심사개시 : * 게재확정 :

25

26 * 주제어 : Blutprobe, Entnahme von Blutprobe, Körperliche Untersuchung, Verkehrsunfall *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 325 [판례평석] 적법한 절차 를 위반한 사법경찰관 작성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변 종 필* Ⅰ. 사안의 쟁점과 논의의 범위 Ⅱ. 제308조의2의 적법한 절차 Ⅲ. 제312조의 적법한 절차와 방식 차 례 Ⅳ. 양 규정의 관계와 적법한 절차 의 함의 Ⅴ. 맺음말: 대법원의 판단에 대한 평가 [대상판례] 대법원 2013. 3. 28. 선고 2010도3359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사 건 2013노246 사기 피 고 인 주거 등록기준지 항 소 인 피고인 검 사 이종민( 기소), 김동율( 공판) 변 호 인 법무법인 등대 담당 변호사 원 심 판 결 청주지방법원 2013. 1. 9. 선고 2011고단2709 판결 판 결 선 고 2013. 6. 27.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은 무죄. 피고인에 대한 판결의 요지를 공시한다. - 1 - 1,

More information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B1B9C8B8C0D4B9FDC1B6BBE7C3B3BAB85F BB0DCBFEFC8A35B315D2E706466> 2011 Winter 02 08 10 News 14 Article Report 42 NARS Report 60 NARS Report Review 68 World Report 84 Column 94 Serial 116 2011 Winter 11 www.nars.go.kr 01 02 w w w. n a r s. g o. k r 03 04 01 02 03 04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1.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는 피고인 함선주, 김 영은는 삼성에스디아이(SDI)주식회사(이하 삼성SDI'라고 함)의 협력업체인 영 회사 소속 근로자였고, 피고인 강용환는 또 다른 협력업체인 명운전자 주식회사 소 였다. 삼성SDI는 세계 디스플

1.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 이 사건 공소사실의 요지는 피고인 함선주, 김 영은는 삼성에스디아이(SDI)주식회사(이하 삼성SDI'라고 함)의 협력업체인 영 회사 소속 근로자였고, 피고인 강용환는 또 다른 협력업체인 명운전자 주식회사 소 였다. 삼성SDI는 세계 디스플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 [울산지법, 2008.6.10, 2008고정204] 판시사항 [1] 근로자 1인이 고용보장을 위해 회사 앞에서 벌인 소위 1인 시위 가 집회 법률 제2조 제2호의 시위 에 해당하는지 여부(소극) [2] 집회 또는 시위에 공모공동정범이론을 적용하여 미신고 옥외집회나 시위의 참가자 집회 또는 시위의 주최자로 볼 수 있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 0 0 8 9 통권 624 호 月刊法曹 2008 年 9 月號目次 硏究論文 수사상강제채혈의법적문제점과해결방안 -음주운전자에대한강제채혈과위법수집증거배제법칙을중심으로- 金夏中 / 5 영상녹화제도의합리적운용과발전방향 許仁碩 / 47 明確性原則의判斷基準과司法審査의限界 鄭南哲 / 108 취득세와등록세의회피에관한연구 - 스타타워빌딩사건 을중심으로- 李仲敎 / 135

More information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Boström,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n Schweden und anderen skandinavischen Ländern, in: Familienerbrecht und Testierfreiheit im europäische 가정의 달 기념 심포지엄 ❷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재산, 상속법에서도 인정해야!! 고령사회에서 노년의 복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배우자 상속분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여 민법상 부부재산제 개정을 주도 해온 상담소에서는 가정 내 양성평등과 혼인재산형성에 기여한 배우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5월 24일 가정의 달 기념 심 포지엄 부부 공동노력으로 형성된

More information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피고인의 불리한 증인에 대한 반대신문이 허용되지 않은 것은 소송절차 전 체과정을 통하여 적정하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에만 협약을 위반한 것이다. 법정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의 수사단계 진술의 증거가치는 반대신문이 행해 지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법기관에 얼마나 책임이 있는지 외국 학계 동향 독일 형사소송법 관련 최근 동향 대검찰청 검찰미래기획단 目 次 Ⅰ. 주목할 만한 판례 1. 증인에 대한 피고인의 반대신문권과 증인 불출석시 수사단계 조서의 증거능력 BGH, ZStZ 2007, 166(2006. 11. 29. 선고) 2. 비밀리에 행해지는 online 수색의 부적 법성 BGH, NJW 2007, 930(2007. 1. 31.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103 [논 문] 사후적 경합범의 처단에 관한 형법 제39조의 비교법적 차별성과 그 해석론* 84)85) Ⅰ. 머리말 Ⅱ. 비교법적 차별성 Ⅲ. 신 구 규정의 차별성 문 채 규* 차 례 Ⅳ. 해석론 Ⅴ. 맺는 말 Ⅰ. 머리말 그간 사후적 경합범의 요건과 처단의 불합리함이 꾸준히 지적되어 오다가, 2004년에 는 사후적 경합범의 인정 범위에 관한 형법 제37조

More information

24011001-07072015000.ps

24011001-07072015000.ps Economy p/06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2053.93 (-50.48) 752.01 (-17.25) 금리 환율 1.83 (변동없음) 1126.30 (+2.80) (국고채 3년) KT, 콘텐츠 무단 사용 (원 달러) 메트로 2015년 7월 7일 화요일 제3252호 www.metroseoul.co.kr 지난 5월 22일 충남 천안에서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의료법상 의료광고규제체계 개선방안 연구* 1) : 의료법 제56조를 중심으로 박성용 오동현 요약 건 부 헌 판 능 료 광 7 부터 료광 내 료료 료 률체계 료광 규 내 규 설규 오 능 부 완 료광 광 야 내 규 마 6 허 료 6 3 직업 입 려 때 않 부광 판 업 내 야 광 체계 립 광 내 광 포 키 드 야 광 체 광

More information

第二十九輯 警察大學治安定策硏究所 2013. 9. 치안정책연구소장 총목차 소년범처리시 즉결심판청구 활성화방안 국민이체감할수있는수사권조정의효과에관한연구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수사상경찰과검찰의협력시스템구축방안 硏究陣 연구위원 : 김태명 ( 전북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법학과교수 ) 목차 머리말 255 1. 연구의목적 255 2. 연구의내용과방법 257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아동

아동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황성기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1.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child pornography) 규제의 내용 o 현행 아동 청소년의 성 보호에 관한 법률 (이하 아청법 )은 아동 청소년이용 음란물, 즉 child pornography를 규제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음. - 아청법

More information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후518 권리범위확인(특) 원고, 상고인 코오롱인더스트리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리사 경진영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토요보 가부시키가이샤(변경 전: 토요 보세키 가부시키가이샤)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성수 외 4인 원 심 판 결 특허법원 2013. 1. 25. 선고 2012허6700 판결 판 결 선 고 2015. 9.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나. 2007. 12. 21. 이후 범행의 경우(2007. 12. 21. 형사소송법의 개정 이후) 변호사법 위반죄 : 장기 10년 미만의 징역에 해당하는 죄로서 공소시효기간은 7년 사기죄 : 장기 10년 이상의 징역에 해당하는 죄로서 공소시효기간은 10년 다. 상상적

나. 2007. 12. 21. 이후 범행의 경우(2007. 12. 21. 형사소송법의 개정 이후) 변호사법 위반죄 : 장기 10년 미만의 징역에 해당하는 죄로서 공소시효기간은 7년 사기죄 : 장기 10년 이상의 징역에 해당하는 죄로서 공소시효기간은 10년 다. 상상적 [ 참고 판례 등(기록 45-9) ] Ⅰ. 사기죄와 변호사법위반죄 1. 공무원이 취급하는 사건 등에 관하여 실제 청탁의 의사 없이 금품을 교부받은 경우, 변호 사법 제111조 위반죄의 성립 여부(적극) 공무원이 취급하는 사건 또는 사무에 관하여 청탁 또는 알선을 한다는 명목으로 금품 향 응 기타 이익을 받거나 받을 것을 약속하고 또 제3자에게 이를 공여하게

More information

150~172_형소법2월

150~172_형소법2월 50~72_형소법2월 20..25 :2 AM 페이지50 Check & 형사소송법 승진을 위한 Upgrade Program 윤경근 합격청부 형사소송법 저자 김재규경찰학원 형사소송법 전임 20년도 경찰승진시험 형사소송법 기출문제 서 론 수 사 와 공 소 의 제 기 기초이론 소송주체 등 수사의 기초와 임의수사 강제수사(처분) 수사의 종결과 공소의 제기 형소법의 의의

More information

기록2_참고판례.hwp

기록2_참고판례.hwp [ 기록2 - 참고 판례 등 ] Ⅰ. 사기죄와 변호사법위반죄 1. 공무원이 취급하는 사건 등에 관하여 실제 청탁의 의사 없이 금품을 교부받은 경우, 변 호사법 제111조 위반죄의 성립 여부(적극) 공무원이 취급하는 사건 또는 사무에 관하여 청탁 또는 알선을 한다는 명목으로 금품 향 응 기타 이익을 받거나 받을 것을 약속하고 또 제3자에게 이를 공여하게 하거나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2016년 신호등 1월호 내지(1219).indd www.koroad.or.kr E-book 01 2016. Vol. 425 06 C o n t e n t s 58 48 18 22 04 CEO 18 2016 48! 06 22 52,, 2 08 26,! 56 KoROAD,! 14 28 58 16 32 60,?! 36, 62?, 38, 64 KoROAD?. (IBA) 4! 425 2016 1 4 1980 8 22.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4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4 2016. Vol. 428 30 C o n t e n t s 08 50 24 46 04 20 46,, 06 24 50!! 08? 28, 54 KoROAD(1)! 12 30 58 KoROAD(2) (School Zone) 16 60 34 18 62 38, 64 KoROAD, 40 11 (IBA) 4!, 68. 428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기록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사실이 인정된다. 가. 재심대상판결의 확정 피고인들은 1984. 1. 11. 부산지방법원 83고합914호 사건에서 국가보안법위반죄, 간 첩죄, 간첩미수죄로 각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및 자격정지 2년의 유죄판결을 선고 받았고, 위 판결(

기록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사실이 인정된다. 가. 재심대상판결의 확정 피고인들은 1984. 1. 11. 부산지방법원 83고합914호 사건에서 국가보안법위반죄, 간 첩죄, 간첩미수죄로 각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및 자격정지 2년의 유죄판결을 선고 받았고, 위 판결( 부 산 지 방 법 원 제 5형 사 부 판 결 사 건 2009재고합17 국가보안법위반, 간첩, 간첩미수 피 고 인 1. 곽A (48년생, 남) 2. 박A1 (46년생, 남) 재 심 청 구 인 피고인들 검 사 김성동 변 호 인 법무법인 송현 담당변호사 윤용근, 하병현 (피고인들을 위하여) 재심대상판결 부산지방법원 1984. 1. 11. 선고 83고합914 판결

More information

징계규정 징계규정 231 징계규정 : 2016. 04. 29.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기본원칙 ) 1. 2. 3. 4. 제 3 조 ( 징계위원회의구성등 ) 1. 2, 5, 2 1.,,. 3,. 4 1 1,,.,. 5. 6 ( ). 7 6. 8. 9,. 232 징계규정 1. 2. 3. ( ) 4. 10. 제 4 조 ( 징계위원회의의결 ) 1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1두11266 청소년관람불가등급분류결정처분취소 원고, 피상고인 청년필름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장서연 피고, 상고인 영상물등급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허기원 외 1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1. 4. 20. 선고 2010누32237 판결 판 결 선 고 2013. 11. 14. 주

More information

1. 제대혈 및 제대혈제제의 고유번호 2. 폐기 사유 3. 폐기 날짜 제6조(제대혈 채취 및 검사의 위탁) 1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 채 과 전문의가 상근( 常 勤 )하는 의료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2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의 검사를

1. 제대혈 및 제대혈제제의 고유번호 2. 폐기 사유 3. 폐기 날짜 제6조(제대혈 채취 및 검사의 위탁) 1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 채 과 전문의가 상근( 常 勤 )하는 의료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2 제대혈은행은 법 제14조에 따라 제대혈의 검사를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시행 2011.7.4] [보건복지부령 제68호, 2011.7.4, 보건복지부 (생명윤리안전과) 02-2023-76 제1조(목적) 이 규칙은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에 항과 그 시행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제대혈 기증 및 위탁에 관한 동의) 1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More information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 건 2018도2841 가. 사기 나. 정치자금법위반 다. 업무상횡령 피고인 피고인 1 외 13 인 상고인피고인 4, 6 및검사 ( 피고인들에대하여 ) 변호인 원심판결 법무법인향법외 6 인 서울고등법원 선고 2016 노 3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 건 2018도2841 가. 사기 나. 정치자금법위반 다. 업무상횡령 피고인 피고인 1 외 13 인 상고인피고인 4, 6 및검사 ( 피고인들에대하여 ) 변호인 원심판결 법무법인향법외 6 인 서울고등법원 선고 2016 노 3 대법원 제 부 판 결 사 건 2018도2841 가. 사기 나. 정치자금법위반 다. 업무상횡령 피고인 피고인 1 외 13 인 상고인피고인 4, 6 및검사 ( 피고인들에대하여 ) 변호인 원심판결 법무법인향법외 6 인 서울고등법원 2018. 1. 26. 선고 2016 노 333 판결 판결선고 2019. 3. 14. 주 문 상고를모두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판단한다.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2001 .10. .

2001 .10.   . 인용 2011-625 공중위생관리법 위반 영업정지처분 취소청구 시 구청장 이 유 1. 사건개요 청구인은 2011. 7. 4.자로 시 구 동 번지 소재 이발관 (이하 이 사건 업소 라 한다)을 청구외 이 로부터 영업승계 받은 사람인데, 청구외 이 은 같은 해 7. 1. 00:50경 이 사건 업소에 밀실 6개를 설치하고 여성접대부를 고용하 여 손님으로부터 7만원을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3033C6AFC1FD5FC0CCB3B2C0CE2E687770> 비판적합리성의구조 이남인 * 1),,,,,, (Husserl, Habermas, evidence, theory of truth, critical rationality, communicative rationality, intuitive rationality) 1). I, II, III V. VI * 1) 2004 2 19-20.. 84.. VI. I. 하버마스의의사소통행위론

More information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교통사고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교통사고치상 월 월 년 월 년 교통사고치사 월 년 월 년 년 년 구분감경요소가중요소 피해자에게도교통사고발생 중상해가발생한경우 유형 또는피해확대에상당한과실 음주운전등의경우이있는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제 조행위 경미한상

형종및형량의기준 일반교통사고 유형 구분 감경 기본 가중 교통사고치상 월 월 년 월 년 교통사고치사 월 년 월 년 년 년 구분감경요소가중요소 피해자에게도교통사고발생 중상해가발생한경우 유형 또는피해확대에상당한과실 음주운전등의경우이있는경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제 조행위 경미한상 교통범죄양형기준 교통범죄의양형기준은교통사고치사상 교통사고처리특례법제 조제 항 교통사고치사후도주 또는도주후치사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제 항제 호 교통사고치상후도주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제 항제 호 교통사고치사후유기도주 또는유기도주후치사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제 항제 호 교통사고치상후유기도주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제 항제 호 위험운전치사상 특정범죄가중법제 조의

More information

01-02Àå_»ç·ÊÁýb74öÁ¤š

01-02Àå_»ç·ÊÁýb74öÁ¤š C O N T E N T S 7 13 35 44 44 62 65 76 92 121 131 138 151 163 174 180 185 193 199 204 206 209 228 256 287 296 318 321 322 344 348 354 357 359 364 367 399 410 428 446 투명한 법, 공정사회로! 2010 부패영향평가 사례집 부패영향평가는

More information

KBS수신료인상1

KBS수신료인상1 술마시면 뭔 짓 해도 OK? 의사불능자? 음주에 의한 감형? 술마시면 그럴수 있지? 전체 강력범죄 28.41%가 음주범죄 폭력은 35.4% 음주후 이뤄져 "살인 43%가 술먹고" 음주범죄, 안전사회 공공의 적 머니투데이 김경환, 박상빈 기자 5대 범죄중 음주후 범죄가 차지하는 비중 총범죄 단위:건, % 음주범죄 1696613 42.6 35.40 32.34 452902

More information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독일의지방세제도연구를위한 공무국외출장보고서 2013. 12. 행정법제국 목 차 1. 국외출장목적 1 2. 국외출장개요 1 3. 예산집행계획 2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3 5. 출장결과 6 1 국외출장목적 2 국외출장개요 - 1 - 3 예산집행계획 - 2 - 4 출장국가 ᆞ 방문기관세부내용 - 3 - - 4 - - 5 - 5 출장결과 - 6 - -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C3D6C1BE2D31302E382D39BFF92DC1A63336C8A32DC7FCBBE7B9FDBDC5B5BFC7E22E687770>

<C3D6C1BE2D31302E382D39BFF92DC1A63336C8A32DC7FCBBE7B9FDBDC5B5BFC7E22E687770> 연구논문 개정도로교통법상음주운전죄의소송법적문제점고찰 213) 이주원 * 논문요약 개정도로교통법 (2011. 6. 8. 법률제10790호 ) 은, 음주운전부분에관하여법정형을세분화하고부분적으로그하한을설정하였다. 이러한개정도로교통법의시행으로, 소송법상많은문제점이대두되었다. 한편으로는기존에없던문제점이새롭게등장하였고다른한편으로는나아가기존에있던문제점또한더욱심화되는결과가초래되었다.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54)

¿Ü±¹¹ýÁ¦³»Áö09054) Germany,,,.. (Vom Feld bis auf den Tisch) (Weißbuch zur Lebensmittelsicherheit) ). (EG Verordnung) Nr. /. ) /. ( ), ( ), (Rückverfolgbarkeit, ), ( ). (Europäischen Behärde für Lebensmittelsicherheit).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1) 대법원 2011. 3. 10. 선고 2010 도 15977 판결 ( 소송촉진등에관한특례법 ( 이하 소촉법 이라한다 ) 제 23 조는 제 1 심공판절차에서피고인에대한송달불능보고서가접수된때부터 6 개월이지나도록피고인의소재를확인할수없는경우에는대법원규칙으로정하는바에따라피고인의진술없이재판할수있다. 다만, 사형, 무기또는장기 10 년이넘는징역이나금고에해당하는사건의경우에는그러하지아니하다.

More information

2009_KEEI_연차보고서

2009_KEEI_연차보고서 http://www.keei.re.kr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KEEI ANNUAL REPORT 2010. 5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3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4 KOREA ENERGY ECONOMICS INSTITUTE 5 KOREA ENERGY

More information

03 본문.hwp

03 본문.hwp 219 [논 문] 軍인사법상 기소휴직제도에 대한 비판적 고찰 52) 박 정 훈* 차 례 Ⅰ. 문제의 제기 Ⅳ. 기소휴직제도의 실제상 문제점 Ⅱ. 기소휴직제도의 도입취지 및 운영실태 Ⅴ. 개선방안 Ⅲ. 기소휴직제도의 법리상 문제점 Ⅵ. 맺는 말 Ⅰ. 문제의 제기 군인은 대한민국의 자유와 독립을 보전하고 국토를 방위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신성한 의무를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80 경찰학연구제 13 권제 2 호 ( 통권제 34 호 ) Ⅱ. 이론적논의와선행연구검토 범죄억제력의효과적발현모델연구 - 억제이론의집결지해체사례적용 분석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odel for Effective Crime Deterrence : - Application and Analysis of Deterrence Theory to the Case of Eradicating the Red-light District - 서준배

More information

해양수산관서 언 론 지방해양안전심판원 해양안전심판관리시스템입력 통계생성 대외제공 자체인지

해양수산관서 언 론 지방해양안전심판원 해양안전심판관리시스템입력 통계생성 대외제공 자체인지 해양사고통계 해양수산관서 언 론 지방해양안전심판원 해양안전심판관리시스템입력 통계생성 대외제공 자체인지 목 차. 해양사고통계현황 ( 총괄 ) 1. 선박등록척수대해양사고발생현황 ( 표 1-1) 1 2. 선박등록현황 ( 표 1-2) 2 3. 해역별해양사고발생건수 ( 표 2) 3 4. 국내해역별해양사고발생현황 ( 도 1) < 생략 > 5. 사고종류별해양사고발생현황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변협사보 4월호

+변협사보 4월호 Seoul Bar Association 2014. 08. 06_ 07_ 08_ 13_ 14_ 16_ 18_ 23_ 26_ 28_ 30_ 32_ 33_ 34_ 36_ 38_ 45_ 48_ 49_ 58_ 62_ 68_ 2014 August_3 2014.08 Sunday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Saturday 01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한 TV 방송의 심층보도 프로그램은 2명의 여성 연예인이 유명배우 L모씨와 함께한 술자 리에서 촬영한 음담패설 등이 담긴 동영상을 이용해 L씨에게 거액을 요구한 사건을 다루었 다. 그런데 피의자 중 1명의 이름을 밝히면서, 또 다른 피의자는 모델 A양 이라는 자막과 함

한 TV 방송의 심층보도 프로그램은 2명의 여성 연예인이 유명배우 L모씨와 함께한 술자 리에서 촬영한 음담패설 등이 담긴 동영상을 이용해 L씨에게 거액을 요구한 사건을 다루었 다. 그런데 피의자 중 1명의 이름을 밝히면서, 또 다른 피의자는 모델 A양 이라는 자막과 함 판례토크 TV 보도와 직접 관련 없는 자료화면 어떻게 사용해야 문제없나? - 대법원 2016. 4. 15. 선고 2015다252969 판결을 중심으로 한위수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영상이 주가 될 수밖에 없는 TV 보도프로그램에는 방송내용과 직접 관계없는 이른바 자료화면 이 사용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런데 그 보도가 좋은 내용이라면 별 문제 없겠으나 안 좋은

More information

2) 사법부내부의복무지침이나업무처리의통일성을기하기위하여마련된대법원예규가있는데, 이는소송관계인의권리와의무에영향을미쳐서형사절차를규율하는효과가없기때문에형사소송법의직접적인법원으로파악할수는없다. 또한수사기관내부의업무처리지침을규정한법무부령인사법경찰관리집무규칙, 검찰사건사무규칙,

2) 사법부내부의복무지침이나업무처리의통일성을기하기위하여마련된대법원예규가있는데, 이는소송관계인의권리와의무에영향을미쳐서형사절차를규율하는효과가없기때문에형사소송법의직접적인법원으로파악할수는없다. 또한수사기관내부의업무처리지침을규정한법무부령인사법경찰관리집무규칙, 검찰사건사무규칙, 1) 예를들면제 241 조 (2 전항의죄는배우자의고소가있어야논한다. 단, 배우자가간통을종용또는유서한때에는고소할수없다.), 제 312 조 (1 제 308 조와제 311 조의죄는고소가있어야공소를제기할수있다. 2 제 307 조와제 309 조의죄는피해자의명시한의사에반하여공소를제기할수없다.), 제 318 조 ( 본장의죄는고소가있어야공소를제기할수있다.), 제 328 조

More information

판사 오원찬

판사 오원찬 서 울 북 부 지 방 법 원 결 정 사 건 2012초기 1262 위헌심판제청 (2012고정2220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위반(성매매)) 피 고 인 (여) 주거 서울특별시 구 등록기준지 경남 군 변 호 인 신 청 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정관영 피고인 주 문 피고인 에 대한 당원 2012고정2220 성매매알선등행위의처벌에관한법률위반(성 매매)

More information

..............16..

..............16.. 제 2 차 발 간 등 록 번 호 11-1490100-000057-14 고 령 자 고 용 촉 진 기 본 계 획 2 0 1 2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2012-2016) M i n i s t r y o f E m p l o y m e n t a n d L a b o r 2012-2016 제2차 고령자 고용촉진 기본계획 Basic Plan for Promoting

More information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발 간 사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연구 총서 C ontents 서 문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2장 정보제공의무 제2장 정보제공의무 프랜차이즈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09-05 일반화선형모형 (GLM) 을이용한 자동차보험요율상대도산출방법연구 Ⅰ. 요율상대도산출시일반화선형모형활용방법 1. 일반화선형모형 2 연구보고서 2009-05 2. 일반화선형모형의자동차보험요율산출에적용방법 요약 3 4 연구보고서 2009-05 Ⅱ. 일반화선형모형을이용한실증분석 1. 모형적용기준 < > = 요약 5 2. 통계자료및통계모형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문1

문1 문1 [사실관계] 피의자 甲 (남, 25세)은 2008. 10. 5.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특수절도죄로 징역 1년을 선고받고 대전교도소에서 그 형의 집행 중 2009. 3. 30. 가석방되었고 2009. 6. 2. 가석방기간이 종료되었다 1)2). 甲 은 생활비가 없어 곤란을 겪던 중 2011. 9. 27. 20:00경 서울 강서구 화곡본 동 123-1에 사는

More information

원심판결중피고인 1 에대한부분을파기하고, 이부분사건을서울고등법원에환송 한다. 피고인 2 의상고를기각한다.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경과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들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1. 피고인 1의상고이유에대하여가. 상고이유제1점에대하

원심판결중피고인 1 에대한부분을파기하고, 이부분사건을서울고등법원에환송 한다. 피고인 2 의상고를기각한다. 상고이유 ( 상고이유서제출기간이경과한후에제출된상고이유보충서들의기재는상고이유를보충하는범위내에서 ) 를판단한다. 1. 피고인 1의상고이유에대하여가. 상고이유제1점에대하 사 건 2016도8347 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사기 ) ( 일부인정된죄명 : 사기 ) 나.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조세 ) 다. 채무자회생및파산에관한법률위반라. 조세범처벌법위반마. 사문서위조바. 위조사문서행사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 ( 횡령 )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1 외 1 인 피고인들 변호인법무법인마당 ( 피고인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울고등법원 2014누64157.hwp 서 울 고 등 법 원 제 1 행 정 부 판 결 사 건 2014누64157 행정처분 취소 원고, 항소인 1. 2. 피고, 피항소인 제 1 심 판 결 수원지방법원 2014. 9. 3. 선고 2013구합15645 판결 변 론 종 결 2015. 3. 3. 판 결 선 고 2015. 3. 17. 주 문 1. 제1심 판결을 취소한다. 2. 피고가 (1) 2013. 8.

More information

⓵ 피의자에대한긴급체포의적법성여부를심사하기위하여검사가구속영장청구전에긴급체포된피의자의대면조사를요구하였다면, 사법경찰관리는피의자의동의여부에관계없이피의자를검찰청으로호송하여야한다. ⓶ 일반인이체포한현행범인을수사기관이인도받은경우구속영장청구시한인 48시간은인도받은때가아니라체포시부

⓵ 피의자에대한긴급체포의적법성여부를심사하기위하여검사가구속영장청구전에긴급체포된피의자의대면조사를요구하였다면, 사법경찰관리는피의자의동의여부에관계없이피의자를검찰청으로호송하여야한다. ⓶ 일반인이체포한현행범인을수사기관이인도받은경우구속영장청구시한인 48시간은인도받은때가아니라체포시부 1. 다음중헌법에서형사절차와관련하여명시적으로규정한것은모두몇개인가? ᄀ자백배제법칙 ᄂ기피신청권 ᄃ자백보강법칙 ᄅ형사보상청구권 ᄆ무죄추정의원칙 ᄇ위법수집증거배제법칙 ᄉ간이공판절차 ᄋ영장실질심사청구권 ⓵ 3개 ⓶ 4개 ⓷ 5개 ⓸ 6개 2 ᄀᄃᄅᄆ이헌법에규정된형사절차이다. 해설 ( 통합형사소송법 p15 ) ᄀ ( 헌법제12조제7항 ) ᄃ ( 헌법제12조제7항 )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사건 2014 도 6992 횡령 피고인 상고인 원심판결 피고인, 회사원 피고인 대전지방법원 선고 2013 노 2260 판결 판결선고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대전지방법원본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상고이유를판단한다. 원심판결

사건 2014 도 6992 횡령 피고인 상고인 원심판결 피고인, 회사원 피고인 대전지방법원 선고 2013 노 2260 판결 판결선고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대전지방법원본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상고이유를판단한다. 원심판결 사건 2014 도 6992 횡령 피고인 상고인 원심판결 피고인, 회사원 피고인 대전지방법원 2014. 5. 21. 선고 2013 노 2260 판결 판결선고 2016. 5. 19. 원심판결을파기하고, 사건을대전지방법원본원합의부에환송한다. 1. 상고이유를판단한다. 원심판결이유에의하면, 원심은피해자가서산시 ( 주소생략 ) 답 9,292m2 ( 이하 이사건부동산 이라한다

More information

2.pdf

2.pdf 1 1 1441 1457 5 1441 7 23 1448 1 145 1451 1452 2 1455 3 1457 3 1 4 1681 7 5 1698 6 [] 7 2 1457 3 6 1452 ~ 1455 196 1581 1 12 31448 4 3 ; 2 145 7 2 ; 1 1 21796 3684 2 1 1452 5 18 3 1 11455 6 11 4 1 5 12

More information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C8AFB0E6B9FDBFACB1B85F3236B1C75F33C8A32E687770> *32).,.,. 1),. 1),,,,,,,,.,,, 2002, 21. 26 3,..,,,. GMO, LMO.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 WTO OECD. LMO(Living Modified Organisms). LMO GMO 1992 (UNEP;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Rio.,,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음주운전의예방및처벌등에관한특별법안 ( 이만희의원대표발의 ) 의안번호 15958 발의연월일 : 2018. 10. 11. 발 의 자 : 이만희ㆍ김상훈ㆍ이양수경대수ㆍ김태흠ㆍ김성찬김성원ㆍ권성동ㆍ김석기원유철의원 (10인) 제안이유 경찰청이발표한음주운전통계자료 (2012년 2016년) 에따르면전체음주운전적발건수는매년 23만여건이상이며, 필요적면허취소사유에해당하는상습음주운전의비중은

More information

발간사 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하며,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아동의 이익은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모든 국민은 아동의 권익과 안전을 존중하여야 하며, 국가는 아동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여

발간사 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하며,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아동의 이익은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모든 국민은 아동의 권익과 안전을 존중하여야 하며, 국가는 아동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여 발간사 아동은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발달을 위하여 안정된 가정환경에서 행복하게 자라나야 하며,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아동의 이익은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모든 국민은 아동의 권익과 안전을 존중하여야 하며, 국가는 아동의 건강과 복지증진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 아동복지법 중에서 - 상기와 같은 아동복지 이념을 바탕으로 아동보호전문기관이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1

1 - 1 - - 2 - - 3 - - 4 - - 5 - - 6 - - 7 - ᄀ징발권자인국가와피징발자와의관계ᄂ국가나지방자치단체에근무하는청원경찰의근무관계ᄃ농지개량조합직원의근무관계ᄅ한국조폐공사직원의근무관계ᄆ잡종재산인국유림의대부행위 - 8 - - 9 - - 10 - - 11 - ( 가 ) 국세징수권 ( 나 ) 금품수수 공금횡령 ( 다 ) 국가배상청구권 ( 라 ) 공무원보수청구권

More information

사이버수사 및 디지털 증거수집 실태조사_최종보고서.hwp

사이버수사 및 디지털 증거수집 실태조사_최종보고서.hwp 사이버 수사 및 디지털 증거수집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사이버 수사 및 디지털 증거수집 실태조사 연 구 기관: 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곽 병 선 국가인권위원회 본 보고서는 연구용역수행기관의 결과물로서, 국가인권위원회 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제 출 문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귀하 본 보고서를 사이버 수사 및 디지털 증거수집 실태조 사 에 관한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 455 Köln - Wuppertal - Hagen Hamm Dortmund - - Münster 455 Köln - Solingen Hb Verbundtari VRS Solingen Hb - Unna Verbundtari VRR Unna - Hamm/Münster Verkehrsgemeinschat Münsterland/Ruhr-Lippe (VGM/VRL)

More information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고등독일어브로셔내지_양도원 CHUNJAE EDUCATION,INC. CHUNJAE EDUCATION,INC. CONTENTS 06 07 08 10 12 14 16 양도원 ( 독일어 I II) 경희대학교외국어교육학과학사 Goethe-Institut (Deutschlehrer-Diplom) 서강대학교독어독문학과석사, 박사 주한독일문화원어학부전임강사 EBS TV Deutsch heute

More information

휴일.hwp

휴일.hwp .smcinfo.co.kr 1. 휴일의 의의 휴일은 근로자가 사용자의 지휘 명령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는 날로서 심신의 피로 회복과 노동력 능률제고와 문화생활을 향상하기 위하여 보장되는 제도이다. 2. 휴일의 종류 (1) 법정휴일 가. 의의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은 최소한의 휴일을 규정하고 있는데 이를 법정휴일이라 고 한다. 근로기준법에서 정하고 있는 주휴일

More information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 보고서(2009).hwp 2020 나주도시기본계획일부변경 2009 나주시 목 차 Ⅰ. 나주도시기본계획변경개요 1. 도시기본계획변경의배경및목적 1 2. 도시기본계획변경의기본원칙 2 3. 도시기본계획변경의범위 3 4. 추진절차 4 Ⅱ. 도시현황및특성 1. 도시현황및특성 5 2. 역사적 문화적특성 20 3. 도시세력권 24 4. 도시기능 25 5. 상위및관련계획검토 26 6. 개발잠재력분석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41, 2017, 241-274 ( ).. (CBC), (CIC)., -.,., CIC CBC.,,. I.,., ( ) 242 외국어로서의독일어제 41 집.,.,. III.3 Y,. (2016). (2016),,,.,..., II.,,, 가상공간그룹소통의특징연구 243. II.3,.,. III.3..,. II.2., - ( 2016 ).. - -. 1),.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어디서 찾지? TAAS(교통사고분석시스템)홈페이지를 클릭하면 교통사고통계가 한눈에 http://taas.koroad.or.kr TAAS란?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안전법 제59조, 동법 시행령 제48조 제3항 에 따라 경찰 보험사 공제 조합 등의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통합(구

어디서 찾지? TAAS(교통사고분석시스템)홈페이지를 클릭하면 교통사고통계가 한눈에 http://taas.koroad.or.kr TAAS란?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안전법 제59조, 동법 시행령 제48조 제3항 에 따라 경찰 보험사 공제 조합 등의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통합(구 2015-0213-025 2015년판 교통사고통계 요약 어디서 찾지? TAAS(교통사고분석시스템)홈페이지를 클릭하면 교통사고통계가 한눈에 http://taas.koroad.or.kr TAAS란?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안전법 제59조, 동법 시행령 제48조 제3항 에 따라 경찰 보험사 공제 조합 등의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통합(구축 관리 분석)하여 교통안전정책 수립

More information

<30322EC7FCBBE7BCD2BCDBB9FD2DC0CCC3A2C7F62E687770>

<30322EC7FCBBE7BCD2BCDBB9FD2DC0CCC3A2C7F62E687770> 논문 2017 년형사소송법중요판례 * 이창현 한국외대법학전문대학원교수, 법학박사 A Review of Criminal Procedure Cases of the Korean Supreme Court in 2017 Chang-Hyun, Lee Professor, Law School,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Ph.D.

More information

2 지방계약연구제 2 호 Ⅱ. 기본원칙규정 : 행정절차법제 54 조 제 62 조 2) 제 54 조공법상계약의허용 상이한법규가존재하지않는한, 공법적영역에서의법률관계는계약을통해체결, 변 경, 해지될수있다 ( 공법상의계약 ). 특히, 관청은행정행위를발하는대신, 행정행위의 2

2 지방계약연구제 2 호 Ⅱ. 기본원칙규정 : 행정절차법제 54 조 제 62 조 2) 제 54 조공법상계약의허용 상이한법규가존재하지않는한, 공법적영역에서의법률관계는계약을통해체결, 변 경, 해지될수있다 ( 공법상의계약 ). 특히, 관청은행정행위를발하는대신, 행정행위의 2 1)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내용 강기홍 * Ⅰ. 서언 지난 지방계약연구 창간호 (2010. 7) 에서는 독일지방계약법의기본구조 라는제목으로, 독일의지방자치단체들이어떤법적인틀에서공법상계약을체결하는지를개관하였다. 1) 주지하는바와같이, 독일은연방국가로서 16개의州들로구성되어있는바, 각각의주들은입법권, 사법권, 행정권을가지고있어각주들은일종의國家로서기능하고있다. 개별주들은입법권에근거하여지방자치단체가체결하는공법상의계약에관한기본내용을州의행정절차법에규정하고있는바,

More information

¿Ü±¹¹ýÁ¦³»Áö0904È£4)

¿Ü±¹¹ýÁ¦³»Áö0904È£4) (Mo-MiG, ).. ) ) ). (in der Krise), (Antwort)..... ) BT-Druks. /, BGBl I,. ) BT-Drucks. /. ) BR-Drucks. /; BT-Drucks. /. 42 Germany,,.....,. (haftungsbeschränkte Unternehmergesellschaft; ). ).. Nr.. (Versicherung)....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